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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
슈투룸판저4 브룸베어 (Sturmpanzer IV Brummbär) |
등급 | 4티어 |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
분류 | 전차 | 돌격전차 |
비용 | 420 인력 150 연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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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 14 | |
기본무기 | 15cm StuH43 주포 |
Brummbar 15cm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 |
기본스킬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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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런시 스킬 |
벙커 버스팅 포격 |
Bunker Buster Barrage (무료) |
베터런시 | Vet ☆ Vet ☆☆ Vet ☆☆☆ |
벙커 버스팅 포격 가능 장갑 +20%, 재장전 -10%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속도 +20%, 최고속도 +20%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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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800 |
기본 260/105 쉬르첸 312/126 |
5.7 |
1.9/4.1 |
24 | 20%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는 4호전차의 포탑을 떼어내고 15cm라는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주포를 단 돌격전차입니다.
차체에 비해 너무 큰 구경의 주포를 다는 바람에 고정포탑 방식이 되었지만, 전면 장갑에 자비심없는 떡장갑을 발라, 거의 티거에 근접하는 장갑수치를 보여줍니다. 덤으로 내구력도 4호전차보다도 더 튼튼하여 대전차포에 관통되어도 5발 정도 버텨낼 수 있습니다. 대신 측후면 장갑은 4호전차 측후면 장갑보다 약간 나은 수준에 불과해 바주카에도 뚫리니, 도주할때도 후진으로 도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대구경 주포와 떡장갑을 발라 기동력이 매우 느려졌고, 고정포탑 전차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스터그 이상으로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심지어 예전엔 버그성으로 충돌판정이 커서, 티거와 판터가 가뿐하게 통과하는 통로에 브룸베어가 끼여서 못 움직이는 웃지못할 상황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큰 충돌판정과 고정포탑이 안좋은 쪽으로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지형지물이나 다른 유닛에 끼이는 경우가 자주 벌어지는 안습한 전차... 현재는 충돌판정이 어느정도 정상적이 되었지만,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여전히 다루기 가장 힘든 전차 중 하나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본체가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방해되는 장애물 대부분을 깔아뭉갤 수 있게 되어, 한결 편해졌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6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브룸베어에 쉬르첸(측면장갑)이 자동적으로 장착됩니다. 귀여움...
장갑이 20% 증가하여 생존력이 상승합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쉬르첸의 체력보너스 160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장갑보너스가 10%에서 20%로 증가했는데, 기본장갑이 너프맞은터라 장갑면에선 별 이득이 없는 편...
15cm StuH43 주포 (Brummbar 15cm)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티어건물 160 벙커, 참호 200 진지 240 도탄 80 |
140/120/100 |
90/81/72.9 | 6 | 0.625/1.25/6 | 100%/35%/20% | 정지 2.5 이동 5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각 (좌/우)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35 | 5%/3.75%/2.5% |
0.125 | 0.125 |
400% | 8.25 |
25도/25도 |
15 |
50% |
브룸베어에는 무려 15cm 구경의 주포가 달려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큰 구경이냐면 티거 주포 구경이 8.8cm이고, 독일 곡사포 구경이 10.5cm 입니다. 이 무식한 구경 덕분에 폭발범위가 4호전차 주포의 2배에 달하여, 보병 분대가 직격되면 한방에 전멸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단포신이기 때문에 사거리가 35로 짧은 편이고, 연사력은 느려터졌으며, 탄속이 느려 움직이는 목표물은 거의 맞출 수 없습니다. 관통력도 4호전차 주포보다 아주 약간 나은 수준이라 무시무시한 대구경 주포인데도 중전차에게 도탄되는 안습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도탄되어도 50%의 피해를 줄 수 있고, 곡사사격으로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으며, 폭발범위가 넓어 중립건물은 기가막히게 잘 부순다는게 위안점...
초기버전에선 정확히 맞추면 보병 1분대를 증발시켰지만, 빗나갈 확률이 높아 복불복이 심했습니다. 지금은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지는 대신 직격 효율이 줄어들어, 보병들의 체력을 골고루 빼놓는 식으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벙커, 참호에 추가데미지 40, 영국 진지에 추가데미지 80을 주게 되어, 건물 철거용으로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7.5~9초에서 8.25초로 고정되었습니다. 또, AOE 보정범위가 약간 좋아져서, 폭발에 휘말린 보병이 더 큰 데미지를 입을 확률이 늘어났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주포 사거리가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벙커, 참호, 영국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건물 철거용으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6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브룸베어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연사시간이 차체동축보다 짧지만,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의 고폭효과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빨리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브룸베어는 차체에 동축기관총이 없어, 이게 없으면 보병견제가 힘들기 때문...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브룸베어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브룸베어는 기본시야(35)가 사거리(40)보다 짧기 때문에, 관측경을 달아주면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로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쓸만한 편입니다.
다만 고정포탑전차는 살짝만 차체를 틀어도 움직이는걸로 판정되어, 시야 보너스가 사라지니 주의합시다. 이 때문에 적이 측면으로 접근한다면 회전포탑 전차보다 관측경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이라 떡너프...
2. 스킬
- 기본 스킬 -
브룸베어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벙커 버스팅 포격 (Bunker Busting Barrage) 무료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티어건물 160 벙커, 참호 200 진지 240 도탄 80 |
140/120/100 |
90/81/72.9 | 6 | 0.625/1.25/6 | 100%/35%/20% | 첫번째 2.5 두번째 8 세번째 8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각 (좌/우) |
포신 좌우회전 |
20~60 | 5%/3.75%/2.5% |
0.125 | 0.125 |
400% | 3.75~4.5 |
25도/25도 |
15 |
원래 브룸베어의 베테런시 스킬은 스터그와 동일한 약점 타격(Target Weak Point)이었는데, 보병전을 수행해야 하는 돌격전차가 대전차 스킬을 가진게 컨셉에 안 맞다고 생각했는지 패치로 스킬을 아예 바꿔버렸습니다.
새로 생긴 스킬은 중거리 포격 스킬로, 총 3발을 목표지점에 포격합니다. 사거리가 60으로 포격유닛 중에선 사거리가 가장 짧지만(왠만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 사거리와 동일), 베테런시 스킬 중 보기 드물게 공짜... 기본적으로 왠만한 장애물을 넘는데다, 기본사격을 세번 쏘는 것보다 빠르게 연사할 수 있고, 가까운 거리를 포격하면 직사로 빠르게 쏘기 때문에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거기다, 초탄은 매우 정확하게 떨어지는 터라, 중화기 처리용으로 매우 유용한 편... 이 때문에 약점타격 스킬보단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버전 기준으로 재사용시간이 2분을 넘을 정도로 길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이 브룸베어를 자주포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재사용시간을 이렇게 길게 한 것 같은데, 로켓차량들의 포격 재사용 시간이 약1분30초인걸 보면 의도적으로 길게 만든듯...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첫타 산탄도가 8에서 2.5로 감소되어, 초탄이 정확히 착탄되게 되었습니다. 대신, 둘째타부터 포각 산탄도가 6에서 9로 크게 증가하여, 둘째타와 셋째타의 오차는 조금 커졌습니다. 1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벙커, 참호, 영국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건물 철거용으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박격포 진지가 벙커버스터 한방에 철거됩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브룸베어와 궁합이 굉장히 좋은 스킬로, 브룸베어의 주포 폭발범위가 엄청나게 넓기 때문에 강제사격으로 지면을 공격하여 적을 날려버릴 수 있으므로 시야차단 효과를 거의 무시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벙커버스팅 사격이 간접사격 취급되어 연막 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슈투룸티거 : 이보시오!!!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브룸베어를 쓰고싶다면 일부러 기갑 전술이 있는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좋을 정도입니다.
3. 운용
브룸베어는 시가전에서 건물과 보병을 청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돌격전차입니다.
대구경 주포의 폭발범위가 엄청나서 정확히 명중시키면 보병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기도 하지만, 느린 탄속때문에 전차전에선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현실에선 폭발에 휩쓸리기만해도 대부분의 전차가 전투불능이 될 정도의 위력이었다는데, 아무리 밸런스 때문이지만 구경이 절반밖에 안되는 4호전차 주포와 데미지가 똑같다는 건 좀....;;
독일이 4티어를 건설할 정도면 상당한 장기전인데, 이런 상황이라면 적도 다수의 전차를 구비하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량의 자원을 투자하여 보병에게만 효과적인 브룸베어를 뽑는다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스터그보다도 짧은 사거리 때문에 최전방에서 교전을 벌여야 하는데, 사거리가 짧아 구축전차에게 일방적으로 얻어맞을 위험이 크고, 상대가 계속 움직이면 탄속이 느린 브룸베어로 맞추기 어려워 전차전에선 활약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범용성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오스트빈트처럼 대공사격을 하거나 빠른 기동력으로 후방을 교란하는 보병을 추격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적과 힘의 균형이 비등하거나 불리하다면 브룸베어 생산은 뇌리에서 지워버립시다. 그런 상황에서 뽑은 브룸베어는 활약하기도 힘들뿐더러, 자칫 잘못하면 많은 자원을 헛되이 날려 전황을 극도로 불리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결국, 브룸베어가 활약할 수 있는 상황은 단 하나... 적의 거점을 끊어 상대가 보병과 중화기를 주력으로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엔 상당한 활약을 할 수 있는데, 브룸베어가 다가오면 적 보병은 전멸의 위험 때문에 교전하기 부담스럽고, 허접한 대전차무기는 브룸베어의 전면장갑에 도탄되므로 일방적으로 학살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대전차포로 상대가 가능하지만, 브룸베어 주포의 폭발범위가 장난이 아니므로, 맷집을 믿고 대전차포와 난타전을 벌이면 운용병을 먼저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즉, 상대의 자원줄을 끊어 보병사용을 강제한 이후에는 압도적인 위력을 보일 수 있는 유닛입니다. 한마디로, 관광용 유닛
다만, 4티어 개편 이후엔 자원만 풍부하면 주력유닛으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쪽의 전차가 많아지면 상대방은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대전차포를 동원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브룸베어를 한대정도 섞어주면 대전차포를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면장갑과 체력이 좋고 폭발범위가 넓어, 한두대 맞는거 감안하고 밀고들어가 대전차포만 끊어먹고 후퇴하면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면서 방어선을 차근차근 철거할 수 있어, 예전보다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물론, 브룸베어는 판터나 스터그를 어느정도 모은 이후에 추가하는게 좋습니다.
브룸베어는 초기버전보다 탄속이 느려진 대신 고폭 범위가 증가하여 보병 상대로 더 좋아졌지만, 느린 탄속 때문에 전차전에선 더욱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나마, 적이 느린 전차를 운용한다면 브룸베어의 느린 탄으로도 맞출 수 있고, 일단 맞추기만 하면 50%의 도탄데미지(80)를 줄 수 있으므로, 전차전에서 아예 쓸모없진 않는 편... 그래도 전황에 민감한 유닛이라, 잘 판단해서 신중하게 생산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브룸베어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국방군의 건물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재조정되면서 4티어유닛인 브룸베어를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중간티어를 건너뛸 경우 4티어를 짓기 편해졌기 때문...
2016. 6월패치에서 드디어 브룸베어가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첫째로, 브룸베어의 가격이 470인력 160연료에서 420인력 150연료로 감소하게 되어, 4호전차와 판터 중간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엔 브룸베어 뽑느니 판터뽑고 말지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브룸베어로 보병전에 우위를 가져가는 전술도 쓸만해진 것...
둘째로, 주포 AOE 보정범위가 좋아져서 살상력이 소폭 좋아졌고, 재장전시간이 일원화 되었으며, 사격금지도 생겼습니다. AOE 보정범위 말고는 딱히 화력에 도움되는 변경점은 없지만, 재장전시간이 일원화되어 스탑컨트롤이 쉬워졌고, 사격금지덕에 측면의 적을 쏜다고 지멋대로 차체를 돌려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되어, 왠만한 장애물은 밀고 지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포 컨트롤 버프와 더불어 운용난이도를 한결 낮춰준 변경점.
넷째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20% 정도 낮아져서, 예전보다 베테런시를 쌓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보병만 잡아도 베테런시 쌓기가 예전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다섯째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4티어 올리는 부담이 한결 줄어든대다, 브룸베어 생산가격 감소와 겹쳐지면서, 생산 타이밍이 상당히 앞당겨졌습니다. 이제 빠른 브룸베어 러쉬라는 날빌성 빌드도 써볼만해진 것...
이런저런 버프가 더해지면서, 브룸베어는 초기버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쓸만한 대보병 전차가 되었으므로, 4티어 올린다고 무조건 판터를 가기보단, 기갑척탄병, Pak40, 스터그 등과 조합하여 브룸베어를 뽑는 조합도 써볼만 해졌습니다. 그야말로, 그 동안의 고난과 설움이 한방에 보답받는 패치...
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거리 이내에 범위에 명중이라면 48점에서 56점, 원거리 범위 명중이라면 8점에서 32점을 입힐 수 있게 된 것... 대신, AOE 근거리, 중거리 범위가 예전보다 1/2로 줄어들어 한방분삭이 어려워졌지만, 여러 분대원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정리하자면 예전엔 로또성으로 한방에 분삭내거나 찰과상만 입히는 극과극인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안정적으로 체력을 골고루 깎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1. 전면장갑 260에서 240으로 감소.
2. 주포 사거리 40에서 35로 감소. (보병 대전차무기와 동일)
3. 2베테런시 쉬르첸에 체력보너스 삭제
4. 2베테런시 쉬르첸 장갑보너스 10%에서 20%로 증가 (쉬르첸 패치전 286, 패치후 288)
5. 벙커버스팅 초탄 산탄도 8에서 2.5로 감소.
6. 벙커버스팅 후속타 포각 산탄도 6에서 9로 증가.
7. 주포 벙커, 참호에 40의 추가데미지 (벙커버스팅 포함)
8. 주포 영국 진지에 80의 추가데미지 (벙커버스팅 포함)
전체적으로 맷집이 하향된데다, 2베테런시 체력보너스도 삭제되어, 맷집믿고 대전차포 무시하면서 보병 갈아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또, 사거리도 줄어들어 후진 컨트롤로 대전차 보병 농락하기도 힘들어진 편...
대신, 벙커, 참호, 진지에 추가데미지가 붙어, 건물 철거용으론 엄청나게 상향되었는데, 특히 영국진지에 240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보포스도 순식간에 철거해버리고, 박격포 진지는 벙커버스팅 한번에 삭제되며, 17파운더도 1벳 브룸베어 2대 모아 벙커버스팅 쓰면 먼저 박살낼 수 있어, 떡진지 철거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진지 영국 상대로 선브룸베어 빌드도 써볼만 해진 편...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는데, 고정포탑인 브룸베어에게 치명적인 너프라서, 탄약이 모자랄땐 관측경을 달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사거리 감소 패치 이후 제대로 활약하기 힘들었기에 롤백한듯...
추가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2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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