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Pak 40 7.5cm 대전차포 | Pak 40 7.5cm 안티탱크 건 (pak 40 7.5cm Anti-tank Gun) |
등급 | 2티어 |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Leichte Mechanized Kompanie)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대전차포 (ATgun) Pak 40 (Pak 40 ATgun) |
비용 | 320 인력 | 충원 22 인력 충원 20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
인원 | 4인 | 인구 7 (대전차포 3 +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7.5cm 대전차포 | 7.5cm Anti-tank gun x1 (필요인원 2) |
보조무기 | MP40 2정 | MP40 x2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약점조준 | Target Weak Point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1280) Vet ☆☆ (2560) Vet ☆☆☆ (5120) |
약점조준 가능 선회속도 +30%, 재장전 -30% 관통력 +30%, 재장전 -10% |
성능 | - 대전차포 기본 사거리 (60)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MP40)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30%, 선회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37%, 선회 +30%, 관통력 +30%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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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제압면역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사수에게 엄폐제공 운용병에게 피격율 10% 페널티 추가 |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대전차포 운용병의 충원비가 22인력에서 20인력으로 감소합니다.
동방부대나 루프트바페 지휘관을 선택하면, 400 인력으로 비어있는 중립 Pak 40과 MG34, 그리고 약간의 자원상자를 공수받을 수 있습니다. 이 Pak 40을 노획해도 성능은 동일하지만, 운용병은 노획한 보병의 성능을 따르며, 총력전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Pak 40 (Panzerabwehrkanone 40)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기본 75 2벳 97.5 |
14 | 30도/30도 | 20배 |
Pak 40은 독일군의 주력 대전차포로, Pak은 Panzerabwehrkanone(직역하면 Tank Defence Cannon)의 약자이고, 40은 도입년도입니다. 기존에는 5cm 구경의 Pak 38을 주력으로 사용했는데, 독소전에서 소련의 T-34와 KV-1을 상대하는데 어려움이 있자 급히 도입한 무기...
대전 중 독일군이 가장 많이 사용한 대전차포로, 다양한 차체에 탑재하여 돌격포나 대전차 자주포로 활용하기도 했고, 소련의 ZiS-3 처럼 고폭탄을 넣어 경야포처럼도 사용했었지만 이 부분은 게임에서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작에는 두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도망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선회속도가 느려서 이동하면서 방향을 전환하면 원을 그리며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신, 차량처럼 후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히 뒤로 빼야 할때 후진으로 움직이면, 효율적으로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빨라져서, 측면의 적에게 좀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Pak 40 대전차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좌우 30도 이내의 목표를 사격할 수 있으며, 대전차포 특성상 거치나 해제 시간은 빠른 편이지만, 이동속도가 느리고 퇴각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적 보병이 접근하면 미리 거치를 풀고 뒤로 빠지는게 안전합니다. 소련의 ZIS-3 대전차포와 비교하면 포구선회 속도가 약간 더 빨라서, 사격각 측면의 목표에 좀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크기 떄문에 수송차량에 탑승하거나 건물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Pak 40 7.5cm 대전차포 (Pak 40 7.5cm Anti-Tank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6%/5%/4% | 0~60 | -1/-1/-1 | 기본 210/200/190 3벳 273/260/247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125~0.25 | 100% | 기본 3.5~4.1 2벳 2.45~2.87 3벳 2.2~2.58 |
사격전 0.25 사격후 0.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105/100/95 | 100%/15%/5% | 기본 10 안개 12.5 |
Pak 40은 전 진영 대전차포들 중에서 기본 관통력이 가장 강하고, 연사력도 빠릅니다. 0벳 기준으로 소련의 ZIS-3 대전차포와 비교하면 연사력이 1초 정도 빠른 편... 기본 관통력이 높은만큼 베테런시 보너스 효과도 높아서, 3벳을 달성하면 웬만큼 튼튼한 전차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용병이 4명밖에 없고, 보병을 상대할 수단이 없어서, 접근하는 보병에게 매우 무력하니, 반드시 호위병력과 같이 배치합시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연사력이 초월적으로 빨랐는데 지속적인 너프를 맞아서, 지금은 다른 대전차포들과의 격차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분대원은 MP40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운용병 본체에는 피격율 페널티가 없지만, 대전차포 운용 중에는 피격율에 10% 페널티가 디버프 형식으로 들어가니 주의... 기본 피격율 페널티가 있는 동방부대로 노획하면, 페널티가 중첩해서 들어갑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재장전시간이 2.9에서 3.5~4.1초로 다시한번 느려졌습니다. 아 옛날이여...
2020. 4월 패치에서 포신 좌우회전 속도가 12에서 14로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다른 진영 대전차포와 차별화가 된 편...
2. 스킬
- 기본 스킬 -
Pak 40은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약점조준 (Target Weak Point) 3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6%/5%/4% | 0~60 | -1/-1/-1 | 기본 420/400/380 3벳 546/520/49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1.9 | 0.125~0.25 | 100% | 기본 3.5~4.1 2벳 2.45~2.87 3벳 2.2~2.58 |
사격전 0.25 사격후 0.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210/200/190 | 100%/15%/5% | 기본 10 안개 12.5 |
Pak40은 다음사격을 Gr. 39 HEAT탄을 이용해, 적 차량의 약점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1발의 사격에만 적용되며, 발사하거나 10초의 시간이 지나면 일반탄으로 변경됩니다.
조준준비 시간이 1.9초로 매우 길어지는 대신,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거의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 할 수 있게 됩니다. HEAT 탄이 목표 차량이나 전차에게 명중하면 승무원들에게 쇼크를 일으켜, 5초동안 최고속도와 선회속도에 75페널티를 주고 공격불가 상태에 빠트립니다. (그 외의 성능은 기본사격과 동일)
적 전차의 난입을 무력화하기 좋지만, 준비시간이 길고, 사격하기 전에 목표물이 범위 밖으로 탈출하면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거기다 명중률이 평범해서 작은 목표에게 쏘면 빗나갈 확률이 있는 편... 이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크기가 작은 차량보단, 느리고 덩치가 큰 전차를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시간은 10초인데 재사용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약점조준 활성화 상태에서 거치를 풀면, 약점조준 상태가 바로 해제됩니다.
패치로 Pak 40의 약점타격 스킬이 타겟팅 스킬이 아닌 자신에게 적용하는 스킬로 변했습니다. 예전에는 적 차량을 타겟으로 잡아줘야 약점타격을 쐈지만, 지금은 약점타격을 사용하면 10초동안 발동시간이 생기며, 그 사이에 발사하는 첫 공격에 약점타격 효과가 부가되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삑사리 확률이 줄어들었지만, 상대가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탄약을 그냥 날리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줄어든 대신, 부가효과가 마비에서 공격불가+이속저하로 변경되었습니다. 성능상으론 떡너프지만, 명중률이 기본사격과 동일한 6%/4%로 상향되어, 삑사리는 줄어들었습니다.
3. 운용
Pak 40은 독일국방군의 기본 대전차포로, 대전차 성능에 가장 충실한 대전차포입니다.
60이라는 긴 사거리와 4호전차나 스터그보다도 높은 관통력으로, 단단한 전차도 쉽게 격파가 가능합니다. 거기다, 연사력이 대전차포 중에서 빠른 편이라 지속화력도 대단히 우수합니다. 하지만, 둔중하고 느린 이동력과 퇴각이 불가능하다는 약점 때문에 고립된 대전차포는 쉽게 적에게 격파되어 뺏길 위험이 있습니다. 심지어 대전차포에 취약한 전차나 장갑차들이 한두대 맞는거 각오하고 측면으로 파고들어 분대원을 모두 사살해 무력화시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포는 언제나 호위병력과 같이 운용해야 하며, 최전방에 세우는것보단 전선 후방에 배치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척탄병이나 동방부대와의 궁합이 좋은 편인데, Pak 40의 측면으로 파고드는 전차에게 판저 파우스트를 맞춰 엔진을 고장낸 다음, 느려진 적 전차에게 Pak 40이 조준하여 격파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판저 파우스트를 쓸 보병이 없다면 대전차포 근처에 지뢰를 매설하여 비슷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22 장갑차나 하노마크 같은 유닛으로 시야를 밝혀주면, Pak 40의 긴 사거리를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Pak 40은 지휘관 고유유닛을 제외하면, 독일 국방군에서 사거리가 가장 긴 대전차 무기입니다.
이 때문에 구축전차로 대전차포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국가와 달리, 국방군은 상황에 따라서 후반까지 꾸준히 활용해야 합니다. 연합군의 구축전차들이 긴 사거리로 4호와 판터를 괴롭힌다면 도망치는 척 하면서, Pak 40의 사격 거리로 끌어들여 반격하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 이때 베테런시 스킬인 약점조준을 쓰는 것도 좋은데, 옛날에 행동불능 효과일땐 맞히기만 하면 거의 필킬이었지만, 지금은 이속저하와 공격불가 효과로 바뀌었기 때문에, 명중하면 전차들로 추격하여 잡는게 좋습니다.
전황이 매우 불리할땐 Pak 40을 2문 이상 운용하는 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데다 생존력이 매우 떨어지고, 인구를 많이 먹어 유지비도 많이 들기 때문에, Pak 40 스팸은 최후의 수단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특히 포격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상대가 포격이나 로켓포를 쓰는지 잘 관찰해야 하고, 충원을 지원해 줄 수 있는 251 하노마크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야전 응급치료 같은 스킬로 생존력을 보완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지형만 받쳐주면 전차 저지력만큼은 최상위권이므로, 불리한 상황에서 후속전차가 나올때까지 버텨주는 방어의 구심점이 될 수 있습니다.
Pak 40은 국방군에게 매우 중요한 유닛으로, 대전차 유닛을 준비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상대를 압살한게 아니라면, 거의 반드시 쓰이게 됩니다. 222 장갑차만으로 상대하기 버거운 경전차를 견제할 때도, 4호전차보다 스펙이 높은 연합군의 고급 중형전차(T-34/85, 76mm 셔먼, 이지에잇 등) 찌르기에 버틸 때도, 판터나 티거를 긴 사거리로 괴롭히는 연합 구축전차를 억제할때도 Pak 40이 특효약입니다. 그만큼 방어에 있어서 중요성이 큰 유닛이라, 먼저 짤리면 걷잡을 수 없이 망할 수 있으니, 최악의 경우라도 바로 재노획이 가능한 상황을 만들어두고 교전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10월 패치에서 너프를 당해 연사력이 약 20~30% 느려졌습니다. 너무나 압도적인 대전차능력 때문에 칼질을 당한 듯... 그래도, ZiS-3 보단 연사력이 빨라 여전히 위력적이긴 합니다. 추가적으로 패치로 대전차포의 거치해제 유지가 가능해지면서, 거치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대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40점이라, 체력이 가장 낮은 소련 저격수조차 한방에 죽질 않게 된 것... 이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9에서 8로 줄어들고, Zis보다 높다 ㅠㅠ 약점타격 스킬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약점타격은 성능상으론 너프지만, 발동비용이 싸지고 맞추기 쉬워져서 실패 리스크가 많이 줄어들었다는게 위안점...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또한번 줄어들어, 다른진영 대전차포와 동일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9초에서 3.5~4.1초로 느려지는 엄청난 너프를 맞았습니다. 실질 연사력이 영국 6파운더와 비슷한 정도... 이제 믿을건 관통력 뿐이야...
2019. 9월 패치에서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건설에 들어가는 인력이 20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하여 생산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포신 좌우회전 속도가 12에서 14로 빨라졌습니다. 지속된 연사력 너프를 보완하기 위해 반응 속도를 상향시켜 준 듯...
추가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전차포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20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1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졌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전차포 공통 변경점으로, 운용병에게 10% 피격율 페널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지만, 대전차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없고(피격율 보정 0) 대전차포를 운용하는 순간 10% 페널티가 붙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립 대전차포를 일반 보병으로 노획할때도 페널티가 적용되니 참고합시다.
밸런스 외적으로, 대전차포는 이제 생산하거나 노획할때 기본적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컨트롤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방식이 익숙한 고인물들은 컨트롤 꼬이기 시작하는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루프트바페 지휘관에게 보급품 투하(Supply Drop) 스킬이 생겨서, Pak 40을 보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능은 동방부대 지휘관의 것과 동일...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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