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유닛] AOW3 기본종족 : 공용유닛 (Laborers, Machine)

by 구호기사 2016. 2. 3.
728x170


공용유닛은 말 그대로 어떤 종족을 하던 공통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일꾼, 공성무기, 군함이 여기에 해당되며, 공성무기와 군함은 기계로 취급하기 때문에, 생명체 유닛과 조금 다르게 운영을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기계들은 체력이 자력으로 재생되지 않고 치유스킬도 통하지 않기 때문에, 장인길드(Master Guild)가 지어진 도시에 배치하거나, 기계수리 스킬이 있는 유닛과 같이 배치하여 턴을 넘겨야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계유닛들은 생명체유닛보다 튼튼하고 저항에 강점을 보이지만, 유지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 하나 참고할 점은, 생명체 유닛인 일꾼들은 종족 보너스가 적용되지만, 기계유닛인 공성무기와 군함은 종족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인간족 건설자와 개척자는 선원(Mariner) 어빌리티를 획득하지만, 인간족 공성무기나 군함은 선원 어빌리티를 받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기계유닛들은 종족 보너스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아무 도시에서나 생산해도 됩니다. (이름 앞에 종족명칭도 안 붙습니다.)


기계유닛에게 체력 보너스를 주는 유동석 성채(Flowrock Citadel)를 건설하면, 해당 도시에서 생산한 공성무기와 군함의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체력 많아서 나쁠건 없으니, 공성무기와 군함은 유동석 성채가 있는 도시에서 집중적으로 생산합시다.



공용유닛 구성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1

건설자의

회관 (Builders'

Hall)

1

일꾼

(Laborer)

 


건설자

(Builder)

 없음

3

일꾼
(Laborer)

 

개척자

(Settler)

 없음

 0

 없음

2

 기계
(Machine)

 

공성추

(Battering Ram)
 장인길드
 (Master Guild)

 2

 공성작업장

(Siege Workshop)

3

기계
(Machine)


트레뷰셋

(Trebuchet)


 장인길드
 (Master Guild)

 1

항구

(Habor)

2

(Boat)

 

프리깃

(Frigate Warship)

 장인길드
 (Master Guild)

3

(Boat)

 

갤리온

(Galleon Warship)

 장인길드
 (Master Guild)


공용유닛은 크게 나누어서 일꾼 계열, 공성무기 계열, 군함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꾼 유닛은 건설자와 개척자가 있는데, 건설자는 도로, 감시탑, 요새같은 특수한 건물을 건설하는 용도로 쓰이고, 개척자는 신도시를 건설할때 쓰입니다. 둘 다 비전투 유닛이라, 적의 공격에 받지 않게 보호하는게 중요합니다.

건설자의 회관은 가격이 싸서 쉽게 지을 수 있는 건물이기 때문에, 일꾼 유닛들은 큰 어려움없이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공성무기는 공성전에서 적의 성벽과 성문을 부수는데 특화된 유닛들입니다.

공성무기가 있으면 공성전을 좀 더 쉽게 치룰 수 있지만, 야전에선 일반 유닛들보다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 공성무기들은 근접공격이 불가능해 적이 들러붙어도 반격이 불가능하고, 기회공격도 할 수 없으며, 목재로 만들어져서 화염에 큰 페널티를 받으니, 다른 유닛들로 잘 보호해줍시다.

공성추는 건물이 필요없지만, 트레뷰셋은 공성작업장(Sidge Workshop)이 필요합니다. 허나, 수리를 위해선 공성작업장의 상위건물인 장인길드(Master Guild)가 필요하므로, 공성무기를 제대로 써먹으려면 장인길드를 일찍 지어줍시다.



군함 유닛은 해전에 특화된 유닛들입니다. 해전 한정으로 가성비가 굉장히 좋아, 육군 상대로는 상위티어 유닛도 압살할 수 있는 뛰어난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대신 물 위에서만 이동이 가능하고, 적의 거점을 공격할 수 없어, 해전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유지비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된다는 것이 단점... 맵에 따라 어느정도의 해군을 유지할지 잘 판단합시다.


프리깃함을 생산하려면 기본 항해술(Basic Seafaring)을 연구해야 합니다.

기본 항해술을 연구하면 지상유닛들이 수송선에 탑승할 수 있고, 도시에서 항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갤리온함을 생산하려면 향상된 항해술(Advance Seafaring)을 연구해야 합니다.

향상된 항해술을 연구하면, 수송선에 탄 유닛의 시야가 1 확장됩니다.







적 군대에 포위당했을 때, 남아있는 병력을 위한 요새를 건설하기 위해, 건설 현장 감독들과 인부들이 재편성되었다. 건설자는 원래 싸움꾼이 아니었다. 그들은 기어, 기중기, 도르래를 갖춘 바퀴달린 장비 위에서 건설 작업을 관리감독하는 이들이었지만, 며칠 만에, 뇌물과 살해 위협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가파른 계곡 입구에 감시탑과 요새를 건설하였다. 그들은 어둠에 밝은 시야를 이용해 적이 성벽을 파고드는 것을 알아챘고, 곧바로 성벽위의 병사들이 공격자들에게 화살을 퍼부었다. 대부분의 사령관들은 건설자의 느릿함을 경멸했었다. 하지만, 다른 사령관들과는 다르게 그들이 이런 얘기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살아남은 걸 보면 그들과 함께 있었다는 것이 행운이었음에 틀림없다.


-- 적 죽이기. 로키 부인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건설자

빌더 (Builder)

 티어

1

 건설자의 회관(Builder's Hall) 필요

 생산비용

60

 유지비 4

 체력

60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8

 

스킬

 

요새 건설

(Build a Fortress)


 전략맵에서만 사용가능
 해당 위치에 목조요새(Wooden Fortress) 건설

100 필요
 
1턴 필요

 다른 도시나 요새에 가까운 곳에는 건설불가

 

감시탑 건설
(Build a Watchtower)

 전략맵에서만 사용가능

 해당 위치에 감시탑(Watchtower) 건설

100 필요
 
1턴 필요

 

길 건설

(Build a Road)

 전략맵에서만 사용가능

 해당 위치에 길(Road) 건설

 5 필요

 숲에 사용할 경우 금 2배 필요

 숲을 황무지(Barrens)로 변경

 패시브

 일꾼 (Labor)

 유닛타입이 일꾼, 전장에 혼자있을 경우 행동불가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굴 파기 (Tunneling)

 진흙 동굴벽(Dirt Cavern Walls)를 팔 수 있음

 진흙 동굴벽은 황무지(Barrens)로 변환

 1칸당 3~5 획득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40% 증가

 특수스킬

 

기계수리

(Repair Machine)

 장인길드를 건설한 도시에서 건설자를 생산하면 획득
 아군 기계(Machine)
+15 회복

 사거리 인접(Touch)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2

 숙련병 (Veteran)

 +2, +1

 전문병 (Expert)

 +2, +1

 정예병 (Elite)

 +4, +1

 챔피언 (Champion)

 +10


건설자는 문명 시리즈의 일꾼에 해당되는 유닛으로, 게임 내내 온갖 잡일을 떠맡게 됩니다. 주로 도로, 요새, 탑같은 시설물을 건설하거나 땅굴을 파는 역할을 맡는데, 전투력이 없기 때문에 적이 보이면 도망치는게 좋습니다. 일꾼(Labor) 유닛은 전장에 다른 아군이 없으면 곧바로 공포에 질려서 행동불가 상태가 되는 특성(Paralyzed with Fear)이 생기기 때문에, 보호해줄 유닛이 없다면 무조건 끔살 확정... 가격이 싸고 1턴에 금방 생산할 수 있으니, 잃어도 별로 안 아깝긴 합니다...


건설자가 건설할 수 있는 시설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조요새(좌) 석조요새(우)


요새건설 (Build a Fortress) : 건설자는 금 100과 1턴의 시간을 들여, 목조요새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목조요새는 금 120과 2턴의 시간을 들여, 석조요새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각주:1]

요새 주변은 도시영역처럼 자신의 영토로 취급되는데, 목조요새는 2칸, 석조요새는 3칸의 범위를 가집니다. 자신의 영토로 취급되므로, 중립 플레이어가 함부러 진입할 수 없고, 주변에 자원거점이 있으면 자원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주:2] 또, 다른 도시의 영역 안엔 요새를 건설할 수 없습니다.

요새에 배치된 병력이 공격받으면, 성벽 안에서 농성하는 수성전이 벌어집니다. 목조요새는 목조성벽, 석조요새는 석조성벽을 지원하며, 요새의 면적이 좁기 때문에 도시 공성전과 달리, 적이 사방에서 포위할 수 있습니다.

요새영역 내에선 개척자로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개척자를 요새 위에 올려서 도시를 건설하는건 됩니다. 목조요새 위에 도시를 건설하면 목재성벽을, 석조요새 위에 도시를 건설하면 석조성벽을 보유한채로 시작하게 됩니다. 요새 업그레이드 비용이 도시 성벽건설 비용보다 약간 비싸지만(20금), 금방 만들어진 도시는 생산력이 후달려 성벽 짓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토싸움이 치열한 국경지방에 새 도시를 개척할땐, 깡으로 도시를 만드는 것보단, 석조요새를 만들고 그 위에 신도시를 만들면 좋습니다. 이 경우 석조성벽의 도시영역 +1 보너스가 곧바로 적용되어 영토싸움에서 약간이나마 이득을 볼 수 있고, 적이 쳐들어와도 성벽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 지키기 쉽습니다.

요새영역과 도시영역이 겹쳐지면 도시 성장율에 페널티를 줍니다. [각주:3] 이 때문에 요새 주변의 도시가 충분히 성장했다면 요새를 파괴하여 도시 성장에 방해되지 않도록 합시다.


감시탑


감시탑 건설 (Build a Watchtower) : 건설자는 금 100과 1턴의 시간을 들여, 감시탑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감시탑은 요새와 달리 영역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겹쳐지는 시설물만 없으면 어디든 건설할 수 있습니다. [각주:4] 감시탑이 건설되면 사방 7칸의 시야를 제공해 주는데, 영역 소유주에 상관없이 시야를 제공하므로, 국경에 지어 적의 영토 안을 정탐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만약, 감시탑이 도시영역 내에 편입되면, 소유권이 도시의 주인에게 넘어갑니다. 만약, 중립지역에 감시탑을 지었는데, 적의 도시가 성장하여 감시탑이 적 도시 영역 내로 들어가버리면, 소유권이 적에게 넘어가버린다는 것... 유닛을 계속 올려두면 소유권이 넘어가지 않지만 유지비 때문에 비효율적이니, 가급적 자신의 도시영역 안에 건설합시다.

감시탑은 적과 인접한 국경지대에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시야를 확보하고 있으면 적의 침공군을 일찍 파악하여, 대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또, 적 도시 중심부까지 시야가 확보되면 도시를 공격하는 전략마법을 바로 걸수도 있으니, 국경지방에 집중적으로 건설해줍시다.

참고로, 적대적 중립몬스터들은 감시탑을 매우 적극적으로 부수면서 다닙니다. 이 때문에 근처에 적대적 중립몬스터가 리스폰되는 거점이 있다면 미리 청소해둡시다.



길 건설 (Build a Road) : 건설자는 이동경로를 따라 길을 만들 수 있습니다. 1타일 당 금 5씩 필요하며, 숲은 금 10이 소비됩니다. 숲에 길을 건설하면 자동적으로 평원(Fertile Plain)으로 지형이 바뀝니다. 하이엘프 : 나무 건드리지마라... 부들부들...

문명처럼 도시를 길로 이었을때 경제적인 혜택이 있는건 아니지만, 병력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도시마다 최단거리로 연결해두면 좋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적이 쳐들어오는 경로에 길을 만들어두는건 비추... 적이 쳐들어오는 경로는 길을 없애고 숲이나 습지같이 이동하기 어려운 타일을 박아두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이쪽이 육상부대로 쳐들어갈땐, 건설자를 앞세워서 길을 닦으면서 진군하면 효율적으로 진군 할수 있습니다. 로마군?

테라포밍(Terraforming) 마법으로 나무를 심으면 만들어진 길을 없앨 수 있습니다. 적이 쳐들어오는 경로에 길을 잘못 만들었다면, 나무심기로 없애버립시다.

또, 테라포밍을 배웠다면 길과 겹치는 지형은 자신의 종족이 좋아하는 지형으로 바꿔주면 좋습니다. (숲 제외. 숲을 깔면 길이 사라지므로...) 중반 이후 길이 여기저기 깔려있는 상황에선 적 아군 가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길 따라 다니게 되므로, 대부분의 전투가 길 위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길 위의 지형을 자신의 종족이 좋아하는 지형으로 미리 바꿔두면, 사기보너스를 받아 약간이나마 유리하게 전투를 치룰 수 있습니다. 마땅히 좋아하는 지형이 없다면, 적이 싫어하는 지형으로 바꾸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건설자는 지하에서 땅굴을 팔 수도 있습니다. 진흙동굴벽(Dirt Cavern Walls) 타일에 한해서 구멍을 낼 수 있는데, 뚫을때 소량의 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진흙동굴벽은 한번 부수면 재생이 불가능하므로, 적이 쳐들어올 수 있는 경로의 벽은 놔두는게 낫고, 드워프라면 진흙동굴벽이 도시 행복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니, 최소한으로만 팝시다.


장인길드(Master Guild)가 지어진 도시에서 건설자를 생산하면 기계수리(Repair Machine) 스킬을 얻습니다. 회복량이 많지 않지만, 건설자는 유지비가 저렴하여 다수를 운영해도 부담이 없으므로, 전투가 끝나고 체력이 소모된 기계유닛과 같이 배치해서 턴을 넘기면, 기계유닛들의 체력을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종족

 획득 어빌리티(이동관련)

 효과

인간 (Human)

선원(Mariner)

 승선 중에 +3

 드라코니안(Draconians)

없음

 

 드워프 (Dwarves)

등반(Mountaineering)

 산지이동 8 감소 (14→6)

동굴이동(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하이엘프 (High Elf)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고블린 (Goblin)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동굴이동(Cave Crawling)

 지하에서 1 감소 (4→3)

오크 (Orc)

없음


하플링 (Halfling)

산림학(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티그란 (Tigrans)

 황무지 질주 (Barren Running)

 황무지이동 1 감소 (4→3)

 프로스트링 (Frostling)

극지보행(Arctic Walking)

 극지이동 1 감소 (4→3)

빠른승선(Fast Embark)

 승선할때 2, 하선할때 이동력 보존


건설자는 종족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건설자를 전투용으로 쓸 일은 없어서 이동관련 특성만 보면 되는데, 맵의 구성에 따라 적절한 종족의 건설자를 생산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산이 많다면 드워프 건설자를, 습지가 많다면 고블린 건설자를 생산하는 식으로, 맵의 구성에 따라 적절한 종족의 건설자를 운영하면 훨씬 운영하기 편해집니다. 반대로, 드라코니안과 오크 건설자는 이동관련 특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지 않는 이상 만들지 맙시다. (오크 건설자는 그나마 야간시야라도 있지만, 드라코니안 건설자는 일꾼에게 도움되는 특성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셀로덩크 도시는 너무 혼잡해서, 내 아내는 좀더 나은 곳으로 가자고 잔소리를 해댔다. 하지만, 난 도시이외의 곳에서는 살아본 적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벨락시스 군주는 개척자 무리에 참여할 자원자를 모집하는 공고를 발표했고, 아내의 애원에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기로 했다. 이동하는 중에, 우리는 셀로덩크로 향하는 무역로로 이용될 오솔길을 만들었다. 우리는 재빨리 움직여야만 했는데, 우리 개척자들은 외로운 늑대보다 더한 것들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방법을 몰랐기 때문이었다. 괜찮은 땅을 발견한 뒤, 벨락시스라는 도시를 건설하였고, 그게 우리가 여기 정착하게된 계기였다.


--가족 역사. 파울로 딘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개척자

 세틀러 (Settler)

 티어

3

 건설자의 회관(Builder's Hall) 필요

 생산비용

250 2000

첫 생산은 절반가격

 유지비 16

 체력

60

 

 이동력

28

 

 방어력

  8


 저항력

  8

 

스킬

 

도시 건설

(Found Ciry)

 전략맵에만 사용가능
 해당 위치에 도시(City) 건설

 다른 도시나 요새에서 가까운 곳에는 건설불가

 1턴 필요

 건설시 개척자 소멸

 파괴된 도시 재건시 50% 회복 +150 건물재건

 패시브

 일꾼 (Laborer)

 유닛타입이 일꾼, 전장에 혼자있을 경우 행동불가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40% 증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6

 숙련병 (Veteran)

 +6, +1

 전문병 (Expert)

 +6, +1

 정예병 (Elite)

 +12, +1

 챔피언 (Champion)

 +10


개척자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때 사용하는 유닛입니다.

생산에 250금이 필요하지만, 첫번째 개척자는 절반의 가격인 175금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할때 2000명의 인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규모가 너무 작은 도시에선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생산비용이 200금이었는데, 무한확장이 너무 좋아서 1.702 패치로 비싸졌습니다...)

개척자의 종족에 따라, 건설한 도시의 종족이 결정됩니다. 개척자로 도시를 늘리면 해당 종족과의 우호도가 증가하며, 종족 지배력 경험치도 빨리 쌓이므로, 친하게 지내고 싶은 종족의 도시를 늘려나가면 좋습니다. 도시건설은 1턴의 시간이 걸리고, 추가적인 자원은 들지 않으며, 건설이 완료되면 개척자는 사라집니다.

도시를 확장할땐 확장할 곳의 지형과 기후를 고려하는게 중요한데, 드라코니안을 북극으로 보낸다던가, 프로스트링을 사막으로 보내면 행복도가 바닥을 치면서 발전속도가 시궁창이 되니, 해당 종족이 좋아하는 기후나 지형에 개척하는게 좋습니다.


신도시는 전초기지(Outpost) 상태로 시작하며, 인구가 모이면 규모가 점점 커집니다.


도시 규모

요구치[각주:5]

생산량

생산량

도시영역[각주:6]

전초기지

(Outpost)

100

+2

+20

2칸

촌락

(Village)

3000

+10

+25

3칸

마을

(Town)

6000

+20

+30

4칸

도시

(City)

12000

+30

+35

5칸

대도시

(Metropolis)

22000

+40

+40

6칸


인구 요구조건은 설정의 게임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게임속도가 '매우 빠름(Very Fast)' 설정이라면, 전초기지가 촌락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인구가 3000 이 아니라 절반인 1500 이 됩니다. 반대로 게임속도가 '매우 느림(Very Slow)' 설정이라면, 전초기지가 촌락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인구가 3000 이 아니라 두배인 6000 이 됩니다.

게임을 시작할때 맵의 크기에 따라 속도를 적절하게 설정하면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데, 캠페인은 일반(Normal) 속도로 고정되어 있으니 참고합시다.



도시를 점령한 군대가 파괴(Raze)를 선택할 경우, 해당 도시는 박살나고 도시 유적만 남습니다.

이 유적 위에 개척자가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도시가 파괴되기 전에 보유했던 인구의 절반을 확보할 수 있고, 건물도 일부 되살릴 수 있어, 맨땅에 도시를 건설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사령술사는 '폐허 일으키기(Animate Ruins)' 주문으로, 도시 유적을 곧바로 구울 도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일이 개척자를 생산해야 하는 다른 직업보다 개이득...


개척자는 비전투유닛이며, 전장에 다른 아군이 없으면 공포에 질려서 행동할 수 없는 특성(Paralyzed with Fear)이 생기므로 보호해줄 유닛이 필수적입니다. 가격이 비싸서 실수로 잃으면 피눈물이 나니 조심... 또, 보기와 다르게 3티어 유닛이라 유지비를 꽤나 먹기 때문에, 개척자를 생산했다면 최대한 빨리 도시를 건설하여 유지비 손해를 줄입시다.

초반 매턴 16금 지출은 허리가 휩니다...





공성추의 목적은 단 한가지이다: 벽 부수기. 충차는 농부들이 밀어 움직인다. 단지 큰 통나무이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도 필요없다. 그냥 밀어서 들이박으면 된다. 성벽의 군사들이 충자의 인부들을 죽여도, 그 자리를 메울 농부들은 많기 때문에 별 상관없다.


--값싸게 죽이는 방법. 전쟁사령관, 그록톡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공성추

 배터링 램 (Battering Ram)

 티어

2

 필요건물 없음

 생산비용

50

 유지비 8

 체력

65

 

 이동력

28

 

 방어력

12


 저항력

10

 

스킬

 

충각공격
(Ram)

 16 (유닛 공격)

 48 (건물 공격)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지 않음

 패시브

 기계 (Machine)

 유닛타입이 기계
 재생불가
 (Cannot Regenerate)
 전략맵에서 회복되지 않음

 회복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음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벽 부수기 (Wall Crushing)

 성벽 파괴 가능
 보강 (Reinforced) 사격공격을 받으면 +4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정신(Spiri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40% 증가

 정예스킬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전력질주

 챔피언 (Champion)

 +10


공성추는 인접한 적을 충각으로 공격할 수 있는 공성무기입니다. 유닛도 공격할 수 있지만 효율이 떨어지므로, 성문과 성벽을 파괴하는게 주 용도...

공성추는 보강(Reinforced) 특성이 있어 화살에 잘 버티기 때문에, 공성전에서 앞장서서 돌격하기 좋습니다. 일단 성벽에 들러붙으면 3라운드 정도면 부술 수 있고, 공성추가 어그로를 끌면, 다른 유닛들이 화살을 덜 맞으므로, 유닛만으로 공성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특히 기계라서 독과 정신에 면역이 있어, 해당 속성을 사용하는 사격유닛에게 상당히 잘 버티는 것도 강점... 고블린 주술사나 인간 사제는 저항력을 떨어트리기 전까진 공성추를 공격조차 할 수 없습니다.

공성추는 가격이 저렴하고 건물이 필요없어, 초반에 빠르게 러쉬를 갈때 쓰이는 유닛입니다. 보통은 트레뷰셋에 밀려 잘 쓰이지 않지만, 우연히 시작지점이 가까워서 초반러쉬가 치열하거나, 성벽이 있는 소규모 도시를 기습하고 싶을때 나름 쓸만합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공성하다 잃어도 전혀 아깝지 않으므로, 적당히 어그로 끌면서 탱킹만해도 본전은 쉽게 뽑는 편... 유지비가 은근히 비싼데다 잘 키워도 특별히 쓸만한 스킬을 얻는 것도 아니므로, 공성전이 끝나면 전부 해고해도 무방합니다. 얘는 트레뷰셋과 달리 수성전에선 쓸데가 없습니다...

공성추는 초반 유닛중 가장 튼튼한 유닛이라 야전에서 탱커가 필요할때도 써먹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유닛들보다 훨씬 튼튼하므로, 대놓고 들이대면서 공격만 맞아줘도 나쁘지 않은 편... 단, 화염에 대해 40% 페널티가 있어, 드라코니안, 드워프 상대로는 순식간에 녹아버리니, 해당 종족 상대로는 탱킹하지 맙시다.





우리의 군대는 올카스트롤 도시 근방에 진형을 구축한 뒤, 궁수가 먼저 적에게 날카로운 화살을 날리기 시작하였다. 화살은 도시 성문 가까이에 있는 모든 것을 죽였지만, 성벽을 무너뜨리진 못하였다. 우리는 투석기를 공격 위치에 배치한 뒤, 근처 지역에서 둥근 돌들을 모아 사격 준비를 마쳤다. 첫번째의 일제 사격에도 적의 성벽은 무너지지 않았고, 적 기병대는 필사적으로 우리 전쟁 기계에 돌진하였다. 투석기는 근접전에는 약하기 때문에, 우리 창병은 적 기병대에 대항하여 진형을 형성해 막았다. 계속적인 바위 공격으로 성벽이 무너지자, 투석기는 적군을 향하여 둥근 돌덩이를 발사하였다.


-- 적 죽이기. 로키 부인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트레뷰셋

 트레뷰셋 (Trebuchet)

 티어

3

 

 생산비용

150

 유지비 16

 체력

60

 

 이동력

28

 

 방어력

10


 저항력

10

 

스킬

바위투척

(Hurl Boulder)

  20 (유닛공격)

  60 (건물공격)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김 (Long)

 3 AP 필요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첫턴에는 재장전 중

 패시브

 기계 (Machine) 유닛타입이 기계
 재생불가
 (Cannot Regenerate)
 전략맵에서 회복되지 않음

 회복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음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보강 (Reinforced) 사격공격을 받으면 +4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정신(Spiri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4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40% 증가

 정예스킬

 중상유발
 (Inflict Crippling Wounds)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6

 숙련병 (Veteran)

  사격 +1, +6, +1

 전문병 (Expert)

  사격 +1, +6, +1

 정예병 (Elite)

  사격 +1, +12, +1, 중상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트레뷰셋은 먼 거리에서 바위를 날려 성문이나 성벽을 부술 수 있는 공성무기입니다. 유닛도 공격할 수 있는데, 방어력이 낮은 유닛에게 20점 물리깡뎀이 꽤나 아파서, 1티어 유닛이나 지원병 상대로 은근히 효과적입니다. 그래도, 건물 상대로 더 강하므로, 공성전용으로 더 많이 쓰이는건 마찬가지...

트레뷰셋의 공격은 사거리가 매우 길어(7칸), 성벽위의 궁병과 사거리가 동일합니다.[각주:7] 바위투척의 데미지가 높고, 사격에 대해 방어력 보너스를 받으며, 곡사사격이라 장애물 페널티도 적게 받으므로, 궁병 상대로 은근히 강력합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맞은 적의 이동력을 감소시키는 중상(Crippled)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데, 야전에서 접근하는 보병과 기병을 견제할때 쏠쏠한 특성입니다.

트레뷰셋의 주 임무는 성벽에 구멍을 내는 것인데, 석재성벽의 체력은 100이고, 트레뷰셋의 투석은 방어력 감쇄 때문에 40~50 사이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평균 3발이 필요합니다. (목재성벽과 성문은 2발) 이 때문에 트레뷰셋을 운영할땐 3대씩 몰려다니는게 효율적인데, 3대의 트레뷰셋이 한 성벽에 집중사격하면 단번에 구멍을 낼 수 있어, 유닛을 빠르게 돌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3대 이상 동원하는게 좋지만, 3티어 유닛이라 유지비가 꽤 비싸니, 자금상황에 따라 머릿수를 조절합시다.

트레뷰셋의 투석 공격은 3 AP가 필요하므로, 이동 후 공격을 하고 싶다면 녹색 범위 안에만 이동해야 합니다. 또, 첫 라운드에는 재장전 중이므로, 야전에서 선공을 내줬을때 빠르게 접근하는 적을 조심해야 합니다.

기계유닛들은 피해를 입으면 자력으로 체력이 회복되지 않으므로, 수리스킬이 있는 유닛으로 치료하거나 장인길드가 지어진 도시로 보냅시다. 트레뷰셋은 잘 키우면 꽤 쓸만해서[각주:8] 해고하지 말고 잘 키워봅시다.

공성추 : 나는 해고하면서...부들부들...





처음에 우리는 그들을 은밀히 지나치려 했다. 하지만 해적들은 재빠른 프리깃 전함과 예리한 눈을 가지고 있었다. 프리깃 전함의 노포에서 발사한 거대한 화살들이 하늘을 가르며 날라왔다. 우리는 결코 항구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우리 수송선으로는 적 함대에 대응할 수가 없었기에, 선장은 대양으로 기수를 돌렸다. 혹시나 했지만, 거친 날씨 속으로 들어가자, 걱정했던 것보다 더한 어려움에 봉착했다. 요동치는 바다에서 우리 악당 대원들은 실종되었고, 나는 속이 뒤집혀 토해야만 했다.


-- 알도르 재방문.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프리깃 군함

 프리깃 워십 (Frigate Warship)

 티어

2

 

 생산비용

80

 유지비 8

 체력

70

 

 이동력

32

 

 방어력

13


 저항력

10

 

스킬

 

충각공격

(Ram)

 22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지 않음

발리스타 사격
(Fire Ballista)

 22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김 (Long)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불화살 일제사격
(Volley of Flaming Arrows)

15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짧음(Short)

 브레스(Breath) 타입 범위

 패시브

 기계 (Machine) 유닛타입이 기계

 배 (Boat)

 유닛종류가 배

 재생불가
 (Cannot Regenerate)
 전략맵에서 회복되지 않음

 회복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음

 항해 (Seafaring)

 물 위에서만 이동가능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정신(Spiri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2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분신 투사체
 (Immolating Projectiles)
 9

 사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사격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전문병 (Expert)

  사격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분신 투사체

 챔피언 (Champion)

 +10


프리깃함은 기본 항해술을 연구하면 항구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군함입니다.

원거리에서 발리스타로 단일 목표물을 공격하거나, 근거리에서 불화살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인접한 적에겐 충각공격도 할 수 있습니다. 해군이라 물 위에서만 이동 가능한데, 이동범위가 매우 넓어 수송선에 탄 육군을 쉽게 농락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전용으로 가성비가 무척 뛰어나지만, 육지타일에 있는 적이나 거점은 공격하지 못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다른 해군유닛들이 그렇듯, 해전에서만큼은 비슷한 가격의 육군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긴 이동거리를 활용해 거리를 유지하면서 발리스타로 괴롭히면, 이동력이 짧은 수송선은 접근하기 전에 모조리 침몰할 정도... 랭크업을 하면 사격공격이 점점 강해지는데다 분신(Immolation) 상태까지 유발시키는데, 수송선에 탄 육군은 화염페널티를 받으므로, 분신에 잘 걸리게 됩니다.

어느정도 가까운 거리에선 불화살로 다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발리스타보다 위력이 떨어지지만, 순수 화염데미지라 화염저항력이 약한 상대에게 굉장히 아픕니다. 여러대의 프리깃함이 불화살을 집중하여 뭉쳐있는 적을 단번에 쓸어버리는 것도 가능... 대신 브레스 타입의 범위라 조준이 까다로워 아군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충각돌격도 할 수 있지만 이건 최후의 숨통을 끊는 수단으로 남겨둡시다. 군함은 반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들러붙었을때 못 죽이면 다음턴에 3대 맞는게 확정이고, 승급해도 충각 데미지 상승이 없어 사격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프리깃함은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이는 가성비 좋은 군함이지만, 상위함선인 갤리온이 모든 면에서 프리깃을 압도하기 때문에, 자원이 충분하면 갤리온을 주력으로 삼고 프리깃은 버립시다. 그래도,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싸고 생산 타이밍도 빠르므로, 초반부터 치열한 해전이 벌어지면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유닛...





무역로는 안전한 상태다. 내가 직접 확인했다. 갤리온 전함은 우리의 모든 무역선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 순찰을 돈다. 우리의 전함은 정말 최신식의 중무장한 배로, 자그마한 배는 그냥 드리받아 산산조각낼 수 있을 정도였다. 이 배들로 우리의 무역선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었고, 누구도 우리에게 도전하지 못했다. 내 결론은 이렇다. 식민지가 해적질을 몰아낼 수 없어서 필요한 조공을 바치지 못한다는 보고서는 거짓이라는 것이다.


-- 향신료 식민지의 조공 보고서. 징세관, 클라리스 카살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갤리온 군함

 갤리온 워십 (Galleon Warship)

 티어

3

 

 생산비용

120

 유지비 16

 체력

80

 

 이동력

36

 

 방어력

14


 저항력

11

 

스킬

 

충각공격

(Ram)

 26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지 않음

대포 사격
(Fire Cannon)

 30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일렬로 4헥사 범위에 데미지

 사거리 김 (Long)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재사용시간 1턴

불화살 일제사격
(Volley of Flaming Arrows)

15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짧음(Short)

 브레스(Breath) 타입 범위

 패시브

 기계 (Machine) 유닛타입이 기계

 배 (Boat)

 유닛종류가 배

 재생불가
 (Cannot Regenerate)
 전략맵에서 회복되지 않음

 회복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음

 항해 (Seafaring)

 물 위에서만 이동가능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정신(Spiri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20% 페널티 받는 수치와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분신 투사체
 (Immolating Projectiles)
 9

 사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사격 +1, +6, +1

 전문병 (Expert)

  사격 +1,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사격 +1, 사격 + 1 +12, +1, 분신 투사체

 챔피언 (Champion)

 +10


갤리온함은 향상된 항해술을 연구하면 항구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군함입니다.

원거리에서 대포로 일직선상의 목표물들을 공격하거나, 근거리에서 불화살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인접한 적에겐 충각공격도 할 수 있습니다. 해군이라 물 위에서만 이동 가능한데, 이동범위가 매우 넓어 수송선에 탄 육군을 쉽게 농락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전용으로 가성비가 무척 뛰어나지만, 육지타일에 있는 적이나 거점은 공격하지 못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사실상 해전 끝판왕급 유닛으로, 대포의 긴 사거리와 무시무시한 이동범위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왠만한 수송선은 접근도 하기전에 모조리 격침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해군유닛인 인어, 나가 상대로도 상성상 우위에 있어, 해전 먹이사슬 최상단에 위치했다고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갤리온의 사기적인 성능은 대포에 많이 의존합니다. 대포는 일렬로 4칸을 관통하는 치명적인 공격을 가하는데, 대포의 실질 사거리는 7칸이지만, 이 4칸 피해범위 때문에 최대 11칸 떨어진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한번 사격하면 재사용시간이 필요하지만, 일반 대포와 달리 자동으로 재장전하기 때문에, 쿨타임동안 도망다니거나 불화살로 싸울수 있어 빈틈이 없습니다. 더구나, 바다에서 갤리온의 36 이동력을 따라잡을 수 있는 유닛이 거의 없고, 대포와 불화살이 범위 피해를 입혀 모일수록 시너지 효과가 상승하므로, 동급은 물론 4티어 유닛 중에서도 바다에서 갤리온을 압도하는 유닛이 많지 않을 정도...

물론, 천적이 전혀 없는건 아니라서, 접근만하면 한방에 군함을 박살내는 크라켄이나 순식간에 접근하여 치명적인 브레스를 뿜는 붉은 용, 갤리온보다 더욱 튼튼한데다 화염 페널티도 없는 철갑함에겐 상성상 밀립니다. 그래도, 얘들은 4티어 유닛이라 유지비가 갤리온의 두배나 들어가므로, 머릿수를 더 많이 확보하면 생각만큼 밀리지 않아, 해전이 중요한 맵에서 갤리온 부대를 육성해두면 든든합니다.



군함의 유일한 약점은 기계유닛이라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유지력이 매우 떨어져, 매턴 전투가 벌어지면 버텨내기 힘듭니다.

많은 수의 군함을 빠르게 수리하려면, 장인길드(Master Guild)와 항구(Habor)가 지어진 도시의 조선소에 배를 정박시키고 턴을 보내야 합니다. 장인길드가 없으면 수리가 되지 않고, 항구가 없으면 도킹을 할 수 없어, 두 건물 모두 필수적으로 지어야 합니다. 이래도, 한 도시가 한번에 수리할 수 있는 군함 수는 6대가 최대이고(도킹 구역이 한칸 밖에 없기 때문...) 한턴에 최대체력의 20%만 회복하므로, 수리스킬이 있는 유닛을 같이 배치하여 회복속도를 끌어올려 줍시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한글패치 번역과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 업그레이드는 건설자 필요없이, 요새를 클릭하여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금, 마나, 연구력 혜택은 받을 수 있지만, 인구, 행복도, 생산력 보너스는 무시됩니다. [본문으로]
  3. 도시가 보유한 영역이 도시규모보다 좁을수록 인구성장율에 페널티를 받습니다. 이 때문에 도시를 다닥다닥 붙여지으면 성장속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본문으로]
  4. 산과 물 타일 제외 [본문으로]
  5. 게임속도 일반(Normal) 기준 [본문으로]
  6. 석재성벽, 관측소, 대궁전을 건설할때마다 1칸씩 추가로 확장됩니다. [본문으로]
  7. 궁병은 사거리가 5칸이지만, 성벽에서 사거리 보너스를 받아 7칸의 사거리를 가집니다. [본문으로]
  8. 정예 기준으로 사격 데미지가 4 상승하는데, 건물에 3배 보너스를 받으므로 공성데미지가 72점이 됩니다. 이 때문에 정예 트레뷰셋 2대만 있어도 성벽을 단번에 부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