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동방부대 분대 | 오스트루펀 스쿼드 (Osttruppen Squad) |
필요지휘관 |
방어 교리 동방부대 교리 |
Defensive Doctrine Osttruppen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1티어 |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
분류 | 보병 | 병사 (Soldier) 징집병 (Conscripts) 동방부대 (Osttruppen) |
비용 | 200 인력 | 충원 16 인력 충원 15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
인원 | 6인 |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Kar98k 6정 | Kar98k x6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MG42 경기관총 | MG42 Light Machine gun x1 (60 탄약) 전투태세 2단계 필요 |
기본스킬 | 동방부대 엄폐보너스 벙커 건설 판저 파우스트 |
Ostruppen Cover Bonus (패시브) Build Bunker (150 인력) Fire Panzerfaust (2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 Field First Aid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400) Vet ☆☆ (800) Vet ☆☆☆ (1600) |
야전 응급치료 가능 명중률 +40%,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시간 -25% 쿨다운 -20%, 피격율 -28.5%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2벳 피격율 +25% 페널티, 명중률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11% 보너스, 명중률 +4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시간 3.5초 |
|
특이사항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가능 비엄폐시 무기 명중률 50% 페널티 노획무기나 장착무기는 엄폐시 무기 명중률 +50% 보너스 |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동방부대의 충원비가 16인력에서 15인력으로 감소합니다.
보병지원 (Relief Infantry)
특성 | 내용 | 비고 |
필요지휘관 |
요새화 지원 교리 전격전술 교리 |
Festung Support Doctrine Lighting War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5 CP | |
비용 | 90 탄약 | 보병 5명 사망시 동방부대 1분대 지원 (최대 1분대 지원) |
기본무기 | Kar98k 5정 MG42 경기관총 |
Kar98k x5 (무기 여유슬롯 0) MG42 Light Machine gun x1 |
기본스킬 | 벙커 건설 샌드백 건설 판저 파우스트 |
Build Bunker (150 인력) Sandbag (무료) Fire Panzerfaust (25 탄약) |
특정 지휘관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병지원(Relief Infantry) 스킬로 동방부대 1분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병지원 지속시간 중에 사망자가 5명 생기면, 동방부대 1분대를 지원받으면서 스킬의 효과가 끝납니다.
이 때 지원받는 동방부대는 보병 중대소에서 생산하는 동방부대와 성능이 미묘하게 다른데, 장착무기였던 MG42 경기관총을 기본무기로 들고 나오고, 지휘관 스킬 없이도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보병지원을 보유한 지휘관은 야전삽이나 방어 요새화가 없어서, 참호를 건설할 수 없기 때문에,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공병 : 샌드백 셔틀 어서오고
Tip. 보병지원으로 얻은 동방부대는, 데이터상으로 '동방부대 예비군(Osttruppen Reserve)'이라는 고유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기본무장을 제외하면 일반 동방부대와 특성이 동일하지만, 일부 버프 적용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동방부대가 죽어도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게 버그인지 정식 변경인지 모르지만, 탄약만 있으면 동방부대를 무한증식시킬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4명이 죽어야 동방부대 1분대를 지원하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하도록 너프되었고, 지속시간도 절반인 60초로 감소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동방부대를 1분대만 지원받을 수 있는 대신, 6CP에서 5CP로 낮아지고, 비용도 12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등장하는 동방부대가 MG42를 기본무기로 들고 나오고, 샌드백을 기본스킬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보병지원 지속시간 중엔 보병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보너스를 받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엄폐 63.3%/56.8%/50.8% 비엄폐 31.65%/28.4%/25.4% 2벳 엄폐 88.6%/79.5%/71.1% 2벳 비엄폐 44.31%/39.77%/35.56% |
0~35 | 0/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125~0.625 | 0.25~0.5 | 37.5%/325% | 25% | 1.3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3벳 0.6~1 |
25%/150% | 1.5~2.6 | 5~6 | 25% | 150% |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동방부대의 Kar98k는 피해량이 척탄병의 절반에 불과한데다, 엄폐 안하면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화력이 정말 안 좋습니다. 거기다 자잘한 거리 보정도 척탄병보다 안 좋아서, 동방부대 6명의 총 화력이, 척탄병 4명 보다도 떨어지는 편... 그나마,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배치하면 명중률이 2배 상승해서, 페널티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단, 수송차량 탑승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동방부대는 가격이 싸고, 분대원 수가 많으며, 근거리와 원거리 명중률 편차가 적은 편이라서, 엄폐해서 거리 벌리고 교전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엄폐가 없으면 성능이 매우 나쁘므로, 어디서든 엄폐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이동사격 보정률이 25%라, 움직이면 정말 안 맞습니다. 기본 명중률 페널티와 중첩이 되므로, 개활지에서 무빙샷을 하면 명중률 페널티가 무려 87.5%... 웬만하면 정지상태에서 교전합시다.
Tip. 엄폐물에 붙어있기만 하면 엄폐효과를 못 받아도 페널티가 사라지니, 급할땐 역방향 엄폐라도 낍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Kar98k의 기본 명중률이 63.3%/59.8%/56.4%에서 63.3%/56.81%/50.76% 으로 너프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Kar98k 엄폐 보너스가 명중률 3배에서 2.5배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Kar98k 엄폐 보너스가 명중률 2.5배에서 2배로 줄어들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경기관총 (MG42 Light Machine Gun) 60 탄약 드랍가능 전투태세 2단계 필요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57.5%/44.9%/38%) 엄폐 43.13%/33.68%/28.5% 비엄폐 28.75%/22.45%/19% 2벳 엄폐 60.38%/47.15%/39.9% 2벳 비엄폐 40.25%/31.43%/26.6% |
35 | 0/28/35 | 1.2/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 | 0.25~0.5 | 75%/100% | 25% | 16 | 82%/125% | 0.5~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1.5~2 3벳 1.2~1.6 |
25%/187.5% | 2.4~3.4 | 8~9 | 75% (불가) |
50% (불가) |
25% (불가) |
동방부대를 보병 중대소에서 생산한 경우, 전투태세 2단계를 해금하면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병지원(Relief Infantry) 스킬로 동방부대를 지원받은 경우엔, 조건없이 기본무기로 들고 나옵니다. 무기슬롯 하나가 필요하므로, 장착하면 무기 여유슬롯이 사라집니다. 기본무기로 들고 나오는 경우에는 아예 무기슬롯이 없습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엄폐하고 말뚝딜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대신, 적과 가까워질수록 명중률은 올라도 연사력과 연사시간이 감소하므로, 근접 교전용으론 그리 좋지 않습니다. 또, 경기관총 특성상 조준 준비시간이 길고, 개활지에서 엎드리는 딜레이가 있어 즉각적인 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기본적인 스펙은 척탄병의 MG42와 동일하지만, 장착 타이밍이 늦고 비엄폐시 50% 명중률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엄폐하면 명중률이 1.5배 상승하지만, 그래도 척탄병의 것보단 25% 정도 명중률이 낮은 편... 대신, 분대인원이 많아 오랜 시간 딜을 넣을 수 있어서, 충분히 밥값을 하는 무기입니다.
MG42 경기관총 | 동방부대 일반병사 |
경기관총 이동사격 | 상급병사 |
기본 명중률 | 57.5%/44.9%/38% | 50%/39%/33% | 50%/39%/33% |
재장전 |
5 | 3.7~5.2 |
3.7~5.2 |
특징 |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
MG42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동방부대 MG42 와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명중 페널티 보정 전 성능)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변하는 대신, 이동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재장전시간은 실질적으로 약간 단축됩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경기관총 이동사격 보병과 같은 성능이 되지만,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노획이나 장착무기에도 엄폐시 명중 +25% 보너스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MG42 입장에선 엄청난 상향...
2021. 지휘관 패치에서 MG42의 해금조건이 전투태세 3단계에서 전투태세 2단계로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엄폐 보너스가 명중률 +25%에서 +50%로 상향되어, MG42의 화력도 좋아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MG42의 장착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동방부대 엄폐 보너스 (Ostruppen Cover Bonus) 패시브
동방부대는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배치 상태일 경우, Kar98k에 명중률 2배 보너스를 받습니다.
동방부대 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동방부대는 기본적으로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엄폐 보너스를 받지 않고 싸우면 적을 제대로 맞추질 못합니다. 이 때문에 엄폐는 필수 중의 필수이며, 엄폐가 없다면 만들어서라도 엄폐를 해야 합니다. 벙커나 참호에 들어가도 엄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건물을 적절히 이용하면 좋습니다.
엄폐보너스를 받으면 페널티가 상쇄되므로, 무기의 기본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패시브는 Kar98k 외의 무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노획무기나 장착무기에 적용되는 보너스는 패시브 스킬이 아니라, 분대의 숨겨진 특성으로 적용됩니다. 스파게티 코드...
Tip. 이 스킬과는 별개로, 동방부대는 노획무기나 장착무기에 대해서 부분엄폐, 완전엄폐, 참호배치, 건물배치 상태일 때 명중률에 1.5배 보너스를 받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엄폐 명중 보너스가 2배에서 1.25배로 감소한 대신, Kar98k 외의 노획이나 장착무기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Kar98k만 쓸 때는 너프지만, MG42를 들면 전보다 버프라 할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엄폐 명중 보너스가 1.25배에서 1.5배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480 | 기본 35 건설중 0 |
26배 | 1인 기본 60초 |
동방부대는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MG42는 단독으로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는 탄약만 충분하면 둘 다 업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전부 해줄 수 있는 전진기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지면 120탄약이 아까워서 피 토합니다.
벙커의 자세한 성능은 벙커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 동시업글이 가능하게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하려고 벙커를 두개 지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추가로, 모든 의무병이 5m 범위 내에서 초당 7.5%의 체력을 치료하는 힐링 오라를 사용하게 되어, 한번에 다수의 보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련 의무병도 동일) 다른 힐링 오라와 중첩은 안 됩니다.
판저 파우스트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100 도탄 45 |
0.125 | 0.125 | 투척전 1.53 투척후 1.2 |
0~15 |
폭발범위 | 관통력 (근/중/원)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0.5 | 160/150/140 | 0.15/0.2/0.25 | 100%/15%/5% |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다르게 1회용 대전차무기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차량을 관통하면 엔진을 손상시켜,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줍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인 경우, 체력의 75% 미만일때 판저 파우스트를 맞추면 손상을 일으키지만, 75% 이상이면 피해만 주고 엔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판저 파우스트를 쓰는게 좋습니다.
다른 대전차 스킬과 다르게 건물에 쓸 수도 있는데, 건물 파괴용으론 매우 비효율적이니, 딸피 남은 건물을 급히 부수고 싶을때나 고려해봅시다. 도탄당하면 45%의 피해(45)만 줍니다.
동방부대가 사용하는 판저 파우스트는, 척탄병이 사용하는 것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그 외에는 동일하며, 준비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지만, 판저 파우스트 조준 중에 적 전차에 깔려죽으면 자동적으로 발사되므로, 필요할때 바로 엔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금 조건에 건물이 필요한데, 동방부대는 보병 중대소에서 생산하므로, 별다른 제한없이 기본 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초로 단축됩니다.
Tip.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는 동방부대나 국민척탄병이 사용하는 판저 파우스트보다 성능이 더 우수하며, 보병 대전차스킬 중에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티어 건물없이 2티어 건물만 있어도 판저 파우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느려졌다가,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의 판저파우스트는 척탄병의 것보다 사거리가 짧아지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척탄병 18, 동방부대 15)
- 지휘관 전용스킬 -
샌드백 (Sandbags)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240 | 35 | 20배 | 1인 기본 60초 |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동방부대는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보병지원(Relief Infantry) 스킬로 지원받은 동방부대는, 해당 스킬이 없어도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방부대가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이라, 하나만 지을 경우 분대인원이 많은 동방부대는 일부 분대원이 엄폐물 밖으로 밀려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2개를 이어서 짓거나, 밀착해서 배치해야 제대로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방부대에게 굉장히 쓸만한 스킬로, 대치상황일때 여기저기 샌드백을 건설해둡시다.
Tip.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4명입니다. 그래서, 동방부대 분대에 6명이 남았든 4명이 남았든, 샌드백 건설속도는 똑같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척탄병, 동방부대,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6인이 만드는 동방부대 샌드백이 4인 공병보다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보병지원으로 나오는 동방부대는 샌드백을 기본스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넡리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600 | 35 | 20배 | 1인 기본 60초 |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동방부대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보병지원(Relief Infantry)으로 얻은 동방부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중기관총과 라케텐베르퍼는 전방 후방의 제한된 사격각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측면으로 적이 접근하면 무력화되기 쉬우니, 참호 방향에 주의해서 건설합시다.
Tip. 참호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그리고, 참호는 벙커와 다르게 파괴되어도 안의 보병이 전멸하지 않습니다.
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철조망(Wire)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11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20초 |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동방부대는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동방부대가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그리고, 보병지원(Relief Infantry)으로 얻은 동방부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투병이 까는 철조망은 공병보다 시간이 더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3초가 아니라 5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동방부대는 자신의 분대나 인접한 다른 아군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전투를 시작하면 치료효과가 중단됩니다. 그래사, 응급치료를 쓰자마자 전투를 벌이면 자원만 낭비되니, 적이 오지 않을 타이밍에 사용합시다. 치료효과는 남은 분대원이 몇명이든 상관없이 동일...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는데, 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입니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2021. 잠수함 패치로 야전 응급치료의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3. 운용
동방부대는 독일 국방군에서 가장 저렴하고 인원이 많은 보병입니다.
동방부대(오스트루펀: Osttruppen)는 독일인이 아닌 인종(소련 포로 전향자, 동유럽 동맹군, 아랍인, 아시아인 등)으로 구성된 부대로, 인종에 따라 다른 부대로 편성되었습니다. 대전 중 40만명이 넘는 동방부대가 동원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대부분 동부전선에서 싸웠지만 노르망디 상륙작전 직전엔 서부전선에도 상당 수의 동방부대가 배치되었습니다. 다만 아리안족 선민사상에 고취된 독일인 군대에 비해, 사기, 훈련도, 장비 모두 뒤쳐졌기 때문에, 연합군 분석에서도 전투력이 그리 높지 않은걸로 평가받은 편... 이 때문에 동방부대는 전략적으로 덜 중요한 거점을 지키거나, 예비군처럼 활용되었습니다.
동방부대는 척탄병의 다운그레이드판이라 할 수 있는 보병입니다. 인원 수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성능이 떨어지며, 기본 명중률에 페널티가 있어서, 같은 무기를 들어도 화력이 약해집니다. 거기다, 이동사격 보정이 형편없고, 수류탄이나 총류탄 같은 대보병 스킬이 없어서, 돌파력이나 저지력도 형편없는 편... 이 때문에 쓸모없는 보병으로 여기기 쉽지만, 저렴한 생산비용과 많은 머릿수, 말도 안될 정도로 저렴한 충원비, 그리고 정신나간 충원속도 덕분에 전선을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기본 피격율에 25% 페널티가 있지만(보병 중에서 가장 높은 페널티) 그걸 감안해도 척탄병보다도 유지력이 뛰어나므로, 고기방패로 갈려나가면서 전선을 유지하는 동안, 중화기와 저격수로 화력을 지원하는 것이 동방부대의 기본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방부대는 척탄병과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동방부대를 생산하는 지휘관은 척탄병 대신 동방부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콜인 보병이었지만, 모이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생산유닛으로 너프를 맞았는데, 그걸 감안해도 척탄병보다 많은 수를 쉽게 모을 수 있어, 땅투기와 전선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적보다 머릿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엄폐물을 끼고 중장거리 교전을 벌인다면, 화력이 약한것치고 교환비도 잘 나옵니다. 하지만, 저지력이 너무나 형편없어서, 상대가 돌격병으로 근접교전을 강요한다면 순식간에 갈려나가니 주의... 이 때문에, 상대가 돌격병을 운용한다면 반드시 제압유닛이나 화염유닛을 조합하여, 돌격을 저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엄폐물은 동방부대의 생명과도 같아서, 기회가 되는대로 주요 교전지역에 샌드백이나 참호(특정 지휘관 한정)를 건설하는 것이 좋고, 자원에 여유가 있다면 적절한 곳에 벙커를 건설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창문이 많은 중립건물 안에 배치하여 교전하는 것도 괜찮은 편... 이렇게 엄폐물을 끼고 버티는 동안, 국방군의 중화기 3신기(MG42, Pak 40, GrW 34)와 저격수로 화력을 지원하는 것이 정석인데, 중화기 운용병이 전멸하더라도 동방부대로 쉽게 재노획할 수 있고, 저격수를 잡으러 들어오는 차량은 판저 파우스트러 저지할 수 있어서, 궁합이 잘 맞습니다. 국방군의 중화기와 저격수는 다른 국가의 것보다 화력이 뛰어나므로, 이런 식으로 역할을 분담하면 효율적으로 강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동방부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 교리 - 동방부대 + 콘크리트 벙커 + 스터그 E형을 조합하는 스타일
동방부대 교리 - 동방부대 + Pak 40 + MG34를 조합하는 스타일
요새화 지원 교리 - 보병지원 스킬로 동방부대를 지원받을 수 있는 지휘관
전격전술 교리 - 보병지원 스킬로 동방부대를 지원받을 수 있는 지휘관
방어 지휘관은 이름 그대로 방어적으로 운영하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다수의 동방부대가 참호, 샌드백, 전차 장애물, 그리고 충원능력을 제공하는 콘크리트 벙커의 도움으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스터그 E형으로 보병을 야금야금 갉아먹는 식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스터그 E형은 기동전을 벌이기에 적합하지 않고, 벙커와 참호는 방어선이 좁을수록 효율적이므로, 개인전보단 2:2에서 운용하기 편한 지휘관...
동방부대 지휘관은 공수강하로 Pak 40과 MG 34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저격수를 쓰기가 좋은데, 동방부대가 전선을 유지하는 동안, 저격수로 적의 보병을 갉아먹으면서 CP를 모은뒤, 중화기를 공수받으면 밸런스 좋게 유닛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또, 포병장교를 쓸 수 있으므로, 장기전에선 판저베르퍼를 모아 포격 위주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신, 방어교리에서 쓸 수 있는 콘크리트 벙커와 전차 장애물은 쓸 수 없습니다.
요새화 지원 지휘관과 전격전술 지휘관은 동방부대를 생산할 수 없지만, 보병지원(Relief Infantry) 스킬로 동방부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원받은 동방부대는 MG42를 기본무장으로 들고 나오고,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서, 기존에 활용하던 척탄병과 기갑척탄병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방부대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과는 달리 참호를 건설할 수는 없어서, 버티는 능력은 조금 떨어지는 편... 그래도, 불러내는데 인력이 필요없기 때문에, 장기전에서 보병들이 갈려나가면서 인력부족에 허덕일때 쓸만합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기동방어 지휘관도 동방부대 예비군(Osttruppen Reserves)이란 스킬로 동방부대를 지원받을 수 있었지만,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잉여스킬이라 삭제된게 상향
동방부대는 저렴한 비용으로 방어선을 형성할 수 있는 보병으로, 판저 파우스트를 보유하고 있어, 강습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 위주로 운영할때보다 안정감있게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충원비가 저렴하고 충원속도가 빨라, 251 하노마크나 지휘소 벙커를 전선에 배치하고, 곳곳에 샌드백과 참호를 건설해두면, 강점을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파력이 형편없어 적 중화기 견제능력이 매우 떨어지는데, 독일 국방군은 초중반에 적 포병을 견제할만한 유닛이 GrW 34 박격포밖에 없습니다. 이게 연합의 소구경 박격포를 견제하는데는 충분하지만, 120mm 박격포나 경야포 상대로는 한계가 명확해서, 포병 갉아먹기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수의 동방부대를 운용할땐 적이 포병을 쓸 것을 대비하여, 돌파력이 강하거나 중화기를 견제하기 쉬운 유닛을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패치에서 동방부대의 명중률을 올려주는 대신 피격율 25%가 생겼습니다. 국방군은 모래주머니 건설이 불가능해, 초반엔 맵에 기본적으로 배치된 엄폐물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니, 동방부대 관련 독트린을 선택할땐 맵의 주요 엄폐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동방부대의 영원한 친구 MG42 중기관총과 SdKfz 222 장갑차가 엄청난 버프를 받으면서 이전보다 활용하기가 훨씬 좋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동방부대는 자체적인 성능보단 서포트해주는 유닛이 중요한만큼, 척탄병 이상으로 MG42와 222 장갑차 버프의 수혜를 많이 입게 된 편... 이제 영국맛이 나와 열차포만 쓸만해지면 됩니다.
2015. 7월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가면서 동방부대가 꽤나 좋아졌습니다. 이젠 1티어를 지을 필요없이 곧바로 동방부대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어 여러모로 이득... 더구나, 동방부대와 찰떡궁합인 하노마크의 화염방사장치 장착의 조건이 삭제되면서, 2티어를 짓자마자 하노마크를 생산하여 동방부대를 지원하는 전술이 쓸만해졌습니다. 단, 1티어를 아예 짓지않으면 나중에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없게되니, 나중에라도 1티어를 지어주는게 좋습니다.
그 대신, 동방부대 지휘관의 스킬 중 하나였던 자원 재분배(Redistribute Resource)가 주는 탄약이 150 탄약에서 125탄약으로 줄어드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건 동방부대하고 전혀 상관없는 CAS 저격패치였는데, 뜬금없이 옆에있던 동방부대 지휘관도 철퇴를 맞은 격.... 이게 다 CAS 때문이다! CAS를 주깁시다! 이 때문에 열차포나 판저 파우스트같이 탄약을 먹는 스킬은 예전보다 아껴 쓰는게 좋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예비군도 일반 동방부대처럼 피격율 25%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라기 보단, 피격율 관련 데이터가 '분대 데이터'에서 '분대원 데이터'로 이관되면서, 동방부대 분대원을 쓰는 예비군도 일반 동방부대와 똑같은 피격율을 받게 된 것... 이 때문에 본의아니게 기동방어 지휘관이 엄청난 너프를 맞게 되었습니다... 푸마와 4호지휘전차 버프로 관짝에서 나오려다가 다시 들어갑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지휘관이 가지고 있던 스킬인 자원 재분배(Redistribute Resource)가 삭제되고, 보급품 공수(Supply Drop Zone)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즉각적으로 연료를 탄약으로 변환하는 자원 재분배와 달리, 인력을 탄약이나 연료로 변환할 수 있는 스킬인데,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을 보유하고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변했는데, 예전엔 잉여 연료를 탄약으로 전환하여 스킬을 남발하는 스타일의 지휘관이었다면, 지금은 연료를 부스팅하여 기갑으로 빠르게 체제를 바꾸는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물론, 탄약을 부스팅해도 무방하지만, 동방부대 지휘관은 인력을 많이 소비하는 스타일이라, 인력을 탄약으로 바꾸는건 좀 부담스러운 편... 이 때문에 연료를 부스팅해 기갑유닛을 빠르게 준비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해졌습니다. 그리고 열차포는 이제 쓸 기회가 사라졌습니다.
덤으로, 기동방어 지휘관의 동방부대 예비군은 더 이상 베테런시를 달고 나오지 않도록 변경 당했습니다. 랜덤무기는 그대로라, 425 인력으로 아무 무기도 베테런시도 없는 평범한 동방부대 2분대를 불러내는 스킬이 될 확률이 높아 완전히 꽝... 현재로선 완전히 망한 스킬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가격을 대폭 줄여주지 않는 이상 쓰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 되면서, 동방부대가 간접적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시 MG42 경기관총 장착가능
2. 참호 해금시 샌드백과 철조망 건설 가능.
3. 동방부대 엄폐보너스는 Kar98k 이외의 무기에는 적용안됨
4. 무기슬롯 1개 감소.
5. 충원속도 2초에서 3.5초로 느려짐.
6. 게임 시작후 20초 동안 소환불가. (일반 동방부대만 해당)
7. 보병지원(Relief Infantry) 스킬 떡너프.
눈에 띄는 상향점은 MG42를 장착할 수 있고, 참호가 해금되면 엄폐물 건설을 자력으로 할 수 있게 된 점입니다. 이런 변경점은 특히 동방부대 지휘관이 혜택을 받았는데, 20% 쯤 부족한 동방부대의 화력을 MG42로 보충할 수 있게 되었고, 자력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어 운용하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다만, 동방부대의 MG42는 명중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척탄병의 것보다 약합니다.)
다만, 장기전에서 3벳쌓고 무기 두개 주워서 가성비로 엘리트 보병들을 압살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엄폐 보너스가 장착무기나 노획무기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젠 뭘 주워도 화력이 애매하기 때문... 거기다 무기슬롯까지 하나 줄어서, 성장 한계가 명확합니다. 소련 징집병과 마찬가지로 기간보병의 역할에 충실해진 대신, 후반에 지나치게 강해지는걸 막은 듯한 패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사기스킬이었던 보병지원이 떡너프 당해서, 탄약만 꾸역꾸역 먹이면서 동방부대를 무한으로 불리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사실, 너프 먹을만한 스킬이었지만, 동방부대의 여러가지 너프와 맞물려서 고기방패 이상으론 쓰기 힘들어진 스킬...
전체적으로 동방부대 지휘관이나 방어 지휘관은 상향요소가 많아서 쓸만해진 반면, 기동방어와 다른 보병지원 보유 지휘관은 너프당한 요소가 더 뼈아플것 같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방부대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14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추가로 판저 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크게 느려졌는데, 4월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밸런스 때문에 수정한게 아니라, 투사체가 중간에 사라지는 버그를 고치기 위해서 늦췄다고 합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 최근 패치내역 -
2012. 2월 패치에서 상당한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1.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 (1티어 보병 중대소 필요)
2. 판저 파우스트 사거리 18에서 15로 감소
3. 노획, 장착무기도 엄폐하면 명중 25%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
4. 야전 응급치료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
5. (잠수함) 중전차 군단소 총력전 패시브의 충원비가 14인력에서 15인력으로 증가
6. (잠수함) Kar98k의 기본 명중률이 63.3%/59.8%/56.4%에서 63.3%/56.81%/50.76%로 너프
전체적으로 초반너프 후반버프라고 볼 수 있는데, 극초반에 다수의 동방부대로 보병전을 찍어누르는 것을 막기 위해, 콜인에서 생산으로 변경되어 모이는 속도가 느려졌고, Kar98k의 명중률이 줄어들어, 초반 교전능력이 하향되었습니다. 대신, 엄폐보너스가 MG42같은 장착무기에도 적용되므로, 장기적으론 화력이 더 좋아진 편...
판저 파우스트 너프도 뼈아픈데, 머릿수가 많아 전차 저지능력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너프인듯 합니다. 이제 동방부대가 사용하는 판저 파우스트는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보단 사거리가 짧아지며, 대전차 수류탄이나 대전차 총류탄과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대전차포를 노획하면 피격율에 10% 페널티가 붙게 되어서, 동방부대가 노획하면 피격율에 무려 37.5% 페널티를 받게 되니 주의...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한번 더 많은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1. 노획, 장착무기의 엄폐보너스가 명중 25%에서 명중 50%로 상향
2. Kar98k의 엄폐보너스가 3배에서 2.5배로 하향하는 대신, 1베테런시에 3배로 롤백
3. MG42 경기관총의 해금조건이 전투태세 3단계에서 전투태세 2단계로 변경
4. 보병지원 스킬이 동방부대 1분대만 지원하는 대신, 사용비용이 120 탄약에서 90 탄약으로 감소
5. 보병지원 스킬의 해금타이밍이 6 CP에서 5 CP로 단축
6. 보병지원 스킬 지속시간 중엔, 모든 보병의 생산시간과 충원시간이 50% 단축
7. 보병지원 스킬로 소환되는 동방부대는 MG42 경기관총을 기본무장으로 장착
8. 보병지원 스킬로 소환되는 동방부대는 샌드백을 기본스킬로 배정
9. 기동방어 지휘관의 동방부대 예비군 소환스킬 삭제
노획, 장착무기의 엄폐보너스가 한번 더 상향되었는데, 특히 MG42는 해금 타이밍도 빨라져서 예전보다 확연히 좋아졌습니다. 대신, Kar98k의 엄폐보너스는 3배에서 2.5배로 하향되었습니다.
보병지원 스킬도 리뉴얼 되었는데, 1분대만 지원받는 대신 비용이 저렴해지고, 등장하는 동방부대가 무장을 하고 나오므로 쓰기가 편해졌습니다. 패치 전엔 지나치게 비싸서 쓰기 힘들었기 때문에,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 듯... 그리고, 기동방어 지휘관은 스킬셋이 리뉴얼되면서 동방부대 예비군 스킬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너무 잉여스킬이긴 했어...
참고로, 패치노트에는 동방부대의 건설시간을 0.66667배로 줄이고, 1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를 넣는 식으로 바꾼다고 되어 있는데, 이게 베타때는 멀쩡히 적용되던게 본게임에는 적용을 안해서, 여전히 건설속도가 다른 보병과 똑같습니다. (적용되면 제보바랍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를 먹었습니다.
1. Kar98k의 엄폐보너스가 2.5배에서 2배로 하향
2. 1베테런시의 엄폐보너스 롤백이 삭제 (최종 2배)
3. MG42 경기관총의 비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증가
저번 패치 이후로 가성비가 너무 좋아지는 바람에 떡너프를 맞았는데, 이제 Kar98k는 최대 2배의 명중 보너스만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해금타이밍이 빨라져서 너무 강했던 MG42의 가격이 비싸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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