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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티거 에이스 |
티거 에이스 (Tiger Ace) |
필요지휘관 | 정예부대 교리 전략 예비대 교리 |
Elite Troops Doctrine (링크) Strategic Reserves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3 CP |
중전차 군단소(Heavy Panzer Korps) 필요 |
분류 | 전차 | 중전차 |
비용 | 800 인력 250 연료 |
|
인구 | 24 | |
기본무기 |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선봉대 |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Spearhead (토글)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전격전 전술 가능 선봉대 가능,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회전 +30% 재장전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기본성능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페널티 |
1280 |
300/140 |
4.7 |
1.5/1.8 |
24 | 60% |
6호 전차 티거(Tiger:호랑이)는 독일에서 제작된 중전차입니다.
티거가 처음으로 전장에 투입된 1942년에는 티거의 성능을 따라올 전차가 없었는데다, 독일 전차병들의 숙련된 운영으로 전설적인 티거 에이스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에이스 중 유명한 인물을 들자면 쿠르트 크니스펠(168대 격파), 오토 카리우스(150대 이상 격파), 미하엘 비트만(138대 격파) 등이 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티거 에이스는 미하엘 비트만이 모티브로 추측됩니다. 미하엘 비트만은 대전차포 132문을 추가로 격파하여 전차와 대전차포 격파 총합 순위로는 1위였지만, SS 소속이라 전후 기록이 말소되어 공식적인 전차 에이스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1베테런시를 달고 등장하는 티거인데, 일반 티거와 성능이 조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체력이 일반 티거보다 240 높다는 거...(쾨니히스 티거와 동일) 단, 리뉴얼 전에는 시야가 50으로 넓었지만, 리뉴얼 후엔 일반 전차와 동일한 35가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티거 에이스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여담이지만, 스킨 설정에 관계없이 호랑이 줄무늬 스킨으로 등장하는데, 미하엘 비트만의 티거도 얼룩무늬 도색이라 이를 모티브로 한 것 같습니다. 오토 카리우스는 황색, 쿠르트 크니스펠은 갈색의 티거에 주로 탑승하여, 게임상의 티거 에이스 디자인과는 차이가 있는 편...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40/220/200 |
110/100/90 | 3.5 | 0/1/3 | 75%/25%/15% | 정지 4.3 이동 8.6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5 | 5%/3.75%/2.5% |
0.125 | 0.125 |
400% | 4.7~5.3 |
19 |
50% |
티거에 장착된 KwK 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원래 8.8cm 대공포가 명품이었던 만큼 명중률도 좋고, 관통력도 우수하며, 고폭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다만, 구경이 더 넓은 IS-2나 퍼싱보단 폭발범위가 좁아서 살상력이 약간 떨어지는 편... 그래도, 일반 중형보단 보병을 잘 잡으므로,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집니다. 이때 선봉대(Spearhead) 스킬이 해금되어 시야가 50으로 확장되므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주포의 데미지, 관통력, 연사력 등의 수치는 일반 티거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대신 1 베테런시를 미리 달고 나오므로 성장속도가 빠른 편...
2015. 9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 상승했습니다. 상당히 좋은 변경점이지만, 약점타격 없어진게 더 뼈아픈 느낌...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되면서, 기본시야가 35로 평범해졌습니다. 2베테런시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어려우니 유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데미지 보정이 매우 좋아져서, 실질적인 살상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 보정 (근/원) |
탄창 |
2 | 37%/28% | 16 |
0.75~1 | 130%/90% | 1.75~2.5 | 30%/100% | 6 | 50%/100%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 보정 (근/원) |
탄창 |
4 | 47.5%/35% | 16 |
0.75~1 | 130%/90% | 3~4 |
30%/100% | 6 | 50%/100%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1/-1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티거 에이스는 전차장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일반 티거처럼 상부기관총을 달아줄 수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약점타격 (Target Weak Point) 40 탄약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재장전시간 |
명중률(근/원) |
폭발범위 |
사거리 |
160 | 440/400/360 |
0 | 100000% | 1.75 |
50 |
2015. 9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주력스킬이었던만큼 뼈야픈 너프...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 35 탄약
2019. 6월 패치로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되면서 새롭게 생긴 스킬...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한데,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많고 장갑이 튼튼해 어정쩡한 공격은 15초동안 버틸 수 있으므로, 모듈을 수리한 뒤 재빠르게 탈출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티거에는 없고 에이스에만 있는 스킬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30%, 최고속도가 1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중에 지뢰를 밟거나 대전차수류탄을 맞아 엔진이 파괴되어도 효과가 사라집니다.
티거 에이스는 기본적으로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므로, 기본 스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를 쓸 수 있는 지휘관들은 탄약에 여유가 있는 편이라, 마구 남발할 수 있는 스킬... 쿨타임만 주의하면서 조금 먼거리를 이동한다 싶으면 열심히 질러줍시다.
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일반 티거보다 전격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기 때문에 꽤나 뼈아픈 너프... 이 때문에, 적 전차를 추격할땐 약점타격을 한번 맞추고 달려나가야 안정적으로 추격할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에이스는 전격전 전술을 바로 쓸 수 있으므로, 소환해서 전장에 들어올때 써줄 수도 있습니다.
선봉대 (Spearhead) 토글 2베테런시 필요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티거 에이스의 시야가 50% 확장(35→52.5)되고 포탑 선회속도가 25% 빨라지는 대신, 포탑이 좌우 45도 이상 안돌아가게 됩니다. 또, 동축기관총에 0.02의 제압력 보너스가 붙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2베테런시에 주포 사거리가 50이 되므로, 선봉대 스킬을 켜줘야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2베테런시 스킬이지만, 티거 에이스는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므로, 빠른 타이밍에 쓸 수 있다는게 강점....
단점은 포탑이 측후면으로 안돌아가기 때문에 측면이나 뒤로 접근한 적을 아예 조준할 수 없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쾨니히스 티거와 다르게, 돌진해서 측면을 습격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선봉대를 꺼주는게 중요한 편... 어차피 무료 토글 스킬이므로, 상황에 맞게 켰다껐다 해줍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정예부대 지휘관은 2CP에 기갑유닛이 연막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정예부대 지휘관의 고유유닛이고, 15CP에 등장하므로, 연막탄을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튼튼하고 기동력도 좋은데 위험할땐 연막까지 칠 수 있어, 컨트롤만 잘 하면 잡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생각만큼 장갑이 튼튼하지 않고, 정예부대 지휘관은 탄약에 여유가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위험하다 싶으면 연막을 칩시다.
Tip. 티거 에이스는 덩치가 커서 연막안에 머무르고 있으면 적의 강제공격에 쉽게 피격당하니, 연막을 쳤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시다.
3. 운용
티거 에이스는 일반 티거보다 더 강력한 정예 전차유닛 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적은 연료로 뽑을 수 있는 대신, 인력 75% 페널티와 연료 90% 페널티를 죽을때까지 받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끝판왕 유닛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잘못 뽑으면 자원 막혀서 말라죽기 딱 좋은 유닛.... 하필, 2차대전 전차 중에서도 인지도가 가장 높은 티거인데다, 간지넘치는 에이스+고유스킨이라, 멋 모르는 뉴비들이 상황 안보고 뽑았다가 폭망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지금은 리뉴얼되어 일반 티거보다 비싸진 대신, 자원 페널티가 사라지고 성능도 더 좋아졌습니다.
다 새로써야 돼.... ㅠㅠ
티거 에이스와 일반 티거가 차별화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환하는데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
2. 등장 타이밍이 1CP 느림
3. 체력이 240 더 많음
4. 1베테런시를 기본적으로 달고 나옴 (전격전 전술 해금)
5.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을 보유
6. 2베테런시에 선봉대 스킬 사용 가능
8. 인구요구치가 3 높음
9. 상부기관총 장착이 불가능
그 외에, 체력이 많고, 소환하자마자 전격전 전술을 쓸 수 있으며, 지뢰를 밟아도 승무원 수리 스킬로 회복할 수 있어 생존력이 매우 좋습니다. 2베테런시에 선봉대가 해금되는데, 선봉대를 켜면 시야가 50으로 확장되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지고, 동축기관총에 제압효과가 붙어 대전차 보병의 접근을 원천봉쇄할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처음부터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므로, 쾨니히스 티거보다 선봉대 스킬이 빨리 해금된다는 것도 좋은 점입니다.
단, 일반 티거는 최고속도, 가속도, 감속도가 버프받았는데, 에이스는 예전 스펙이라, 일반 티거보다 좀 느립니다. 인구요구치도 에이스가 약간 더 높아서, 유닛 조합이 빡빡한 것도 걸림돌이고, 상부기관총이 없어 보병 살상력도 약간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티거 에이스가 일반 티거의 무조건적인 상위호환인건 아닙니다.
기본적인 운용법은 일반 티거와 동일합니다.
경전차와 중형전차는 적극적으로 사냥하고, 대전차 보병은 거리를 유지하면서 피해를 누적시키고, 대전차포는 측면으로 접근하여 주포로 잡아내면 됩니다. 단, 구축전차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가 거리를 유지하면서 치고 빠는걸 반복하면 기동력이 빠른 티거 에이스도 대응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구축전차가 사격할 각을 잡지 못하도록 장애물을 잘 끼고 다니다가, 구축전차 혼자 있을때 전격전을 켜고 기습하는게 무난한 편....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많고, 주포 관통력이 일반 구축전차의 전면장갑을 무난하게 뚫을 수 있으므로, 1:1 맞대결로는 구축전차에 밀리지 않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선봉대를 켤 수 있으므로, 넓은 시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벳 티거 에이스는 스터그와 동일한 사거리 50이 되는데, 선봉대 덕에 시야도 그만큼 넓어지므로 구축을 제외한 거의 모든 전차에게 상성상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장갑이 티거 에이스보다 두꺼운 IS-2 상대로도, 긴 시야 + 빠른 기동력 + 사거리 5 우위를 잘 이용하면 일방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을 정도...
티거 에이스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에이스를 쓸 수 있는 지휘관 중에 오프맵 포격이 있는 지휘관이 하나도 없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포격으로 적의 방어선을 흔들면서 전차로 덮치기가 힘들어, 상대가 탄탄한 방어선을 구축했다면 돌파하기 힘듭니다. 티거 에이스를 소환하는데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므로, 자원이 충분하다면 판저베르퍼를 추가로 생산하여 포격의 부재를 보완해주면 좋습니다.
현재 티거 에이스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예부대 교리 - 돌격대 +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략 예비대 교리 - 공병 지원패키지 +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정예부대 지휘관은 돌격대와 G43, 그리고 충격 수류탄을 사용할 수 있어, 보병전에 강세를 보입니다. 또, 티거 에이스가 연막탄을 쓸 수 있어, 생존력이 어마어마하게 좋다는게 강점... 후반에 탄약이 많이 남는 지휘관이라, 남아도는 탄약으로 연막탄과 승무원 수리 스킬을 남발하면, 상대하는 입장에선 도망치는 티거 에이스를 잡는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병전과 시가전에 힘을 실으면서, 티거 에이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을때 쓰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티거 에이스를 소환하려면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므로, 두 지휘관 모두 3티어를 스킵하고 중전차 군단소를 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틀페이즈 업그레이드와 군단소 건설에 연료가 많이 소모되므로, 연료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일반 티거보다 등장 타이밍이 크게 늦어질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외부 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완전히 물만난 고기가 되었습니다.
어차피 티거 에이스는 1대만 뽑을 수 있었는데, 라이벌인 IS-2, ISU-152, KV-2 등도 한대 제한이 걸리면서 상대하기 더욱 편해졌기 때문. 여기에 체력이 75% 이상이면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무지막지하게 높아, 보병만으로 엔진을 파괴하긴 힘들어졌습니다. 직접적으로 버프된건 없지만, 간접적인 버프가 너무 좋아서, 더욱 쓸만해진 유닛...
2015. 7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포인트가 2 증가하였습니다. 원래 티거 에이스는 15CP라 매우 늦게 등장했는데, 무려 17CP로 늘어나면서 장기전이나 엄청난 소모전이 아니면 구경하기 힘든 유닛이 되고 말았습니다...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여 17CP까지 버텨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삭제되는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댓가로 주포 관통력이 20 상승하여 일반적인 난타전에서 좀 더 강해졌습니다. 허나 약점타격은 일반 티거와 차별화되는 티거 에이스만의 개성이었기에 삭제된게 많이 아쉬운 편... 추가로, 일반티거는 인구요구치가 19로 줄었는데, 에이스는 26 그대로라서 상대적으로 상당히 손해본 느낌입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계속 너프만 당해서 이제 에이스를 보기가 힘들 지경인데, 인구요구치를 조금 낮춰준다던가 하는 약간의 버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 티거의 기동력이 향상되었는데, 티거 에이스는 변동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 티거가 3벳을 쌓으면 티거 에이스보다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에이스 취급보소. 약점타격이라도 내놔라 이놈들아 그리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의 소환비용이 800인력에서 800인력 150연료로 늘어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아무런 버프없이 가격만 어마어마하게 높아진거라 그대로 관짝 들어갈듯...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티거 에이스 유지할때 받던 자원 페널티(인력 -75%, 연료 -90%) 삭제
2. 소환비용이 800 인력 150 연료에서 800 인력 250 연료로 증가
3. 소환 조건을 17CP에서 중전차 군단소로 변경
4. 한번 터지면 재소환이 불가능했던 특성 삭제 (재소환 가능)
5. 이제 3베테런시가 아닌 1베테런시만 달고 나옴
6. 기본시야 50에서 35로 하향
7. 인구요구치 26에서 24로 감소
8. 기본스킬에 차량 승무원 수리 추가
9. 2베테런시 스킬에 선봉대 추가
악명높은 자원 페널티가 삭제된 것만으로도 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리뉴얼 전엔 적진에 던져서 적 전차와 바꿔먹는 자폭유닛으로 쓰는게 이득이었을 정도... 지금은 당연히 오래 살려두고 잘 키우는게 좋은데, 승무원 수리와 선봉대 스킬로 일반 티거와 차별화되는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6월 패치 핫픽스에서 티거 에이스의 소환조건이 11CP + 중전차 군단소로 변경되었습니다.
리뉴얼 직후엔 소환조건이 0 CP + 중전차 군단소였는데, 연료가 빨리 모이는 팀전에서 티거 에이스가 너무 빨리 나와서 문제가 되자, 너프를 먹인 것... 참고로, 일반 티거는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해금 조건인데, 에이스는 중전차 군단소 건설이 조건이라 자원 면에서 100인력 25연료 손해를 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데다 데미지 보정이 크게 좋아져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덕분에, 안정적으로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1CP에서 13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된 것이 위안점... 선봉대 스킬의 포탑 회전속도와 중첩되므로, 2베테런시 티거 에이스는 빠른 속도로 포신을 돌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재조정 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를 짓지않고 중전차 군단소를 지을 경우, 15연료만큼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예전에 일반 티거의 가속도, 감속도, 최고속도를 상향한 패치가 있었는데, 에이스는 그대로 놔둬서 일반티거보다 느려졌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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