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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GrW 34 박격포 분대 (GrW 34 Mortar Team)

by 구호기사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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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GrW 34 박격포 분대 그라나트베르퍼 34 모타 팀
(Granatwerfer 34 Mortar Team)
등급 1티어 보병 중대소 (Infantrie Kompanie)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박격포 (Mortars)
81mm 구경 (Mortar 81mm)
비용 240 인력 충원 22 인력
충원 20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GrW 34 8.1cm 박격포 Granatwerfer 34 8cm Mortar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MP40 2정 MP40 x2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베테런시 Vet ☆ (480)
Vet ☆☆ (960)
Vet ☆☆☆ (1920)
대포병 사격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40%, 연막탄 사거리 +20
스킬포격 산탄도 -20%
성능 - 박격포 기본 사거리 (80)
- 박격포 최소 사거리 (25)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MP40)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1초 필요
거치해제 1.9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박격포 운용병의 충원비가 22인력에서 20인력으로 감소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GrW 34 박격포 (GrW 34 Mortar)

 

체력 장갑 선회속도 포구선회
사격각
(좌/우)
피격율
350 70 10000 90 180도/180도 20배

 

그라나트베르퍼 34는 구경 81mm의 박격포입니다. ('그라나트베르퍼'는 독일어로 '박격포'라는 뜻. 즉, 이름이 박격포 34....) 독일은 다른 유럽국가와 달리 mm 표기가 아니라 cm 표기를 했기 때문에 81mm지만 8cm 박격포로 표시하였습니다. 다른 소구경 박격포와 폭발력이나 사거리가 동일하지만, 운용병의 숙련도 덕분인지 연사력이 가장 빨라서, 지속화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 다만, 자동사격은 박격포들 간에 큰 차이가 나질 않으니, 스킬포격을 써야 제대로 된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거치를 해야만 사격할 수 있으며, 거치 중에는 이동이 불가능해집니다. 거치 중엔 완전한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포격이나 수류탄에 전멸하지 않도록 주의. 사격각은 360도 전방향을 커버하지만, 포구선회하는 속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목표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거치하면 좀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폐쇄형 수송차량이나 중형 이상의 개방형 수송차량에는 탑승이 가능한데,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250 하노마크)에는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독일 국방군에는 중형 개방형 수송차량이 없기 때문에, 251 하노마크에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8cm 그라나트베르퍼 34 (8cm Granatwerfer 34)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25~80 35
(보정없음)
제한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25~0.75 100% 0 6 사격전 2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8 (안개 10)

 

자동포격은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알아서 사격합니다.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피해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지만,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독일 GrW 34 박격포는 준수한 연사력에 안정적인 폭발 판정을 지닌, 평균이상의 성능을 가진 박격포입니다. 별다른 단점이 없어서 무난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최소사거리가 존재하여 적이 접근하면 공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안전한 후방에 배치합시다.

 

Tip. 지면 강제공격을 하면, 자동포격의 성능으로 포격하며, 명령을 취소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릴때까지 해당 지점에 포격을 가합니다.

 

분대원은 MP40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 분대원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운용에 최소 2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박격포를 버리고 도망치므로 전멸한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 분대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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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자동사격의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져, 소련 박격포와 연사력에서 별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번 사격하면 미묘하게 빠르긴 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25~80 35
(보정없음)
4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 1.25 사격전 2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GrW 34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독일 박격포는 스킬 포격의 연사력이 가장 빠른 편으로, 소련 박격포에 비하면 연속발사 시간이 평균 1.7초 정도 빨라서 지속화력이 뛰어납니다. (미국 박격포와는 동일) 이 떄문인지 산탄도는 약간 나쁘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정확히 타격할 수 있도록 시야를 밝혀줍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20% 감소하여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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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느려졌습니다. 또,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연막탄 포격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발사횟수
산탄도
기본 25~85
2벳 25~105
4회 기본 7
안개 8.7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0.5 0 사격전 2
사격후 0.375

 

GrW34 박격포는 지정된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막이 떨어진 곳은 적 아군 가릴 것 없이 20초 동안 시야가 차단됩니다.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위치와 타이밍을 잘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격딜레이가 느려서 연막 연사력이 느린 편이었는데, 연막포격의 사격 딜레이가 평준화 되면서, 매우 빠른 연사력으로 사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산탄도는 소련 박격포의 연막보다 조금 넓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8초로 단축됩니다.

 

Tip. 연막탄은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아, 다른 공격용 포격보다 넓게 착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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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80에서 85로 길어졌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연막탄 발사횟수가 3회에서 4회로 늘어나고,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3베테런시의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연막탄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공격용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대신, 쿨다운이 0~0.5초 생겼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연막탄 사거리 +20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35~100 35
(보정없음)
4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0% 0 0 사격전 2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35
(보정없음)
85%/50%/25% 기본 7 (안개 8.75)
3벳 5.6 (안개 7)

 

GrW 34 박격포는 대포병 사격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자동사격을 하지 않고 대기하다가, 사거리 100 이내에 적의 포격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4번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적의 포병이 사격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격을 하므로, 박격포 대결을 벌일때 유용하고, 사거리만 닿는다면 곡사포나 로켓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배러지 스킬과 연사력이 동일하여, 손이 덜 바쁘다는 것 말고는 딱히 장점이 없었지만, 지금은 사거리가 길어졌고 연사력이 독보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포병 상대로 켜두면 쏠쏠합니다.

단점은, 대포병 사격 중에는 포병이 아닌 다른 적 유닛은 발견해도 사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글스킬인데도 쿨타임이 있어서 한번 취소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사거리도 25에서 35로 길어지는 것도 단점... 근데, 35미터 이내에 포병끼리 싸울 일이 있나?

그래도, 적 포병이 감지되었을때만 선택적으로만 사용해도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Tip. 연합의 소구경 박격포와 싸울때는 거리 80~100 사이를 유지하면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야포나 박격진지, 120mm 박격포에겐 반격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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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3벳 사거리가 증가 보너스가 삭제되어 활용에 에로사항이 생겼습니다. 대신, 일반 배러지는 재장전시간이 너프먹었는데, 대포병사격은 0초 그대로라 화력은 여전히 좋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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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중화기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GrW 34 박격포는 원거리에서 간접사격이 가능한 중화기입니다. 일반적인 화기로는 반격받지 않는 안전한 곳에서 공격할 수 있지만, 착탄시간이 느리고 특유의 효과음이 발생하므로, 숙련된 유저는 소리를 듣고 회피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어찌할 수 없는 원거리에서 지속적으로 박격포탄이 날아오는건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데다, 잘 짜여진 방어선이 박격포 하나를 어떻게 처리못해 무너지는 경우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적절히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대신, 박격포의 화력에만 집착해, 기본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병력을 뽑지 않고 박격포만 뽑는다면 전선이 크게 밀려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합시다. (의외로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박격포의 진가는 전선이 고착되었을때 발휘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포격 외에도 연막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 근접전에 강력한 기갑척탄병이나 강습척탄병이 돌격하기전에 연막을 뿌려주면 방어선 돌파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 거점을 점령할때도 연막을 뿌려서 적의 공격을 차단하면, 안전하게 거점을 점령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연막이 없는 지휘관일때, 전차 후퇴로나 적 대전차포에 연막을 뿌려서 보호하는 용도로도 괜찮은 편...

 

박격포를 운용할때 최우선 목표물 1순위는 적 박격포입니다. 포병의 최우선 제거 목표물이 포병인 것 처럼, 박격포의 최우선 목표물도 박격포입니다. 일반적으로 적의 박격포도 후방의 안전한 곳에서 사격하기 때문에 아군의 보병이나 차량이 직접 들어가서 제거하기 난감한데, 놔두면 전방의 아군 보병들이 남아나질 않으니 적 박격포를 우선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독일의 8.1cm 박격포는 대포병 사격 모드가 가능하므로, 1베테런시를 빨리 쌓은 뒤에 ,적절한 거리(80~100)를 유지한채로 대포병 사격을 사용하면, 연합군의 소구경 박격포를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박격포는 소련의 박격포보다 연사력이 빠릅니다. 미국 박격포는 연사력이 동일하지만, 이쪽이 사거리가 약간 더 길므로, 거리 유지에만 주의하면 역시 유리합니다. 이 때문에 적절한 위치를 잡고 지속적으로 지원사격을 하면, 연합군의 박격포에 대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포병 사격이 해금되면, 우월한 사거리와 빠른 연사력으로 연합군의 소구경 박격포를 상성적으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용병이 4명밖에 안되어서 상대의 포격을 맞으면 순식간에 갈려나가니, 공격받는지 수시로 체크해봐야 합니다. 본진 거리가 멀다면 충원이 가능한 지휘소 벙커나 하노마크와 같이 운용하는게 안전합니다.

 

소련의 120mm 박격포, 미국의 경야포, 영국의 박격진지는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120mm 박격포는 대포병 사격이 해금되기 전까진 이쪽이 불리한 편이고, 해금되어도  무시무시한 폭발범위 때문에 독일 박격포 운용병이 먼저 쓸려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야포 역시 스킬포격 사거리가 긴데다, 살상력이 높고 정확도도 높아서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영국 박격진지는 옛날 포격 쿨타임이 매우 길때는 상대할만 했지만, 지금은 상당히 힘들어진 편... 박격 혼자선 어림도 없으니, 하노마크를 조합하여 충원과 치료를 지원해주면서, 수시로 위치를 이동시켜서 사격을 가하는게 무난합니다. 이래도 위 셋을 상대하긴 어려운 편이므로, 105mm곡사포나 판저베르퍼 같은 포병유닛을 동원하여 이들을 견제해줘야 버텨낼 수 있습니다.

 

독일군의 박격포는 우월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운용병이 적어 생존력이 좋지 않은데다, 국방군 특성상 초반엔 MG42가 커버해줄 수 없는 범위로 들어오는 적군에겐 저지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박격을 너무 일찍 뽑으면, 이를 상대할 줄 아는 상대에게 바로 뚫려버리는 경우가 많고, 최악의 경우 박격포를 노획당해 아군 중화기 방어선이 끊임없는 포격에 고통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련: 6인 박격 맛좀 볼래?  그래서, 국방군을 운영할땐 박격을 절대로 일찍 뽑으면 안되고, 최소한 적의 우회 공세를 커버할만한 조합(기갑척탄병, 차량, MG벙커, 파편지뢰 등)이 갖춰진 이후에 생산합니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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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소련군 박격포들에게 있는 정밀포격이 사라지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전에는 베테런시 쌓은 소련 박격포의 정밀포격에 당하면 쉽게 전멸했지만, 이젠 대포병사격으로 오히려 우위를 점할 수도 있게 된 편.... 더구나 제압무기의 상향으로 쌍방 모두 제압무기를 많이 쓰는 상황이라, 박격포의 중요성도 커졌으므로, 초반에 한분대 정도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포격 재장전시간이 2.4에서 4.0으로 증가하여 연사력이 느려졌습니다. GrW 34의 빠른 연사력은 분대인원이 많은 소련이나 미국에겐 적절했지만, 4인분대인 영국에게 너무 강력해서 행해진 너프인듯... 대신, 박격포 포격(Mortar Barrge)스킬은 재장전시간이 여전히 0이라서, 예전과 동일한 속도로 연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사격을 할때는 너프지만, 수동으로 공격할땐 예전과 똑같은 화력을 보여줍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 포격이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되어, 연막탄 써먹기가 좀 더 좋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박격포 리뉴얼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닌 50%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되었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포격스킬 산탄도 감소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추가로,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85로 증가하였습니다.

국방군 박격포는 추가로 포격 스킬의 재장전시간이 칼맞아 화력면에서도 손해를 보게 되었고,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도 3벳에 증가하지 않아 써먹기 좀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전보다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좋아졌으니, 시가전에서 써먹읍시다.

 

잠수함 패치로 자동사격의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대폭 늦어졌습니다. 연사력이 소련 박격포와 비슷할 정도... 자동사격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었으니, 배러지 사격이나 대포병 사격을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3벳 사거리 보너스 삭제 이후에 활용도가 급락한 스킬이었던만큼 반가운 변경점. 덕분에, 연합군의 박격포를 좀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지만, 미국의 경야포 배러지 포격은 사거리가 120이라 대포병 사격으로도 닿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251 하노마크에 치료능력이 생겨 박격포 분대의 체력관리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하노마크는 폐쇄형 수송차량이라, 박격포도 탑승 가능)

 

잠수함 패치로 2베테런시 보너스는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3베테런시 보너스는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로 분리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격포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20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박격포 공통 변경점으로, 연막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연막탄과 공격용 포격은 이제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2. 연막탄 발사횟수 3회에서 4회로 증가

3. 연막탄 사격후 딜레이가 2에서 0.375로 감소

4. 베테런시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이제 연막탄에는 적용되지 않음

5. (독일 박격포만) 쿨다운 0에서 0~0.5로 증가

 

(패치로그엔 연막 사용시 pivot time을 2에서 1.25로 줄였다고 했는데, 데이터상에는 변경없음)

일단, 연막탄이 공격용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어, 연막을 쓰다가 중간에 끊고 공격 포격을 쓰거나, 그 반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또, 연막탄 발사횟수가 4회로 늘어난데다, 후딜레이가 줄어들어 연사력이 빨라진 것도 체감되는 편... 예전에 연막탄 3발 착탄되는 시간에, 지금은 4발을 착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게 되어, 연막탄이 이전보다 약간 더 퍼지게 되었습니다. 연막은 시야를 가리는게 중요하므로, 초탄 말고는 산탄도가 넓어지는게 좋으니 이것도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대신, 독일 박격포는 쿨다운이 생겼는데, 사격 후딜레이가 다른 박격포보다 크게 감소되었기 때문에, 연막탄이 너무 빨리 연사하지 않도록 조절하려는 의도인거 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박격포는 공격할 수 없고,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한데, 중화기 운용병의 화력은 잉여라서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공격용이 아니라, 수송이나 치료용으로만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250 하노마크에는 여전히 탑승할 수 없으니 참고...

2021.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연막탄 사거리 +20 보너스가 추가되어서, 사거리 105까지 연막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주박격포는 해당 보너스가 없어서, GrW 34 박격포만의 강점이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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