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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요새화 지원 교리 (Festung Support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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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Kfz 250/7 자주박격포 소환 (SdKfz 250/7 Mortar Half-track)  200 인력  30 연료  2 CP

 

하노마크 자주박격포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dKfz 250/7 자주박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8. 5월 패치로 가격이 줄어든 대신,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연막탄 폭격 (Smoke Bomb)  4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40

100
360

90
0 160 50배


한대의 슈투카를 호출하여 일렬로 연막탄을 투사합니다. 연막탄 투하용 슈투카는 정찰기처럼 시야가 있지만, 은신탐지 능력은 없습니다.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이동속도가 빨라 자세히 정찰하기 어렵지만, 적의 위치를 순간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어, 급할땐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를 호출하면, 녹색이나 황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슈투카가 날아와 일렬로 연막탄 5개를 투사합니다. 연막은 데미지가 없고 시야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서, 아군 보병을 제압에서 구출하거나, 적의 직사화기의 공격을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 훌륭한 가성비의 스킬이지만, 즉발형이 아니라서 연막이 투사될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유닛의 움직임을 예상해서 약간 일찍 써주거나 최단시간에 목표지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적군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면 연막탄을 투사하기전에 격추당할 수 있으니, 대공유닛이 몰려있는 곳을 통과하지 않도록 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슈투카가 지나가는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15초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사용할 수 있게되어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Tip.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된 보병은 전차의 움직임에 반응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을 투사하고 전차로 보병을 깔아뭉개면 쉽게 맨크러쉬를 낼 수 있습니다.

 

 

 

 

보병구조 (Relief Infantry)   90 탄약   6 CP

 

보병구조를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이 5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동방부대가 소환됩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거나 3분대의 동방부대를 지원받으면 효과가 끝납니다.

소련군의 신속징집과 비슷하지만 가성비가 훨씬 좋은 스킬로, 비용이 저렴한데다 발동 조건이 쉽고, 지원받는 분대 수도 많습니다. 또, 신속징집은 ZiS-3 운용병에게 적용되지 않지만, 보병구조는 Pak 40 운용병에게 적용된다는 것도 강점... 국방군 보병들은 머릿수가 적어 발동시키는데 위험부담이 크지만, 일단 한번이라도 성공하면, 그 이후론 동방부대를 5명을 갈아서 동방부대 6명을 불러낼 수 있어 엄청 쉽게 불어납니다.

동방부대는 전투력이 떨어지지만, 충원비가 저렴하고 충원시간이 짧아 전선을 유지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뭣보다, 국방군 입장에서 부담없이 갈아넣을 수 있는 공짜보병이 생긴다는 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서, 보병구조는 신속징집 이상으로 쓸만한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너프되기 전에 꿀을 빱시다.

재사용시간은 180초로, 지속시간 60초를 다 써먹었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물론, 동방부대 3분대를 빠르게 지원받았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이 훨씬 길어지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 당했는데, 120초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4명이 죽어야 지원받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빡빡해진 느낌...

 

Tip. 보병구조는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포격을 쓰고 그 안에 밀어넣읍시다.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400 인력 50 연료  8 CP

 

공병으로 leFH 18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eFH 18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건설가격이 재조정되었습니다.

 

 

 

 

 

지역포격 (Sector Artillery)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건물 120
1000
750/675/607.5 0~34 스킬 5
무기 18.5
6 1.5/3/4.5
100%/35%/5%

 

아군이 점령한 지역에 포격을 호출하면, 신호탄이 떨어진 뒤 해당 지역과 인접한 지역에 45초동안 진입한 적군에게 105mm 포격을 가합니다. 적이 포격을 호출한 지역 내에 존재해야 하고, 시야도 확보되어 있어야 포격이 발동합니다.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한발도 쏘지 않으니 주의... 지속시간동안 거점이 주황색으로 빛나며, 최대 34발까지 쏩니다.

포격 메커니즘이 특이한데, 초탄[각주:2] 이후 다음탄 발사까지 4초가 걸립니다. 이후 한번 쏠때마다 연사간격이 15%씩 감소되어 최종적으로 1초에 한번씩 착탄이 됩니다. (랜덤성이 있어서 편차가 있습니다) 시야만 확보되면 포격이 끝없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전차든 강화진지든 단번에 박살내는 절륜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160x34를 해보자 동시다발적으로 포격이 떨어지는게 아니라 한발씩 빠르게 떨어지는 방식이라서, 움직이는 유닛은 잘 맞추지 못합니다. 또, 8초 이상 적을 감지하지 못하면 연사력이 초기화되니 주의...

참고로, 지속시간 중에 거점을 뺏겨도 포격이 발동되니, 시야확보에만 신경씁시다.

초기버전에선 거점 하나만 잠구는 애매한 포격이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인접지역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사기적인 저지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특히, 적 본진 앞 거점을 확보한뒤 지역포격 쓰고 존버하면 45초동안 적이 본진에서 머리도 못 내밉니다... 너무 강해서, 리뉴얼되자마자 핫픽스로 연사력 초기화 설정이 추가되었는데, 그래도 리뉴얼 전보단 훨씬 쓸만한 편...
 

Tip. 아군이 점령한 거점 내라면 아무곳에나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시야가 닿지 않는 빈땅을 찍어서 포격을 호출하면, 적이 신호탄을 보지 못해 뜬금없이 초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미니맵 색깔이 바뀌는 것과 곡사포 발사음이 들리는 것으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 운용 -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자주박격포와 곡사포를 이용한 포격전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초기엔 비주류 지휘관이었지만, 보병구조와 곡사포가 대폭 버프받으면서 나름 쓸만해졌습니다. 보병구조 덕분에 전선유지와 인력절감이 쉽고, 곡사포가 포병장교 없어도 밥값을 하기 때문에, 다른 곡사포 지휘관보다 밸런스가 좋고 운영이 안정적입니다. 물론, 포병 위주의 지휘관은 개인전에서 써먹기 힘드니, 팀전에서 선택하는게 무난한 편...

 

 

곡사포와 자주박격포는 고정된 목표물을 공격할때 좋은데, 곡사포는 사격시간이 길어 상대가 수리 타이밍을 잡기 어렵고, 자주박격포 역시 소이탄으로 수리를 방해할 수 있어, 떡진지 영국유저를 괴롭힐때 유용합니다. 다만, 포병 특화 지휘관인데 지속적으로 시야를 밝혀줄 정찰스킬이 없어, 포격 정확도가 형편없다는게 단점... 이 때문에 시야가 넓은 정찰유닛을 활용하는게 좋고, 이게 어려우면 팀원의 정찰스킬에 의존하거나, 동방부대를 여기저기 뿌려서 최대한 넓은 시야를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보병구조의 전선유지력이 좋다는 점을 이용해, 2티어까지만 짓는 빌드를 쓰기 좋습니다.

동방부대와 중화기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포병을 활용하는 전술인데, 3티어 이상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자원에 여유가 생기므로, 절감되는 자원을 자주박격포와 곡사포에 투자하여 포병전력을 빠르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적 유닛은 동방부대와 중화기로 저지하면서 포병으로 야금야금 피해를 주다가, 연료 모인거 보고 적당한 타이밍에 4티어까지 올려버리면 끝... 주로, 진지 짓느라 병력이 적게 나오는 영국이나 중화기 스팸하는 소련 상대로 유효한데, 보병구조를 쿨타임마다 돌려야 2티어로 뻐길 수 있으니,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팀전에서 팀원을 서포트한다는 느낌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포병유닛으로 먼 곳의 아군을 지원할 수 있고, 연막폭격으로 위기에 빠진 아군유닛을 살려낼 수 있으며, 제발 황색, 녹색 신호탄 보고 겁먹고 퇴각하지 말자... 대규모 공세가 아군에게 집중되었을때 지역포격으로 시간을 벌어줄 수 있어, 맵이 커도 팀원을 지원하기 좋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공세가 집중되어 포병라인까지 적이 침투하면 폭망할 수 있으니, 충분한 전선병력을 준비하던가 방어가 쉬운 맵에서만 선택합시다.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장애물이 빽빽한 맵에선 시야확보가 어렵고, 너무 확트인 맵에선 포격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시야확보가 쉬우면서도 병목현상이 있는 맵에서 쓰는게 좋습니다. 또, 보병과 중화기만으로 전선을 유지하는건 한계가 있으니, 너무 포병에만 몰빵하지 말고 적당한 타이밍에 기갑유닛도 확충해 줍시다. 포병충 더 이상은 naver...

 

2017. 12월 패치에서 슈투카 연막탄을 시야가 가려진 곳에 쓸 수 있게 되어 엄청 쓸만해졌고, 곡사포 가격이 리뉴얼되어서 인력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보병구조가 떡너프를 당한게 치명적... 이젠, 보병구조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스킬을 이용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역포격이 인접지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나쁨  - 곡사포 지휘관은 개인전에서 쓰기 어려움
 - 연막탄과 지역포격으로 팀원 지원 가능
 - 라인이 고착화되는 팀전에서 쓸만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정찰스킬이 없으므로 시야확보가 중요

 - 장애물이 많으면 자주박격포가 유효함
 - 높은 장애물에는 곡사포 사격이 방해받음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곡사포 인력부담이 크지만 보병구조로 절감 가능
 - 스킬에 소모되는 탄약부담이 큼

 - 개인전보다 팀전에서 탄약소모가 큰 편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보통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신호탄이 떨어진 13~14초 후에 착탄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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