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겔 대전차지뢰 (Riegel Anti-Tank Mine) 50 탄약 2 CP
SdKfz 251 하노마크가 리겔 대전차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dKfz 251 반궤도차량 포스팅(링크)의 지휘관 전용 스킬 참조.
고공 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한대의 슈투카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주변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정찰기보다 체감시야가 넓어보인다는게 강점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슈투카 정찰기는 IL-2 정찰기처럼 전장 진입할때 시야가 좁아지는 페널티가 없고, 비행고도도 훨씬 높습니다.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차량과 전차에 추가적으로 정찰용 관측경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관측경이 장착되면 정지상태에서 시야가 두배로 늘어나며, 이동하면 시야보너스가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방군 기갑유닛의 지휘관 전용무장 참조.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산탄도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400 |
1000 |
1 | 0 | 15 | 1.5/2.5/3.75 |
100%/35%/5% |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kg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군소환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최고의 강점은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 상대가 어디에 폭탄이 떨어질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슈투카 특유의 풍압식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기 때문에 상대도 폭격을 썼다는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목표지정 후 15초 정도에 떨어지는데, 상대가 목표위치를 화면에 잡으면 사이렌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정확히는 몰라도 대략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놓고 쓰는거보단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쏘는 등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거의 전멸하고, 대부분의 중립건물도 한방에 붕괴시킬 수 있으며, 직격을 맞추면 전차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거점에 사용하면 중립화 할 수 있는건 덤... 하지만, 깡뎀이 약해서 일반건물에는 비효율적인데, 본진벙커를 한방에 못 부수고, 영국진지에도 데미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니, 막타칠때나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소환 (Elefant Heavy Tank Destroyer) 720 인력 245 연료 14 CP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 운용 -
기갑 사냥꾼 지휘관은 관측경을 장착한 엘레판트 운영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2
관측경을 장착하면 엘레판트의 시야가 70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하여, 기갑 방어 지휘관의 엘레판트보다 운영하기 편하다는게 강점입니다. 시야집중 있던 시절엔, 맵 중앙에서 적 본진 구경하는게 가능했는데... 여기에, 엘레판트로 처리하기 힘든 대전차포나 곡사포를 슈투카 급강하폭격으로 처리할 수 있어, 기갑 방어 지휘관보다 스킬 밸런스가 잘 잡힌 편... 대신 생존기가 없어 포위당하면 살아남기 힘드니, 무리하지 말고 안전하게 운영하는게 중요합니다.
기갑 사냥꾼이 운용하기 좋은 유닛은 SdKfz 251 하노마크입니다. 관측경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하여 우회하는 적 전차를 저지할 수도 있어, 다른 지휘관보다 써먹기 좋습니다. 리겔 대전차지뢰는 텔러 대전차지뢰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100% 확률로 궤도를 끊어버려 대전차포나 엘레판트가 근처에 있는 상황이면 확실하게 숨통을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하노마크에 화염방사기를 달아서 타이밍러쉬로 이득을 본뒤에 유통기한이 지나면 정찰+지뢰셔틀로 써도 되고, 화염방사기를 달지않고 충원하면서 정찰+지뢰셔틀로 써도 좋으니, 상황에 맞게 무기장착을 결정합시다. 3
기갑 사냥꾼 지휘관의 단점은 탄약소모가 극심하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마다 관측경을 달아주는 비용에다 정찰기, 슈투카 급강하 포격, 리겔 대전차지뢰까지 쓰려면 탄약이 무지막지 들어가는데다, 하노마크에 화염방사기를 장착시키거나, 엘레판트의 측면을 보호하기 위해 기갑척탄병에 판저슈렉까지 들려주려면, 탄약이 아무리 많아도 부족함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탄약 저장소를 도배할수도 없는게, 엘레판트를 소환하려면 막대한 인력과 연료가 필요하므로 탄약에만 몰빵하기도 애매하다는 거... 자원관리가 빡빡한 지휘관이니, 인력, 탄약, 연료를 계획적으로 소비하는게 중요합니다.
엘레판트같은 중구축전차는 개인전보다 팀전이 써먹기 더 좋지만, 엘레판트 소환에 집착하지 않으면 개인전에서도 굴려볼만 합니다. 대신, 시야를 가리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개인전이건 팀전이건 활용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맵을 파악하고 선택하는건 필수... 접근전에 강한 지휘관을 같이 세팅해두고, 맵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지휘관을 취사선택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갑 사냥꾼 지휘관은 같은 엘레판트를 소환하는 기갑 방어 지휘관보다 밸런스가 좋고, 운용도 편하며, 관측경과 리겔 대전차지뢰라는 희소가치 있는 스킬을 두개나 보유하고 있어 훨씬 각광받는 지휘관입니다. 그래도, 팀원이 정찰과 포격을 전담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연막과 지휘전차가 있는 기갑 방어 지휘관이 나을 수도 있으니, 팀원이 선택한 지휘관에 따라 적절한 엘레판트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보통 | - 엘레판트에 집착하지 않으면 개인전에도 쓸만함 - 정찰기, 관측경, 엘레판트는 팀전에 유효 - 대규모 팀전일수록 좋지만, 정찰기가 잘 격추됨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좋음 | ||
맵유형 | 개활지 | 좋음 | - 개활지에서 관측경과 엘레판트가 매우 유용함 - 슈투카 폭격으로 중립건물 청소가능 - 시야가 협소한 맵에선 운용하기 어려움 |
시가전 | 보통 | ||
숲지 | 나쁨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나쁨 | - 엘레판트 소환에 많은 인력과 연료 필요 - 탄약스킬이 많아 탄약관리 어려움 - 계획적인 자원관리가 필요 |
탄약관리 | 나쁨 | ||
연료관리 | 나쁨 |
2017. 3월 패치에서 222 장갑차의 관측경 보너스가 2배에서 1.5배로 줄어들었으므로, 합법맵핵이 크게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기가 상향되었지만, 슈투카 급강하 포격과 엘레판트가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엘레판트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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