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지휘관]

[공략/영국] COH2 : 왕립포병 연대 (Royal Artillery Regiment)

구호기사 2023. 3. 21.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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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기경보 (Early Warning)

조기경보 (Early Warning)   35 탄약   3 CP

 

아군 점령지역과 인접한 적의 점령지역을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30초동안 해당 구역에 범위 10 이내에 조명탄이 2발 - 2발 - 2발 씩 발사되어 시야를 밝혀줍니다. 조명탄 특성상 대공유닛에 관계없이 안전하게 시야를 밝힐 수 있지만, 은신유닛을 탐지하진 못합니다.

첫 조명탄은 조기경보를 사용한 후 10초 후에 발동되므로 약간 일찍 써주는 것이 요령... 이후 2~4.5초 간격으로 추가 조명탄이 발사되는데 하나당 시야를 10초씩 밝혀줍니다. 총 6발의 조명탄이 발사되는데, 스킬 지속시간보다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이 더 깁니다.
초기에는 비용이 비싼 대신, 전선 전역의 시야를 동시에 밝혀주는 사기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거점 한 곳의 시야만 밝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성능은 나빠졌지만, 비용이 저렴해져서 자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속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 정도입니다. 성능 낮췄으면 재사용시간 좀 줄여줘...

Tip. 적 거점이 보급이 끊겨 있다면, 조기경보 조명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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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역스킬에서 거점 한곳만 지정하는 스킬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대신 비용은 6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 집중포격 (Concentration Barrage)

집중포격 (Concentration Barrage)   100 탄약   4 CP   소대 지휘소 필요

 

(이 스킬은 데이터를 특정하기 어려워서,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습니다. Concentration Barrage에 해당되는 데이터 이름을 아시는 분은 제보 바랍니다. 포격 성능은 보병이 사용하는 협조포격과 같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킬 데이터를 못 찾아서 신호탄과 딜레이 관련 수치를 알 수 없습니다.)

 

특정한 목표 지점에 집중포격을 호출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본진에 설치된 25파운더와 오프맵 포격인 공중폭파탄이 해당 위치에 발사됩니다.

집중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 25파운더

집중포격을 사용하면, 본진의 25파운더가 해당위치에 3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본진의 25파운더가 해금되어 있어야만 반응하므로, 최소한 소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대 지휘소만 해금하면 1대의 25파운더가 3번 포격을 하고, 중대 지휘소까지 해금하면 2대의 25파운더가 3발씩, 총 6번을 발사합니다.

포신 방향을 정열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첫 포격이 늦어질 수 있지만, 포신 방향이 맞춰져 있다면 거리에 따라서 7~9초 정도에 초탄이 착탄하므로, 반응이 꽤 빠릅니다.

보병이 호출하는 25파운더 포격은 소대 4번 - 중대 5번으로 총 9번을 포격하는데, 집중포격은 소대 3번 - 중대 3번으로 6번만 포격하므로, 탄약 가성비는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대신, 시야만 밝혀져 있으면 아무곳에나 쓸 수 있어서, 급할 때 써먹기 좋습니다.

보병의 포격호출과 같은 25파운더를 쓰기 때문에,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보병으로 포격을 호출하면 집중포격의 쿨타임이 같이 돌아가고, 집중포격을 쓰면 보병의 신호탄 쿨타임이 같이 돌아가니 주의...

 

 

◆ 공중폭발탄

본진에서 발사하는 25파운더와 별개로, 3번의 공중폭발탄이 오프맵 포격으로 발사됩니다. 초기에는 모루를 해금해야 했지만, 패치로 모루 해금을 하지 않아도 공중폭발탄이 발사되게 되었습니다.

발사된 탄이 공중에서 터져 파편이 아래로 퍼지는데, 폭발범위가 매우 넓고 명중한 차량과 전차는 8초동안 시야차단 효과를 부여합니다. 다만, 관통력이 시원찮은데 도탄 피해가 0 이라서 중전차 상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우니, 시야를 차단한 뒤에 다른 공격으로 추격하는 것이 좋은 편... 추축의 공중폭발탄과 비교하면, 피해량과 관통력이 우수하지만, 제압력이 무의미한 수준이라서, 자력으로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요약하자면, 보병이 호출하는 포격보다 발사횟수가 적고 탄약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신호탄 토미나 강습장교, 저격수가 근처에 있다면, 보병으로 포격을 호출하는게 낫습니다. 대신, 시야만 밝혀져있으면 아무곳에나 쓸 수 있으므로, 범용성은 이쪽이 더 뛰어난 편... 또, 모루를 해금하지 않아도 공중폭발탄이 발동되므로, 중대 지휘소만 해금해도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인데 포격시간을 제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50초 정도입니다.

 

Tip. 외곽 감시포격 발동 중에 집중포격을 사용하면 25파운더가 포격명령을 씹어버리고 공중폭파탄만 발사됩니다. 이 때문에, 외곽 감시포격 지속시간 중엔 집중포격을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3. 지휘전차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지휘전차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300 인력  80 연료   5 CP

 

야전본부에서 지휘전차 발렌타인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영국군 발렌타인 포스팅 참조)

 

 

4. 섹스턴 포병 지원단 (Artilery Support Group "Sexton")

섹스턴 포병 지원단 (Artilery Support Group "Sexton")   375 인력  90 연료   9 CP

 

섹스턴 1대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국군 섹스턴 포스팅 참조)

 

 

5. 외곽 감시포격 (Perimeter Overwatch)

외곽 감시포격 (Perimeter Overwatch)   225 탄약   12 CP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없음 없음 특수 특수

 

외곽 감시포격은 아군이 점령한 지역을 감시하면서, 해당지역에 진입한 적에게 자동으로 포격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발동하면 모든 아군구역이 발동 준비상태가 되며, 해당 구역에 적 유닛이 진입하면 자동적으로 포격이 반응하게 됩니다.

와곽 감시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시간 중 모든 거점의 시야가 10 증가합니다.

-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영향받는 구역(아군이 점령한 구역)은 미니맵과 전술맵에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 적에게도 미니맵과 전술맵에 외곽 감시포격이 영향받는 위치가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 목표를 포착한 뒤에는 시야가 사라져도 포격을 하지만, 후속 포격을 위해선 시야가 필요합니다.

 

 

◆ 25파운더

소대지휘소 곡사포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기본 160
중화기 120
1000
(보정없음)
0.125 0.125 4.7 사격전 0.7
사격후 1.4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1000
(보정없음)
100%/25%/10% 5

 

중대지휘소 곡사포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기본 160
중화기 120
1000
(보정없음)
0.125 0.125 4 사격전 0.7
사격후 1.4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5/3/4.5 1000
(보정없음)
100%/25%/10% 12

 

외곽 감시포격을 사용하면, 본진의 25파운더가 적 유닛이 감지된 지역에 1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본진의 25파운더가 해금되어 있어야만 반응하므로, 소대지휘소를 해금하지 않고 외곽 감시포격을 사용하면, 오프맵 포격만 떨어집니다. 12CP까지 소대지휘소 해금안할리가...

적이 시야 내에 감지되면 3초의 쿨타임을 가진 뒤에 재포격을 하기 때문에, 다 맞으면 쾨니히스 티거도 못 버팁니다. 대신, 본진에서 25파운더는 2개밖에 없기 때문에, 발사 중에 다른 지역에 적이 진입해도 반응하지 못합니다. 즉, 가장 먼저 인식된 적 하나에게만 집중적으로 포격한다고 보면 됩니다.

포격을 가한 목표물이 죽거나 시야에서 사라질 경우, 재포격을 위해서 5~10초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또, 다른 방향으로 포격을 할 때는 포신을 돌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박격포탄

박격포탄

피해량 관통력
발사횟수 포격범위 포격간격
기본 80
도탄 0
35 1 7 8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25파운더와 별개로, 구역 내에 진입한 적 유닛에게 랜덤하게 박격포탄이 떨어집니다. 8초 간격으로 하나씩 떨어지는데, 범위 7 이내에 랜덤하게 착탄되므로, 작은 목표물은 잘 맞추지 못합니다.

구역마다 포격이 따로 반응합니다. 예를들어, 하나의 구역에 적이 여럿 진입해도 박격포탄은 하나만 발사되지만, 10개의 구역에 적이 따로따로 진입하면, 각각의 구역마다 박격포탄이 발사되어 총 10발이 발사되는 방식입니다.

 

 

◆ 섹스턴 포격

섹스턴 25파운더

피해량 관통력
발사횟수 포격범위 포격간격
기본 160 1000 1 7 16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25/2.5/6 1000
(보정없음)
100%/50%/20%

 

25파운더와 별개로, 구역 내에 진입한 적 유닛에게 랜덤하게 섹스턴 25파운더 탄이 떨어집니다. 오프맵 포격이라서 섹스턴이 없어도 발사되며, 16초 간격으로, 범위 7 이내에 랜덤하게 착탄됩니다. 섹스턴탄은 폭발범위가 넓은 편이라서, 목표물을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구역마다 포격이 따로 반응합니다. 예를들어, 하나의 구역에 적이 여럿 진입해도 섹스턴 포격은 하나만 발사되지만, 10개의 구역에 적이 따로따로 진입하면, 각각의 구역마다 섹스턴 포격이 발사되어 총 10발이 발사되는 방식입니다.

 

요약하자면, 지속시간동안 아군 구역에 진입한 적에게, 본진의 25파운더 포격을 가하면서, 띄엄띄엄 박격포탄과 섹스턴탄을 떨어트리는 감지형 포격 스킬입니다. 25파운더는 하나의 목표물만 공격할 수 있지만, 박격포탄과 섹스턴탄은 각각의 지역마다 별개로 반응하므로, 모든 전선에 적들이 진입해올 때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탄은 피해량이 낮고 랜덤성이 강해서 별로 좋지 않지만, 25파운더와 섹스턴 포격은 은근히 위협적인 편... 특히, 상대가 거점을 점령하려고 가만히 세워뒀을때, 뜬금없이 떨어진 섹스턴 포격에 전멸하기도 합니다.

파홰법은 간단한데 계속 움직이면 한대도 안 맞습니다. 다만, 난전 중에는 일일이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은근히 대박을 내기도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무려 240초...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80초입니다.

 

Tip. 박격포탄은 독일 국방군의 GrW 34 박격포탄 데이터를 사용하고, 섹스턴 포격은 영국의 섹스턴 포격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해당 무기의 성능이 변하면, 외곽 감시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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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6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 개인전 운용법 -

왕립포병 지휘관은 보병전에 도움이 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개인전에서 쓰기에 적절한 지휘관이 아닙니다. 예전엔 발렌타인 날빌로 위세를 떨친 적이 있었지만, 발렌타인 생산 너프, CP 너프, 1대 제한 너프가 걸리면서, 발렌타인으로 날로 먹는 플레이도 불가능해진 편... 개인전에서 쓸려면 쓸 수 있지만, 보병전과 전차전 모두 힘들어서, 운용 난이도가 높습니다.

 

왕립포병 지휘관은 콜인보병이 없기 때문에, 토미를 주력으로 써야 합니다. 그래서, 4토미, 혹은 3토미 + 1강습장교 조합에서 중화기나 유니버설 캐리어를 조합하는 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특수한 콜인보병이나, 지휘관 전용무장, 보병 전용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보병전은 그야말로 순정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특징... 토미가 제대로 된 전투력을 발휘하려면 5인 업그레이드와 수류탄, 무기고 해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라도 견실하게 보병의 질을 높이는 편이 좋습니다.

 

토미와 강습장교는 전투력이 강하지만 대전차 스킬이 없어서, 차량과 경전차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3~4토미를 굴리는 시점에서 AEC를 해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렌타인이 AEC와 역할이 겹치지만, 발렌타인 해금 타이밍이 너무 느려서, 추축 차량을 발렌타인으로 막는 것은 어렵습니다. (AEC는 최단시간에 뽑으면 1~2CP 정도에 생산 가능) 대신, 중대 지휘소가 없어도 발렌타인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자원을 많이 먹는 중대 지휘소 해금을 늦추고 AEC와 발렌타인 조합으로 경전차 타이밍에 극한의 이득을 보는 전술이 가능합니다. 1대 제한이 걸려서 옛날처럼 소대 지휘소만으로 게임을 끝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발렌타인이 경전차치고 튼튼해서 4호전차가 나오기 전까지 주도권을 잡고 공세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왕립포병 지휘관은 CP만 모으면 발렌타인과 섹스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대 지휘소 해금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AEC+발렌타인 조합이 갖춰지면, 추축 차량 상대로 주도권을 잡는게 어렵지 않고, 필요하다면 섹스턴으로 포격하여 상대에게 일방적인 피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가 나오더라도 1대 정도는 AEC+발렌타인+6파운더 조합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추축이 전차를 많이 모으기 전까지 공세가 가능합니다. 다만, 4호전차가 모이거나 판터나 티거가 나오면 AEC+발렌타인으로 버티는데 한계가 오기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 중대 지휘소를 해금하고 고급전차를 확보해야 합니다.

 

망치와 모루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예전에는 집중포격의 공중폭발탄 때문에 모루를 선택해야 했지만, 지금은 모루가 없어도 공중폭발탄이 터지기 때문에, 취향따라 선택해도 됩니다. 다수의 토미에 기동력있는 전차를 조합하여 공격적으로 몰아치고 싶다면 망치를, 탱킹능력이 뛰어난 처칠로 압박하면서 수리속도를 향상시키고 싶으면 모루를 선택합시다. 개인전에선 섹스턴을 쓰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남는 인구를 고급전차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조기경보 조명탄은 예전에 전역스킬이었지만, 지금은 한 구역만 밝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대신 비용이 저렴해져서 개인전에서 쓰기엔 좀 더 나아진 편... 적당한 비용으로 격추위험 없이 오랜시간 거점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공격할때든 방어할때든 꽤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개인전은 맵이 작아서, 조명탄의 정찰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집중포격은 본진의 25파운더가 둘 다 해금되어 있어야 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중대 지휘소 해금 이후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소대 지휘소만 있을 때 쓰면 100탄약이나 드는 것 치곤 돈값을 못하기 때문... 신호탄 토미나 강습장교, 저격수가 있다면 이들로 포격을 호출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오프맵 포격이 아주 절실할 때만 사용합시다.

외곽 감시포격은 이기고 있을 때 굳히는 용도로 쓰는데, 개인전에서 쓰기엔 너무 비싸고 범용성이 떨어져서 잘 쓰지 않습니다. 그래도 승점 경쟁이 치열할 때, 승리거점 먹고 굳히는 용도로 쓸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 쓸만한 편... 하지만, 지속시간에 너프를 많이 맞아서 가성비가 미묘해졌으니, 탄약이 남아돌 때만 시도합시다.

 

요약하자면, 개인전에서 쓸려면 쓸 수는 있지만, 보병전에 도움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하나도 없고, 그렇다고 전차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도 없어서, 고인이 되어버린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직 포격몰빵 AEC+발렌타인 타이밍이 강하지만, 발렌타인 스팸이 불가능해지면서, 소대 지휘소 타이밍에 게임을 끝낼 수 없어진 것도 아쉬운 점... 이 때문에, 추축이 침착하게 반반싸움 유지하면서 4호전차를 모으면, 역전당하는 타이밍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개인전에서 쓰기엔 도박성이 강하고, 운용 난이도도 높아서, 별로 추천할 만한 지휘관은 아닙니다. 그래도, AEC+발렌타인을 악랄하게 운영하면서 스노우볼을 굴리면 아예 못 써먹을 정도는 아니므로, 허를 찌르는 날빌용으로 써 볼 순 있습니다.

 

 

개인전 왕립포병 지휘관
장점 인접한 적 거점을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힐 수 있음
집중포격으로 적당한 비용으로 빠르게 포격을 호출할 수 있음
발렌타인은 기동력이 빠르고 튼튼함
사거리가 길고 지속화력이 뛰어난 섹스턴을 사용할 수 있음
필요하다면 외곽 감시포격으로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음

단점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에게 도움이되는 무장과 스킬이 없음
조명탄은 무조건 인접한 적 거점에만 사용할 수 있음
집중포격은 25파운더가 둘 다 해금되지 않으면 제 성능이 나오지 않음
발렌타인은 화력이 약하고 1대 제한이 걸려있음
섹스턴은 곡사포보다 비싸고, 전차난입에 취약함
섹스턴은 프리스트보다 화력이 약하고, 인구압박이 심함
외곽 감시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에 너무 비싸고, 범용성이 떨어짐

 

 

- 팀전 운용법 -

왕립포병 지휘관은 5개의 스킬 중에서 2개가 포격, 1개가 정찰이라서, 포격과 정찰이 중요한 팀전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거기다, 영국 지휘관 중 유일하게 사거리가 긴 포병을 운영할 수 있어서, 희소가치도 있습니다. (랜드 매트리스는 화력이 강하지만 사거리가...) 덕분에 팀전 최고 지휘관 중 하나로 꼽혔지만, 스킬들이 너프를 너무 심하게 맞아서, 현재론 왕좌에서 내려오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스킬셋이 워낙 팀전에 특화되어 있어서, 팀원과 호흡이 잘 맞을 때 써 볼 만 합니다.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다수의 토미로 밀어붙여도 소수의 중기관총에 막히기 쉽기 때문에, 중화기와 저격수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또, 팀전에선 강습장교의 중요성도 높아지는데, 연막과 포격으로 적의 방어선을 걷어낼 수 있고, 나중에 곡사포를 철거하려면 정찰기가 필요하므로, 곡사포 대비가 필요할 것 같으면 미리 키워두는 것이 편합니다. 콜인 보병이 없는만큼 토미를 잘 키워야 보병전에서 밀리지 않으므로, 적절한 타이밍에 5인업을 하고 브렌을 들려줘서, 전투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렌타인은 팀전에서 쓰기엔 타이밍이 너무 느려서, 개인전처럼 AEC+발렌타인 조합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 개인전에선 AEC를 거의 필수적으로 써야 되지만, 방어선이 좁은 팀전에선 6파운더로 차량과 경전차를 저지하는게 어렵지 않으므로, 다양한 빌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EC를 건너뛰고 발렌타인을 첫 전차로 확보하거나, 발렌타인을 건너뛰고 고급전차나 섹스턴을 먼저 확보하는 식으로, 다양한 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째됐든 왕립포병의 팀전 핵심유닛은 섹스턴이기 때문에, 섹스턴과 발렌타인 조합을 갖추는걸 목적으로 하고, 나머지 유닛을 이에 맞춰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초보들의 경우 섹스턴 스팸을 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섹스턴은 자주포치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1대당 인구를 무려 14씩 먹기 때문에, 생각없이 불러내면 순식간에 인구가 가득차게 됩니다. 영국은 미국보다 인구압박이 훨씬 심한데다, 승하차 꼼수도 없고, 인구 안먹는 벙커도 없어서, 미국이 프리스트나 칼리오페를 쓰는 만큼 섹스턴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섹스턴을 스팸했다간 방어선 유지가 불가능해지고, 이러면 난입한 추축전차에 몰살당하면서 게임이 터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원에 여유가 있어도 섹스턴을 지나치게 많이 불러내지 말고, 적당한 수만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섹스턴이 3대가 넘어가면 자력방어가 거의 불가능하니, 2대 이하로 유지하면서 발렌타인의 포격호출로 부족한 화력을 보완합시다.

 

조기경보 조명탄은 예전엔 모든 전선의 시야를 밝혀주는 최고존엄 정찰스킬이었는데, 이제 한 구역만 정찰할 수 있게 되어서, 팀전에서의 성능이 많이 미묘해졌습니다. 비용이 저렴해져서 자주 쓰기 좋아졌지만, 그래도 왕년의 압도적인 정찰능력을 생각해보면 아쉬운 편... 또, 전선의 시야만 밝힐 수 있고 적진 깊숙히 정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강습장교의 정찰기가 필요해질 수도 있습니다.

 

집중포격은 적당한 가성비로 오프맵 포격을 할 수 있어서, 팀전에서도 쓸만합니다. 특히, 시야만 밝혀져 있으면 적진 깊숙히 포격할 수도 있으므로, 강습장교의 정찰기 호출 → 집중포격으로 적의 곡사포를 철거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이 저렴해서 정찰기와 같이 써도 150탄약밖에 안 들지만, 착탄 범위가 랜덤성이 있고, 25파운더가 중화기 본체에 적은 피해만 주게 되어서, 운용병은 잡아도 본체 철거까진 어려우니 주의... 또, 정찰기가 곡사포 위를 지나가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어서, 호출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그래도, 곡사포를 자력으로 견제할 수 있기 때문에, 추축의 곡사포를 봉인시키고 이쪽은 섹스턴으로 일방적으로 포격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곽 감시포격은 아군이 점령한 모든 거점을 방어해주기 때문에, 팀전에서 더 쓸만합니다. 특히, 팀원이 적의 총공세에 맞서고 있을 때 급하게 지원하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다만, 지속시간에 너프를 너무 많이 맞아서, 예전처럼 역전을 원천봉쇄하는 용도로 쓰긴 어려워졌습니다. 또, 집중포격이나 발렌타인 포격호출과 같이 쓰면 탄약이 엄청나게 빨려나가므로, 인력에 여유가 있으면 탄약 저장소를 짓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한 때 팀전 패왕 지휘관이었지만, 영국 인구너프, 조명탄 너프, 25파운더 중화기 보정 너프, 외곽 감시포격 너프를 연달아 먹으면서, 운용이 많이 어려워진 지휘관입니다. 스킬셋이 팀전에 특화되어 있어서 여전히 쓸만하지만, 압도적인 스킬들의 성능들어 전부 너프를 맞은 것이 치명타... 스킬이 빈약해진만큼 유닛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발렌타인과 섹스턴 조합을 갖추면서 남은 인구로 안정적인 방어병력을 편성하는게 전보다 훨씬 힘들어진 것도 문제입니다. 거기다 포격에 몰빵한 지휘관이라, 포격전이 완전히 망하면 보병이나 전차로 체제를 바꾸기도 어렵습니다. 즉, 팀전에서 쓸만하지만, 운용 난이도가 높고 유연성도 떨어져서, 팀원의 협력이 필수적인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팀전 왕립포병 지휘관
장점 인접한 적 거점을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힐 수 있음
집중포격으로 적당한 비용으로 빠르게 포격을 호출할 수 있음
발렌타인은 기동력이 빠르고 튼튼함
사거리가 길고 지속화력이 뛰어난 섹스턴을 사용할 수 있음
필요하다면 외곽 감시포격으로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음

단점 특별한 콜인보병이나, 보병에게 도움이되는 무장과 스킬이 없음
조명탄은 무조건 인접한 적 거점에만 사용할 수 있음
집중포격은 25파운더가 둘 다 해금되지 않으면 제 성능이 나오지 않음
발렌타인은 화력이 약하고 1대 제한이 걸려있음
섹스턴은 곡사포보다 비싸고, 전차난입에 취약함
섹스턴은 프리스트보다 화력이 약하고, 인구압박이 심함
외곽 감시포격은 개인전에서 쓰기에 너무 비싸고, 범용성이 떨어짐

 

Notice.
지휘관 운용법은 사용하는 맵, 상대하는 진영과 지휘관, 유행하는 메타에 따라서, 조합이나 운용이 크게 변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맵에서의 기본적인 운용법으로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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