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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척탄병 분대 (Grenadiers)

by 구호기사 2021. 6. 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척탄병 분대 그레나디어즈 (Grenadiers)
등급 1티어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분류 보병 소총병 (Infantry Rifle)
척탄병 (Grenadiers)
비용 240 인력 충원 30 인력
충원 28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7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4정 Kar98k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G42 경기관총 MG42 LMG x1 (60 탄약)
기본스킬 야전방어물
판저 파우스트
총류탄
벙커 건설 (150 인력)
Fire Panzerfaust (25 탄약)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베테런시 Vet ☆ (480)
Vet ☆☆ (960)
Vet ☆☆☆ (1920)
야전 응급치료 가능
명중률 +40%,
쿨다운 -20%, 받는피해 -20%,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9% 보너스
- 2벳 피격율 -9%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9% 보너스, 명중률 +40%, 쿨다운 -20%, 받는피해 -20% 보너스
- 충원속도 6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20)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척탄병의 충원비가 30인력에서 28인력으로 감소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74.8%/66.1%/59.8%
2벳 104.7%/92.5%/83.7%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25~0.5 12.5%/325%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3벳 0.6~1
25%/150% 1.5~2.6 5~6 50% 150%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피해가 높고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과 연사력이 크게 나빠지니,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모신나강과 비교해보면 여러면에서 성능이 우수하고, 동방부대나 국민척탄병 등이 사용하는 Kar98k보다 피해량이 높아소총 중에서 성능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인원이 적은 척탄병으로도 인원이 많은 연합군 보병과 대등한 교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분대 인원이 너무 적다보니, 사상자가 생겨 분대원이 줄어들면 화력이 급격히 감소하니 무장을 장착하기 전까진 생존에 신경을 씁시다.

 

 

- 추가 무장 -

MG42 경기관총 (MG42 LMG)   60 탄약  드랍가능  전투태세 1단계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57.5%/44.9%/38%
2벳 80.5%/62.9%/53.2%
35 0/28/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5 75%/100% 25% 16 82%/125% 0.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3벳 1.2~1.6
75%/100% 5 6 75%
(불가)
50%
(불가)
25%
(불가)

 

본부에서 1단계 전투태세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척탄병은 1정의 MG42 경기관총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무장 : MG42 LMG x1, Kar98k x3) 척탄병이 장착한 MG42는 이동사격이 불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척탄병의 MG42는 양각대와 드럼탄창을 장비한 버전으로. 50발들이 탄창을 사용했기 때문에 중기관총 버전보다 사격 지속시간이 짧았습니다. 대신, 무게가 10kg대로 경량화되어 보병이 들고다니면서 손쉽게 화력지원이 가능했던 무기...

경기관총 중에서는 최상급의 화력을 가지고 있는데, MG42 1정의 화력이 Kar98k 3정 화력을 압도하므로, 분대에 사상자가 생겨도 화력유지가 됩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엄폐하고 말뚝딜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대신, 적과 가까워질수록 명중률은 올라도 연사력과 연사시간이 감소하므로, 근접 교전용으론 그리 좋지 않습니다. 또, 경기관총 특성상 조준 준비시간이 길고, 개활지에서 엎드리는 딜레이가 있어 즉각적인 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지니 주의합시다.

 

MG42 경기관총 척탄병
일반병사
경기관총 이동사격 상급병사
기본 명중률 57.5%/44.9%/38% 50%/39%/33% 50%/39%/33%
재장전
5 3.7~5.2
3.7~5.2
특징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MG42 경기관총을 일반보병이 노획하면 척탄병 MG42 와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의 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감소하고 재장전시간이 변하는 대신, 이동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재장전시간은 실질적으로 약간 단축됩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경기관총 이동사격 보병과 같은 성능이 되지만,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매복용 위장복 (Ambush Camouflage)   20 탄약   1 CP

 

척탄병 기본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은신 탐지거리
20
이동 중 위장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척탄병은 20 탄약을 지불하고 위장복을 입을 수 있습니다.

위장복은 영구적으로 적용되며, 엄폐물이나 깊은 눈 위에 배치하면 몇초 후 위장 상태가 되어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상태에선 사격 금지 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5초동안 25%의 명중률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엄폐가 유지되는 상황이라면 이동해도 위장이 유지되지만, 엄페밖으로 0.1초라도 벗어나서 위장이 벗겨지면 정지하기 전까진 위장이 재발동하지 않습니다.

적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박격포나 저격의 선제공격에 맞을 확률을 줄여주고, 매복 공격의 명중 보너스로 단시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방어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MG42와 게베어 둘 다 매복과 궁합이 좋은 편인데, 상황에 따라선 사격금지 상태에서 총류탄이나 수류탄으로 기습한 뒤에 사격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나치 독일은 위장복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국가라서, 전후 독일에선 위장복을 도입하는걸 꺼려 다른 나라보다 늦게 도입하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Tip. 척탄병의 위장복은 발각되는 거리가 20이라서, 다른 위장유닛보다 먼 거리에서 위장이 벗겨집니다. 그래서, 거리 20 이상에서 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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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위장시의 기습 보너스가 데미지에서 명중률로 변경되었습니다. 폭딜로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한데, 데미지 보너스가 워낙 좋았던터라 떡너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커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 장착비용이 30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고, 저격수처럼 움직여도 위장이 풀리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습보너스가 명중률 100% 보너스에서 50% 보너스로 줄어들었고, 전투에서 벗어나 10초가 지나야 다시 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위장복의 발각거리가 10에서 20으로 대폭 너프되었습니다. 척탄병만 너프되었고, 기갑척탄병이나 MG42는 그대로입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위장기습의 명중보너스가 50%에서 25%로 너프 당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깊은 눈 은신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엽병 패키지 (Jaeger Infantry Package)   60 탄약   드랍불가   2 CP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63.3%/48.3%/42.6%
2벳 88.6%/67.6%/59.6%
0~35 6/18/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25~0.5 25%/350% 37.5% 0.25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3벳 0.4~0.8
25%/150% 2~3.5 8 80% 5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척탄병은 2정의 엽병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엽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스코프 달린 G43 2정 장비 (무기슬롯 1 소모)

2. 피격율 10% 보너스 (최종 피격율 18.1% 보너스)

3. 총류탄이 모델 24 수류탄으로 대체

4. 부상자 심문 가능

 

G43은 Kar98k의 볼트액션식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무기로, 클립이 아니라 탄창을 사용한 반자동소총입니다. 덕분에 연사력이 볼트액션보다 매우 빠르고, 이동사격 안정성이 높습니다. 척탄병이 쓰는 G43은 스코프가 달린 버전이지만 딱히 저격수 스펙은 아니며, 평범하게 근중거리 화력이 높습니다. 저격수 무기 모델링 돌려쓴게 아닐까

G43을 장착하면 반응성이 빨라지고 이동사격 효율이 높아지므로, 급작스러운 근접전이 벌어지기 쉬운 시가전이나, 계속 이동해야 하는 기동전을 벌일때 쓸만합니다. Kar98k보다 모든 거리에서 화력이 향상되지만, 장거리보다 중근거리에서의 화력향상이 크므로, MG42보다 접근해서 싸우는 것이 효율이 좋은 편... 무기슬롯이 하나 남으므로, 추가무기 노획을 노려봅시다.

엽병 패키지를 장비한 척탄병은 총류탄이 모델24 수류탄으로 대체되고, 부상자 심문이란 고유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돌격중엔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명중률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차량 상대로는 돌격사격하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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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요구 조건이 3CP 에서 1CP로 하락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요구 조건이 1CP에서 2CP로 다시 오르고, G43이 무기슬롯 하나를 차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잠수함 패치로 다시 롤백되어서, 무기슬롯을 차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가격이 4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늘어난 대신, 피격율 -10% 보너스가 생겼고, 총류탄이 막대수류탄으로 대체됩니다. 대신, 무기슬롯 하나가 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2 CP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57.5%/40%/37%
2벳 80.5%/56%/51.8%
35 7/23/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0.375 12.5%/150% 25% 9 100%
(보정없음)
1 150%/43%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1.75)
(3벳 1.2~1.4)
기본 + 버프 1.28~1.49
3벳 + 버프 1~1.19
80%/115% 2.8~3.5 4~5 75% 37.5% 25%

 

2018. 12월 패치로 독일보병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척탄병 분대는 60탄약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인원만 늘어나는 공병의 분대장 업그레이드와 달리, 척탄병은 여러가지 추가적인 변경점이 있습니다.

 

1. 최대 분대원이 4인에서 5인으로 증가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8)

2. STG44 1정 장착 (무기슬롯은 변화가 없음)

3.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 척탄병 분대는 쿨다운에 15% 보너스.

4. 야전 응급치료(Field First Aid) 스킬이 무료화.

 

공병과는 달리 추가무장과 같이 선택할순 없습니다. 분대장 업그레이드를 하면 MG42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무기를 줄지 분대장을 달아줄지 택일해야 합니다. 또,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바로 5인분대가 되는건 아니며, 추가 분대원은 따로 충원을 해줘야 합니다.

추가되는 STG44는 국민척탄병의 것과 비슷한 성능이지만, 근거리 명중률과 연사시간 보정이 조금 더 우수하고, 척탄병의 벳업보너스가 국민척탄병보다 높으며, 분대장 업글로 추가 쿨다운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성능 면에선 조금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무장이 1정 뿐이라서, 다른 추가무장보다 화력향상은 적은 편입니다.

대신, 분대원이 5인으로 늘어나면서 생존력과 유지력이 매우 좋아집니다. 거기다, 공짜 치료 덕분에 체력관리도 수월해져서, 전선유지용으로 쓸만해지는 편... 거기다, 4인 척탄분대로 20명의 척탄병을 유지하면 인구가 35 필요하지만, 5인 척탄분대로 20명의 척탄병을 유지하면 인구가 32 필요하므로, 인구조절 할때도 유용합니다.

전체적으로 화력보단 유지력에 중점을 둔 업글이므로, 중화기나 저격수로 서포트 해 주는것이 좋으며, 무기슬롯은 그대로 남으므로, 적극적으로 무기를 노획하여 화력향상을 노려봅시다.

 

Tip. 쿨다운 보너스는 베테런시 보너스와 합쳐져서, 3벳에 최종 32% 쿨다운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Kar98이나 노획무기에도 적용됩니다.

 

더보기

2021. 9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5%에서 57.5%로 향상되고, 근거리 연사시간 보정이 125%에서 150%로 좋아져서, 돌격해오는 적 보병에게 더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80 기본 35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MG42는 단독으로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는 탄약만 충분하면 둘 다 업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전부 해줄 수 있는 전진기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지면 120탄약이 아까워서 피 토합니다.

벙커의 자세한 성능은 벙커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피해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총류탄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전투태세 1단계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1.5
투척후 1.625
15~3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3 기본 25
지뢰 35
0.75/1.5/2.25 100%/75%/25%

 

본부에서 1단계 전투태세를 업그레이드 했다면, 척탄병은 총류탄을 날려 중거리의 보병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무척 길어, 중원거리에서 엄폐한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폭발 피해감쇄가 없는 부분엄폐 상태의 적 보병에게 효과적이며, 착탄 즉시 폭발하므로 수류탄 경고음성을 듣고 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덕분에 척탄병과 중거리 교전을 벌일땐, 총류탄을 쓰는지 수시로 모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대신, 준비시간이 수류탄보다 오래 걸리고, 최소사거리가 길어 가까이 있는 목표에겐 쓰기 힘드며, 폭발범위가 수류탄보다 좁아서 산개대형의 적에겐 제대로 피해를 주기 힘듭니다. 그나마 패치로 건물 안 보병에 대한 피해보정이 수류탄과 동일해졌기 때문에, 시가전에서 써 볼 여지가 생긴 편...  참고로, 총류탄은 매우 높게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므로, 위치를 잘 잡으면 건물 너머로 발사할 수도 있습니다. (수류탄은 불가능)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만약, 엽병 패키지를 장착한다면 총류탄이 모델 24 수류탄 스킬로 대체됩니다.

 

Tip. 위장복을 입고 위장한 상태에서 사격금지를 유지하고 총류탄을 발사하면, 총류탄 준비동작이 적에게 드러나지 않아, 기습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더보기

잠수함 패치로 건물안의 보병에 대한 데미지 보정이 50%에서 100%로 다른 수류탄과 동일해졌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큰 건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그래도 시가전에서 써 볼 여지가 생긴듯...

 

잠수함 패치로, 총류탄의 폭발범위가 3 5에서 3으로 너프당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총류탄 대신 모델24 막대 수류탄을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저 파우스트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45
0.125 0.1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0~18

 

폭발범위 관통력
(근/중/원)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0.5 160/150/140 0.15/0.2/0.25 100%/15%/5%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다르게 1회용 대전차무기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판저 파우스트를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발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쏩시다.

다른 대전차 스킬과 다르게 건물에 쓸 수도 있는데, 건물 파괴용으론 매우 비효율적이니, 딸피 남은 건물을 급히 부수고 싶을때나 고려해봅시다. 도탄당하면 45%의 피해(45)만 줍니다.

다른 국가의 엔진 손상 스킬과 비교하면, 사거리가 길고, 관통력이 높아서, 성능이 가장 우수합니다. 준비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지만, 판저 파우스트 조준 중에 적 전차에 깔려죽으면 자동적으로 발사되므로, 필요할때 바로 엔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해금 조건에 건물이 필요한데, 척탄병은 보병 중대소에서 생산하므로, 별다른 제한없이 기본 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초로 단축됩니다.

 

Tip. 판저 파우스트는 도탄 피해로 체력을 0으로 만들어도 전차를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대전차 스킬은 도탄시 파괴불가)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티어 건물없이 2티어 건물만 있어도 판저 파우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척탄병 쓰는데 1티어 건물이 없을리가...)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느려졌다가,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동방부대 판저 파우스트가 떡너프를 맞으면서, 나름 희소가치가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선제공격 보너스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위장복 필요

 

최종명중률 기본 (근/중/원) 선제공격 (근/중/원)
Kar98k 기본 74.8%/66.1%/59.8%
2벳 104.7%/92.5%/83.7%
기본 93.5%/82.6%/74.8%
2벳 130.9%/115.7%/104.7%
MG42 LMG 기본 57.5%/44.9%/38%
2벳 80.5%/62.9%/53.2%
기본 71.9%/56.1%/47.5%
2벳 100.6%/78.6%/66.5%
G43 기본 63.3%/48.3%/42.6%
2벳 88.6%/67.6%/59.6%
기본 79.1%/60.4%/53.3%
2벳 110.8%/84.5%/74.6%

 

위장복을 장착한 척탄병은, 위장 상태일때 적에게 공격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무기 명중률이 25%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척탄병의 무기는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선제공격 효과를 잘 받는 편입니다. 다만, 패치로 척탄병은 위장 발각거리가 20으로 길어졌기 때문에, 적이 사거리 20으로 접근하기 전에 사격해야 선제공격 보너스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5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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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9월 패치에서 위장기습의 명중보너스가 50%에서 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델 24 수류탄 투척 (Throw Model 24 Grenade)    25 탄약   엽병 패키지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로, 엽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기존의 총류탄을 대체하여 모델 24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척탄병 이름값을 함 땅에 떨어진 수류탄은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무난하고 평균적인 성능을 가진 수류탄으로, 총류탄보다 최대사거리가 짧은 대신, 최소사거리 제한도 적어서, 가까운 지점에도 무난하게 투척할 수 있습니다. 엽병 패키지를 장착했을때 주는 G43도 중근거리 화력이 강하기 떄문에, 상황보고 적극적으로 돌격하게 되므로, 총류탄보다 투척기회를 잡기 좋은 편...  비용도 범용 수류탄 중에서 저렴한 편이라,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정예부대 지휘관의 경우, 충격수류탄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충격 수류탄을 던져서 스턴시킨 다음, 막대수류탄으로 확정히트 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퇴각만 가능합니다.

 

 

부상자 심문 (Casualty Interrogation)   무료   엽병 패키지 필요

 

엽병 패키지를 장착하면 부상자 심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전이 일어나면 부상자가 땅에 쓰러져 꿈틀거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을 목표로 부상자 심문을 사용하면, 4초의 대기시간 후에, 10초동안 모든 적을 미니맵과 전술맵에 표시해줍니다. 심문이 끝난 부상자는 사망합니다.

지속시간이 은근히 짧아서 적 병력의 위치와 종류 정도만 파악할 수 있지만, 공짜 스킬이라서 전투 끝날때마다 쓰면 뽕을 뽑는 스킬... 다만, 최대 줌아웃 화면에서 바닥에 엎드린 적군이 사망자인지 부상자인지 자세히 보지 않으면, 판별하기가 힘들어서 쓰기가 조금 귀찮습니다. 스킬 쓰면 부상자만 하이라이트 해줘...

부상병은 오래 놔두면 사망하므로 가급적 교전이 끝난후 빠르게 심문하는게 좋습니다. 심문 중에 사망하면 꽝...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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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심문이 완료되면 분대 위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심문 성공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고참분대장 업글시 무료

 

척탄병은 자신의 분대나 인접한 다른 아군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전투를 시작하면 치료효과가 중단됩니다. 그래사,  응급치료를 쓰자마자 전투를 벌이면 자원만 낭비되니, 적이 오지 않을 타이밍에 사용합시다. 치료효과는 남은 분대원이 몇명이든 상관없이 동일...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는데, 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독일보병 지휘관이라면, 고참분대장을 업글하여 야전 응급치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의무병 벙커 건설시간을 늦추고, 그 자원을 전투에 몰빵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입니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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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독일보병 지휘관 한정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했을때 야전 응급치료를 무료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야전 응급치료의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척탄병 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를 사용하면 5초동안 이동속도가 2 상승합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소련군의 우라돌격과 비교하면, 비용은 동일하지만 지속시간이 절반이라, 너무 일찍 쓰지 않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척탄병은 주로 차량을 추격하여 판저 파우스트를 맞추거나, 수류탄을 피하는 용도로 쓰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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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요구조건이 0 CP에서 1 CP로 늦어졌습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60초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척탄병은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척탄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으로, 4인 분대인 독일보병이 안정적으로 엄폐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병 짓는것과 동일하지만, 건설시간은 상대적으로 느린 편...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척탄병에게 굉장히 쓸만한 스킬이지만, 샌드백이 있는 지휘관은 척탄병을 안 쓰기 때문에, 구경하기 힘든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동방부대 대신 척탄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4명입니다. 그 이상은 건설속도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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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척탄병,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600 35 20배 1인 기본 60초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척탄병으로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중기관총과 라케텐베르퍼는 전방 후방의 제한된 사격각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측면으로 적이 접근하면 무력화되기 쉬우니, 참호 방향에 주의해서 건설합시다.

척탄병에게 굉장히 쓸만한 스킬이지만, 참호가 있는 지휘관은 척탄병을 안 쓰기 때문에, 구경하기 힘든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동방부대 대신 척탄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참호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그리고, 참호는 벙커와 다르게 파괴되어도 안의 보병이 전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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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철조망(Wire)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10 기본 35
건설중 0
1배 1인 기본 20초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척탄병은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척탄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철조망이 있는 지휘관은 척탄병을 안 쓰기 때문에, 이것 역시 구경하기 힘든 스킬입니다. 그래도, 동방부대 대신 척탄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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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투병이 까는 철조망은 공병보다 시간이 더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3초가 아니라 5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델24 충격 수류탄 (Model 24 Stun Grenade)   20 탄약   1 CP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25 1.25/2.5/3.75 100%/75%/25%

 

정예부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수류탄으로, 일반 수류탄과 흡사하지만 폭발에 휘말린 보병을 5초동안 충격상태에 빠트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충격 상태의 보병은 제압과 흡사하게 엎드려서 잠시동안 아무것도 못하게 되므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땅에 떨어진 수류탄은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총류탄이 최소사거리가 있고 준비시간이 오래걸려 근접전에 취약하기 때문에, 충격 수류탄을 쓸 수 있으면 근접전에서 큰 힘이 됩니다. 일반 수류탄과 비교하면 폭발범위가 넓고, 범위에 살짝만 닿아도 충격효과가 적용되므로, 빗맞으면 효과를 보기 어려운 총류탄이나 대인수류탄보다 효과를 보기 쉬운 편... 탄약이 충분하면 엽병 패키지 장착했을때 사용할 수 있는 막대수류탄을 연달아 던져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병의 사거리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스턴중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므로 별 의미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자신이 던진 충격 수류탄에 휘말리면 똑같이 충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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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건물 안 보병에게 2배 데미지 주던게 삭제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40에서 10으로 떡너프 당해, 스턴 용도 외엔 사용하기 힘들어졌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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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2021. 2월 패치에서, 전차들이 자체적으로 전차호를 매설할 수 있게 되어, 보병의 전차호 건설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척탄병은 국방군의 기본 보병이자, 독일군의 중추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보병입니다.

 

척탄병(Grenadiers)이란 이름은 라인배틀 시절 수류탄 투척병에게 붙은 이름으로, 수류탄을 멀리 던지기 위해선 체격이 크고 힘이 좋아야 했기 때문에 정예병의 대명사처럼 취급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선동적인 언어를 좋아하던 히틀러가 독일 보병의 명칭을 '척탄병'이라고 개명하여, 독일보병 명칭이 이렇게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국방군의 척탄병은 어떤 지휘관이나 전술을 사용하든 높은 확률로 주력 보병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특별한 지휘관 전용보병이 없는 경우에는 다수의 척탄병 + 소수의 정예보병(or 콜인보병)으로 조합하는 것이 정석... 다만, 동방부대나 강습척탄병같은 0CP 보병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척탄병을 생산하지 않고 이들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0CP 보병이 없는 지휘관도 척탄병 없이 버티면서, 기갑척탄병을 스팸하는 전술을 사용할 때도 있지만, 정석대로 척탄병을 다수 생산하는 빌드에 비해 안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날빌인건 다 이유가 있다. 특히, 판저 파우스트로 전차를 견제하는 능력은 척탄병이 가장 뛰어나므로, 다른 콜인보병을 주력으로 삼을때보다 전차난입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4인 분대라 소련과 미국의 보병보다 인원수에서 크게 밀리지만, 하나하나가 잘 훈련된 정예병이라 기본 스탯이 좋습니다. Kar98은 명중률과 데미지가 좋아, 숫적 우위를 무시하고 화력 우위를 점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하지만, 근거리 교전시에는 인원수가 딸리는 척탄병이 맷집부족으로 열세에 처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엔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려는 척탄병과, 기회만 보면 거리를 좁히려는 연합군 보병들의 싸움이 되기 쉽습니다.

 

사실상 추가무장을 장착하기 전엔 정면대결로 소련과 미국의 보병을 상대하기엔 무리가 있으므로, 초반엔 MG42 중기관총이나 저격수의 지원을 등에 업고 싸워야 합니다. 그래서 초반 척탄병의 운영은 매우 소극적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충분한 탄약이 모여서 무장을 해 줄 수 있을때까지 버틴다는 느낌으로 운용합시다. 무장하지 못한 척탄병은 매우 가성비가 떨어지는 보병이지만, 일단 탄약이 모여서 무장을 하면, 강력한 화력을 가진 주력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척탄병은 어떤 무장을 하느냐에 따라서 운용법이 조금씩 바뀝니다.

 

MG42 경기관총은 기본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무기로, 전투태세 1단계만 해금하면 장착할 수 있어 타이밍이 가장 빠릅니다. 중원거리 살상력과 지속화력이 매우 강력해지기 때문에, 엄폐 상태에서 공격오는 적을 저지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고, MG42에 화력이 몰빵되는 구조라 사상자에 따른 딜로스가 적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대신, 조준 준비시간이 긴데다 개활지에선 엎드리는 자세를 취하는 빈틈이 있어서, 급작스러운 근접전이나 측면공격에 매우 취약한게 단점... 또, 맷집도 가장 약하므로, MG42를 장착했을땐 내가 죽기전에 적을 녹인다는 마인드로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병 패키지는 반자동소총인 G43을 장비하여, 반응성과 중근거리 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다 패치로 피격율 보너스가 생기고, 총류탄 대신 막대 수류탄을 쓸 수 있어, 적의 약한 방어선을 적극적으로 공격하기 좋아졌습니다. 지휘관에 따라서 매복이나 충격수류탄을 활용하여, 공방 양면으로 유연성있게 운영할 수 있지만, 장거리 화력은 MG42보다 못하기 때문에, 장애물이 많아 중근거리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맵에서 사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또, 상대가 돌격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라면, 중근거리 화력이 강한 G43과 최소사거리가 짧은 막대수류탄으로 돌격을 저지하기 쉬워집니다.

 

고참 분대장은 4인분대인 척탄병이 5인으로 확장되고, 국민척탄병이 사용하는 성능의 STG44 1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의료지원품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전선유지에 몰빵한건데, STG44의 화력은 MG42나 G43보다 못 미치지만, 5인의 뛰어난 유지력과 체력회복 스킬로 전선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어, 독일군의 강력한 중화기와 저격수를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동방부대와 비슷한 역할이지만, 판저 파우스트의 성능이 좋고, 스펙도 동방부대보단 높은게 강점... G43 줄때가 더 좋았는데...시무룩

 

척탄병은 전선을 유지해야 할 기본 보병이면서도 4명 밖에 안되어 포격이 오가는 장기전에선 앗하는 순간에 분대 전체가 삭제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화력은 강력하지만 안정성이 매우 떨어져, 패치로 3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받는 피해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경우 80점 데미지를 주는 수류탄을 맞아도 64점 밖에 안 닳아서 한방에 분삭되는 사태가 줄어들었지만, 추가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 소화기에는 더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후반에 벳쌓인 연합보병과 교전하면 쏘는 족족 맞는 수준이라, 엄폐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피격율 보너스는 곱연산으로 계산되므로, 엄폐를 하면 피격율 격차가 크게 줄어들고, 받는 피해감소 보너스는 효과가 커지므로, 전투효율이 매우 좋아지는 편... 하지만, 척탄병은 자체적으로 엄폐물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수시로 공병으로 샌드백이나 전차장애물을 건설해줘야 합니다. 공병 과로로 죽어욧!  또, 소화기에 잘 맞게 된 만큼 체력회복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패치로 치료수단이 추가된 하노마크라던가, 의무병 벙커, 야전 응급치료 등을 이용하여 체력을 높게 유지해야, 받는 피해감소 보너스가 쓸만해지니, 체력관리에도 신경씁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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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보너스 9%가 생겼습니다. 나름 고급보병인데도 맷집이 징집병 수준이라 너무 픽픽 죽어나가니 주어진 버프인듯... 대신 무기 명중률은 소폭 너프되어서 장거리 살상력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가 대폭 상향받으면서, 척탄병 대신 MG42를 다수 운용하는 전술도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조건 척탄병부터 뽑고보는 상황이 전보다 줄어들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가면서, 척탄병과 MG42를 동시에 생산하기 좋아졌습니다. 또, 국방군의 시작자원이 60인력 늘어나, 인력을 많이 소모하는 척탄병을 운용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2베테런시의 총류탄 사거리 증가 효과를 삭제해버려, 예전보다 먼 거리에서 총류탄을 발사하긴 힘들어진 편... 이게 다 CAS 때문이다. 예전에는 먼 거리에서 총류탄을 날려 맥심이나 M2HB를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었지만, 지금은 먼거리에서 제압당해버리면 총류탄으로 탈출하기 힘드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보병 데이터 이관 중에 척탄병만 빼먹어서, 명중률 보너스와 피격율 보너스를 이중으로 적용받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G43 장착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완화되어, MG42 LMG와 비슷한 타이밍에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G43 척탄병의 효율성이 좋아졌지만, 잠수함 패치로 척탄병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1.65에서 2로 너프당해, 척탄병 한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무려 8이 되었습니다... 이게 문제가 심했기 때문에 12월 핫픽스에서 다시 분대기본 인구 2 + 분대원 당 인구 1로 조절하여 인구요구치가 7로 롤백되었습니다. 롤백이긴 한데, 12월 이전보다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에(1.65 → 1)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크게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편... 덤으로 총류탄 발사준비 시간이 줄어들어(3 → 2.125), 간접적으로 상향을 받았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척탄병 자체는 딱히 변경점이 없지만,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 되어 간접적으로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장거리에서 강한 보병이 컨셉이었지만, 엄폐물이 부족한 맵에선 오히려 약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젠 샌드백 뒤에서 교전을 벌일 수 있기 때문...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척탄병 총류탄은 거리가 길어서, 페널티를 먹어도 그리 짧아지지 않기 때문에, 제압 페널티가 다른 보병보다 덜한 편입니다.

 

2017. 7월 패치에서 야전 응급치료 스킬이 대대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전선을 유지하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7에서 6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고작 인구 1 차이지만, 이전까진 인구요구치 때문에 조합과 유지비에 압박이 심했기에, 큰 상향이라 봐도 될 듯 합니다.

지휘관 변경점으론, 참호 스킬이 야전삽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참호가 해금되면 샌드백과 철조망도 건설할 수 있게 되었고,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되고 장착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위장복 척탄병도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단, G43 엽병 패키지는 1CP에서 2CP로 롤백 되었으니 주의... 그래도,이래저래 직간접적인 상향이 많아, 12월 패치로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인구요구치가 6에서 7로 롤백되었습니다... 척탄병 스팸이 의외로 위력적이라, 인구수 조절로 다시 칼친듯... 또, 충격수류탄의 데미지가 대폭 감소하고, 전차호가 약간 리뉴얼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독일보병 지휘관이 리메이크되면서, 척탄병에게 고참 분대장(Veteran Squad Leader) 업그레이드가 생겼습니다. 4인 분대였던 척탄병이 5인 분대가 되고, G43 장착, 쿨다운 감소, 피격율 보너스 혜택을 받으며, 전장 응급치료가 무료가 됩니다.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면 MG42 LMG를 장착할 수 없어 원거리 화력은 조금 감소하지만, 전선 유지력이 무지막지 좋아지기 때문에 매우 쓸만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피격율 23% 보너스가 받는 데미지 20%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폭발무기에 대해선 상향, 소화기에 대해선 하향이라고 보면 될 듯...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척탄병의 경우 충원비가 6% 할인되어 28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척탄병의 압박스러운 충원비가 감소한 것만해도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추가로 판저 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크게 느려졌는데, 4월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밸런스 때문에 수정한게 아니라, 투사체가 중간에 사라지는 버그를 고치기 위해서 늦췄다고 합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일점사를 잘 맞지않는 포메이션으로 변화

2. 고참분대장 5인 업그레이드의 피격율 보너스 삭제

3. 고참분대장 5인 업그레이드 추가무장이 G43에서 STG44로 변경

4. 야전 응급치료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

5. (모든 수류탄 공통) 총류탄에 지뢰에 대한 관통력 1.4배 보정 추가

 

개활지에서 분대원 한명만 돌출되어 일점사 맞고 한명 먼저 끊기는걸 막기 위해서, 기본 포메이션이 약간 변화되었습니다. 추가로,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서, 지뢰 제거용으로 총류탄을 쏘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참분대장 5인 척탄 업그레이드가 떡너프 당했는데, 피격율 보너스가 삭제되고, G43이 STG44로 대체되었습니다. STG44가 국민척탄병 스펙이기 때문에, 명백한 너프... 대회에서 5인척만 나오다보니 그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엽병 패키지 장착비용 45 탄약에서 60 탄약으로 증가

2. 엽병 패키지에 피격율 10% 보너스 추가

3. 엽병 패키지 장착시 총류탄이 삭제되고, 모델 24 수류탄으로 대체

4. 엽병 패키지 요구 무기슬롯이 0개에서 1개로 증가

5. (모든 수류탄 공통)  모델 24 수류탄에 지뢰에 대한 관통력 1.4배 보정 추가

6. 부상자 심문을 할때 정찰아이콘 표시

 

엽병 패키지의 장착비용이 오르고 무기슬롯 제한이 생겼지만, 피격율 보너스와 근접전에 유용한 막대수류탄의 추가로, 성능면에서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돌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격율 보너스가 상당히 도움이 되는 편... 그 외엔, 사소한 변경점이지만 부상자 심문을 하면 정찰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 :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2베테런시로 잘못 기재된 것을, 3베테런시로 정정합니다.)

 

추가로, 척탄병의 위장복은 거리 20에서 드러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습할땐 사거리 20보다 먼 거리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아졌습니다. (기갑척탄병이나 MG42의 위장복은 다른 위장유닛과 동일하며, 척탄병만 너프)

 

2021. 9월 패치에서, 고참 분대장의 STG44가 소폭 상향되었는데, 근거리 명중률이 55%에서 57.5%로 향상되고, 근거리 연사시간 보정이 125%에서 150%로 좋아져서, 돌격해오는 적 보병에게 더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장복의 은신기습 보너스가 명중률 +50%에서 +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개인전에서 위장복 지휘관이 초강세다보니, 저번 패치에 이은 2연속 떡너프... 

추가로,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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