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병 패키지 (Jaeger Infantry Package) 2 CP
척탄병과 기갑척탄병은 G43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척탄병, 기갑척탄병의 지휘관 전용무장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1CP에서 2CP로 롤백되었습니다.
전술 이동 (Tactical Movement) 40 탄약 4 CP
20초동안 모든 보병과 대전차포를 제외한 중화기들은 전력질주 상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달리는 중에는 사격을 하지 못하지만, 거리조절이 용이하므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퇴각하지 않고 거리를 벌리고 싶을때 유용합니다. 또, 전차와 보병이 같이 진격할때 써주면 보병이 뒤쳐지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어, 공세에 나설때도 쓰기 좋습니다. 다만, 한두분대의 보병만 빨리 이동시키고 싶을땐 가성비가 떨어진다는게 단점... 여러 분대의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을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보병구조 (Relief Infantry) 90 탄약 6 CP
보병구조를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이 5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동방부대가 소환됩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거나 3분대의 동방부대를 지원받으면 효과가 끝납니다.
소련군의 신속징집과 비슷하지만 가성비가 훨씬 좋은 스킬로, 비용이 저렴한데다 발동 조건이 쉽고, 지원받는 분대 수도 많습니다. 또, 신속징집은 ZiS-3 운용병에게 적용되지 않지만, 보병구조는 Pak 40 운용병에게 적용된다는 것도 강점... 국방군 보병들은 머릿수가 적어 발동시키는데 위험부담이 크지만, 일단 한번이라도 성공하면, 그 이후론 동방부대를 5명을 갈아서 동방부대 6명을 불러낼 수 있어 엄청 쉽게 불어납니다.
동방부대는 전투력이 떨어지지만, 충원비가 저렴하고 충원시간이 짧아 전선을 유지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뭣보다, 국방군 입장에서 부담없이 갈아넣을 수 있는 공짜보병이 생긴다는 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서, 보병구조는 신속징집 이상으로 쓸만한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너프되기 전에 꿀을 빱시다.
재사용시간은 180초로, 지속시간 60초를 다 써먹었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물론, 동방부대 3분대를 빠르게 지원받았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이 훨씬 길어지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 당했는데, 120초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4명이 죽어야 지원받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빡빡해진 느낌...
Tip. 보병구조는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슈투카 근접항공지원 (Stuka Close Air Support) 200 탄약 12 CP
JU-87 슈투카는 독일군이 2차대전중 운용한 급강하폭격기입니다. 이 중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 3.7cm 기관포를 장착한 버전을 카노넨포겔(Kanonenvogel:대포새)이라 불렀는데, 근접항공지원은 카노넨포겔 2대를 불러내어 적 기갑유닛을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BK 3.7 기관포 (Bordkanone 3.7) x2
데미지 | 관통력(근/원) |
명중률 |
폭발범위 | 연사력 | 연사시간 | 산탄도 |
제압력 | 제압범위 |
50 |
180/170/160 |
1100% | 3 | 1 | 2 |
2.5 |
0.2 | 13 |
BK 3.7 기관포는 전차의 상부장갑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된 기관포로, 카노넨포겔의 양 날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야가 확보된 곳에 카노넨포겔을 호출하면 지정된 범위 내를 선회하면서 기갑유닛을 기관포로 공격합니다. 한번의 사격이 끝나면 다시 선회하면서 공격을 준비하는데, 55초동안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적이 목표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사격을 받게 됩니다. 정지한 목표물 상대로 무척 강력해서 어떤 전차든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지만, 움직이는 목표물은 잘 맞추질 못하므로, 이동속도가 느리거나 엔진이 파괴된 전차에게 사용합시다. 도탄당해도 66%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서, 맞히기만 하면 강력합니다.
스킬 사용시 빨간 신호탄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쉽지만, 인식범위가 엄청 넓어서(반경 60), 기동력이 느린 전차는 카노넨포겔의 공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기갑유닛만 목표로 잡을 수 있어서, 보병만 있으면 아예 반응하지 않으니 주의... 또,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대공사격에 취약한데, 격추당한 카노넨포겔이 아군에게 들이박을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래도 2대가 동시에 날아오므로, 다른 공격기 호출 스킬보다 생존력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이 165초로 상당히 깁니다. 카노넨포겔이 상공에 머무르는 55초의 시간을 제해도 100초 이상의 쿨타임이 필요하므로 자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50으로 줄어들고, 명중시 확률적으로 승무원 충격, 마비, 부상, 엔진손상 일으키는 효과가 사라지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6호전차 티거 소환 (Tiger PzKpfw VI) 640 인력 230 연료 12 CP
6호전차 티거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6호전차 티거(링크) 참조.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3이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기동전 지휘관은 G43을 장비한 보병대와 티거 중전차의 합동작전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2
국방군을 운용할때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스킬들이 많은데, G43은 척탄병의 약점인 근거리 교전에 유용하고, 보병구조는 티거를 소환하는데 드는 막대한 인력소모를 줄여주며, 카노넨포겔은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파괴하거나 쫓아내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스킬셋에 추가무장 + 버프 + 오프맵 공격 + 콜인전차가 골고루 배정되어 있고, CP 타이밍도 초중후반 골고루 나누어져 있어, 밸런스가 좋은 웰메이드 지휘관으로 꼽힙니다.
티거의 진격에 방해가 되는 대전차포는 전술이동+수류탄으로 제거할 수 있고, 보병의 진격에 방해가 되는 벙커나 중기관총은 티거로 제거할 수 있으며, 구축전차는 카노넨포겔로 쫓아버릴 수 있어, 조합이 갖춰지면 공세로 밀어붙이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공격할때 소모되는 보병들은 보병구조 스킬로 손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티거만 따이지 않으면 공세와 재정비를 반복하면서 적에게 손해를 주기 좋은 편... 단, 스킬 의존도가 커서 탄약수급에 신경쓰는게 좋은데, 스킬 지원을 못 받으면 밀어붙이는 힘이 팍 죽어버리므로, 공세에 나서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 둡시다.
보병구조로 동방부대가 모이기 시작하면 유지력도 좋아지므로, 공격적으로 적과 교전을 벌이기 좋습니다. 절약한 인력으로 자원저장소를 지어 탄약이나 연료수급을 늘리는 것도 팀전에서 괜찮은 편... 다만, 동방부대 자체를 주력으로 쓰긴 애매한데, 샌드백이나 참호를 건설할 수 없어, 동방부대나 방어 지휘관보단 유지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고기방패나 판저 파우스트 셔틀, 혹은 중화기 노획 같이 보조적인 용도로 쓰는게 무난하며, 메인딜러는 G43 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을 활용합시다.
기동전 지휘관은 한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데, 티거와 카노넨포겔은 잘 지어진 방어진지를 공격하기엔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카노넨포겔은 건물에 반응하지 않아 보포스에 무력하게 격추되고, 티거도 보포스 + 6파운더 조합이나 17파운더 진지가 있으면 접근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영국이 진지를 도배하고 니가와로 버티면 기동전 지휘관으론 할게 없어지므로, 영국 상대로 티거 지휘관을 쓰고 싶다면 기동전 지휘관보단 선봉(Spearhead)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안정적입니다.
기동전 지휘관의 주력 유닛인 티거 중전차와 카노넨포겔은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G43과 티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개활지보단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선택합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좋음 | - 개인전에서 티거와 슈투카가 활약가능 - 대규모 팀전에선 티거가 슈투카가 한계가 있음 - 진지를 상대할 방법이 없으니 주의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보통 | ||
맵유형 | 개활지 | 나쁨 | - G43과 티거는 근접전에 유효함 - 개활지에선 사거리가 긴 유닛에 취약 - 높은 장애물엔 슈투카의 공격이 쉽게 방해받음 |
시가전 | 좋음 | ||
숲지 | 좋음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보통 | - 티거가 인력부담이 크지만 보병구조로 절감가능 - 탄약과 연료부담이 큼 - 보병구조로 이득을 못보면 자원손해가 큼 |
탄약관리 | 나쁨 | ||
연료관리 | 나쁨 |
2020. 4월 패치에서 티거의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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