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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스터그 3호 돌격포 G형 (StuG III Ausf. G Assault Gun)

by 구호기사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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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스터그 3호 돌격포 G형 스터그 III 아우스프 G 어설트 건
(StuG III Ausf. G Assault Gun)
등급 3티어 보조기갑 군단소
(Support Armor Korps)
분류 전차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s)
스터그 (Stug)
비용 280 인력 9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7.5cm KwK 40 L/48 7.5cm KwK 40 L/48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fle-mounted MG42 Machine gun (3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대전차 고폭탄 HEAT Shell (35 탄약)
베테런시 Vet ☆ (1510)
Vet ☆☆ (3020)
Vet ☆☆☆ (6040)
대전차고폭탄 가능
장갑 +30%, 재장전 -10%
재장전 -3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장갑 +30%, 재장전 -10%
- 3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장갑 +30%, 재장전 -37%,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보병에게 엄폐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스터그 3호 돌격포 G형 (StuG III Ausf. G Assault Gun)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560 기본 140/70
2벳 182/91
기본 6
3벳 7.2
기본 2.1/3.9
3벳 2.5/4.7
기본 28
3벳 33.6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스터그 III G형 돌격포는 3호 전차의 차체에 7.5cm 주포를 올린, 고정포탑형 돌격포입니다. StuG는 Sturmgeschütz(돌격포)의 약자라서, 3호 돌격포 G형이 정식 명칭이라 할 수 있으며, G형은 최후기에 만들어진 개량형 버전입니다.

3호 전차의 작은 차체에 무리해서 큰 구경의 주포를 얹는 바람에 고정식 포탑이 되었지만, 당시 3호전차와 단포신 4호전차로 상대하기 힘들었던 T-34를 상대할 수 있어 대량 양산되었습니다. 스터그는 차체가 낮아 피탄확률이 낮지만, 기본적으로 체급이 작은 3호전차의 차체를 쓴데다 경사장갑을 제대로 채용하지 못해, 야크트판저 같은 경사장갑 구축전차에 비해 내구력이 부실했던 편... 이를 반영한건지 체력이 일반적인 중형전차보다 낮습니다.

스터그 G형은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 무기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져 주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난타전을 벌일때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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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56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 3발에 끔살당하던게 4발로 변경되어, 생존성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22에서 28로 빨라졌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56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 3발에 끔살당하던게 4발로 변경되어, 생존성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22에서 28로 빨라졌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3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쉬르첸을 단 스터그 G형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7.5cm 40식 48구경장 주포 (7.5cm KwK 40 L/48)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160
도탄 0
6%/5%/4% 0~50 -1/-1/-1 200/185/170 15도/1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5~5.5
2벳 4.1~5
3벳 2.8~3.5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0.2/0.25 115/107.5/100 100%/15%/5% 정지 4
이동 8

 

스터그에 장착된 7.5cm 40호 전차포는 4호전차와 동일한 구경으로, 3호전차의 차체에 올리기 위해 개조된 버전입니다.

철갑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에게 비효율적인 대신, 4호전차보다 관통력이 우수하여 웬만한 장갑은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전문적인 구축전차보다 짧아서, 거리조절을 잘 하는 것이 관건... 일반적인 중형전차나 중전차는 거리조절을 잘 하면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지만, 적의 구축전차가 등장하면 더 먼거리에서 저격당하게 되니 주의합시다.

스터그 G형의 특징이라면 연사력이 엄청 빠르다는 점입니다. 구축전차들 중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두번에 걸쳐서 받기 때문에, 가격은 저렴해도 DPS는 최상급... 그래서, 안전하게 말뚝딜을 할 상황을 만들어주면, 가격 이상의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테런시에 명중률이나 관통력 보너스가 없고, 기본 관통력이 Pak 40이나 판터보다 낮아서 운빨을 많이 탑니다.

 

여담이지만, 초기버전에선 돌격포라는 이름에 걸맞게 보병과 전차 모두에 효과적인 고폭탄을 사용했지만, 리뉴얼되면서 관통력이 높은 철갑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름은 돌격포인데, 실제론 구축전차처럼 쓰이는 유닛... 이것 때문에, 리뉴얼 전의 스터그 G형이 나오는 캠페인에선 성능상 괴리가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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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재장전시간이 3.5~4.5에서 4.5~5.5초로 1초 느려졌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44%/41% 40 0/20/40 2.2/1.8/1.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6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4 60% 50% 25%

 

스터그 G형은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부담이 적지만,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35도/35도)을 가지고 있어서, 측후면의 목표에겐 사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고정포탑 전차는 주포가 전방으로만 사격하므로, 큰 단점은 아닙니다.

성능은 괜찮은 편인데 동축기관총 중에서도 보기 드물게 사거리가 40이라, 먼 거리에서 보병을 잘 잡는 편입니다. 명중률 편차가 적은 편이지만,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대폭 늘어나고 쿨다운도 짧아지므로, 만만한 상대는 붙어서 사격하는게 좋은 편... 상부기관총 덕분에 스터그 G형은 구축전차 중에서도 보병 견제능력이 괜찮은 편이지만, 하나의 목표를 사격한다고 명중보너스를 받지는 않고, 대공사격도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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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상부기관총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고, 사거리도 40으로 늘어났습니다. 사거리가 보병 대전차무기보다 길어졌기 때문에, 거리조절을 하면 안전하게 쪼아댈 수 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에서 스터그 상부기관총은 대공사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어차피 격추확률 0%였으니 상관없는 변경점)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스터그 G형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35 기본 7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스터그 위에 표시됩니다.

스터그는 시야(35)보다 사거리(50)가 훨씬 길기 때문에 관측경의 시야보너스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고정포탑 전차는 사격목표를 잡기위해 살짝만 차체를 틀어도 움직이는 것으로 판정되어 시야 보너스가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격렬한 전투에서는 관측경의 효과를 보기 어려운 편...

이 때문에, 스터그보단 다른 차량이나 회전포탑 전차에 관측경을 먼저 장착해주고, 탄약에 여유가 생기면 천천히 달아줍시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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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 전차에겐 떡너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스터그 G형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전차고폭탄 (HEAT Shell)   35 탄약

 

  일반탄 HEAT탄
피해량 기본 160
도탄 0
160
관통력
200/185/170 2000/1850/1700
스킬준비시간 없음 3초

 

스터그 G형은 다음사격을 Gr. 39 HEAT탄을 장전하여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1발의 사격에만 적용되며, 발사하거나 10초의 시간이 지나면 일반탄으로 변경됩니다.

HEAT탄은 기본탄보다 관통력이 10배 높아서 어떤 중전차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이나 전차에게 명중되면 5초동안 시야를 차단합니다. 상대가 다른 시야확보 수단이 없다면, 5초동안 공격을 할 수 없으므로, 혼자서 달려드는 적 전차 견제용으로 쓸만한 스킬... 다만, 준비시간이 꽤 긴 편인데, 준비가 완료되면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는걸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터그 G형은 HEAT탄 준비중에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 전차가 달려들때, HEAT탄을 장전하면서 후퇴한 뒤, 장전이 끝나면 시야를 차단하고 역습하는 패턴으로 싸울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10초인데 재사용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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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적 전차를 스턴시키는게 아니라 주포를 일정시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스터그의 가격이 저렴하다보니, 여러대의 스터그가 시간차로 약점타격을 써서 적을 꼼짝도 못하게 만들고 파괴시키는 패턴이 강력해서 행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스터그만으로 적 전차를 잡기가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15초간 주포 사용불가에서 5초간 시야차단으로 변경되고,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타겟팅 스킬이 아니라 1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떡너프

 

잠수함 패치로 약점타격의 관통력이 280에서 1000으로 상향되어, 모든 전차를 확정 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이름이 약점타격에서 대전차고폭탄(HEAT Shell)로 바뀌었습니다. (성능은 변화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HEAT탄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고유의 무기 데이터를 사용하는 스킬이었는데, 지금은 기본사격에 보정이 붙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피해량이 80에서 160으로 늘어난 대신, 명중률이 기본사격과 동일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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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스터그 G형은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Tip. 스터그 G형은 긴급수리 중에도 HEAT탄을 장전할 수 있지만, 공격을 못해 탄약만 날리게 되니 쓰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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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스터그 G형 기본 전차호
사거리 0~50 0~62.5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스터그 G형은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다른 구축전차 수준으로 길어지고, 대전차포에 5번을 버티는 맷집을 가지게 됩니다.

문제는 스터그 G형이 고정포탑인데다 사격각도 매우 좁다는(15도/15도) 점입니다... 전차호 상태에선 Pak 40보다도 좁은 사격각을 가지고 있어서, 목표가 조금만 사선에서 벗어나도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다리맵이거나 적이 진입할 수 밖에 없는 좁은 길목을 지킬때 말고는 별 쓸모가 없는 스킬... 또, 장갑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서, 적이 측후면에서 사격하면 쉽게 뚫리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도, 전차호를 해제하는데는 시간이 걸리지 않으므로, 전차호 상태에서 적이 정면에서 다가오면 그대로 사격하고, 사선에서 벗어난 위치에서 다가오면 해제한 뒤 차체를 선회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Tip. 4호 지휘전차를 같이 쓰면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32.5%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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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국방군 전차호는 보병이 매설하는게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덕분에, 활용하기 매우 편해졌지만, 전차호가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매설 완료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늦춰졌습니다.

 

 

3. 운용

스터그 G형은 독일국방군의 염가형 구축전차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보병지원용 돌격포에 가까웠지만, 리뉴얼 되면서 대전차 임무를 전문으로 하는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다른 전문 구축전차보다 한 타이밍 일찍 등장하는데다, 가격도 저렴하고 인구요구치도 적게먹는 가성비 좋은 유닛이지만, 사거리가 전문 구축전차보다 짧고 맷집도 약간 위태롭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중형전차보단 사거리가 길어서, 거리 조절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사격을 가하면, 적 전차의 공세를 저지하는데 충분합니다. 의외로 주포 연사력이 구축전차들 중에서도 가장 빠른 편이라, 말뚝딜 상황에선 매우 준수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구축전차치곤 보병 살상력이 나쁘지 않은 편인데, 상부기관총 성능이 괜찮은 편이라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을 살살 갉아먹을 수 있고, 주포가 보병을 못잡지만, 연사력이 빨라서 엄폐물을 빨리 부술 수 있고, 가끔 로또샷을 내기도 해서, 보병 견제능력이 보기보다 괜찮습니다. 물론, 구축전차들 수준에서 괜찮다는거지, 4호같은 중형전차와 비교하면 매우 성능이  떨어지니,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보병 임무에 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터그 G형은 보조기갑 제작소를 건설하면 바로 생산할 수 있는데다, 생산비용이 저렴해서 쉽게 확보할 수 있지만, 첫 전차로 선택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첫 전차는 대보병이 안되는 스터그보단, 포탑도 돌아가고 범용성도 우수한 4호 전차를 쓰는 편이 훨씬 안정적이기 떄문... 대신,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갈때 스터그 G형이 좋은 해결사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독일 국방군은 4호로 중반을 버티면서 자원을 모은 뒤, 판터나 티거같은 고급전차를 확보하는 경우가 많은데, 4호가 적 전차의 스펙에 밀릴때, 저렴한 가격의 스터그 G형을 조합해주면 대처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스터그 G형는 대전차포보다 기동력이 우수하여, 4호와 보조를 맞춰 여기저기 빠르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 관통력이 높아서, 4호만으로 상대하기 버거운 고급전차에게 유효타를 넣기 쉽고, 상대가 튼튼한 중전차를 앞세워 밀고 들어올때도, 빠른 연사력과 HEAT 탄으로 난입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거리 60의 구축전차가 먼 거리에서 스터그를 저격하면 답이 없으니, Pak 40의 도움을 받아서 적 구축전차를 견제해 줘야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스터그 G형으로 Pak 40을 완전히 대체하진 못하므로, 서로 보조를 맞춰서 대전차 업무를 분담합시다. 예를들어, 중심 방어선은 기동력이 느리고 사거리가 긴 Pak 40이 담당하고, Pak 40이 지원하기 힘든 외곽 구역 전투는 4호와 스터그가 막아주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다가, 적의 총공세가 시작되면 협동해서 대전차임무를 맡으면, 단독으로 운영할때보다 효율적인 분업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판터와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판터를 양산할만한 충분한 자원이 있다면 스터그 G형은 더 이상 생산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판터는 포탑이 돌아가는데다, 맷집과 관통력도 훨씬 우수하고, 대보병 능력도 구축전차보다 훨씬 나아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판터쪽이 쓰기 편합니다. 스터그의 장점이라면 빠른 타이밍에 적은 자원으로 엄청난 대전차 화력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점이니, 판터까지 도저히 버틸만한 여력이 없을때만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가난한 자의 판터

 

스터그 G형은 가성비가 좋은 구축전차지만, 초기보다 인구요구치가 많이 늘어나, 여러대를 굴리기 힘들어졌고, 소련의 SU-76처럼 포격을 하거나 미국의 구축전차처럼 필요없을때 하차할 수도 없으므로, 생각없이 스패밍 했다간 애물단지가 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대전차 유닛이 절실할 때만 생산한 뒤, 충분한 자원을 모아 고급전차를 생산할때까지 버텨주는 소방수 유닛으로 활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스터그 G형이 구축전차로 컨셉이 바뀌면서 유닛의 운용법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주포의 폭발범위가 좁아져 보병 상대로 매우 약해진 대신, 사거리가 길어지고 관통력도 상승하여, 중전차와도 싸워볼만 해졌습니다. 더구나, 체력상승으로 전차 주포에 한대 더 버틸 수 있게 되면서, 생존력도 대폭 상승한 편... 반대급부로 가격이 조금 비싸졌지만, 좋아진 점이 더 많아 대폭 버프받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뭣보다, 사거리 60의 구축전차가 없던 국방군에게, 사거리가 60 구축전차가 생겼다는 점도 중요한 포인트... 덕분에, 4호전차 대신 스터그를 한두대 생산하여 중반을 버틴 뒤, 티어업을 노리거나 중전차 소환을 노리는 전술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대신 에전처럼 스패밍하면 망합니다.

 

2015. 8월 현재 쥐도새도 모르게 사거리가 50으로 롤백되었습니다... 향상된 관통력과 좁아진 폭발범위는 그대로...이게 버그인지 의도적인 잠수함패치인지 모르겠지만, 사거리가 다시 줄어들었다는데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적 전차를 스턴시키던 약점타격이 주포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장전수 부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젠 시간차 사격으로 적 전차를 바보로 만들어 때려잡던 꼼수를 쓸 수 없게 되었으므로, 적의 발을 묶을 수 있는 지뢰나 판저 파우스트를 병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3티어 건물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40인력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3티어 유닛 등장 타이밍이 빨라져서, 스터그 G형의 활용도도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상부기관총의 장착비용이 저렴해지고 사거리가 증가하여, 보병 상대로 좀 더 잘 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약점타격 스킬이 또한번 떡너프를 맞았기에, 약점타격 남발로 전차를 잡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덤으로,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한 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40인력 60연료에서 14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합치면 패치 전과 가격이 똑같기 때문에, 3티어 유닛 생산 타이밍에는 변동이 없는 편... 그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1초 느려지고 인구요구치가 8에서 10으로 증가하여, 스터그 스팸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스터그만 줄창 모으면 사거리 50 이내의 전차는 비벼볼 엄두도 못낼 화력을 발휘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2019. 12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0배에서 17배로 감소하고, 선회속도가 22에서 28로 빨라지는 소소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참고로, 선회속도는 G형만 빨라졌고, E형은 22 그대로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의 이름이 대전차고폭탄(HEAT Shell)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름만 바뀌고 성능은 변화가 없는데, Pak40, Pak43의 약점타격과 성능이 다른데 이름이 같아 혼동을 주기 때문에 바꾼듯 합니다.

바꾸는 김에 아이콘도 좀 바꾸지...

추가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는데, 고정포탑인 스터그에게 치명적인 너프라서, 탄약이 모자랄땐 관측경을 달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인력 90연료에서 200인력 105연료로 변하고, 보조기갑 군단소 가격이 140인력 15연료에서 140 인력으로 변했습니다.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스터그 G형을 쓸땐 딱히 이득도 손해도 없는 편...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스터그는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 대전차무기에 3번 맞으면 주포 파괴되는건 똑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HEAT탄의 피해량이 80에서 1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패치로그는 피해량만 올렸다고 되어있지만, 기존의 HEAT탄은 고유 데이터를 가진 무기였는데(명중 1000%, 관통1000, 피해 80) 이걸 기본사격에 관통력 100배 보정을 먹이는 방식으로 바꾼겁니다.. 그래서, 명중률은 너프되고, 피해량은 두배로 늘어난거라고 보면 될 듯... 스킬 준비시간도 2.5초에서 3초 정도로 살짝 느려졌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 외에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스터그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고, 일부 지휘관에겐 전진 보급소가 생겨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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