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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4호전차 (Panzer IV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21. 6. 15.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4호전차 판저 4 미디움 탱크
(Panzer IV Medium Tank)
등급 3티어 보조기갑 군단소
(Support Armor Korps)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저 (Panzer)
비용 350 인력 12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KwK 40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KwK 40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950)
Vet ☆☆ (3900)
Vet ☆☆☆ (7800)
전격전 전술 가능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장갑 +30%,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장갑 +3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4호전차 (Panzer IV Medium Tan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기본 180/90
2벳 234/117
6.3 기본 2.1/4.3
3벳 2.3/4.7
기본 32
3벳 38.4
 2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독일이 가장 많이 운용한 전차입니다.

초기에는 보병지원용 단포신을 사용했는데 T-34 상대로 관통력 부족으로 허덕이자, 대전차전을 위해 7.5cm 장포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게임에서도 후기형 장포신 버전이라 T-34 상대로 쇼크 먹을 일은 없으니 안심... 독일 국방군이 사용하는 4호전차는 후기 버전인 H형으로 추정되는데, 초창기에는 4호전차 H형이라고 명시했다가, 어느순간 H형이란 명칭이 빠지고, 모델링도 J형 기반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이유는 불명...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T-34/76, 셔먼, 크롬웰과 비교해보면, 장갑이 약간 더 튼튼한 대신 속도는 조금 느립니다. 그리고, 베테런시에 최고속도 보너스가 없는데, 이건 전격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제한을 건 듯... 전면장갑이 연합 중형전차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정면에서 교전을 벌이면 좀 더 잘 버팁니다.

4호전차는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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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3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참고로, 후면장갑도 버프를 받기 때문에, 쉬르첸을 기본으로 달고 나오는 J형보다 후면장갑이 더 튼튼해집니다.

쉬르첸을 단 4호전차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KWK40 7.5cm 주포 (KWK40 7.5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5%/3.75%/2.5% 0~40 -1/-1/-1 125/115/110 기본 35
2벳 49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3~5.7
3벳 3.7~4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5 0.75/1.25/1.875 60/55/50 100%/35%/5% 정지 6.4
이동 12.8

 

4호전차의 7.5cm 장포신 주포는 평균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주포입니다.

다른 중형전차와 비교해보면 거리에 따른 관통력 격차가 적어 원거리 교전에 적합하고, 재장전 보너스를 3베테런시 되어야 받기 때문에, 연사력은 상대적으로 느린 편입니다. 그래서, 동급 중형전차들과 전차전을 벌일때는 거리를 벌린채로, 힛앤 런으로 교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쉬르첸이 달리면 장갑이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면 웬만한 연합 중형전차들의 포탄을 도탄시키면서 야금야금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주포의 AOE 판정이 중형전차 중에서 가장 좋아서, 고폭탄을 쓰는 전차를 제외하면 보병을 매우 잘 잡는 편에 속합니다. 덕분에 대전차뿐만 아니라 대보병 임무도 쏠쏠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주포지만, 관통력이 평범해서 장갑이 두꺼운 전차에게 고전하기 쉽고, 사거리가 평범해서 연합의 구축전차 상대로는 선제공격을 당할 위험이 높으니, 다른 유닛을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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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20/110/100에서 125/115/110으로 상승했습니다. 근거리보다 원거리 관통력이 더 올랐는데, 4호전차는 원거리 교전이 주력이라 개이득...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
도탄 0
37%/32.5%/28%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75~2.5 30%/100% 6 50%/100%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피해량이 낮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단독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6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4 60% 50% 25%

 

4호전차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우수한 편으로,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3배 길어지고 쿨다운이 절반으로 감소하여 화력이 급증합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들의 체력을 줄여두면, 주포의 폭발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전차보다 보병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4호전차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4호전차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35 기본 7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4호전차 위에 표시됩니다.

4호전차는 시야(35)보다 주포 사거리(40)가 길기 때문에 관측경의 시야보너스 효율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정지상태에서 적 전차가 다가오는걸 방어할때 사거리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고, 적 대전차포의 위치를 파악하여 미리 안전한 곳으로 퇴각할 수도 있습니다.

회전포탑이라 정지 상태에서도 360도 전방향 사격이 가능해서, 별다른 페널티도 없습니다. 그래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바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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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 전차에겐 떡너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4호전차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4호전차 기본 전격전 전술
가속도 기본 2.1
3벳 2.3
기본 3.4
3벳 3.7
최고속도 6.3 8.5
피격율 20배 15배

 

4호전차가 전격전 전술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가속도가 6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최고속도가 35% 증가하며,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4호전차는 기본 이동속도가 빨라서, 전격전을 사용하면 웬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돌파하거나, 적에게 추격당할때 도주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0% 지만(명중률 4% 기준), 전격전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0%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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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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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4호전차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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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4호전차 기본 전차호
사거리 0~40 0~50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4호전차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4호전차와 궁합이 매우 좋은데, 주포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므로 시야만 확보해주면 범위 내에 진입하는 적 중형전차에게 선빵을 때릴 수 있습니다. 거기다, 쉬르첸이 달리면 장갑이 매우 단단해지므로, 높은 장갑 +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의 중첩으로 우수한 탱킹능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덤... 주포가 보병에게도 효과적이므로, 오스트빈트처럼 대보병 진지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늘어나는건 아니니, 관통이 높은 무기에는 주의합시다.

 

Tip. 4호 지휘전차를 같이 쓰면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32.5%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운용

4호전차는 독일 국방군의 주력 중형전차입니다. 4호전차의 주포는 대전차 대보병 능력이 둘 다 준수하여 다용도로 사용되며, 빠른 기동력으로 전선 여기저기를 공격하거나 방어해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국방군 유닛 로스터에는 경전차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222 장갑차나 하노마크 다음에 4호전차를 생산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이 때문에, 연료가 확보되는 즉시 첫 전차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으며, 선 스터그나 선 오스트빈트, 선 판터 같은 변칙빌드보다 안정감있게 운용할 수 있어서, 가장 선호되는 국방군의 정석빌드로 쓰입니다. 선 티거는 제발... 국방군 티어 개편 이후, 보조기갑 군단소 건설하는 비용보다 전투태세 올리는 비용이 더 비싸졌기 때문에, 전투태세 2단계는 바로 해금하지 말고 기다리다가, 4호전차를 바로 뽑을 만한 자원이 모이면 단번에 전투태세 2단계 해금 - 보조기갑 군단소 건설 - 4호전차 생산을 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반반 싸움을 했다는 가정하에서, 연합이 경전차나 장갑차를 운용했다면, 일반적으로 4호전차가 연합의 중형전차보다 일찍 나옵니다. 즉, 4호전차를 확보하는 순간부터 국방군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후 연합이 중형전차나 구축전차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동안, 4호전차로 경전차에게 입은 손해를 만회하고, 적 보병들을 소모시켜 자원격차를 벌려두면 이후 전개를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연합이 경전차나 장갑차를 운용하지 않았다면 연합 중형전차가 약간 일찍 나오므로, 이땐 222장갑차나 하노마크를 이용해 최대한 이득을 보면 됩니다.

 

T-34/76, 셔먼, 크롬웰 같은 연합 중형전차와의 전투는 전체적으로 운빨요소가 강하지만, 4호전차가 대체로 우세한 편입니다. 장거리에서 전투를 벌이면 안정적인 원거리 관통력과 우수한 전면장갑을 가진 4호전차가 확률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합 중형전차는 접근전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데, 후진으로 거리조절을 하면서 아군 대전차 유닛이 있는 곳으로 유인할 수 있어, 무리하거나 운빨이 너무 안좋지 않는 이상, 큰 어려움없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특히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쉬르첸이 달리면, 후면을 내주지 않는이상 4호전차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이 때문에, 개인전에서 상대 지휘관이 T-34/76이나 셔먼 외의 고급전차를 생산할 수 없는 지휘관이라면, 4호만 스팸해도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T-34/85, 불도저 셔먼, 이지에잇 같은, 스펙상으로 우월한 고급 중형전차를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주도권을 빼앗기기 쉽상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4호전차와 Pak 40으로 이들을 저지하면서, 판터나 티거같은 고급 전차를 확보한 뒤 반격에 나서는 것이지만, 상대가 대전차포를 피해다니면서 치고 빠지기만 반복하면 4호 혼자서 이를 막아내기 버겁습니다. 이런 상황에선 스터그 G형 같이 관통력이 높고 기동력이 어느정도 받쳐주는 유닛을 추가해서 급한 불을 끈 뒤에, 자원을 모아서 판터나 티거를 확보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연합의 고급 중형전차 상대로 4호 스팸을 했다간 각개전투에서 압도당하기 때문에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상대가 극단적인 선 구축전차 같은 빌드를 사용했다면, 구축전차 피해다니면서 보병만 갉아먹어도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인이 좁은 다대다 팀전에선 구축을 피해다닐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빠른 구축에 4호의 활동반경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대다에선 연료를 빨리 모아서, 4호없이 곧바로 판터를 생산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4호전차는 지휘관에 따라서 다양한 부가 장비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를 정찰유닛처럼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정찰용 관측경, 생존력을 대폭 보완해주는 기갑전술과 긴급수리, 방어 진지처럼 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차호 등을 이용하면, 다른 진영의 중형전차들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지휘전차를 조합해주면, 4호전차의 탱킹능력과 관통력을 보완해 줄 수도 있고, 위험할때 연막을 칠 수 있어서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상성상 밀리는 연합의 고급 중형전차들과의 전투도, 지휘전차가 끼여있으면 꽤 할만해질 정도...

 

4호전차는 국방군의 기둥과도 같은 유닛으로, 제대로 된 경전차가 없는 국방군이 본격적으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완소 유닛입니다. 그만큼 첫 4호전차에 대한 의존도가 커서, 첫 4호가 별 활약도 못하고 허무하게 터지면, 그대로 망하기 쉬우니, 적어도 쉬르첸이 달릴때까진 몸을 사리면서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이후 자원상황과 조합, 지휘관 등을 종합하여, 4호나 스터그같은 저렴한 전차 위주로 운영할지, 버티기용으로만 쓰다가 판터, 티거, 엘레판트 같은 고급전차 중심으로 체제를 변환할지 잘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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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4월패치에서 잭슨의 관통력이 상향되는 대신 데미지가 줄어드는 패치 덕분에 미국전에서 4호전차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어차피 잭슨에겐 거의 관통되는터라 관통력 상향의 영향이 적은 대신, 데미지 감소의 영향으로 3발에 끔살당하던게 4발로 변경되어 잭슨 한정으로 판터와 비슷한 맷집을 보이게 됩니다. 덕분에 단독으로는 셔먼과 잭슨 모두에게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미국전 한정으로 4호전차의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1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3티어 건물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40인력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3티어 유닛 등장 타이밍이 빨라져서, 4호전차의 활용도도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에 드는 연료가 125연료에서 12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5연료 차이지만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 추가로, 주포 관통력이 소폭 상승해 유통기한도 길어졌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한 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40인력 60연료에서 14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합치면 패치 전과 가격이 똑같기 때문에, 3티어 유닛 생산 타이밍에는 변동이 없는 편... 그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덤으로,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인력 90연료에서 200인력 105연료로 변하고, 보조기갑 군단소 가격이 140인력 15연료에서 140 인력으로 변했습니다.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4호전차를 쓸땐 딱히 이득도 손해도 없는 편...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4호전차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판저슈렉이나 판저 파우스트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4호전차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고, 일부 지휘관에겐 전진 보급소가 생겨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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