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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5호전차 판터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21.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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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5호전차 판터 판터 판저캄프바겐 V 미디움 탱크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등급 4티어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터 (Panther)
비용 490 인력 18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KwK 42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2530)
Vet ☆☆ (5060)
Vet ☆☆☆ (10120)
전격전 전술 가능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5호전차 판터 G형 (Panther Pzkpfw V Ausf. G)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960 기본 260/90
2벳 286/99
6.6
기본 2.4/4.5
3벳 2.6/5
기본 30
3벳 36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기존 독일전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수직장갑을 버리고, 과감한 경사장갑을 채택하여 전면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켰고, 4호전차에서 사용된 KwK 40 주포보다 개선된 KwK 42 주포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대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화력과 방어력과 속도의 균형이 잘 잡힌 우수한 전차였지만, 의외로 엔진고장이 잦아 비전투 손실이 많았던 전차... 대전 후반기에선 4호전차 역할을 대체하여, 독일의 주력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판터는 1944년대부터 쓰인 G형으로, 기존의 D형이나 A형보다 자잘한 개량이 이루어진 후기형 버전입니다. (다만, 인게임 모델은 A형에 가깝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4호전차를 웃도는 준수한 기동력과 (선회속도 제외하면 판터가 4호보다 빠른 편) 대전차포 6발은 버티는 튼튼한 체력, 그리고 탄탄한 전면장갑이 강점... 그래서, 명칭은 중형전차지만, 사실상 중전차에 가까운 스펙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측후면 장갑은 많이 부실한데, 쉬르첸 기준으로 4호전차보다도 장갑이 약해서, 대전차 무기에 쉽게 관통당하니, 교전할땐 언제나 전면장갑을 적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또, 빙판 위에서 기동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는 것도 단점입니다.

판터는 체력이 9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다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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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쉬르첸 체력보너스가 기본체력에 통합되어,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크게 줄어들었으니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1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참고로, 후면장갑도 버프를 받지만, 판터의 쉬르첸은 밸런스 때문에 보너스가 낮아서, 4호전차보다도 측후면 장갑이 약해지니 주의...

쉬르첸을 단 판터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판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6.5%/5%/4% 0~50 0/25/50 260/240/220 기본 33
2벳 46.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2~5.6
3벳 3.6~3.9
사격전 0
사격후 1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30/120/110 100%/15%/5% 정지 8
이동 16

 

판터에 장착된 KwK42 L/70 주포는 4호전차의 KwK40 L/48 주포와 구경이 동일하지만, 대전차용으로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4호전차보다 긴 사거리와 스터그 G형보다 우수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명중률이 높아서, 먼 거리에서도 적 전차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갑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비효율적... 이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차량우선 사격 모드를 켜서, 대전차용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판터 주포는 거리에 따른 명중률과 관통력 편차가 적은 편이라,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 적 전차에게 피해를 누적시키다가, 체력이 어느정도 줄어들면 기동력을 이용해 덮치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평범하고, 산탄도도 좋지 않으니, 확실히 맞추고 싶을땐 사격 타이밍에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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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5.8~6.7에서 5.2~5.6으로 짧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서부군 판터와 동일하게 원거리 명중률이 3%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판터 주포의 명중률이 6%/4.5%/3.5%에서 6.5%/5%/4%로 상향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
도탄 0
37%/32.5%/28%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75~2.5 30%/100% 6 50%/100%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피해량이 낮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단독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2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8~10 60% 50% 25%

 

판터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지만,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체감화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주포로 전차를 잘 잡는 판터가, 기관총 성능이 너무 좋아 보병까지 잘 잡으면 만능이 되니까 일부러 성능을 낮춘 듯...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아서, 재장전 딜레이는 적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어 동축만으로 보병을 잡아야 하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빨리 달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판터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35 기본 7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판터 위에 표시됩니다.

판터는 시야(35)보다 주포 사거리(50)가 훨씬 길기 때문에 관측경의 시야보너스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거기다, 탱킹을 하기 위해서 최전방에 서는 경우가 많아서, 관측경의 성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측경을 장착하면 정지상태에서 적 전차가 다가오는걸 방어할때 사거리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고, 적 대전차포의 위치를 파악하여 미리 안전한 곳으로 퇴각할 수도 있습니다.

회전포탑이라 정지 상태에서도 360도 전방향 사격이 가능해서, 별다른 페널티도 없습니다. 그래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바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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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 전차에겐 떡너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기본 스킬 -

 

판터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판터 기본 전격전 전술
가속도 기본 2.4
3벳 2.6
기본 3.1
3벳 3.4
최고속도 6.6 7.6
피격율 24배 18배

 

판터가 전격전 전술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가속도가 3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최고속도가 15% 증가하며,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판터가 무겁다보니,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의 전격전보다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용중에 엄청난 굉음과 함께 엔진에서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게 특이한 점... 판터는 4호전차보다 기본속도가 빠르지만 전격전 보너스는 낮아서, 둘 다 전격전을 쓰면 4호전차가 더 빨라집니다.

상황에 따라서 뒤로 빠지거나 추격해야 하는 일이 잦은 판터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로, 보병을 깔아뭉갤때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96% 지만(명중률 4% 기준), 전격전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2%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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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판터가 맷집을 믿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었다 탈출하는게 너무 쉬웠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전격전의 효율이 줄어들어, 4호전차처럼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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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판터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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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판터 기본 전차호
사거리 0~50 0~62.5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판터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판터와 궁합이 매우 좋은 스킬로, 주포 사거리가 62.5까지 확장되므로, 시야만 확보하면 연합군의 구축전차에게 선빵을 때릴 수 있습니다. 거기다, 쉬르첸이 달리면 장갑이 매우 단단해지므로, 높은 장갑 +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의 중첩으로 우수한 탱킹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덤... 포탑도 360도 돌아가므로, 적당한 곳에 박고 시야만 확보해주면, 적 전차가 함부로 진입하기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주포의 대보병 성능이 형편없는데다 동축기관총 사거리는 늘어나지 않으므로, 대전차포 상대로는 쓸모가 없습니다. 또, 판터는 후면장갑이 매우 약하므로 측후면으로 접근하는 대전차 유닛에 주의...

 

Tip. 4호 지휘전차를 같이 쓰면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32.5%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운용

판터는 독일국방군이 중전차 군단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고급전차입니다.

 

유닛 명칭은 '중형전차'지만, 사실상 중형전차보다 훨씬 무거워서, 중형전차와 중전차의 중간 정도의 체급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일반 전차들보다 길지만, 전문적인 구축전차보다는 짧고, 동축기관총이 3정이나 달려 있어서 보병 살상력이 나쁘지 않지만, 주포로 보병을 갈아버릴 수 있는 중형전차보단 보병 살상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즉, 체급면에선 중형전차 이상 중전차 이하, 대전차는 중형전차 이상 구축 이하, 대보병은 구축이상 중형전차 이하인, 독특한 하이브리드 전차라 볼 수 있습니다.

 

어쩄거나 매우 튼튼하면서도 대전차 능력이 우수하고, 지휘관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국방군이 장기전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는 유닛이기도 합니다. 거기다 콜인 중전차와 같은 생산제한도 없어서, 자원과 인구요구치만 충분하면 여러 대 굴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판터 여러대가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연합은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나 튼튼한 중전차를 제외하면, 판터를 상대하기 매우 힘들어지므로, 국방군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 방어적으로 버티기만 하던 국방군도, 판터가 쌓이는 시점부터 적극적으로 공세에 나설 수 있습니다. 사실, 기본전차 중엔 사거리 60 짜리가 없어서, 공세를 할 수 밖에 없다 카더라...

 

가장 무난한 빌드는 4호전차같은 3티어 전차로 중반을 버텨낸뒤, 전투태세 3단계를 해금하고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여 판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4호전차 1대로 버티다가 판터가 무난하게 나오는 것은 국방군에게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지만, 판터 생산까지 무려 220 연료가 추가로 필요하므로, 그 동안 연합군은 최소한 중형전차 3대로 밀어붙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이 여의치않으면 3티어 전차를 추가로 생산해서 급한 불을 끄는게 중요합니다.

 

간혹, 지휘관에 따라선 3티어를 건너뛰고 빠른 판터 빌드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초반에 엄청나게 흥했거나, 팀전에서 연료 수급이 엄청나게 오른 상황이 아니라면, 도박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푸마나 스터그 E형같이 보조기갑 군단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을 보유했거나, 연료를 부스팅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3티어를 전략적으로 건너뛸 수 있어서, 좀 더 안정적으로 판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합의 중형전차들은 판터가 스펙으로 압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중형전차 사냥에 다닐 수 있습니다. 물론 숫적으로 너무 열세라서, 둘러쌓여서 다구리 당하는 경우는 예외... 이럴땐 욕심부리지 말고, 한대만 일점사로 잡고 후퇴하여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는 식으로, 수를 차근차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판터로 다수의 중형전차를 상대할땐 함부로 돌진하지 말고, 최대한 전면장갑만 보여주면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축전차는 상대하기 매우 까다로운 적이지만, 판터의 사거리가 4호전차보단 길고 맷집도 튼튼하기 때문에, 킬각이 보이면 기동력을 이용하여 역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의 구축전차 방어선이 너무 탄탄해서 판터 난입이 힘들 정도면, Pak 40의 사격각으로 구축전차를 유인하거나, 판슈 기척같은 대전차 보병을 병용하여 구축전차를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Pak 40가 있는 곳으로 끌어들여 약점조준을 맞춘 뒤에 덮치는 식으로 교전하면, 구축전차를 좀 더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IS-2 같은 중전차는 사거리를 잘 이용하면 상대하기 쉽지만, IS-2도 2벳을 쌓으면 사거리가 판터와 동일해지므로, 스펙으로 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베테런시를 쌓기 전에 잡는게 가장 좋지만, 그게 힘들면 판터를 여러대 생산하여 상대하거나, Pak 40이나 스터그 같이 화력이 좋은 대전차 유닛을 조합해 주는게 무난합니다.

 

대전차포는 판터가 자력으로 상대하기 힘들지만, 동축기관총이 3정이나 달려 있으므로, 초근접으로 밀착하여 기관총으로 운용병을 몰살시키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대전차포 운용병에 피격율 페널티가 생긴 이후로 이렇게 잡기가 조금 쉬워진 편... 하지만, 대전차 유닛이 많아서 난입이 힘든 상황이면, 브룸베어나 판저베르퍼를 조합하여, 대전차포를 짤라주는게 안전합니다. 이렇게 대전차포 운용병을 성공적으로 몰살시켰다면, 상대가 재노획하기 전에 판터로 대전차포 본체를 강제공격하여 파괴하면 더 큰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판터는 지휘관에 따라서 다양한 부가 장비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터를 정찰유닛처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정찰용 관측경, 생존력을 대폭 보완해주는 기갑전술과 긴급수리, 판터를 대전차 진지처럼 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차호 등을 이용하여 독특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관측경은 판터의 긴 사거리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고, 전차호는 매우 긴 사거리로 사격할 수 있게 해주며, 기갑전술도 적진난입 이후 살아서 빠져나올 확률을 높여주므로, 구축전차에 대한 상성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판터를 운용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리속도입니다. 체력이 일반 중형전차보다 훨씬 높은데다, 중전차와 달리 2대 이상 굴리는 경우도 많으므로, 판터를 생산한 시점부터는 최소한 2분대 이상의 공병을 보유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이때, 가능하다면 공병을 2베테런시 이상 키우고 장애물제거 도구까지 장비하여, 수리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려두는 걸 추천... 만약 지휘관 스킬로 긴급수리, 수리벙커, 전진 보급소를 활용할 수 있다면, 판터 운영이 더욱 편해지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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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잭슨의 데미지가 감소한 대신 관통력이 상승하면서, 미국전에서 잭슨을 좀 더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데미지가 감소했다지만 여전히 4방에 판터를 잡을 수 있는데, 관통력 상승으로 전면장갑도 심심찮게 뚫게 되면서 상대하기가 까다로워졌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쉬르첸을 장착하면 5방까지 버틸 수 있으므로, 쉬르첸을 장착하기 전까진 몸을 조금 사립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라이벌(?)이었던 중전차들의 등장타이밍이 2CP 늦어지고, 국방군의 건물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재조정되면서 판터를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중간티어를 건너뛸 경우 4티어를 짓기 편해졌고, 중전차들이 늦게나오는 만큼 그 전에 판터로 이득을 보거나 경험치를 모아둘 수 있어, 직접적인 버프는 없어도 간접적으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특히 중전차들이 1대 제한이 걸리면서, 생산대수에 제한이 없는 판터의 존재감이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판터를 생산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 속도가 약간 빨라진 대신, 2베테런시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삭제되고,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8로 상승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동축기관총도 서부군 판터와 동일하게 변경했다던데, 데이터상으론 변경 없습니다.) 판터 최악의 약점인 재장전 속도가 향상된건 반가운 일이지만, 쉬르첸 장갑삭제와 인구요구치 증가가 더욱 뼈아파서 너프에 가까울듯... 팀전에서 판터 스팸을 방지하기 위한 변경점인듯 합니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판터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생산가격이 490인력 175연료에서 490인력 185연료로 증가

2.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 (체력 800→960)

3. 장갑 320/110에서 260/90으로 하향

4. 쉬르첸 2베테런시에 장갑 10% 보너스 롤백 (장갑 260→284)

5. 주포 원거리 명중률 3%에서 3.5%로 상향

 

기본체력이 상향되면서 2벳 이전에 구축전차를 상대하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장갑이 줄어들면서 중형전차에 대해 압도적인 방호력을 보이기 힘들어졌고, 공병의 수리부담이 커진 것은 단점... 국방군은 수리가 힘든 진영이라, 장갑이 줄어들고 체력이 늘어난게 마냥 반갑진 않습니다.

2벳 이상으로 키울경우 예전보다 확실히 너프인데, 쉬르첸의 장갑보너스를 받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크게 약해져, 주포 명중률 제외하면 좋은점이 없습니다. 가격도 늘어난만큼 잃으면 치명적... 0~1벳일땐 패치전보다 쓰기 좋아졌지만, 2벳 이상일때의 성능은 나빠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판터의 명중률이 6%/4.5%/3.5%에서, 6.5%/5%/4%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서 피격율 20배 기준의 중형전차 상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70%에서 80%로 상향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탱킹능력이 초기버전보다 많이 칼쳐졌기 때문에, 그 반대급부로 유효타를 잘 낼 수 있게 상향해준 듯 합니다.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추가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판터에겐 별 영향이 없는 변경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판터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고, 일부 지휘관에겐 전진 보급소가 생겨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 : 예전 데이터에서 주포의 사격 후 딜레이 데이터가 빠져있는 점을 보완했습니다. )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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