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전투진지 (Fighting Position)

by 구호기사 2019. 2. 12.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전투진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전투진지
 파이팅 포지션 (Fighting Position)
 등급 0티어  
 분류 건물
 진지
 비용 125 인력
 
 인원 없음  인구 없음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M2HB .50 캘리버 중기관총
 M2HB .50 cal Heavy Machine Gun x1
 기본스킬 보병 승하차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특이사항
  • 후방부대, 강습공병으로 건설
  • 좁은시야 (10)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
400
22

 

전투진지는 미국의 후방부대와 강습공병이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지휘관에 따라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Riflemen Defensive Structures)로, 0CP부터 소총병이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단, 소총병으로 건설만 가능하지 수리는 불가능하므로, 후방부대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전투진지는 건물이라서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며, 피해를 입으면 후방부대나 강습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60 탄약을 주고 중기관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는 독일군이 사용하는 벙커보다 가격이 저렴한 대신, 맷집이 허약하고 시야가 좁습니다. 장갑이 낮아 화력이 뛰어난 소화기에도 은근히 피해를 입으며, 체력도 낮아 박격포나 판저슈렉에도 쉽게 부서집니다. 특히 국방군 박격포는 연합군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빠르므로, 박살나는 속도가 벙커보다 훨씬 빠르므로 주의... 미국은 초반에 박격포를 잡을 방법이, 소총병 밀어넣는거 밖에 없으니 특히 주의합시다.

초기버전에는 장갑이 더욱 구려, 소화기에도 쉽게 박살날 정도로 허약했지만, 이젠 장갑이 22로 증가되어 소화기에는 그럭저럭 잘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벙커보단 종잇장입니다.

 

참고로, 미국 본진에 있는 지붕있는 벙커는 체력이 600 장갑 35 입니다. 대신, 총류탄은 쓸 수 없습니다.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쉽게 관통됩니다.

 

 

- 추가 무장 -

 

 

 

 

 

M2HB .50 구경 중기관총 (M2HB .50 cal Heavy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16  60%/55%/40% 3/2/1 6
 100%/66.6% 0.75~1.25
137.5%/100% 1.15~2
75%/17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 탄창
총신
좌우선회
0~45 10/25/45 0.375~1 0.25~0.625
 50%/100% 50% 3~4 12 30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6
보병 0.06
13
 45도/45도 80%
50%/25%
50%/10%

 

전투진지는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중기관총과 사수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거치된 M2HB는 전방의 제한된 사격각을 가지며, 사거리는 중기관총 분대와 동일한 45입니다. M2HB 중화기와 비슷하게 데미지와 제압력은 강력하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 국방군 벙커의 MG42와 비교해보면, 체감 제압능력은 떨어지지만, 데미지와 관통력이 강해 경차량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전투진지의 시야가 35로 확장되어, 일반유닛과 동일한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M2HB의 사거리가 45라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은 불가능...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는 정찰유닛이 필수적입니다. 다만, 잠수함패치로 M2HB를 업그레이드 한 상태에서 보병을 배치하면, 시야가 60까지 확장되어,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아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6에서 0.0006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Tip. 장착된 M2HB는 측후면으론 사격할 수 없으므로, 전투진지를 건설할때 마우스 드래그로 적절한 방향을 잡아줍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전투진지에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독일군 벙커와 다르게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또, 보병이 들락거리는 출입구는 후면에 있으니 참고...

전투진지 안에선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므로, 엄폐물이 없는 곳에서 교전할땐 들어가서 싸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고유무기인 개런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총병보다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여러모로 유용해집니다.

참고로 보병을 배치한 전투진지가 터지면, 50% 확률로 안에 있는 보병이 사망합니다. 그래도, 배치보병이 무조건 전멸하는 벙커나 중립건물보단 훨씬 안전하다는게 위안점...그놈의 천장이 문제다...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패시브

데미지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재장전시간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40
도탄 0
투척전 1.5

투척후 1.625
10
25~40
 4~6 4
1/2/3 100%/75%/25%
 

총류탄 스킨의 상태가!?

전투진지에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분대원 중 한명이 개런드 총류탄을 사용합니다.

데미지가 척탄병 총류탄의 절반에 불과하고, 착탄 즉시 폭발하는게 아니라 일정시간 후에 폭발하므로 피하기가 무척 쉽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연속해서 발사하므로,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제대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척탄병이나 중기관총에게 상당한 위협이 됩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피해를 잘 주므로(데미지 보정율 100%), 시가전에서도 쓸만한 편... 중요건물 근처에 전투진지를 지으면, 총류탄 때문에 적군이 건물을 점거하기 어려워집니다.

사실상 후방부대의 존재의의라고 할 수도 있는 무기지만, 최소사거리가 너무 넓고 이동하는 적은 명중시키기 힘들어, 우회하는 화염방사병에게 손쉽게 털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교전 중인 보병 뒤에서 총류탄으로 지원사격을 하게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잠수함패치로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5%에서 25%로 좋아졌습니다.

 

Tip. 개런드 총류탄은 진흙 위의 적에겐 25%의 피해(10)만 입힐 수 있습니다.

 

 

3. 운용

 

 

전투진지는 미국 후방부대와 강습공병이 건설할 수 있는 방어시설로, 지휘관에 따라 소총병도 건설할 수 있습니다.

 

M2HB 장착전엔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는것 외엔 별 쓸모없는 건물이지만,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개런드 총류탄이란 고유무기를 사용할 수 있어, 맵에 따라 전술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60 탄약을 주고 M2HB를 장착하면 적 보병들의 접근을 막아주는 방어진지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독일군 벙커와는 달리 MG를 장착하기 전엔 시야가 굉장히 좁고 장갑도 낮아, 생존력이 매우 떨어진다는게 약점...

 

전투진지의 최대의 강점은 인구요구치가 필요없다는 점입니다.

인구 100/100 상태에서도 건설할 수 있으므로 자원은 충분한데 인구제한이 빡빡한 상황에서 상당한 도움이 되고, 인구가 안 들어가는 만큼 인력 유지비도 들지 않아 부담도 적습니다. 다만, 미국은 탄약이 꽤나 들어가는 진영이므로, M2HB 하나 달기가 은근히 버겁다는게 단점...  전투진지가 박살날때 125 인력은 안 아까워도 60탄약은 꽤 아까운 편이니, 오래 살려두기 힘든 위치라면 M2HB 업글을 포기하고, 총류탄 발사대와 엄폐물로만 활용하다 폐기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총류탄은 전투진지 최고의 강점입니다.

 

총류탄 자체는 데미지가 낮고, 착탄시간과 폭발시간이 오래걸려 피하기가 매우 쉽지만, 지속적으로 발사하므로, 적을 계속 움직이게 만들어 전투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안의 보병에 대해선 100%의 데미지(40)를 입힐 수 있으므로, (국방군 척탄병의 총류탄과 대건물 효율이 동일) 상대가 건물 안에 중기관총을 배치했을때 쉽게 쫓아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시가전에서 중요건물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지어두면 나름 도움이 됩니다.

 

허나, 카빈의 화력이 절망적이라, 화염방사병이나 돌격공병이 총류탄 최소사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굉장히 쉽게 털린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M2HB를 달아도, 측면으로 접근하는 적에게 무력하므로, 전투진지와 후방부대만 믿지말고, 다른 유닛으로 서포트해주는게 필수적... 후방부대는 철조망과 전차장애물을 건설할 수 있으므로, 딱히 할일이 없을땐 전투진지의 우회로를 막아버리는 것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M2HB 장착 전 시야(좌), 장착 후 사격각과 시야(우)

 

벙커보다 시야가 좁다는 것도 상당한 단점입니다.

 

M2HB를 달기전엔 장님 수준의 시야를 가지고 있고, 사실 흙더미밖에 없는데 시야가 있는게 이상한거다 M2HB를 달아도 일반유닛과 동일한 최대 35의 시야만 확보할 수 있어, 자체시야로는 M2HB는 물론, 총류탄조차 최대사거리로 사격할 수 없습니다. 시야가 좁은만큼 보병에게도 쉽게 털릴 정도로 공세에 취약하므로, 최전선엔 짓기보단 전선에서 살짝 떨어진 후방에 짓는게 안전합니다. 덤으로, 벙커처럼 시야가 넓진 않으므로,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할땐 점령구역이 사거리 35 이내로 들어오도록 지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전투진지는 벙커보다 여러면에서 딸리지만, 저렴한 건설비용과 총류탄 덕분에, 잘 지어두면 충분히 돈값을 하는 방어시설입니다. 다만, 미국은 방어적으로 운영하기엔 효율이 떨어지는데다, 탄약이 매우 소중한 진영이므로, 전투진지는 중요건물 견제, 거점 보호, 우회로 차단 같은 수동적인 용도로만 사용하고, 도배는 왠만하면 하지맙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전투진지의 활용도가 상승했습니다. 예전엔 일찍 뽑은 박격에 털리기 일수였지만, 이젠 역포격으로 적 박격포를 견제할 수 있게 되면서, 생존성이 올라가게 된 것... 이제 전투진지를 운영할땐 박격포를 생산하여 적의 포병에 대비합시다.

 

 

M2HB 미업글 + 보병배치 (좌),  M2HB 업글 + 보병배치 (우)

 

잠수함패치로 전투진지에 M2HB를 업그레이드하고 보병을 배치하면, 시야가 60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대전차포의 시야증가 스킬과 달리, 360도 모든 방향으로 시야가 증가하므로, 정찰유닛이 부족했던 미국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변경점.... M2HB의 사거리는 45이므로 자력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한 것은 물론, 박격포나 경야포를 운용할때도 큰 도움이 되므로, 개활지에서도 지어볼만 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