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 | 리인포스드 헤비머신건 벙커 (Reinforced HMG Bunker) |
필요지휘관 |
방어 교리 | Defensive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건물 | 건물 (Building)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
비용 | 300 인력 | |
인원 | 없음 | 인구 2 |
기본무기 | MG42 중기관총 | MG42 Heavy Machine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보병배치 보병충원 |
2분대의 보병 배치가능 Reinforce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없음 | |
성능 | - 건물 기본시야 (35) - 건물 은신탐지 불가 (0) - 벙커 높은체력 (960) - 벙커 기본장갑 (35) - 벙커 피격율 26배 페널티 |
|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중기관총) |
1. 무장
- 기본 무장 -
콘크리트 벙커 (Concrete Bunker)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960 | 기본 35 건설중 0 |
26배 | 1인 기본 140초 |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는 2018. 12월 패치로 방어 지휘관에게 생긴 고유 건물입니다.
일반 벙커는 벙커를 건설한 뒤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었지만, 콘크리트 벙커는 건설할때 중기관총을 달린 버전으로 바로 건설할 수 있습니다.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는 콘크리트 벙커를 건설할 수 없으며, 오직 공병만이 건설할 수 있다는데 주의...
장갑은 일반 벙커와 동일하지만 체력이 2배입니다. 무시무시한 떡체력 덕에 부수는데 한 세월 걸리며, 대전차포나 전차포의 공격에도 오랜시간을 버텨줍니다. 하지만, 체력이 많은만큼 수리할때도 한 세월 수리해야 하니, 공병들이 열심히 교전해서 2벳 이상 쌓아둬야 벙커의 유지보수가 편해집니다.
일반 HMG 벙커와 비교하면 인력만 있어도 건설할 수 있고, 맷집이 튼튼하다는 강점이 있지만, 시야가 평범하고 인구를 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구요구치가 필요하다는 것은 유지비가 나간다는 말과 동일하므로, 콘크리트 HMG 벙커를 도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MG42 중기관총 (MG42 Heavy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3 도탄 0 |
50%/31.25%/12.5% | 0~45 | 10/-1/-1 | 2.2/1.8/1.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6 | 120%/100% | 1.75~2.2 | 20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총신 좌우선회 |
사격각 (좌/우) |
2 | 50%/100% | 6 | 5 | 50 | 45도/45도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125 보병 0.0125 |
13 | 80% | 50%/25% | 50%/10% |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를 건설하면, 자동적으로 거치된 MG42 하나와 사수가 생성됩니다.
거치 MG42는 전방의 제한된 사격각을 가지며, 사거리는 MG42 중화기 분대와 동일한 45 입니다. 전체적인 화력은 중화기 버전보다 낮은 편인데, 데미지와 명중률이 낮아 살상력이 조금 나쁩니다. 대신 연사시간이 길고 제압력이 약간 높아 제압은 더 잘 시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2배까지 증가하므로, 웬만한 보병 블로빙은 자력으로 제압이 가능합니다.
따로 탄약이 들지 않는다는게 강점이지만, 시야가 35에 불과하여 자력으로 최대사거리 45까지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콘크리트 벙커 근처에 시야를 확보해 줄 유닛을 배치해야, 최대사거리까지 사격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 버전 MG42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Tip. 콘크리트 벙커 전방에 보병을 두거나, 내부에 저격수와 같이 시야가 긴 보병을 배치하면, MG42로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콘크리트 벙커에는 2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벙커와 다르게 4면에 총안구가 있어서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중기관총이나 라케텐베르퍼를 넣었을때의 효율이 좋지만, 한명만 사격할 수 있으므로 일반 보병분대를 넣는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척탄병 8명을 넣어도 사격하는건 LMG 척탄병 한명 뿐이니, 일반 보병은 적 공격 회피용으로나 잠깐 넣는게 무난한 편... 판슈보병은 그럭저럭 쓸만한데, 넣으면 전차 깔아뭉개기를 방지할 수 있고, 모든 방향으로 판저슈렉을 발사할 수 있어, 적 전차가 돌입했을때 버티기용으로 쓸만합니다.
참고로 보병을 배치한 콘크리트 벙커가 터지면, 안에 있는 보병도 모조리 폭사합니다. 이 때문에, 콘크리트 벙커의 체력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반드시 보병을 밖으로 뺍시다. 거치해제에 시간이 필요한 중화기류는 특히 주의...
Tip. 콘크리트 벙커는 중기관총 반대 방향에 출입구가 달려 있습니다.
보병 충원 (Reinforce)
충원반경 | |
기본 | 15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로생긴 스킬.. 이제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는 반경 15 이내의 아군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출입구에서 안 나오고, 콘크리트 벽을 뚫고 나옵니다.
베테런시가 쌓이면 충원반경이 더 넓은 하노마크나 지휘소 벙커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건설하는데 인력만 들어가므로 티어 업글에 방해받지 않고, 여유 탄약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기본적으로 중기관총이 달려 있으므로, 중요한 거점을 지키는 위치에 지어두고, 주변 보병과 중화기를 충원하면서 방어하면, 초반엔 뚫기가 매우 힘든 방어선이 완성됩니다. 이동이 불가능한 Pak 43과도 궁합이 좋은 편..
대신, 지휘소 벙커는 의무병 업글로 치료까지 할 수 있지만, 콘크리트 HMG 벙커는 치료는 불가능하고 충원만 지원합니다. 이 때문에, 체력회복 수단을 따로 준비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Tip. 동방부대나 공병의 야전응급치료 스킬을 적절히 활용하면, 체력관리가 수월해집니다.
3. 운용
콘크리트 벙커는 2018. 12월 패치로 방어 지휘관에게 추가된 새로운 방어시설입니다. (Reinforced Bunker를 직역하면 '강화벙커'가 되는데, 데이터 이름이나 공식사이트는 전부 '콘크리트 벙커'라고 칭하고 있으므로, 편의상 콘크리트 벙커라고 기재하겠습니다.)
2CP에 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방식인 일반 벙커와 다르게, 중기관총 벙커를 건설할지 수리벙커를 건설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덕분에 건설하는데 탄약이 들지 않지만, 인력을 엄청나게 많이 먹어 장단점이 있는 편...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 한정으로 인구요구치 2가 필요합니다.
일반 벙커와 장갑은 같지만 체력이 2배입니다. 또, 보병이나 중기관총을 최대 2분대까지 배치시킬 수 있고, 총안구가 사면으로 나 있어 사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총안구에는 1명만 사격이 가능하므로, 일반 보병을 배치하는 경우엔 효율이 떨어지는 편... 벙커 높이가 조금 있는 편이라 주의하는 편이 좋은데, Pak 43같은 직사 대전차무기 정면에 건설하면 사격이 뒤통수에 꽂힙니다... 그래서 Pak 43과 같이 건설할땐 바로 앞에 건설하지 말고, 조금 비스듬히 빗겨난 위치에 건설하는게 안전합니다.
체력이 매우 높아 박격포나 화염방사기에 대한 저항력이 높고, 사첼이나 시한폭탄 한방에 터지질 않습니다. (사첼은 건물에 640 피해를 주고, 시한폭탄은 780의 피해를 주므로, 콘크리트 벙커의 체력으로 한번은 버티는게 가능) 하지만, 체력이 많은만큼 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영하지 않으면 유지하기 힘듭니다. 공병들도 2베테런시 이상 키워둬야 수리가 편해지므로, 적극적으로 교전에 참가하여 경험치를 줏어먹는게 좋습니다.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의 주 용도는 탱킹 및 중요거점 잠그기용입니다.
초기버전에선 가격도 너무 비싸고, 단순히 제압사격만 가능한 벙커라 외면받았지만, 패치로 가격이 하락하고 충원기능이 추가되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적이 공격을 올 수 밖에 없는 위치에, 콘크리트 벙커를 건설하고, 보병과 중화기를 충원하면서 방어하면, 포병전력이 부족한 초반엔 뚫기가 매우 힘든 방어선이 완성됩니다. 조합이 갖춰지기 전까지 공세로 나서기 힘든 독일 국방군 입장에서, 초반에 중요거점 하나를 확실하게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할 때 인력을 왕창 먹는다는 점, 인구요구치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유지비가 나간다는 점, 상대가 장거리 포병유닛을 확보하면 반격할 수단이 마땅찮은 점 때문에, 장기전에서 적의 포격에 파괴되었다면 더 이상 짓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장기전으로 갈수록 인력 자원이 부족해지므로, 인력만 왕창먹는 콘크리트 벙커는, 인력과 탄약을 골고루 먹는 일반벙커보다 짓기가 부담스러워집니다. 그래서, 초중반에 확실한 이득을 봤다면, 콘크리트 벙커를 재건설하는데 연연하지 말고, 그 자원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조합을 유연하게 바꿔줍시다.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 교리 -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 + 동방부대 + Pak43 + 스터그 E형을 조합하는 스타일
방어 지휘관은 동방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빠른 타이밍에 콘크리트 벙커를 박고, 동방부대와 중화기를 무한충원하면서 버티는 패턴을 쓰기 좋습니다. 참호와 전차장애물을 쓸 수 있으므로, 콘크리트 벙커 앞에 건설해두면, 적의 비명중 투사체를 막아주는 장벽 역할을 해 줍니다. 또, 참호와 전차장애물에 동방부대를 배치하면 엄폐효과도 받고, 콘크리트 벙커의 시야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좀 더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Pak43을 근처에 지어 대전차 저지력을 확보할 수 있는데, 콘크리트 벙커로 충원할 수 있으므로, 가끔씩 치료만 해주면 큰 부담없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는 빠른 타이밍에 중요거점에 박는데 성공하면, 잘 파괴되지 않는 튼튼한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충원 기능이 생기면서, 상대가 박격을 뽑으면, 이쪽도 충원하면서 박격으로 상대하면 되므로, 큰 어려움 없이 버틸 수 있게 되었기 때문... 하지만, 상대가 사거리가 긴 포병을 활용하기 시작하면, 방어 지휘관 특성 상 자력으로 막기 힘들기 때문에, 초반에 얻은 이득을 바탕으로 빠르게 기갑체제로 전환해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9. 6월 패치에서 일반 MG 벙커의 시야가 너프되면서, 콘크리트 MG 벙커와 동일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시야확보 목적으로 일반 벙커를 따로 지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의 건설비용이 380인력에서 300인력으로 대폭 줄어들고, 지휘소 벙커처럼 주변 아군을 충원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대신, 충원반경은 지휘소 벙커보다 조금 짧습니다.) 추가로,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의 인구요구치가 3에서 2로 줄어들어, 인구압박도 줄어든 편...
덕분에, 인력 블랙홀이었던 패치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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