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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SdKfz 222 정찰차량 (SdKfz 222 Scout Car)

by 구호기사 2021.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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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비고
이름 SdKfz 222 정찰차량 SdKfz 222 스카웃 카
(SdKfz 222 Scout Car)
등급 2티어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Leichte Mechanized Kompanie)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22 장갑차 (222 Armored Car)
비용 200 인력 30 연료  
인구 4  
기본무기 KwK 30 2cm 기관포
정찰차량 MG34 동축기관총
KwK 30 2cm Autocannon x1
Scout car MG34 pintle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보병탐지 Infantry Awareness (10 탄약)
베테런시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보병탐지 가능, 동축 명중률 +10%, 피격율 -11.1%
시야 +30%, 기관포 명중률 +30%, 동축 명중률 +15%
체력 + 20, 기관포 명중률 +20%, 동축 명중률 +15%,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2벳 (65)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동축 명중률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동축 명중률 +26.5%, 기관포 명중률 +30%, 시야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동축 명중률 +45.5%, 기관포 명중률 +56%, 시야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수동 재장전 가능

 

초기버전에선 SdKfz 221 정찰차량을 생산하여, SdKfz 222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이었으나, 2015. 7월패치에서 처음부터 SdKfz 222로 생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221은 서부군이 뺏어가는데..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22 정찰차량 (SdKfz 222 Scout Car)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320
3벳 340
9/4.5 기본 7.2
3벳 8.6
기본 3/5.3
3벳 3.6/6.4
기본 50
3벳 60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주포파괴 10% 5% 승무원 탈주

 

SdKfz 222 정찰차량은 독일군에서 사용한 4륜 정찰장갑차입니다.

초기버전에선 개방형 포탑에 MG34 거치기관총이 달려있는 221 버전이었지만, 패치로 폐쇄형 포탑에 2cm 기관포와 MG34 동축이 같이달린 222 버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화력면에선 이득...

4륜 장갑차라 도로 사정이 좋은 곳에서는 빠른 기동력으로 정찰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있었지만, 도로 사정이 열악할수록 기동력을 살리기 힘들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게임에서도 하노마크보다 우수한 가속력으로 여기저기 치고 빠지기 좋은 유닛이지만, 빙판보정이 매우 안 좋아서 얼어붙은 강이 많은 맵에선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갑은 하노마크와 동일한데, 보병 소화기로도 구멍이 숭숭 뚫리고 대전차무기에 맞으면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우니, 위험한 적은 피해다닙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340이 되어, 대전차포 2대 맞아도 아슬아슬하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1%, 후면 관통확률 22%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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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월 패치에서 기관포가 달린 SdKfz 222가 기본차량이 되면서, 기관총 사수가 밖으로 나와있는 SdKfz 221 장갑차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320으로 증가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전차포(160 데미지)에 2대 맞아 끔살당하는건 똑같지만, 대전차 수류탄, 바주카 등의 무기에 생존력이 엄청 좋아져서, 활용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340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에 3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됩니다.

 

 

KwK 30 2cm 기관포 (KwK 30 2cm Autocanno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20
도탄 0
기본 5%/4%/3%
2벳 6.5%/5.2%/3.9%
3벳 7.8%/6.2%/4.7%
0~40 -1/-1/-1 40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0.125 0.125 100% 2 2.5 4

 

재장전
탄창
격추확률 포탑회전
이동명중 이동연사 이동쿨다운
3 2 7% 110 50% 100% 10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 0.25/0.5/0.75 26.25/23.63/21.26 60%/50%/25% 기본 6 (이동 12)

 

초기버전에선 55탄약으로 2cm 기관포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었으나, 패치로 기본무장으로 변했습니다.

2cm 기관포는 작은 폭발을 일으키는 연사무기로, 피해량과 관통력이 소화기보다 우수한 무기입니다. 덕분에, 장갑이 얇은 차량이나 진지 상대로 효율적이지만, 전차 상대로는 거의 힘을 쓰지 못하니 주의...

보병에게도 어느정도 효과적이지만, 명중률이 낮아 직격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지면에 착탄되면 폭발범위가 좁고, 폭심지 피해보정이 60%에 불과해, 최대 12점의 피해만 줄 수 있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연사하는 무기인데다,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높은 편이라서, 보병 상대로도 어느정도 유효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공사격이 가능해 적이 비행기를 호출했을때 운이 좋으면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오스트빈트가 없을땐 이거라도 감지덕지... 다만, 대공사격 모드를 안 넣어줘서, 대공사격에 집중하려면 근처에 적이 없는 위치로 이동시켜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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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2%~6%에서 3%~5%로 변경되고, 거리별 연사력 보너스가 고정되었으며, 중거리 판정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처럼 달라붙을 필요가 없어졌고, 적당히 거리 유지하면서 공격하는게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대신 AOE 근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보병에겐 덜 효과적이 되었으니 주의...

 

2018. 5월 패치에서 기관포가 바닥에 명중될때 크레이터로 엄폐물을 만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정찰차량 MG34 동축기관총 (Scout car MG34 Pintl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0%/42.5%/25%
1벳 66%/46.8%/27.5%
2벳 75.9%/53.8%/31.6%
3벳 87.3%/61.8%/36.4%
기본 90%/63.8%/37.5%
1벳 99%/70.1%/41.3%
2벳 113.9%/80.6%/47.4%
3벳 130.9%/92.7%/54.6%
0~35 -1/-1/-1 1.3/1.2/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8 100%
(보정없음)
1.75~2.5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3.5 60%/100% 6~6.5 100%
(보정없음)
7~8 50% 100% 100%

 

SdZfz 222 정찰차량의 기본 무장으로 포탑에 기관포와 같이 달려 있습니다. 기관포가 사격하는 목표를 같이 사격하지만, 사거리가 5 짧아서 못 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전체적인 성능이 괜찮은 편인데, 연사력이 빠르고 연사시간이 길어서 지속화력이 나쁘지 않습니다. 또, 동축기관총 중에선 보기드물게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3번에 걸쳐서 받기 때문에, 성장하면 보병을 그럭저럭 잘 맞추는 편...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너스가 있어서, 저격수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다만, 쿨다운과 재장전이 정말 긴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쿨다운은 단축되므로, 만만한 목표는 가까이서 쏘는게 좋습니다.

대신, 다른 동축기관총들과는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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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25%~60% 에서 27.5%~44%로 변했는데, 근거리 명중률이 나빠지고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졌기 때문에,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기관포와 분리되었는데, 기관포보다 베테런시 보너스를 덜 받게 되어서 예전보다 조금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저격수에 대해 50% 명중률 보너스가 25% 명중률 페널티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 대한 25% 명중률 페널티가 삭제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7.5%에서 32%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1/1에서 1.3/1.2/1.1로 상향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222에 달린 동축기관총이 MG42에서 MG34로 바뀌었습니다. (애초에 유닛 설명에서부터 MG34라고 쓰여있었으니, MG42 달아놓은게 실수인듯...) 또, 명중률도 근중거리는 상향되고 원거리는 소폭 하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22는 추가무장이었던 2cm 기관포가 기본무장으로 변경되면서, 추가무장이 없어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222 장갑차 기본 관측경
시야 기본 50
2벳 65
기본 70
2벳 91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1.4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장갑차 위에 표시됩니다.

222 장갑차는 2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있으므로, 관측경과 중첩되면 개활지에서 엄청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야 배수 너프를 먹어서 관측경 하노마크와 시야 보너스가 같아졌기 때문에, 222가 없을땐 하노마크 관측경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시무룩 그래도, 전차들보단 시야가 넓으니, 장기전에서 안 죽고 살아있다면 정찰용으로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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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222 장갑차가 다는 관측경은 시야를 1.4배만 늘리도록 너프당했습니다. 다른 차량은 전부 2배(35→70) 그대로인데, 222 장갑차만 1.4배(50→70)가 되어 다른 차량과 같아지게 된 것... 그래도, 베테런시를 쌓으면 다른 전차보단 넓으니 잘 키워봅시다. 사라진 합법맵핵...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222 장갑차는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 베테런시 스킬 -

보병탐지 (Infantry Awareness)   10 탄약

 

사용하면 20초 동안 반경 70 이내의 적 보병을 미니맵과 전술맵에 표시해 줍니다. 사용 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이게 관측경이랑 아이콘이 똑같아서 혼동하기 쉬우니 주의... 움직여도 아이콘이 유지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보병도 표시해주므로, 장애물이 많거나 눈보라로 시야가 협소해졌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 차량이나 전차, 진지는 표시해주지 않으므로, 보병만 있는 줄 알고 방심하고 다가갔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 게임 화면에는 표시해주지 않으므로, 스킬을 사용했다면 미니맵을 주시하거나 전술지도를 열어보는게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보병탐지로 은신한 유닛을 탐지할 수 있어, 적의 매복유닛을 파악하거나 저격수를 추적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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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222 장갑차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지만, 222 장갑차는 체력이 적어서 직접 수리해도 금방 끝나므로, 탄약을 아끼고 싶으면 공병으로 수리합시다.

 

Tip. 222 장갑차는 긴급수리 중에도 보병탐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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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3. 운용

SdKfz 222 정찰차량(이하 222 장갑차)은, 기관포와 동축기관총이 달린 국방군의 공격용 차량입니다.

 

222 장갑차에 달린 기관포는 소화기보다 피해와 관통력이 높아, 차량, 벙커, 자원저장소를 파괴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진지충과 캐쉬충 참교육용 또, 시야가 넓고, 은신 탐지거리가 길며, 동축기관총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너스가 있어서, 매복한 적 저격수를 추적하여 제거하는 능력도 우수합니다. 보병 상대로도 그럭저럭 쓸만한 편이므로, 차량과 저격수 사냥에 주력하면서, 제한적으로 대보병을 할 수 있는 유닛이라 보면 될 듯... 대치 상황에선 넓은 시야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정찰유닛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2cm 기관포는 보병 상대로 썩 효과적이진 않지만, 연사 가능한 기관포와 동축기관총으로 집중사격하면, 일방적으로 적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대전차 수류탄에 맞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살살 갉아먹다가, 소화기에 피해가 누적되면 후퇴해서 수리하는 것을 반복할 수 있어, 고립된 적 보병을 괴롭히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하지만, 장갑이 빈약하여,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대전차 수류탄이나 대전차 총류탄에 엔진이 고장나면, 222 장갑차의 강점인 기동력이 상실되어, 다수의 보병에게 포위되어 소화기에 파괴되는 굴욕을 맛볼 수 있으므로, 보병과 교전할땐 욕심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방군은 222 장갑차를 뽑는 타이밍이 공세로 나서기 좋은 타이밍이라, 연료상황을 보고 최대한 일찍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전까지 적의 공격에 기를 못 펴던 척탄병들도 슬슬 무기를 달 수 있는 타이밍이라, 무장한 척탄병과 222 장갑차의 조합으로 그동안 잃은 땅을 회복하면서 반격에 나설 수 있기 때문... 화염방사 하노마크와 비교하면 보병 살상력은 많이 떨어지지만, 무장하는데 따로 탄약이 들지 않아 막대한 탄약이 필요한 척탄병과 같이 쓰기 좋고, 차량과 저격수 견제용으로 더 나아서,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연합군 경전차가 등장하면 222는 더 이상 단독작전을 벌이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양측 모두 경전차와 대전차무기를 생산하고, 중형전차를 준비하는 타이밍이 되면, 222 장갑차 혼자서 전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 대신, 중화기나 저격수 근처에 배치하여 호위 겸 정찰 임무용으로 돌리는게 좋은데, 국방군 중화기와 저격수는 화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시야만 확보해줘도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찰용 관측경이 있다면 금상첨화이고, 베테런시 스킬인 보병감지로 우회하는 보병이 있는지 체크해줄 수도 있어, 전투에 나서지 않고 보조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222 장갑차는 유통기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번 박살나면 더 이상 생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222 장갑차를 잃었는데 정찰유닛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하노마크를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노마크도 시야가 그럭저럭 넓은데다, 경험치 공유 기능으로 3벳까지 성장하기도 쉽고, 충원과 치료를 지원하여 전투에 나서지 않아도 더 쓸만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222 장갑차는 최대한 빠른 타이밍에 1대를 뽑아서 최대한의 이득을 본 뒤에 보조용으로 퇴역(?)하는 타이밍 유닛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 15시절엔 스팸도 가능했는데 다 옛날얘기...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격추확률이 썩 높은 편이 아니지만, 오스트빈트를 뽑지 못하는 상황일땐 이거라도 엄청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오스트빈트를 조합해주면 더 빨리 적기를 격추할 수 있으니, 상대가 공습스킬을 사용할땐 오래 살려두는게 좋습니다. 단, 맷집이 형편없어 공습의 목표가 되면 순식간에 죽어버리니, 썬더볼트나 호커 타이푼이 뜨면 그 자리를 이탈한 뒤에 대공사격을 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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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0월패치에서 기관포 계열의 무기의 건물에 대한 피해량이 상승하였고, 약한 지형지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좀 더 상승하였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드디어 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 20%의 차이 덕분에 대전차 수류탄 2방에 죽던걸 3방까지 버틸 수 있게 되었고, 대전차소총에도 5발에 죽던걸 6발까지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바주카에는 3발에 끔살당하는 것은 동일... 화력보단 맷집때문에 못쓰던 유닛이니만큼, 체력상향이 반가운 유닛입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SdKfz 221 장갑차가 삭제되고, SdKfz 222 장갑차가 기본유닛이 되는 커다란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221 장갑차는 생산하자마자 기관포 달아 222로 업글하는게 일상이었던만큼, 처음부터 기관포 달린 222를 쓰라는 배려인듯... 대신, 생산에 필요한 자원이 210인력 15연료(+50탄약)에서 230인력 20 연료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여기서, 55탄약의 가치는 20인력 + 5연료라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버프인지 너프인지는 조금 미묘한데, 척탄병같이 탄약을 무지막지하게 먹는 유닛 위주로 운영할땐 확실히 버프입니다. 55탄약을 절약할 수 있어, 척탄병이 MG42 LMG를 장착하거나 총류탄을 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고, 222 장갑차도 불러내자마자 활약할 수 있어 여러모로 좋아졌습니다. 반면에 MG42, 저격수, 동방부대 같이 탄약을 적게 먹는 유닛 위주로 운용할땐 약간 미묘한 편...  늘어난 인력과 연료부담 때문에, 빨리 나오고 가격도 저렴했던 예전이 그리울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국방군이 워낙 탄약부족에 시달리는 진영이라, 기관포 기본 장착으로 탄약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은, 여러모로 환영할만 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소련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320으로 증가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전차포에 대해선 예전과 비슷한 생존력을 보여주지만, 대전차수류탄, 바주카, 피앗, 보병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엄청 좋아져서, 예전보다 운영하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특히, 숫적 우위만 확보되면 상성상 열세였던 T-70, AEC, 미트초퍼, M15 대공트럭 같은 유닛도 잡아먹는게 가능해져, 2대 이상 뽑아 중반을 압도하는 전술도 쓸만해졌습니다.

(현재 버그인지 2015. 7월 패치 이전 가격인 210 인력 15 연료로 생산 가능합니다... 국방군의 새로운 로열젤리...)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210 인력 15 연료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이 250 인력 30 연료로 올랐습니다. 성능도 꽤 리뉴얼 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장거리 화력을 상승시키고 근거리 화력을 줄이는 식으로 변경되었고, 가속도가 좋아지고, 1베테런시를 쌓으면 피격율 보너스(18배 → 16배)를 받으며, 3베테런시를 쌓으면 체력까지 상승하여 대전차포에 약간 더 잘 버티게 됩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싼 가격으로 쉽게 뽑아서 막 던지는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성능이 살짝 좋아진 대신, 안 죽도록 아껴가면서 키우는 유닛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1.5배 가까이 늘어나 성장속도가 매우 느려졌고, 합법 맵핵이었던 관측경 보너스가 2배에서 1.4배로 줄어들어, 예전처럼 3벳 222 장갑차 + 관측경으로 꿀빨기는 어려워졌으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다시 상향을 받았는데, 가격이 250 인력 30 연료에서 200 인력 30 연료로 감소하였고, 인구요구치가 5에서 4로 줄어들었으며, 동축기관총의 저격수 페널티가 삭제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상향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동축기관총의 관통력이 1/1/1에서 1.3/1.2/1.1로 상향되었습니다. 차량은 기관포로 잡던터라 별 상관없고, 충격병을 약간이나마 잘 갉아먹게 된거라고 보면 될듯... 또,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건설에 들어가는 인력이 20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하여 생산 부담이 줄어들었고,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조금 뜬금없지만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 15초) 없는것보단 낫긴 한데, 222 장갑차의 기관포는 재장전보다 쿨다운이 더 길어서, 안 써도 별 상관없습니다.

 

추가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222 장갑차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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