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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6호전차 티거 |
티거 판저캄프바겐 VI (Tiger PzKpfw VI) |
필요지휘관 | 강습지원 교리 기동전 교리 1 선봉돌파 교리 기계화 강습 교리 |
Assault Support Doctrine (링크) Lightning War Doctrine (링크) Spearhead Doctrine (링크) Mechanized Assault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2 CP |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 필요 |
분류 | 전차 | 중전차 |
비용 | 640 인력 230 연료 |
|
인구 | 21 |
|
기본무기 |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전격전 전술 가능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회전 +30% 재장전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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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040 |
300/140 |
5.2 |
1.8/2 |
24 | 60% |
6호전차 티거(Tiger : 호랑이)는 독일에서 제작한 중전차로, 2차대전 전차 중 가장 유명한 전차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호전차의 직속 후계기답게 각잡힌 수직장갑을 채용하였고, 판터보다 빠른 1942년 데뷔하여 연합군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였습니다. 연합군에도 KV나 처칠같은 중전차가 있었지만, 연합군의 중전차는 대부분 화력이 고자였던 반면, 티거는 8.8cm 주포를 달아 화력이 출중했고, 중전차답지 않게 기동력도 좋아(최고속도가 KV-1 35km/h, 처칠 24km/h정도였는데, 티거는 45km/h까지 가능) 추축군과 연합군 모두에게 고평가를 받았습니다. 덤으로, 특유의 각잡힌 디자인 덕분에 후속기인 쾨니히스 티거보다도 팬이 많은 전차...
허나, 당시로서 슬슬 퇴물취급받던 수직장갑을 채용했기에, 경사장갑을 채용한 판터보다도 전면 방호력이 떨어졌습니다. 같은 중전차라도, 경사장갑을 채용한 쾨니히스 티거나 IS-2보다 장갑수치가 많이 낮으므로, 대전차 무기의 집중공격에 의외로 취약하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쉬르첸이 없어 맷집이 향상될 여지가 없습니다. 대신, 전선돌파를 목적으로 제작된터라 측면장갑은 판터나 엘레판트보다 두껍고, 아무리 수직장갑이라도 중형전차 주포 정도는 쉽게 도탄시킬 수 있어, 탱커 역할은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편... 또, 체력도 판터보다 높으므로, 상대적으로 약한 장갑을 떡체력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대신 수리하는 공병은 허리가 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티거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4.7에서 5.2, 가감속도가 1.5/1.8에서 1.8/2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젠 IS-2나 KV-1보다 빨라졌기 때문에 굴리기 훨씬 편해진 편... 그래도, 느려터진 선회속도는 그대로라, 차체 방향을 잡아주는 컨트롤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40/220/200 |
110/100/90 | 3.5 | 0/1/3 | 75%/25%/15% | 정지 4.3 이동 8.6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5 | 5%/3.75%/2.5% |
0.125 | 0.125 |
400% | 4.7~5.3 |
19 |
50% |
티거에 장착된 KwK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원래 8.8cm 대공포가 명품이었던 만큼 명중률도 좋고, 관통력도 우수하며, 고폭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다만, 구경이 더 넓은 IS-2나 퍼싱보단 폭발범위가 좁아서 살상력이 약간 떨어지는 편... 그래도, 일반 중형보단 보병을 잘 잡으므로,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집니다. 하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합니다.
다른 중전차들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빠른 점이 두드러집니다. 중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도 단축되어,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차체 장갑이 킹타나 IS-2보다 낮은 편이라, 공격받으면서 말뚝딜을 하기엔 좋지 않으니, 안정적으로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 증가하고 주포 관통력이 상승하여 전차전에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데미지 보정이 매우 좋아져서, 실질적인 살상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티거의 시야를 5% 늘려주는 불레틴을 3개 중첩 장착하면, 1베테런시까지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했지만, 패치로 불레틴 중첩이 불가능해져서 과거의 유산이 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 보정 (근/원) |
탄창 |
2 | 37%/28% | 16 |
0.75~1 | 130%/90% | 1.75~2.5 | 30%/100% | 6 | 50%/100%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 보정 (근/원) |
탄창 |
4 | 47.5%/35% | 16 |
0.75~1 | 130%/90% | 3~4 |
30%/100% | 6 | 50%/100%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1/-1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2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8~1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티거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성능이 구린 편인데, 다른 MG42는 연사력이 16이지만, 티거에 달린 MG42는 연사력이 12입니다. 이 때문에, 체감살상력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의 고폭효과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전차보다 보병살상력이 좋아집니다. 티거는 보병과 중화기를 상대해야 할때가 많으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으면 빨리 달아줍시다.
Tip. 티거 상부기관총은 판터 상부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판터 상부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티거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티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30%, 최고속도가 1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중에 지뢰를 밟거나 대전차수류탄을 맞아 엔진이 파괴되어도 효과가 사라집니다.
티거는 중전차 주제에 속도를 일시적으로나마 올릴 수 있다보니, 다른 중전차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서부군 쾨니히스 티거보다 기본속도가 빠르고, 전격전의 지속시간도 5초 더 길므로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스킬... 대신, 전격전의 댓가로 기본 이동속도가 칼질 당했으므로, 베테런시를 쌓기 전엔 너무 적진 깊숙히 들어가지 맙시다.
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티거가 맷집을 믿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었다 탈출하는게 너무 쉬웠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전격전의 효율이 줄어들어, 4호전차처럼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습니다.
Tip. 티거는 최고속도와 가속도가 IS-2보다 느리지만, 너프된 이후에도 전격전을 쓰면 IS-2보다 약간 빨라집니다. 이 때문에 중전차끼리 싸울때 추격과 도주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선봉돌파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티거는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거는 중전차 중에서 유일하게 연막을 칠 수 있어, 생존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중전차라 가뜩이나 맷집도 탄탄한데, 다 죽여가면 연막치고 사라져버리니 상대하는 입장에선 미칠노릇... 다만, 선봉돌파 지휘관 외에는 연막을 칠 수 없다는게 아쉬운 점입니다.
Tip. 티거는 덩치가 커서 연막안에 머무르고 있으면 적의 강제공격에 쉽게 피격당하니, 연막을 쳤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시다.
3. 운용
6호전차 티거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2차대전 중전차를 대표하는 유명한 전차로, 게임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탄탄한 맷집과 장갑, 중전차치고 나쁘지 않은 기동력, 보병이든 전차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는 주포, 왠만한 전차를 무난하게 관통시키는 관통력, 속도를 늘려주는 전격전과 생존력을 늘려주는 연막탄 덕분에 중전차치고 꽤나 팔방미인처럼 운용할 수 있습니다. 후속전차인 쾨니히스 티거보다 화력과 맷집이 많이 떨어지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기동력, 그리고 빠른 연사력으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티거의 주 역할은 최전방 탱커입니다. 티거의 8.8cm 주포는 보병과 중화기를 굉장히 잘 잡는터라, 적의 방어선을 철거하기 좋고, 중형전차 정도는 쉽게 관통할 수 있어, T-34나 셔먼같은 MBT에게 천적급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4호전차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사격할 수 있는것도 강점... 대신, 1베테런시 이하에선 짧은 사거리 때문에 구축전차에게 굉장히 취약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티거의 전면장갑은 판터보다도 못하므로, 잭슨과 SU-85가 등장하면 샌드백처럼 얻어맞고 도망쳐야 하는 상황이 자주 벌어집니다.
이 때문에 티거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대전차전을 보완하기 위한 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유닛이 Pak 40으로, 구축전차를 쉽게 견제할 수 있고, 약점타격으로 발을 묶을 수 있어, 기동력이 느린 티거와 같이 운용하면 좋습니다. Pak 40의 약점타격으로 구축전차의 발을 묶고 티거가 돌격하여 난타전을 벌이면, 맷집 덕분에 잭슨이나 SU-85를 쉽게 잡아낼 수 있기 때문... 또, 티거가 보병을 굉장히 잘 잡으므로, 보병에게 취약한 대전차포를 보호해주기도 좋습니다.
넓은 전선을 커버해야 한다면 4호전차를 조합해 주는것이 무난한데, 티거가 앞장서서 어그로를 끈 다음 4호전차가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장애물이 적은 좁은 전선에서 라인전 형태로 전투가 벌어지면 스터그 G형도 괜찮은 조합입니다. 티거가 앞장서서 탱킹을 해주면 스터그의 사거리를 100% 활용할 수 있고, 스터그의 약점타격으로 발을 묶고 티거로 추격할 수 있어 Pak 40과 비슷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대신, 스터그는 맷집이 약해 티거가 나오기 전엔 몸을 사릴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자원이 남아돈다면 판터를 추가하는 것도 괜찮은데, 티거가 워낙 비싸다보니 왠만한 장기전이 되어야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티거가 무척 유명한 전차다보니, 무개념 유저들이 많이 양성된 것으로 악명높습니다.
대표적으로 다른 유닛 아무것도 안뽑고 티거스팸만 하려는 티거충 유저인데, 티거스팸도 상대의 연료거점을 막았을땐 효율적인 전술이지만, 구축전차가 서너대 준비된 이후엔 경험치 조공밖에 안됩니다. 이럴땐 티거만 소환하지 말고, 대전차포나 다른 전차를 조합해야 구축전차를 상대할 수 있지만, 상황도 안보고 죽어라 티거만 불러내면서 게임을 말아먹는 유저가 많아 악평이 자자했습니다... 더구나, 기껏 힘들게 불러낸 티거를 홀로 적진에 밀어넣다 박살내어, 팀원을 암으로 쓰러트리는 타입도 많았는데, COH2의 배경은 티거가 무쌍을 찍던 1942년이 아니니만큼, 아무리 튼튼한 중전차라도 몸을 사리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얼마나 티거충이 많으면 이런 내용을 설명하냐...
어쨌든 무리해서 홀로 적진에 밀어넣지 말고, 튼튼한 맷집을 이용해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고 뒤로 빠져서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자원격차를 벌려나가는게 티거의 정석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거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쾨니히스 티거보다 길어지고, 전격전 지속시간도 5초나 더 길어, 치고빠지는 운영을 하기엔 더 편합니다. 지휘관에 따라 연막탄까지 사용할 수 있어, 무리하지만 않으면 IS-2나 쾨니히스 티거 이상으로 생존력이 좋으니, 이 점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티거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허나, 티거충은 언제나 무리합니다. 다만, 느린 전차들이 그렇듯 엔진고장에 쥐약이므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유닛이나 대전차 지뢰에 주의합시다.
티거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습지원 독트린 - 오펠블리츠 트럭으로 자원 부스팅, 포병장교의 자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기동전 독트린 - G43 보병과 슈투카 기관포의 지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선봉돌파 독트린 - 연막탄 가능. 자주박격포와 파쇄폭탄 투하의 지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기계화 강습 독트린 - 강습척탄병, 250 하노마크, 스터그 E형같은 고유유닛과 조합하여 티거를 운영
강습지원(Assault Support) 지휘관은 오펠블리츠 트럭으로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어, 티거의 막대한 연료소비량을 감당하기 쉽습니다. 연료수급량을 늘릴 수 있는만큼, 티거를 소환한 다음 티어를 올려 판터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패턴입니다. 또, 야전 포병장교를 소환할 수 있는데, 장교의 버프가 전차에게도 적용되므로, 티거의 재장전시간을 줄여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고, 연막포격 호출로 티거를 보호해줄 수도 있어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단, 연막포격은 티거가 자체적으로 쓰는 연막탄보다 반응이 느리니, 위험하다 싶으면 빨리 써 줍시다.
기동전(Lightning War) 지휘관은 보병들이 G43 반자동소총을 장비할 수 있고, 보병의 이동속도를 높여주는 전술이동(Tactical Movement)을 사용할 수 있어, 전차와 보병이 보조를 맞춰서 공격하기 좋습니다. 또,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으로 적의 기갑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상대하기도 좋습니다. (기동력이 빠른 잭슨보단, 목고자인 SU-85를 잘 잡습니다.) 다만, 티거를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이 없고, 티거를 제외하면 전부 탄약 먹는 스킬뿐이라, 연료뿐만 아니라 탄약수급에도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선봉돌파(Spearhead) 지휘관은 유일하게 티거가 연막탄을 쓸 수 있어,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덤으로,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소이박격포로 대전차포 운영병을 몰살시킬 수 있고, 파쇄폭탄(Fragmentation Bomb)은 기갑에게 피해를 주면서 일시적으로 쇼크를 줄 수 있어, 적의 방어선을 뒤흔들기 좋습니다. 여기에 정찰기까지 띄울 수 있으므로, 정찰로 적의 대전차포와 구축전차의 위치를 파악한 후, 소이박격포와 파쇄폭탄으로 방어선을 두드리면서 티거로 전선을 돌파하는, 말 그대로 '선봉' 역할로 잘 어울리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무난하게 운영하기 좋지만, 자주박격포가 연료를 의외로 많이 먹어, 티거 나오는 타이밍이 가장 늦습니다.
기계화 강습(Mechanized Assault) 지휘관은 고유유닛이 가장 많은 지휘관 중 하나로, 강습척탄병, 250 하노마크, 스터그 E형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250 하노마크와 스터그 E형은 티어스킵을 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2티어나 3티어 중 하나를 건너뛴 뒤, 그 자원을 모아 티거를 소환할때 보태쓸 수 있습니다. 강습척탄병 덕에 시가전에 강력하고, 스터그 E형 덕분에 중반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좋지만, 고유유닛이 많아 지휘관이 노출되기 쉽다는게 약점입니다. 상대가 강습척탄병이나 스터그E형을 봤다면 티거를 대비하기 위해 구축전차를 모으기 시작하므로, 구축전차를 잡을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주는게 중요합니다.
티거 지휘관은 장단점이 있지만 전부 쓸만한 편이라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덕분에, 티거 지휘관과 티거 불레틴만으로 덱을 꽉꽉 채우는 것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딩화면에서 티거충으로 의심받습니다.
2015.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티거 스패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생존력이 상승하였습니다. 티거도 IS-2처럼 스패밍을 자주하던 중전차라 1대제한이 뼈아프지만, 상향된 스터그 G형과의 궁합이 좋아 그리 손해는 아닌 편...
2015. 7월 패치에서 티거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포인트가 2증가하여 13CP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2티어까지만 짓고 깡으로 버티면서 티거를 소환하기 보단, 3티어를 짓고 스터그 G형이나 4호전차를 활용하다가 티거를 추가하는게 더 안정적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기본사거리가 40에서 45로 상승하였고, 주포 관통력이 20 증가하였으며, 인구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했습니다. 게임 내에서 워낙 구축에 시달리고 중전차 대결에서도 딱히 강하지 않았기에 버프해준 듯... 이젠 쾨니히스 티거의 주포와 관통력이 동일해져서 보병뿐만 아니라 전차 상대로도 꽤나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후면장갑이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몸을 사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죽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동력이 상승했습니다. 최고속도와 가속도, 감속도가 빨라져 IS-2보다 약간 더 빨라지게 된 것... 대신,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0으로 증가했지만, 속도증가가 은근히 체감이 될 정도라, 컨트롤하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티거 에이스는 안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3벳을 쌓으면 일반 티거가 티거 에이스보다 더 빨라집니다. 에이스에게 더 구린 차량을 주다니...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1로 또한번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이 붙은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인데, 티거는 최종티어 건물 없이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만으로 해금되므로, 소환조건이 좀 더 널널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대전초기에 쓰인 전차인데다, 전면장갑이 다른 중전차보다 약해서인듯...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데다 데미지 보정이 크게 좋아져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덕분에, 안정적으로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게 되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된 것이 위안점... 요약하자면 보병살상력은 떡너프, 전차전은 소폭 버프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재조정 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를 짓지않고 중전차 군단소를 지을 경우, 15연료만큼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이걸 번역하면 '전격전 독트린'이 되는데, 이러면 Blitzkrieg 독트린과 이름이 겹치기때문에, 부득이하게 '기동전'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왜 똑같은 뜻의 독일어와 영어를 같이 넣어 헷갈리게 만드는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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