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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Elefant Heavy Tank Destroyer)

by 구호기사 2015.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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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엘레판트 헤비 탱크 디스트로이어
 (Elefant Heavy Tank Destroyer)
 필요지휘관 기갑 사냥꾼 교리

기갑 방어 교리[각주:1]
 Jaeger Armor Doctrine (링크)
 Fortified Armor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14 CP
 중전차 군단소 필요
 분류 전차  중구축전차
 비용 720 인력 245 연료
 
 인구 22
 
 기본무기 KwK 43 8.8cm 전차포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KwK 43 8.8cm 전차포 x1
 MG42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약점타격
 Target Weak Point (3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약점타격 가능
 재장전 -2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명중률 +30%, 재장전 -3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7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무한궤도 전차
  • 고정포탑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400/110
 3.3
 1.4/1.9
 16  15%

 

 

 

 

엘레판트(Elefant: 코끼리)는 프로토타입 티거의 차체를 이용하여 만든 고정포탑형 구축전차입니다.

티거를 도입할때 포르셰사와 헨셸사에서 경합을 벌였는데, 포르셰사에서 채택되지도 않은 프로토타입 티거를 양산하는 장대한 뻘짓을 해버렸습니다. 하지만, 포르셰 티거는 엔진결함이 잦아 탈락하였고, 최종적으로 헨셸 티거가 체택되어, 우리가 익히 아는 6호전차 티거가 되었습니다. 포르셰 티거가 탈락했다지만 이미 100대 가량 찍어낸터라, 버릴 수도 없어 이걸 구축전차로 개조하여 페르디난트(Ferdinand)라 이름붙였고, 이후 페르디난트의 단점(대표적으로 동축기관총이 없는 거)을 고쳐 엘레판트를 만들었습니다.

엘레판트는 무시무시한 전면 떡장갑과 강력한 화력으로 한체급 낮은 소련전차를 상대로 무쌍을 펼쳤지만, 애초에 결함품인 포르셰 티거 기반이라, 암울한 기동력과 잦은 고장으로 현장에서 악평이 자자했습니다. 더구나, 태생부터가 땜빵용이다보니 대량으로 양산되지 못했고, 포르셰 티거 재고를 다 쓰자 더 이상 생산되지 않은 비운의 전차... 이후 손실된 엘레판트는 야크트티거로 대체되었는데, 야크트티거도 엘레판트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답습하게 됩니다.

엘레판트는 서부군의 야크트티거와 여러모로 흡사한 중구축전차로, 사거리와 전면장갑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대신, 가격이 좀 더 저렴하고 기동력도 조금 더 우수합니다. 근데, 기동력은 도토리 키재기  전면장갑이 야크트티거보다 떨어진다지만, 쾨니히스 티거보단 튼튼하므로 정면공격에 대한 생존력은 상당히 좋은 편... 허나, 측면장갑은 티거보다 낮아 의외로 잘 뚫리므로,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참고로, 야크트티거같은 승무원 쇼크 페널티가 없으므로, 급할땐 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왠만해선 탱커로 쓰지 말고,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구축전차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엘레판트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제 측면을 기습당하면 전보다 쉽게 박살나니, 측후면에 적이 접근하지 않게 주의합시다.

 

 

 

KwK 43 8.8cm 전차포 (KwK 43 8.8cm Tank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00
도탄 0
440/400/360
220/200/180 0.5 0.15/0.2/0.25 100%/15%/5% 정지 10

이동 2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70 5.5%/4.5%/3%
0.125 0.125
 400% 8~9
15도/15도 15
 50%

 

엘레판트의 주포는 쾨니히스 티거에 장착될 예정이었던 KwK 43 8.8cm 71구경장 주포를 장착하였습니다.

(데이터를 보면 일반 티거와 같은 KwK 38 이라 적혀있지만, 티거 파일을 개조하여 엘레판트를 만들다가 생긴 오류인듯 합니다. 실제론 KwK 43) 티거와 구경이 같지만, 더 향상된 KwK 43 주포인터라 화력과 관통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야크트티거와 동일한 300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 일반 주포보다 데미지가 두배 가량 높고, 사거리가 70이나 되서, 야크트티거의 12.8cm 주포를 제외하면 가장 긴 사거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대신, 철갑탄만 쓰다보니 보병에겐 거의 효과가 없고, 연사력도 느려터졌으며, 고정포탑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적절한 사격위치를 잡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중형전차는 2대 맞추면 빈사상태에 빠트릴 수 있는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먼거리에서 쏴대기 때문에, 엘레판트를 상대하는 연합전차들에게 지옥을 보여주기엔 충분합니다. 개활지에서만

야크트티거의 12.8cm 주포와 비교해보면, 데미지는 동일하지만 관통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또, 폭발범위도 야크트티거의 1/3 수준이라, 보병을 훨씬 못 잡습니다. 주포로 보병잡는 것은 포기해야 할 정도... 그래도, 사거리 70은 충분히 길고 사격각이 야크트티거보다 넓어서, 야크트티거보다 운영하긴 편합니다. 다만, 야크트티거나 ISU-152가 가능한 장애물 관통샷이 불가능하여, 맵을 심각하게 많이 탄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중형전차를 두방에 잡는게 팀전에서 너무 강했기에 하향한듯... 그 대신, 명중률이 5%/2.5%에서 5.5%/3%로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50%/100%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엘레판트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페르디난트 시절에는 동축기관총이 없었지만, 쿠르스크 전투에서 소수의 보병에게 농락당하는 굴욕을 격자, 부랴부랴 동축기관총을 달아 엘레판트를 만들었습니다. 화력이 약해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주포보단 보병을 잘 잡으므로 이거라도 감지덕지한 수준... 잭슨, 야판 : 부럽...ㅠㅠ

엘레판트 전면장갑이 워낙 두꺼워 바주카나 대전차소총으론 흠집내기도 힘드니, 접근한 보병에게 동축기관총으로 저항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엘레판트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기갑 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면 엘레판트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두배 가까이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엘레판트는 시야(35)가 사거리(70)보다 많이 짧기 때문에, 관측경을 반드시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다만 고정포탑전차는 살짝만 차체를 틀어도 움직이는걸로 판정되어, 시야 보너스가 사라지니 주의합시다. 이 때문에 적이 측면으로 접근한다면 회전포탑 전차보다 관측경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엘레판트의 시야집중 스킬이 사라지면서, 시야집중 + 관측경으로 미친 시야를 확보하던 꼼수가 막혔습니다.... 천체망원경을 돌려줘...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이라 떡너프...

 

 

2. 스킬

 

- 기본 스킬 -

 

 

 

 

 

시야 집중 (Focused Sight)  무료  토글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전차장 : 나도 햇볕을 쐬고 싶다...

 

 

- 베테런시 스킬 -

 

 

 

 

약점타격 (Target Weak Point)  35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00
도탄 0
880/800/720
440/400/360 0.5 0.15/0.2/0.25 100%/15%/5% 10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70 100000%
2.75 1
0% 0
15도/15도 15
 50%

 

엘레판트는 다음사격을 Gr. 39 HEAT탄을 이용해, 적 차량의 약점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10초동안 공격준비 자세로 대기하는데, 지속시간 내에 목표물이 사격거리에 들어오면, 약점을 타격하는 강력한 공격을 한번 가합니다. 이 공격은 관통력이 두배이며, 명중 시 승무원들에게 쇼크를 일으켜 5초동안 마비시킵니다.

적 전차를 무력화하기 좋지만, 준비시간 동안 목표물이 사격 범위에 들어오지 않으면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속도가 빠른 차량보단 느리고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를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중된 차량은 5초동안 무방비가 되므로, 다른 대전차 수단과 조합하여 파괴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10초인데 재사용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상향을 받았는데,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타겟팅 스킬에서 지속시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다른 국방군 약점타격은 시야차단+주포 사용불가 효과로 떡너프 당했지만, 엘레판트의 약점타격은 상위호환인 마비 효과라서 꽤 희소가치 있는 편... 그 대신, 주포와 동일하게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기갑 방어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엘레판트는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엘레판트는 가뜩이나 전면 떡장갑으로 잘 안죽는데, 연막까지 치면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집니니다. 다만, 기갑 방어를 선택하면 탐지용 스코프를 달 수 없으므로, 유저로 하여금 스코프냐 연막탄(+지휘전차)이냐 고민하게 만드는 원인... 확 트인 개활지에선 스코프의 가치가 높지만,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는 연막탄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Tip. 엘레판트는 덩치가 커서 연막안에 머무르고 있으면 적의 강제공격에 쉽게 피격당하니, 연막을 쳤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시다.

 

 

3. 운용

 

 

 

엘레판트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불러낼 수 있는 중구축전차입니다.

 

야크트티거와 같은 고정포탑식 구축전차로, 움직이는 Pak 43이라 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야크트티거보단 조금 약하지만, 그래도 무시무시한 관통력 덕분에 어떤 전차든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고, 화력도 최상급이라 대부분의 중형전차는 두대만 맞춰도 박살낼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야크트티거하고 성능차가 많이 났는데(특히 사거리), 지금은 많이 평준화 되어서 가격이 저렴하고 지휘관빨을 잘 받는 엘레판트를 더 고평가 하기도 합니다.

 

엘레판트는 연합 구축전차들의 최고 카운터 유닛으로, 특히 소련의 SU-76M, SU-85, ISU-152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데미지, 전면장갑, 사거리의 차이 때문에 정면대결로 연합의 구축전차들을 무난하게 밟아버릴 수 있어, 시야만 확보되면 무쌍을 찍는 것도 가능... 연합이 다수의 구축전차를 준비해두고 있다면 티거가 힘을 쓰지 못하므로, 구축전차들을 상대할땐 티거 지휘관 대신 엘레판트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엘레판트의 최고의 단점은 장애물에 심각하게 민감하다는 점입니다. 야크트티거는 APCBC-HE탄으로 일정시간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고, ISU-152는 콘크리트 관통탄으로 장애물을 무시한 한발의 사격이 가능한데, 엘레판트는 그런 스킬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엘레판트를 발견했다면, 장애물을 끼고 피해다니기만 해도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느려터진 기동력으로 억지로 적을 추적하다 다른 대전차유닛에게 측면을 내주면 어이없이 잃을 수도 있으므로,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아예 꺼내지도 않는 것이 답... 엘레판트 지휘관을 적극적으로 쓰고 싶다면, 장애물이 많은 맵을 밴하는 것이 좋은데, 개인전이나 2:2 맵에서 인기있는 맵은 대부분 장애물이 많아, 엘레판트의 강점을 살리기 힘들다는 점이 치명적입니다. 그리고 장애물이 적은 맵은 연합이 밴합니다.

 

그대신 확트인 대규모 팀전맵이나 다리맵에선 야크트티거 이상의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특히 다리맵 한정으로 Pak 43이나 야크트티거 이상으로 쓸만한데, 지휘관 스킬로 사용할 수 있는 정찰용 관측경이나 전차호를 이용하면 전차 상대로 철통 방호가 가능합니다. 물론, 보병과 대전차포에 무력하므로, 이런 유닛을 상대해 줄 수 있는 중화기나 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IL-2 정밀포격 같은 강력한 포격에는 주의를 기울이는게 좋습니다.

 

엘레판트는 비싼데다 인구를 무지막지하게 먹으므로, 인구를 많이 먹는 4티어 전차보단, 인구를 적게먹는 3티어 전차를 조합하는게 부담이 적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엘레판트에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고 대공도 담당할 수 있어 궁합이 좋습니다. 4호전차는 측면으로 습격하는 연합 중형전차에 대응책으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스터그는 둘 다 고정포탑이라 운용이 경직되지만, 인구를 매우 적게 먹으므로, 엘레판트와 조합하는 부담이 줄어듭니다. 물론, 자원과 인구가 풍족하면 4티어 전차를 조합하는 것도 괜찮은데, 패치로 엘레판트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가 들어가면서 현재는 판터나 브룸베어를 조합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엘레판트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 사냥꾼 독트린 - 관측경 가능. 정찰기, 리겔마인, 슈투카 폭격의 지원을 받으면서 엘레판트를 운영

기갑 방어 독트린  - 연막탄과 전차호 매설 가능. 정찰기, 4호 지휘전차의 버프를 받으면서 엘레판트를 운영

 

기갑 사냥꾼(Jaeger Armor) 지휘관은 독보적인 시야확보가 가능한 지휘관입니다. 관측경을 장착한 엘레판트는 개활지에서 무시무시한 위력을 발휘하는데, 정찰기까지 띄울 수 있으므로 시야확보만큼은 독보적... 추가로, 251 하노마크로 리겔마인을 매설할 수 있는데, 리겔마인은 텔러마인보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엔진을 높은 확률로 완전히 박살낼 수 있어, 퍼져버린 전차를 엘레판트의 긴 사거리로 농락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기갑 방어 지휘관에게 없는 오프맵 포격을 보유하고 있어 운영이 유연하여 선택율이 높습니다.

 

기갑 방어(Fortified Armor) 지휘관은 연막탄과 전차호가 가능하고, 4호 지휘전차를 호출할 수 있어, 엘레판트의 생존력만큼은 최고입니다. 특히 전차호와 4호 지휘전차의 버프가 중첩 적용되므로, 좁은 길목에 엘레판트를 묻어놓고 버프를 주면, 받는데미지가 32.5 %까지 감소하여 미친 기갑 저지력을 보여줍니다. (덤으로, 전차호에 묻힌 엘레판트는 사거리가 87.5까지 확장됩니다...ㄷㄷ) 관측경을 쓰지 못하는게 아쉽지만 정찰기를 띄울 수 있어 시야확보도 그리 어렵지 않은 편... 다만, 포격 스킬이 없어, 적이 대전차포로 조여오면 골치아프고, 보병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전혀 없으므로, 초반에 말려버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또, 고정포탑 전차를 전차호로 묻는 것은 다리같은 특정상황이 아니면 쓰기 애매하므로, 개활지에서 엘레판트를 묻는 건 포기합시다.

 

기갑 사냥꾼과 기갑 방어 지휘관은 둘 다 초반스킬이 부실하여, 개인전에선 숙련이 필요합니다. 대신, 지휘관의 스킬셋이 팀전에 유용한 스킬들이 많고, 엘레판트는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선 티거 이상의 존재감과 야크트티거 이상의 가성비를 보여주므로, 확 트인 개활지에서 팀전을 할땐 일부러라도 선택할 가치가 있습니다.

 

2014 패치로 야크트티거의 장애물 관통샷이 너프되고, ISU-152의 철갑탄 고폭탄이 분리되면서,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내가 강해질 필요 있나? 라이벌이 약해지면 되지.

 

2015. 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두대 이상 뽑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근데, 엘레판트는 어차피 1대만 뽑는 전차이고, 2대 이상 뽑으면 이기던 게임도 망할 수 있는터라 별 영향이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엘레판트는 매우 튼튼하고 장갑도 두꺼워,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가 매우 어려워져, 생존력이 상승하였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2 증가하여, 14CP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뜩이나 티거보다 늦게 나오던 편이었는데, 예전 티거 에이스급으로 늦게 나오게 되면서 엘레판트가 나오기 전까지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버티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된 대신,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시야집중이 사라진 것 때문에 단독작전이 불가능해져, 반드시 정찰유닛과 같이 운용해야 됩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소환하는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강점... 조합을 갖춘 상태에서 운영할땐 좋아졌으므로, 222 장갑차같은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합시다.

 

2016. 6월 중구축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감소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팀전에서 잘 보호받는 엘레판트를 연합입장에서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기습에 취약해지도록 너프한듯... 이제, 전차에게 측면을 기습당하면 큰 피해를 입기 쉬우니, 전보다 몸을 사려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너프를 받았는데, 명중률이 조금 좋아진 대신 주포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약점타격 포함) 고작 20 차이지만, 한방에 죽던 차량이 두방 맞춰야 죽게 되었고, 두방에 죽던 중형전차는 세방을 맞춰야 죽게 되었으므로 엄청난 떡너프.... 거기다 인구요구치도 20에서 22로 증가하여 부담도 커졌습니다. 무너질대로 무너진 다대다 밸런스 일으키려는 의지가 보인다. 그리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4티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건 다른 중전차들도 동일한데, 엘레판트 혼자 CP가 안 줄어들었으니 개손해...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사실상 기갑 사냥꾼 저격너프인데, 관측경 장착한 엘레판트가 개활지에서 무시무시한 저지력을 보여줬기에 지연시간을 추가한 듯... 엘레판트는 고정포탑 전차라 조금이라도 사선에 벗어난 목표가 보이면 차체를 선회시키므로, 1.5초의 지연이 크게 와 닿습니다. 사실상 관측경 추가시야 내의 목표에겐 주포 발사속도가 1.5초 늦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그리고, 옆에있던 브룸과 스터그가 뜬금없이 손해를 보는데...

 

2020. 4월 패치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서, 연속으로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조정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 없이 중기갑 군단소만 건설하면 15연료만큼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Festung 하고 Fortified 하고 뜻이 같기 때문에(독일어와 영어 차이) 번역하기가 매우 애매해서, 편의상 Fortified를 '방어'라고 번역하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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