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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Artillery)

by 구호기사 2021. 7. 22.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leFH 18 곡사포 leFH 18 아틸러리
(leFH 18 Artillery)
필요지휘관 독일 기계화 교리
공동작전 교리
폭풍 교리
German Mechanized Doctrine
Joint Operations Doctrine
Storm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곡사포 (Artillery)
FH18 (FH18 Artillery)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 인력
충원 27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13 (곡사포 9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x1
보조무기 MP40 MP40 x2
기본스킬 10.5cm 곡사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공중폭발탄 포격 Airburs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Vet ☆ (1200)
Vet ☆☆ (2400)
Vet ☆☆☆ (4800)
공중폭발탄 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 재사용 -25%
사거리 +33%
성능 - 곡사포 긴 사거리 (35~250 : 105mm 곡사포)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MP40)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사거리 +33% 보너스
- 충원속도 6초
특이사항
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에 건설불가
이동과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곡사포 운용병의 충원비가 30인력에서 27인력으로 감소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체력 장갑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사격각
(좌/우)
피격율
400 70 1.875/5.5 기본 20
2벳 26
5도/5도 20배

 

leFH는 'leichte FeldHaubitze(light field howitzer)'의 약자로, '경야포'라는 뜻입니다. 즉, 변역하면 '18호 경곡사포'란 뜻.

유럽 곡사포 표준구경인 105mm라서 매우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52mm급을 주력으로 운용하였던 소련군 ML-20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부족하였지만, 상대적으로 가볍고 신뢰성이 좋아 종전까지 15cm sFH 곡사포와 함께 주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범용성이 좋아 차체에 실어 자주포나 돌격포로도 활용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베스페(자주포)와 스터흐(돌격포)입니다.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공격할 수 있는 포병입니다. 스킬 쿨타임 중에는 하는거 없이 유지비만 축내게 되니깐 주의...

한번 만들면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사격각이 좁은 편이라서 쿨타임 중에 다음 사격 방향을 미리 잡아주는 편이 좋은 편... 2벳을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약간 더 빨라져서, 사격각 밖을 포격할때의 준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은 MP40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leFH 18 곡사포 조작하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곡사포 운용에는 10여명이 필요한데, 게임적 허용으로 운용병 2명이 2000kg에 달하는 곡사포를 번쩍들어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소련군 ML-20 포병에 비하면 무게가 1/4이나 가벼우니 꿀보직

고정식 중화기라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한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적이 접근하면 쉽게 무력화 됩니다. 운용병이 1명만 남으면 곡사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비어있는 곡사포는 아무나 노획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0.5cm 곡사 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60
생산건물 120
영국진지 200
기본 35~250
3벳 35~332.5
1000 10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1000
(보정없음)
100%/35%/5% 기본 18.5 (안개 32.4)
2벳 15.7 (안개 27.5)

 

leFH 18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총 10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소련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약하지만, 발사횟수가 많고 재장전 시간이 빨라, 해당지역을 오랫동안 접근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생산건물에는 피해 보정 때문에 120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지만, 영국진지에는 40점의 추가 화염피해를 주기 때문에, 2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진지에 주는 화염피해 덕분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체력이 뭉텅이로 깎이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허나,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을 사격하면 탄이 엄청나게 퍼지므로, 정확히 맞추고 싶다면 시야가 확보하고 포격하는 것이 필수... 거기다, 포격이 감지되면 상대가 그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후속타는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거나 느린 목표물을 노리거나, 해당 지역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위협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아니면 적의 생산건물을 다 부숴서 항복을 받아냅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15%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무려 332.5까지 확장됩니다. 참고로, 3베테런시에는 3벳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기본 포격보다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좋아서,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량이 늘어났지만 삭제)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 걸리며,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공중폭발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며,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의 쿨타임이 둘 다 완료되어야 재포격이 가능해집니다.

 

Tip. 먼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고각으로 쏘고, 가까운 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저각으로 쏩니다. 저각으로 쏠땐 착탄시간이 빨라지지만, 건물같은 높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5. 9월 현재 쥐도새도 모르게 데미지가 160으로 롤백되었습니다. 그래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200이 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데미지가 200에서 160으로 줄어들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할때 산탄도 보정이 25%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7.5에서 8로 넓어졌습니다. 이걸로, 소련 곡사포와 동일한 폭발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영국진지에 대하여 40점의 추가 화염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3베테런시 포격의 피해량이 기본포격과 동일해진 대신,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약간 더 좋게 변경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공중폭발탄 포격 (Airburst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생산건물 60
도탄 0
기본 35~250
3벳 35~332.5
15
(보정없음)
10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1 0/3/8 15
(보정없음)
75%/30%/20% 기본 10 (안개 17.5)
2벳 8.5 (안개 14.9)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0.15 10 7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베테런시 스킬입니다.

이제 leFH 18 곡사포는 대포병 사격 모드 대신, 공중폭발탄을 지정된 위치에 10발 발사할 수 있습니다.

기본 포격보다 피해량이 낮은 대신, 산탄도가 좁고 폭발범위가 매우 넓어서, 기본 포격보다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에 휘말린 보병은 제압되는데, 제압력이 매우 높아서 스치기만 해도 일반제압, 2번 정도만  맞으면 완전제압에 걸립니다. 차량이나 전차는 도탄 유무와 관계없이, 5초동안 시야가 차단되고, 무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위력이 낮은만큼, 기본포격처럼 단독으로 자원손해를 입히는 용도보단, 공격보조용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한타 싸움이 벌어질때, 적군이 모인곳에 착탄시키면, 한방에 적군을 무력화시킬 수 있고,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좁은 길목에 포격을 하면, 포격이 끝날때까지 적이 진입할 수 없게 됩니다.

단점은 역시 약한 피해량... 기본 피해량이 80점에 불과한데다, 폭발 근거리 피해보정이 75%(60점)에 불과해서, 체력 최대의 보병에겐 정타로 맞춰도 한명도 안 죽습니다... 대신, 2대 이상의 곡사포가 포격을 가하면, 폭발범위가 겹쳐지면서 보병을 꽤 잘 잡으니, 살상용으로 쓰고 싶으면 2대 이상이 동시에 포격을 합시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 걸리며,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며,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의 쿨타임이 둘 다 완료되어야 재포격이 가능해집니다.

 

Tip. 공중폭발탄의 제압효과는 아군에게 보정이 있어서, 폭발에 휘말려도 잘 제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량에게 주는 디버프는 아군이라도 100% 걸립니다. 트롤링 최적화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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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 모드가 삭제되고, 공중폭발탄 포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버그를 못 고쳐서 그만...

 

 

3. 운용

leFH 18 곡사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곡사포는 이동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구역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독일 국방군은 벙커의 지휘소와 구호소 업그레이드로 충원과 치료를 손쉽게 할 수 있으므로, 건설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벙커를 쓰지 않는다면 하노마크의 충원 능력과 보병의 야전 의료지원품 치료스킬로도 대체 가능. 본진 바깥에 짓는만큼 적의 오프맵 포격에 매우 취약하므로, 상대의 시야가 닿기 힘든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사거리가 250에 달해, 웬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맵이 이보다 더 커지면 활용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선 근처에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적의 시야와 직사화기의 공격을 막아주는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좋고, 3베테런시 달성했을때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 있는 위치라면 더욱 좋습니다.

 

곡사포의 기본적인 운용법은 포격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적의 방어선을 두들기는 것입니다.

적의 건물이나 중화기를 노리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한타가 벌어졌을때, 적군 중앙을 포격하여 진형붕괴를 노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패치로 공중폭발탄이 생겼기 때문에, 공격지원용도로는 다른 곡사포보다 쓰기 편해진 편... 사거리가 적의 본진까지 닿는다면, 적 보병들이 후퇴할때 본진에 포격하여 후퇴한 적 보병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곡사포의 포격은 외부지원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고 로켓차량처럼 소음이 크지 않아, 초탄에 반응하기 힘든 편... 다만, 초탄 이후의 포격은 느릿느릿하게 발사되므로, 대박을 내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곡사포는 적들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입니다.

 

leFH 곡사포는 고정식 중화기인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어,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오프맵 포격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연합군의 수많은 오프맵 포격의 목표가 되면 눈뜨고 몰살당하게 되는데, 적군에게 정찰스킬까지 있다면 아무리 안전한 후방에 건설해도 오래 생존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여러대를 짓지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여 안전하다고 판단될때 건설하는게 좋으며, 2문 이상을 건설할땐 스킬 한방에 몰살된 뒤에 울부짖지 말고, 어느정도 안전거리를 띄워서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크기 때문에, 여러대를 지으면 방어병력이 부족하여 전선을 방어할 수가 없으니, 3대 이상 짓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leFH 18 곡사포를 지을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일 기계화 교리 - 4호 지휘전차 + 전차부대에 곡사포로 지원하는 스타일

공동작전 교리 - 정찰기로 시야를 확보하면서 포병장교를 활용하는 스타일

폭풍 교리 - 엽병 지휘분대와 슈투카 급강하 폭격을 활용하는 스타일

 

독일 기계화(German Mechanized) 지휘관은 차량의 시야를 대폭 넓혀주는 정찰용 관측경이 있어, 정찰기가 없어도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활지에 정찰용 관측경을 장착한 차량을 대기시켜두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포격목표를 잡기 좋습니다. 주로, 기갑유닛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곡사포를 사용하기 좋은데, 적 대전차포에 포격을 가한다던가, 전차전이 벌어질때 적 전차에 공중폭발탄을 쏴서 무력화시키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애물이 많으면 관측경을 활용하기 어려우므로, 장애물이 적은 맵에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공동작전(Joint Operation) 지휘관은 유일하게 포병장교와 곡사포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가 있어서 장애물이 많아도 시야확보가 쉽고, 포격 쿨타임 중에는 포병장교의 합동포격을 활용할 수 있어, 곡사포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는 편... 하지만, 고유유닛이 Pak 43과 leFH 18 같은 고정식 중화기에 치우쳐 있어, 적의 역포격에 매우 취약하고, 지휘관 리뉴얼로 오프맵 포격이 사라져서, 적의 곡사포를 견제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만약, 적의 포격이 치열하여 고정식 중화기를 활용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차라리 곡사포는 포기하고, 기갑유닛 + 수리벙커 조합으로 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폭풍(Storm) 지휘관은 위장복 보병과 엽병 지휘분대를 활용할 수 있는데, 엽병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으로 적진을 정찰하기 쉽고, 적의 곡사포는 슈투카 급강하 폭격으로 제거할 수 있어서, 곡사포 대결에서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곡사포 지휘관들이 리뉴얼되면서, 오프맵 포격을 가진 유일한 지휘관이 되었기 때문에, 선택율이 많이 올라간 편... 하지만, 시야를 확보해야 슈투카 폭격을 쓸 수 있으므로, 엽병을 적진 깊숙히 침투시키는 테크닉이 필요하며, 자주포같이 이동가능한 포병은, 슈투카 비행음을 듣고 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대응 수단이 필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요새화 지원(Festung Support) 지휘관도 곡사포를 건설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독일 국방군의 경우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급포병인 판저베르퍼가 사거리가 짧은 편이라서, 곡사포와 운용법이 많이 다릅니다. 판저베르퍼는 보병 블로빙 차단과 중근거리 중화기 살상에 특화되어 있고, leFH 18 곡사포는 중화기나 진지 철거 및 지역 진입방해와 느린 전차 견제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서 적절한 포병을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버프를 받아, 포격이 무려 10발이나 쏘게 됩니다.

예전보다 4발이나 더 쏘는 만큼, 한 지역을 오랜시간 접근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고, 10발을 쏘고나면 재사용시간도 6발을 쏠때보다 빨리 돌아오므로, 지속적으로 목표구역을 초토화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 건물까지 포격이 닿는다면, 수리할 틈도 없이 계속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의 재사용시간 감소가 적용되면 포격 후 20초 정도만 기다리면 재포격이 가능할 정도로 빈틈이 적어지고, 야전 포병장교의 합동포격까지 이용하면 말 그대로 쉬지않고 포격하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소련의 ML-20도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0발을 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좋아보이지만, 고정식 곡사포는 생존력이 좋지않아 운용병이 쉽게 전멸당하기에, 재노획하자마자 10발을 쏠 수 있는 leFH 18도 나름 강점이 있습니다. 프리스트 자주포보다 두배나 많이 쏘는 만큼, 예전보다 확실히 쓸만해진 유닛.... 특히, 적의 본진까지 포격이 닿는다면, 지속적인 포격으로 적지를 초토화하여 재기불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간은 걸리지만, 10발이나 쏘는만큼 공병으로 건물을 수리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 상당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2대가 교차사격을 하면 수리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

 

2015. 9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은 본진에 지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맵에서 본진에 곡사포를 짓고 적 본진까지 지속적으로 쏘면서 건물을 터트리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그래도 독일은 벙커를 지을 수 있으므로, 곡사포 주변에 적절한 방어시설을 설치하면 본진 바깥에 건설해도 그리 위험하지 않다는게 위안입니다. 덤으로, 소련 152mm 곡사포가 떡너프를 당하면서, 상대적으로 좋아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습니다.

역시 티어건물 다 날려버리는건 너무했어...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leFH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곡사포 지휘관들은 연료는 남아도는데 인력이 쪼달렸기 때문에,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훨씬 나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데미지 보너스가 삭제되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에서 75% 증가하도록 너프당했으니 주의...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7.5에서 8로 향상되어, 소련 곡사포와 동일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곡사포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대포병사격도 리뉴얼 되었는데, 6번을 쏘던 것에서 10번을 쏘는 것으로 변경된 대신, 목표 포병이 파괴되면 남은 포격을 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대포병사격의 쿨타임도 70초로 줄어들었는데, 기본포격은 모든 포격이 끝나야 쿨타임이 돌아가지만 대포병사격은 첫 포격이 시작되는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므로, 기본포격보다 자주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포병 제거용으론 상향, 포병 쏘는김에 옆에 놈 같이 맞추는 용도로는 하향이라고 보면 될 듯...

 

2019.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적 포병이 파괴되어도 포격을 멈추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상향된 점은 그대로 남았기 때문에 개이득...

 

2020. 4월 패치에서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곡사포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27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베테런시 스킬인 대포병 사격 모드가 공중폭발탄 포격(무료)으로 대체

2. 3베테런시 기본포격의 피해량 보너스 삭제

3. 3베테런시 기본포격에 거리별 산탄도 보정 상향

4. 기본포격에 영국진지에 대한 40점의 화염피해 보너스 추가

 

추가로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leFH 18 곡사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팀전 꿀스킬이었던 대포병 사격 모드가 삭제된 것은 매우 아쉬운 변경점입니다. 박격포나 경야포를 완전 봉인할 정도로 효율이 좋아서 너프가 예상되긴 했지만, 결국 추적 버그가 쐐기를 박는 바람에...  새롭게 생긴 공중폭발탄은 지원용으로 쓰기 좋은 포격인데,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는 무료스킬이라서, 필요할때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 3베테런시 포격 데이터가 기본포격과 거의 동일해지면서, 피해량도 같아졌습니다. 대신,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상향되어, 3벳을 달성하면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추가로, 기본 포격에 영국 진지에 대한 40점의 화염피해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반피해가 아니라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떡진지 철거용으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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