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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기갑 요새화 교리 (Festung Armor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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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독일군의 모든 기갑유닛은 차체를 가리는 연막을 살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국방군 기갑유닛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국방군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은 전차를 매설하고 모래주머니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방군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Pak 43 진지 건설 (Pak 43 Emplacement)  350 인력 45 연료  8 CP

 

국방군 공병은 Pak 43 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ak 43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건설가격이 변경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4호 지휘전차 소환 (Command Tank)  360 인력  100 연료  7 CP

 

4호 지휘전차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4호 지휘전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열차포 지원 (Railway Artillery Support)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일반 600
티어건물 450
1000
3
초탄 5
후속타 20
12 3/6/9
100%/35%/5%

 

열차포는 열차에 대구경 주포를 장착한 공성용 거포입니다. 2차대전 중 독일이 사용한 열차포로 80cm 구경의 구스타프와 28cm 구경의 Krupp K5 등이 유명한데, 게임에 등장하는 열차포는 Krupp K5로 추정됩니다.[각주:1]

시야가 밝혀진 곳에 포격을 발동하면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3발의 열차포 포격이 떨어집니다. 초탄이 떨어질때까지 약 15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두번째 포격과 세번째 포격은 대략 10초 간격으로 떨어집니다. (약간의 랜덤성이 있어서,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사되었을때 열차포 특유의 쐐애액~ 하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다른 포격보다 알아차리기 쉬운 편...

단발 데미지만 따지면 손꼽히게 강력하여, 폭발에 휘말린 보병은 무조건 즉사, 전차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발사음이 크고 착탄 시간이 오래 걸려, 상대가 신호탄을 봤다면 맞추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유닛을 맞춰 대박을 내는걸 기대하지 말고, 해당 구역을 40초동안 봉쇄한다는 느낌으로 쓰는게 무난한 스킬... 그래도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에 대해선 유효하므로, 방어진지나 중립건물을 부술땐 매우 쓸만합니다.

재사용시간이 60초인데, 포격 지속시간이 4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정도입니다. 강력한 포격스킬 중에선 재사용시간이 짧은 편이라, 탄약만 충분하면 연달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탄약 잔뜩 모아 본진에 티어건물 날리던 패턴은 이제 역사속으로...

 

 

- 운용 -

 

 

기갑 요새화 지휘관은 지휘전차의 버프와 전차호, Pak 43을 이용해서 방어선을 굳힐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지휘전차와 Pak 43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이라 Pak 43의 생존력이 좋은데다, 전차호에 지휘전차의 버프를 제공하면 받는 데미지가 40% 감소하여, 데미지 160의 주포에 96점의 피해밖에 입질 않습니다. (4호전차 파괴하는데 대전차포로 무려 7번의 관통이 필요합니다...) 전차호로 매설한 전차가 위험에 빠졌다면 연막을 치고 뒤로 빼면 되므로, 기갑유닛의 생존력이 좋다는 것도 강점...

 

덤으로, 지휘전차와 연막을 이용하여 기동전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전차호와 궁합이 좋은 유닛는 회전포탑을 가진 4호전차, 오스트빈트, 판터인데, 이 전차들은 하나같이 기동력이 우수하므로, 지휘전차와 몰려다니기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 열차포로 적 진형을 교란하면서 교전을 벌이면 이득을 볼 수 있고, 위험하면 연막치면서 Pak 43 쪽으로 퇴각하면 되므로, 불리할때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상황에 따라서 공격과 방어를 선택할 수 있어서, 다른 방어적인 지휘관들보다 유연하게 운영하기 좋습니다.

 

 

허나, 기갑 요새화 지휘관은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하나도 없다는 큰 약점이 있습니다.

연막과 전차호가 2 CP와 5 CP에 해금되지만, 기갑유닛이 있어야 써먹을 수 있는 스킬이라, 8~9 CP 타이밍까진 아무런 스킬없이 싸우는거나 마찬가지.... 이 때문에 초반에 기갑 요새화를 선택하는건 아무런 메리트가 없으므로, 초반에 밀린다 싶으면 기갑 요새화를 포기하고 다른 지휘관을 고르는게 낫습니다. 즉, 아무 생각없이 게임 시작하자마자 선택해선 안되고, 초반엔 지휘관 없이 굴리다가 기갑타이밍까지 버텨낸 뒤에 선택해야하는 지휘관입니다.

 

또, Pak 43과 전차호는 사거리가 길지만, 정찰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긴 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하기 힘듭니다. 그나마 개활지에선 정찰유닛을 활용할 수 있지만,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이나 숲지에선 시야를 확보하기 힘들어, 사거리의 강점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물론, 좁은 공격로를 전차호와 Pak 43으로 봉쇄하고 열차포로 진입을 방해하면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지만, 우회로가 많다면 상대가 다른곳에서 교전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지휘관의 강점이 많이 희석됩니다. 이 때문에, 기갑 요새화 지휘관은 폭이 넓고 우회로가 많은 맵보단, 폭이 좁고 우회로가 한정된 맵에서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기갑 요새화 지휘관은 초반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어 개인전에서 써먹기 힘들지만, 영국 상대로 쓸만한 스킬이 많아[각주:2], 팀전에서 상대팀에 영국이 많으면 선택하기 좋습니다. 다만, 지휘전차가 나올때까지 보병전에 도움이 될만한 스킬이 없으므로, 보병전에 말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나쁨  - 보병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음
 - 지휘전차는 팀전에 유효
 - 스킬셋이 방어적으로 운영하는 영국에게 유용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개활지는 시야를 확보하기 좋음

 - 장애물이 많으면 시야확보에 어려움
 - 우회로가 많은 맵에 주의
시가전 보통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Pak 43 때문에 인력소모가 큰 편
 - 열차포를 남발하지 않으면 탄약관리 어렵지않음
 - 지휘전차 버프로 보병소모를 줄일 수 있음
탄약관리 보통
연료관리 나쁨

 

2017. 12월 패치에서 Pak43의 건설가격이 변경되면서 인력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연료부담이 커졌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360인력 120연료에서 360인력 100연료로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구스타프로 보기엔 연사가 너무 빠르고 폭발범위와 위력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게임 내에서 오퍼레이터가 '구스타프'라고 말합니다... [본문으로]
  2. 전차호로 매설한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는 보포스를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열차포는 진지강화를 쓰지 않은 진지를 단번에 파괴할 수 있으며, 지휘전차의 버프로 보병이 박격포에 갈려나가는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Pak 43을 공격적으로 건설하여 진지를 철거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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