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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Armored Car)

by 구호기사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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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푸마' 아머드 카
(Sdkfz 234 'Puma' Armored Car)
필요지휘관
기동방어 교리 Mobile Defense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5 CP  
등급 0 티어 전투단 본부 (Kampfgruppe Headquarters)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22 장갑차 (222 Armored Car)
비용 270 인력 70 연료  
인구 7  
기본무기 5cm KwK 39 L/60 주포
MG42 동축기관총
5cm KwK 39 L/60 x1
Puma MG42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베테런시 Vet ☆ (1160)
Vet ☆☆ (2320)
Vet ☆☆☆ (4640)
조준사격 가능
시야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주포피해 +33.3%,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성능 - 장륜차량
- 차량 주포 긴 사거리 (5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2벳 (6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주포피해 +33.3%, 모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Armored Car)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25/12.5 기본 7.2
3벳 8.6
기본 4.5/5.5
3벳 5.4/6.6
기본 42
3벳 50.4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5% 승무원 탈주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독일에서 제작한 장륜 장갑차입니다.

2차대전 최고의 장갑차 중 하나로 평가받는 차량으로, 속도, 험지주행력, 방호력, 화력,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특이하게 운전석이 앞뒤에 장착되어 있어, 후진할때는 후방 운전자가 운전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후진이 가능한 것이 특징... 게임에서도 빠른 기동력으로 치고 빠지는데 특화된 대전차용 장갑차입니다.

국방군의 푸마는 기본적으로 서부군 푸마의 우려먹기지만, 서부군 푸마의 시야가 너프당하면서, 상대적으로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방군 푸마는 기본시야 50, 2베테런시 시야 65, 서부군 푸마는 기본시야 42, 2베테런시 시야 50으로, 차이가 큰 편... 또, 지휘관 유닛임을 감안해서인지, 생산비용도 조금 저렴합니다. 그 대신, 서부군 푸마는 4~5 베테런시까지 성장하므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푸마의 장갑은 웬만한 보병소화기를 막아주지만, 그래도 약간씩 피해를 입으니 체력이 적을 때는 주의합시다. 특히 측후면 장갑은 경차량 수준이라 소화기에도 내구력이 잘 까이므로, 보병에겐 정면을 향하는 것이 중요한 편... 체력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적에게 피격당한다면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도망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4%, 후면 관통확률 8%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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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스킨이 적용되지 않아 누런색의 기본색상 푸마만 등장했었지만, 2015. 6월 패치에서 국방군 스킨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간지나는 푸마를 구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가속도가 2.5에서 4.5, 감속도가 4.7에서 5.5로 상향되어, 서부군 푸마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서부군 푸마의 시야가 50에서 42로 너프당하면서, 국방군 푸마는 좀 더 정찰용으로 특화된 장갑차가 되었습니다.

 

 

 

5cm KwK 39 L/60 주포 (5cm KwK 39 L/6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5%/4.88%/3.25%
0~50 10/30/50 160/120/80 3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3.6~4.1
3벳 2.9~3.3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0.2/0.25 80/60/40 100%/15%/5% 정지 9.5
이동 19

 

푸마의 주포는 5cm 구경으로 3호전차의 주포를 개량하여 장착한 버전입니다.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아 보병에겐 비효율적이고, 피해량도 중형전차보다 낮습니다. 관통력도 중장거리에서 많이 떨어지는 편... 대신, 사거리가 50으로 긴 편이고, 연사력이 매우 빠르며, 근접하면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닛 설명은 차량이나 경전차를 상대하라고 쓰여있는데, 실전에선 거리조절만 잘 하면 중형전차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 사거리가 40 이므로, 40~50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괴롭히면 됩니다.

푸마 주포는 3베테런시에 피해량이 33% 상승하여 중형전차 주포와 피해량이 동일해집니다. 연사력이 빠른만큼, 확정관통이 가능한 목표물에겐 어마어마한 DPS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보병에겐 효율이 떨어지지만, 지속적으로 사격을 하면, 엄폐물을 부숴버리거나, 직격으로 맞춰서 보병을 살상하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성비 좋은 주포도 약점이 있는데, 장갑차답지 않게 포탑 선회속도가 속 터지게 느립니다. 적의 측면으로 파고들었는데 포탑이 덜 돌아가서 공격을 못하는 안습한 상황을 종종 볼 수 있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포탑 선회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므로 포탑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주는 컨트롤이 필수...

산탄도도 상당히 나쁜데다 이동사격 보정도 좋은 편이 아니라서, 푸마로 기동전을 벌일 땐 사격 타이밍마다 정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서부군 푸마는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20%인데, 국방군 푸마는 +30%라서 약간 더 좋습니다.

 

Tip. 사격을 중지하면 포탑이 정면방향으로 리셋되는데, 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탑 방향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MG42 동축기관총 (Puma MG42)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47%/44%/41%
저격수 70.5%/66%/61.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25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00% 5~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푸마의 동축기관총은 주포 옆에 달려 있으며, 7.92mm 탄환을 사용하는 MG42입니다.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전체적으로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원거리 보정이 좋아서, 거리를 벌리고 사격해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보정이 있어서 잘 맞춥니다. 대신, 근거리 보정치가 적은 편이라서, 거리를 좁혔을때의 폭딜 능력은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단 떨어지는 편... 성능은 괜찮은 편이지만, 포탑 말고는 다른 동축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푸마 자체의 대보병 능력은 그저 그렇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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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3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동축기관총에 적용되는 버그가 있었지만, 2015. 10월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34 푸마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국방군 푸마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서부군 푸마는 연막탄을 기본스킬로 가지고 있는데, 국방군 푸마는 연막을 지휘관 스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200%
(보정없음)
0~50 25/40/50 200/160/120 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2 1 100% 0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25/0.1875/0.25 80/60/40 100%/15%/5% 정지 10
이동 20

 

푸마는 3초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높은 명중률로 목표를 맞추는 조준사격을 1회 발사합니다.

스킬을 발동하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 이상,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무빙샷이 가능합니다. 일반사격보다 포탑회전 속도가 소소하게 빨라지는 것도 차이점...

명중되어서 관통되면, 맞는 목표에 따라 부가효과가 달라집니다.

 

목표물 효과
보병 확정사망. 퇴각중인 보병에겐 명중률 -40% 페널티 (퇴각보정과 별개)
중화기 운용병 확정사망, 퇴각중일 땐 명중률 -40% 페널티 (퇴각보정과 별개)
중화기 본체 화기 사용불가 (5초동안 사거리 -99.9% 페널티)
차량 엔진손상 (수리하기 전까지 최고속도 -60%, 선회속도 -40%)
고정포탑 전차 승무원 쇼크 (5초동안 사격불가, 최고속도 -75%, 선회속도 -75%)
회전포탑 전차 포탑 구동부 고장 (15초동안 포탑선회 -100%)

 

보병에게 쓰기엔 탄약이 조금 아깝지만, 퇴각 중만 아니라면 확정명중에 확정사망이므로, 전멸을 노릴 때 써볼만 합니다. 특히, 저격수 상대로 노려볼만 한 편... 참고로, 좁지만 폭발범위 0.5가 적용되기 때문에, 옹기종기 뭉쳐있는 보병에게 사용하면 여러명을 단번에 잡아내기도 합니다.

중화기 상대로는 대전차포를 무력화 시킨뒤에 탈출하거나, 중기관총을 무력화시켜서 아군 보병으로 밀어붙일때 사용됩니다. 운용병을 클릭하면 화기 사용불가 디버프가 안 걸리고, 운용병만 잡아버리니 주의... 반드시, 중화기 본체를 클릭합시다.

차량 상대로는 판저 파우스트를 맞춘 것처럼 엔진손상을 일으킵니다. 미트초퍼같은 차량을 추격하여 사냥할때 유용한 편... 참고로, 스튜어트와 AEC도 차량으로 판정해서 엔진손상을 일으킵니다.

고정포탑 전차는 승무원 쇼크를 발생시켜, 5초동안 사격을 못하게 만들고 속도를 대폭 감소시킵니다. 고정포탑 전차의 측후면을 기습했을때 맞추면, 도망과 반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전포탑 전차는 15초동안 포탑 구동부를 고장낼 수 있습니다. 적 전차가 다이브를 했을때 저지하거나, 전차의 측후면을 기습했을때 맞춘 뒤에, 포탑 반대방향으로 빙빙 돌면서 사격하면, 15초동안 샌드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구동부만 고장난 거라, 포신 앞에 얼쩡거리면 얻어맞게 되니 주의... 참고로, T-70은 차량이 아니라 전차로 판정해서, 엔진손상이 아니라 포탑 구동부 고장이 일어납니다. 스튜어트, AEC : 시발??

유용한 스킬이지만 확정관통이 아니고, 도탄되면 디버프가 걸리지 않으므로 중전차 상대로는 탄약만 날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갑이 두꺼운 목표라면 측후면 장갑을 노리거나, 접근해서 관통력을 끌어올리는게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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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너프를 맞았는데, 데미지가 120에서 60으로 줄어들고, 차량 스턴효과가 시야차단과 공격방해 효과로 바뀌어, 약점타격을 맞고도 유유히 도망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약점타격 명령을 내린뒤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약점타격이 취소되어버리기 때문에, 기동사격이 불가능해진 것도 치명적... 그 대신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관통력이 1000이 되어 무조건 관통할 수 있게 되었지만, 기동방어 지휘관은 원래 탄약이 남아돌던 지휘관이라 너프가 더 치명적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15초간 주포 사용불가에서 5초간 시야차단으로 변경되고, 타겟팅 스킬이 아니라 1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대신, 약점타격을 발동한채로 움직일 수 있어, 이동사격이 다시 가능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국방군 푸마의 약점타격(Target Weak Point) 스킬이 서부군 푸마와 동일한 조준사격(Aimed Shot)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약점타격 스킬은 추억으로...

 

2021. 2월 패치에서 고정포탑 전차에게 조준사격을 맞췄을 때의 효과가 5초 행동불가에서, 5초 사격불가 + 속도감소로 너프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2CP에 해금되므로, 푸마는 기갑전술을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참고로, 서부군 푸마는 연막탄을 기본스킬로 보유하고 있는데, 즉시발동인데다 12초동안 시야를 차단해 주므로, 0.5초 후에 발동하고 8초간 시야를 차단하는 기갑전술은 서부군 연막의 다운그레이드판이 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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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3. 운용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기동방어 지휘관을 선택할때 생산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소환 유닛이었지만, CP 조건을 맞춰야 생산할 수 있는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0티어 본부에서 생산하므로 생산건물은 따로 필요하지 않지만, CP 모으는게 생각보다 빡빡하므로, 푸마를 빨리 사용하려면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교전해서 CP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부군 푸마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유닛인 서부군 푸마보다 등장 타이밍이 늦고, 5베테런시까지 성장하는 서부군 푸마보다 성장 한계치도 낮습니다. 대신, 서부군 푸마의 시야가 떡너프를 맞으면서, 상대적으로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된 것이 강점... 2베테런시에 시야가 65까지 확장되므로, 개활지에서 정찰용 관측경 수준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정지상태에만 발동되는 관측경과 달리, 이동 중에도 상시 시야 65를 확보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운용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푸마는 기본적으로 차량과 경전차 상대로 대단히 강력하며, 컨트롤에 따라서 중형전차까진 자력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소환유닛이던 시절에는 푸마 지휘관을 보험삼아 넣은 뒤, 상대가 경전차 뽑는거보고 후픽해서 푸마를 소환한 뒤, 경전차를 사냥하는 식으로 활용했는데, 이게 너무 강력해서 연합의 경전차 타이밍을 완전 봉쇄해버리는 수준까지 가자,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고 만 것.. (사실상 떡너프) 그래서, 적 경전차를 보는 순간 불러내는게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경전차를 예상해서 미리 생산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일단 경전차 타이밍에 푸마를 확보하면, 사거리와 시야 우위 덕분에, 연합의 스튜어트, AEC, T-70을 손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푸마는 중형전차 상대로도 유효한데, 일반적인 중형전차는 시야 35, 사거리 40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야 50에 사거리 50을 가진 푸마가, 거리 40~50을 유지하면 일방적으로 후두려팰 수 있습니다. 장거리 관통력이 낮아서 도탄이 잘 일어나지만, 연사력이 빨라서 웬만한 전차는 순식간에 체력을 날릴 수 있는 편... 3베테런시를 달성해 주포 피해량이 올라갔다면, 단독으로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셔먼 고폭탄에도 확정 관통되는 빈약한 장갑 때문에, 사거리 40 이내에서 난타전을 벌이면 순식간에 박살납니다. 그래서, 적 전차가 돌진하면 연막과 조준사격을 적절히 이용하여 다이브를 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마는 차량, 경전차, 중형전차 상대로는 강력하지만, 보병과 구축전차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보병이야 동축기관총과 주포로 일방적으로 팰 수 있지만, 대전차 보병은 상대하지 말고 피해다니는게 무난한 편... 특히 소련의 PTRS나 영국의 보이즈 소총은, 사거리가 길고 연사력이 빠르며, 거리 상관없이 푸마에게 확정 명중이라, 특히나 주의해야 합니다. 오히려 명중률과 사거리가 낮은 바주카나 피앗이 상대하기 쉬울 정도... 대전차 무기가 없는 적 보병에겐 정지 상태에서 쪼아대면 은근히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대전차 수류탄 같은 엔진 파괴 스킬에 맞지 않도록 거리를 조절하면서 공격해야 합니다.

 

구축전차는 사거리가 푸마보다 길어서 중형전차처럼 농락할 수가 없으니, 사격기회를 주지 않도록 장애물을 잘 끼고 다녀야 합니다. 고정포탑이라면 측면을 기습하여 잡아낼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대결은 구축전차에게 상성으로 밀리는 편... 그래서, 구축전차가 전장에 등장하면 Pak40과 같이 다니면서, 푸마로 시야를 확보하고 Pak40으로 구축을 견제하면서, 판터를 확보할때까지 시간을 끌어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판터가 등장하면 맷집이 튼튼한 판터로 구축의 어그로를 끌면서, 푸마로 측면을 기습하여 조준사격을 맞추는 식으로, 구축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푸마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동방어 교리 - 푸마 + 251하노마크 + 4호 지휘전차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동방어 지휘관은 251 하노마크와 푸마, 4호 지휘전차를 조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251 하노마크가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므로, 지뢰로 적 전차의 궤도를 파괴하면 푸마로 안전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또, 4호 지휘전차의 지휘버프로 푸마의 빈약한 맷집을 보완할 수 있는 것도 강점... 다만, 4호 지휘전차의 버프가 패치로 하향되면서, 버프 유무와 상관없이 피해량 160의 주포 3방에 푸마가 사망하게 되었기 때문에, 옛날보단 시너지가 줄어든 편입니다. 대신, 4호 지휘전차가 표식 스킬로 적 전차의 장갑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원거리 관통력이 빈약한 푸마의 화력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현재, 푸마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기동방어 뿐인데, 오프맵 포격이나 후반지향의 강력한 콜인유닛이 없어서, 다대다 팀전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고,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서만 선택됩니다. 개인전에서도 선픽하기엔 크게 메리트가 있는 스킬셋이 아니므로, 지휘관을 선택하지 않고 운용하다가, 상대의 경전차를 막기 힘들때 후픽해서 푸마로 급한 불을 끄는 식으로 활용하는게 무난한 편... 만약, 푸마없이 상대의 경전차를 막을 수 있다면, 기동방어 말고 다른 지휘관을 픽해서 후반을 도모합시다.

 

푸마는 연합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인 경전차 타이밍을 효과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222 장갑차에 비해 연료를 많이 먹어 4호 전차 타이밍이 늦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기동방어 지휘관 특성 상, 장기전에선 어느정도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고급전차를 확보하여 유통기한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푸마를 사용할땐 빠르게 4티어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여, 판터나 브룸베어 같은 고급유닛들을 확보하는데 신경씁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7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 포인트가 6CP에서 5CP로 감소하였습니다.

1CP 차이지만 꽤나 체감이 될 정도로, 예전엔 팀전에서 쓸 경우 4호전차보다도 타이밍이 늦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젠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이면 4호전차보다 빠른 타이밍에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찍 불러낼 수 있는만큼, 베테런시를 쌓는 난이도도 낮아져서, 3벳 푸마의 동축기관총으로 로열젤리를 빨기도 쉬워졌습니다. 덤으로, 푸마와 같이 운용하는 4호 지휘전차의 버프 적용방식도 변경되어, 푸마와 4호지휘전차를 불러낼 수 있는 기동방어 지휘관의 평가가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3벳 푸마 동축기관총이 보병을 즉사급 데미지를 주는 버그가 드디어 수정되었습니다... 깨어진 꿀단지...

 

2017. 3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제 여러대의 푸마가 약점타격을 시간차로 사격하여 적 전차를 무력화시키는게 불가능해진것... 또, 이동하면서 약점타격을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으므로, 예전보다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또다시 리뉴얼되었습니다. 이젠 약점타격으로 발을 묶는건 불가능하지만, 이동사격이 롤백되었다는게 위안점...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푸마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감소하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대신, 가격이 270인력 80연료에서 270인력 70인료로 싸졌습니다. 3티어에 들어갔으면 떡너프였을텐데, 2티어에 배정된 것이 다행... 너무 빠른 타이밍에 나오는걸 막기위해 배틀페이즈 2가 필수가 되었지만, 패치 전엔 5 CP에 나오던게, 지금은 2~3 CP에 튀어나오므로 경전차 타이밍을 확실히 틀어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비싼 Pak 40을 생략할 수 있게 되어, 초반 운영이 한결 편해졌지만, 배틀페이즈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자원부담이 커져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푸마의 베테런시 스킬인 약점타격(Target Weak Point)이 서부군 푸마와 동일한 조준사격(Aimed Shot)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두 스킬을 비교하자면 가격이 10탄약 비싸지고 시야차단 효과가 삭제되고 확정관통이 아니게 된 대신, 데미지가 매우 높아지고 중화기도 맞출 수 있다는게 차이점... 아마, 푸마의 약점타격과 Pak40의 약점타격 성능이 완전히 다른데, 이름과 아이콘이 똑같아 혼동을 주기 때문에 바꾼듯 합니다.

 

추가로, 간접적인 변경점인데 4호 지휘전차의 데미지 감소 버프가 20%에서 10%로 줄어들었는데, 이 때문에 기존에는 4호 지휘전차 버프를 받을땐 데미지 160 주포에 3번 맞아도 아슬아슬하게 살았지만, 지금은 버프 받으나 안 받으나 주포 3번 맞으면 죽게 되었습니다. 은근히 치명적인 변경점...

 

2020. 4월 패치에서 생산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 선행조건이 없어지고, 2티어가 아니라 0티어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하게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0 CP에서 5 CP로 늦춰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등장 타이밍은 너프, 초반 자원부담은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고정포탑 전차에게 조준사격을 맞췄을 때의 효과가 5초 행동불가에서, 5초 사격불가 + 속도감소로 너프되었습니다. (T-34 충각돌격과 동일한 효과) 간접적으로는 서부군 푸마의 시야가 50에서 42로 떡너프 당하면서, 상대적으로 국방군 푸마의 메리트가 생겼습니다. (2베테런시 기준으로 서부군 푸마 시야는 50, 국방군 푸마 시야는 6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푸마의 생산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써먹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단축시켜 준 듯... CP도 좀 낮춰줘... 그리고, 기동방어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251 하노마크의 리겔 대전차지뢰를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4호 지휘전차에 적 전차의 장갑을 줄이는 표식 스킬이 생겨서, 장거리 관통력이 낮은 푸마의 화력을 보조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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