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후방부대 | 리어 애셜론 트룹스 (Rear Echelon Troops) |
등급 | 0티어 | 병영 (Barracks) |
분류 | 보병 | 건설자 (Builder) 병사 (Soldier) 후방부대 (Aef Rear Echelon) |
비용 | 200 인력 | 충원 23 인력 |
인원 | 4인 5인 |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6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1 카빈 4정 | M1 Carbine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장애물 제거도구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
Hazard Removal Package x1 (30 탄약) BAR (60 탄약) 무기고 획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획득 |
기본스킬 | 자원저장소 건설 철조망 설치 전차 장애물 전투진지 건설 수리 일제사격 M7 대차량지뢰 M23 연막총류탄 |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Razor Wire (무료) Tank Trap (무료) Fighting Positon (125 인력) Repair (무료) Volley Fire (20 탄약) M7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연구 필요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400) Vet ☆☆ (800) Vet ☆☆☆ (1600) |
명중률 +20% 쿨다운 -20%, 피격율 -23%, 수리속도 틱당 +0.5 분대인원 +1 증가 |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보병 기본 시야 (35)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보병 기본체력 (80) 보병 기본장갑 (1) 0벳 피격율 보정 0% 1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보너스 2벳 피격율 -23% 보너스, 명중률 +20%, 쿨다운 -20% 보너스 충원속도 4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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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전투진지에서 총류탄 사용 지뢰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20) |
1. 무장
- 기본 무장 -
M1 카빈 (M1 Carbine)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
0~35 | 4/22/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25~0.5 | 0.375~0.625 | 25%/100% | 37.5% | 0.2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1~1.5 2벳 0.8~1.2 |
12.5%/100% | 2.4~3.6 | 14 | 25% | 150% |
M1 카빈은 15발 혹은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 소총으로, 7.62x33mm 탄을 사용했습니다.
제식소총인 개런드 대신 비전투 요원에 가까운 후방 부대나 조종사들의 호신무기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작고 다루기가 편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개런드와 구경이 같지만 경량화한 전용 탄환(.30 Carbine)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력이 상대적으로 약했지만, 휴대성이 좋고 반동도 작았으며 연사력도 빨랐습니다.
게임에선 장거리 화력이 시궁창급으로 안 좋은데, 연사는 볼트액션 소총보다 빠르지만, 명중률이 처참해서 적을 거의 맞추질 못합니다. 대신, 근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라서 거리를 좁히면 은근히 살상력이 좋아지지만, 이동사격 보정이 쓰레기라서, 거리를 어떻게 좁히느냐가 문제... 이 때문에, 카빈만으로는 화력을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후방부대는 베테런시의 명중 보너스를 비교적 빠른 타이밍에 받기 때문에, 1벳만 쌓으면 그럭저럭 유효타를 맞출 수 있게 됩니다. 0벳일땐 맞질 않는데 경험치를 어떻게 쌓느냐가 문제..
2015. 12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데미지가 8에서 1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데미지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40.3%/28.8%/23%에서 51%/34.56%/27.6%로 상향되었습니다.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전투진지 배치 필요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40 도탄 0 |
25~40 | 10 (보정없음) |
제한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4 | 25% | 0 | 4~6 | 사격전 1.5 사격후 1.6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1/2/3 | 10 (보정없음) |
100%/75%/25% | 기본 3 (안개 4.5) |
전투진지에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분대원 중 한명이 개런드 총류탄을 사용합니다.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개런드 총류탄을 곡사로 발사하는데, 착탄 즉시 폭발하는게 아니라 일정시간 후에 폭발하므로 피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발사횟수에 제한없이 계속해서 발사하므로,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제대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보병이나 중화기에겐 상당한 위협이 됩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피해를 잘 주므로(피해 보정 100%), 건물 안에 있는 적을 쫓아낼때도 쓸만한 편... 총류탄은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으므로, 중요건물 근처에 전투진지를 지으면, 적군이 건물을 점거하기 어려워집니다.
유용한 무기지만, 긴 조준시간과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때문에 연사력이 매우 느리고, 최소사거리 내로 접근한 보병이나, 최대사거리 밖에서 사격하는 중화기에 무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호위병력을 가까운 곳에 배치한 뒤, 교전 중인 보병 뒤에서 총류탄으로 지원사격을 하게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Tip. 전투진지 안에서 사용하는 총류탄은, 추가무장으로 장착하는 총류탄보다 사거리가 길고, 성능도 좋습니다.
잠수함패치로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5%에서 25%로 좋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후방부대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카빈 x3) 무기슬롯이 필요없어서, 무기 2개를 추가로 주을 수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후방부대는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대신 패시브로 범위 25 이내의 지뢰 탐지 능력과,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속도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게 다 승무원 때문이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범위 내에 인식하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지뢰탐지기가 없는 후방부대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무기 등으로 강제로 기폭시킬 수 있습니다.
지뢰탐지 덕에 최소 하나의 후방부대는 이걸 드는게 좋습니다. 미국은 무기고 덕분에,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해도 추가무장이 가능하므로, 다른 국가 공병보다 화력손실이 적습니다.
참고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없게 되며,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워도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먼저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고, 화염방사기를 줍는건 가능)
Tip. 수송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
35 | 5/14/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375 | 75%/125% | 50% | 6 | 100% (보정없음) |
0.375~0.6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625~1 2벳 0.5~0.8 |
50%/125% | 3.3 | 5 | 70% | 50% | 10%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은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걸 이용하여, 돌격 후 유리한 거리를 확보하고 교전하면 좋습니다.
후방부대는 기본무장인 카빈 성능이 암울한 만큼, BAR로 교체하면 화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또, 연사무기라 일제사격의 효율도 좋고, 지뢰탐지기가 병용할 수 있어 다른국가 지탐 공병보다 화력손실도 적으며, 경험치도 빨리 쌓이므로,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물론, 소총병이 드는 것보단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탄약이 남아돌 때만 들려주는게 좋으며, 4인 분대 상태에서 지뢰탐지기까지 장착하면 흘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교전 중에 BAR를 떨어트리는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Tip. 보병 명중률 데이터가 이관되면서 후방부대가 BAR를 들어도 소총병과 동일한 성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신, 베테런시에 따른 차이점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
기본 6.3%/4.8%/3.4% 1벳 7.6%/5.8%/4.1% 보병 3.2%/2.4%/1.7% 보병 1벳 3.8%/2.9%/2.1% |
0~35 | -1/-1/-1 | 130/120/1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5.75 | 0 | 14 | 50% (불가)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이 보병 대전차화기로 개발한 무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했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후방부대와 궁합이 좋은 무기로, 화력이 약한 카빈을 대체해서 장착하므로 손해가 적고, 충원비가 저렴하여 사망자가 생겨도 자원손해가 적으며, 3베테런시를 쌓으면 5명이 되므로 머릿수도 보완이 됩니다. 바주카 성능이 약한 편이라, 판저슈렉처럼 적극적으로 전차를 사냥하긴 힘들지만, 후방부대의 생산비용과 충원비가 저렴하므로, 차량견제와 전차 난입 저지용으로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예전엔 일제사격 스킬을 쓰면 바주카의 연사력까지 빨라지는 버그가 있었지만, 이젠 사라졌으니, 바주카를 들려줬다면 일제사격을 쓰지 맙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후방부대와 찰떡궁합이었던 만큼 반가운 변경점...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M2 화염방사기 (Riflemen Flamethrowers) 60 탄약 0 CP 드랍가능
화염방사기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생산건물 20 방어시설 30 영국진지 37.5 중립건물 32 도탄 0 |
기본 100%/100%/100% 1벳 120%/120%/120% |
0~20 | -1/-1/-1 | 기본 2.5 생산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0.125 | 0.125 | 100% | 50% | 기본 1.25~1.75 2벳 1~1.4 |
2~3 | 5~6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2 | 2/2/2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50% (불가) |
피격율 보너스
베테런시 | 0베테런시 | 1베테런시 | 2베테런시 | 3베테런시 |
피격율 | -10% 보너스 | -10% 보너스 | -30.7% 보너스 | -30.7% 보너스 |
2015. 12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이제 후방부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1개의 M2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x1, 카빈 x3) 무기슬롯 하나를 사용하며,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노획해도 화염방사기 장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장착한 뒤에 줍는것은 OK)
미국제 M2 화염방사기는 M1 화염방사기의 후속작으로, 1943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유럽전선은 물론, 태평양 전쟁과, 베트남 전쟁까지 쓰였으며, 이후 보병 화염방사기가 위험성과 효율성 문제로 퇴출되면서 사라졌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여러번 강제공격하면 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15회) 범위 피해라서 영향받은 모든 적 보병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엄폐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보병에게 특효약... 특히 완전엄폐했다면 1.25배의 피해를 입히므로, 순식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분엄폐는 영향없음)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는 기본무기인 카빈의 이동사격 보정이 형편없어서, 돌격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그 대신,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피격율에 10% 보너스를 받고, 다른국가 공병은 3 베테런시에 쿨다운 -15% 보너스를 받는데, 후방부대는 2베테런시에 -20% 보너스를 받으므로,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좀 더 우수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 무기슬롯이 1개 남으므로, 무기고에서 BAR를 한정 추가로 들어서 화력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를 들려준 2벳 후방부대는 2벳 소총병이나 장교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우수하여, 미끼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는게 아니라, 주우면 피격율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화염방사기가 향상된 보병장비(Advanced Infantry Equipment)로 통합되어, 스킬셋 낭비가 줄어들었습니다.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60 탄약 0 CP 드랍불가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40 도탄 0 |
20~35 | 10 (보정없음) |
제한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4 | 25% | 0 | 5.5 | 사격전 1.5 사격후 1.6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5/1.5/4 | 10 (보정없음) |
100%/50%/30% | 기본 3 (안개 4.5) |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이제 후방부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1개의 M17 개런드 총류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 x1, 카빈 x3) 무기슬롯 하나를 사용하며, 개런드 총류탄을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전투진지에 후방부대를 배치했을때 사용하는 총류탄과 흡사한 무기로, 사거리가 약간 짧고 AOE 근중거리 보정이 살짝 나쁘지만, 필드에서 무한으로 총류탄을 쓸 수 있어서 특정 상황에서 유효합니다.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하는 척탄병, 중기관총에게 특히 효과적이고, 건물안에서 버티는 보병들 쫓아내기도 좋으며, 낮은 장애물 너머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폭발무기의 특성상 수가 늘수록 시너지 효과가 좋으므로, 다수의 총류탄 후방부대가 교차로 발사하여 정신못차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단, 착탄 후 터지는 시간이 걸리는데다, 최소사거리가 은근히 길어서, 상대가 돌격병이나 화염방사병으로 달라붙으면 답이 안나옵니다. 이 때문에, 적 보병이 최소사거리 안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다른 유닛으로 보호해주거나, 제압무기를 활용하여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전투진지에 배치하면 기존의 총류탄과 별개로 사용하므로, 총류탄이 2개씩 날아다니는 무서운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전투진지 총류탄의 최대사거리는 40인데, 이 총류탄의 최대사거리는 35 라서, 목표물과의 거리에 따라서 총류탄을 한발만 쏘기도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거리가 40인 사기무기였으나, 핫픽스로 보병소화기와 동일한 35의 사거리로 너프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베타패치에서 수동스킬로 변할 뻔 했는데, 수동으로 바뀌니 성능이 너무 구려져서, 정식패치에선 결국 기존의 성능으로 롤백되었습니다.
- 지휘관용 무기고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
35 | 0/28/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8 | 82%/125% | 0.875~1.25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1.5~2 2벳 1.2~1.6 |
75%/100% | 5~6 | 8 | 25% (불가) |
50% (불가) |
50% (불가)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 x1, 카빈 x3) 무기슬롯 하나만 사용하지만, 1정 제한이 걸려 있어서 M1919 2정을 장착할 수는 없습니다. (땅에 떨어진 걸 주워서 2정을 드는 것은 가능)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CP만 모으면 자동적으로 해금됩니다.
M1919A6은 중기관총이었던 M1919의 삼각대를 제거하고, 양각대를 장착하여 분대지원화기로 만든 버전으로, .30-06 스프링필드탄(7.62mm)을 사용합니다. 중량이 15kg나 나갔으니, 다른국가 경기관총들보다 무게가 1.5배나 더 나간 편...
경기관총이라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지만, 장거리 보정이 좋아서,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BAR보다 우수한 편...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높고 명중률이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무기고를 쓸 수 있는 모든 보병이 들 수 있으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M1919는 분대 당 1정 제한이 있으므로, 후방부대에게도 들려주기 좋습니다. M1919 1정이 카빈 4정보다 강한데다, 일제사격의 성능도 향상되므로, 소총병 근처에서 지원하기 좋습니다.
M1919A6 | 후방부대 일반병사 |
경기관총 이동사격 | 상급병사 |
기본 명중률 | 65.6%/54.1%/48.3% | 61%/49.4%/43.7% | 53%/43%/38% |
연사시간 |
0.875~1.25 | 1.125~1.5 |
1.125~1.5 |
특징 |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
M1919A6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후방부대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감소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동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연사시간이 늘어나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Tip. 후방부대는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1벳에, 쿨다운 보너스를 2벳에 받으므로, 쿨다운 보너스를 2벳에, 명중 보너스를 3벳에 받는 소총병보다 초반 M1919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3벳 기준으론 역전)
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미국은 다른 진영과 다르게, 후방부대가 생산 건물을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야전방어물 카테고리에 대부분의 건설물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후방부대는 거점에 탼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고,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11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24초 |
후방부대는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후방부대가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공병들도 철조망을 절단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공병이 철조망에 끼이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 직후 공병이 철조망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을땐 통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 장애물 (Tank Trap)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500 | 50 | 26배 | 1인 기본 30초 |
후방부대는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사이로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차로 통과할 수 없지만, 투사무기나 폭발무기로, 강제로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국가 공병들은 전차장애물을 설치할 수 없거나, 특정 지휘관을 선택해야 하거나, CP 해금이 필요한데, 후방부대는 조건없이 설치할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후방부대는 생산건물을 건설하는데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으므로, 시작하자마자 달려가서 중요한 위치에 전차장애물을 설치해 줍시다.
Tip. 전차 장애물은 비 명중 투사체를 막아주므로, 벙커나 중화기 앞에 건설하면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투진지 건설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400 | 기본 20 건설중 0 |
26배 | 1인 기본 60초 |
후방분대는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에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50 Cal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cal 중기관총은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지만, 제압사격이 가능하고 구경이 커서 경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므로 초반에 중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독일군 벙커와 비교하면, 가격이 저렴한 대신, 체력과 장갑이 낮습니다. 그리고, 진지 내부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어, 이곳에 배치된 후방부대는 무한으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에는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접근한 적에게 취약하고, 후방부대가 아닌 보병은 넣어도 총류탄을 사용하지 못하니 주의... 소총병 : 손에는 개런드가 있고 눈앞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는데 왜 쓰질 못하니..ㅠㅠ
전투진지의 자세한 성능은 전투진지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전투진지가 공격받으면 2배의 피해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M7 대차량 지뢰 (M7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80 보병 3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없음 | 100% (보정없음) |
2017. 12월 패치로 생긴 스킬.
후방부대는 차량에게만 기폭되는 M7 대차량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밟는 순간 약간의 피해와 함께 엔진 피해(Engine Damage)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은 적 차량은 8초 동안 최고속도와 선회속도가 50% 감소하므로, 목표의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범용지뢰보다 피해량이 낮지만, 비용이 싸서 부담없이 매설할 수 있습니다. 이걸 밟고 속도가 느려지면, 다른 대전차 무기로 조준하거나, 대전차 총류탄을 맞출 시간을 벌 수 있으므로, 대전차포 근처에 매설해두면 그럭저럭 쓸만한 편. 뭣보다 미국에게도 기본지뢰가 생겼기 때문에 하나 정도 밟게 만들면, 상대가 지뢰탐지기를 무시하지 못하게 됩니다.
참고로, 소련의 대차량 지뢰보다 매설속도가 느리지만(8초), 폭발범위가 넓고 피해량도 높습니다. 단, 보병에겐 37.5%의 피해보정이 있어서, 보병은 폭발에 휘말려도 30점의 피해만 입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후방부대 | 기본 |
수리속도 | 기본 1.6 2벳 2.1 |
후방부대는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1을 회복합니다. 소련이나 독일 공병과는 달리,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비해도 수리속도가 향상되지 않습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후방부대의 경우 3벳에 분대원이 1명 더 늘어나므로 5인 분대 기준으로 다른 국가의 4인 공병과 비슷한 수리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후방부대는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 페널티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적의 포격이 날아오는지 수시로 체크합시다.
후방부대는 다른 공병보다 수리효율이 떨어지는데, 미국은 승무원이 하차하여 수리를 도울 수 있으므로, 의도적으로 수리속도를 낮게 설정한 듯 합니다. 초기엔 더 빨랐는데...시무룩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수리속도가 초당 체력 2에서 초당 1.6으로 감소하고,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2베테런시를 쌓아야 너프전 수리속도와 비슷한 속도로 수리하게 됩니다.
일제사격 (Volley Fire) 20 탄약
후방부대는 보병을 목표로 일제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스킬로 목표 보병을 지정하는 스킬로,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송차량 안에서는 사용불가) 사용하면, 정지상태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15초동안 목표물에게 제압사격을 가합니다.
상당히 복잡한 메커니즘을 지닌 스킬인데, 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모든 효과는 중첩됩니다. (표는 중첩된 수치를 기재하였습니다.)
1. 발동 직후엔 이동속도 2 감소, 무기 명중률 -50% 감소, 피격율 +15% 증가, 카빈 제압력 0.01 증가
피격율
피격율 | 기본 | 일제사격 |
기본상태 | 기본 피격율 보정 0% 2벳 피격율 -23% 보너스 |
기본 피격율 +15% 페널티 2벳 피격율 -11.5% 보너스 |
화염방사기 장착 | 기본 피격율 -10% 보너스 2벳 피격율 -30.7% 보너스 |
기본 피격율 +3.5% 페널티 2벳 피격율 -20.3% 보너스 |
M1 카빈
카빈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
기본 25.5%/17.3%/13.8% 1벳 30.6%/20.7%/16.6% |
제압력 | 0 | 0.01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10 | 10%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
기본 37.4%/28.8%/20.2% 1벳 44.8%/34.5%/24.2% |
제압력 | 0 | 0.005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2 | 25% |
M1919A6
M1919A6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
기본 32.8%/27.1%/24.2% 1벳 39.4%/32.5%/29% |
제압력 | 0 | 0.003 |
제압범위 | 범위제압력 |
12 | 50% |
2. 발동 후 5초가 지나면, 무기 명중률 +3% 증가, 카빈 제압력 0.01 추가
M1 카빈
카빈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
기본 26.3%/17.8%/14.2% 1벳 31.5%/21.4%/17.1% |
제압력 | 0 | 0.02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
기본 38.5%/29.6%/20.8% 1벳 46.2%/35.5%/24.9% |
제압력 | 0 | 0.01 |
M1919A6
M1919A6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
기본 33.8%/27.9%/24.9% 1벳 40.6%/33.4%/29.8% |
제압력 | 0 | 0.006 |
3. 발동 후 10초가 지나면, 쿨다운 -87.5% 감소, 명중률 +4% 증가, 카빈 제압력 0.03 추가
M1 카빈
카빈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51%/34.56%/27.6% 1벳 61.2%/41.47%/33.12% |
기본 27.3%/18.5%/14.8% 1벳 32.8%/22.2%/17.7% |
쿨다운 |
기본 1~1.5 2벳 0.8~1.2 |
기본 0.125~0.188 2벳 0.1~0.15 |
제압력 | 0 | 0.05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74.7%/57.5%/40.3% 1벳 89.6%/69%/48.4% |
기본 40%/30.8%/21.6% 1벳 48%/37%/25.9% |
쿨다운 |
기본 0.625~1 2벳 0.5~0.8 |
기본 0.078~0.125 2벳 0.063~0.1 |
제압력 | 0 | 0.025 |
M1919A6
M1919A6 | 기본 (근/중/원) | 일제사격 (근/중/원) |
명중률 | 기본 65.6%/54.1%/48.3% 1벳 78.7%/64.9%/58% |
기본 35.1%/29%/25.9% 1벳 42.2%/34.8%/31% |
쿨다운 |
기본 1.5~2 2벳 1.2~1.6 |
기본 0.188~0.25 2벳 0.15~0.2 |
제압력 | 0 | 0.015 |
표 압박 실화냐...
요약하자면, 지속시간 동안 피격율 페널티가 생기며, 기본 명중률도 크게 낮아지지만, 사격을 지속할수록 제압력이 점점 증가하고, 명중률도 소폭 회복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 5초는 쿨다운이 크게 감소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연사하게 되므로, 안죽고 15초동안 사격하면 대부분의 보병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제압시스템 특성 상, 한번 제압을 당하면, 제압력이 사라져도 사격받는 동안에는 쉽게 회복되지 않으므로, 저렴한 후방부대로 비싼 고급보병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피격율 페널티가 있기 때문에 어그로가 끌린 상황에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엄폐하고 사용하거나, 상대가 후방부대를 무시할 때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건물 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창문 1개짜리 건물에서 쏘면 탄약만 날리니 주의... 전투진지 안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거치 기관총을 우회하는 적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는 페널티가 무시무시한 쓰레기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페널티가 크게 줄어들어 꽤 쓸만해졌습니다. 연사무기를 들거나 분대원이 많으면 더 효율적이므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여 5인 분대로 만들고 BAR나 M1919를 들려주면, 훨씬 잘 제압시킵니다. 하지만, 바주카, 지뢰탐지기, 화염방사기 등을 장착했다면, 장착한 분대원만큼 효율이 줄어드니, 들고있는 무기와 사격이 가능한 분대원 수를 보고 사용여부를 결정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뜬금없지만 연막 총류탄과 쿨타임이 공유되기 때문에, 재사용시간이 긴 일제사격을 사용하면, 오랜시간 연막 총류탄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Tip. 스킬을 사용하려면 목표 보병을 클릭해줘야 하며, 지속시간 동안 움직이거나, 건물 밖으로 나가거나, 목표 분대가 전멸하면 남은시간에 상관없이, 스킬이 종료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BAR와 노획무기는 제압력에 50%, M1919A6은 제압력에 70%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카빈보단 연사무기가 효율적이니, 이 스킬을 적극적으로 쓰고싶으면 연사무기를 들려줍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일제사격의 피격율 페널티가 40%에서 15%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피격율 페널티 때문에 자살기라고까지 불렸기에 반가운 변경점...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일제사격의 무시무시한 명중률 페널티가 명중률 보너스로 대체되어, 살상효과도 향상되고, 체감 제압효과도 좋아졌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0.125 | 0.125 | 투척전 1.25 투척후 0.75 |
5~30 |
2017. 12월 패치에서 후방부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후방부대가 카빈으로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전용 무기인 화염방사기나 개런드 총류탄을 장착하면, 사용할 수 없게되니 주의...
발사 위치로 부터 길게 궤적이 생겨서 시야를 차단하는데, 사거리가 길고 발사 즉시 궤적이 생성되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대신, 선 딜레이가 수류탄보다 길어서 약간 일찍 써주는게 좋은 편... 연막 궤적을 따라 이동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궤적은 10초 후에 사라지지만, 착탄지역의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연막 총류탄만의 강점으로, 이걸로 적의 차량을 정확히 맞추면 8초동안 시야를 차단하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차량 디버프라 연막 밖으로 탈출해도 페널티가 유지되므로, 전차를 이용하여 추격하거나, 난입하는 적 전차를 일시적으로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궤적에는 스쳐도 영향이 없고, 총류탄 발사체를 목표 차량에 착탄시켜야 디버프가 적용되니 주의... 아군에게는 디버프를 주지 않으므로, 아군 보호용으로는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일제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합니다.
Tip. 후방부대가 바주카를 들고 있으면 카빈을 소환하여 발사하지만, BAR나 지뢰탐지기를 들고 있으면 버그인지 괴상하게 연막 총류탄을 발사합니다. 지탐기를 들면 거시기로 총을 소환해서 발사합니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후방부대에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철조망에 사용하면 4.5초의 준비시간 후, 해당 철조망을 제거합니다. 이를 이용해 독일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거나, 엄폐물을 없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작업 도중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2015. 6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도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후방부대는 다른 국가의 공병 포지션의 보병으로,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1분대가 주어집니다.
공병 포지션의 보병이지만, 미국은 생산건물 건설이 필요하지 않고, 차량도 승무원이 내려서 수리할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공병의 필요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후방부대의 스펙도 공병과 전투병의 중간정도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수리나 지뢰같은 공병스킬들의 효율이 나쁜 편이지만, 일제사격이나 연막 총류탄 같은 전투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국가 공병과 차별화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무기고를 이용하여 다양한 무장을 할 수 있고, 베테런시가 쌓이면 5인 분대까지 확장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은 생산 건물을 건설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작하자마자 전선으로 달려가는게 좋습니다. 주로, 적에게 뺏기면 망하는 중립건물에 빨리 들어가서 짱박히거나, 주요 교전지역에 전차장애물을 설치하여, 뒤이어 도착할 소총병들에게 엄폐물을 제공하거나, 적이 이용할만한 엄폐물에 철조망을 치는 식으로, 전장환경을 유리하게 조성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전투진지를 짓고, 안에서 버티는 것도 좋은데, 극초반에는 대전차 무기나 포병이 없어서, 전투진지로 어그로를 끌면서 중요 거점을 유지하는데 성공하면, 나중에 파괴되어도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단, 후방부대는 기본무장인 카빈의 화력이 형편없어, 추축 공병들의 접근을 허용하면 쉽게 털리니, 건물이나 엄폐물을 잘 이용하여 소총병이 올때까지 버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각 한 번이 치명적인 초대형 맵에선, 초반 깡패인 서부군 돌격공병을 일제사격으로 제압하여 집에 보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후에는 무장여부에 따라서 운용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무장을 전혀 하지않고 굴리는 경우도 많은데, 주로 탄약을 소총병이나 장교 같은 전투병에게 몰빵해서, 탄약여유가 없는 상황일 때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탄약으로 후방부대를 무장시키는 것보다, 주력인 소총병을 무장시키는 것이 낫기 때문인데, 미국은 다른 국가들보다 탄약 압박이 심한 편이라서, 탄약거점 2개를 먹은 상황이 아니라면, 후방부대까지 풀무장 시키긴 꽤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예 무장시키지 않고, 거점 점령, 전차 장애물 설치, 철조망 설치, 수리같은 보조적인 역할로만 굴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베테런시를 쌓기 힘들기 때문에, 차량이나 전차에 태워서 경험치만 살짝 줏어먹고 내린다던가, 전투진지에 배치하여 총류탄으로 경험치를 모으는 식으로 키우기도 합니다.
바주카는 흔하게 장비하는 편인데, 중위 빌드를 선택했을때 많이 사용됩니다.
중위 빌드는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지만, 대전차 공백이 생기기 쉬운 양날의 검인데, 이 약점을 후방부대에게 바주카를 장비시켜서,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와 바주카를 준비하면, 적어도 4호 1대 정도까진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전차를 양산할때까지 충분히 버텨줄 수 있고, 나중에 잭슨이나 프리스트, 칼리오페를 사용할 때도, 이들을 호위하는 역할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단, 바주카 2정에 장애물 제거도구까지 장착하면, 죽을 때 바주카를 흘릴 위험이 크기 때문에, 교전할때 흘리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BAR는 드랍확률이 20%지만, 바주카는 33%입니다)
BAR나 M1919 같은 대보병 무기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후방부대 가성비가 먹튀급이었던 시절에는, 관광게임에서나 볼 수 있었지만, 패치로 충원비가 낮아지고, 일제사격이 크게 상향되어서, 소총병을 지원하는 역할로 나름 괜찮아졌습니다. 충원비가 싼 후방부대를 미끼로 던져서 소총병의 어그로를 분산시키거나, 적 엘리트보병을 일제사격으로 무력화하거나, 연막 총류탄으로 적의 제압사격을 차단하는 식으로 도와주면, 소총병만 쓰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무장보다 베테런시가 잘 쌓이는 편이라, 2벳을 빨리 쌓아 수리속도를 향상시키거나, 3벳을 쌓아서 5인 분대로 굴리기도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소총병을 무장시키는 것이 훨씬 중요하므로, 소총병 무장이 끝나고도 탄약이 남을때만 고려합시다.
특정 지휘관만 사용할 수 있는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화염방사병으로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초반 건물 싸움에서 매우 유용한데다, 패치로 피격율 10% 보너스가 붙게 되어, 2베테런시 이전까진 후방부대가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소총병 앞에서 어그로를 끌기 좋은데, 상대가 피격율 보너스가 높고 충원비가 싼 후방부대를 집중공격해도 좋고, 후방부대를 무시해도 화방으로 프리딜을 할 수 있어서, 예전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베테런시도 빨리 쌓이는 편이라, 2벳의 수리속도나 3벳의 분대원 증가도 활용하기 좋은 편... 단,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고, 장애물 제거도구도 장착하지 못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쪽이 차량을 운용할 타이밍이라면, 추가적인 후방부대를 생산하여 지뢰탐지기를 들려줍시다. 텔러에 스튜어트 날아간 뒤에 울고불고 짜도 소용없습니다.
특정 지휘관은 개런드 총류탄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은 연사속도가 매우 느리고, 폭발할때까지 시간이 걸려서 피하기가 쉽지만, 상대가 정지상태에서 교전하기 힘들게 만드므로, LMG 보병이나 중기관총을 견제할 때 쓸만합니다.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효과적인데, 화방보다 사거리가 길고, 장애물 너머로 쏠 수 있어서, 화방보다 안전하게 적을 퇴거시킬 수 있습니다. 연막 총류탄도 쓸 수 있으므로, 소총병을 따라다니면서 중기관총을 견제하는 역할로 쓸만하지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지 못하게 되므로, 화방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타이밍에 추가적인 후방부대를 생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동전에 능한 서부군에겐 총류탄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중화기 의존도가 높은 독일 국방군 상대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 외에 미국의 독특한 차량 시스템 때문에 승무원 대용으로 운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은 승무원이 탈출한 빈 차량을 보병으로 탈취하면 모든 분대원이 탑승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잘 키운 정예 보병으로 중립차량을 노획하면, 보병 분대 하나가 통째로 사라지는 격이라, 생산비용이 저렴한 후방부대로 차량을 노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차량승무원 좀 생산하게 좀 해줘... 후방부대는 내려서 수리가 가능하고, 차량에 달린 무기로 교전하면 베테런시도 빨리 쌓이지만, 승무원과 같은 자동수리 특성은 없으므로, 차량에서 하차하면 일일이 수리 명령을 내려줘야 합니다.
다른 진영의 공병은 1분대를 유지하다, 전차전 양상으로 흘러가면 빠른 수리를 위해 2분대 이상 운용하게 되지만, 미국은 승무원들이 직접 수리할 수 있으므로, 후방부대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후방부대 스킬 중에 절실한 것은 지뢰탐지 정도 밖에 없고, 다른 스킬들은 대부분 다른 유닛이나 스킬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 그래서, 초반에 주어진 1분대만 굴리는 경우가 많고, 상대가 지뢰를 잘 쓰지 않는다면 전멸한 후방부대를 다시 생산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승하차가 불가능한 퍼싱과 칼리오페를 운용할 땐 필수적이므로, 죽지않게 잘 간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가 상향되면서, 후방부대 스팸은 절대 쓰지 말아야 할 트롤링이 되었습니다. 수류탄이 없고, 화력이 빈약한 후방부대로는 중기관총 방어선을 절대 돌파할 수 없으니, 웬만하면 쓰지 맙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와 바주카의 언락 업그레이드가 통합되면서, 절반의 가격으로 BAR와 바주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무기고 때문에 무기선택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이젠 상대의 구성을 보고 BAR와 바주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강점... 후방부대는 바주카를 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BAR를 언락했을때 전투에서 잉여가 되는 신세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50 탄약으로 감소하여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변경점이 생겼는데, 생산가격이 160인력에 200인력으로 상승하고, 충원비가 20인력에서 25인력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카빈의 데미지가 2 증가하여 전투병으로 좀 더 가치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꼴랑 데미지 2 증가한 것 치고 생산비용과 충원비 증가가 너무 뼈아파서 떡너프에 가깝습니다... 중화기 주울때 어쩔...ㅠㅠ 전투병으로선 좀 더 가치가 있겠지만, 소총병과 충원비가 3인력 밖에 차이가 나질 않으니, 소모전에선 소총병보다 나은점이 없습니다. 일제사격 가격이 상승한 것은 덤... 추가로, 2베테런시 보너스와 3베테런시 보너스가 교체되어 5인 분대업 타이밍이 더욱 늦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소총병 중대를 선택할 경우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총병 중대 한정으로 후방부대 스팸이 다시 부활했는데, 여러 분대의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밀어붙이는 전술이 맵에따라 은근히 쓸만하고, 이렇게 다수의 후방부대를 키워두면 후반에 이지에잇을 수리할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후방부대를 전투원으로 쓰는것도 나름 쓸만합니다. 그래도, 비싸진 충원비가 너무 뼈아프니 너무 들이대진 맙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1 생겨, 분대 인구가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그나마 남아있던 메리트였던 인구요구치마저 너프당해, 이젠 전투병으로서의 가치가 거의 사라지게 되었으니... 그나마 일제사격 사용비용이 버그였는지 3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롤백되었지만, 수리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소총병보다 좋은점이 없으니, 전투병으론 웬만하면 쓰지맙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바주카에게 대보병 페널티가 생기면서 간접적으로 큰 너프를 받았습니다. 바주카와 궁합이 좋았던 보병이니만큼, 이래저래 뼈 아픈 변경점...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바주카를 주로 장착하는 후방부대가 간접적으로 너프맞았습니다. 이제 분대가 5명 되는 시간이 많이 늦어졌으므로 3벳업 하기 전까진 생존에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로, 드디어 미국의 숙원이던 기본지뢰가 생겼습니다. 대차량 지뢰라 보병 상대론 못쓰지만, 가격대비 데미지가 괜찮아서 전차도 밟으면 은근히 아프고, 밟았을때 기동력도 저하되므로, 자주 다니는 길에 매설해두면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또, 소총병에게 있던 연막 총류탄이 후방부대에게 옮겨져서, 이제 카빈으로 연막 총류탄을 쏘게 됩니다.
그 대신,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1.6으로 떡너프 당한데다,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도 1에서 0.5로 너프당해, 이제 다른 진영 공병과 큰 차이없는 수리속도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차량 승무원을 수리에 동원하는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 거기다, 연사무기로 일제사격을 쓸때 제압력 페널티가 붙어, 예전처럼 빠르게 제압시키긴 힘들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중대를 선택하면 후방부대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일제사격의 피격율 페널티가 크게 줄어들어, 일제사격도 자주 써볼만 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는데, 데미지가 예전과 같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명중률이 너무나도 낮아 적을 거의 못 맞췄기에, 데미지가 낮아지더라도 좀 더 잘 맞추는 지금이 더 나아 보일 정도... 단, 명중률이 그리 중요하지 않는 차량 상대로는 데미지 감소가 뼈아파서, 보병 상대로는 버프, 차량 상대로는 너프일듯 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드디어 충원비가 25인력에서 23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대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320/640/1280에서 400/800/1600으로 크게 올라버려서, 3벳업하기 꽤 힘들어진 편... 그래도, 먹튀급이었던 비싼 충원비가 다른 진영 공병급으로 낮아져서, 무장만 해주면 가성비 좋은 지원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일제사격의 명중률 페널티가 버그로 판정되어, 명중률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일제사격 중에 명중률 3% 보너스와 4% 보너스를 줘야 하는데, 이걸 지금까지 명중률 97% 페널티, 96% 페널티로 데이터를 넣어버린 것... 프로그래머님??? 이게 무려 6년동안 방치된터라, 누구도 버그인줄 몰랐다보니 상당히 의외의 변경점입니다... 결과적으로 일제사격의 무시무시한 명중 페널티가 줄어들어서, 나름 쓸만한 지원사격 스킬이 되었습니다.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BAR 드랍률이 33%에서 20%로 줄어들어서, BAR를 장비했을때 덜 흘리게 되었습니다. (무기 디폴트 드랍률은 33%)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소총병 중대의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피격율에 1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지휘관 스킬인데도 다른 진영의 화방 공병보다 장점이 없다보니, 보상 차원에서 준 듯... 덕분에, 높은 피격율 보너스와 저렴한 충원비를 앞세워서, 소총병 앞에서 어그로를 끌기가 좋아졌습니다. (땅에 떨어진 화방을 주을 경우엔 피격율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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