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선봉돌파 교리 (Spearhead Doctrine)

by 구호기사 2017. 1. 7.
728x170

 

 

 

 

 

 

 

 

 

 

 

 

 

SdKfz 250/7 자주박격포 소환 (SdKfz 250/7 Mortar Half-track)  200 인력  30 연료  2 CP

 

하노마크 자주박격포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SdKfz 250/7 자주박격포 포스팅(링크) 참조...

2018. 5월 패치로 가격이 줄어든 대신, 성능이 나빠졌습니다.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독일군의 모든 기갑유닛은 차체를 가리는 연막을 살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국방군 기갑유닛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고공 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1]
40
100
360
90
90
 160 50배

한대의 슈투카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주변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정찰기보다 체감시야가 넓어보인다는게 강점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슈투카 정찰기는 IL-2 정찰기처럼 전장 진입할때 시야가 좁아지는 페널티가 없고, 비행고도도 훨씬 높습니다.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180 탄약  10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90
없음
 275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파쇄폭탄 투하용 슈투카는 목표 지역에 일렬로 7발의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50~80
30
30/18.75/7.5 7 2 12 3/6/9
100%/3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서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으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일렬로 길게 떨어트리므로 좁은 길목에 효과적입니다.

파쇄폭탄의 데미지는 그리 좋지 않지만, 폭발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보병은 파편에 스치면 거의 즉사, 중립건물은 대부분 한번에 철거할 수 있어, 이들 상대로 쓸만합니다. 관통력이 낮아 기갑에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폭발에 휘말리면 충격+실명 상태가 되므로, 빈틈을 노려 공격할 수 있습니다.[각주:3]

파쇄폭탄은 깡뎀이 낮아 티어건물과 진지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체력 640인 본진벙커는 거의 못부수고, 영국진지 상대로도 탄약대비 효율이 떨어지니 다른 방법을 활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등장시간이 2초에서 4초로 느려진 대신, 슈투카의 이동속도가 175에서 275로 대폭 빨라졌습니다.
 

Tip. 파쇄폭탄은 범위가 넓어서, 얼어붙은 강을 깨는데 특효약입니다.

 

 

6호전차 티거 소환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2 CP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되었다면, 6호전차 티거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6호전차 티거(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3이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선봉돌파 지휘관은 티거 중전차의 진격을 자주박격포로 보조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 중 유일하게 정찰기와 연막탄을 쓸 수 있어서, 티거의 생존력이 좋다는게 특징입니다. 정찰기로 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티거의 진격에 방해되는 대전차포는 자주박격포로 처리할 수 있으며, 위험에 처하면 연막을 치고 탈출 할 수 있어서, 다른 티거 지휘관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콜인 유닛, 정찰, 오프맵 포격이 골고루 배치되어 있고, 인력, 탄약, 연료 골고루 소모하는 스타일이라, 어떤 상황이든 무난하게 대처 가능한 밸런스 좋은 지휘관입니다.


기본적으로 '정찰기로 대전차 유닛 위치 확인 → 자주박격포와 파쇄탄으로 대전차 유닛 무력화 → 티거가 밀고 들어가서 깽판 → 연막 치면서 안전하게 탈출' 식으로, 상대에게 야금야금 피해를 주는 패턴으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자주박격포는 기동이 자유로워, 티거가 밀고 들어가면 같이 전진하고 후퇴할땐 같이 탈출할 수 있어서 전선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소이박격탄을 쓸 수 있어 다른 티거 지휘관들보다 떡진지 돌파능력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전차를 견제할 스킬이 부실하기 때문에, 구축전차에 대한 대비를 하는게 필수...  이런 이유 때문에 유리할땐 승기를 굳히기 쉽지만, 자원싸움에 밀려서 전차 전력비가 크게 기울어지면 역전하기 까다로워지니, 기갑대결에서 말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주박격포는 한대에 연료를 먹는데다, 티거 중전차도 많은 연료가 들어가므로, 연료 압박이 심한 편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티어 발전 타이밍을 적절히 관리하는게 중요한데, 다른 차량말고 자주박격포만 뽑아서 버틴다던가, 스터그같이 연료를 적게 먹는 전차만 굴린다던가, 자주박격포의 소환타이밍을 조절하여 연료소모를 컨트롤하는 식의 운용이 중요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티어를 빠르게 올리면서 차량, 기갑 쓰다보면, 티거를 제때 불러내기 힘들어지니 주의... 기갑 견제스킬이 부족한만큼, 상대가 구축전차를 다수 보유했다면 티거에 집착하지 말고, 판터로 체제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선봉돌파 지휘관은 개활지보단 장애물이 어느정도 있는 맵에서 운영하는게 좋은데, 너무 확 트인 맵에선 티거가 일점사 당하기 쉽고, 자주박격포도 쉽게 노출되어 생존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티거와 자주박격포는 장애물이 많아야 굴리기 편한데, 가급적 장애물을 끼고 다니다가 적의 공격에 노출되면 사각으로 탈출하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선봉돌파 지휘관은 정찰기 덕에 시야확보가 편하고, 중립건물도 소이박격탄과 파쇄탄으로 쉽게 무력화할 수 있으므로, 보병전만 주의한다면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이 운영하기 편한 편... 다만, 상대의 대공방어가 탄탄하다면 정찰기와 파쇄탄 둘 다 봉인되어 버리니, 대규모 팀전에선 상대진영을 보고 선택합시다. 만만한게 소련입니다.

 

 

 

 

 

선봉돌파 교리는 스킬 밸런스가 좋아 티거 지휘관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지휘관이었지만, 티거 CP 증가, 소이박격포 불장판 너프, 연합 구축전차들의 상향 등의 직간접 너프로 인해, 기계화강습이나 기동전보다 대세에서 밀려나 버렸습니다. 그래도, 다른 티거 지휘관들보다 떡진지를 돌파하기 쉽고, 정찰스킬과 생존스킬이 충실하여 어이없는 실수만 하지 않으면 한번 뽑은 티거를 쉽게 잃지 않으므로, 안정적인 운용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티거 중전차는 소규모 교전에 유용
 - 정찰기와 포격으로 팀원 지원 가능
 - 대규모 팀전에선 티거와 슈투카가 한계가 있음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나쁨  - 개활지에선 구축전차에 취약
 - 장애물이 많아야 운용하기 쉬움

 - 보병전은 접근전이 유리하지 않으니 주의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콜인유닛 소환에 많은 자원 필요
 - 탄약을 쓰는 스킬이 많아, 탄약 소모도 큼

 - 유동적인 자원관리가 중요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나쁨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기가 소소하게 상향되고, 티거의 기동력이 빨라져서 운용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티거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는데, 배틀페이즈 3이 필수가 된 대신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빨라졌습니다. IS-2보다 스펙이 딸린걸 반영한건지, 소환조건과 CP조건이 IS-2보다 완화된 것이 특징...
 
2020. 4월 패치에서 티거의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슈투카 파쇄폭탄 스킬의 슈투카 등장시간이 늦어져 맵 구석에서 쓸 때 지나치게 빨리 폭격하는 것을 막은 대신, 슈투카의 비행속도가 빨라져 맵 중앙에서 쓸 때 시간손해가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1개만 관통되면 충격상태에 빠지고, 2개이상 관통되면 실명상태가 추가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