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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기습 교리 (Storm Doctrine)

by 구호기사 2017.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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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훈련 (Ambush Training)  20 탄약  1 CP

 

척탄병, 기갑척탄병은 위장복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공병, 척탄병, 기갑척탄병, 돌격대는 5초동안 전력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유닛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전력질주 스킬과 통합되었습니다.

 

 

리겔 대전차지뢰 (Riegel Anti-Tank Mine)  50 탄약  2 CP

 

SdKfz 251 하노마크가 리겔 대전차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dKfz 251 반궤도차량 포스팅(링크)의 지휘관 전용 스킬 참조.

 

 

 

 

연막탄 폭격 (Smoke Bomb)  4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40

100
360

90
0 160 50배

 

2017. 12월 패치로 전술이동을 대체하여 생긴 스킬입니다.
한대의 슈투카를 호출하여 일렬로 연막탄을 투사합니다. 연막탄 투하용 슈투카는 정찰기처럼 시야가 있지만, 은신탐지 능력은 없습니다.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이동속도가 빨라 자세히 정찰하기 어렵지만, 적의 위치를 순간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어, 급할땐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슈투카를 호출하면, 녹색이나 황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슈투카가 날아와 일렬로 연막탄 5개를 투사합니다. 연막은 데미지가 없고 시야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서, 아군 보병을 제압에서 구출하거나, 적의 직사화기의 공격을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 훌륭한 가성비의 스킬이지만, 즉발형이 아니라서 연막이 투사될때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유닛의 움직임을 예상해서 약간 일찍 써주거나 최단시간에 목표지역에 도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적군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면 연막탄을 투사하기전에 격추당할 수 있으니, 대공유닛이 몰려있는 곳을 통과하지 않도록 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슈투카가 지나가는 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10~15초 정도로 상당히 짧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을 남발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사용할 수 있게되어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Tip.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된 보병은 전차의 움직임에 반응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을 투사하고 전차로 보병을 깔아뭉개면 쉽게 맨크러쉬를 낼 수 있습니다.

 

 

 

leFH 18 곡사포 (leFH 18 Artillery)  400 인력 50 연료  8 CP

 

공병으로 leFH 18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eFH 18 곡사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건설가격이 재조정되었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0
1000
1 0 15 1.5/2.5/3.75
100%/35%/5%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kg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군소환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최고의 강점은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 상대가 어디에 폭탄이 떨어질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슈투카 특유의 풍압식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기 때문에 상대도 폭격을 썼다는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목표지정 후 15초 정도에 떨어지는데, 상대가 목표위치를 화면에 잡으면 사이렌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정확히는 몰라도 대략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놓고 쓰는거보단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쏘는 등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거의 전멸하고, 대부분의 중립건물도 한방에 붕괴시킬 수 있으며, 직격을 맞추면 전차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거점에 사용하면 중립화 할 수 있는건 덤... 하지만, 깡뎀이 약해서 일반건물에는 비효율적인데, 본진벙커를 한방에 못 부수고, 영국진지에도 데미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니, 막타칠때나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 운용 -

 

 

기습 교리는 위장복과 리겔 지뢰를 이용해, 적을 함정에 빠트리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사거리가 긴 곡사포를 이용해 적을 괴롭히다가, 적이 곡사포를 제거하기 위해 돌격해오면 지뢰밭으로 유인하여 매복한 보병으로 기습하는 것이 베스트... 위장복은 국방군 기간보병(척탄병, 기갑척탄병)들과 MG42만 적용되므로, 이들을 주축으로 전선을 유지하는게 효율적이며, 리겔마인을 매설할 하노마크를 1기정도 굴리면서 보병을 충원해주거나 화염방사기를 달아 깜짝러쉬를 하면 좋습니다.

 

위장복을 입으면 엄폐시 위장할 수 있는데, 이때 적을 공격하면 5초동안 명중률에 2배 보너스를 받습니다. 위장복을 입으면 사격금지 설정이 가능하여 지능적으로 상대를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기갑척탄병이나 MG42로 적을 중거리까지 끌어들여, 살상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이 유효합니다. 또, MG42가 위장 중에 소이철갑탄 탄창으로 갈아끼우거나, 기갑척탄병이 위장 상태에서 수류탄을 던지는 등 스킬을 활용할때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저격수와 달리 조금만 움직여도 위장이 풀려버리므로, 움직이지 말고 적을 기다려야 합니다.

 

 

 

기습 지휘관은 위장복 보병을 매복시키고, 리겔 지뢰를 여기저기 매설하면서 전선을 유지하면 꽤 효율적으로 방어전이 가능합니다. 상대가 마땅한 곡사포 제거수단이 없으면 유닛을 밀어넣을 수 밖에 없는데, 지뢰를 밟거나 매복에 걸리면 손해를 볼수밖에 없기 때문... 허나, 상대가 오프맵 포격이나 자주포, 로켓유닛을 이용해 안전하게 곡사포를 제거할 수 있다면, 기습 지휘관의 강점이 확 죽어버립니다. 상대가 먼 거리에서 곡사포를 없애버리면 이쪽에서 밀고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 위장복이나 리겔 지뢰는 공격할땐 거의 도움이 되지 않고, 연막같이 기갑유닛의 생존력을 보완해줄 스킬도 없어,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상대 지휘관과의 상성을 심하게 타서, 범용적으로 쓰기 어려운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직간접 너프도 뼈아픈데, 위장복 보너스가 데미지 2배에서 명중률 2배로 바뀌면서 강점이 확 죽어버렸고, 판저슈렉의 명중률이 감소하여 기습이 삑사리나기 쉬워졌으며, 칼리오페같이 치명적인 천적유닛까지 등장하면서 완벽한 비주류 지휘관으로 밀려나버렸습니다. 더구나, 정찰스킬이 없어 곡사포를 짓거나 슈투카 급강하 폭격이 해금되어도 목표를 제대로 잡기 힘들고, 탄약스킬이 지나치게 많아 만성적인 탄약압박에 시달리므로, 자원 밸런스도 좋지 않습니다. 이런저런 이유가 겹쳐져서 다루기 힘들고 컨트롤 부담은 높은데, 별로 강하지도 않는 암울한 지휘관이 되고 말았으니... 위장복 데미지 2배만 돌려줘...

 

 

기습 지휘관은 위장복과 리겔 지뢰라는 희소성 있는 스킬을 2개나 보유하고 있는데도, 스킬 밸런스가 좋지 않아 예능이 아니면 주류로 써먹기 힘든 지휘관이었습니다. 여기에 위장복 너프로 관짝에 용접을 하는 바람에, 실전에서 쓰는 유저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 차후, 스킬셋을 리뉴얼하거나 위장복의 재버프가 있어야 다시 쓰일 것 같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곡사포 지휘관은 개인전에서 써먹기 어려움
 - 라인이 고착화되는 팀전에서 쓸만함
 - 슈투카로 팀원 지원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정찰스킬이 없으므로 시야확보가 중요
 - 개활지라도 매복이 가능한 장애물이 필요
 - 시야가 협소한 시가전과 숲지에 취약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보병과 곡사포 건설에 많은 인력 필요
 - 스킬에 소모되는 탄약부담이 큼
 - 연료는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편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전술전진이 슈투카 연막탄으로 대체되었고,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되면서,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곡사포 가격이 재조정되면서 자원 밸런스도 나아진 편... 슈투카 급강하 포격이 너프당해 탄약소모가 커졌지만, 위장복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어느정도 커버는 되고, 전술전진 대신 전력질주를 쓰면 되므로 리뉴얼전보다 나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무지막지한 탄약소모는 여전하므로, 탄약관리에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기만 하면 격추되는듯 합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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