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SdKfz 250/7 자주박격포 | SdKfz 250/7 모타 하프트랙 (SdKfz 250/7 Mortar Half-track) |
필요지휘관 |
요새화 지원 교리 선봉돌파 교리 |
Festung Support Doctrine Spearhead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차량 |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자주박격포 (Mortar Halftrack) |
비용 | 200 인력 30 연료 | |
인구 | 6 | |
기본무기 | Grw 34 8.1cm 박격포 | Granatwerfer 34 8cm Mortar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소이탄 포격 |
Mortar Barrage (무료) Smoke Barrage (무료) Incendiary Mortar Barrage (2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 Counter Barrage (토글) |
베테런시 | Vet ☆ (800) Vet ☆☆ (1600) Vet ☆☆☆ (3200) |
대포병 사격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40% 스킬포격 산탄도 -20% |
성능 | - 반궤도차량 - 박격포 기본 사거리 (80) - 박격포 최소 사거리 (4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사격금지 가능 이동사격 불가 보병에게 엄폐 제공 |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50/7 반궤도차량 (SdKfz 250/7 Half-track)
체력 | 장갑 (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 (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240 | 11/5.5 | 6.8 | 2.3/5.3 | 40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 5% 승무원 탈주 |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독일제 장갑차였던 250 하노마크에 GrW 43 8.1cm 박격포를 탑재한 차량입니다.
하노마크 중 개방형 차체를 가진 것이 버전이 SdKfz 250 인데, 그중 박격포나 탄약을 탑재한 하노마크를 SdKfz 250/7 이라 불렀습니다. 박격포와 탄약을 싣느라 보병수송은 불가능해졌고, 속도도 250 하노마크보다 조금 느려진 편... 그래도, 보병 박격포보단 훨씬 빠르므로, 원하는 지역에 빠르게 접근하여 화력지원을 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50 하노마크 기반이라, 바주카 3방이면 끔살당하고, 보병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므로, 적과 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250 하노마크가 리뉴얼되면서 피격율이 18배로 줄어들었는데, 250/7 자주박격포는 피격율이 20배 그대로이므로 주의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 후면 관통확률 18% 정도입니다.
GrW 34 8.1cm 박격포 (Granatewerfer 34 8.1cm Mortar)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40~80 | 35 (보정없음) |
제한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25~0.75 | 100% | 6 | 0 | 사격전 2.3 사격후 1.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1/2/3 | 35 (보정없음) |
85%/50%/25% | 기본 8 (안개 10) |
250/7 자주박격포에는 보병 박격포와 동일한 8.1cm 박격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즉 GrW 34 중화기 박격포와 기본적인 성능은 동일하다고 보면 되며,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사격딜레이가 미세하게 짧아서 0.2초 정도 연사력이 빠른 정도... 그리고, 자주박격포 특성 상 최소사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적정 사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격포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좌우 15도)이 존재합니다. 대신, 거치와 해제가 필요한 중화기 버전과 달리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서, 유효사거리에 들어가자마자 포격을 하거나, 포격 후 바로 뒤로 빠지는 컨트롤도 가능... 심지어, 발사모션이 시작되면 이동해도 정상적으로 발사하는 진기명기도 보여줍니다.
참고로, 재장전이 아니라 쿨다운으로 사격 빈도를 조절하는데, 차량 재장전시간을 감소시키는 버프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 재장전에서 쿨다운으로 바꾼 듯 합니다. 그래서, 포병장교 등으로 버프를 줘도, 포격이 빨라지지 않습니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쿨다운 6초가 추가되어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느려졌고,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늘어나 사격위치를 잡기가 좀 더 어려워졌습니다. 또,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중화기 박격포도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져서, 자주박격포와 별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자주박격포가 0.2초 빨라진 편...
- 추가 무장 -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40~80 | 35 (보정없음) |
6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25~0.75 | 0% | 0~0.5 | 1.25 | 사격전 2.3 사격후 1.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1/2/3 | 35 (보정없음) |
85%/50%/25% |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해당 위치에 6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자주박격포의 포격스킬은 연사력이 빠른 편이지만, 중화기 박격포의 포격스킬과 비교하면, 조준시간과 쿨다운의 차이로 살짝 느립니다. (평균 0.3초 정도) 아무래도, 거치나 해제 필요없이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여 즉시 포격을 날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조준시간과 선딜레이를 느리게 설정한 듯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로 중화기 박격포보다 훨씬 느려서 연속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포격횟수가 많으므로, 고정된 진지나 건물을 공격할때 컨트롤이 좀 더 편한 편...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7초로 단축됩니다.
Tip. 포격스킬은 스킬로 취급하기 때문에, 차량 재장전을 단축하는 버프를 받아도 연사력이 빨라지지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이젠, 소이탄 포격만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늘어났고, 쿨다운이 최대 0.5초늘어나 연사력이 느려졌습니다. 또, 기본사격과 마찬가지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하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탄 포격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 발사횟수 |
산탄도 |
25~85 | 4회 | 기본 7 안개 8.7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125 | 0% | 0~0.5 | 0 | 사격전 2.25 사격후 0.375 |
자주박격포는 사거리 85 이내의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격딜레이가 느려서 연막 연사력이 느린 편이었는데, 연막포격의 사격 딜레이가 평준화 되면서, 매우 빠른 연사력으로 사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포격과 다르게 최소사거리가 25로 짧은 편이라 가까이 떨굴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다른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으므로, 필요할때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106에서 85로 짧아지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최소사거리는 25 그대로입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연막탄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고, 사격후 딜레이가 1.5에서 0.375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3베테런시의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연막탄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공격용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대신, 쿨다운이 0~0.5초 생겼습니다.
소이탄 포격 (Incendiary Mortar Barrage) 20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20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0 도탄 0 |
40~80 | 1 (보정없음) |
4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25~0.75 | 100% | 0 | 0 | 사격전 2.25 사격후 1.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4/4/4 | 2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기본 14 3벳 11.2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건물 10 방어시설 10 |
1.25 | 20 | 2 | 5 |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목표지역에 소이탄을 4발 떨어트려 넓은범위를 불바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불타는 지역 위의 보병과 건물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으며, 발사 중에는 자주박격포 위에 화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초기버전에선 매우 넓은 범위의 소이탄을 1발 발사했지만, 패치로 좁은 범위의 소이탄을 여러발 발사하게 되어서, 깜짝 기습효과는 감소했습니다. 대신, 오랜시간 해당지역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어서, 좁은 길목에 적 보병의 진입을 못하게 하거나, 중립건물에 보병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해하면서 화재를 일으키거나, 진지를 수리하지 못하게 만들면서 파괴하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영국 진지에 소이탄을 맞출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구조물 보강을 쓰지못한 진지에 소이탄을 맞추면, 체력이 순식간에 줄어들 정도....
다만, 한발한발의 소이탄은 살상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탄 떨어진걸 보고 쉽게 피할 수 있어서, 이동이 자유로운 보병 상대로는 그리 좋지 않은 편... 주로, 중화기나 벙커, 진지, 건물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로 일반 포격 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7초로 단축됩니다.
Tip. 소이탄 포격은 시야를 확보하지 않아도, 산탄도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면서, 소이탄 포격도 범위가 1 감소하고 즉사확률도 사라졌습니다. 대신 도트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세져서, 불 위에 서있다간 순식간에 끔살당할 수준으로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보병 화염방사기보다 6배 높습니다...) 또, 영국의 떡진지를 한참동안 수리불가로 만들 수 있어, 즉사확률이 사라졌어도 여전히 활용도가 높은 스킬...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데미지가 감소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이탄 한방에 진지를 걸레짝으로 만들긴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는데, 1발 쏘던 것이 4발로 늘어난 대신, 화염장판의 범위가 5에서 4로 줄어들고, 장판갯수도 8에서 2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직격 데미지가 10에서 20으로 늘어나고, 가격이 45 탄약에서 35 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화염지속데미지의 영국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직격에는 여전히 데미지와 관통력 보너스가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소이탄 비용이 35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고, 화염장판의 범위가 4에서 5로 넓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40~100 | 35 (보정없음) |
4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0.5 | 0.125 | 0% | 0 | 0 | 사격전 2.3 사격후 1.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1/2/3 | 35 (보정없음) |
85%/50%/25% |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
자주박격포는 대포병 사격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자동사격을 하지 않고 대기하다가, 사거리 100 이내에 적의 포격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4번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적의 포병이 사격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격을 하므로, 박격포 대결을 벌일때 유용하고, 사거리만 닿는다면 곡사포나 로켓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배러지 스킬과 연사력이 동일하여, 손이 덜 바쁘다는 것 말고는 딱히 장점이 없었지만, 지금은 사거리가 길어졌고 연사력이 독보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포병 상대로 켜두면 쏠쏠합니다. 참고로, 중화기 박격포의 대포병 사격과 비교하면, 연사력이 0.2초 정도 빠릅니다.
단점은, 대포병 사격 중에는 포병이 아닌 다른 적 유닛은 발견해도 사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글스킬인데도 쿨타임이 있어서 한번 취소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베테런시 18초) 그래도, 적 포병이 감지되었을때만 선택적으로만 사용해도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Tip. 자주박격포는 해제와 거치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대포병 사격 중에 적의 역포격이 시작되면, 대포병 모드를 끄고 장소를 이동한 뒤, 다시 켜는 식으로 박격포 대결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3벳 사거리가 증가 보너스가 삭제되어 활용에 에로사항이 생겼습니다. 대신, 일반 배러지는 재장전시간이 너프먹었는데, 대포병사격은 0초 그대로라 화력은 여전히 좋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자주박격포는 적 전차 난입의 목표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생존에 매우 유용한 스킬... 단,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3. 운용
SdKfz 250/7 자주박격포는 특정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박격포 차량입니다.
중화기 버전의 GrW 34 박격포를 250 하노마크에 장착한 유닛이라서, 차체스펙은 250 하노마크와 비슷하고, 무기스펙은 GrW 34 박격포와 비슷합니다.
전작의 판저 엘리트를 한 유저라면 반가울만한 유닛인데, 차량이다보니 중화기 버전보다 기동력이 좋고, 거치와 해제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포격과 이동이 자유로우며, 운용병이 노출되지 않아 적의 역포격에 잘 버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이 필요한 곳에 빠르게 이동하여 즉각적으로 화력을 지원해줄 수 있고, 포격중에 적이 난입하거나 역포격이 시작되면 포격을 취소하고 안전한 후방으로 퇴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들어가는 연료만 감당되면, 중화기 박격포보다 확실히 유용한 편입니다.
또, 250/7 자주박격포는 인구 대비 성능비와 인력 대비 성능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구요구치가 중화기와 동일한 6인데다, 연료가 들긴 하지만 인력이 적게 들어가므로, 연료만 충분하면 중화기 박격포보다 자주박격포를 쓰는 쪽이 좋습니다. 특히, 게임이 길어질수록 연료의 가치가 낮아지고 인력의 가치가 높아지므로, 적은 인력으로 중화기 박격포보다 우수한 유닛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연료의 가치가 매우 높은 초반에는, 연료를 들여서 자주박격포를 불러내는 것의 리스크가 더 클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영국의 AEC 같은 유닛은 주포 두방에 자주박격포를 끔살시킬 수 있으니, 차량난입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한 뒤에 소환해야 합니다.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가장 큰 장점은 소이탄 포격으로 진지를 매우 잘 파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이탄 포격은 적은 탄약으로, 오랜 시간 해당 지역을 불바다로 만드므로, 진지에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고, 적 공병이 진지를 수리하기 어렵게 만들어줍니다. 또, 화염공격을 당한 진지는 시야가 감소하므로, 다른 유닛과 병용하여 진지를 협공할때 써 주면,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진지 외에도, 중립건물, 벙커, 중화기 견제용으로도 유용해서, 사거리 내에 정지해 있는 적 목표물이 보이면 적극적으로 써 볼만 합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대포병 사격도 매우 유용합니다. 사거리가 100까지 확장되어 거리조절만 잘 하면, 연합의 박격포를 일방적으로 팰 수 있고, 뭣보다 상대가 역포격을 시도해도, 대포병 모드를 해제하고 빠르게 해당위치를 이탈할 수 있어서, 중화기 박격포보다 좀 더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죽지만 않으면 공병으로 수리해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운용병 사망으로 인력손해를 보는 부작용도 없는 것도 덤... 대포병 모드를 해제하면 약간의 쿨타임이 있어서 바로 다시 사용할 수 없지만, 계속 위치를 이동하면서 대포병 모드를 쓰는 것으로 박격포 대결의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매우 쓸만합니다.
250/7 자주박격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 지원 교리 - 4호 지휘전차와 수리벙커 사용 가능.
선봉돌파 교리 - 기갑전술과 티거 사용 가능.
요새화 지원 지휘관은 리뉴얼 되면서, 4호 지휘전차와 수리벙커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4호 지휘전차의 방어버프 덕분에 자주박격포의 맷집이 약간이나마 향상되지만, 피해 160의 전자포 두방에 끔살당하는 것은 동일하므로, 전차난입 대비보단 박격포 견제용으로 최적화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포병 사격과 소이탄 포격을 적절히 이용하여 적의 박격포를 견제하고, 적의 역포격은 4호 지휘전차의 버프로 피해를 줄이면서, 수리벙커로 돌아가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 손쉽게 박격포 대결을 압도할 수 있는 편. 다만, 지휘관 특성 상 전차난입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므로, 다른 대전차유닛을 적절히 조합하여 난입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선봉돌파 지휘관은 기갑전술로 연막을 칠 수 있으므로, 전차난입을 당해도 살아남기 좋습니다. 또, 정찰기를 띄울 수 있으므로, 포격목표를 포착하기 쉽다는 것도 강점... 티거가 나오면 최전방에서 탱킹을 하면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자주박격포는 티거를 공격하는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어, 서로간에 시너지 효과도 좋습니다. 덕분에, 자주박격포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지만, 구축전차를 견제할만한 유닛이나 스킬이 없으므로, Pak40 같은 대전차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박격포는 진지를 매우 잘 철거하기 때문에, 영국 진지에 애를 먹는 유저라면 보험삼아 넣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만약 맞라인에 영국유저가 진지를 도배하기 시작하면, 요새화 지원이나 선봉돌파를 선택하여, 자주박격포로 진지를 불바다로 만들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9월패치에서 소이탄의 즉사확률이 사라진 대신, 도트데미지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영국 떡진지를 공략할때 여러모로 쓸만해, 여전히 활용도가 좋은 편...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소이탄의 도트데미지가 하락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처럼 진지를 잘 부수진 못하지만, 오랜시간 바닥을 태우게 되었으므로, 수리를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 포격과 기본 포격의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습니다.
1.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30 연료로 감소.
2. 모든 포격의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 (다른 박격포와 동일)
3. 건물 안 보병에게 25%의 데미지가 아니라 50%의 데미지. (다른 박격포와 동일)
4. 포격의 최소사거리가 25에서 40으로 확장. (연막 제외)
5. 기본포격에 쿨다운 6초가 추가.
6. 스킬포격에 쿨다운 0~0.5초가 추가되고,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증가.
7. 3베테런시의 스킬 사거리 증가가 스킬 산탄도 감소로 변경.
3.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25~85로 변경.
9.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25~106에서 40~80으로 변경.
요약하자면 미국의 자주박격포와 가격이 동일하게 저렴해진 대신, 성능이 무지막지하게 나빠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특히 기본포격에 쿨다운 6초가 치명적으로, 이제 배러지를 찍어주지 않으면 제대로 화력이 나오질 않으므로, 컨트롤 부담이 커진 편... 대신, 가격이 싸진만큼 2대 이상 굴리기가 어렵지 않아졌으므로, 미국처럼 머릿수로 압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이탄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화염범위가 넓고 지속데미지가 강력한 소이탄 1발만 발사했지만, 지금은 범위가 1 좁고 지속데미지가 1/4인 소이탄 4발을 발사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예전 소이탄 1발 데미지를 4발로 나눠서 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될 듯... 그 대신,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고 직격 데미지가 10에서 20으로 늘어났습니다. 전체적으로 폭딜 능력은 전보다 떨어지지만, 오랜시간 보병 접근불가 구역으로 만드는 능력은 더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소이탄 포격 중엔 화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추가로, 대포병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증가하여 더 쓸만해졌습니다. 덕분에, 연합군의 박격포를 좀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지만, 미국 경야포 배러지 포격은 사거리가 120이라 대포병 사격으로도 닿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이탄 포격의 화염 지속데미지의 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직격에는 여전히 데미지와 관통력 보너스가 있습니다.) 4발로 리뉴얼되면서 진지를 너무 잘 부숴버렸기 때문에 너프한 것 같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박격포 공통 변경점으로, 연막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연막탄 발사횟수 3회에서 4회로 증가
2. 연막탄 사격후 딜레이가 1.5에서 0.375로 감소
3.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이제 연막탄에는 적용되지 않음
4. (독일 박격포만) 쿨다운 0에서 0~0.5로 증가
(자주박격포는 원래 연막탄과 공격용 포격의 쿨타임이 따로 돌았기 때문에, 해당사항은 변경없음)
연막탄 발사횟수가 4회로 늘어난데다, 후딜레이가 줄어들어 연사력이 빨라졌습니다. 또,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게 되어, 연막탄이 이전보다 약간 더 퍼지게 되었습니다. 연막은 시야를 가리는게 중요하므로, 초탄 말고는 산탄도가 넓어지는게 좋으니 이것도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대신, 자주박격포에도 쿨다운이 생겼는데, 사격 후딜레이가 다른 박격포보다 크게 감소되었기 때문에, 연막탄이 너무 빨리 연사하지 않도록 조절하려는 의도인거 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소이탄 포격이 상향되었습니다. 사용비용이 35 탄약에서 20 탄약으로 줄어들고, 화염장판의 범위가 4에서 5로 넓어지게 된 것... 탄약 부담이 줄어들어서, 쿨타임 될 때마다 써줘도 큰 부담이 없으니, 스킬 포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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