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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야전 포병장교 (Artillery Field Officer)

by 구호기사 2021. 7. 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야전 포병장교 아틸러리 필드 오피서
(Artillery Field Officer)
필요지휘관
강습지원 교리
공동작전 교리
동방부대 교리
Assault Support Doctrine
Joint Operation Doctrine
Osttruppen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저격수 (Sniper) 장교만
척탄병 (Grenadiers) 호위병만
강습장교 (Assault Officer)
비용 240 인력 충원 26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루거 P08 9mm 권총 1정
MP40 4정
Luger P08 9mm Pistol x1 (포병장교 전용)
MP40 x4 (무기 여유슬롯 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양동작전
연막탄 포격 호출
집중사격
합동포격
Diversion (25 탄약)
Artillery Smoke Barrage (무료)
Concentrated Fire (25 탄약)
Coordinated Barrage (4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중박격포 포격 Heavy Mortar Barrage (40 탄약)
베테런시 Vet ☆ (580)
Vet ☆☆ (1060)
Vet ☆☆☆ (2120)
중박격포 포격 가능
피격율 -23%, 연막탄, 합동포격 사거리 +40%
명중률 +40%, 집중사격 성능향상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9% 보너스
- 2벳 피격율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30%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분대 시야 보너스 +15 (기본 50)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1. 무장

- 기본 무장 -

루거 P08 9mm 권총 (Luger P08 9mm Pisto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2.8%/19.9%/6.7%
3벳 101.9%/27.9%/9.4%
0~35 2/14/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125~0.375 50%/100% 50%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0.375~0.75 12.5%/200% 3.5~4.5 7~8 50% 100%

 

야전 포병장교는 루거 P08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루거는 1차대전부터 쓰인 독일군의 제식권총으로, 육군에서 1908년에 채용하였기에 P08이라는 제식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생산단가가 비싼데다, 9mm 탄환을 사용하므로 미군의 .45 구경보다 위력이 약하고 고장도 잦았지만, 미국에서 인기가 대단히 높아서 군인들의 노획목표 1순위로 꼽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워낙 인기를 끌어, 전후 독일의 루거권총을 미국 총포상에서 거의 다 쓸어갔을 정도...

게임에선 권총치고 피해량이 높지만, 소총보단 위력이 낮고 중장거리 명중률과 보정이 형편없습니다. 그래서, 거리를 최대한 좁혀야 제대로 맞출 수 있는데, 근거리 기준으로 명중률과 쿨다운이 눈에 띄게 좋아지기 때문에, 그럭저럭 도움은 됩니다.

 

Tip. 권총은 포병장교 전용 무기로, 장교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미군 : 시무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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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명중률이 63.3%/5.8%에서 72.8%/6.7%로 조금 좋아졌습니다. 아이고 의미없다

 

 

MP40 (Maschinenpistole 4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66%/37.5%/12%
3벳 92.4%/52.5%/16.8%
35 10/17/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25~0.5 37.5%/200% 12.5% 8 100%/75% 1.75~2.5 75%/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50% 2.8 6 75% 37.5% 25%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리뉴얼되면서, 호위병들이 Kar98k이 아니라 MP40을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게임에선 PPSh보다 빠릅니다!),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스펙은 강습척탄병의 MP40과 동일합니다. 덕분에, 리뉴얼 전과는 다르게 돌격용으로 쓰는게 좋은데, 4명의 호위병들만 MP40을 쓰는데다,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없어서, 강습척탄병보다 화력이 떨어지는 편... 그 대신, 포병장교의 연막스킬하고 궁합이 좋아서, 연막으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고 돌격하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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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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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98k (Karabiner 98 kurz)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MP40으로 대체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양동작전 (Diversion)   25 탄약

 

명중률 기본 적용 후
루거 기본 72.8%/19.9%/6.7%
3벳 101.9%/27.9%/9.4%
기본 91%/24.9%/8.4%
3벳 127.4%/34.8%/11.7%
MP40 기본 66%/37.5%/12%
3벳 92.4%/52.5%/16.8%
기본 82.5%/46.9%/15%
3벳 115.5%/65.6%/21%

 

피격율 기본 적용 후
포병장교
장교 호위병
기본 -9% 보너스
2벳 -30% 보너스
기본 -27% 보너스
2벳 -44% 보너스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리뉴얼되면서 새로 생긴 스킬...

포병장교가 양동작전을 사용하면 20초동안 피격율에 20% 보너스를 받고,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받습니다. 장교 분대의 주력무기가 MP40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근접하기 전까진 명중 보너스는 큰 의미없지만,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무마시킬 수 있어 돌격하면서 쓰기 좋은 편..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서, 돌격하거나 어그로가 끌렸을 때 분대원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무기 변경과 양동작전 스킬의 추가로, 포병장교는 최전선에서 돌격하는 돌격병의 역할을 맡기 좋아졌습니다.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제 ㅠㅠ 다만, 남발하면 탄약이 쉽게 바닥나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공짜 연막탄 뿌리고 돌격하는게 경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양동작전을 사용하면 장교 본인은 잠깐 멈춰서 스킬을 사용하는 딜레이가 있습니다. 호위병은 정상적으로 움직이므로, 전진 중에 양동작전을 사용하면, 호위병이 앞서고 장교가 뒤에 서는 대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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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잠수함 패치로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대신, 재사용시간도 55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는데, 지속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체감 재사용시간은 변동이 없습니다.

 

 

연막탄 포격 호출 (Artillery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기본 0~30
2벳 0~42
8회 10 0.25~0.75

 

야전 포병장교는 사거리 30 이내에 녹색(혹은 노란색) 신호탄을 떨어트려, 연막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연막탄 호출의 사거리가 42로 확장됩니다.

연막탄 포격 호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연막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신호탄이 떨어지면 5초 후 8발의 연막탄이 떨어져,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보병이 던지는 연막 수류탄보다 반응속도가 느리지만, 무료로 넓은 범위의 시야를 차단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특이하게도, 완전제압(pin) 상태에서도 쓸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제압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깁니다. 연막이 떨어지는데 10초가 걸리므로,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80초 정도입니다.

 

Tip. 연막탄이 떨어진 곳에 포격을 호출하면, 포격 신호탄이 연막에 가려져서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중박격포 포격이나 합동포격을 쓸 장소에 연막탄을 떨어트려서 포격 신호탄을 감출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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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발동비용이 30탄약에서 무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연막셔틀로만 써도 본전을 뽑을 정도...

 

잠수함 패치로 본진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50초에서 90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집중사격 (Concentrated Fire)   25 탄약

 

보병 명중률 기본 0~2벳 집중사격
적용 후
3벳 집중사격
적용 후
포병장교 기본 +0%
3벳 +40%
기본 +15%
3벳 +61%
기본 +25%
3벳 +75%
공병 기본 +0%
2벳 +20%
기본 +15%
2벳 +38%
기본 +25%
2벳 +50%
척탄병, 동방부대 기본 +0%
2벳 +40%
기본 +15%
2벳 +61%
기본 +25%
2벳 +75%
기갑척탄병 기본 +0%
2벳 +16.7%
3벳 +40%
기본 +15%
2벳 +34.2%
3벳 +61%
기본 +25%
2벳 +45.9%
3벳 +75%
저격수 기본 +0% 기본 +15% 기본 +25%

 

차량 재장전시간 기본 0~2벳 집중사격
적용 후
3벳 집중사격
적용 후
251 하노마크
222 장갑차
오스트빈트
기본 -0% 기본 -13% 기본 -25%
스터그 G형
브룸베어
기본 -0%
2벳 -10%
3벳 -37%
기본 -13%
2벳 -21.7%
3벳 -45.2%
기본 -25%
2벳 -32.5%
3벳 -52.7%
4호전차
판터
티거
기본 -0%
3벳 -30%
기본 -13%
3벳 -39.1%
기본 -25%
3벳 -47.5%

 

야전 포병장교는 범위 20 이내의 보병과 차량을 고무하여, 20초동안 보병의 명중률을 15% 향상시키고, 차량의 재장전시간을 13%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가 25%로 향상됩니다.

집중사격 버프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 적용되지만, 보병에겐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고, 차량에는 명중률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병 명중률 보너스는 기본 명중률이 높은 소총이나 LMG를 사용할 때 효율이 더 좋은 편이고, 차량 재장전 보너스는 연사무기보단 한발 쏘고 재장전하는 단발무기를 쓸 때 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보병 블로빙을 하거나, 전차전이 벌어질 때 써 주면 좋습니다.

3벳을 달성하면 버프효율이 더욱 좋아지지만, 범위와 지속시간이 애매하게 짧은것이 아쉽습니다. 또, 탄약을 지속적으로 먹여줘야 하므로, 자원수급에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입니다.

 

Tip.  발동중에 범위 내로 새로 진입한 유닛에게도 버프가 적용되지만, 지속시간 중에 거리가 멀어지면 버프가 해제됩니다.

 

 

합동포격 (Coordinated Barrage)   45 탄약   포병 필요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포격범위
0 3 3 포병 산탄도에 따름

 

야전 포병장교는 사거리 45 이내의 위치에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려, 자신이 보유한 포병(박격포 제외)의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가 되면 사거리가 63까지 확장됩니다.

 

leFH18 곡사포 - 사거리 500. 해당 위치에 곡사포 6번 포격. 포격 쿨타임 중에도 사용가능.

판저베르퍼 - 사거리 240. 해당 위치에 로켓 10발 포격. 포격 쿨타임 중에도 사용가능.

 

독일 국방군에서 합동포격의 영향을 받는 유닛은 판저베르퍼와 leFH18 곡사포 두가지입니다. 다른진영의 유닛 중에선 카츄샤, B-4 203mm, ML-20 152mm, 랜드 매트리스가 합동포격으로 지원사격이 가능합니다. 전차나 대전차포(브룸베어, ZiS-3, SU-76 등)는 포격스킬이 있어도 합동포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포병이 많으면 많을수록 무시무시한 위력과 가성비를 보여주는 스킬로, 쿨타임 중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쉴새없이 화망을 구축할 수 있고, 포병의 경험치를 쌓기도 좋습니다. 덕분에 포병장교와 곡사포가 같이 배치된 합동작전 지휘관은 곡사포를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고, 합동작전 외의 지휘관은 판저베르퍼로 로켓 지옥을 맛보여줄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엄청나게 깁니다. 판저베르퍼나 곡사포의 포격 재사용시간보다 더 길기 때문에, 일반포격을 두번 사용할 동안 합동포격을 한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포병이 다른 포격명령을 수행중에 합동포격 명령을 내리면, 기존 명령을 취소하고 합동포격에 반응합니다. 또, 판저베르퍼는 사거리가 닿지 않으면, 사거리가 닿는 위치까지 전진해서 포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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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합동포격 비용이 8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대폭 감소하고,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진 대신, 합동포격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지게 되어 피하기 쉬워졌습니다. 또, 박격포는 더 이상 합동포격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곡사포의 합동포격이 떡너프를 맞았는데, 포격횟수가 10번에서 6번으로 줄어들고, 포격 쿨타임 중에는 발사할 수 없으며, 합동포격 사용 후 70초의 쿨타임이 생겨 이래저래 쓸모없어졌습니다. 그래서 곡사포보단 판저베르퍼로 합동포격을 쓰는게 나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로 곡사포 포격 쿨타임 중에도 반응하도록 롤백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곡사포의 대포병 사격이 삭제되어, 대포병 사격 켜두고 합동포격으로 호출하는 패턴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중박격포 포격 (Heavy Mortar Barrage)   40 탄약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1 4 4 5회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포격간 간격
기본 80
도탄 0
35
(보정없음)
15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1/3.5/4.5 35
(보정없음)
85%/50%/25%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범위 35 이내의 지정한 위치에 포격을 호출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중박격포 포격이 5회 떨어집니다. 박격포탄이라 관통력이 높진 않지만, 폭발범위가 넓어서 보병을 잘 잡습니다.

중박격포 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1발씩 차례로 떨어지므로 신호탄을 본 상대에겐 대박을 내기 힘들지만, 120mm 박격포탄의 위엄쩌는 폭발 이펙트 덕분에 상대가 지레 겁먹고 물러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격도 조금 비싼 수류탄 수준밖에 안되는터라, 건물 안에 짱박힌 상대를 쫓아내거나, 엄폐끼고 니가와 하는 적 군의 방어태세를 무너트리기 좋은 편... 초기버전에선 시야를 확보해야 포격을 호출할 수 있었는데, 제약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했는지 시야없이 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깁니다. 포격이 떨어지는 10초 정도의 시간을 제하면 실질적인 재사용 시간은 80초 정도입니다.

 

Tip. 중박격포의 폭발 성능은 소련군 120mm 박격포와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패치로 120mm 박격포의 성능이 변하면, 이 스킬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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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로 시야 없이 중박격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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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중박격포 포격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야전 포병장교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장교분대로, 전장에 1분대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포병장교는 권총을 장비하고 있고 나치장교복을 입고 있어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장교 본인은 저격수 판정을 받기 때문에, 경차량이나 항로선도대에게 공격당하면 보정을 받아서 쉽게 짤려먹히는 특성이 있습니다...

호위병은 초기버전에선 Kar98k를 들고 있었는데, 리뉴얼로 MP40을 들고 나오게 되면서, 강습척탄병과 비슷한 돌격병으로 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강습척탄병보다 등장 타이밍이 늦고, 권총 때문에 분대 화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전투력만 따지면 그리 좋지 않은 편... 그래서 포병장교를 사용할 땐, 다양한 스킬을 이용하여 부족한 전투력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넓은 시야를 이용한 정찰과 공짜연막을 이용한 제압유닛 무력화, 그리고 보병전에서 탱커 역할을 맡기는게 좋습니다. 패치로 시야가 넓어졌기 때문에, 적의 움직임을 보고 미리 최적의 포지션에서 대응하기 쉬워집니다. 또, 공짜 연막탄을 이용하여 제압에 걸린 아군을 구출하거나,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고, 거점을 점령하는 동안 사격받지 않게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장교가 자신에게 거는 양동작전 버프를 이용하면, 피격율 보너스가 척탄병보다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척탄병보다 앞세워서 적의 어그로를 끄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교분대는 척탄병보다 분대원이 많고 충원비도 저렴하므로, 척탄병이 직접 적의 화력에 노출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장기전이 되면 전투용으론 유통기한이 거의 끝나기 때문에, 정찰과 스킬을 이용한 서포트에 전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무기슬롯이 1개 있어서 운좋게 좋은 무기를 주우면,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공짜 연막탄은 언제든 유용하고, 중박격포 포격은 적의 방어선을 흔들어 아군이 공격하기 쉽게 해 주며, 합동포격은 곡사포와 판저베르퍼의 효율을 극한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또, 주변의 아군에게 걸어주는 집중사격 버프도 유용한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효율이 더욱 좋아지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적극적으로 써볼만 합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노벳 전차가 3벳급 화력을 발휘할 수 있어, 전차전이 벌어질때 써 주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허나, 지속적으로 탄약을 먹여줘야 제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은 걸림돌입니다.

그나마 연막은 공짜라서 부담이 없지만, 양동작전, 집중사격 버프, 중박격포 호출, 합동포격 호출을 쿨 돌아올때마다 써주면 탄약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포병장교를 적극적으로 굴리고 싶다면, 탄약수급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야전 포병장교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습지원 교리 - 티거 + 포병장교를 조합하는 스타일, 오펠 블리츠로 자원 부스팅 가능

공동작전 교리 - leFH18 곡사포 + 포병장교를 조합하는 스타일

동방부대 교리 - 동방부대 + 포병장교 조합하는 스타일

 

강습지원 지휘관은 오펠 블리츠로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으므로, 포병장교의 스킬에 들어가는 막대한 탄약을 수급하기 좋습니다. 거기다 오프맵 포격이 두 종류나 되므로, 포병장교의 포격호출과 오프맵 포격들로 상대를 정신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장기전이 되면 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장교의 집중사격 버프를 활용하면 티거의 빠른 연사력을 극대화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트럭을 써도 탄약 소모가 감당이 안되는데다, 중반을 받쳐주는 유닛이 없어서, 운용이 까다로운 것이 단점입니다.

 

공동작전 지휘관은 국방군 지휘관 중 유일하게 곡사포와 야전포병장교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곡사포가 포격을 끝내고 쉬는 동안, 장교로 합동포격을 호출하여 무한포격이 가능합니다. 정찰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포격 목표를 잡기 쉽다는 것도 강점... 다만, 고정포대와 건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상대가 강력한 오프맵 포격을 보유하고 있으면 고전하기 쉬우니, 선픽하지 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고 후픽하는게 안전한 지휘관입니다.

 

동방부대 지휘관은 저렴한 동방부대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중화기 공수로 손쉽게 조합을 갖출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동방부대는 척탄병보다 탄약을 적게 쓰는데다, 중화기를 공수받을때 약간의 탄약을 지원받으므로, 장교의 스킬을 써먹기 좋은 편... 또, 빠른 4티어를 써먹기 좋은 지휘관이라, 판저베르퍼를 확보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하지만, 동방부대와 중화기 위주로 운영할땐, 샌드백과 참호를 이용하여 방어적으로 굴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근접전이 아니면 화력이 나오질 않는 포병장교는 전투용으로 애매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포병장교는 초기버전보다 유틸성이 많이 증가하여, 아군의 주력병력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시야 덕분에 유통기한이 끝나더라도, 중화기 옆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밥값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서포트 유닛이니만큼 자체화력이 빈약한 것이 걸림돌입니다. 아무리 호위병이 강습척탄병 스펙이라도, 2CP 타이밍은 너무 늦고, 권총 1정의 딜로스까지 있어서, 동타이밍의 다른 콜인보병에 비하면 화력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그래서, CP가 되었다고 바로 소환하기 보단, 조합을 갖춘 뒤 화력이 충분하고 판단될 때, 천천히 불러내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경험치 공유 기능이 추가되어, 초기버전처럼 기를 쓰고 초반에 불러내어 전투에 갈아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필요한 시기에 천천히 불러내도 큰 어려움없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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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호위병 인구 요구치가 1.7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겉보기에는 분대 인구요구치가 9로 변화없지만, 소숫점 단위로 증가한데다,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 요구치가 늘어나는 바람에 중화기를 노획 효율이 굉장히 안 좋아졌으니 주의... 호위병이 장교보다 밥을 더 먹다니...


2016. 6월 패치에서 포병장교 자체는 딱히 버프받은게 없지만, 4티어 건물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판저베르퍼를 생산하기 좋아졌고,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되어 안전하게 교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포병장교가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운용법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1. 4인 분대에서 5인 분대로 변경

2. 호위병의 무장이 Kar98k에서 MP40으로 변경

3. 인구요구치가 9에서 7로 감소

4. 양동작전 스킬 추가

5. 응급치료가 중박격포 포격 스킬로 대체

6. 장교가 죽어도 스킬 사용 가능

7. 연막탄과 합동포격 사용비용 감소

8. 기본 피격율 보너스 9% 추가.

9. 무기슬롯 1개 추가.

10. 소환 타이밍이 1CP에서 2CP로 너프.

11. 근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12.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 증가

 

가장 눈에띄는건 리뉴얼 전엔 4명의 소총병 분대였는데, 이젠 5명의 기관단총 분대로 변해, 적극적으로 돌격하는 유닛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국방군에서 보기드문 5인 분대인데다, 근접전에 취약한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를 보조하기 좋아, 초반조합이 꽤 탄탄해진 편... 물론, 강습척탄병보단 충원비가 비싸고 화력이 떨어지지만(장교가 권총을 들기 때문...), 공짜연막과 양동작전을 잘 이용하면 강습척탄병과 다른 느낌의 다재다능한 돌격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무기슬롯이 하나 추가되었기에 화염방사기나 연사무기를 주우면 전투력도 무시못하게 강해집니다. 특히, 근접전에 약한 토미 상대로는 척탄병보다 나은 활약을 보여주는 편... 화력이 상승하고 경험치 공유 기능이 생긴 덕분에 베테런시 쌓기도 좋아져서, 2베테런시의 합동포격이나 3베테런시의 집중사격 쓰기도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스킬 대부분이 발동비용이 줄어들어 탄약압박도 한결 줄어들었고, 인구요구치도 줄어들어 조합을 맞추기도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예전엔 버프 위주로 사용했다면, 이젠 전투력도 향상된데다, '포병' 장교란 이름에 걸맞게 연막호출과 포격호출을 적극적으로 쓸 수 있어, 공격과 지원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 물론, 버프스킬이 없어진건 아니므로, 집중사격 위주로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원수가 많아져 생존력이 좋아졌고, 장교가 죽어도 스킬을 쓸 수 있어, 안정성도 많이 상승한건 덤... 대신, 최전선에선 상대의 일점사 목표물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생존에 주의합시다.

 

결론적으로, 이번 12월 패치 최대의 수혜자로, 비주류 유닛에서 완전히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MP40이 상향되면서, 포병장교 호위병도 간접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무기 데이터 공유 개꿀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곡사포의 합동포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포격 횟수가 10회에서 6회로 감소하였고, 포격 쿨타임 중엔 합동포격에 반응을 안하며, 합동포격이 끝나면 70초의 보이지 않는 쿨타임이 추가되어 연속포격이 불가능합니다. 사실상 공동작전 지휘관 저격 패치.... 그래도, 곡사포가 대포병사격을 발사한 뒤의 쿨타임에는 합동포격에 반응하므로, 1벳을 빨리 쌓아 대포병사격 모드 위주로 운영하면 그럭저럭 굴릴만 합니다. 또, 판저베르퍼를 쓸때는 여전히 페널티가 없으므로, 강습지원이나 동방부대 지휘관은 별 영향 없고, 곡사포를 쓰는 공동작전 지휘관만 관짝에 발 걸치는 패치...

 

2020. 4월 패치에서 곡사포 쿨타임 중에 합동포격에 반응하도록 롤백되었습니다. 또, 합동포격을 사용해도 곡사포의 쿨타임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겨우 살아난 공동작전... 그 대신 곡사포의 포격횟수는 6회로 줄어든 그대로이니 참고...

추가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병장교는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그래서, 포병장교는 총력전 패시브의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기본시야 35에서 50으로 확장

2. 중화기 노획시 시야가 50에서 35로 감소

3. 충원비 30인력에서 26인력으로 감소

4. 연막포격 호출 쿨타임이 50초에서 90초로 증가

5. 양동작전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

6. 양동작전 재사용시간이 55초에서 60초로 증가

 

기본시야가 정찰병 수준으로 증가하면서, 보병과 중화기 서포트용으로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중화기를 노획하면 예전처럼 시야가 35로 돌아옵니다. 또, 충원비가 저렴해져서 탱킹용으로 앞세우기 좋아졌는데, 양동작전 버프를 쓰고 척탄병 앞에 고기방패로 세우면, 예전보다 인력소모가 줄어든게 체감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양동작전 지속시간이 늘어난 것도 반가운 변경점... 대신, 양동작전의 재사용시간이 늘어났지만, 지속시간도 길어졌기 때문에, 체감 재사용시간은 동일합니다.

 

그 대신, 공짜연막의 호출 쿨타임이 50초에서 90초로 증가하여, 좀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됩니다.

 

(추가 : 집중사격 버프가 보병과 차량에게 다르게 적용되는 것을 빠트렸는데, 정정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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