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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PM-41 82mm 박격포 분대 (PM-41 82mm Mortar Squad)

by 구호기사 201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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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82mm 박격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PM-41 82mm 박격포 분대

 PM-41 82mm 모타 스쿼드 (PM-41 82mm Mortar Squad)

 등급

 2티어

 보조화기 제작소 (Support Weapon Kampaneya)

 분류

 중화기

 박격포

 비용

 240 인력

 충원 15 인력

 인원

 6인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82mm 박격포

 PM-41 82mm Mortar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모신나강 4정

 Mosin Nagant x4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플레어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Flar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플레어 재사용시간 -25%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80)
  • 최소사거리 존재 (2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피격율 25%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PM-41 82mm 박격포 (PM-41 82mm Mortar)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0

0.125~0.5

0.25~0.75

 100%/100%

100%

7.5

사격전 2.125
사격후 1

 

PM-41 82mm 박격포는 소련제 박격포입니다.

당시 유럽 표준이 80mm나 81mm 였는데, 소련은 '그럼 우리가 82mm로 만들면 우리 박격포탄을 적이 노획하더라도 못쓰겠지' 라는 실로 러시아스러운 발상으로 82mm 구경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사실상 데미지나 사거리는 독일제 8.1cm와 차이가 없지만, 병사들의 숙련도 문제인지 연사력이 독일제의 2/3 수준으로 느려 자동사격 시의 화력이 많이 떨어진다는게 약점... 대신 분대원이 많고 충원비용이 싸, 박격포와 맞대결에서 꿀리지 않습니다.

운용에 최소 2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박격포를 버리고 도망치므로 전멸한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 분대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박격포는 보병을 공격할때 매우 효과적인 무기로,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데미지가 보병체력과 동일하지만,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데미지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도 유용합니다.

최소사거리가 존재하여 적이 접근하면 공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안전한 후방에 배치합시다.

 

분대원은 모신나강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박격포 운용병 두명은 무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분대원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6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0

0.125~0.5

0.25~0.75

 100%/100%

100%

3.575

사격전 2.125
사격후 1

 

PM-41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독일의 박격포와 비교해보면 재장전시간이 약간 느린 대신, 산탄도가 더 좁아져서 정확한 포격이 가능해집니다. 독일 중화기 운용병은 머릿수가 적으므로, 정확한 사격이 빠른 연사력보다 나을수도 있는 편...

박격포 운용의 핵심과도 같은 스킬로, 이 스킬을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야 박격포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연막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6

0.125~0.5

0.25~0.75

 100%/100%

100%

0

사격전 2.125
사격후 1

 

PM-41 박격포는 지정된 위치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합시다.

참고로, 독일군 박격포와 비교하면 산탄도가 좁아 연막의 착탄 범위가 좁고, 사격 딜레이가 짧아 연사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박격포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80에서 85로 길어졌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조명탄 (Flare)  30 탄약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0

2.5

1~1.5

0.25~0.75

 100%/100%

100%

0

사격전 2.125
사격후 2

 

2015. 6월 패치로 새로이 추가된 베테런시 스킬...

PM-41 박격포는 지정된 위치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플레어는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지만, 스킬 중에선 소모 탄약이 은근히 큰 편이니 남용하긴 힘듭니다. SU-76M이나 카츄샤와 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사용할때 유용한 스킬이지만, 정밀포격이 사라지면서 독일 박격포와의 맞대결이 매우 불리해졌으니 주의. 시야가 확보된 곳에서 박격포 포격은 산탄도가 줄어들므로, 본격적인 포격을 가하기 전에 플레어를 한번 쏴주면 좋습니다. 단, 밸런스 때문인지 다른 포격스킬보다 사격후딜이 1초 더 깁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3.5초로 단축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플레어가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었고, 1베테런시에 플레어 재사용시간 -2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레어의 가격이 40 탄약에서 30 탄약으로 감소되어,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플레어 사거리가 100에서 80으로 감소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정밀 포격 (Precision Strike)  30 탄약

 

2015. 6월 패치에서 정밀 포격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플레어가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꿀보직. 군대에서 지원하면 편한 군생활 가능

 

82mm 박격포는 원거리에서 간접사격이 가능한 중화기입니다.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원거리에서 지속적으로 박격포탄이 날아오는건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데다, 잘 짜여진 방어선이 박격포 하나를 어떻게 처리못해 무너지는 경우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적절히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대신, 박격포의 화력에만 집착해, 기본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병력을 뽑지 않고 박격포만 뽑는다면 전선이 크게 밀려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합시다. (의외로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박격포의 진가는 전선이 고착되었을때 발휘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최우선 목표물 1순위는 적 박격포입니다. 포병의 최우선 제거 목표물이 포병인 것 처럼, 박격포의 최우선 목표물도 박격포입니다. 일반적으로 적의 박격포도 후방의 안전한 곳에서 사격하기 때문에 아군의 보병이나 차량이 직접 들어가서 제거하기 난감한데, 놔두면 전방의 아군 보병들이 남아나질 않으니 적 박격포를 우선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소련의 82mm 박격포는 독일의 8.1cm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떨어지지만, 운용병이 많고 조명탄으로 산탄도를 좁힐 수 있어, 박격대결에서 생각만큼 밀리진 않습니다. 적 박격포가 없다면 기관총이나 대전차포같이 움직이지 않는 중화기를 우선적으로 노립시다.

 

 

대체로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이나 병목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지형에서 위력을 발휘하며, 확트인 개활지에선 활약하기 어렵습니다. 키가 큰 장애물이 뒤에 배치하면 적의 직사화기는 물론 운이 좋으면 곡사포의 포격도 맞지 않으므로, 기본적으로 장애물 뒤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드문 경우지만 건물 디자인이 괴이한 곳에선 박격포탄이 장애물에 걸릴 수도 있으니 배치하는 장소에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게임이 극후반으로 진행되면서 인구제한이 가득 찼는데 자원이 남아돈다면 적당히 싸우다 전멸시켜도 상관없습니다. 카츄샤라는 대체무기가 있는데다, 상대방도 로켓무기와 곡사포를 동원하기 시작하면 박격포가 살아남기 힘들고, 전차전 위주로 게임이 흘러가면 입지가 애매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소련 박격포는 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기본 인구요구치를 먹지 않기 때문에, 최소운용병 2명만 살려두면 인구 2로 박격포를 유지할 수 있어, 다른 진영 박격포보다 인구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그러니, 필요없더라도 일부러 전멸시키진 말고, 충원만 조절하면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인 정밀포격이 사라지고 플레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엔 베테런시를 쌓으면 독일 박격포를 압도할 수 있었지만, 이젠 오히려 밀리게 되었으니 주의... 후반에 SU-76M이나 카츄샤같은 포격유닛을 사용할때 매우 도움이 되는 스킬이지만, 초반 교전에는 불리해졌으니 조심합시다. 그래도, 보병만으로 중기관총을 걷어내기 힘들어져, 초반 중요성이 커진 유닛...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플레어가 기본스킬로 변하고 비용이 줄어들어 써먹기 더 편해졌습니다. 또, 1베테런시 스킬이 플레어 재사용시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추가로, 연막탄 포격이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되어, 연막탄 써먹기가 좀 더 좋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박격포 리뉴얼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닌 50%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되었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포격 산탄도 감소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추가로,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85로 증가하였습니다.
데미지 보정 때문에 이제 체력이 최대치인 보병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키긴 힘들어졌고, 3베테런시 쌓고 본진에 박혀서 지원사격 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좋아져, 시가전에선 좀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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