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판저베르퍼 42 다연장 로켓발사기 | 판저베르퍼 42 멀티플 로켓런쳐 (Panzerwerfer 42 Multiple Rocket Launcher) |
등급 | 4티어 |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
분류 | 다연장로켓 | 경차량 (Light Vehicle) 전차 (Armour) 판저베르퍼 (Panzerwerfer) |
비용 | 360 인력 85 연료 | |
인구 | 12 | |
기본무기 | 15cm 판저베르퍼 로켓 MG42 전방기관총 |
Panzerwerfer Rocket x10 MG42 Front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15cm 로켓포격 | 15cm Rocket Barra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저각 15cm 로켓포격 | Low Angle 15cm Rocket Barrage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1256) Vet ☆☆ (2512) Vet ☆☆☆ (5024) |
저각 15cm 로켓포격 가능 스킬재사용 -20%, 산탄도 -20% 스킬사거리 +33% |
성능 | - 반궤도 차량 - 로켓 긴 사거리 (120) - 로켓 최소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20%, 사거리 +33%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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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
1. 무장
- 기본 무장 -
판저베르퍼 42 다연장 로켓발사기 (Panzerwerfer 42 Multiple Rocket Launcher)
체력 |
장갑 (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 (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60 | 20/10 | 6.8 | 1.9/4.2 | 32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판저베르퍼는 독일군의 다연장 로켓발사기인 네벨베르퍼를 반궤도트럭에 장착시킨 로켓차량입니다.
15cm 로켓을 10발까지 장전할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10발의 사격을 가할 수 있어 적의 대포병 사격이 시작되기 전에 위치를 이탈할 수 있었습니다. 15cm 로켓은 전차장갑에는 비효율적이지만 보병 살상력이 뛰어나, 보병과 중화기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무력화시키기 좋았지만, 한번에 발사할 수 있는 로켓의 갯수가 적다는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판저베르퍼는 카츄샤나 워킹슈투카와 다르게 로켓발사구가 회전이 가능해, 차체가 어느 방향이라도 안정적으로 포격이 가능합니다. 또 반궤도차량 특유의 안정적인 선회모션 덕에 발사 후 빠르게 도망칠 수 있고, 장갑차급의 장갑으로 보병 소화기 정도는 어느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츄샤보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효과적인 포격을 위해선 적에게 좀 더 가까이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차량인데도 보병 깔아뭉개기가 가능합니다... 경전차 이하 체급은 보병을 깔아뭉개는 것이 일반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버그인 것 같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5%, 후면 관통확률 10% 입니다.
네벨베르퍼 42 (Nebelwerfer 42)
판저베르퍼에는 네벨베르퍼 42가 장착되어 있으며,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네벨베르퍼'는 '연막발사기'란 뜻으로, 원래 용도를 감추기 위해서 지어진 별칭입니다. 원래 보병이 끌고 다니는 중화기였는데, 기동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반궤도차량에 네벨베르퍼를 장착한 것이 판저베르퍼입니다. 150mm 로켓 10개를 발사할 수 있는 발사구가 장착되어 있으며, 선회와 각도조절이 가능합니다.
카츄샤나 칼리오페와 다르게 측면이나 후면으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컨트롤은 편하지만, 그 댓가로 조준준비가 오래 걸려서, 즉각적으로 발사하긴 조금 힘든 편....
로켓은 높은 곡사로 발사하는터라, 대부분의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도가 큰 만큼, 발사 후 착탄시간도 매우 느려서, 발사음을 듣고 목표가 해당 위치를 이탈하면 빗나갈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동속도가 느린 중화기나 보병을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예측해서 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로켓 갯수도 카츄샤나 칼리오페보다 적어서 총 화력이 낮은 편이지만, 단번에 10개의 로켓을 쏟아부으므로, 포격 후 해당 위치를 이탈하면 역포격을 거의 당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저베르퍼는 순간화력이 강력하지만,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서, 포격으로 이득을 보지 못하면 유지비 먹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MG42 전방 거치기관총 (MG42 Turret Mounted Panzerwerfer)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47%/44%/41% | 35 | 0/20/35 | 2.2/1.8/1.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16 | 100%/87.5% | 0.5~0.75 | 30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5~2 | 50%/100% | 4.1~4.6 | 100% (보정없음) |
4 | 60% | 50% | 25% |
판저베르퍼에는 전방 거치기관총이 달려 있으며, 좌우 사격각 35도/35도 범위 내를 사격할 수 있습니다.
동축기관총 중에는 의외로 성능이 괜찮은 편인데, 탄약주고 장착하는 전차의 상부기관총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판저베르퍼 차체 맷집이 너무 빈약해, 이걸로 딜 넣겠다고 무리하기보단, 적을 보면 멀리 도망치는게 나아서 잘 안 쓰이는 편...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99% 정도 충족되었다면, 동축으로 보병을 때려서 베테런시를 얻고 후퇴할 수는 있습니다.
참고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한다고 명중보너스 받진 않으며, 대공사격을 할 수 없습니다.
Tip. 로켓을 발사하면 해치 뚜껑을 닫고 사수가 안으로 들어가서, 9초동안 동축기관총을 사격할 수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판저베르퍼 | 기본 | 관측경 |
시야 | 기본 35 | 기본 70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판터 위에 표시됩니다.
판저베르퍼는 안전한 후방에 배치하는게 대부분이라 시야확장이 그렇게 필요치 않으니, 다른 차량에 장착하는 것을 우선하고, 탄약에 여유가 있을때나 달아줍시다.
참고로, 패치로 관측경 발동 중에 정찰 아이콘이 뜨도록 변경되었는데, 다른 차량은 다 뜨는데 판저베르퍼만 빼먹었는지 안 뜹니다... 스샷은 땜빵용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5cm 로켓 포격 (15cm Rocket Barrage) 무료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20 |
기본 35~120 3벳 35~159.6 |
50 (보정없음) |
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제압력 | 사격 딜레이 |
1.5 | 0.125 | 기본 0.8 아군 0.2 |
없음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50 (보정없음) |
100%/40%/15% | 기본 17 (안개 21) 2벳 13.6 (안개 17)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0.8 | 60 | 220% | 50%/10% |
판저베르퍼는 장전한 10발의 15cm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로켓발사대를 고각으로 고정하여 단숨에 10발을 발사하는데, 10발의 로켓이 수직으로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면서 폭발을 일으킵니다. 이때 높은 제압력으로 범위 내의 보병을 단숨에 제압시킬 수 있는데, 아군 보병도 제압시키니 주의...
한번에 모든 로켓을 쏟아부으므로 순간화력과 생존성이 우수하지만, 고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고, 로켓의 갯수가 적어서 총 화력도 떨어집니다. 또, 기본 산탄도가 끔찍하게 넓어서, 안개를 밝히지 않고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하면 어디에 떨어질지 아무도 예상할 수 없는 복불복 포격이 되니 주의... 대신, 거리를 좁힐수록 산탄도가 확연히 감소하는데다 착탄시간도 빨라지므로, 가능한 접근해서 시야를 밝힌 뒤에 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사거리에 근접해서 포격할 경우 로켓이 집중되어, 중화기나 건물을 핀포인트로 저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로켓 갯수는 적지만 AOE 피해보정이 우수하고, 제압력이 대단히 높아서, 보병 블로빙 카운터로 유효합니다. 하지만, 덩치가 작은 중화기를 저격할땐 반드시 접근해야 유효타를 먹일 수 있으므로, 카츄샤나 칼리오페보다 운용이 까다로운 편... 또, 사거리가 짧아서 다대다 팀전에서 사거리가 긴 포병을 견제하기 힘듭니다.
재사용시간은 100초이며, 2 베테런시가 되면 80초로 단축됩니다.
Tip. 포병장교의 합동포격으로 판저베르퍼 포격을 발동시키면, 사거리 240까지 포격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20에서 17로 감소하고, 포격에 제압효과가 붙었습니다. 이제 목표물을 훨씬 잘 맞출뿐만 아니라, 다수의 보병을 완전제압상태로 만들어 무력화시킬 수 있으므로, 대규모의 보병 공세를 쉽게 저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잠수함 패치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0%에서 30%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30%에서 15%로 다시 너프당했습니다... 보병 갈아버리는 능력이 너무 뛰어났기에 어쩔 수 없는 너프인듯... 그래도 카츄샤보단 아직 좋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 감소가 40%에서 20%로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모든 로켓 공통 변경점)
- 베테런시 스킬 -
저각 15cm 로켓 포격 (Low Angle 15cm Rocket Barrage) 30 탄약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20 |
기본 35~120 3벳 35~159.6 |
50 (보정없음) |
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쿨다운 | 사격 딜레이 |
1.5 | 0.125 | 0.25 | 없음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1.5/3/4.5 | 50 (보정없음) |
100%/40%/15% | 기본 15 (안개 19) 2벳 12 (안개 15)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판저베르퍼는 장전한 10발의 15cm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저각으로 포격할 수 있습니다.
로켓발사대를 저각으로 느리게 10발을 연사하는데, 고각사격보다 착탄시간이 빨라지고 산탄도가 좁아져서 기본포격보다 좀 더 잘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쿨다운이 생겨서 로켓 연사시간이 눈에 띄게 느려지는데다, 제압력이 사라져서 보병을 맞춰도 제압시킬 수가 없습니다. 그 외의 화력이나 보정치는 기본포격과 동일합니다.
제압력이 없어지므로 보병 저지용으로 기본포격보다 성능이 훨씬 떨어집니다. 또, 첫발 착탄은 빠르지만 연사가 느려서, 움직임이 빠른 유닛은 쉽게 후속로켓을 피할 수 있는 것도 단점... 이 때문에, 저각 포격은 움직임이 느리고 제압에 면역이 있는 대전차포나 건물 제거용으로 사용하거나, 해당 지역에 적 유닛이 진입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10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80초로 줄어듭니다.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포격을 사용합시다.
Tip. 저각포격은 고각포격보다 장애물에 잘 걸리지만, 특정 장애물은 통과할 수 있으므로, 맵에 따라 기습적인 근접포격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판저베르퍼는 차체 맷집이 약해서 난입한 적 전차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이 스킬이 있으면 생존력을 약간이나마 보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판저베르퍼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지만, 판저베르퍼는 체력이 적어서 직접 수리해도 금방 끝나므로, 탄약을 아끼고 싶으면 공병으로 수리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무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삭제되고, 저각 15cm 로켓 포격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판저베르퍼는 중전차 군단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다연장 로켓차량입니다.
전작에서 보병 중화기로 등장했던 네벨베르퍼를 반궤도차량에 장착시킨 버전으로, 10발의 로켓을 고각으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고각으로 발사된 로켓은 높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고, 보병을 제압시켜 단번에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사거리가 짧고, 착탄시간이 오래걸려서 피하기 쉬우며, 로켓의 갯수도 적어서 전체적인 화력도 떨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거기다 기본 산탄도도 매우 넓어서, 시야를 밝히지 않고 최대사거리에서 포격을 하면, 로켓이 어디에 떨어질지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흩어져서 착탄됩니다. 이 때문에, 다른 로켓차량보다 다루기 어려워서, 제대로 활용하려면 몇가지 요령이 필요합니다.
판저베르퍼를 잘 사용하기 위해선 최대한 접근하는 것과, 포격 전에 시야를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근해서 포격하면 산탄도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착탄시간도 빨라져서, 적이 반응하기 전에 빠르고 정확하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까이 접근할수록 적의 반격에 당할 위험이 높아지지만, 판저베르퍼는 로켓 10발을 단시간에 쏟아내므로, 쏘고나서 적이 반격하기 전에 안전한 곳으로 퇴각할 수 있습니다. 즉, 카츄샤나 칼리오페처럼 먼 거리에서 적당히 포격하지 말고, 장애물을 끼고 최대한 접근하여 근접포격 후 이탈하는 것이, 판저베르퍼의 최적화 된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판저베르퍼는 힛 앤 런으로 운영할 수 있는 독특한 로켓차량이지만, 목표에 접근해야 제 성능을 낸다는 점에서, 공세를 펼치는 아군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켓이 보병들을 제압하므로, 한타 싸움에서 적 보병을 단체로 제압시키면, 불리한 판세도 단번에 뒤집을 수 있습니다. 대신, 대치상황에서 서로 포병만으로 견제하는 상황에선, 짧은 사거리와 넓은 산탄도 때문에 다른 포병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특히, 맵이 매우 크고 포병들끼리의 견제가 자주 일어나는 다대다 팀전에서 이러한 단점이 두드러집니다.
새로생긴 베테런시 스킬인 저각포격은, 판저베르퍼의 단점인 착탄시간을 보완한 스킬이지만, 연사력이 느려서 고각포격보다 순간화력이 떨어지고, 제압력이 없어서 보병에겐 덜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일반 보병에겐 기본포격으로 제압시키는 편이 좋고, 저각포격은 제압면역이 있는 중화기나 건물 상대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현재로선 탄약 대비 성능이 미묘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쓸 필요는 없지만, 뭉쳐있는 대전차포 상대로 접근하기 힘들 때 써 볼만 합니다.
만약 자신이 야전 포병장교(Artillery Field Officer)를 사용한다면 판저베르퍼를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병장교가 합동포격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포병유닛이 동시에 포격을 가하는데, 이를 이용해 판저베르퍼의 포격 쿨타임 중에도 포격지원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포병장교가 있으면 다른 로켓차량보다 더욱 자주 포격할 수 있고, 합동포격은 사거리가 240까지 확장되므로 먼 거리에서도 안전하게 포격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포격 신호탄이 떨어져서 피하기가 쉽고, 사용하는데 탄약이 필요하니 탄약수급에 신경써야 합니다.
판저베르퍼는 전선 가까이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상대가 기동력 있는 전차로 기습하면 어이없이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판저베르퍼를 운용할땐, 적이 돌입할 루트에 병력을 배치하거나 하다못해 지뢰나 벙커라도 지어서, 적의 습격을 미리 파악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국방군의 고급전차는 인구를 많이 먹어서, 모든 전선을 빈틈없이 지키기 힘들기 때문에, 인구를 먹지않는 벙커와 지뢰를 잘 활용해야 판저베르퍼가 기습당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판저베르퍼의 화력에 매료되어 전선을 고착화시킬 방어병력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의 판저베르퍼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판저베르퍼를 대량으로 운용하면, 전선을 유지하지 못해 거점싸움에서 크게 밀리는 것은 물론, 판저베르퍼도 포격목표를 제대로 잡지 못해 잉여신세가 되기 쉽고, 심하면 소수의 적 전차에 모든 판베가 따이면서 한방에 전황이 기울기도 합니다. 거기다 판저베르퍼는 차량치고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 다수의 판베를 운용하면 필연적으로 보호병력이 부족해집니다. 이 때문에 전선을 탄탄히 굳힌 뒤에 소수의 판저베르퍼를 조합하는 식으로 운용해야지, 보호병력없이 다수의 판베를 스팸하는건 필패의 지름길이라는 걸 명심합시다. 하지만 포병충들은 이 말을 듣지 않겠지
- 지난 패치내역 -
2015. 7월 패치에서 드디어 버프를 받아,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20%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어, 판저베르퍼가 본격적으로 쓸만해지는 2베테런시까지 키우기가 쉬워졌습니다. 사실, 워킹슈투카 버프해주면서 판저베르퍼를 버프 안해주는게 이상하긴 했어... 덤으로, 국방군의 건물 가격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 재조정되면서, 중간 티어를 건너뛰고 4티어를 건설하는 전술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또한번 버프를 받아, 암 걸릴거 같이 넓었던 산탄도가 약간 감소하고, 포격에 제압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뭉쳐있는 다수의 보병들을 단번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카츄샤와 다른 방향으로 활용도가 많이 상승한 유닛... 이젠 상대가 보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강력한 카운터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로켓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0%에서 30%로 증가하였습니다. 즉, 초기버전에서 로켓폭발에 스치면 8 점의 데미지를 입었지만, 이젠 24점의 데미지를 입게 되어 살상력이 무지막지 좋아지게 된 것... 판저베르퍼는 단번에 10발을 사격하는데다 폭발범위도 넓어, 데미지 보정율 상향으로 최상급의 보병살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쓰레기 취급받던 초기버전과 달리, 현재는 보병살상 종결자급의 위력을 발휘하는 강력한 로켓유닛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30%에서 15%로 너프되었습니다.
아쉽긴해도, 보병과 중화기에 지나치게 강했다보니 어쩔 수 없는 너프인듯... 그래도, 카츄샤보단 보정율
이 좋고(카츄샤 10%) 강력한 제압력은 그대로라서, 보병과 중화기 상대로 여전히 강력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판저베르퍼를 생산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판저베르퍼의 베테런시 스킬로 대포병 사격이 삭제되고, 저각 15cm 로켓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고각포격과 다르게 착탄시간이 빠르고 산탄도도 감소하지만, 사용하는데 30 탄약이 들고 제압력이 사라진다는 것이 단점... 성능은 무난하지만, 탄약을 들여서 쓸만한 메리트가 적습니다. 하다못해 사거리라도 확장되거나, 로켓 갯수가 몇개 정도만 더 붙었으면 좋았을텐데, 공짜로 쓰는 기본포격과 비교하면 경쟁력이 떨어지는게 문제... 그래도, 거리를 좁히기 힘든 상황에서 포격을 해야할땐, 그럭저럭 사용해 볼 만 합니다. 그래도 대포병 사격보단 낫다.
추가로, 모든 로켓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40%에서 20%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아무래도, 팀전에서 2대 이상의 2벳 로켓 차량으로 교차포격을 하면서 역전을 원천 봉쇄하는 걸 막기 위해서인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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