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 & 약점
- 빠르게 움직이고 다른 유닛보다 원거리에서 매복 유닛을 발견할 수 있음.
- 강력한 돌격을 가함.
- 보병과 전투 시 매우 약한 기병.
- 야리 유닛과 나기나타 유닛에 매우 약함.
특수능력
- 쐐기진 - 적의 대형을 더 손쉽게 무너뜨리기 위해 쐐기진으로 훈련되어 있다.
요구조건
설명
말을 탄 이들 사무라이는 짧은 창으로 무장되어 있고, 적 원거리 유닛을 혼란에 빠뜨리며, 패주하는 적을 추격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
경기병은 신속하게 움직이며, 자신들의 창 덕분에 파괴적인 돌격을 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백병전에서 계속 공격하는 것보다는 멈추고 다시 재편성하여 돌격해야 한다. 모든 사무라이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자신들의 명예감에 충분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전투에서 높은 사기를 가진다. 전장에서의 경기병 속도는 패주하는 부대를 추격하거나 갈팡질팡하는 적을 향해 마지막 일격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이들은 보병과 싸울 때 매우 약한 기병이며, 게다가 창병과 마주쳤을 때 잘못 다루거나 원거리 부대의 사거리 내에 내버려둔다면 좋은 먹잇감이 된다. 역사적으로, 말을 탄 상태로 전투한다는 것은 중세 유럽의 기사와 마찬가지로 무사와 사회 계급으로써, 사무라이의 전통적인 증명이었다. 말을 탄 무사가 된다는 것은 말, 갑옷, 그리고 수행원의 비용을 유지할 수 있는 부와 지위를 요구했다. 아마도 이건 전투에 참가하는 비용이 더 적게 들었기 때문에, 왜 많은 사무라이가 걸어서 싸웠는지를 설명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비록 이들이 군대와 단체 규율의 사상을 거스를지라도 자신과 실력이 비슷하고 명예로운 적을 찾으려는 일부 전통 탓에 죽는 것을 거부했다.
능력치 2
운용
경기병은 짧은 스야리(소창)를 장비한 가장 기본적인 기병들로 군마 자원이 없어도 생산 가능한 유일한 기병입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빠른 이동속도를 가진 유닛이며, 창기병이라 약간의 대기병 보너스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정찰에 특화되어 있어 숲지 등에 매복한 적군을 좀 더 멀리서 탐색 가능합니다. 25
능력치는 낮지만 돌격보너스가 높아 돌격저항력이 없는 카타나 보병이나 궁병에게 돌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매우 낮아 힘싸움에 들어서면 카타나 병과에게도 패배하니, 돌격이 성공하면 지체없이 도주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빠른 이동 속도를 이용해 적군의 측면으로 우회하여 적의 후면을 기습하고 궁병을 견제하고 패주하는 적군을 추격하는 것이 주용도입니다. 또, 대기병 보너스가 있으므로 경기병 2부대 이상이 장군 근위대를 습격하여 적장을 쓰러트리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26
경기병은 사무라이 병과들보다 싸고 운용을 잘하면 매우 유용한 병과이지만, 컨트롤에 신경쓰지 않으면 순식간에 궤멸해버리는 낮은 능력치와 적은 인원수가 큰 단점입니다. 또, 공수성전에선 잉여스럽게 도움이 안되고, 마굿간 레벨이 올라 야리 기병이 등장하면 거의 폐기된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하지만, 극초반부터 쓸 수 있는 빠른 기병이란 점 때문에 컨트롤에 자신있으면 야전에서 큰 도움이 되는 병과이므로, 초반 난국을 돌파하는데 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만으로 부대를 구성할때보다 적을 포위 섬멸하기 쉽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27 28
특수능력
경기병은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릴 경우 창병으로 운용할 수 있는데, 돌격보너스가 크게 줄어들고 다른 능력치는 큰 변화 없습니다. 그런데, 경기병의 능력치가 워낙 낮은데다 인원도 60명 밖에 안되고 대기병보너스도 낮고 돌격 저항력도 약해서 29 매우 잉여한 병과가 됩니다. 그나마 경기병 vs 경기병끼리의 싸움일때는 말에서 내린 쪽이 좀 더 유리하긴 하지만, 그 이외엔 말에서 내리는건 매우 손해.. 인원이 적어서 야리 아시가루에게도 털리니, 왠만하면 말에서 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
항목 |
수치 |
비고 |
돌격보너스 |
8 |
기마 상태보다 12 감소 |
걷는 속도 |
2 |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
달리는 속도 | 3.75 |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
돌격 속도 | 5.5 |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
쐐기진
경기병은 쐐기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31
쐐기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병들은 부대장이 맨 앞에 위치한 모양의 삼각형 대형을 취합니다.
2. 돌격시 대형 후열이 앞열을 밀어주는 형태가 되어 돌파력이 극도로 상승합니다.
3. 돌격하는 기병이 닿는 면적이 줄어들므로 살상력은 감소합니다.
4. 대열을 유지하려는 특성 때문에 선회속도가 감소합니다.
쇼군2의 쐐기진은 미디블2의 잉여한 쐐기대형과 달리 보병의 종심을 쉽게 돌파할 수 있을 정도로 돌파력이 상승합니다. 종심이 돌파된 부대는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므로, 사기가 낮은 보병은 이것만으로도 바로 패주해버릴 정도로 위협적이며, 종심 돌파가 성공하면 강제 이동으로 적군의 배후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2 예전엔 종심돌파 성공시 카타나 사무라이가 바로 백기를 들 정도로 강력했지만, 이것도 너프되었는지 예전처럼 사무라이가 바로 백기를 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래도 사기를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고 적군을 관통해 배후로 돌아갈 수도 있으므로 사용하기에 따라서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33
단, 돌격저항력이 있는 창병이나 돌파가 되지 않는 기병을 상대로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창병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고, 기병을 상대로는 쐐기진을 사용하기보단, 일반 대형으로 둘러싸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또, 숲이나 언덕같이 돌격에 방해가 되는 지형에선 쐐기진이 오히려 각개격파 당하기 좋은 약점이 되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군마 번식장(돌격+5) : 경기병은 아무래도 돌격으로 먹고사는 병종이니만큼, 돌격력을 극대화 하여 일격필살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돌격력을 늘려도 기본 공방은 그대로이므로, 힘싸움은 여전히 취약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장인의 무기대장간(공격 +4) : 경기병의 공격력이 매우 떨어지니만큼, 무기대장간으로 공격력을 +4 해주는 것 만으로도 공격력이 2배가 되는 효과를 얻습니다. 주로 적의 취약 병종(궁병이나 공성무기)을 공격할때 유용한 업그레이드입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갑옷 +3) : 역시 경기병의 기본 능력치가 떨어지니만큼 갑옷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어력 업그레이드는 적 기병의 기동을 방해할는 용도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 야영지 *
- 무기 실험장(돌격 +5) : 역시 기병에게 돌격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 주즈츠 도장 (공격 +2) : 경기병의 능력치가 낮은 만큼 공격력 업그레이드도 유용합니다.
- 무기고 (갑옷 +2) : 경기병의 능력치가 낮은 만큼 갑옷 업그레이드도 유용합니다.
경기병같이 능력치가 낮은 병과는 무슨 업그레이드를 하든 유용합니다. 돌격을 풀업해서 한방을 노리던지, 공방업을 해서 좀 더 힘싸움에 강하게 하든지 아니면 돌격력과 공방업을 조합하든지 그것은 플레이어의 자유입니다. 신궁을 이용한 사기업은 딱히 추천하지 않는데, 경기병의 사기 8은 그다지 낮은 사기가 아닌데다, 인원이 60명 뿐이라 사기 8이 바닥날때 쯤이면 부대 궤멸 상태라서 더 높은 사기가 절실히 필요하진 않습니다.
참고로, 특수건물인 군마 번식장과 야영지 테크인 무기 실험장의 돌격보너스가 동일하므로, 돌격업과 공방업을 조합할땐 군마번식장이 있는 지역보다는 장인의 대장간이 있는 지역에 무기 실험장을 지어 업그레이드 효과를 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34
- 마구간 1레벨 [본문으로]
-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 돌격+2 [본문으로]
- 돌격 +2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 사기+1 [본문으로]
- 사기 +1 [본문으로]
-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 이 때문에 중후반 군마를 획득하지 못하면, 마굿간 레벨을 올리더라도 고급기병을 뽑지 못합니다. [본문으로]
- 미디블이라면 큰 피해를 감수해야겠지만, 쇼군2는 노업 장군근위대의 전투력이 별 볼일 없고 대기병 보너스도 없으며 인원도 적어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 야리 기병이 더 비싸지만, 경기병과 이동속도가 같고 대기병 보너스와 능력치가 더 우월하고 인원도 더 많습니다. 즉 야리 기병 양산이 가능해지면 경기병을 쓸 이유가 거의 사라집니다. [본문으로]
- 보통 초반전투는 사기가 낮은 아시가루들로 싸우게 되는데, 적 아시가루들도 별로 죽지도 않았는데 겁먹고 패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병으로 추격하면 별로 못 죽이기 때문에 다음 전투에서 적군의 전력이 유지되지만, 경기병이 있으면 패주하는 아시가루를 궤멸시킬 수 있어 다음 전투가 매우 쉬워집니다. [본문으로]
- 데이터 테이블을 보면 말에서 내리면 근접방어가 8로 상승한다고 기재되어 있는데, 버그인지 의도적인건지 실게임에선 근접방어가 늘지 않습니다. 즉, 말에서 탄 상태와 동일한 근접방어 1을 가지게 됩니다. [본문으로]
- 다른 창병과 달리 돌격을 당하면 비교적 쉽게 뚫려버립니다. [본문으로]
- 단, 사용하는데 장군 스킬 '기병 지휘관' 1레벨 이상이 필요합니다. 기병 지휘관 스킬은 장군 3레벨에 찍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 아마 물리엔진이 적용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미디블에선 전열이 멈추면 후열도 멈췄는데, 쇼군2에선 전열이 멈춰도 후열이 밀어줘서 돌파를 해버립니다. [본문으로]
- 대략 카타나 병과를 상대로 사용시 사상자 10명 안팎으로 적 대형을 완전히 관통하는 것이 가능 [본문으로]
- 예를들어 군마번식장에 주즈츠 도장을 지으면 공+2 돌격 +5, 장인의 무기대장간에 무기 실험장을 지으면 공+4 돌격 +5로 후자가 좀 더 낫습니다. [본문으로]
'[토탈워 : 쇼군2] > [병과: 쇼군2 오리지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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