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사령관의 고유유닛은 정면대결이 특화된 유닛들로, 전통적인 병종들이 주력입니다.
고유유닛이 비정규군, 보병, 궁병, 창병, 기병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조합을 맞추기가 쉽고, 상대의 병종에 따라 유연하게 부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창병이나 방패병같은 전열보병을 주력으로 운영한다면 광전사나 전쟁종, 소환수 위주로 운영한다면 괴물사냥꾼, 이동속도가 느린 유닛이 많다면 기마궁수, 기병이나 비행유닛 위주로 운영한다면 팔랑크스, 사격유닛이 많다면 만티코어 기수를 넣어 상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전쟁사령관의 유닛들은 성능이 우수하고 병종이 다양하지만, 물리공격에 지나치게 치우친게 약점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물리속성에 저항이 있거나 방어력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면 제대로 데미지를 주기 어려우므로, 용병이나 특성화를 이용해 부족한 속성공격을 보완해줘야 합니다. (프로스트링은 예외로, 종족특성으로 냉기무기 특성을 보유하게 되므로 괜찮습니다) 또, 광역공격을 할 수 있는 유닛이 없으므로, 상대보다 머릿수가 딸릴땐 위협적인 외침(Shout of Inimidation), 광분(Berserk), 연속살해(Killing Spree)같은 주문으로 숫적열세를 극복합시다.
- 전쟁사령관 유닛 구성 -
건물 등급 | 필요건물 |
유닛 등급 |
병종 |
유닛이름 |
랭크업 건물 |
0 | 없음 | 1 | 비정규군 (Irragular) | 정찰병 (Scout) | 종족별 3티어 건물 |
1 | 전쟁사령관 지휘소 (Warlord's Command) |
2 |
보병 |
광전사 (Berserker) |
투기장 (Arena) 종족별 3티어 건물 |
2 | 보병 (Infantry) | 괴물 사냥꾼 (Monster Hunter) | 투기장 (Arena) 종족별 3티어 건물 | ||
2 | 궁병 (Archer) | 기마 궁수 (Mounted Archer) | 사격장 (Shooting Grounds) 종족별 3티어 건물 | ||
2 | 검투사 투기장 |
3 |
보병 |
팔랑크스 (Phalanx) |
투기장 (Arena) |
3 | 괴물 | 전쟁종 (Warbreed) | 없음 | ||
3 | 거대괴수 둥지 (Great Beast Lair) |
4 |
기병 (Cavalry) |
만티코어 기수 (Manticore Rider) |
기수회관 (Rider's Hall) |
- 전쟁사령관 유닛 업그레이드 -
티어 | 제국 업그레이드 |
영향받는 유닛 | 변경점 및 획득 어빌리티 |
1 | 훈련교육 |
비정규군 (Irregular) 보병(Infantry) 궁병 (Archer) 창병 (Pikeman) 기병 (Cavalry) | 생산비용-20% |
3 |
수비대의 명예 | 성벽이 있는 도시의 주둔군 | +2 |
성벽이 없는 도시의 주둔군 | +2 +3 | ||
4 | 정복자 |
모든 유닛 | 적 살해 +50% |
5 | 무술훈련 (Martial Arts Training) |
보병(Infantry) 궁병 (Archer) 창병 (Pikeman) 기병 (Cavalry) | |
5 | 순종 군마Thoroughbred Mounts) | 탑승(Mounted) 유닛 | +15 |
전쟁사령관은 모든 병종이 골고루 보너스를 받으며, 특히 근접공격을 하는 유닛들이 많은 보너스를 받습니다.
기본병종들은 생산비용 20% 할인에, 무술(Martial Arts)을 얻을 수 있고, 모든 유닛들은 종류 관계없이 적을 죽여서 얻는 경험치에 5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덤으로 기병이라면 추가적으로 체력에 15 보너스를 받으므로, 최강급의 기병진을 거느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역마법까지 적용되면, 모든 유닛들이 유지비할인에 사기증가, 영웅살해자(Hero Slayer), 돌격(Charge), 선제공격(First Strike)까지 획득하므로, 유닛 자체를 강화시키는 수단만큼은 모든 직업 중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사격유닛보단 근접유닛을 강화시키는 보너스가 많아, 거리를 벌리고 사격으로 싸우기보단 근접해서 개싸움을 벌이는게 유효합니다. 그래도, 전쟁사령관 고유유닛인 기마궁수(Mounted Archer)는 손꼽히게 미친 가성비를 자랑하므로, 기마궁수 위주로 편성해서 스웜전술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병종이 다양한만큼 정찰을 통해 적의 주력유닛을 파악한 뒤, 카운터 유닛으로 부대를 편성하여 요격하는 방법도 유효합니다.
- 전쟁사령관 병종 상성 -
전쟁사령관은 모든 병종들이 막대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그 중 보병, 창병, 기병 이 세 병종이 큰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 중에서 기병이 백미인데, 전쟁사령관의 유닛 관련 보너스를 전부 획득할 수 있어, 모든 직업 중 가장 강력한 기병진을 양산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사격유닛보단 근접유닛, 마법유닛보단 물리공격 유닛에게 보너스가 많아, 접근해서 개싸움을 벌이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근접특화 종족인 오크와 상성이 굉장히 좋고, 강력한 기병진을 보유한 인간이나, 중갑을 입은 드워프, 보병과 창병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고블린과도 상성이 좋습니다. 또, 하이엘프같은 사격특화 종족은 아예 기마궁수를 주력으로 사격전을 펼칠 수도 있어, 각각의 종족들이 자신에게 맞는 특화유닛을 집중 육성할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보병 궁사나 마법유닛, 공성무기는 보너스가 적으므로, 해당 병종들은 보조적인 용도로 씁시다.
소환수의 경우 적용되는 업그레이드가 적지만, 전쟁사령관은 마나가 남아돌므로, 소환수를 대규모로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소환수들도 여러가지 업그레이드와 전략마법의 혜택을 받는데다, 속성공격을 하거나 유틸성이 뛰어난 유닛이 많으므로, 전쟁사령관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전쟁사령관 유닛 스크린샷은 오크 기준으로 찍었습니다>
옛날에, 정찰병과 사랑에 빠진 바보가 있었습니다. 그는 하루 종일 그녀가 달리는 것을 바라보았습니다. 그는 온
마음으로 그녀를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바보보다 달리기를 더 사랑했습니다. 그녀가 떠나간 자리엔 바람만이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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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병과 바보. 음유시인, 테오딘.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정찰병 | 스카웃 (Scout) |
티어 | 1 |
아무 도시나 생산가능 |
생산비용 | 30 |
유지비 4 |
체력 | 35 |
|
이동력 | 32 |
|
방어력 |
7 | |
저항력 | 7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전력질주 (Sprint) |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등반 (Mountaineering) | 산지이동 8 감소 (14→6) | |
수영 (Swiming) | 물 위를 이동 가능 | |
훈련스킬 | 시야 확장 (Vision Range Upgrade) | 시야 +1 |
정예스킬 | 기습 (Backstab) |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2, 시야확장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4, +1, 기습 | |
챔피언 (Champion) | +10 |
정찰병은 아무런 건물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으로, 여성들로 구성된 부대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이 가능한데다, 등반(Mountaineering)으로 산을 쉽게 넘을 수 있고, 수영(Swiming)으로 물을 건널 수 있어, 정찰 및 자원 줏어먹기 용도로 쓰입니다. 이동력도 일반 보병보다 넓어서, 한턴에 먼 거리를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도 강점... 전쟁사령관은 정찰용으로 쓸만한 소환수가 없으므로, 아쉬운데로 쓸 수 밖에 없긴 합니다.
비행이 있는 저승부리 까마귀(Grimbeak Crows)나 정찰용 드론(Spy Drone) 같은 유닛과 비교하면, 이동에 제약이 심하다는 것이 약점입니다. 생산할때 종족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산림학(Forestry)이 있는 하이엘프, 습지보행(Wetland Walking)이 있는 고블린, 극지보행(Arctic Walking)이 있는 프로스트링 등의 정찰병을 생산하면 돌아다니기 더 좋은 편... 그래도, 걸어서 정찰해야 한다는 단점과 일일이 도시에서 시간을 들여 생산하야 한다는 제약때문에, 다른 직업보다 정찰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전쟁사령관을 만들때 서풍의 매(Zephyr Bird)같은 정찰용 소환수를 쓸 수 있는 특성화를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정찰병의 전투력은 시궁창 수준으로, 안그래도 약한데 전투 어빌리티나 랭크업 데미지 보너스도 거의 없어, 대부분의 유닛에게 백전백패합니다. 다른 정찰소환수와 싸우면 이길때도 있긴 합니다. 열심히 키워봤자 별 볼일 없는 유닛이므로, 정찰이 필요할때 생산해서 돌아다니다, 정찰이 어느정도 완료되었으면 곧바로 해고합시다. 유지비가 마나였으면 여기저기 뿌려서 시야확보용으로 쓸 수 있었겠지만, 금을 먹기 때문에 많이 유지하기엔 부담스럽기 때문... 그래도, 전쟁사령관의 유일한 정찰유닛이므로, 초반에 열심히 써먹읍시다. 금 덩어리 한개만 줏어도 본전을 뽑으므로....
내 오빠, 로간은 전쟁사령관의 군대에 징집되었을 때, 단지 뼈만 앙상한 농촌 소년일 뿐이었다. 전쟁사령관은 로간을 광전사로
훈련시켰다. 오래지 않아, 그는 양손 도끼로 적을 베어 넘길 수 있게 되었고, 어떤 전투든 용감하게 돌격해서 적 전투원을 제압했다. 그는 다시는
셔츠를 입지 않았다. 그의 몸통은 흉터로 뒤덮였는데, 대부분은 그가 미처 피하지 못한 화살로 인한 것이었다. 그는 순수한 분노로 싸웠다.
불행히도, 그는 자기 성질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고, 애석하게도, 오래 살지 못했다.
-- 가족에 대한 관심. 경비원, 레네 핀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광전사 | 버서커 (Berserker) |
티어 | 2 |
전쟁사령관 지휘소(Warlord's Command) 필요 광전사 생산(Produce Berserker)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65 10 |
유지비 8 |
체력 | 57 |
|
이동력 | 32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9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철거자 (Demolisher) | 기계, 성문, 나무벽 공격시 +4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 |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 |
숙련스킬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근접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데미지 기계, 언데드, 무형체,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정예스킬 | 활력 (Tireless) |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
제국스킬 | 무술 (Martial Arts) | 반격과 기회공격을 받을때 +5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4, +1, 출혈유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8, +1, 활력 | |
챔피언 (Champion) | +10 |
광전사는 양날도끼를 들고 적에게 돌격하는 충격보병입니다.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으로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이동거리가 길어서 측면으로 우회하거나 먼 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손도끼의 제압(Overwhelm) 보너스 덕에 방패병과 창병으로 구성된 적의 전열보병을 부수는 용도로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고, 철거자(Demolisher) 특성으로 기계와 성문에 추가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정신이 아니라서 정신속성의 상태이상에 면역이므로, 정신공격을 하는 적에게 유용합니다.
숙련승급이 되면 출혈을 유발할 수 있고, 정예승급이 되면 활력(Tireless)을 얻어 무한반격이 가능합니다. 적절한 방어마법이 있다면, 광전사의 방어력을 올린 뒤에 적진 깊숙히 던져넣어 무한반격으로 깽판치는 광전사스러운 플레이도 가능... 무술훈련을 연구하면, 반격이나 기회공격을 받을때 방어보너스를 받으므로, 적극적으로 정면승부를 걸어볼 수 있습니다.
광전사는 여러모로 쓸만한 충격보병이지만, 돌격을 하기 힘든 공수성전에선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나마, 성문을 잘 부수고 성벽도 기어올라갈 수 있어서 공성전에선 활약할 여지가 있지만, 수성전에선 괴물사냥꾼보다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 때문에 도시방어군으로 쓰지말고, 야전부대나 공성부대에 편성합시다.
종족 |
변경점 |
비고 |
드라코니안(Draconians) |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
드워프 (Dwarves) |
생산비용 88 11 |
|
발사체 저항 |
사격공격을 받으면 +2 |
|
오크 (Orc) | 생산비용 80 10 |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
티그란 | 생산비용 85 15 |
|
덮치기 (Pounce) | +3 보너스 적이 있는 곳으로 뛰어들어 1회 공격 공격 후 자동으로 방어모드 | |
유혈충동(Bloodthirsty) |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 |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 |
프로스트링 | 냉기무기 (Frost Weapons) | 근접공격에 +5 -4 |
종족 중에선 오크 광전사와 티그란 광전사가 눈에띄게 좋습니다.
오크 광전사는 전투의 함성으로 위엄이 쩌는 폭딜을 뽑아낼 수 있는데, 제압이나 돌격의 데미지 보너스와 중첩되면 왠만한 1~2티어 유닛은 한 라운드만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또 종족지배력을 최대로 올리면 저항력 보너스와 물리보호가 생겨서, 맷집도 상당히 탄탄해집니다. 덕분에 공수양면으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티그란 광전사는 덮치기와 유혈충동이 있어 유틸성과 화력 두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티그란 광전사가 숙련까지 승급하면 자체적으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서, 유혈충동의 데미지 보너스가 패시브로 적용되는거나 마찬가지... 또, 종족지배력을 최대로 올리면 전력질주와 치명타 확률 2배 보너스가 생기므로, 기병 뺨치는 이동력에 미친 폭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출혈면역인 적에겐(주로 기계나 언데드) 오크의 전투함성이 나아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프로스트링 광전사는 물리+냉기 복합공격을 하기 때문에 측면공격이 쓸만하고, 드워프 광전사는 궁수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서 안정적으로 돌격할 수 있습니다. 프로스트링 광전사는 종족지배력에 따라 동상유발을 얻을 수 있지만, 드워프 광전사는 아무 보너스도 없으니 아쉬운 편...
드라코니안 광전사는 성벽을 잘 기어올라가는게 전부라서, 티그란 광전사의 하위호환으로 보이지만, 종족지배력을 최대로 올리면 화염데미지 4점이 추가되어 공격력이 엄청나게 강해집니다. 다만, 주종족이 아니라면 종족지배력 최대를 찍기 어렵기 때문에, 주종족일때 씁시다.
그 외 하플링이나 인간 광전사는 종족 특화 보너스는 없지만, 종족지배력에 따라 짜잘한 보너스(하플링 광전사는 사기 +200, 체력 +10, 데미지 +2, 인간 광전사는 데미지 +1, 방어력 +1, 저항력 +1)를 얻으므로 주종족이라면 활용할만 합니다.
니플링 지역의 늪지는 달갑지 않은 것들로 가득차 있었다. 매년 겨울마다 먹잇감이 부족해지면, 늪지 생물들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늪을 떠나 지역 주민들에게로 갔었다. 사람들은 뭔가 조치를 취해달라고 전쟁사령관에게 호소했다. 전쟁사령관은 그들을 방치하지 않고, 그들이
되돌아가 싸울수 있도록 훈련시켰다. 그는 니플링 지역의 모든 사람들을 몬스터 사냥꾼으로 훈련시켰다. 다음해 겨울, 굶주린 생물들이 늪지로부터
기어 나왔을 때, 지역 주민들은 새로 익힌 석궁과 대검을 사용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그 생물들을 처리했다. 10년도 지나지 않아, 주민들은
늪지에서 올챙이보다 큰 포식자들의 씨를 말렸다.
-- 그들을 모두 잡아라. 양치기 학자, 애쉴리 캣선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괴물 사냥꾼 | 몬스터 헌터 (Monster Hunter) |
티어 | 2 | 전쟁사령관 지휘소(Warlord's Command) 필요 괴물 사냥꾼 생산(Produce Monster Hunter)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70 20 |
유지비 8 |
체력 | 50 |
|
이동력 | 32 |
|
방어력 |
12 | |
저항력 | 10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소형석궁 사격 (Shoot Light Crossbow) | 11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중갑 (Armored) | +2 | |
괴물 살해자 (Monster Slayer) | 괴물(Monster) 상대로 +3 | |
용 살해자 (Dragon Slayer) | 용(Dragon) 상대로 +3 | |
동물 살해자 (Animal Slayer) | 동물(Animal) 상대로 +3 | |
요정 살해자 | 요정(Fey) 상대로 +3 | |
정령 살해자 | 정령(Elemental) 상대로 +3 | |
거인 살해자 | 거인(Giant) 상대로 +3 | |
수영 (Swiming) | 물 위를 이동 가능 |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냉기(Frost)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전격(Shock)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숙련스킬 | 언데드 살해자 | 언데드(Undead) 상대로 +3 |
전문스킬 | 소환수 살해자 | 소환수(Summon) 상대로 +3 |
정예스킬 |
그물투척 |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포획(Ensnare) : 2턴동안 행동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공격 판정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언데드 살해자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소환수 살해자 | |
정예병 (Elite) | 근접 +1, +8, +1, 그물 투척 | |
챔피언 (Champion) | +10 |
괴물 사냥꾼은 양손검과 석궁(종족에 따라 무기가 다름)을 장비하여, 근접전과 사격을 병행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유닛입니다.
괴물사냥꾼이란 이름에 걸맞게 수많은 살해자(Slayer)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괴물, 용, 동물, 요정, 정령, 거인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입히고, 랭크에 따라 언데드와 소환수에게도 보너스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유닛들은 대부분 중립이나 용병으로 등장하므로, 자원거점을 점거한 중립몹들을 사냥할때 상당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괴물사냥꾼은 근접공격과 사격을 병행할 수 있어 범용성이 좋고, 방어력과 저항력이 높은데다 소소한 원소 보호 특성이 있어, 마법에도 나름 잘 버팁니다. 덕분에 광전사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괴물 사냥꾼은 좋게보면 만능 보병이지만, 몇가지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유통기한이 있는 유닛입니다. 첫째로, 유닛타입이 비정규군(Irregular)이라, 무술훈련(Martial Arts) 연구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둘째로, 양손검을 쓰는데 제압(Overwhelm)이 없어, 돌격과 제압이 있는 광전사보다 화력이 많이 딸립니다. 셋째로, 원거리 공격이 소형석궁인데다 랭크업 보너스가 근접과 사격으로 나눠지다보니, 후반으로 갈수록 근접도 어정쩡하고 사격도 어정쩡한 상태가 됩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중립몬스터 청소용으로 활용하다가, 후반에 다른 제국과 본격적인 전쟁이 벌어질땐 2선으로 빼서 도시방어군으로 쓰는게 무난한 편... 석궁 덕분에 광전사보단 수성전에서 쓸만하고, 정예스킬인 그물을 이용해 비행유닛이 성벽 내로 진입했을때 무력화를 노려볼 수 있어서 수성전을 벌일땐 상당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괴물사냥꾼은 중갑을 입고 있으므로,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정규군에게 스탯보너스를 주는 용병 캠프(Mersernary Camp)와 중첩이 되면 능력치가 꽤 준수해지므로, 이 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도시에서 집중적으로 생산합시다.
종족 |
변경점 |
비고 |
드라코니안(Draconians) | 소형석궁 사격 → 화염 침 (Fire Spit) | 11 사거리 중간 (Medium) |
드워프 (Dwarves) |
생산비용 88 22 |
|
소형석궁 사격 → 대형석궁 사격 |
16 1회 공격 사거리 중간 (Medium) |
|
고블린 (Goblin) |
생산비용 63 27 |
|
사격 +4 |
추가 독 데미지 |
|
오크 (Orc) | 생산비용 80 20 | |
소형석궁사격 → 투창투척 (Trow Javelin) |
11 1회 공격 사거리 중간 (Medium) |
|
전력질주 (Sprint) |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 |
하플링 (Halfling) | 생산비용80 25 | |
소형석궁사격 → 폭죽 (Fireworks) | 9 +5 1회 공격 사거리 중간 (Medium) 9 목표물과 인접범위에 현혹(Dazzled), 공황(Panic) | |
티그란 | 생산비용 80 20 | |
출혈유발 | 9 목표물을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 |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 행동불가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 |
프로스트링 | 생산비용 80 20 | |
소형석궁사격 → 작살투척 (Throw Harpoon) | 7 + 7 1회 공격 8 목표물을 고정(Immobilized) 상태로 만듬 | |
냉기무기 (Frost Weapons) | 근접공격에 +5 -4 |
드라코니안 괴물사냥꾼은 석궁대신 화염 침을 발사합니다. 속성데미지가 물리데미지보다 쓸만한 경우가 많아서 훨씬 나은편... 또, 종족지배력 보너스를 최대로 올리면 근접공격에 화염데미지 4점 보너스를 받으므로, 사실상 유통기한이 없어집니다. 비정규군이 아닌 보병이었다면 정말 좋았을텐데...
드워프 괴물사냥꾼은 소형석궁 대신 대형석궁을 쓰므로, 드워프 석궁병의 상위호환급 유닛이 됩니다. (단, 드워프 석궁병은 지배력보너스로 데미지가 증가하므로, 원거리화력은 석궁병이 여전히 좋습니다) 또, 중갑을 입고있어 종족지배력 최대라면 유성의 갑옷까지 얻으므로, 맷집도 탄탄해집니다. 덕분에 드워프는 광전사보단 괴물사냥꾼이 좀 더 써먹기 좋습니다.
고블린 괴물사냥꾼은 석궁사격에 독데미지가 묻으므로 매우 강하고, 종족지배력 보너스에 따라 체력 +5, 근접 독데미지 +2 보너스에 약화유발까지 얻어서 상당히 쓸만해집니다. 허나, 고블린 종특때문에 체력이 낮으므로 생존에 주의합시다.
오크 괴물사냥꾼은 석궁대신 투창을 던지는데, 오크 종특때문에 사격페널티를 받아서 매우 구립니다. 전력질주가 있어서 오크 투창병의 상위호환으로 쓸 수 있긴한데, 전투의 함성이 없어서 광전사보다 여러모로 딸리는 편... 종족지배력을 최대로 올리면 저항력과 물리보호 보너스를 얻지만, 이건 광전사도 마찬가지라서, 야전이라면 광전사가 좀 더 낫습니다.
하플링 괴물사냥꾼은 폭죽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하플링 광대의 상위호환으로 쓸 수 있습니다. 또, 종족지배력 보너스에 따라 사기 +200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티그란 괴물사냥꾼은 출혈유발과 최후의 일격을 얻는데, 출혈자체의 데미지는 애매해서 광전사의 유혈충동보단 그저 그렇습니다. 대신, 정예로 승급했을때 진가를 발휘하는데, 정예스킬인 그물로 적을 묶으면, 때릴때마다 최후의 일격이 적용되므로 광전사 뺨치는 미친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총공세를 발동하여 정예양성이 가능해졌다면, 대량생산해서 도시방어군으로 주둔시켜두면 좋습니다.
프로스트링 괴물사냥꾼은 석궁 대신 작살을 쓰기 때문에, 프로스트링 작살투척병을 대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이놈 역시 냉기무기를 쓰므로, 종족지배력에 따라 동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지막 교관은 우리에게 검사들이 우리에게 접근하기 전까지는 성벽 뒤에 숨어 활로 싸우는 법을 가르쳤다. 나는
궁수 부대에 합류할 만큼 활을 잘 다뤘었고, 남는게 없었다 하더라도 마음은 언제나 아버지의 목장에 가 있었지만, 검사들의 칼에 찔리고 싶지도
않았었다. 전쟁사령관 로모로가 이 도시를 물려 받았을 때는, 난 말에 탄 채로 화살을 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기마대의 속도로 전장을
질주하면서, 창과 검의 사거리 밖에서 움직이며 일제 사격을 할 수 있다.
-- 평범한 이의 역경. 목장 주인, 오르손 맥도너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기마궁수 | 마운티드 아처 (Mounted Archer) |
티어 | 2 |
전쟁사령관 지휘소(Warlord's Command) 필요 기마궁수 생산(Produce Mounted Archer)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100 20 |
유지비 8 |
체력 | 50 |
순종군마 연구+15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0 | |
저항력 | 9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활 사격 (Shoot Bow)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전력질주 (Sprint) |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 |
패시브 | 궁병 (Archer) | 유닛타입이 궁병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정예스킬 |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 사격공격을 받으면 +2 |
제국스킬 | 무술 (Martial Arts) | 반격과 기회공격을 받을때 +5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사격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 |
전문병 (Expert) | 사격 +1, +4,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8, +1, 발사체 저항 | |
챔피언 (Champion) | +10 |
기마궁수는 군마(종족에 따라 다름)에 탑승한 궁기병으로, 전작에선 유목민(Nomad) 유닛이었다가, 유목민 팩션이 통째로 삭제되면서 전쟁사령관 유닛으로 편성되었습니다. 타고 있는 동물은 종족에 따라 바뀌는데, 고블린은 워그, 엘프는 유니콘, 드라코니안은 랩터, 하플링은 조랑말에 탑승하는 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기병의 이동력과 궁병의 원거리 화력을 가진 유닛으로, 활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최대 3번의 사격이 가능하고, 곡사로 쏘는터라 장애물 페널티를 적게 받습니다. 기마궁수가 사용하는 활은 기본데미지가 10이라, 일반 궁병이 쓰는 활(8)이나, 하이엘프 장궁병(9)보다도 강력합니다. 여기에 긴 이동력으로 최적의 위치를 잡기가 쉽고, 전력질주로 위험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어, 보병궁사들보다 효율적으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기마궁수는 화력, 생존력, 범용성, 가성비 뭐 하나 떨어지는 부분이 없어, 기마궁수만 스패밍해도 왠만한 조합을 상대할 수 있을 정도의 만능 유닛입니다. 궁병 취급이라 근접전에 약하긴 한데, 순종 군마를 연구하면 체력이 무려 65가 되어 잘 죽지도 않고, 적이 달라붙어도 안전하게 거리를 벌릴 수 있는 전력질주와 기회공격 데미지를 줄여주는 무술까지 있어, 속도가 느린 유닛으로 기마궁수들을 상대하다간 몽골군대에 녹아나는 유럽군대의 심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랭크업 보너스가 사격데미지에 집중되어 있어 잘 성장하면 3~4 티어 유닛도 일점사로 녹여버리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동급유닛중에선 천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강력하고, 상위유닛은 저렴한 유지비를 이용해 머릿수로 밟아버리면 되므로, 기마궁수만 스팸해도 왠만한 조합을 다 쓸어버리는게 가능할 정도... 그나마 다행(?)인건 전쟁사령관의 주문들이 대부분 근접유닛을 강화시키는거라, 주문빨은 별로 못 받습니다. 이놈이 주문빨까지 잘 받았으면 희대의 사기유닛인데...
기마궁수는 말에 탑승한 궁병이므로,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과 탑승유닛을 강화시키는 활력의
마굿간(Stable of Vigor) 보너스를 둘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운좋게 이 두 건물을 같이 지을 수 있는 도시가 있다면,
그곳에서 집중적으로 생산합시다.
종족 |
변경점 |
비고 |
인간 | 생산비용110 20 | |
축복받은 화살
(Blessed Arrows) | 사격 +2 | |
드라코니안(Draconians)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 6 + 6 |
드워프 (Dwarves) |
생산비용 105 20 |
|
중갑 (Armored) |
+2 |
|
하이엘프 (High Elf) | 생산비용 120 20 | |
활 사격 → 장궁사격
(Shoot Longbow) | 10 3회 공격 거리페널티 삭제 사거리 중간 (Medium) | |
고블린 (Goblin) |
생산비용 105 20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
|
제압 (Overwhelm) |
창과 방패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3 |
|
오크 (Orc) |
면도날촉 |
9 |
하플링 (Halfling) | 생산비용100 30 | |
+2 | | |
티그란 | 면도날촉 | 숙련승급시 획득 9 |
프로스트링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 6 +5 |
기마궁수가 특별히 강력한 종족은 하이엘프입니다. 하이엘프 기마궁수는 장궁을 쓰는터라 거리페널티가 없는데, 여기에 종족지배력에 따라 사격데미지 보너스, 장애물 페널티 제거, 마법화살 스킬 추가되므로 무시무시하게 강해집니다. 거리페널티와 장애물페널티가 없어 최대사거리로 도망다니면 붙는것 자체가 고역인데다, 겨우 달라붙어도 전력질주로 탈출해버리니 답이 안 보일 지경... 방어력이 높으면 마법화살로 녹여버리므로, 물리저항과 전격저항 둘 다 높지 않으면 탱커들도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덕분에, 하이엘프 기마궁수는 AOW3 공인 사기유닛이 되었습니다... 제작진중에 엘프빠가 있는게 분명하다.
인간 기마궁수도 정신데미지가 추가되어 상당히 좋은데, 집중실 버프까지 받으면 3속성(물리+정신+전격)공격이 되므로, 마비계열의 스킬과 병용하면 미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또, 종족지배력을 최대로 올리면 방어력, 저항력, 근접데미지, 사격데미지에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방 양면으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드워프 기마궁수는 중갑을 입으므로, 종족지배력 최대가 되면 유성의 갑옷(방어력+2, 화염냉기 40% 저항, 장갑관통 면역)효과를 받습니다. 드워프 종특으로 방어력, 저항력이 높기 때문에, 화력은 평범하지만 더럽게 안 죽는 튼튼한 기마궁수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플링 기마궁수는 저항력이 2 높아서 마법에 잘 버팁니다. 덕분에 지원병을 끊어먹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며, 하플링 종특으로 사격데미지가 높은데다, 종족지배력에 따라 사기 +200, 체력 +10, 근접데미지 +2 보너스를 받으므로, 상당히 쓸만한 기마궁수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기마궁수는 근접공격에 화염데미지가 묻어나오고, 프로스트링 기마궁수는 냉기데미지가 묻어나며, 고블린 기마궁수는 제압이 생겨서 방패병과 창병에게 근접데미지 보너스를 받습니다. 허나, 기마궁수는 근접공격을 할 일이 적고, 위 종족들은 종족지배력에 기병보너스가 없어서 평범한 성능입니다.
오크 기마궁수와 티그란 기마궁수는 출혈을 일으키는데, 오크는 종특으로 사격데미지가 약하고 종족지배력에 기병 보너스가 없어서 성능이 가장 구립니다. 티그란은 그나마 낫지만, 역시 종족지배력 보너스가 없어서, 유혈충동이 있는 애들로 때리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로나 씁시다.
올
-- 자아의 경제학. 로키 부인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팔랑크스 | 팔랑크스 (Phalanx) |
티어 | 3 |
검투사 투기장(Gladiator Pit) 필요 팔랑크스 생산(Produce Phalanx)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140 30 |
유지비 16 |
체력 | 65 |
|
이동력 | 32 |
|
방어력 |
12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창병 (Pikeman) | 유닛타입이 창병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창벽진 (Pike Squre)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
중갑 (Armored) | +2 | |
방패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 | |
중상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 |
숙련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정예스킬 | 활력 (Tireless) |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
제국스킬 | 무술 (Martial Arts) | 반격과 기회공격을 받을때 +5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6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6, +1, 장갑관통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6,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12, +1, 활력 | |
챔피언 (Champion) | +10 |
팔랑크스는 한손에는 사리사 다른 한손에는 방패를 들고 있는 정예창병입니다.
기본창병들은 대부분 1티어인데다 양손으로 창을 들고 있는데, 팔랑크스는 3티어에 방패까지 장비하고 있어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기본 스탯이 탄탄한데다 방패 덕분에 정면 공격에 추가적인 방어보너스까지 받으니, 정면대결이라면 4티어 유닛과도 맞짱을 뜰 수 있을정도...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병이나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드워프 팔랑크스라면 공격 후 방어모드로 바꾸는 '방어적인 공격'으로 대체가능) 여기에 공격으로 중상(Crippled)을 유발시킬 수 있어, 상대의 이동력을 깎아 창벽을 우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숙련승급이 되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 정예승급이 되면 활력(Tireless)을 얻게 되어, 완전체급의 모루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팔랑크스는 기병이나 비행유닛의 천적이라서 4티어 유닛과도 정면대결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창병답지 않게 이동력도 긴 편이고, 무술(Martial Arts)을 얻으면, 반격과 기회공격에도 잘 버티므로, 공격용으로도 꽤 준수한 편.. 대신, 체력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서 집중공격에 쉽게 쓰러질 수 있으니, 더 튼튼한 탱커를 원하면 전쟁종을 활용합시다.
팔랑크스는 강력한 창병이지만,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지 못하므로 공성전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공성부대에는 전쟁종이나 만티코어 기수를 배치하고, 도시주둔군이나 야전군에 팔랑크스를 편성합시다.
종족 |
변경점 |
비고 |
드워프 (Dwarves) |
생산비용 160 33 |
|
방어적 공격 (Defensive Strike) |
16 1번만 사용가능 |
|
고블린 (Goblin) |
생산비용 135 27 |
|
생명력 흡수 (Life Steal) |
근접공격이 명중할때마다 +3~5 회복 |
|
오크 (Orc) | 생산비용 160 33 |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전투중 한번만 사용가능 |
|
티그란 | 생산비용 155 30 | |
방패 → 태양 방패 (Sun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260%저항 | |
최후의 일격 (Coup de Grace) | 숙련승급시 획득 무력화 상태의 적에게 공격시 +5 | |
프로스트링 | 냉기무기 (Frost Weapons) | 근접공격에 +5 -4 |
드워프 팔랑크스는 방어적 공격으로 공격과 방어를 동시에 할 수 있어, 상대를 압박하기 좋습니다. 또, 종족지배력이 최고등급이 되면 유성의 갑옷을 얻는데, 드워프 종특까지 적용되어 다른 종족보다 훨씬 튼튼한 팔랑크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고블린 팔랑크스는 때릴때마다 생명력을 흡수하므로, 공격적으로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종족지배력이 최고등급이 되면 근접 독데미지+2에 약화상태까지 유발하므로, 딜러 역할로도 괜찮은 편... 다만, 고블린 종특때문에 체력이 낮으므로 생존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크 팔랑크스는 전투함성을 쓰기 때문에, 미친 폭딜로 4티어 기병이나 비행유닛을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더구나 종족지배력이 최대가 되면 저항력과 물리 보호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방 양면으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티그란 팔랑크스는 태양의 방패를 장비하여 속성공격에 잘 버티고, 최후의 일격으로 마비된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팔랑크스 혼자선 적을 마비시킬 수단이 없다는 것... 이 때문에 그물을 쓸 수 있는 괴물사냥꾼이나 강습병을 섞어주는게 좋습니다. 종족지배력이 최고등급이 되면, 근접데미지와 치명타확률에 보너스를 받고 전력질주까지 쓸 수 있어서, 마법으로 돌격 특성을 부여하면 충격보병처럼 운영이 가능합니다.
프로스트링 팔랑크스는 물리+냉기 복합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종족지배력이 오르면 동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어서, 다른 딜러가 때리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그 외 종족은 유닛 특화보너스는 없지만, 인간 팔랑크스는 종족지배력 최대일때 데미지, 방어력, 저항력에 보너스, 드라코니안 팔랑크스는 종족지배력 최대일때 추가 화염데미지, 하플링 팔랑크스는 종족지배력에 따라 사기, 체력, 근접데미지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엘프 : 시무룩...
게르타는 전쟁사령관이 가장 좋아하는 첩이었는데, 사람보단 오우거같은 끔찍한 여인이었다. 전쟁사령관이 그녀에게 많은 선물을 주면, 그녀는 그 보답으로 많은 아이를 낳아주었다. 나는 그녀를 질투하곤 했다. 하지만 그의 십대 자식들을 보고 난 뒤, 성적인 유혹만으로는 그가 원하는 것을 결코 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게르타의 딸들은 어떻게 문을 열지 생각하는게 아니라, 문을 밟고 지나가는데 더 몰두하는 거대한 파괴 무기같은 존재들이었다. 비인간적으로 강하고, 거대해서, 당신이 때려봐야 누가 때리나 할 정도였다. 그의 전쟁종들은 애지중지 키우려는게 아니라, 오직 파괴를 위해 태어났다.
-- 워로드의 하렘. 첩, 스칼렛 말로우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전쟁종 | 워브리드 (Warbreed) |
티어 | 3 |
검투사 투기장(Gladiator Pit) 필요 전쟁종 생산(Produce Warbreed)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160 40 |
유지비 16 |
체력 | 80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2 | |
저항력 | 10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2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괴물 (Monster) | 유닛타입이 괴물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상처회복 (Regrowth) | 전투 중 매턴 20% 회복 전략맵에서 매턴 100% 회복 | |
벽 부수기 (Wall Crushing) | 성벽 공격 가능 | |
숙련스킬 | 중상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
정예스킬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6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6, +1, 중상유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6,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12, +1, 돌격 | |
챔피언 (Champion) | +10 |
전쟁종은 거대한 덩치를 지닌 오거(Ogre)와 흡사한 거인입니다.
거대한 몽둥이를 휘두르는 근접 유닛으로, 맷집이 튼튼하고 체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됩니다. 덩치가 커서 이동력도 기병 수준이고, 근접 데미지도 강력하며, 거인처럼 성벽을 부술 수 있어 공성추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쟁종은 최전방에서 돌격하여 적의 공격을 온 몸으로 받아내는 탱커의 역할을 맡으면서, 상황에따라 적진에 난입하여 깽판을 치는 최전방 공격수로 활용하게 됩니다.
숙련병으로 승급하면 중상(Crippled) 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 적의 발을 묶을 수 있고, 정예승급하면 돌격(Charge)까지 얻게 되어 충격보병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승급하기 전까진 전체적으로 패시브 트레잇이 허전해서, 풀업한 종족 정예보병(충격병, 시조병, 비행병 등)보다 화력이 애매하다는게 단점... 하지만, 반대로 패시브 트레잇이 거의 없다보니 주문빨을 엄청나게 잘 받아서, 마지막 저항, 사자의 용기, 거침없는 군단, 총공세같은 주문을 걸어주면, 평소보다 강해지는게 확실히 체감됩니다. 이 때문에 전쟁종을 쓸 땐, 전쟁사령관의 다양한 강화마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전쟁종은 유용한 탱커이자 최전방 공격수지만, 유닛타입이 괴물(Monster)이라, 제국 업그레이드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한다는게 아쉽습니다. 유일하게 받는 보너스가 정복자(Conqueror)의 경험치 획득량 증가 뿐이고, 무술훈련 보너스는 받지 못해 뭔가 손해보는 느낌... 대신, 괴물 타입이라 암술의 도서관(Library of the Dark Arts)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보너스는 근접공격으로 공황상태를 유발시킬 수 있어 전쟁종과 궁합이 굉장히 좋습니다.
종족 |
변경점 |
비고 |
인간 | 생산비용170 40 | |
수영 (Swiming) | 물 위를 이동 가능 | |
고블린 (Goblin) |
생산비용 153 36 |
|
역겨운 악취 (Disgusting Stench) |
인접한 적에게 -1, -300 |
|
오크 (Orc) | 생산비용170 50 | |
활력 (Tireless) |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
|
티그란 | 유혈충동(Bloodthirsty) |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
프로스트링 | 냉기무기 (Frost Weapons) | 근접공격에 +5 -4 |
인간 전쟁종은 수영을 할 수 있어서, 물 타일 위로 이동해도 수송선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해전에서 써먹을 수 있고, 다른 수영이나 비행유닛과 같은 부대로 편성하면 수륙양용으로 자유롭게 다닐 수 있어, 해안도시를 기습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또, 종족지배력이 최대가 되면 약간의 스탯보너스(데미지, 방어력, 저항력)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블린 전쟁종은 역겨운 악취로 인접한 적에게 디버프를 걸 수 있어서, 적진에 난입해서 비비기만해도 효과적입니다. 역겨운 악취는 거리를 벌려도 3턴동안 유지되는데, 기계, 언데드, 정령, 고블린(...)에겐 통하질 않으니 다른 종족에게만 비빕시다. 종족지배력 보너스는 없습니다.
오크 전쟁종은 탱커에게 더할나위없이 잘 어울리는 활력(Tireless)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 저항을 걸고 적진에 던져놓으면 상대 입장에선 엄청난 골칫거리... 그 댓가로 가격이 가장 비싸니 주의합시다. 또, 오크 전쟁종도 종족지배력 보너스가 없습니다.
티그란 전쟁종은 유혈충동으로 추가데미지를 노릴 수 있는데, 전쟁종 혼자선 출혈을 유발시키지 못하므로 광전사나 절삭병같은 출혈유발 유닛을 조합해줘야 합니다. 거대한 몽둥이로 쳐맞는데 피가 안나다니...
프로스트링 전쟁종은 물리+냉기 복합속성 공격을 하며, 종족지배력에 따라 동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 종족들은 종족특화 보너스는 없습니다. 대신 하플링 전쟁종은 종족지배력에 따라 사기 보너스, 드워프 전쟁종은 종족지배력에 따라 향상된 등반 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전쟁종은 특정한 종족이 아니라, 기존의 종족을 인체실험해서 만든 괴물인듯 합니다. 종족마다 고유의 피부색을 유지하는데다, 트레잇에 종족이름이 박혀있고, 종족보너스도 그대로 적용되니...
그들은 하늘로부터 나타났다. 그들은 날아다니는 커다란 고양이들을 타고 있었다. 당신이 이렇게 말했다면 정말 터무니없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고양이는 날 일이 없으니까 말이다. 내가 고양이 크기가 호랑이만하고 뾰족한 꼬리까지 달렸다고 말했었나? 그 누가 오그같은 전쟁사령관이 그런 끔찍한 몬스터를 키우고 조종하기까지 한다고 생각이나 했겠나? 하지만 어떻게 했는지는 몰라도, 오그는 그걸 해냈다. 그것들은 릴리 마을의 벽 위를 날아서 넘어갔다. 그들과 싸운 자는 곧바로 그들의 음식 재료가 되었다. 나는 항복했다. 내 말은... 날아다니는 고양이였다고! 내 할머니는 고양이 전사로 가득 찬 도시에 관해 말해줬었지만, 나는 그게 잠 잘 때나 듣는 동화라고 생각했다. 이제 오그의 날아다니는 고양이를 보니, 어쩌면 고양이 전사로 가득 찬 도시 이야기도 진실일지 모르겠다.
--정복지의 인터뷰. 군사 회계 감사관, 알.엘.스틴턴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만티코어 기수 | 만티코어 라이더 (Manticore Rider) |
티어 | 4 |
거대괴수 둥지(Great Beast Lair) 필요 만티코어 기수 생산(Produce Manticore Rider) 연구 필요 |
생산비용 | 270 60 |
유지비 32 |
체력 | 85 |
순종군마 연구+15 |
이동력 | 30 |
|
방어력 |
13 | |
저항력 | 12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2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 타입이 기병 |
종족 (Race) |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비행 (Flying) |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중상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 |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 |
숙련스킬 | 빠른 치유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정예스킬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제국스킬 | 무술 (Martial Arts) | 반격과 기회공격을 받을때 +5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8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8, +1, 빠른 치유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8,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16, +1, 선제공격 | |
챔피언 (Champion) | +10 |
만티코어(Manticore)는
사자몸뚱이에 박쥐 날개, 전갈 꼬리가 달린 괴물로, 하늘을 날아 적을 기습할 수 있는 정예기병입니다. 만티코어 기수는 전쟁사령관의 유일한 4티어 유닛으로, 기병 중에선 최강급의 강함을 보여줍니다.
기병이니만큼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과 비행능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만티코어 기수는 깡뎀이 워낙 강력해, 1티어 유닛 정도는 측면돌격 한방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만티코어
기수의 진정한 성능은 전쟁사령관의 제국업그레이드가 적용될때인데, 순종군마를 연구하면 기본체력이 100이 되어 왠만한
탱커 뺨치는 맷집을 가지게 되고, 무술훈련을 연구하면 반격과 기회공격에 데미지를 매우 적게 입으며,
정예승급으로 선제공격(First Strike)을 얻으면 맞대결에서 더할나위 없이 강력해집니다. 또, 공격으로 중상(Crippled)을 유발시킬 수 있어, 아군 유닛을 보호하는 역할로도 쓸만한 편... 한마디로, 맷집은 탱커급인데 기병급
이동속도로 날아다니면서, 왠만한 딜러 뺨치는 폭딜을 퍼부울 수 있는 정예기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나,
만티코어 기수는 순수하게 능력치로 찍어누르는 타입이라 유틸성이 거의 없다는게 약점입니다. 순수 물리데미지 몰빵이라 방어력이 높거나 물리저항이 있는 상대에게 취약하고, 광역기가 없어 숫적으로 열세일땐 생각보다 쉽게 죽습니다. 또, 만티코어 기수가 보유하고 있는 돌격, 선제공격은 전쟁사령관의 버프와 효과가 겹치기 때문에, 주문빨도 별로입니다. 그나마 사자의 용기나 거침없는 군단 버프는 쓸만하지만, 마지막 저항이나 총공세 버프는 보너스를 받아도 뭔가 손해보는 느낌... 이 때문에 만티코어 기수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조합이나 전술을 생각해 두는게 좋고, 효과가 겹치는 강화마법은 주문빨을 더 잘 받는 유닛에게 양보합시다.
참고로, 만티코어 기수는 유지비가 상당히 비싸므로, 충성심 고취나 정복자의 향연같은 주문을 이용해 유지비를 줄여주면 좋습니다. 다 적용되면 만티코어 기수가 유지비 단돈 8금!
종족 |
변경점 |
비고 |
인간 | 생산비용260 60 | |
파괴적인 돌격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4 | |
드라코니안(Draconians) | 근접공격
(Melee Strike) | 23 → 20 + 4 |
분신 유발 (Inflict Immolation) |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3턴동안 -3, -1, -1, -400, 힘 -2 | |
드워프 (Dwarves) |
생산비용308 77 |
|
방어적 공격 (Defensive Strike) |
23 |
|
방패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 |
|
하이엘프 (High Elf) | 생산비용270 80 | |
마비유발 (Inflict Stun) | 8 공격 명중시 마비(Stun) 상태로 만듬 1턴동안 행동불가 | |
근접공격
(Melee Strike) | 23 → 18 +3 | |
고블린 (Goblin) |
생산비용 243 63 |
|
맹독유발 (Inflict Severely Poisoned) |
9 공격시 맹독(Severely Poisioned)상태로 만듬 4턴동안 -4데미지 -500 |
|
약화유발 (Inflict Weakened) | 13 공격 명중시 약화(Weakened)상태로 만듬 5턴동안-1, -1, -200, -60%취약 | |
근접공격
(Melee Strike) |
23 → 21 +4 | |
오크 (Orc) |
생산비용270 70 |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
방어 파괴자 (Guard Breaker) | 근접공격 명중시 적의 방어모드를 해체 | |
하플링 (Halfling) |
날갯짓 (Wing Beat) | 23 남은 행동포인트 관계없이 1회 공격 전방에 인접한 3 유닛에게 기본공격과 동일한 데미지 |
티그란 | 중상유발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2턴동안 4데미지 |
유혈충동(Bloodthirsty) | 출혈(Bleeding)중인 적을 공격시 +4 | |
덮치기 (Pounce) | +3 보너스 적이 있는 곳으로 뛰어들어 1회 공격 공격 후 자동으로 방어모드 | |
프로스트링 | 냉기무기 (Frost Weapons) | 근접공격에 +5 -4 |
오한유발 (Inflict Chilling) | 8 공격 명중시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2턴동안 -1, -20%페널티 (중첩가능) |
만티코어 기수는 모든 종족이 전부 다른 특성을 지니게 되므로, 어떤 종족으로 생산하든 독특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인간 만티코어 기수는 파괴적인 돌격으로, 왠만한 하위티어 유닛은 한방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족지배력에 따라, 데미지, 방어력, 저항력에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방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풀업 기준으로 근접데미지 3까지 보너스를 받으므로, 깡딜만큼은 오크 부럽지 않습니다.
드리코니안 만티코어 기수는 화염데미지가 추가되는데다 분신상태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분신 상태로 만들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감소하므로, 딜 넣기전에 양념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드워프 만티코어 기수는 방어적 공격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또, 방패를 들고있어서 정면공격에 대한 저항력도 높아 탱커 역할로 쓸만합니다. 다만, 만티코어 기수는 중갑이 없어 유성의 갑옷 보너스를 못받으므로 뭔가 아쉽습니다. 방패대신 중갑을 줬다면...
하이엘프 만티코어 기수는 전격데미지가 추가되는데다 마비상태까지 유발하는 손꼽히게 좋은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비에 걸리면 측면보너스로 무시무시한 딜을 뽑아낼 수 있는데다, 상대는 디스펠하는데 1턴을 낭비할 수 밖에 없어서 만티코어 기수가 거는 상태이상 중에서 가장 위협적...
고블린 만티코어 기수는 독데미지가 추가되며, 약화와 맹독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화에 걸리면 독 저항력이 떨어지고, 맹독까지 걸리면 사기가 바닥을 치므로, 다른 고블린들이 공격하거나 공격받기 전에 양념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또, 방어력과 독 저항력이 떨어지면 그만큼 만티코어 기수의 공격이 아프게 박히므로, 딜러로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오크 만티코어 기수는 전투함성으로 데미지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방어 파괴자로 방어모드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3번 공격할 수 있는 타이밍에 전투의 함성 질러주면 엄청난 폭딜을 할 수 있어, 무술훈련까지 배웠다면 맞대결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하플링 만티코어 기수는 날갯짓으로 광역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전쟁사령관 유닛 중 보기드문 광역공격인데다, 독수리 기수가 쓰는 것보다 데미지가 훨씬 강력해서, 인해전술을 상대할때 무척 쓸만합니다. 또, 반격을 받지 않으므로 체력이 적을때도 안전하게 공격이 가능하다는게 강점... 종족지배력에 따라 사기, 체력, 근접데미지에 보너스를 받아 스탯도 무척 준수해집니다. 물리페널티가 장점을 다 깎아먹어서 그렇지...
티그란 만티코어 기수는 중상유발이 출혈유발로 대체되어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은 떨어지지만, 유혈충동이 생겨 출혈만 일으키면 오크를 뛰어넘는 폭딜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덮치기 스킬로 사거리 밖의 적을 기습할 수도 있어서 나름 쓸만합니다.
프로스트링 만티코어 기수는 냉기데미지가 추가되며 오한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종족지배력에 따라 동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어, 만티코어 기수 혼자서 중상, 오한, 동상으로 상대의 이동력, 방어력, 냉기저항력을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방어력이 감소하는만큼 들어가는 데미지가 늘어나므로, 디버프 중첩으로 오크 부럽지않는 폭딜이 가능해집니다.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유닛 배경설명은 한글패치 번역을 참고하여 인용하였습니다.
- 반격이나 기회공격을 받을때 방어력 +5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기마궁수만 해당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프로스트링 얼음여왕처럼 탑승유닛만 해당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기본 병종구분에 들어가지 않는 비인간형 유닛. 여기선 전쟁종이 해당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영웅부대에 속해있을때만 [본문으로]
- 아군영역 밖에 있을때만 [본문으로]
- 돌격 특성이 생기긴 하는데, 근접공격을 할 수 있는 기계유닛이 없어서 아무 의미없습니다. [본문으로]
- 선제공격 특성이 생기긴 하는데, 반격을 할 수 있는 기계유닛이 없어서 아무 의미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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