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 엘레판트 헤비 탱크 디스트로이어 (Elefant Heavy Tank Destroyer) |
필요지휘관 |
기갑방어 교리 기갑 사냥꾼 교리 |
Fortified Armor Doctrine Jaeager Armor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14 CP | 중전차 군단소 필요 |
분류 |
전차 |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s) 중전차 (Heavy Tank) 스터그 (Stug) 엘레판트 (Elefant) |
비용 | 720 인력 245 연료 | |
인구 | 22 | |
기본무기 | KwK 43 8.8cm 전차포 MG34 동축 차체기관총 |
KwK 43 8.8cm Gun x1 MG42 Hull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약점조준 | Target Weak Point (35 탄약) |
베테런시 | Vet ☆ (3880) Vet ☆☆ (7760) Vet ☆☆☆ (15520) |
약점조준 가능 재장전 -2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명중률 +30%, 재장전 -3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매우 긴 사거리 (7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44%, 명중률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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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이동사격 불가 (주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1. 무장
- 기본 무장 -
엘레판트 중구축전차 (Elefant Heavy Tank Destroyer)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040 | 400/110 |
기본 3.3 2벳 4 |
기본 1.4/1.9 2벳 1.7/2.3 |
기본 16 2벳 19.2 |
15%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엘레판트(Elefant: 코끼리)는 프로토타입 티거의 차체를 이용하여 만든 고정포탑형 구축전차입니다.
티거를 도입할때 포르셰사와 헨셸사에서 경합을 벌였는데, 포르셰사에서 채택되지도 않은 프로토타입 티거를 양산하는 장대한 뻘짓을 해버렸습니다. 하지만, 포르셰 티거는 엔진결함이 잦아 탈락하였고, 최종적으로 헨셸 티거가 체택되어, 우리가 익히 아는 6호전차 티거가 되었습니다. 포르셰 티거가 탈락했다지만 이미 100대 가량 찍어낸터라, 버릴 수도 없어 이걸 구축전차로 개조하여 페르디난트(Ferdinand)라 이름붙였고, 이후 페르디난트의 단점(대표적으로 동축기관총이 없는 거)을 고쳐 엘레판트를 만들었습니다.
엘레판트는 무시무시한 전면 떡장갑과 강력한 화력으로 한체급 낮은 소련전차를 상대로 무쌍을 펼쳤지만, 애초에 결함품인 포르셰 티거 기반이라, 암울한 기동력과 잦은 고장으로 현장에서 악평이 자자했습니다. 더구나, 태생부터가 땜빵용이다보니 대량으로 양산되지 못했고, 포르셰 티거 재고를 다 쓰자 더 이상 생산되지 않은 비운의 전차... 이후 손실된 엘레판트는 야크트티거로 대체되었는데, 야크트티거도 엘레판트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답습하게 됩니다.
엘레판트는 서부군의 야크트티거와 여러모로 흡사한 중구축전차로, 독일 국방군의 전차들 중에서 가장 튼튼한 전면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측면장갑은 티거보다 낮아 의외로 잘 뚫리므로,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엘레판트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여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구축전차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엘레판트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제 측면을 기습당하면 전보다 쉽게 박살나니, 측후면에 적이 접근하지 않게 주의합시다.
엘레판트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엘레판트는 사선에 장애물이 많으면 제대로 사격할 수 없으니, 방해되는 장애물은 미리미리 밀어 버립시다.
KwK 43 8.8cm 전차포 (KwK 43 8.8cm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사격각 (좌/우) |
기본 300 도탄 0 |
기본 5.5%/4.5%/3% 3벳 7.2%/5.9%/3.9% |
0~70 | -1/-1/-1 | 440/400/360 | 15도/15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8~9 2벳 6.4~7.2 3벳 4.5~5 |
50% (불가)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220/200/180 | 100%/15%/5% | 기본 10 (이동 20) |
엘레판트는 쾨니히스 티거에 장착될 예정이었던 KwK 43 8.8cm 71구경장 주포를 장착하였습니다. (데이터에는 KwK 36이라 쓰여있지만, KwK 43이 맞습니다.)
티거와 구경이 같지만, 더 향상된 주포인터라 대전차 성능이 훨씬 뛰어납니다. 사거리가 일반적인 구축전차보다 긴 70이고, 피해량도 300점이나 되며, 거의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 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명중률도 전차포 중에선 높은 편이라, 먼 거리에서 전차를 저격하는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철갑탄만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형편없어 보병에게 비효율적이고, 재장전도 0벳 기준으론 속 터지게 느리기 때문에, 한발 한발 신중하게 쏴야합니다. 그나마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를 두번 받으므로, 3벳까지 키우면 중형전차 수준으로 연사력이 향상됩니다.
야크트티거와 비교하면 폭발범위가 형편없어 범용성이 떨어지지만, 사격각이 조금 더 넓어서 목표를 좀 더 조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야크트티거나 ISU-152는 제한적으로나마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는데, 엘레판트는 그런 특성이 없어서, 맵을 심각하게 많이 타니 주의...
참고로, 주포로 이동사격이 불가능합니다. 목표를 잡기 위해 차체를 선회하는 것도 이동하는 것으로 간주하니 주의...
Tip. 엘레판트의 주포는 피해량이 300이므로, 체력 640의 중형전차에게 두번을 맞추면 주포를 파괴할 확률이 생깁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중형전차를 두방에 잡는게 팀전에서 너무 강했기에 하향한듯... 그 대신, 명중률이 5%/2.5%에서 5.5%/3%로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주포의 이동사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목표 잡는다고 차체 돌리다가 이동 사격 페널티 먹는것 때문에 아예 없애버린듯...
MG34 동축 차체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47.5%/41.25%/35%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6 | 100% (보정없음) |
0.75~1 | 130%/9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3~4 | 30%/100% | 6 | 50%/100% | 8 | 50% | 100% | 100% |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엘레판트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페르디난트 시절에는 동축기관총이 없었지만, 쿠르스크 전투에서 소수의 보병에게 농락당하는 굴욕을 격자, 부랴부랴 동축기관총을 달아 엘레판트를 만들었습니다. 동축기관총이 이거 하나만 달려 있다보니, 살상력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주포보단 보병을 잘 잡으므로 이거라도 감지덕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잭슨, 야판 : 부럽...ㅠ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엘레판트 동축기관총은 4호전차 동축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4호전차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엘레판트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엘레판트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 삭제된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엘레판트는 정찰용 관측경을 장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엘레판트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약점조준 (Target Weak Point) 35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사격각 (좌/우) |
기본 300 | 1000% (보정없음) |
0~70 | -1/-1/-1 | 880/800/720 | 15도/15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2.75 | 1 | 0% | 0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440/400/360 | 100%/15%/5% | 기본 10 (이동 20) |
엘레판트는 다음사격을 Gr. 39 HEAT탄을 장전하여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1발의 사격에만 적용되며, 발사하거나 10초의 시간이 지나면 일반탄으로 변경됩니다.
HEAT탄은 기본탄보다 관통력이 2배 높아서 어떤 중전차도 관통할 수 있고, 명중률이 1000%라서 작은 목표물도 빗나가지 않습니다. 명중 시 승무원들에게 쇼크를 일으켜 목표 차량을 5초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무기사용 불가, 선회속도 0%, 최대속도 0%)
적 전차를 무력화하기 좋지만, 준비시간이 3.75초나 걸리고, 사용즉시 엘레판트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상대가 HEAT탄 준비하는 걸 보고 도망치면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적의 시야 밖에서 사용하거나, 느린 중전차를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EAT탄 준비 중에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준비시간 중에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 놓으면 명중시킬 확률이 올라갑니다.
지속시간은 10초인데 재사용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엘레판트는 기본 재장전시간이 느려서, 목표를 행동불가로 만들어도 후속공격을 명중시키기 어렵지만, 3벳을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단축되어, 후속타를 확정명중 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상향을 받았는데,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타겟팅 스킬에서 지속시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다른 국방군 약점타격은 시야차단+주포 사용불가 효과로 떡너프 당했지만, 엘레판트의 약점타격은 상위호환인 마비 효과라서 꽤 희소가치 있는 편... 그 대신, 주포와 동일하게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기본 | 전차호 | |
사거리 | 0~70 | 0~87.5 |
받는피해 감소 | 0% | -25% |
받는 피해 | 기본 0% | 전차호 25% |
피해량 240 (중돌격포) | 240 | 180 |
피해량 160 (대전차포) | 160 | 120 |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 100 | 75 |
피해량 80 (바주카) |
80 | 60 |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
40 | 30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엘레판트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어마어마하게 길어져서, 직사포 중에서 가장 먼 거리를 사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엘레판트는 고정포탑인데다 사격각도 매우 좁다는(15도/15도) 점입니다... 전차호 상태에선 Pak 40보다도 좁은 사격각을 가지고 있어서, 목표가 조금만 사선에서 벗어나도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다리맵이거나 적이 진입할 수 밖에 없는 좁은 길목을 지킬때 말고는 별 쓸모가 없는 스킬... 그래도,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어지는 것을 이용해, 영국의 17파운더 진지를 제거할때 사용할 수 있는데, 17파운더 진지의 사거리는 80이므로, 엘레판트를 거리 81~87.5 사이에 두고 전차호를 매설하면, 일방적으로 공격하여 진지를 철거할 수 있습니다.
Tip. 4호 지휘전차를 같이 쓰면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32.5%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시야 집중 (Focused Sight) 토글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전차장 : 나도 햇볕을 쐬고 싶다...
3. 운용
엘레판트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불러낼 수 있는 중구축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구축전차보다 긴 사거리로 적 전차에게 무지막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중구축전차로, 무시무시한 관통력 덕분에 어떤 전차든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고, 일반적인 전차포보다 높은 피해량으로 중전차도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고정포탑인데다 기동력이 매우 느리고 굼떠서, 측면을 공격당하면 완전히 무력한 것이 약점... 또, 철갑탄만 사용하기 때문에 대전차 보병과 대전차포에도 무력합니다. 이 때문에, 튼튼한 맷집을 가지고 있지만 최전방 탱커로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적 전차를 저격하는 저격유닛과 같은 느낌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일 국방군에는 사거리 50을 넘는 전차가 없기 때문에, 엘레판트의 희소가치가 더욱 부각됩니다. 게임이 길어지면 연합은 사거리 60의 구축전차를 구비하게 되는데, 국방군은 사거리 50의 판터나 스터그만 보유하고 있으므로, 필연적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이쪽이 공격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엘레판트가 있으면, 사거리 70으로 연합 구축전차를 저격하면서 니가와를 할 수 있으므로, 방어에 특화된 국방군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엘레판트는 연합의 구축전차의 강력한 카운터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소련의 ISU-152같은 중구축전차도 스펙으로 압살할 수 있어, 이들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주 기용됩니다.
하지만, 엘레판트는 보병 상대로는 무용지물이고, 장애물에도 매우 민감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야크트티거나 ISU-152는 제한적으로나마 대보병과 장애물 무시가 가능하지만, 엘레판트는 그런 특성이나 스킬이 없습니다. 그래서, 적 전차가 장애물을 끼고 엘레판트를 피해다니면서 보병만 갉아먹으면서, 대전차포나 포병으로 엘레판트를 견제해주면, 느려터진 엘레판트로 대응하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맵을 넓게 쓰면서 보병전에 힘을 실어야 하는 개인전에서는 엘레판트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소련이 ISU-152를 꺼낼때에 대한 보험용으로 제한적으로 선택되는 정도입니다.
그대신 확트인 다대다 맵이나 다리맵에선 엄청난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다대다에서는 한명이 감당해야 하는 라인이 좁아서, 적 전차가 엘레판트를 피해다닐 공간이 부족하고, 양측 모두 전차가 많이 나오므로, 강력한 전차 저지력을 가진 중구축전차의 가치가 높습니다. 다리맵 역시 엘레판트가 버티고 있으면 우회루트가 없어서, 기갑유닛이 아무리 많아도 돌파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개인전에선 엘레판트 지휘관의 선택율은 바닥을 기는데, 팀전에선 모스트픽 중 하나가 됩니다.
엘레판트는 비싼데다 인구를 많이 먹으므로, 인구를 적게먹는 3티어 전차를 조합하는게 부담이 적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엘레판트에 부족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고 대공도 담당할 수 있어 궁합이 좋습니다. 4호전차는 측면으로 습격하는 연합 중형전차에 대응책으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스터그는 둘 다 고정포탑이라 운용이 경직되지만, 인구압박에 덜 시달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원과 인구가 풍족하면 4티어 전차를 조합하는 것도 괜찮은데, 패치로 엘레판트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가 들어가면서, 판터나 브룸베어를 조합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엘레판트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방어 교리 - 기갑전술과 전차호 사용가능. 정찰기, 4호 지휘전차를 조합
기갑사냥꾼 교리 - 251하노마크 특화. 엘레판트 외의 차량은 관측경 사용가능.
기갑 방어(Fortified Armor) 지휘관은 연막탄과 전차호가 가능하고, 4호 지휘전차를 호출할 수 있어, 엘레판트의 생존력만큼은 최고입니다. 특히 전차호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와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가 중첩 적용되므로, 좁은 길목에 엘레판트를 묻어놓고 버프를 주면, 장판파의 장비마냥 엄청난 기갑저지력을 가지게 됩니다. 탄약만 있으면 정찰기를 띄울 수 있어 시야확보도 그리 어렵지 않은 편... 다만, 고정포탑 전차를 전차호로 묻는 것은 다리같은 특정상황이 아니면 쓰기 애매하므로, 개활지에서 엘레판트를 묻는 건 포기합시다.
기갑 사냥꾼(Jaeger Armor) 지휘관은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251 하노마크의 기동관측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치로 엘레판트가 관측경을 장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다른 차량에 관측경을 달아서 엘레판트 앞에 세우거나, 하노마크를 기동관측소로 변환하여 조명탄을 쏴 주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하노마크가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므로, 엘레판트가 기습당하지 않게 우회로에 매설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리뉴얼로 오프맵 포격과 정찰기가 사라져, 예전같이 만능 지휘관이 아니게 되었으니 주의...
엘레판트 지휘관들은 모두 오프맵 포격스킬이 없어서, 적의 포대를 철거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상대가 후방에 곡사포를 짓고 포격전으로 끌고가면 엘레판트 지휘관으로 대응하기 힘들어지니, 팀원이 곡사포를 제거하기 편한 지휘관을 선택해주는 식으로, 지휘관 조합을 맞춰주는게 중요합니다. 판저베르퍼를 뽑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안그래도 인구 많이먹는 엘레판트에 판저베르퍼까지 쓰면, 전선을 유지하는 병력이 부족해질 수 있으니, 조합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패치로 야크트티거의 장애물 관통샷이 너프되고, ISU-152의 철갑탄 고폭탄이 분리되면서, 상대적 박탈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두대 이상 뽑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근데, 엘레판트는 어차피 1대만 뽑는 전차이고, 2대 이상 뽑으면 이기던 게임도 망할 수 있는터라 별 영향이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엘레판트는 매우 튼튼하고 장갑도 두꺼워,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가 매우 어려워져, 생존력이 상승하였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2 증가하여, 14CP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뜩이나 티거보다 늦게 나오던 편이었는데, 예전 티거 에이스급으로 늦게 나오게 되면서 엘레판트가 나오기 전까지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버티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시야집중 스킬이 삭제된 대신,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시야집중이 사라진 것 때문에 단독작전이 불가능해져, 반드시 정찰유닛과 같이 운용해야 됩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소환하는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강점... 조합을 갖춘 상태에서 운영할땐 좋아졌으므로, 222 장갑차같은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합시다.
2016. 6월 중구축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감소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팀전에서 잘 보호받는 엘레판트를 연합입장에서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기습에 취약해지도록 너프한듯... 이제, 전차에게 측면을 기습당하면 큰 피해를 입기 쉬우니, 전보다 몸을 사려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너프를 받았는데, 명중률이 조금 좋아진 대신 주포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약점타격 포함) 고작 20 차이지만, 한방에 죽던 차량이 두방 맞춰야 죽게 되었고, 두방에 죽던 중형전차는 세방을 맞춰야 죽게 되었으므로 엄청난 떡너프.... 거기다 인구요구치도 20에서 22로 증가하여 부담도 커졌습니다. 무너질대로 무너진 다대다 밸런스 일으키려는 의지가 보인다. 그리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중전차 군단소(4티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소환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건 다른 중전차들도 동일한데, 엘레판트 혼자 CP가 안 줄어들었으니 개손해...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사실상 기갑 사냥꾼 저격너프인데, 관측경 장착한 엘레판트가 개활지에서 무시무시한 저지력을 보여줬기에 지연시간을 추가한 듯... 엘레판트는 고정포탑 전차라 조금이라도 사선에 벗어난 목표가 보이면 차체를 선회시키므로, 1.5초의 지연이 크게 와 닿습니다. 사실상 관측경 추가시야 내의 목표에겐 주포 발사속도가 1.5초 늦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그리고, 옆에있던 브룸과 스터그가 뜬금없이 손해를 보는데...
2020. 4월 패치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서, 연속으로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조정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 없이 중기갑 군단소만 건설하면 15연료만큼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엘레판트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추가로,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오프맵 포격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엘레판트와 오프맵 포격을 같이 보유한 지휘관이 없으므로, 엘레판트를 사용할 땐 포격이 없는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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