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 & 약점
- 매복 능력이 뛰어남.
- 매우 빠른 속도로 성벽을 기어 올라갈 수 있음.
- 파괴적인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지만, 탄약이 제한적임.
특수능력
- 은신술 - 이 유닛은 짧은 시간 동안 매우 은밀히 행동할 수 있으며, 달리는 도중에도 매복을 유지할 수 있다.
- 섬광탄 - 이 유닛은 적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섬광탄을 사용할 수 있다. 속도, 전투력, 그리고 원거리 정확도에 영향을 미친다.
설명
이 닌자는 전장에서 거의 탐지할 수 없으며, 치명적인 기습 공격을 수행할 능력이 있다.
키쇼 닌자는 은신술에 숙달된 닌자이다. 키쇼 닌자는 겁을 집어먹을 만한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매우 효과적인 암살자로 만들어져 왔다. 하지만 사실, 그들의 기술은 일생의 집약적 훈련과 교활하고 영리한 속임수의 산물이었다. 전장에서 키쇼 닌자의 은신술은 그들로 하여금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적 장군을 맹렬히 습격하고 적에게 목이 날아가기 전에 사라지게 한다. 그들은 근거리 공격을 위한 수리검과 짧은 시간 동안 적의 눈을 멀게 할 수 있도록 섬광탄으로 무장돼 있으며, 그렇기에 전투능력은 제한되어 있다. 키쇼 닌자는 가능한 소수로 작전을 수행하는 만큼 남의 눈을 피하고 또 많은 부상자를 데리고 다닐 능력이 없기에 대부분의 장기적인 근접 전투는 피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닌자의 전투적 기량은 틀림없이 충분했지만, 그들은 거의 전장에서 활용되지 않았다. 대신, 다이묘는 그들을 첩보나 경쟁자의 암살 임무를 위해 고용하곤 했다. 닌자는 무사도에 속박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역할은 "다른 이들이 명예를 잃지 않기 위해 할 수 없었던 임무를 해내는 것"이었다. 공성이 진행되는 동안 닌자는 변장하고 적의 성에 잠입하곤 했으며, 정보를 모으거나 혼란을 일으켰다. 예를 들면, 불을 지르거나 그들이 성벽 안에 변절자들이 있다고 생각하게 하여 적을 선동하게 하거나 말이다.
능력치 2
운용
키쇼 닌자는 쇼군2에서 가장 특수한 보병입니다. 이들은 호로쿠와 카타나를 장비하고 있어 원거리에서는 호로쿠를 던져 적을 폭사시킬 수 있고 근거리에서는 카타나로 근접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호로쿠는 갑옷 방어력을 무시하는 범위 폭발로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고, 모랄 쇼크 저항이 없는 부대의 사기를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호로쿠 투척병과 달리 근접전에서도 상당히 뛰어나 보병에게 약한 창병이나 궁병을 기습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에 비해 머릿수가 적은 편이니 전면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9
키쇼 닌자들은 이들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전투 시작 전에 중립 지역에 배치할 수 있어 적군의 예상 이동 경로에 미리 배치 시켜둘 수 있습니다. 둘째로, 평지에서도 숲지처럼 은신이 가능해 지형에 상관없이 매복이 가능합니다. 셋째로, 걷는 중에도 은신이 풀리지 않으므로 적에게 은신이 들킬만한 가까운 거리까지 눈치채지 못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30 이를 이용해 전투 전에 적군의 예상 이동경로 근처에 매복을 한 뒤, 전면전이 일어나면 측면이나 후면으로 접근해 기습적으로 호로쿠를 던져 적군을 혼란에 빠트리는 역할을 맡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호로쿠를 던지지 않고 돌격을 감행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적군 궤주가 일어날때까지 호로쿠를 던지는 것이 좀 더 많은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31 단, 범위공격이라 아군 피해도 있을 수도 있으니 위치를 잘 잡고 주의해서 던져야 하며, 숲에서 던질 경우 나무에 부딪혀 제대로 피해를 못 줄 뿐더러 폭발로 오히려 키쇼 닌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장애물이 없는 평지에서 호로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2
공성전에서도 쓸만한 특성이 있는데, 다른 보병보다 성벽을 기어올라가는 속도가 2배 정도 빠르고 낙사가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더구나 은신을 이용하면 올라가도 들키지 않으므로 적군이 배치되지 않은 성벽으로 몰래 기어올라가 적의 성문을 열거나 탑을 점령하는 것도 가능하고, 기습적으로 성벽에 배치된 궁병이나 총병을 제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근접전 능력치가 좋아도 인원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후속 병력의 지원이 없으면 각개격파당하기 딱 좋습니다. 특히 부대를 전멸시키지 않고 최대한 살려서 경험치를 올려주는게 이득인 캠페인에선 활용하기가 까다로운 특성이므로 주의해서 활용합시다. 33
하지만, 키쇼 닌자에게도 큰 단점이 있는데 가장 큰 단점은 역시 가격.. 만약 전투에서 키쇼닌자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전면전에서의 가성비가 꽝이기 때문에 다른 보병을 쓰니만 못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적군의 예상 이동경로를 잘못 예측해서 키쇼 닌자가 매복한 곳과 한참 떨어진 곳에서 전면전이 일어나 전투에서 제대로 활약을 못하거나, 적의 본대가 키쇼 닌자가 매복한 곳에 정면으로 전진해버려 키쇼 닌자가 각개격파 당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 전에 적군이 어디로 이동할지 예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4
또, 경기병에게 유독 취약한데 매복 탐지 특성이 있는 경기병은 상당히 먼 거리에서도 키쇼 닌자를 발견할 수 있고, 경기병이 그대로 돌격해버리면 돌격 저항이 없는 키쇼 닌자들은 싸구려 경기병에게 쩔쩔매다가 전멸당해버리거나 이겨도 이긴게 아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군에 경기병이 있다면 아예 모험을 피하고 아군 근처에 매복시키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35
특수능력
은신술
쿨다운 180초
지속시간 45초
키쇼 닌자가 기본적으로 쓸 수 있는 스킬로 사용시 칼을 아래로 내리고 엉거주춤하게 서 있는 포즈를 취합니다.
은신술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속시간 동안 달려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2. 적에게 은신이 들키는 거리가 줄어듭니다.
3. 은신이 들키지 않는 거리라면 호로쿠를 던져도 은신 상태가 유지됩니다.
일반적인 활용법은 들키지 않게 걸어서 어느정도 접근한 뒤 은신술로 더욱 가깝게 접근해 호로쿠나 섬광탄을 기습적으로 던지는 것입니다. 또는 키쇼 닌자의 매복지와 매우 먼 곳에서 전면전이 일어나는 경우, 들키지 않고 빠르게 가야할때도 사용합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키쇼 닌자의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므로 사용할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쿨다운이 생각보다 짧은 편이라 장기전이 되면 한 전투에 두 번 이상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섬광탄 (기예 '닌주츠 숙련화' 필요)
쿨다운 180초
키쇼 닌자의 다음 투척 공격은 호로쿠가 아니라 섬광탄이 됩니다.
섬광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살상력이 없습니다.
3. 머리 위에서 돌리는 모션 없이 바로 던집니다.
4. 섬광탄이 터진 범위 내의 적에게 일시적으로 이동속도, 근접공격력, 정확도 저하 디버프를 겁니다. 38
5. 근접공격력과 명중률 저하 디버프는 빠르게 풀리며 이동속도 저하 디버프만 좀 더 오래 유지됩니다.
투척 사거리가 은신술 탐지 범위보다 길기 때문에 안전하게 선빵을 넣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아군 전열과 적군 전열이 부딪히기 전에 측면으로 몰래 접근해서 섬광탄을 날려보내면, 일시적으로 적의 궁병들이 바보가 되고 전열의 근접 공격력이 대폭 하락하기 때문에 대단히 유리한 상태로 근접전으로 돌입할 수 있습니다. 궁병 상대로 특히 강력해서, 은신술을 쓰고 접근해 섬광탄을 던진 뒤 달려가서 호로쿠를 던지면 못 이길 궁병이 없습니다. 39
하지만 '닌주츠 숙련화' 기예가 필요하다는 어마어마한 단점 때문에 대놓고 닌자계열 기예를 집중적으로 타지 않는 이상 엔딩 볼때까지 못 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 살상력이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섬광탄을 던지지 않고 더 접근해 호로쿠를 던지는 쪽이 이득일때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쓸지 안 쓸지 잘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닌자 집단 요새 (키쇼 닌자 레벨 +5) : 키쇼 닌자 특화 건물로 레벨5 키쇼닌자를 바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효과는 근접공격 +4, 방어기술 +5, 재장전기술 +10, 사기 +3, 명중률 +10 입니다. 효과는 절대적이지만 만렙까지 키우면 큰 의미가 없는 특수건물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40
- 장인의 활 제조소 (정확도 +20) : 닌자 집단 요새보다 효과는 떨어지지만, 만렙까지 키우는데 성공만 하면 훨씬 뛰어난 키쇼 닌자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근접전보다 호로쿠의 의존도가 큰 병과이니만큼 정확도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키쇼 닌자는 닌자 집단 요새라는 고유 특수건물이 있습니다. 해당 거점에서 키쇼 닌자를 고용하면 바로 5레벨의 엘리트급 키쇼 닌자를 활용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업그레이드보다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두가지 큰 단점이 있는데 하나는 기본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것이 아니라서 만렙까지 키우면 아무 업그레이드를 못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고, 둘째로 닌자 집단 요새를 지으려면 마을재산을 향상시켜주고 닌자 요원을 강화시켜주는 밀수조직체를 짓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짧은 캠페인에서 키쇼 닌자를 활용하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됩니다. 41
그 외 일반 업그레이드로는 정확도 업그레이드가 좋습니다. 초기 능력치는 닌자 집단 요새의 효과를 받는 것보다 떨어지지만, 장기 캠페인에서 정성을 들여 만렙까지 키우면 훨씬 강력한 키쇼 닌자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쇼 닌자를 만렙까지 키우는 노력이 생각보다 오래걸리므로 단기 캠페인이라면 그냥 경험치 보너스를 받는 쪽이 좋습니다.
약간 우선도는 떨어지지만 공방 업그레이드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특히 공성전에서 성벽 위의 궁병이나 총병을 제거하거나, 야전에서 돌격으로 인한 포위 섬멸을 노려볼 때 유용합니다. 또, 은신이 들켜서 공격받을때 생존력을 대폭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장간이 있는 곳의 건설슬롯은 언제나 경쟁이 치열하고, 패치 후 키쇼 닌자의 호로쿠 공격의 효율성이 어마어마하게 좋아져서 정확도 업글보다 우선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술집 LV3 [본문으로]
-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 돌격+2 [본문으로]
- 돌격 +2 [본문으로]
- 백과사전에는 더 낮게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론 더 높습니다. [본문으로]
-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본문으로]
- 백과사전에는 더 낮게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론 더 높습니다.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 사기+1 [본문으로]
- 사기 +1 [본문으로]
-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 병과 이름이 사실 '키슈 닌자'인데 오타가 나서 키쇼 닌자가 되었다는 설이 신빙성이 있지만, 몇년이 지나도록 제작사에서 '키쇼 닌자' 라고 표기하므로 그대로 기재합니다. 참고로 '키슈'는 우리말로 '기습'이라는 뜻인데, '키쇼'는 아무 뜻도 없습니다... [본문으로]
- 아군과 적군 모두 배치할 수 없는 하얀 테두리의 전장입니다. 참고로 적군의 배후에 배치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 달리면 아무리 먼 거리라도 은신이 풀리니 주의합시다. 캠페인이라면 별 문제가 안되지만, 멀티라면 잠깐만 들통나도 바로 적 기병들이 몰려올테니 전멸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본문으로]
- 참고로 패치 전에는 백과사전(맨 위의 스샷)의 수치처럼 명중률과 재장전시간이 나빠서 돌격이 좋을 수도 있었지만, 패치로 명중률과 재장전시간이 대폭 상승한 지금은 무조건 호로쿠를 던지는게 이득입니다. 견제받지 않는 이상 왠만한 적들을 10초내로 궤멸시킬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 일반 보병들이 성벽을 기어올라갈 경우 성벽의 높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20% 정도의 사상자가 발생합니다. [본문으로]
- 난이도에 따라 유지비가 %단위로 올라가는 쇼군2 특성상, 고난이도에서 키쇼닌자의 유지비는 경악할 정도로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뽑는거 자체가 부담스러우며, 뽑으면 반드시 전장에서 활약을 해야 본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 캠페인에서 AI는 키쇼 닌자의 매복특성을 활용하지 않고 일반 호로쿠 투척병처럼 운용해버리니, 굳이 경기병 정찰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본문으로]
- 60초 동안 섬광탄을 쏠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 60초동안 섬광탄 준비시간이 유지된다는 말입니다. 섬광탄 스킬은 무조건 한번쓰면 다시 쿨다운을 채워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 데이터 뜯어봐도 확실한 수치가 안나오는데 체감거리는 약 6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확실한 수치 아시는 분든 제보 바랍니다. [본문으로]
- 정확도 0으로 표기되며 일시적으로 아예 사격을 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본문으로]
- 호로쿠 사거리가 섬광탄 사거리보다 짧기 때문 [본문으로]
- 이 외에 레벨에 따라 오르는 숨겨진 수치도 소폭 상승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스태미너 소모량 회복량 등 [본문으로]
- 밀수조직체도 키쇼 닌자의 레벨을 올려주지만, 1만 올려주므로 효과는 천지 차이...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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