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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형벌부대 (Penal Battalion)

by 구호기사 201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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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형벌부대 공략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형벌부대

 페널 바탈리언 (Penal Battalion)

 등급

 1티어

 특수 소총병 지휘소 (Special Rifle Command)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90 인력

충원 27 인력
충원 25 인력 (예비대 동원 연구)

 인원

 6인

 인구 8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SVT-40 6정

 SVT-40 x6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PTRS

 PTRS x3 (70 탄약)

 기본스킬

 사첼 투척

 Satchel Charge 투척 (4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최후의 한명까지!

 To the Last Man!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최후의 한명까지! 가능

 쿨다운 -20%, 명중률 +30%

 명중률 +20%, 피격율 -23%, 사첼 가격 -22.2%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SVT-40 (SVT-40)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70%/65%/45%

1

25%/150%

 0.25

2~3.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5

 0.5

 100%/100%

37.5%

 50%

75%

 

SVT-40은 볼트액션식인 모신나강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반자동으로 제작된 후속 소총입니다.

모신나강과 동일한 7.62mm x 54 mm 탄을 사용하며, 10발들이 탄창을 장비하여 분당 20발의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설계상의 이유로 사격시 조준점이 흐트러지는 경향이 있어 명중률이 좋지 못했는데,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한건지 장거리 교전시엔 모신나강보다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신 우수한 연사력과 중근거리 명중률을 이용해 접근해서 교전을 하면 모신나강보다 훨씬 화력이 뛰어난 편... 이 때문에 형벌 부대는 소총수인데도 거리를 좁히는게 좋은데, 중거리를 유지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은 낮지만, 쿨다운이 짧아져 연사력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8에서 10으로, 명중률이 28.8~69%에서 45~70%로 상승했으며, 쿨다운은 0.5~1초 에서 1초로 고정되어 너프되었지만,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25%밖에 안들게 되어서, 근접 연사력은 너프전보다 낫습니다. 이 떄문에, 예전엔 베테런시 쌓기전까지 화력이 굉장히 애매했지만, 이젠 SVT-40 만으로도 충분한 보병살상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7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쿨다운 보정이 50%에서 75%로 너프맞았습니다. 돌격병으로 써먹기엔 점점 애매해지는 편...

 

Tip. 소총이라서 돌격 중엔 명중률 페널티를 50%나 받습니다. 접근했다면 정지시키고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화염방사기 (ROKS-3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영향범위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100%

 2.0

 1.0

 1.25~1.75

 2.0~3.0

불가

 

2017. 3월패치에서 화염방사기가 삭제되고 PTRS로 대체되었습니다.

 

 

PTRS 41 대전차소총 (PTRS Anti-tank Rifle)  7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각주:1]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14

보병 20

건물 27

차량 40

도탄 10

30%/21%/16%

 100/85/70

 2.2

 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1/-1/-1

0.5

0.5~1

 100%/100%

100%

 50% (불가)

100% (불가)

 

2017. 3월 패치에서 형벌부대의 화염방사기가 삭제되고 새로이 추가된 무장입니다. 이제, 형벌부대는 PTRS 3정을 장착하게 되며(무장 : SVTx3, PTRSx3), PTRS 장착시 무기슬롯이 가득차 더 이상의 무기를 노획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중에 1정의 PTRS는 드랍되지 않습니다. (PTRS가 전부 드랍되면 대전차 사첼을 쓸 수 없었기 때문...)

근위소총병의 것과 데미지와 연사력이 동일하지만 명중률이 약간 나쁩니다. 그래도 징집병이 쓰는 PTRS 보단 성능이 좋은 편...  그래도, SVT보다 대보병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보병 전담 유닛(저격수, 충격병, 중기관총 등)을 조합해서 약점을 보완해줘야 합니다.

게임 내에선 차량 상대로 유효합니다. 관통력이 그리 높질않아 전차 상대론 덜 효율적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도탄데미지 10점이 있어 야금야금 피해를 주기 좋은 편.... 초기엔 2정을 들었지만, 패치로 3정을 들게 되어서 전차에게도 은근히 위협적입니다. 또, 대보병 능력이 떨어진다지만 바주카나 판슈보단 훨씬 효과적이므로, 보병 상대로도 어느정도 교전이 가능합니다.

대전차소총을 장비하면 무기 전용스킬인 대전차 사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PTRS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과 차량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고, 대보병 데미지가 27에서 20으로 하락하여 보병 상대로 더욱 약해졌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절반(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PTRS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나고, 암걸리는 조준시간이 2초에서 1.25초로 줄어들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대신, 도탄 데미지가 20점에서 14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도탄데미지가 16점에서 1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15%/10.5%/6% 에서 30%/21%/16% 로 대폭 좋아지고, 조준 준비시간이 1.25에서 0.5로 크게 단축되어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또, 60탄약에 2정을 장착하는 것에서, 70탄약에 3정을 장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무기슬롯이 1개만 남을 경우, 30탄약으로 PTRS 1정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무기 투하 (Airdropped Weapons)  60 탄약  1 CP

PPSh-41 기관단총 x6  드랍불가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81.6%/35%/12%

 6

 150%/66.6%

1~1.5

 87.5%/12.5%

 0.75~1.25

75%/150%

1.9~2.8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7/30

0.25~0.625

0.25~0.5

 50%/200%

12.5%

80%

50%

25%

 

2019.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소련 공수군 지휘관으로 공중투하한 무기상자를 형벌부대가 회수하면 6정의 PPSh-41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게 됩니다. 하나의 무기슬롯이 필요하며 PPSh-41로 무장해도 슬롯이 하나 남지만, PTRS는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충격병급 화력의 PPSh를 6정이나 장착하기 때문에 화력이 무시무시합니다. 안죽고 붙으면 동 타이밍에선 이길 유닛이 존재하지 않을 정도... 물론 SVT보다 중장거리 교전능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PPSh를 장착했다면 무조건 달라붙어야 합니다.

형벌부대의 PPSh는 충격병이나 징집병 강습 패키지보다 타이밍이 빠른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패시브 스킬인 '최후의 한명까지!'와의 궁합이 좋고, 정찰차량에 태워서 쓰기 좋다는 것도 강점... 단, 징집병의 우라돌격이나 충격병의 연막 수류탄같은 접근용 스킬이 없기 때문에, 연막탄을 던질 수 있는 PPSh 근위 공수부대와 같이 다니는게 좋습니다.

 

6월 패치 핫픽스에서 1정의 PTRS 장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제 PPSh를 장착하면 PTRS 업그레이드 버튼이 사라집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비용이 45 탄약에서 60 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Tip. 무기 투하 스킬로 장착되는 PPSh-41의 성능은 충격병의 것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패치로 충격병 PPSh-41의 성능이 변하면, 형벌부대의 PPSh-41 성능도 같이 변하게 됩니다.

 

 

- 무기전용 스킬 -

 

 

대전차 사첼 투척 (Throw Satchel Charge Targetted)  4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일반 340[각주:2]

차량 240[각주:3]

추축보병 68

 0.25

투척전 0.75

투척후 0.75

1000

0~10

5

1.25/2.5/3.75

 100%/75%/25%

 

2017. 3월 패치에서 일반 사첼을 대전차용으로 쓸 수 있었지만, 4월 패치에서 별개의 스킬로 독립되었습니다.

상대의 차량이나 전차를 타겟팅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성공적으로 던지면 대전차 수류탄처럼 달라붙어 확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덤으로, 공격당한 전차가 체력 75%미만으로 떨어지면 엔진고장도 일으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는 체력이 640이라 확정적으로 엔진고장이 일어납니다.)

이걸로 사첼을 투척하면 대전차 수류탄같이 목표물을 추적하게 됩니다. 다만, 대전차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이쪽이 접근해서 던지기 보단, 돌격해오는 적에게 써주는게 무난합니다. 폭발할때 근처의 보병이 휩쓸릴 수 있는데, 사첼이 붙은 적 차량이 이판사판으로 아군보병이 밀집한 곳으로 달려들면 역으로 폭사할 수도 있으니 주의....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사용비용이 감소합니다. 왠만한 수류탄 수준으로 저렴해지므로, 후반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PTRS를 장비해야만 쓸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아군 데미지 보정률이 50%에서 25%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또, 투척자세를 취하면 목표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도 추적해서 달라붙도록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에 대해 20%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이제 추축보병에겐 폭심지 기준으로 68의 데미지만 주므로, 체력이 최대라면 폭발에 휩쓸려도 한방에 죽질 않습니다. (그런데, 연합보병에겐 보정없이 들어갑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사첼 투척 (Throw Satchel Charge Manual)  4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40

건물 680

0.25

투척전 0.75

투척후 0.75

1000

0~10

5

 1.25/2.5/3.75

 100%/75%/25%

 

사첼은 가방에 폭약을 잔뜩 넣은 가방폭탄으로, 전작의 미군 공수부대가 쓰는 것과 흡사합니다.

소비 탄약도 많고 폭발하는데 3초나 걸려 왠만하면 보고 피할 수 있지만, 파괴력만큼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과 차량은 살아남을 수 없고, 건물에는 680 데미지를 입히므로 왠만한 벙커와 중립건물도 한방에 파괴되는데다, 왠만한 티어건물도 사첼 세방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뭉쳐있는 적군이나 중화기, 건물 철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폭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중화기를 제거할땐 큰 단점이 아닙니다. 거치 해제시간이 긴 MG42 중기관총이나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는 거치한 상태에서 사첼이 던져지면 몰살이 확정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거리가 짧고 폭발범위가 넓어 던진 형벌부대도 휘말릴 수 있지만, 살을 주고 뼈를 깎는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한방에 전세를 바꿀 수 있는 스킬. 다만, 3월 패치로 우라돌격이 사라져서 쓰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사용비용이 감소합니다. 왠만한 수류탄 수준으로 저렴해지므로, 후반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 사첼은 차량에 들러붙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차량에겐 차량 사첼만 씁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최후의 한명까지!  (To the Last Man!)  패시브

 

2016. 6월 패치에서 기존에 있던 조명탄 지뢰를 대체하는 베테런시 스킬입니다.

형벌부대는 분대원에서 사망자가 생기면 남은 생존자에게 버프가 걸리게 되는데, 사망자 1명당 명중률 4%, 쿨다운 감소 2%, 피격율 3%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남은인원 명중률 쿨다운 피격율
6명 0% 0% 0%
5명 +4% -2% -3%
4명 +8.2% -4% -6%
3명 +12.5% -5.9% -8.8%
2명 +17% -7.8% -11.5%
1명 +21.7% -9.6% -14.1%

(소숫점 둘째자리 반올림)

 

형벌부대는 6명이고, 이 버프는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1명만 살아남은 경우 최대 명중률 21.7%, 쿨다운 9.6%, 피격율 14.1% 까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보너스를 받으면서 싸울때쯤엔 퇴각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사망자를 충원하면 충원한만큼 버프가 사라집니다.

소련에서 개나소나 매설하던 조명탄 지뢰보다 훨씬 유용한데다, 형벌부대 컨셉과도 잘 맞고, 뭣보다 공짜라서 이래저래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스킬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고유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명탄 지뢰 설치 (Trip Wire Flares) 10 탄약

 

형벌부대의 1베테런시 스킬이었지만, 2016. 6월 패치에서 최후의 한명까지!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우라! (Oorah!)  10 탄약  2베테런시 필요

 

2017. 3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PMD-6M 대차량 지뢰 설치 (PMD-6M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2 CP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40

1000

3

0

100%/100%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차량에게만 기폭되는 PMD-6M 대차량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원래 형벌부대는 쓰지 못하는 스킬이었는데,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형벌부대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션이 지뢰를 하늘에서 소환하는 의식인듯...

차량에게만 기폭되며, 밟는 순간 약간의 데미지와 함께 6초 정도의 기동력 손상(Mobility Damage) 상태에 빠집니다. 지속시간동안 최대속도와 회전속도가 50% 감소하므로, 목표의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TM-35 지뢰보다 데미지가 많이 딸리고 엔진고장과 같은 지속적인 상태이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10 탄약이라는 저렴한 비용이 다른 모든 단점을 상쇄하므로, 탄약 여유가 있을때 이곳저곳 매설하여 적 차량이 함부러 돌아다니지 않도록 견제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면 대전차 사첼이나 대전차포로 숨통을 끊을 수 있으니 쓰기에 따라선 유용한 스킬... 

다만, 전차사냥꾼 지휘관이면 백이면 구십구 징집병만 쓰게 되므로, 형벌부대로 이걸 쓸 일은 잘 없습니다.

 

2017 패치로 충격효과가 기동력 손상으로 대체된 대신, 매설비용이 5탄약에서 1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또, 매설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서 예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3. 운용

 

형벌부대는 소비에트에서 군법을 어긴 자, 적의 포로가 된 자, 반역자, 탈영자, 체제반대자 등을 배속시켜 적전돌격이나 지뢰를 몸으로 제거 시키던 위험한 부대였습니다. 죄수 출신이니만큼 처우가 굉장히 안 좋았고, 사망율도 일반부대보다 훨씬 높았지만, 돌격하지 않으면 즉결처분당하니 목숨을 걸고 돌격해야 하는 보병이었습니다. 게임에선 정규군인 징집병보다 성능이 훨씬 좋은데, 아무래도 징집병은 대전 초반기 열악한 장비와 훈련으로 버티던 보병들을 모티브로 만들고, 형벌부대는 대전후반기 장비를 충실하게 지원받던 보병을 모티브로 만든듯...

 

게임에선 1티어 특수 소총수 지휘소를 건설해야만 양성이 가능하며, 1티어를 건설할 경우 징집병의 역할을 대체하게 됩니다. 징집병보다 양성비용이 비싸지만 전투력이 우월하며,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이 사첼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구나 1티어에서 생산할 수 있는 정찰차량과의 궁합도 좋아, 형벌부대를 주력보병으로 사용하면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SVT-40은 소총이지만 장거리 명중률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대신, 연사력이 빨라 중거리 이내에선 모신나강보다 훨씬 강력하므로, 상대에 따라 거리를 좁혀서 중거리 교전을 벌이면 효과적... 반자동 소총의 특성상 상대가 근거리에 강한 유닛이면 엄폐해서 장거리교전으로 이득을 볼 수 있고, 상대가 장거리에 강한 유닛이면 돌격하여 근거리 교전을 벌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벳업 효과를 굉장히 잘 받는 편이라, 형벌부대의 3벳 명중률 보너스(+56%)와 쿨다운 보너스(+20%)가 적용되면, 추가무기 없이도 왠만한 고급보병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또, 패치로 예비대 지원 연구를 하거나, 4티어를 건설하면 충원비가 25인력으로 감소하는 보너스가 생겨, 소모전에도 어느정도 버텨낼 수 있습니다.

 

패치로 형벌부대의 추가무장이 화염방사기에서 PTRS로 변경되면서, 무기를 장착한 뒤의 운용법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예전엔 최전방 돌격수 포지션이라, 우라돌격으로 거리를 빠르게 좁히고, 화염방사기로 엄폐한 보병이나 건물안 보병을 무력화하며, 상황에 따라선 사첼로 방해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허나, 패치로 우라돌격과 화염방사기가 삭제되고, 대전차소총인 PTRS가 추가되면서 기존 운영법이 싸그리 바뀌게 된 것... 공략 뜯어고치느라 죽겠다...ㅠㅠ

 

현재는 PTRS를 장착하면 장거리에서 차량과 전차를 견제하면서, 대전차 사첼로 돌입하는 전차의 엔진을 날려버리는 대전차보병의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PTRS는 데미지가 약하지만 사거리가 길고 도탄데미지가 있어 먼 거리에서 전차에게 야금야금 피해를 줄 수 있고, 대전차 사첼은 위력이 대단히 강하고 엔진을 거의 확정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적 전차가 돌격하는걸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사첼이 붙은 적 차량이 너죽고 나죽자 식으로 달라붙으면 폭발에 휘말려 역대박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사첼을 붙이자마자 퇴각 눌러서 튀는게 안전합니다.

 

모든 형벌부대에게 PTRS를 장착시켜 주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PTRS를 장착하면 대보병 능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보병전에서 크게 밀릴 수 있기 때문... 주로, 대전차 사첼용으로 1분대 정도만 장착시켜주는게 좋고, 2분대 이상은 2티어를 건너뛰었는데 전차 전력이 크게 밀릴때나, 다른 대보병 유닛(충격병, 근위소총병, 두쉬카, 저격수, 경전차 등)이 충실할때 달아주는게 무난합니다.

 

형벌부대는 강력한 보병이지만, 가격이 비싸서 초반엔 추축 보병보다 모이는 속도가 느립니다. 이 때문에, 충분한 형벌부대가 모일때까지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정찰차량 같은 유닛을 이용하여 숫적 열세를 보완해 줍시다.

 

2014.9월 패치에서 징집병의 피격율 페널티가 생기면서, 돌격병으로서 형벌부대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여전히 1티어 건물 가격이 걸림돌이지만, 징집병보다 잘 안죽는다는 것이 강점이 될 듯...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여러가지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첫째로, 화염방사기의 폭사페널티를 줄여주고 AOE 데미지 보정이 좋아진 대신, 즉사 효과가 체력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변했는데, 어차피 형벌부대는 폭사페널티가 없었기에 너프만 직격으로 맞았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제압무기들이 대폭 버프받으면서, 화염병보다 비싼 사첼을 쓰는 형벌부대로는 중기관총반을 제거하기 어려워져, 운용하기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메타 변화 패치는 라이플맨과 징집병의 보병 블로빙을 노린 패치에 가까웠는데, 옆에 있던 형벌부대가 직격탄을 맞은 격... 앞으로 뭔가 버프가 있지 않으면, 형벌부대는 이전보다 더욱 안 쓰일 수도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1티어와 3티어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좀 더 안정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형벌부대의 가장 큰 단점이 차량과 전차에 무력하다는 점인데, 3티어를 일찍 지을 수 있게 되면서 2티어를 건너뛰고 SU-76M을 빠르게 확보하는 식으로 빌드를 짤 수 있어, 예전보다 리스크가 적어졌습니다. 근데, 화방너프가 워낙 커서, 다른 1티어 유닛에 비해 형벌은 여전히 잘 안 쓰일듯 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ROK-3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변수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대신 불타는 장소 위에 머무를 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 형벌부대는 머릿수가 많아 전투공병보다 전투지속력이 좋으므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7월패치에서 관짝에 한발쯤 들여놓은 상태였다가 9월패치의 수혜로 다시 쓸만해진 보병...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까놓고 형벌에겐 하향입니다..ㅠㅠ 바닥 불태울때가 좋았는데...

 

추가로, 소련의 초기자원과 건물가격이 변경되어, 1티어와 2티어를 같이 짓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형벌을 쓸때의 대전차 공백을 ZiS-3로 쉽게 커버할 수 있어, 쓰는 부담이 많이 줄어든 편...

 

2016. 6월 패치에서 형벌부대가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부실한 화력의 SVT-40의 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고, 존재감 없던 조명탄 지뢰가 삭제되고 최후의 한명까지! 라는 형벌부대 고유 패시브가 추가되어, 교전능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그 댓가로 생산가격이 280인력에서 300인력으로, 충원비용이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지만, 비싼 생산비용이 납득가는 전투력을 보여주므로, 정예보병이 부족했던 소련에게 큰 힘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화력은 상승했지만 피격율 보너스가 낮은건 여전하므로, 적의 화망에 섯불리 돌격시키면 인력누수의 주범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7. 3월패치에서 약간의 너프와 함께 리뉴얼급으로 뜯어고쳐졌습니다. 화염방사기 삭제, 우라돌격 삭제, 분대 인구요구치 7에서 8로 증가,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 23%에서 15%로 감소라는 막대한 너프를 맞은 대신, 대전차소총 PTRS 추가와 사첼의 대전차무기화로, 돌격병에서 대전차보병으로 컨셉이 완전히 변해버리게 된 것... 이 때문에, 기존에 형벌을 주력으로 쓰던 지휘관들은 조합과 전술을 대대적으로 변경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너프를 맞았는데, 충원비가 25인력에서 27인력으로 증가하였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8% 정도 늘어났으며, 대전차 사첼이 PTRS 전용스킬이 되었습니다. 그 대신 대전차 사첼이 거리가 멀어져도 취소되지 않게 되어, 좀 더 쓸만해진 편.... 덤으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면 대차량 지뢰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PTRS의 도탄데미지가 16점에서 10점으로 감소했습니다.

 

2018. 12월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사첼의 폭발범위가 1 줄어들고 추축보병 20% 데미지 보정이 붙었습니다. 즉, 추축보병이 대전차 사첼 폭발에 휩쓸리면 20%의 데미지(폭심지 기준 68)만 입게 되는 것... 이 때문에, 상대가 사첼이 붙은 차량을 급히 빼다가 추축군 보병들이 휩쓸려도 대박내기 힘들어 졌습니다. [각주:4]
재밌는건 데미지 보정이 '적'이 아니라 '추축보병'에게만 붙습니다. 그래서 커스텀 게임에서 추축이랑 편먹고 연합이랑 싸우면 대전차 사첼의 폭발 데미지가 적 연합보병에겐 100% 들어갑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새로 추가된 소련 공수군 지휘관으로, 형벌부대에게 PPSh-41을 장착시켜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충격병 스탯의 PPSh-41을 분대원 전원이 장착하는터라 타이밍 대비 위력이 무시무시한 편... 덕분에, 초반 교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고, 정찰차량에 태워 퇴각하는 적을 추격한다던가 적 옆에 형벌부대를 내려놓는 식으로 상대의 혼을 빼놓을 수 있습니다. 왠지 너프될거 같다...

6월 패치 핫픽스에서 PPSh-41을 장착하면 PTRS를 추가로 장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무기슬롯 1개 남는건 여전하므로, 땅에 떨어진 무기가 있다면 노획할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공수군 지휘관의 무기 투하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1년 2월 패치에서 징집병에 밀려서 잘 사용되지 않자,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1. 3티어에서 예비대 동원(100인력 20연료)을 연구하거나, 4티어를 건설하면 충원비 25인력으로 감소

2. 3티어에서 예비대 동원을 연구하거나 4티어를 건설하면 경험치 획득 +25%

3. 생산비용 300인력에서 290인력으로 감소

4. 충원속도가 5.4초에서 4.5초로 감소

5. PTRS 장착비용이 6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증가한 대신, 2정이 아니라 3정을 장착함 (1정은 드랍불가)

6. PTRS 명중률이 15%/10.5%/6% 에서 30%/21%/16% 로 향상

7. PTRS 조준 준비시간이 1.25에서 0.5로 크게 단축

8. PTRS 드랍 확률이 33%에서 20%로 감소

9. 3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 (최종 명중보너스 69%에서 56%로 감소)

10.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15%에서 23%로 증가 (최종 피격보너스 15%에서 23%로 증가)

 

일단, 인력누수의 주범이었던 충원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게 크게 체감됩니다. 거기다 생산비용도 줄어들고 충원시간도 짧아져 소모전에 버티기가 더 좋아졌습니다. 또,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는 줄어들었지만 피격보너스가 늘어나면서 전선유지 능력은 상대적으로 좋아진 편... 거기다, 예비대 동원 연구가 형벌부대의 경험치 획득에 보너스를 주게 되면서, 후반에 전멸한 형벌부대를 새로 생산할때의 리스크도 줄어들었습니다.

 

PTRS의 상향도 눈에 띄는 점인데, 명중률이 대폭 좋아진데다, 조준 준비시간도 1.25에서 0.5로 줄어들어, 대보병 능력과 지속화력, 추격능력 모두 향상되었습니다. 또, 2정이 아니라 3정을 장착하므로 전차 상대로도 은근히 위협적이 되었고, 드랍확률도 줄어들고 1정은 드랍불가로 고정되어, 죽으면서 무기를 잃어버리는 상황도 줄어들었습니다. 지면 강제공격이 가능해져서 연막 안을 공격할 수 있게 된 것도 덤... 덕분에, PTRS 형벌부대는 보병과 차량 전차 전천후로 상대 가능한 다용도 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보병 능력은 예전보단 좋다는 뜻이지, 소화기보다 좋진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형벌부대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인력누수가 크게 보완되고, PTRS 장착 리스크가 줄어들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장기전에서 징집 위주로 운영하던 메타가 어느정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접적으로는, 1티어 특수 소총병 지휘소의 건설시간이 20초에서 12초로 줄어들어, 소소하게 이득을 봤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현재 PTRS 무기 데이터가 굉장히 복잡하게 변해서, 다른 무기보다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오류 있으면 제보해주세요. [본문으로]
  2. 아군 연합보병이 맞을 경우, 근중거리는 50%, 원거리는 25% 보정을 받습니다. [본문으로]
  3. 기본 데미지는 340이지만, 차량에 데미지 보정 70%가 있어서, 실 데미지는 240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으로]
  4. 참고로 아군이 폭발에 휩쓸리면 근중거리는 50%, 원거리는 25% 아군오사 보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근거리는 보병 원샷원킬이지만 원거리는 AOE 보정과 겹쳐져서 한방에는 안 죽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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