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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기동방어 교리 (Mobile Defense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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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격전술 (Counterattack Tactics)  35 탄약  0 CP

 

60초 동안 모든 보병들이 중립거점을 점령하는 시간을 3배로 빨라집니다. 서부군 종심돌파 지휘관의 종심돌파 전술은 '중립화' 속도를 3배 빠르게 해주는데, 이 스킬은 '점령' 속도만 3배 빠르게 해준다는게 차이점.

점령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을 점령할때 쏠쏠한 스킬로, 가격이 싸고 지속시간도 길어서, 거점을 점령할때마다 켜줘도 부담이 없습니다. 0CP라서 탄약만 모이면 초반부터 쓸 수 있다는 것도 강점. 기동방어 지휘관 특성상 탄약이 남아돌기 때문에, 틈나는대로 써주면 거점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Armored Car)  270 인력  70 연료  5 CP

 

푸마 장갑차를 0티어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푸마 장갑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8. 12월 패치로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5cp에서 0cp로 변경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0cp에서 5cp로 다시 바뀐 대신, 배틀페이즈 업그레이드 선행조건이 삭제되고, 0티어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독일군의 모든 기갑유닛은 차체를 가리는 연막을 살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독일국방군 기갑유닛 포스팅의 지휘관 전용스킬 참조.

 

 

 

동방부대 예비군 소환 (Osttruppen Reserves)  425 인력  3 CP

 

2분대의 동방부대 예비군을 즉시 소환합니다.

80% 확률로 일반 동방부대, 20% 확률로 MG42 LMG 동방부대가 소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방부대 포스팅(링크) 참조.

 

 

 

4호 지휘전차 소환 (Command Tank)  360 인력  100 연료  7 CP

 

4호 지휘전차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4호 지휘전차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 운용 -

 

 

기동방어 지휘관은 동방부대 예비군과 푸마를 운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국방군 지휘관 중 유일하게 푸마를 사용할 수 있는데, 푸마는 시야와 기동력이 좋아서 적이 찌르는걸 달려가서 막는 소방수 역할을 하기 좋습니다. 또, 동방부대 예비군은 일반 동방부대보다 소환비용이 비싸지만, 유일하게 지휘전차 버프를 받을 수 있어서 유지력이 좋습니다.[각주:1] 이를 이용해 값싼 동방부대 예비군으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푸마와 지휘전차가 기동력을 이용해 적의 우회공격을 차단하는 기동방어를 하기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푸마가 소환유닛이었지만, 패치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가격이 서부군 푸마와 동일해졌기 때문에, CP만 빨리 모은다면 2대 정도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다만, 개인전이라면 경전차 타이밍에 5CP를 모으는게 그리 어렵지 않지만, 팀전은 연료가 빨리 쌓이므로, T-70이나 스튜어트가 나와서 깽판치는 상황인데 푸마 생산조건을 못 채운 상황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대다보단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서만 픽하는게 무난한 편...

 

 
푸마로 경전차 타이밍을 막기 쉽다는 점 덕분에 보험삼아 넣어볼만한 지휘관이기도 합니다. 지휘관을 픽하지 말고 경전차 타이밍까지 버텨보다가, 연합이 경전차를 꺼내면 기동방어를 선택하여 푸마로 카운터를 치고, 연합이 경전차를 쓰지 않으면 그대로 4호 타이밍까지 버틴 뒤 다른 후반지향형 지휘관을 픽하는 것으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방군은 특성상 4호가 나오기 직전까지의 경전차 타이밍에 매우 취약하므로, 이 약한 타이밍을 막을 수 있는 기동방어 지휘관을 선택지에 넣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판단입니다.
 

기동방어 지휘관의 가장 큰 단점은 오프맵 포격이 없어, 상대가 중화기로 조여오면 대처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푸마의 대보병 살상력이 구린데다 동방부대 예비군은 수류탄을 던질 수 없으므로, 중화기를 제거하기 위해 저격수나 박격포, 혹은 브룸베어나 판저베르퍼를 조합해줘야 합니다. 또, 안정적인 운영에 특화된 대신, 한방역전을 노려볼 수 있는 콜인유닛이나 스킬이 없으므로, 운용이 망하면 그대로 재기불능이 되어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푸마의 맷집이 빈약하여 아차하면 잃을 수 있으니, 4티어 유닛이 나올때까진 욕심부리지 말고 안정적으로 버티는데 신경씁시다.

 

 

 

기동방어 지휘관은 개인전에 특화되어 있지만, 지휘전차의 버프가 팀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아군이 공격받을때 푸마의 빠른 기동력으로 지원할 수 있으므로, 소규모 팀전까지도 써볼만 합니다. 다만, 대규모 팀전으로 가면 포격이 없다는 단점이 뼈저리게 느껴지는데다, 동방부대 예비군과 푸마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대규모 팀전에서 지휘전차 버프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다른 지휘관을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개인전에서 쓰기 좋지만, 지휘전차는 팀전도 유효

 - 대규모 팀전에선 CP 모이는 속도가 느림
 - 오프맵 포격이 없음
소규모 팀전
보통
대규모 팀전
나쁨
 맵유형 개활지 좋음  - 푸마와 동방부대는 개활지에서 운용하기 좋음
 - 장애물이 많으면 푸마를 운용하기 힘듬

 - 중립건물을 청소하기 어려움
시가전 나쁨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좋음  - Pak 40 생략 가능

 - 탄약스킬이 적어서 탄약이 남아도는 편
 - 3티어 스킵으로 자원절약 가능
탄약관리 좋음
연료관리 보통

 

2017. 3월 패치에서 푸마의 약점타격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기동방어 지휘관의 위상이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에 큰 변경점이 가해졌는데, 기동방어 지휘관 입장에선 여러가지로 너프당한 면모가 강해서 손해를 봤습니다. 특히, 추가무기가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하는 것과, 무기슬롯이 1개로 줄어든게 치명적... 푸마의 약점타격도 리뉴얼을 가장한 너프를 한번 더 맞아 이래저래 손해를 본 듯...

 

2018. 12월 패치에서 푸마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바뀌는 큰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대신, 가격이 약간 저렴해지고, 2티어 건물에서 생산하게 되어서 소환유닛일때보다 오히려 좋아진 편... 등장 타이밍이 빨라져 경전차 타이밍을 안정적으로 막을 수 있게 된데다, Pak 40이 필요없어져서 전보다 쓰기 편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지휘4호의 버프가 너프되고,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비용이 360인력 120연료에서 360인력 100연료로 줄어들고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푸마의 해금 타이밍이 0cp에서 5cp로 다시 바뀐 대신,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 선행조건이 삭제되고, 2티어가 아니라 0티어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타이밍 면에선 약간 손해, 자원면에선 이득이라 볼 수 있을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보병구조(Relif Infantry) 포함해서, 동방부대가 지휘전차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지휘관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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