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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by 구호기사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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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플락판저 4 오스트빈트
(Flakpanzer IV Ostwind)
등급 3티어 보조기갑 군단소
(Support Armor Korps)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오스트빈트 (Ostwind)
비용 300 인력 10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Flak 43 3.7cm 대공포
오스트빈트 MG34 동축기관총
Flak 43 3.7cm AA Gun x1
Ostwind MG34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530)
Vet ☆☆ (3060)
Vet ☆☆☆ (6120)
전격전 전술 가능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합연산)
재장전 -4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재장전 -40%,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회전포탑
사격금지 가능
대공모드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분대원 당 최대 2명에게만 피해 (주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10/55
기본 6.3
3벳 7.6
기본 2.1/4.3
3벳 2.5/5.2
기본 32
3벳 38.4
2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오스트빈트 대공전차는 4호전차의 차체에 Flak 43 3.7cm 대공포 1문을 올린 대공전차입니다. 뜻은 '동풍(東風)'

연합군의 공습에 대항하여 만들어진 전차인데 생산대수가 40여대로 매우 적은 수만 만들어졌지만, 시리즈 내내 레귤러로 고정출현하는 유닛. 비르벨빈트 : 내가 더 많이 만들어졌는데...ㅠㅠ

4호전차 차체를 사용한터라 차체성능이 4호전차와 거의 비슷하지만(체력, 최고속도, 가감속도, 선회속도, 빙판보정), 개방형 포탑을 감안해서인지 장갑은 상대적으로 약하고, 쉬르첸도 달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병 대전차 무기에도 잘 뚫리는 편이니 주의... 대신, 중형전차급의 체력을 가지고 있어서, 스터그보다 모듈 고장에 좀 더 잘 버팁니다.

오스트빈트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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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Flak 43 3.7cm 대공포 (Flak 43 3.7cm AA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도탄 0
5%/3.75%/2.5% 0~40 -1/-1/-1 55/40/3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0.125 0.125 400% 기본 0.35
2벳 0.28
기본 5
3벳 3
7

 

격추확률 포탑회전
이동명중 이동쿨다운
기본 24%
2벳 40%
120 50% 10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0.5/1.5/2 22.5/20/17.5 80%/20%/10% 기본 3.5 (이동 7)

 

오스트빈트의 주무기로, 개방형 회전포탑에 3.7cm 대공포 1문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222 장갑차의 2cm 기관포보다 대구경이라 위력이 강하고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명중률이 낮아서 보병을 직접 맞추긴 힘들지만, 지면에 착탄되면 파편이 튀면서 범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80%라서, 보병에겐 직격이 아니면 최대 32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번의 공격으로 스쿼드당 최대 2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는 제한이 있으니 주의...

관통력이 애매해서 전차 상대로는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적 전차를 피해다니는게 좋지만, 중형급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의외로 딜이 들어가는 편이라, 적 전차가 오스트빈트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다이브를 했다면, 측후면 장갑을 집중사격하여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거리를 좁혀야 관통력이 올라가므로, 최대한 밀착해서 쏘는 것이 관건...

대공사격이 가능한데, 연사력이 느리지만 격추확률이 높은 편이라서, 222장갑차보다 잘 격추시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격추확률이 더욱 상승하여, 적의 공습 스킬을 봉인할 수 있습니다.

 

Tip. 오스트빈트 3.7cm 대공포는 거리에 상관없이 동일한 조준속도, 쿨다운, 재장전을 가지므로, 관통력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리해서 거리를 좁힐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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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로 사격이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도록 변경되었고, 근거리 관통력이 45에서 55로 상승하였습니다. 그 대신, 산탄도가 2.9에서 3.5로 넓어졌고, AOE 판정 범위가 나빠졌으며, 데미지 보정도 100%/5%에서 80%/10%로 변경되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편... 그 대신, 보정율 변화로 분대 전체에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긴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되었는데, 쿨다운이 0.5~0.7에서 0.35로 대폭 줄어들어 연사력이 무지막지 빨라졌고, 탄창크기가 5에서 7로 확장되어 재장전 빈도도 줄어들었습니다. 덤으로, 자잘한 각도 산탄도가 상향되고, 최소사거리 3이 삭제되었으며, 격추확률이 17%에서 24%, 2베테런시 격추확률이 24%에서 40%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대신, 한번의 사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최대인원이 2명으로 고정됩니다.

 

 

참고로, 오스트빈트 2베테런시 효과가 주포를 2벳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건데, 바뀌는게 격추확률 뿐이라, 베테런시 표에선 격추확률 보너스만 기재하였습니다. 격추확률만 올릴 줄 몰라서, 무기데이터를 통째로 복붙한게 아닐까...

2베테런시 대공포는 비행기 격추확률이 24%에서 40%로 올라갑니다.

 

 

오스트빈트 MG34 동축기관총 (Ostwind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40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오스트빈트 차체에 내장된 기관총입니다.

차체에 고정되어 제한된 사격각(35도/35도)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성능은 무난하게 괜찮은 편이지만, 오스트빈트는 포탑동축이나 상부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동축 기관총의 총 화력은 4호전차보다 밀리는 편... 쿨다운이 상당히 긴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대폭 단축되므로, 만만한 상대는 접근해서 사격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동축기관총에는 다른 동축에 없는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제압력
오스트빈트 MG34 동축기관총 기본 0.00007
보병 0.007

 

Massacre 불레틴을 장착하면, MG34 동축기관총에 0.00007의 제압력이 붙게 되어서, 제압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원효대사 해골물에 가까운 전투 불레틴 중에서, 몇 안되는 체감이 되는 불레틴...

주포에 제압력이 붙는게 아니라 동축기관총에만 제압력이 붙는 것이라, 차체를 적 보병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중요한데, 제압력이 은근히 높은데다(MG42의 60% 정도), 연사력도 빨라서, 사격각만 잡아주면 의외로 보병을 잘 눕힙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면 시궁창스러운 쿨다운 때문에 사격 텀이 너무 길어지니깐, 가능한 거리를 좁혀줘야 효율이 나옵니다.

 

 

- 추가 무장 -

 

오스트빈트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오스트빈트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35 기본 7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오스트빈트 위에 표시됩니다.

오스트빈트는 시야(35)보다 기관포 사거리(40)가 길기 때문에 관측경의 시야보너스 효율이 높습니다. 오스트빈트는 동축기관총 수가 적은 대신, 기관포에 보병 살상력을 몰빵한 구조라서, 관측경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지면 보병을 견제하기 훨씬 수월해지기 때문... 회전포탑이라 정지 상태에서도 360도 전방향 사격이 가능해서, 별다른 페널티도 없습니다. 그래서,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바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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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 전차에겐 떡너프...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오스트빈트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오스트빈트 기본 전격전 전술
가속도 기본 2.1
3벳 2.5
기본 3.4
3벳 4
최고속도 기본 6.3
3벳 7.6
기본 8.5
3벳 10.2
피격율 22배 16.5배

 

오스트빈트가 전격전 전술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가속도가 6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최고속도가 35% 증가하며,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스트빈트는 기본 이동속도가 빨라서, 전격전을 사용하면 웬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돌파하거나, 적에게 추격당할때 도주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8% 지만(명중률 4% 기준), 전격전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6%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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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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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4호 지휘전차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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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오스트빈트 기본 전차호
사거리 0~40 0~50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오스트빈트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오스트빈트와 궁합이 매우 좋은데, 기관포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므로 시야만 확보해주면 해당 범위 내에 적 보병들을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4호전차도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동축기관총 사거리는 늘어나지 않으므로, 오스트빈트가 훨씬 보병을 잘 갉아먹는 편... 또, 받는 피해 감소 보너스 덕분에, 오스트빈트의 애매한 맷집도 보완이 됩니다.

하지만, 장갑이 늘어나는건 아니라서 관통이 높은 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스트빈트는 장갑이 별로 두꺼운 편이 아니므로, 위험하다 싶으면 빠르게 전차호를 해제하고 탈출합시다.

 

Tip. 4호 지휘전차를 같이 쓰면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32.5%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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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국방군 전차호는 보병이 매설하는게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덕분에, 활용하기 매우 편해졌지만, 전차호가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매설 완료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늦춰졌습니다.

 

 

3. 운용

오스트빈트는 국방군이 보조기갑 군단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대공전차입니다.

 

3.7cm 대공포를 연사하여 보병과 차량을 제거할 수 있지만, 관통력이 낮아서 튼튼한 전차에겐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오스트빈트는 적 전차를 피해다니면서, 적 보병을 갉아먹거나 차량을 잡는 역할을 맡게 되는데, 기동력이 우수하고 전격전을 쓸 수 있어서, 이런 식의 치고 빠지는 운용을 하기 좋습니다. 4호전차도 보병을 잘 잡지만, 주포의 운빨이 심해서 오스트빈트쪽이 안정적으로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대신 4호전차는 운이 매우 좋으면, 주포 직격으로 한방에 분대를 삭제하는 경우도 있어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스트빈트의 장점이라면 비교적 적은 자원과 인구요구치로, 괜찮은 보병 살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대전차 유닛을 충분히 확보한 상황에서 보병전에 힘을 주고 싶을때 좋은 유닛입니다. 반대로, 대전차 유닛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거나, 전황이 불리하여 상대가 자원을 더 많이 먹는 상황이라면, 오스트빈트보단 주포달린 전차를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자원을 더 많이 먹었다면 이쪽보다 더 많은 기갑유닛이 나오게 되므로, 대전차가 안되는 오스트빈트를 뽑으면 주도권을 빼앗기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오스트빈트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뽑는게 가장 좋습니다.

 

첫째로, 초반 교전에서 이득을 봐서 점령거점을 적보다 많이 유지했을 때입니다. 특히, 상대의 연료거점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내가 꾸준히 연료거점에서 자원을 수급하는데 성공했다면, 빠른 타이밍에 오스트빈트를 생산하여 적에게 회생불가의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상대가 기를쓰고 중형전차를 뽑더라도, 그동안 충분한 이득을 본 뒤에 대전차 유닛으로 막아주면 되므로, 전황이 유리할때 생산하면 효과적입니다.

 

둘째로, 인구압박을 조절하고 싶을때입니다. 4호전차 2대를 생산하면 인구가 24 필요하지만(J형이면 28) 오스트빈트와 스터그를 조합하면 더 적은 자원으로  인구 20에 전차 두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막대한 자원과 인구가 필요한 티거나 엘레판트를 소환하기 전까지 버텨주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조합은 오스트빈트나 스터그중에 하나가 먼저 짤리면 망하기 때문에, 4호전차보다 세심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셋째로, 대전차 전력이 충분한 상황에서 대공유닛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특히 팀전에서 적팀에게 공습스킬이 많을 경우, 오스트빈트를 생산하여 대공을 커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오스트빈트는 최전선에 세우지 말고, 약간 떨어진 후방에서 적기나 떨어트리면서, 우회 침투하는 보병 게릴라만 막아주는 식으로 굴리면 됩니다. 최전선에 섰다가 짤리면 또 만들어야 하므로...

 

독일 국방군 오스트빈트의 강점이라면, 다양한 지휘관 스킬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오스트빈트의 생존력을 대폭 보완해주는 차체연막(=기갑전술), 기관포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지는 정찰용 관측경, 적 보병 진입불가 구역을 만드는 전차호가 특히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세 스킬 중에 하나라도 쓸 수 있다면, 서부군 오스트빈트보다 확실히 쓸만해지는 편... 반대로, 이런 지휘관 스킬이 하나도 없다면 오스트빈트는 다루기가 까다로우니, 4호전차나 브룸베어 같은 다른 대보병 유닛을 쓰는 편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인구압박이 심한 국방군에게, 적당한 인구요구치로 괜찮은 대보병 능력을 제공하는 전차라서, 상황만 잘 맞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 진영 대공유닛 중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먹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대공유닛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선 인구 10도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222 장갑차도 대공사격이 가능하지만, 격추확률이 미덥지 못하기 때문에, 오스트빈트가 꼭 필요한 상황도 있는 편... 그래서, 팀전이라면 오스트빈트가 최전방에서 활약은 못하더라도, 1기 정도 뽑을 여유를 만들어 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4. 10월패치에서 기관포 계열의 무기의 건물에 대한 피해량이 상승하였고, 약한 지형지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여전히 4호전차가 주력이지만, 예전보다 생산할만한 메리트가 생긴 듯...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오스트빈트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스터그 G형이 구축전차화 되면서, 오스트빈트의 활용도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4호전차를 2대 뽑는것보다 오스트빈트 + 스터그 G형을 뽑는게 자원면에서 이득이라, 역할을 분담하면 효율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4호전차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방군 3티어 건물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40인력 6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덕분에, 3티어 유닛 등장 타이밍이 빨라져서, 오스트빈트의 활용도도 좋아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에 드는 연료가 100연료에서 90연료로 감소하였고, 주포의 근거리 관통력이 상승하고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산탄도가 조금 넓어지고, AOE 보정거리가 나빠졌으며,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5%에서 80%/10%로 변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하긴 좋아졌지만, 보병 살상력은 줄어들었다고 보면 될 듯... 그 대신, 폭발 원거리 보정이 두배로 늘어나,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한 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의 가격이 240인력 60연료에서 14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합치면 패치 전과 가격이 똑같기 때문에, 생산 타이밍에는 변동이 없는 편... 그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거의 리뉴얼 급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주포 쿨다운 0.5~0.7에서 0.35로 절반 가까이 단축

2. 주포 최소사거리 3 삭제

3. 주포 탄창 크기 5에서 7로 증가

4. 주포 각 산탄도 보정등 자잘한 수치 상향

5. 범위피해로 최대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게 변경

6. 비행기 격추확률 17%에서 24%로 상향

7. 2베테런시 비행기 격추확률 24%에서 40%로 상향

 

주포 쿨다운 단축으로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져, DPS가 엄청 올랐습니다. 살상력이 너무 오르는걸 막기 위해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제한을 걸었지만, 그래도 리뉴얼 전보다 훨씬 잘 잡는 편... DPS가 오른만큼 차량이나 건물도 더욱 잘 부수게 되었고,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중형전차에게도 비벼볼만 해졌습니다. 거기다 격추확률도 대폭 상향되어, 오스트빈트 1대만 뽑아도 대부분의 공격기를 차단할 수 있게된 건 덤...

 

결국,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6월 패치 핫픽스에서 오스트빈트의 가격이 300인력 100 연료로 롤백되었습니다...

(기존 280 인력 90 연료)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인력 90연료에서 200인력 105연료로 변하고, 보조기갑 군단소 가격이 140인력 15연료에서 140 인력으로 변했습니다.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오스트빈트를 쓸땐 딱히 이득도 손해도 없는 편...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790/3580/7160에서 1530/3060/6120으로 감소해서, 키우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오스트빈트는 모든 기관포 유닛 공통 변경점인 수동 재장전과,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인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오스트빈트는 재장전이 상당히 긴 편이라, 전투가 없을때 미리 재장전을 해두면 좋습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오스트빈트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오스트빈트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고, 일부 지휘관에겐 전진 보급소가 생겨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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