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구) NKVD 교란부대 전술 (NKVD Rifle Disruption Tactics)

by 구호기사 2019. 1. 8.
728x170

 

 

이 포스팅은 구버전 NKVD 지휘관 포스팅입니다.

신버전 NKVD 지휘관은 NKVD 교란부대 전술(링크) 참조.

 

 

 

통신감청 (Radio Intercept)   0 CP  패시브

 

적이 생산한 유닛이나 건설한 건물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스킬로, 화면 좌측에 표시된 목록을 클릭하면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정찰기 호출 (Recon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110[각주:2]
90 90  175 50배

한대의 IL-2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50초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독일군 정찰기와 달리 주변시야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구립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정찰기로 밝혀진 시야에 다른 오프맵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전물 삐라 포격 (Fear Propaganda Artillery)  80 탄약  6 CP

 

데미지
 폭발범위
발사횟수 산탄도
0
15 8 18.5

 

시야가 확보된 위치에 선전물을 담은 포격을 8번 가합니다. 오라! 스탈린 각하의 따뜻한 품으로!

공중에서 폭발하여 선전물 삐라가 흩날리게 되는데, 데미지는 없지만 여기에 영향을 받은 적 보병은 제압에 걸리거나, 사기저하에 걸리거나, 강제퇴각을 하게 됩니다. [각주:3] 건물과 차량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선전물 포격은 일반 오프맵 포격과 차별화되는 몇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포격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단, 먼 곳에서 곡사포 발사음이 들리므로, 주변이 조용할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둘째로, 선전물 포격이 가해지는 위치의 시야가 밝혀집니다. 셋째로, 아군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적과 아군이 뒤섞인 곳에 포격을 가해도 안전합니다.

이 스킬은 보병 블로빙을 막거나 중화기 방어선을 철거할때 특효약으로, 시스템적으로 퇴각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도 강제퇴각 시킬 수 있어, 퇴각지점 설정이 불가능한 국방군 상대로 유효합니다. 대형 맵에서 Pak 40을 전부 집에 돌려보내면, 국방군 입장에선 뒷목잡고 쓰러질 지경... 또, 시야가 밝혀지는 점을 이용해, 다른 오프맵 포격을 쓰기 전에 정찰용으로 쓸 수도 있고, 사기저하 상태에선 점령이 취소되는걸 이용해, 적의 거점점령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지만, 포격지속시간이 30초 정도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내외입니다. 퇴각한 보병이 전선에 복귀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쿨타임마다 집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신속징집 (Rapid Conscription)  120 탄약  6 CP

 

신속징집을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이 6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징집병이 소환됩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거나 2분대의 징집병을 지원받으면 효과가 끝납니다.

대규모 교전이 벌어질때마다 이걸 켜주면 징집병이 무섭게 불어나게 되는데, 이 스킬로 징집병을 모으면 인력에 여유가 생기므로, 남아도는 인력을 자원저장소나 중화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NKVD 지휘관은 징집병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스킬이 전혀 없다는게 약점... PPSh-41이나 징집병 수리 둘 중에 하나만 있었어도 쓸만했을텐데, 징집병을 강화해주는 스킬이 없어 고기방패 외엔 쓸모가 없으니, 너무 기대하지 맙시다.

유용한 스킬이지만, 이걸 쿨타임마다 쓰려면 탄약이 아무리 많아도 부족합니다. 덤으로 ZiS-3 운용병은 신속 징집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80초로, 지속시간 60초를 다 써먹었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물론, 징집병 2분대를 빠르게 지원받았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이 훨씬 길어지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사용 타이밍을 잘 잡지 않으면 탄약만 버릴 수도 있으니 조심... 

 

Tip. 신속징집은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IL-2 슈트르모빅 사격 (IL-2 Sturmovik Attack)  180 탄약  12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4]
없음
없음
없음
선회 160
공격 185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NKVD 지휘관이 호출하는 IL-2는 볼고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2정이 장착된 버전입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3
42.5
1100% 0 10 4~5
2.0
0.0135 20

 

볼코프-야르세프는 개발자 이름인 '알렉산드르 볼코프'와 '세르게이 야르세프'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23mm 기관포입니다. 2차대전 중 소련이 가장 많이 생산한 기관포로 IL-2 슈트르모빅에 많이 장착되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IL-2 슈트르모빅을 호출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IL-2 두대가 날아와 상공을 선회하면서 기관포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최대 3회)

IL-2 전술소사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기관포가 2정 달려있는데다 목표물이 이동해도 위치를 보정해서 사격하기 때문에 체감살상력은 훨씬 좋습니다. 보병과 기갑이 같이 있으면 무조건 보병만 쏘므로, 기갑 상대론 쓸모가 없다는데 주의... 진보된 교전 지휘관의 IL-2 전술소사와 달리 도탄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장갑이 높은 전차에겐 무용지물입니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목표물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50), 기동력이 느린 중화기는 IL-2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IL-2가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IL-2가 상공에 머무르는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관포의 데미지가 8에서 5로 줄어든 대신, 제압범위가 13에서 20으로 늘어나고, 한대가 아닌 두대의 IL-2가 날아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총 6회의 공격을 하는데다,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시킬 수 있어 상당히 좋아진 편... 단, 추적성능이 전보다 떨어지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반경 60에서 반경 5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용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또 한번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IL-2 슈트르모빅 사격은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인식반경이 넓기 때문에, 본진 경계에 최대한 붙여서 사용하면, 맵에 따라서 본진에서 충원중인 적 보병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시야 필요)


- 운용 -

 

 

NKVD는 내무인민위원회의 약자로, 소비에트 연방의 비밀경찰 조직입니다. 최전선에서의 전투보단, 후방에서 치안유지, 첩보, 숙청, 게릴라 청소 등의 임무를 맡은 조직인데, 어째서인지 COH2에선 최전방에서 징집병을 갈아넣는 지휘관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개성있어 보이는 이름과 달리 스킬이 전부 우려먹기인데다, 시너지효과 그게 뭔가요 수준으로 생각없이 만든 스킬셋이라, 개인전이든 팀전이든 외면받는 비운의 지휘관...

징집병 버프해줄 정치장교라도 넣어줘...

 

기본적으로 신속징집을 이용한 대규모의 징집병을 베이스로, 티어유닛을 조합하여 운영하는 지휘관입니다. 초반엔, 징집병+중화기 조합으로 가는게 무난하지만, 형벌부대도 신속징집의 영향을 받으므로 1티어를 쓰다가 신속징집을 쓰는 빌드도 나쁘지 않습니다. 통신감청 덕에 적의 전술을 예측하기 쉬워, 적절한 타이밍에 대전차수류탄과 ZiS-3를 준비하면 허를 찔려서 당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게 강점...

 

 

 

NKVD 지휘관은 다수의 징집병을 운영하기 좋지만, 다른 징집병 특화 지휘관과 달리 징집병을 강화시킬 장비나 스킬이 전무합니다. 징집병들이 PPSh-41나 PTRS를 달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수리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고기방패로 밀어넣고 거점을 점령하는거 말고는 딱히 쓸모가 없는 편... 물론 전선을 유지하는 보병을 저렴한 자원으로 보충받는다는건 상당한 이점이지만, 추가장비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다른 신속징집 지휘관보다 징집병들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덤으로 5개 중 4개가 탄약스킬이라는 비정상적인 설계 때문에 만성적인 탄약부족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탄약스킬은 쓸만한 편이지만, 4개를 전부 활용하는건 탄약캐쉬가 있어도 힘들고, 공군을 부르는 스킬이 두개나 있기 때문에, 상대가 대공유닛을 빵빵하게 준비하면 5개 스킬 중에 2개가 봉인됩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잘 모이는 팀전에선 대공유닛때문에 쓰기 힘들고, 대공유닛이 적은 개인전에선 탄약이 모자라서 쓰기 힘든 언밸런스한 지휘관이 되고 말았습니다.

 

NKVD 지휘관은 전체적으로 평가가 애매하지만, 2:2 정도의 소규모 팀전에서 국방군을 상대할땐 서포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감청 덕에 적이 무슨 유닛을 생산하는지 팀원에게 알려줄 수 있고[각주:5], 정찰기를 띄워 시야를 확보하거나 삐라를 뿌려 팀원을 도와줄 수 있으며, 신속징집 덕에 남아도는 인력으로 캐쉬를 지어 자원수급을 높여 줄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소규모 팀전에서 서포터로 굴리기 좋지만, 서부군이 많으면 공군스킬을 쓰기 어려워지니 상대 진영을 보고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징집병과 IL-2가 상향을 받으면서 좀 더 쓰기 좋아졌습니다. 징집병이 리뉴얼되면서 개활지에서 쓰기 좋아졌고, IL-2가 두대 날아오기 때문에 생존력과 화력면에서 상당한 이득을 봤기 때문... 다만, 신속징집이 떡너프를 맞은데다 자원저장소 비용도 증가하면서, 손해를 본 측면도 있습니다. 패치 전엔 신속징집으로 보병을 갈아가면서, 아낀 인력으로 탄약캐쉬를 지어 스킬을 난사하는게 가능했는데, 이젠 이렇게 싸우기 힘들어졌기 때문...  이 때문에, 스킬만 믿고 소모전을 펼치기보단, 좀 더 견실하게 운용해야 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이 스킬셋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통신감청이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서 유용

 - 후반을 바라보는 스킬이 없어 유통기한이 있음

 - 대규모 팀전에선 IL-2가 너무 쉽게 격추당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나쁨
 맵유형 개활지 보통  - 티어유닛 의존도가 매우 큼
 - 지형에 맞는 유닛을 조합하는게 필요
 - 높은 장애물엔 IL-2의 사격이 방해받을 수 있음
시가전 보통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좋음  - 신속징집 해금후에 인력여유가 있는 편
 - 탄약스킬이 4종류라 탄약압박 매우 심함
 - 인력이 남아돈다면 탄약캐쉬 건설이 유효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전장진입땐 50 [본문으로]
  3. 선전물 자체에는 딱히 제압력이 없으며, 랜덤하게 상태이상에 걸리는듯 합니다. [본문으로]
  4.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5. 통신감청은 자신에게만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채팅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