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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엽병 지휘분대 (Jaeger Command Squad)

by 구호기사 2021. 7. 6.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엽병 지휘분대 예거 커맨드 스쿼드
(Jaeger Command Squad)
필요지휘관
엽병대 교리
폭풍 교리
Jaeger Infantry Doctrine
Storm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저격수 (Sniper)
강습장교 (Assult Officer)
비용 30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저격용 G43 3정
Kar98k 2정
Scope G43 x3
Kar98k x2 (무기 여유슬롯 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매복 위장
판저 파우스트
총류탄
모델 24 연막 수류탄
전력질주
Ambush Camouflage (패시브)
Fire Panzerfaust (25 탄약)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Sprint (1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야전구급품
Flare (30 탄약)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600)
Vet ☆☆ (1200)
Vet ☆☆☆ (2400)
조명탄 가능
명중률 +40%, 야전구급품 가능
쿨다운 -20%, 피격율 -23%,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넓은 시야 (42)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9% 보너스
- 2벳 피격율 -9%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30% 보너스, 명중률 +4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사격금지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20)
저격수 판정

 

 

1. 무장

- 기본 무장 -

저격용 G43 (Scoped G43)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63.3%/48.3%/42.6%
2벳 88.6%/67.6%/59.6%
0~35 6/18/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25~0.5 25%/350% 37.5% 0.25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3벳 0.4~0.8
25%/150% 2~3.5 8 80% 50%

 

엽병 지휘분대는 분대원 중 3명이 저격용 G43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G43은 Kar98k의 볼트액션식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자동 소총으로, 연사력이 빠르지만 반동이 심하고 고장이 잦았습니다. 엽병이 쓰는 G43은 스코프가 달린 버전으로, Kar98k 보다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좋고 이동사격 보정률이 좋습니다. 대신 클립이 아닌 탄창식이라 재장전시간은 조금 깁니다.

Kar98k 보다 근중거리 전투를 벌이기 좋은데, 최대사거리에선 Kar98과 화력이 큰 차이가 나질 않지만, 중거리 이내로 거리를 좁히면 화력이 눈에띄게 향상됩니다. 물론, 엽병 지휘분대는 피격율 보너스가 썩 높은 편이 아니므로, 상황을 보고 돌격할지 아니면 엄폐하고 원거리 교전을 벌일지 잘 판단합시다.

참고로, 척탄병이 사용하는 G43과 성능이 똑같으며, 서부군 엽병과 다르게 즉사효과는 없습니다. 분대원 3명이 들고 있어서, 척탄병보다 총 화력이 우수하지만, 이거 때문인지 무기 여유슬롯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심문도 쓸 수 없습니다.

 

Tip. 돌격중엔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명중률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차량 상대로는 돌격사격하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74.8%/66.1%/59.8%
2벳 104.7%/92.5%/83.7%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25~0.5 12.5%/325%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3벳 0.6~1
25%/150% 1.5~2.6 5~6 50% 150%

 

엽병 지휘분대는 5명 중 2명이 Kar98k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최대 사거리에서 교전하면 G43과 큰 차이없는 화력을 보여줄 정도... 하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척탄병의 것과 성능이 똑같습니다. 복붙보소

참고로, G43보다 우선도가 낮아서 무기를 노획하거나, 분대 중에 사망자가 생기면, Kar98k보다 G43을 우선해서 들게 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매복 위장 (Ambush Camouflage)   패시브

 

엽병 지휘분대
기본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은신 탐지거리
20
이동 중 위장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엽병 지휘분대는 엄폐물에 배치하면 몇초 후 위장 상태가 되어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상태에선 사격 금지 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5초동안 25%의 명중률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엄폐가 유지되는 상황이라면 이동해도 위장이 유지되지만, 엄페밖으로 0.1초라도 벗어나서 위장이 벗겨지면 정지하기 전까진 위장이 재발동하지 않습니다.

적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박격포나 저격의 선제공격에 맞을 확률을 줄여주고, 매복 공격의 명중 보너스로 단시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방어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시야가 넓어서 사격금지로 정찰만 하는 것도 좋고, 위장 상태에서 총류탄이나 조명탄을 발사할 수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나치 독일은 위장복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국가라서, 전후 독일에선 위장복을 도입하는걸 꺼려 다른 나라보다 늦게 도입하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Tip. 엽병 지휘분대는 발각되는 거리가 20이라서, 다른 위장유닛보다 먼 거리에서 위장이 벗겨집니다. 그래서, 거리 20 이상에서 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엽병 지휘분대가 위장했을 때, 발각거리가 10에서 20으로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위장기습의 명중보너스가 50%에서 25%로 너프 당했습니다.

 

 

선제공격 보너스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최종명중률 기본 (근/중/원) 선제공격 (근/중/원)
Ka498k 기본 74.8%/66.1%/59.8%
2벳 104.7%/92.5%/83.7%
기본 93.5%/82.6%/74.8%
2벳 130.9%/115.7%/104.7%
G43 기본 63.3%/48.3%/42.6%
2벳 88.6%/67.6%/59.6%
기본 79.1%/60.4%/53.3%
2벳 110.8%/84.5%/74.6%

 

엽병 지휘분대는 위장 상태일때 적에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무기 명중률이 25%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엽병의 무기는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선제공격 효과를 잘 받는 편입니다. 다만, 패치로 엽병의 위장 발각거리가 20으로 길어졌기 때문에, 적이 사거리 20으로 접근하기 전에 사격해야 선제공격 보너스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5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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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월 패치에서 위장기습의 명중보너스가 50%에서 25%로 너프 당했습니다.

 

 

총류탄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전투태세 1단계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1.5
투척후 1.625
15~3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3 기본 25
지뢰 35
0.75/1.5/2.25 100%/75%/25%

 

본부에서 1단계 전투태세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엽병 지휘분대는 총류탄을 날려 중거리의 보병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무척 길어, 중원거리에서 엄폐한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폭발 피해감쇄가 없는 부분엄폐 상태의 적 보병에게 효과적이며, 착탄 즉시 폭발하므로 수류탄 경고음성을 듣고 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덕분에 엽병 지휘분대와 중거리 교전을 벌일땐, 총류탄을 쓰는지 수시로 모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대신, 준비시간이 수류탄보다 오래 걸리고, 최소사거리가 길어 가까이 있는 목표에겐 쓰기 힘드며, 폭발범위가 수류탄보다 좁아서 산개대형의 적에겐 제대로 피해를 주기 힘듭니다. 그나마 패치로 건물 안 보병에 대한 피해보정이 수류탄과 동일해졌기 때문에, 시가전에서 써 볼 여지가 생긴 편...  참고로, 총류탄은 매우 높게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므로, 위치를 잘 잡으면 건물 너머로 발사할 수도 있습니다. (수류탄은 불가능)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연막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사용할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위장복을 입고 위장한 상태에서 사격금지를 유지하고 총류탄을 발사하면, 총류탄 준비동작이 적에게 드러나지 않아, 기습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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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건물안의 보병에 대한 데미지 보정이 50%에서 100%로 다른 수류탄과 동일해졌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큰 건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그래도 시가전에서 써 볼 여지가 생긴듯...

 

잠수함 패치로, 총류탄의 폭발범위가 3 5에서 3으로 너프당했습니다.

 

 

저 파우스트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45
0.125 0.1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0~18

 

폭발범위 관통력
(근/중/원)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0.5 160/150/140 0.15/0.2/0.25 100%/15%/5%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다르게 1회용 대전차무기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판저 파우스트를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발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쏩시다.

다른 대전차 스킬과 다르게 건물에 쓸 수도 있는데, 건물 파괴용으론 매우 비효율적이니, 딸피 남은 건물을 급히 부수고 싶을때나 고려해봅시다. 도탄당하면 45%의 피해(45)만 줍니다.

다른 국가의 엔진 손상 스킬과 비교하면, 사거리가 길고, 관통력이 높아서, 성능이 가장 우수합니다. 준비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지만, 판저 파우스트 조준 중에 적 전차에 깔려죽으면 자동적으로 발사되므로, 필요할때 바로 엔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금 조건에 건물이 필요한데, 엽병 지휘분대를 불러낼 때 쯤이면 건물 하나 정도는 지었기 마련이므로, 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초로 단축됩니다.

 

Tip. 판저 파우스트는 도탄 피해로 체력을 0으로 만들어도 전차를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대전차 스킬은 도탄시 파괴불가)

 

 

모델 24 연막 수류탄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드디어 척탄병 복붙이 아니다.

연막 수류탄이 땅에 닿는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적극적으로 돌격할 일이 적은데다, 총류탄이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제압 탈출용으로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단, 완전제압 상태에 빠지면 연막 수류탄을 쓸 수 없으니 일반제압에 걸렸을때 빠르게 던져줍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총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직접 공격하는 무기로는 공격할 수 없지만, 지면 강제공격이 가능한 무기나 수류탄류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줄어들게 되었는데, 모델 24 연막 수류탄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만약 제압당해 총류탄 사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연막을 먼저 투척합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   30 탄약

 

엽병 지휘분대는 사거리 50 이내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30초동안 밝힐 수 있습니다.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30초동안 시야를 밝혀주는데, 시야가 밝혀진 곳에는 포격이 좀 더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포병을 운영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썼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엽병 지휘관의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 스킬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공격하질 않으니, 조명탄과 병용하여 사용하는게 효율적...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도 30초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무한으로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Tip. 조명탄은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단, 은신유닛을 탐지하진 못합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엽병 지휘분대는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틱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엽병 지휘분대는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Tip. 위장 상태에서도 발동시켜서, 안전하게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엽병 지휘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이지만, 현재 엽병 지휘분대를 보유한 모든 지휘관들이 전력질주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엽병보다 빨리 해금되므로, 별 신경쓸 필요없이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소련군의 우라돌격과 비교하면, 비용은 동일하지만 지속시간이 절반이라, 너무 일찍 쓰지 않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엽병은 주로 차량을 추격하여 판저 파우스트를 맞추거나, 수류탄을 피하는 용도로 쓰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요구조건이 0 CP에서 1 CP로 늦어졌습니다.

 

 

3. 운용

엽병 지휘분대는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이름이 '지휘 분대(Command Squad)'라서, 아군 버프주는 서포트 유닛으로 착각하기 쉬운데, 순수 전투 유닛입니다...

 

국방군에게 보기드문 5인 분대의 정예 소총병이라 기대감을 모은 병종이지만, 현실은 척탄병 우려먹기.... 피격율도 척탄병, 벳업 보너스도 척탄병, 무기도 척탄병, 스킬도 척탄병... 한마디로, 척탄병 데이터를 극한까지 우려낸 뒤, 엽병 스킨을 씌워서 만든 신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골국물이 윽수로 부드럽네. 척탄병과의 차이점이라면 벙커와 응급치료를 못쓰는 대신, 연막 수류탄과 조명탄, 야전구급품을 쓸 수 있고, 저격용 G43과 위장복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다는 것 정도... 그리고, G43을 2정이 아닌 3정을 장착하고 있어서, G43 척탄병보다 분대 화력이 강하고, 시야가 일반 유닛보다 넓어서 정찰용으로도 쓸만합니다. 또, 패치로 3벳 척탄병은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는데, 엽병 지휘분대는 여전히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러니 저러니해도 척탄병이 5명 되면 어떤 깽판을 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작 1명 차이인데도, 유지력이 훨씬 우수하고, 판저 파우스트로 차량견제, 총류탄으로 보병 견제, 연막 수류탄으로 제압탈출, 전력질주로 기습과 회피, 넓은 시야와 조명탄으로 정찰까지 할 수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전방위적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충원비가 척탄병과 동일한 30인력이라, 소모전을 벌여도 크게 부담되지 않는 것도 장점... 그래서인지 장교처럼 1분대 제한이 걸려있어서, 전멸하기 전까진 새로운 엽병 지휘분대를 불러낼 수 없습니다. 제한 없었으면 얘만 뽑았을듯...

 

다만, 가격에 비해 너무 강해지는걸 막으려는건지, 무기슬롯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기가 떨어져있어도 신중하게 줍는게 좋습니다. PTRS는 웬만하면 거릅시다.  또,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척탄병보다 높은데, 등장 타이밍이 늦기 때문에, 척탄병이 3벳 쌓을 때쯤, 엽병 지휘분대는 1~2벳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 척탄보다 탱킹능력이 떨어지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3벳을 달성하기 전까진 피격율 9% 보너스가 전부이기 때문에, 엄폐는 필수... 엄폐하면 매복 위장이 발동되므로, 대기할 때든 교전할 때든 엄폐물을 최우선적으로 찾읍시다.

 

기본적으로 척탄병과 조합하는 빌드와 기갑척탄병과 조합하는 빌드로 나뉩니다.

척탄과 조합할땐 평범하게 척탄 위주로 운영하다가 CP 해금되면 엽병 지휘분대를 조합해주면 되는데, 엽병 지휘분대의 넓은 시야와 다양한 스킬로 척탄병을 서포트 해 주면, 척탄병만 쓸 때보다 훨씬 운용이 편해집니다.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사용하기 쉬운 조합이지만, 척탄병이 무장을 하기 전까진 취약하므로, 약한 타이밍을 엽병으로 잘 커버해야 합니다.

 

기갑척탄병과 조합할땐 MG로 버티면서 전투태세 1단계를 올린 뒤, 기척과 엽병 지휘분대를 조합하면 됩니다. 엽병 지휘분대가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으므로, 엔진파괴 스킬이 없는 기척과 궁합이 좋은 편... 척탄을 쓸 때보다 돌파력이 매우 강해지므로, 전력질주를 이용하여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지만, 기척의 인구요구치와 생산비용이 높아서, 척탄만큼 머릿수를 확보하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엽병대 교리 - G43보병 + 엽병 지휘분대를 조합하는 스타일

폭풍 교리 - 곡사포 + 엽병 지휘분대를 조합하는 스타일

 

엽병대 지휘관은 G43을 장착할 수 있으므로, G43 척탄병이나 G43 기갑척탄병을 조합하여, 기동전이나 중거리 전투를 벌이기 좋습니다. 척탄병이 G43을 장비하면 총류탄을 못 쓰게 되지만, 엽병이 총류탄을 대신 쓸 수 있어서 G43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거기다, G43 척탄병이 엽병 지휘분대보다 몸빵이 좋아져서, 척탄을 내세워서 탱킹하고 엽병 지휘분대는 프리딜하는 상황을 만들기 좋은 편... 탄약만 충분하면 어떤 상황이든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휘관이며, 개인전과 소규모 팀전에서 쓰기 좋은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풍 지휘관은 리뉴얼되면서 새롭게 엽병 지휘분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엽병대와 다르게 G43을 장비할 수 없으므로, LMG 척탄병과 엽병 지휘분대를 조합하는게 무난합니다. 그래서 엽병으로 몸빵하면서 LMG로 프리딜하는 상황을 만드는게 좋은 편... 리뉴얼 전에는 곡사포를 써먹기 힘들었지만, 엽병 지휘분대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포병 쓰기가 훨씬 편해졌습니다. 탄약이 충분하면 슈투카 연막투하, 급강하 폭격으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고, 팀전에서 팀원을 지원하기도 좋습니다.

 

두 지휘관 공통적으로 위장복과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척탄병, 기갑척탄병, MG42에 위장복을 입혀주면 좋습니다. 위장과 전력질주를 적절히 이용하면 보병교전에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쓰기 좋은 편.... 대신, 두 지휘관 모두 탄약 빨아먹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으니, 자원수급에 신경써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가장 강력한 콜인보병은 아니지만, 가장 가성비 좋은 콜인보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300인력이라는 저렴한 소환비용에 30인력이라는 적절한 충원비. 돌격대를 살.... 추가무장을 안해도 최대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본무장. 대전차스킬, 연막스킬, 정찰스킬, 위장스킬, 이동스킬 등,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킬. 넓은 시야와 많은 머릿수 등, 그야말로 가성비와 범용성에 정점을 찍은 듯한 보병입니다. 그 댓가로 1분대 제한이 걸려있지만, 콜인보병을 2분대 이상 쓰는게 드문 개인전에선 별다른 페널티가 아닙니다. (덕분에 개인전 깡패로 군림하는 중)

 

하지만, 분대원 전체가 저격수 판정을 받기 때문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과 피해보정이 있는 유닛에게 취약합니다. 대표적으로 경차량에 달린 기관총들이나 항로선도대의 사격은, 엽병 지휘분대를 더 잘 맞추므로, 해당 유닛들은 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 같은 일반 보병으로 상대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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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엽병 지휘분대의 등장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추가로 판저 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크게 느려졌는데, 4월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밸런스 때문에 수정한게 아니라, 투사체가 중간에 사라지는 버그를 고치기 위해서 늦췄다고 합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그래서, 엽병 지휘분대는 총력전 패시브의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서, 지뢰 제거용으로 총류탄을 쏘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직접적인 변경점은 아니지만, 5인 척탄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비슷한 타입인 엽병 지휘분대의 선택율이 올라갔습니다. 덕분에, 엽병대 지휘관이 개인전 1티어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엽병 지휘분대의 매복 위장은 거리 20에서 드러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습할 땐 사거리 20보다 먼 거리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아졌습니다. (기갑척탄병이나 MG42의 위장복은 다른 위장유닛과 동일하며, 척탄병과 엽병 지휘분대만 너프) 엽병대 지휘관이 개인전 깡패가 되면서, 밸런스 때문에 너프한 듯...

추가로, 폭풍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새롭게 엽병 지휘분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뉴얼 전엔 픽률이 바닥을 기었는데, 이제 취향에 따라 엽병대 지휘관과 택일할 수 있습니다.

 

(추가 :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2베테런시로 잘못 기재된 것을, 3베테런시로 정정합니다.)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엽병 지휘분대는 기존의 돌격대 스킨에서, 고유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복은 위장무늬 군복에 군모를 장착한 모습으로 변경되었고, 동복은 흰색 방한복에 털모자를 장착한 모습으로 변경되었고, 등에 매고있던 군장은 사라졌습니다. 왜 더 약해 보이지

추가로, 엽병 지휘분대의 은신기습 보너스가 명중률 +50%에서 +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엽병 소환 가능한 지휘관이 개인전에서 초강세다보니, 저번 패치에 이은 2연속 떡너프...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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