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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루프트바페 보급교리 (Luftwaffe Supply Doctrine)

by 구호기사 2016.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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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투하 의료보급품 (Air-Dropped Medical Supplies)  30 탄약  0 CP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알파이자 오메가.

목표지역에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보급기가 세개의 의료보급품을 공중투하합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가 30초동안 버프를 받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병종 버프 보너스



보병, 중기관총
 체력 초당 27회복, 명중률 +15%, 피격율 -13%
대전차포, 박격포, 곡사포


 체력 초당 27회복, 재장전 -13% 피격율 -13%

 

교전이 시작되면 체력회복은 중단되므로, 회복이 목적이라면 싸우기전에 획득하는게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 게임 최강의 가성비를 지닌 버프 스킬로, 세개의 의료보급품을 따로따로 회수하면 30탄약으로 총 90초동안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중복회수하면 효과가 중첩되기 때문에, 세개의 의료보급품을 단번에 먹으면 체력1남은 보병이 1초만에 체력이 가득찰 정도... 단, 적군도 회수가 가능하므로, 적이 돌격해온다면 뺏기기전에 전부 먹어버립시다.

참고로, 보급기는 시야가 없으며 의료보급품을 투하하기 전까진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투하 후에는 대공사격이 반응하지만, 모델조차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비행기다보니, 격추확률은 0%... 비행기 중에서도 최강인 투명 슈투카가 울부짖었다. 덕분에, 대공유닛이 도배되어 있어도 안심하고 부를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체력회복을 제외한 버프 보너스가 중첩되지 않게 변한 것 같습니다. (확실치 않음) 자세히 아시는 분 제보바람.

 

Tip. 교전 중이라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교전에서 벗어나 잠시 기다리면 다시 체력이 차오릅니다.

 

 

 

 

보급품 투하지역 (Supply Drop Zone)  200 인력  3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000
1000[각주:1]
없음
없음 없음 50배

슈투카 보급기를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 연속으로 호출하여 5개의 보급품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보급기는 보급품을 투하하기 전까지 무적판정이라서 대공사격에 맞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적의 대공방어가 탄탄해도 보급받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을 점령해야 사용할 수 있고, 거점의 보급이 끊겨있어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총 5대의 보급기가 5개의 보급품을 떨어트리는데, 탄약거점에는 각각 30 탄약씩 총 150탄약을 획득할 수 있고, 연료거점에는 각각 10 연료씩 총 50 연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소비되는 인력이 부담스럽지만, 빠르게 자원을 땡겨쓸 수 있어서, 기갑유닛을 확충한다던가, 스킬을 쓰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급중에는 거점이 깜빡이므로, 적도 보급중인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이 총공세를 가하면 고스란히 보급품을 뺏길 수도 있으니, 최대한 안전한 거점에서 공수받읍시다.

모든 보급품을 투하받는데 62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재사용시간이 없으므로 인력만 충분하면 연속해서 공수받을 수 있습니다.

 

Tip. 팀전에서 팀원 서부군에게 연료를 몰아줘서 쾨니히스 티거같은 강력한 전차를 빠르게 불러낼 수 있습니다.



 

 

고공 정찰 (Reconnaissance Overflight)  60 탄약  4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40
100
360
90
90
 160 50배

한대의 슈투카 정찰기를 소환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1분 동안 지정위치를 선회하면서 시야를 제공해주는데, 전장에 진입할땐 전방으로 시야가 있지만, 선회를 시작하면 측면으로 시야가 이동됩니다. 이때문에 넓은 범위를 정찰하긴 힘들지만, 한 지점의 시야를 오래 밝힐 수 있으므로 호출 위치가 중요해진 편... 은신유닛을 탐지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은 90초지만, 정찰기 유지시간이 60초라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시야확보용으로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정찰기가 오랫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대공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상대에게 대공유닛이 있다면 경험치 조공이 되기 쉬우니 주의...

참고로 시야가 특이한데, 40까지의 시야는 주변 360도 확보되고, 40~100 사이의 시야는 부채꼴로 90도의 시야만 확보됩니다. 주변시야가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정찰기보다 체감시야가 넓어보인다는게 강점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8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하였습니다.

 

Tip. 슈투카 정찰기는 IL-2 정찰기처럼 전장 진입할때 시야가 좁아지는 페널티가 없고, 비행고도도 훨씬 높습니다.

 

 

 

 

 

소이폭탄 폭격 (Incendiary Bombing Run)  120 탄약  6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3]
100
90
0 175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소이폭탄 투하용 슈투카는 목표 지역에 일렬로 3발의 소이폭탄을 투하하는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고유스킬입니다.

 

 

 

 

직격데미지

데미지
 AOE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40
진지 50
건물 50
방어시설 6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3
4 2
 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20
6
4
 100%/100%

 

시야가 확보된 곳에 붉은 신호탄이 떨어진 뒤, 슈투카가 날아와 세발의 소이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소련군의 소이탄 포격과 달리 일렬로 길게 떨어트리는게 특징으로, 직격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체력이 줄어있는 보병이 즉시 사망하기도 합니다. 단, 소이폭탄을 투하하기 전에 대공사격에 격추당할 위험이 크고, 맵이 클수록 폭격기가 도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피하기가 너무 쉽다는게 단점. 소련군의 소이탄보다 여러모로 쓰기 힘든 대신, CP가 1 낮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화염데미지가 즉사효과가 있어서 상당히 쓸만했지만, 지금은 맞아준뒤에 빼도 사상자가 얼마 안 생길 정도로 살상력이 구립니다. 화염 데미지는 중첩되기 때문에 운좋게 폭발이 겹쳐지면 큰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중첩이 안되면 중화기 운용병 한명 잡기도 버거울 지경...티어건물에는 데미지 1.25배 보너스, 벙커에는 데미지 1.5배 보너스가 있는데, 소이폭탄은 이상할 정도로 벙커도 잘 못 부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폭격기가 도달하는 시간과 불장판 지속시간(20초)을 감안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3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와 진지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Tip. 소이폭격 슈투카는 시야가 있어서 급할때 정찰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적 본진에 급강하폭격을 쓰고 싶을때, 고공정찰보단 소이폭격 슈투카로 시야를 확보하는게 빠릅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Stuka Bombing Strike)  20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400
1000
1 0 15 1.5/2.5/3.75
100%/35%/5%

 

JU-87D 슈투카로 시야가 밝혀진 위치에 50kg 폭탄을 떨어트립니다. 아이콘을 보면 공군소환 스킬로 보이지만, 비행기없이 허공에 폭탄만 떨어지는 스킬... 이 때문에 대공사격이 반응하지 않습니다.

슈투카 급강하 폭격 최고의 강점은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아 상대가 어디에 폭탄이 떨어질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슈투카 특유의 풍압식 사이렌 소리가 점점 크게 들려오기 때문에 상대도 폭격을 썼다는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목표지정 후 15초 정도에 떨어지는데, 상대가 목표위치를 화면에 잡으면 사이렌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정확히는 몰라도 대략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놓고 쓰는거보단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쏘는 등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거의 전멸하고, 대부분의 중립건물도 한방에 붕괴시킬 수 있으며, 직격을 맞추면 전차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거점에 사용하면 중립화 할 수 있는건 덤... 하지만, 깡뎀이 약해서 일반건물에는 비효율적인데, 본진벙커를 한방에 못 부수고, 영국진지에도 데미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니, 막타칠때나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격이 끝나는 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지고 비용이 160탄약에서 200탄약으로 비싸지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데미지 원거리 보정이 5%에서 8%로 상승했다는게 위안점...

 

- 운용 -

 

 

'루프트바페'는 나치독일 시절의 독일공군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뚱뚱한 괴링은 어디가고 왠 꽃미남이...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공군으로 보급하던 실패한 교리에서 컨셉을 딴듯한데, 근접항공지원(CAS) 교리가 공습에 주력한 지휘관이라면, 루프트바페 보급교리는 여러가지 보급물자로 도움을 주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물론, 탄약이 충분하면 소이폭탄과 급강하폭격으로 지원을 할 수 있지만, 스킬들의 탄약소모가 상당한데다 소이폭탄의 성능이 어정쩡해서 CAS처럼 공습을 남발하긴 어려운 편입니다.

 

의료지원품은 루프트바페 보급지휘관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30탄약에 세개의 보급품을 투하받을 수 있는데, 한개만 먹어도 반경 25 이내의 모든 아군 보병을 치료할 수 있으므로, 가성비가 끝내줍니다. 전투버프도 쏠쏠해서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먹어두면, 평소보다 보병들이 잘 안죽는게 체감될 정도.. 덕분에 국방군 보병 1벳 스킬인 응급치료를 전혀 쓸 필요가 없고, 원래부터 쓰레기 스킬이었다는건 제쳐두자. 탄약만 충분하면 의무병 벙커를 안 짓고 플레이하는게 가능합니다. 또, 치료수단이 제한되어 있는 서부군 선2티어 전술을 지원할 수 있어, 팀원과 호흡이 잘 맞으면 안정적인 룩스 찌르기도 가능합니다.

 

 

의료지원품은 보병들이 뭉칠수록 효율이 좋아지므로[각주:4], 보병들이 우르르 몰려다니는 블로빙을 하기 좋습니다. 의료지원품 먹고 하노마크로 무한충원하면서 밀어붙일때의 전투력은 충격과 공포... 팀원도 지원할 수 있지만, 이 스킬을 잘 모르는 팀원이라면 신호탄을 보고 포격인줄 알고 단체퇴각한다던가, 자원인줄 알고 체력 가득찬 보병이 다 먹는다던가, 용도를 몰라서 놔뒀다가 적에게 헌납하는 암걸리는 상황을 자주 연출하므로, 채팅으로 설명해줘도 못알아먹으면 지원을 포기하고 혼자 먹는게 좋습시다. 루프트바페가 비주류인 가장 큰 원인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보급기를 이용해 연료를 보급받아 티어를 올리거나, 탄약을 보급받아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보급기가 인력을 먹다보니 개인전에선 써먹기 힘들지만, 팀전에서 교착상태가 지속될땐 꽤나 쓸만한 편... CAS 지휘관처럼 탄약보급을 받아 무한공습을 할 수도 있지만, 스킬들이 CAS보다 탄약을 많이 먹는데다, 정찰기와 소이탄 폭격기가 대공사격에 극히 취약해서, 이래저래 제약이 심하고 효율도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상대의 대공 방어가 탄탄하다면, 의료지원품과 급강하폭격에만 탄약을 쓰는게 무난합니다.

 

 

 

루프트바페 보급지휘관은 여러가지 보급품으로 서포트하는 재미가 있지만, 팀전에 특화된 지휘관이면서 기갑전에 딱히 도움되는 스킬이 없다는게 한계입니다. 개인전은 전선이 넓어 의료지원품 효율이 떨어지는데다 보급기도 써먹기 힘들어 팀전에서 쓰는게 일반적인데, 대기갑 스킬이 없다보니 장기전이 될 수록 입지가 애매해지기 때문... 그래도, 팀원과 호흡이 잘 맞으면 의료지원품으로 도움을 주면서 보급기로 티어를 빠르게 올릴 수 있고, 일단 판터가 모이면 대기갑 약점도 어느정도 보완되므로, 보급받기 좋은 맵이라면 잘 써먹어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기가 약간 상향된 대신, 슈투카 급강하포격이 너프를 맞았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나쁨  - 의료보급품은 전선이 좁은 팀전이 유효

 - 공군호출과 보급으로 팀원 지원가능
 - 대공방어가 강하면 몇몇스킬은 쓰기 힘듬
소규모 팀전
보통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의료지원품 버프를 이용한 보병교전에 유리

 - 소이폭탄과 급강하폭격으로 건물 청소 쉬움
 - 공습 제외하면 접근전에 쓸만한 스킬없음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보급기로 탄약이나 연료를 선택해서 공수가능
 - 보급거점이 최전선에 있으면 활용하기 어려움
 - 보급기를 쓰지못하면 탄약소모가 심함
탄약관리 나쁨
연료관리 보통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4. 일단 버프를 받은 뒤엔 흩어져도 상관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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