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전 포병장교 소환 (Artillery Field Officer) 240 인력 2 CP
한 분대의 야전 포병장교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야전 포병장교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유닛이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1CP에서 2CP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펠블리츠 수송트럭 소환 (Cargo Truck) 200 인력 3 CP
오펠블리츠 수송트럭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펠블리츠 수송트럭 포스팅(링크) 참조.
슈투카 기총소사 (Strafing Run) 150 탄약 6 CP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JU-87D 버전은 특유의 사이렌 장치가 제거된 버전입니다. 강습지원 지휘관이 호출하는 슈투카는 양 날개에 장착된 MG17로, 지상의 보병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MG17 기관총 (MG17 Machine Gun) x2
데미지 | 관통력 |
명중률(근/원)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8 |
2 |
60%/10% | 0 | 48 | 4.25 |
2.0 |
0.1 | 20 |
MG17 기관총은 7.92mm 구경의 항공기용 기총으로, 대전 초기에 주로 쓰였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JU-87D 슈투카를 호출하면 지정된 범위 내를 선회하면서 기총소사로 사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7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지속시간동안 대략 3번 정도 사격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IL-2 기관포 사격과 비슷해보이지만, 소화기 취급이라 명중률이 영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체감 살상력은 매우 떨어지는 편... 대신 20이란 무시무시한 제압범위와 미친 연사력 덕분에, 한번 쓸고 지나가면 범위 내 보병들이 모조리 완전제압에 걸리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병 블로빙 저지용으로 매우 좋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기갑유닛에겐 쓸모가 없고, 살상력이 낮아 건물 안의 보병을 잡기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목표물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60), 기동력이 느린 중화기는 슈투카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슈투카가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80초로 상당히 깁니다. 슈투카가 상공에 머무르는 7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에서 0.1로 무려 10배나 상승했습니다. 대신, 인접한 목표에 대한 제압보정이 0.8에서 0.5로 줄어들었지만, 늘어난 제압력이 훨씬 이득...
Tip. 슈투카 기총소사는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식반경이 넓기 때문에, 본진 경계에 최대한 붙여서 사용하면, 맵에 따라서 본진에서 충원중인 적 보병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180 탄약 10 CP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파쇄폭탄 투하용 슈투카는 목표 지역에 일렬로 7발의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
발사횟수 |
산탄도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50~80 |
30 |
30/18.75/7.5 | 7 | 2 | 12 | 3/6/9 |
100%/35%/5% |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서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으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일렬로 길게 떨어트리므로 좁은 길목에 효과적입니다.
파쇄폭탄의 데미지는 그리 좋지 않지만, 폭발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보병은 파편에 스치면 거의 즉사, 중립건물은 대부분 한번에 철거할 수 있어, 이들 상대로 쓸만합니다. 관통력이 낮아 기갑에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폭발에 휘말리면 충격+실명 상태가 되므로, 빈틈을 노려 공격할 수 있습니다. 3
파쇄폭탄은 깡뎀이 낮아 티어건물과 진지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체력 640인 본진벙커는 거의 못부수고, 영국진지 상대로도 탄약대비 효율이 떨어지니 다른 방법을 활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등장시간이 2초에서 4초로 느려진 대신, 슈투카의 이동속도가 175에서 275로 대폭 빨라졌습니다.
Tip. 파쇄폭탄은 범위가 넓어서, 얼어붙은 강을 깨거나 중립 건물을 부수는데 특효약입니다.
6호전차 티거 소환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2 CP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되었다면, 6호전차 티거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6호전차 티거(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3이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강습지원 지휘관은 오펠블리츠를 이용한 자원부스팅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다른 국방군 지휘관에게 없는 유니크한 스킬을 두개(오펠블리츠 트럭, 슈투카 기총소사)나 보유하고 있는데, 트럭을 이용하여 모은 풍족한 자원으로 슈투카와 티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오펠블리츠 트럭은 자원저장소가 지어진 곳에 추가로 배치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길어질수록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슈투카 기총소사는 강습지원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적절한 비용으로 오랜시간 적 보병들을 행동불가로 만들 수 있어 가성비가 꽤 좋습니다. 오펠블리츠로 탄약을 적절하게 부스팅하면 쿨타임마다 날려보내는게 가능할 정도... 다만 기총소사 자체의 살상력은 형편없으므로, 제압시킨뒤 유닛으로 공격을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건물안의 보병은 제압에 면역이므로, 건물안에서 버티는 상대에겐 파쇄폭탄을 쓰는게 무난한 편... 장기전에서 포병장교를 잘 키웠다면 판저베르퍼의 지원사격까지 이용할 수 있으므로, 포격전에서 상당한 강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강습지원 지휘관은 이러한 조합(티거+오펠블리츠 자원부스팅+국방군 고급유닛)이 갖춰졌을땐 매우 강력하지만, 이러한 조합을 갖출 환경을 조성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게 약점입니다. 그 이유는 오펠블리츠 탓이 큰데, 개인전에선 오펠블리츠같은 생존력 구린 비전투유닛을 불러낼 여유가 없고, 팀전에선 자원저장소보다 효율이 떨어져서 소환할 견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오펠블리츠를 적극적으로 쓸만한 상황은 대규모 팀전에서 아군들이 자원저장소를 지어줘서 인력에 여유가 생겼을때 뿐... 즉, 팀원이 저장소를 못 지는 서부군만 잔뜩 있거나 저장소를 짓지 않는다면 오펠블리츠의 효율은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4
또, 슈투카 소환은 개인전에서 강력하지만 팀전에선 격추당하기 쉬워서 한계가 있는데, 오펠블리츠는 반대로 개인전에서 쓰기 어렵고 팀전에서 쓸만한 유닛이라는 것도 계륵입니다. 한마디로, 강습지원 지휘관은 개인전에서도 쓸만하고 팀전에서도 쓸만하지만, 어느하나 특화된 면이 없다는게 최악의 단점... 대부분의 유저들은 개인전 특화 지휘관과 팀전 특화 지휘관을 따로 세팅해서 굴리는터라, 이렇게 무난한 지휘관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1vs1부터 4vs4까지 동시에 서칭할땐 쓸만하다 카더라 그래도, 무난하게 장기전으로 흐르면서 조합을 갖추면, 강력한 티거와 이를 서포트할 다양한 포격 스킬, 포병장교의 버프와 판저베르퍼의 포격으로 강력한 라인 파괴력을 확보할 수 있어 대기만성형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펠트럭을 탄약거점에 박아놓고 쉬지않고 날리는 포격이야말로, 강습지원 지휘관만의 강점입니다.
강습지원 지휘관은 공격기를 불러내는 스킬을 두가지나 보유하고 있어, 상대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면 힘을 쓰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상대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다면 공격기는 봉인하고, 판저베르퍼 + 포병장교 조합으로 포격을 활용합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개인전에서 티거와 슈투카가 활약가능 - 오펠블리츠로 자원부스팅 가능 - 슈투카는 대공사격에 취약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나쁨 | ||
맵유형 | 개활지 | 보통 | - 티거와 파쇄탄은 개활지에서 효율이 떨어짐 - 시가전에선 슈투카 기총소사의 효율이 떨어짐 - 어떤 맵이든 무난하게 활약 가능 |
시가전 | 보통 | ||
숲지 | 보통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나쁨 | - 오펠블리츠를 쓰면 탄약, 연료 수급 가능 - 포병장교와 오프맵 스킬에 탄약소비가 큰 편 - 티거소환과 티어업 비용으로 연료소비도 큰 편 |
탄약관리 | 보통 | ||
연료관리 | 보통 |
2017. 12월 패치에서 간접적인 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독일] COH2 : 근접항공지원 교리 (Close Air Support Doctrine) (308) | 2016.10.01 |
---|---|
[공략/독일] COH2 : 전격전 교리 (Blitzkrieg Doctrine) (302) | 2016.09.29 |
[공략/소련] COH2 : 도심방어 전술 (Urban Defense Tactics) (298) | 2016.09.15 |
[공략/소련] COH2 : 테러 전술 (Terror Tactics) (259) | 2016.09.11 |
[공략/소련] COH2 : 전차 사냥꾼 전술 (Tank Hunter Tactics) (292) | 2016.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