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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4호 지휘전차 (Panzer IV Command Tank)

by 구호기사 202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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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4호 지휘전차 판저 IV 커맨드 탱크
(Panzer IV Command Tank)
필요지휘관 전격전 교리
독일 기계화 교리
요새화 지원 교리
기갑 방어 교리
기동방어 교리
Blitzkrieg Doctrine
German Mechanized Doctrine
Festung Support Doctrine
Fortified Armor Doctrine
Mobile Defense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전투단 본부 (Kampfgruppe Headquarter)
보조기갑 군단소 or 중전차 군단소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저 (Panzer)
지휘전차 (Panzer Commander Tank)
비용  360 인력 10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7.5cm KwK 37 L/24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7.5cm KwK 37 L/24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지휘 라디오 통신
연막탄
Command Radio Net (패시브)
Smoke Shell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목표 표식 Mark Target (35 탄약)
베테런시 Vet ☆ (1970)
Vet ☆☆ (3940)
Vet ☆☆☆ (7880)
목표 표식 가능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10%, 선회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장갑 +30%,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4호 지휘전차 (Panzer IV Command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기본 180/90
2벳 234/117
6.5 기본 2.3/4.5
3벳 2.5/5
기본 34
3벳 41
 2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단포신 4호전차는 대전초기에 독일이 주력으로 사용한 전차로, 일부 전차는 지휘전차로 개조하여 운용했습니다. 지휘전차는 전장에 단 한대만 유지할 수 있으며, 파괴되기 전까진 추가로 소환할 수 없습니다.

 4호전차는 A형부터 F1형까지 단포신을 사용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지휘전차는 장포신 4호전차와 장갑이 동일한걸로 봐서 F1형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단포신이라 전투력이 형편없으며, 전차장이 해치에 배치되므로 상부기관총 장착도 불가능합니다. 대신, 포신의 무게가 가벼워, 장포신 4호전차보다 최고속도, 가감속도, 선회속도가 약간 더 우수한게 강점...

전차장은 전투가 시작되면 포탑 안으로 숨는데, 밖으로 나와있다고 해서 시야가 늘어난다던가 하는 보너스는 없습니다. 월급도둑

4호 지휘전차는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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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3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참고로, 후면장갑도 버프를 받기 때문에, 쉬르첸을 기본으로 달고 나오는 J형보다 후면장갑이 더 튼튼해집니다.

쉬르첸을 단 4호 지휘전차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7.5cm KwK 37 L/24 주포 (7.5cm KwK 37 L/24 x1)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80
도탄 0
5%/3.75%/2.5% 0~40 -1/-1/-1 55/50/45 기본 50
2벳 7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3.1~3.9
3벳 2.2~2.7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75/1.25/1.875 27.5/25/22.5 100%/35%/5% 정지 5.4
이동 10.8

 

4호 지휘전차는 24구경장 단포신 주포를 사용합니다.

구경은 7.5cm로 장포신과 같지만, 포신이 짧아 관통력과 위력이 형편없습니다. 이 때문에, 경전차에게도 도탄되는 안습한 모습을 종종 보여주고, 관통을 해도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편...  소련 상대로 T-34, KV 쇼크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연사력이 은근히 빠르므로, 보병 상대로는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오스트빈트나 스터그 E형에 비교하면 살상력도 좋다고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겸사겸사 대보병 보조화력 정도로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참고로, 관통력이 낮아 유효타를 먹이기 힘들고, 관통해도 피해량이 낮아서, 베테런시 쌓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안그래도 일반 4호보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높은터라, 생각보다 큰 단점... 4호 지휘전차는 최소 베테 1업을 해야 밥값을 하므로, 적극적으로 교전에 투입하여 경험치를 줏어먹읍시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
도탄 0
37%/32.5%/28%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75~2.5 30%/100% 6 50%/100%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피해량이 낮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단독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성능이 좀 더 좋습니다. 4호 지휘전차는 상부기관총이 없고, 주포의 보병 살상력도 그저 그래서, 동축기관총을 잘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적 차체를 선회시켜 2정의 동축기관총이 제대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줍시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4호 지휘전차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4호 지휘전차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35 기본 7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4호전차 위에 표시됩니다.

4호 지휘전차는 시야(35)보다 주포 사거리(40)가 길기 때문에, 관측경이 있으면 최대 사거리 사격이 편해집니다. 또, 유닛 특성상, 아군이 모여있는 곳 주변에 세워두는 경우가 많아서, 관측경을 써먹을 상황도 자주 생기는 편...

회전포탑이라 정지 상태에서도 360도 전방향 사격이 가능해서, 별다른 페널티도 없습니다. 그래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바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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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 전차에겐 떡너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지휘 라디오 통신 (Command Radio Net)  패시브

 

  기본 받는 피해감소 지휘 버프 적용
기본 0% -10%
3벳 척탄병 -20% -28%
전차호 -25% -32.5%
250 하노마크 방어태세 -50% -55%

 

받는 피해 기본 0% 지휘 버프 10%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216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44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90
피해량 80 (바주카)
80 72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6

 

4호 지휘전차는 범위 45 이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를 10% 줄여줍니다. 4호 지휘전차 자신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근처에 있으면 조건없이 버프를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합니다. 보병과 차량 상관없이 버프를 주는데다, 아군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팀전에서 지휘전차의 존재감이 큽니다. 다만, 지휘전차가 여러대 있어도 효과가 중첩되지 않고, 벙커같은 순수건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Pak 43같은 중화기형 건물에는 운용병에게만 버프를 줍니다.)

10% 보너스가 미미해 보이지만, 공격받는 무기와 체력이 딱 맞는 경우,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켜 줍니다. 예를들어, 지휘전차의 영향을 받는 보병은 피해량 80의 수류탄에 직격으로 휘말려도 죽질 않고, 전차포 한방에 사망하는 판저베르퍼도 한대 맞고 살아서 도망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효과는 낮아도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같은 구역의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방식이라, 구역의 크기에 따라서 복불복 성향이 강했는데, 패치로 지휘전차 범위 내의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자체적으로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는 유닛이라면, 지휘전차의 버프가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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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버프가 자기자신에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20%에서 1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연막탄 (Smoke Shell)   2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4호 지휘전차는 사거리 45 이내에 주포로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연막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직사로 발사하는 터라, 곡사로 발사하는 셔먼이나 발렌타인보다 착탄시간이 빠르지만, 포신 방향에 민감하고, 장애물에 잘 걸리는 것이 단점... 1발만 쏘므로 연막 범위가 좁고, 연막탄 발사가 완료될때까지 주포를 쓰지 못하는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연막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5초이며, 기갑전술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합니다. 2연속 연막으로 무한으로 시야를 차단하는 것 때문에, 뜬금없이 쿨타임이 공유되게 변경한 듯...

 

Tip. 연막탄을 사용후에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이동하면서 연막으로 이동경로를 가리거나, 후진하면서 적의 사선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목표 표식 (Mark Target)   35 탄약

 

  기본 피격율 표식 피격율
SU-85, 센토어
18배 22.5배
중형전차, SU-76 20배
25배
울버린, 코멧 22배 27.5배
자주포, 파이어플라이
23배 28.8배
잭슨, 퍼싱 24배 30배
소련 중전차, 처칠 26배 32.5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격전을 대체해서 생긴 스킬.

이제 4호 지휘전차는 사거리 40 이내의 적 전차에게 표식을 새겨서, 30초 동안 피격율을 25% 증가시키고, 장갑을 2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표식이 새겨진 적 전차는 전장의 안개에 숨어도 화면에 표시됩니다.

전차전을 벌일때 매우 유용한 스킬로, 명중률과 관통력이 평범한 4호전차나 스터그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피격율 증가 덕분에 추격도 쉬워지고, 장갑 감소로 유효타를 먹이기도 좋아, 전차전이 벌어질때마다 써주면 본전을 뽑는 스킬...

참고로, 미국의 표식스킬과 성능이 미묘하게 다른데, 정찰기가 날아오지 않고, 장갑 감소 보너스도 상대적으로 낮지만, 비용이 약간 저렴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디버프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목표 표식은 클릭만 할 수 있다면 장애물 너머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지휘전차는 연막탄 사격과 기갑 전술의 쿨타임이 공유되는데, 기갑 전술의 쿨타임이 더 길기 때문에, 오랜시간 주포 연막탄을 사용할 수 없게되니 주의합시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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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주포로 사용하는 연막탄 사격과 기갑전술의 연막탄의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4호 지휘전차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Tip. 4호 지휘전차는 주포로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으므로, 연막을 친 후에(지속시간 20초) 수리를 하면 조금 더 안전하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4호 지휘전차 기본 전차호
사거리 0~40 0~50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4호 지휘전차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4호 지휘전차와 궁합이 좋은데, 주포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므로 시야만 확보해주면 범위 내에 진입하는 목표에게 선빵을 때릴 수 있습니다. 거기다, 쉬르첸이 달리면 장갑이 매우 단단해지므로, 높은 장갑 +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의 중첩으로 우수한 탱킹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덤... 하지만, 4호 지휘전차의 패시브 버프가 자신에겐 적용되지 않으므로, 다른 유닛들처럼 전차호 버프와 지휘 라디오 통신의 버프를 중첩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휘전차 앞에 다른 전차를 매설하여 어그로를 끌어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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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목표 표식으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4호 지휘전차는 전장에 1대만 유지할 수 있는 지휘유닛입니다.

3티어 보조기갑 군단소, 혹은 4티어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0티어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 타이밍은 4호전차보단 약간 빠르고, 오스트빈트와 엇비슷한 편...

 

단포신 주포를 가지고 있어, 장포신 4호전차보다 전투력이 매우 떨어지지만,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광범위 버프 덕분에, 지휘전차의 영향을 받는 유닛이 많아질수록 유용합니다. 받는피해가 10% 감소하면 피해 160의 전차포가 피해 144로 감소되므로, 4방에 사망하는 중형전차들이 5방까지 버틸 수 있게 됩니다. 덤으로, 보병도 영향을 받으므로, 체력만 충분하면 수류탄이나 박격포는 물론, 카츄샤나 칼리오페 로켓을 직격으로 맞아도 죽질 않으며, 특히 3벳에 받는 피해가 줄어드는 척탄병은 최대 28%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받으므로, 더욱 잘 버티게 됩니다. 더구나, 영국의 지휘전차와 달리, 팀원에게도 영향을 주므로, 아군의 병력과 협동할때 4호 지휘전차가 하나만 끼여있어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패치로 추가된 유틸성 스킬들도 쓸만한데, 연막탄 사격은 떨어진 목표의 시야를 빠르게 차단할 수 있어, 아군 전차가 대전차 유닛의 목표가 되었을때 살리거나, 제압당한 아군보병을 구출할때 유용합니다. 베테런시를 쌓으면 사용할 수 있는 목표 표식은 적 전차의 장갑과 피격율에 페널티를 먹여서, 아군 전차의 명중률과 관통력을 간접적으로 향상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명중과 관통이 평범하고 베테런시 보너스도 없는, 4호전차나 스터그를 운영할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판터는 명중과 관통이 원래 높아서, 효과 체감이 덜 되는 편)

 

문제는 4호 지휘전차 자체의 허약한 전투력입니다. 단포신의 구린 관통력은 울버린이나 스튜어트같은 물장갑에도 도탄당하는 수준이라, 단독으론 도저히 전차전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보병 상대로는 그럭저럭 밥값을 하지만, 오스트빈트나 스터그 E형에 비하면 보병을 잘 잡는다고 하기도 힘든 편... 이 때문에 지휘전차를 첫 전차로 뽑았다간, 적의 첫 중형전차에 주도권을 완전히 내줄 위험이 있기 때문에, 두번째나 세번째로 뽑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개인전이면 장포신 4호만 쓰는 경우가 나을때도 있어서, 지휘전차의 선택율이 더욱 떨어집니다.)

 

4호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격전 교리 -  기갑전술을 사용할 수 있고, 전술이동과 슈투카 근접항공지원이 가능

독일 기계화 교리 - 정찰용 관측경과 긴급수리가 가능

기갑 방어 교리 - 기갑전술과 전차호 사용이 가능하고, 엘레판트를 사용할 수 있음

기동 방어 교리 - 기갑전술과 푸마를 사용할 수 있음

요새화 지원 교리 - 전진 보급소나 수리벙커를 사용할 수 있음

 

전격전(Blitzkrieg) 지휘관은 보병의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전술이동을 이용하여, 보병이 전차와 비슷한 속도로 보조를 맞출 수 있고,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으로 전차전에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공격적으로 기동전을 벌이기 좋은데, 4호전차나 판터같이 기동력이 있는 전차를 모은 뒤에, 4호 지휘전차와 보병, 슈투카의 지원 하에 적을 급습한 뒤, 연막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빠져나오는 패턴으로 교전하기 좋습니다. 

 

독일 기계화(German Mechanized) 지휘관은 정찰용 관측경과 긴급수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가만히 세워두면서 버프를 주면서 정찰만 해줘도 본전을 뽑는 편... 예전에는 기갑전술이 없어 생존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었는데, 패치로 주포 연막탄이 추가되어 약점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넓은 시야를 이용하여 효율좋은 중화기로 압박하면서 차근차근 이득보다가, 전차가 모이면 긴급수리를 이용한 빠른 회전력으로 이득을 보면 좋습니다.

 

기갑 방어(Fortified Armor) 지휘관은 기갑전술과 전차호 매설이 가능하여, 기갑유닛들의 생존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전차호의 받는피해 25% 감소와 4호 지휘전차의 받는피해 10% 감소가 중첩되기 때문에, 판터나 엘레판트 같은 튼튼한 전차를 묻고 4호 지휘전차로 버프를 주면 엄청난 탱킹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엘레판트는 인구와 자원을 굉장히 많이 먹는 편이라, 지휘전차와 엘레판트 사이의 빈틈을 어떻게 커버하느냐가 중요한 편.. 그래서, 개인전보다는 연료가 빨리 모이는 팀전에서 쓰는게 무난합니다.

 

기동방어(Mobile Defence) 지휘관은 푸마를 활용할 수 있어, 연합군의 경전차를 저지하기 좋습니다. 푸마의 빈약한 맷집도 4호 지휘전차의 버프로 보조할 수 있고, 새롭게 생긴 목표 표식으로 푸마의 관통력과 명중률을 보조할 수 있어, 같이 사용하면 시너지가 있습니다. 푸마와 지휘전차로 중반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다면, 보조기갑 군단소를 건너뛰고 빠르게 판터를 확보할 수 있지만, 푸마의 대보병 살상력이 좋지 않아 이를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포병이나 포격도 없어서, 다대다에선 쓰기 힘든 지휘관이니 주의...

 

요새화 지원(Festung Support) 지휘관은 패치로 새롭게 4호 지휘전차를 쓸 수 있게 된 지휘관입니다. 지휘전차가 쓸 수 있는 특별한 스킬은 없지만, 전진 보급소나 수리 벙커로 기갑전력의 회전력을 높일 수 있어서, 기갑유닛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자주박격포와 지역포격을 가지고 있어, 수리벙커를 중심으로 방어적인 플레이를 하기 좋은 편...

 

초기버전에는 기갑 요새화 지휘관도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휘전차 대신 4호전차 J형을 사용하도록 리뉴얼되어서,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4호 지휘전차는 패시브 오라의 너프 이후 반쯤 관짝에 들어갔다가, 패치로 여러가지 유틸기가 추가되면서, 다재다능하게 아군을 서포트할 수 있는 유닛으로 다시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1 베테런시에 사용할 수 있는 목표 표식은, 명중률과 관통력에 목마른 4호전차와 스터그 G형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데다, 적 중전차에 대한 강력한 억제력을 발휘할 수 있어, 리뉴얼 전과 비교하면 매우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포신의 빈약한 화력으로 1베테런시를 쌓는 것 자체가 고역이기 때문에, 목표 표식을 쓰기 위해선 적극적으로 교전하여 경험치를 쌓아야 합니다. 하지만, 지휘전차의 방어 버프는 자기자신에겐 적용되지 않아, 적의 대전차 화망에 잘못 걸리면 순삭당할 수도 있다는 점을 언제나 염두에 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 지휘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지휘 라디오 통신의 버프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같은 구역의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4호 지휘전차와 가까이 있는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게 됩니다. 덕분에 중립지역이나 적지에서도 버프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체감 범위가 예전보다 좁아진 느낌이지만, 거점 경계선에 신경쓸 필요 없이, 몰려다니기만 해도 버프가 적용되는터라, 운용이 매우 편해졌습니다. 대체로 버프라고 봐도 무방한 변경점...

 

2015. 9월 패치에서 필요 커맨드포인트가 8CP에서 9CP로 늦어졌습니다. 버프된 것 때문에 활용도가 많이 좋아진 만큼, 등장타이밍을 늦춰서 밸런스를 맞추려는 의도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버프가 자기자신에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데미지 160의 대전차무기에 5방까지 버티던 맷집이 4방으로 줄어들어, 전보다 몸을 사려야 합니다. 지휘전차를 탱커로 쓰지말고, 후방에서 얌전히 버프나 주라는 의도인듯...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방어 버프 데미지감소를 20%에서 10%로 줄인다고 패치노트에 공개했는데, 현재는 변화없이 그대로 20% 뎀감입니다. 실수로 빠트린건지...

 

2019. 9월 패치에서 방어 버프 데미지감소가 20%에서 10%로 결국 줄어들었습니다. 또,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7CP로 앞당겨진 대신, 소환하는데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 둘 중 하나를 건설해야 해금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댓가로 소환하는데 들어가는 연료가 125 연료에서 100 연료로 줄어들긴 했는데, 뎀감 너프가 너무 뼈아파서 팀전이면 몰라도 개인전에선 잘 안쓰일 것 같습니다. 주포라도 상향해줘...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4호 지휘전차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판저슈렉이나 판저 파우스트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4호 지휘전차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이름이 지휘전차(Command Tank)에서 4호 지휘전차(Panzer IV Command Tank)로 변경

2. 등장 타이밍이 7 CP에서 0 CP로 단축

3. 소환유닛에서 본부 생산유닛으로 변경

4. 연막탄 사격을 20 탄약으로 사용할 수 있음

5. 연막탄 사격과 기갑전술의 쿨타임을 공유하도록 변경

6. 베테런시 스킬인 전격전을 목표 표식(35 탄약)으로 대체

7. 포격 줬다가 뺏음

 

연막탄 사격과 목표 표식이 새롭게 생겨서, 기갑유닛 서포트 용으로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아쉽게도 전차장이 포격을 호출하는 스킬을 베타에서 줬다가, 연막탄과 같이 쓰는게 너무 사기라서 삭제한 것이 아쉬운 점... CP 제한이 없어져서, 팀전에서 첫 전차로 불러내는 것도 가능해졌지만,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바뀌면서 생산시간 45초가 필요해진 것이 단점입니다.

 

지휘관 변경점으로 요새화 지원 지휘관에게 곡사포와 슈투카 연막포격이 삭제되고, 지휘전차와 수리벙커가 추가되어, 새롭게 지휘전차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반면에 기갑 요새화 지휘관은 4호 지휘전차가 4호전차 J형으로 대체되어, 이제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두 지휘관 모두 리뉴얼 된 쪽이 쓰기 편해져서,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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