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저격수 | 스카웃 스나이퍼 (Sniper) |
등급 | 1티어 |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
분류 | 보병 | 저격수 (Sniper) 독일 저격수 (Sniper German) |
비용 | 340 인력 | |
인원 | 1인 | 인구 9 |
기본무기 | 저격용 G43 1정 | Scoped G43 x1 (무기슬롯 없음)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 Camouflage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저격탄 | Fire Incendiaary Explosive Round (40 탄약) |
베테런시 | Vet ☆ (720) Vet ☆☆ (1440) Vet ☆☆☆ (2880) |
소이저격탄 가능 재장전 -20%, 시야 +25%, 쿨다운 -20% 소이저격탄 사거리 +10, 재장전 -30%, 쿨다운 -30% |
성능 | - 보병 긴 사거리 (50) - 보병 긴 시야 (40) 2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높은 체력 (82)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5% 페널티 - 2벳 피격율 +15% 페널티, 재장전 -20%, 시야 +25%,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5% 페널티, 재장전 -44%, 시야 +25%, 쿨다운 -44% 보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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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사격금지 가능 방한복 착용 무기와 중화기 노획 불가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위장시 발각거리가 짧음 (1) |
1. 무장
- 기본 무장 -
저격용 G43 (Scoped G43)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0 (즉사) | 기본 200%/200%/200% 퇴각 120%/120%/120% |
0~50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1 | 1.5 | 175%/175% | 25% | 1.625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기본 3 2벳 2.4 3벳 1.68 |
기본 4~4.5 2벳 3.2~3.6 3벳 2.24~2.52 |
9 | 50% (불가) |
100% (불가) |
G43에 스코프를 달아 저격용으로 개조한 소총입니다. 모델링은 일반 보병이 사용하는 스코프 G43과 동일하지만, 성능은 완전히 다르니 주의...
저격소총은 비엄폐시엔 엎드려 쏴, 엄폐시엔 서서 쏴 자세로 사격합니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고 연사력도 느리지만, 기본적으로 야전 교전에선 100% 명중, 명중시엔 모든 보병이 원샷원킬 시킬 수 있습니다. 단, 후퇴중인 적에게는 명중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관통력은 평범하지만, 보병에겐 도탄당해도 즉사효과가 발동되므로, 장갑이 두꺼운 보병도 문제 없습니다.
사거리는 50으로 웬만한 보병보다 훨씬 길지만, 기본시야가 40 이라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주의... 참고로, 데미지가 0점이라 건물이나 차량을 쏘면 데미지를 주지 못하므로, 건물이나 차량에는 아예 쏘질 맙시다. 참고로, 자동사격 할때 차량을 목표로 잡지 않습니다.
보병 분대가 첫 저격을 맞을 경우, 5초동안 이동속도에 -2 페널티를 받습니다. 저격을 맞을 경우 잠시동안 엎드려서 기어다니는 모션을 취하는게 바로 이거... 그래서, 기습으로 첫 저격을 맞췄다면 후속저격을 연속으로 맞추거나, 안전거리까지 도망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저격부턴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저격수 | 기본 | 저격 후 |
이동속도 | 3 | 2.25 |
사격 직후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래서, 저격 후 뒤로 살짝 빠지는 플레이를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독일 저격수는 모든 저격수들 중에서 연사력이 가장 빠릅니다. 아무래도, 머릿수 많고 충원비가 싼 소련을 상대했기 때문에, 연사력을 빨리 설정한 듯... 하지만, 미국과 영국이 추가되면서, 이들이 독일 저격수에게 버텨내질 못하자, 꾸준히 너프먹어서 많이 느려졌습니다... 그래도, 다른 진영 저격수보다 연사력이 빠른 편인데, 소련 저격수와 비교해서 0벳 기준으로 평균 0.725초, 3벳 기준으로 평균 0.395초 빨리 연사할 수 있습니다.
Tip. 저격수의 사격은 퇴각중인 보병을 사격할땐 명중률이 120%가 됩니다. 퇴각할때 피격율 보너스 -60%를 받기 때문에, 피격율 보정이 0%인 보병이 퇴각할 때 저격을 하면, 맞출 확률이 48%가 됩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쿨다운과 재장전속도가 더 느려졌고, 베테런시 보너스도 칼질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처럼 초월적인 연사력은 보여주기 힘들어졌으니, 한발한발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저격수 소총의 난수가 줄어들고 고정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0.75~10초에서 1.5초 고정, 조준시간 보정율이 25%~175%에서 175%로 고정되어서, 소련저격수와 조준시간이 똑같아졌습니다. (보정까지 합치면 조준시간은 대략 2.6초) 인원이 적은대신 조준시간이 빨라던 강점이 사라져버린 떡너프... 대신, 소련 저격수와 달리 쿨다운은 너프되지 않았으므로, 상대적으로 빠른 연사속도를 활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건물 안 보병에게 이제 명중률 10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베테런시 재장전, 쿨다운 보너스가 소련 저격수와 동일해져서, 연사력이 상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저격수는 장비할 수 있는 추가 무장이 없으며, 땅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도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추축 저격수 | 기본 |
필요 엄폐물 | 부분엄폐 완전엄폐 |
이동 중 위장 | 가능 |
엄폐 밖 위장유지 | 2초 |
교전 후 재위장 | 10초 |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하는 것이 저격수 운용의 핵심.
전작에선 토글 스킬로 사용했다면, 이번작에선 자동으로 적용되는터라 컨트롤은 많이 편해진 편입니다. 대신, 맵에 따라 엄폐가 별로 없는 개활지 맵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위장할 장소가 부족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리며, 위장 상태에서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저격수는 기본 시야가 넓은 편이라서, 정찰용으로도 유용한 편...
참고로, 데이터로 있는 교전 후 재위장 시간과 별개로, 무기 데이터에는 사격하면 10초동안 위장 발동이 안되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Tip. 개활지에서 적을 저격하고 엄폐물로 이동한 경우엔 10초의 재위장 시간이 걸리는데, 엄폐를 유지한 상황에서 적을 저격하고 공격받지 않을 경우, 7초면 재위장이 됩니다. 이유는 불명...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저격탄 (Fire Incendiary Explosive Round) 45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보병 0 (즉사) 차량 50 |
1100% (보정없음) |
기본 0~50 3벳 0~60 |
10/-1/-1 | 5/5/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2.75 | 0.3~0.5 | 100% (보정없음) |
50% | 1.625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쿨다운 |
3~4.5 | 1 | 1 | 50% (불가) |
100% (불가) |
저격수는 목표물에 명중하면 폭발하는 소이 저격탄을 1번 발사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지정하면 저격수가 탄창을 갈아끼운 뒤 목표물을 저격하는데, 명중된 보병은 즉사하고, 범위 4 이내에 위치한 보병 분대는 4초동안 쇼크 상태를 일으켜 잠시동안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 약간의 범위피해를 입히는데, 데이터 해석하기 어려워서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피해가 들어가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잘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쇼크에 빠진 분대는 무기가 손에서 사라져서 공격은 못하지만, 이동은 가능합니다. 적 보병 분대 여럿이 밀집해 있을때 소이저격탄을 맞추면, 여러 분대가 쇼크를 먹게 되고, 5% 확률로 폭발범위 내의 보병이 불에 타면서 사망하기 때문에, 보병 블로빙에 대한 카운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목표로 할 수 있는데 아무런 부가효과 없이 5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경전차까지만 목표를 할 수 있고, 중형전차 이상이거나 건물에는 사용할 수 없으니, 체력이 아주 적게 남은 차량을 마무리할때 사용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60으로 확장되므로, 더 안전하게 사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소이 저격탄을 사용하면 남은 탄창에 관계없이 재장전 모션을 취하며, 소이 저격탄을 발사한 뒤에도 강제 재장전 모션에 들어갑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조준보정이 25%/62.5%/100%에서 거리에 관계없이 100%로 통일되어, 거리가 가까울때 빠르게 발사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또, 소이저격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 모션을 취하게 되므로, 연속발사도 막혔습니다. 그 대신, 비용이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들었고, 쇼크확률이 100%가 되었으며, 피격된 분대원이 흩어져 있어도 안정적으로 쇼크효과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쇼크상태에 빠진 적 분대에게 사격금지 마크가 뜨게 되어서, 쇼크 지속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저격수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저격수는 다른 보병분대에게 찾을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장 능력 :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방한복 : 저격수는 눈보라가 불어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눈보라가 쳐서 모두 꼼짝못할때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눈보라가 불면 저격수 분대의 시야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에서 적과 급작스래 조우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탑승불가 : 저격수는 개방형 보병수송 차량에 탑승할 수 없었지만, 패치로 중형 개방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250 하노마크)에는 여전히 탑승이 불가능하며, 중형 수송차량에 탑승하더라도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노획불가 : 땅에 떨어진 무기나 중화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 노획 금지는 실수로 클릭해서 저격수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높은 체력 : 저격수는 체력이 82로 일반 보병보다 약간 높습니다. 1인 분대다 보니, 피해량 80의 폭발무기에 일격사를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한 보험이라고 보면 될 듯... 상대가 포격을 많이 사용한다면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면서 교전하면 생존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독일 저격수는 1명으로 구성된 유닛입니다.
전작의 저격수보다 생존력이 많이 떨어지는데다,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 컨트롤이 무척 중요해 잘못 다루다가 허무하게 잃으면 걷잡을 수 없이 망하는 경우가 있어서 초보유저들이 다루기 무척 힘든 병종입니다. 실제로도 컨트롤이 익숙하지 못한 경우엔 저격수 분대를 뽑느니 일반 보병 분대나 중화기를 생산하는게 나은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숙련된 컨트롤로 적의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어 인력 손해를 누적시키다 보면, 전차가 나와도 호위할 보병이 부족하여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 저격수는 연사력이 가장 빨라서, 상대에게 인력손해를 누적시키기 좋고, 전용스킬인 소이저격탄으로 보병 블로빙을 한방에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저격 외에도 정찰용으로도 유용한데, 사격금지를 켠채로 엄폐하여 적의 움직임을 미리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야가 밝혀져 있으면 중화기를 미리 해당 방향으로 거치하여 대비할 수도 있고, 포격 산탄도도 줄어들며, 오프맵 포격도 쓸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단, 패치로 저격수의 기본시야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2벳이상 키워야 제대로 정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독일 저격수는 기본적으로 척탄병이나 동방부대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격수 최대의 천적인 차량이 저격수를 추격해올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의 판저 파우스트로 저지해주면, 저격수를 효과적으로 보호해줄 수 있기 때문... 반대로, 판저 파우스트가 없는 강습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 MG42를 주력으로 사용할때 저격수를 쓰다간, 차량을 저지하지 못해 값비싼 저격수를 순식간에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독일군의 차량이 나오면 같이 다니는 것도 좋은데, 222 장갑차는 넓은 시야를 제공해서 저격목표를 잡기 쉽게 해주는데다, 적 차량의 다이브를 막아주고, 저격수는 222의 천적인 대전차포 운용병을 제거할 수 있어, 서로간에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하노마크도 222만큼은 아니지만 넓은 시야를 제공해주고, 여차하면 저격수를 태워서 도망칠 수 있으므로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겸사겸사 회복되는 체력은 덤) 만약, 지휘관 무장으로 정찰용 관측경을 차량에 장착할 수 있다면, 저격수를 쓰기 더욱 편해지므로 잘 활용해 봅시다.
소련을 상대로는 상황을 봐가면서 생산하는게 좋습니다. 소련이 1티어 빌드라면 저격수의 천적인 정찰차량과 소련저격수가 나오므로 주의해서 운영해야 하고, 2티어 빌드라면 충원비가 싼 징집병과 중화기 위주로 운영하므로, 인력손해를 많이 입히기 힘듭니다. 대신, 소련이 근위소총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저격수를 쓰기 좋아지는데, 근위소총병은 이동사격 능력이 형편없어 자력으로 저격수를 잡는게 불가능에 가깝고, 몸값이 비싸 소련 저격수가 추가로 나올 확률이 낮아서, 차량이나 경전차만 잘 막아주면 좋은 사격목표가 됩니다.
미국 상대로 저격수는 매우 효율적인 병종으로, 빠른 타이밍에 나오는 WC54 트럭이나 유틸카만 주의하면 마음대로 저격할 수 있습니다. 단, 패치로 미국 항로선도대가 저격수에 대해 명중과 피해 보너스를 받게 되었으므로, 상대가 공수 지휘관이나 정찰지원 지휘관이라면, 저격수가 홀로 전진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항로선도대만 없다면 222 장갑차로 적 차량의 다이브만 저지해주면서 마음놓고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영국 상대로도 효율적입니다. 토미는 충원비가 높고 4인일때 저격에 버텨낼 수가 없어 쉽게 견제할 수 있지만, 빠른 타이밍에 나오는 유니버설 캐리어가 위협적이므로,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는 보병을 근처에 두고 저격하는게 좋습니다. 또, 뒤늦게 나오는 영국 저격수에게 역저격 당할 위험이 있으므로, 정찰기가 있는 지휘관이라면 영 저격수가 나올만한 타이밍에 한번쯤 날려서 체크해보는 것이 좋은 편... 역저격 위험이 있는만큼 미국보다 좀 더 조심스럽게 운영해야 합니다.
독일 저격수는 맵과 상황만 받쳐주면 매우 효율적으로 적의 자원을 갉아먹을 수 있는 병종이지만, 국방군은 조합이 갖춰지기 전까진 수세로 버텨야 하는 경우가 많고, 몸값이 비싸서 보병과 중기관총만 조합할때보다 방어선이 취약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저격수를 무리해서 일찍 생산하면, 적 차량에게 손쉽게 사냥당할 수 있으니, 적의 차량 다이브를 저지할만한 조합이 갖춰진 이후에 생산합시다. 제발 저격수 스팸은 naver...
- 지난 패치내역 -
2015. 3월패치에서 체력이 82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예전인 1인분대인데도 소련 저격수급 체력이라 생존력이 개복치급이었지만, 이젠 일반보병급의 체력을 가지게 되어 그럭저럭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보병보다 체력이 2 높기 때문에, 데미지 80 무기는 직격으로 맞아도 죽지 않게 되었습니다! (박격포, 카츄샤 포격, 수류탄 등) 여기에 소련 저격수가 떡너프를 맞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는 일도 사라져, 여러모로 활용할 가치가 늘어났습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적의 중기관총을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저격수의 역할도 중요해졌습니다. 맥심이나 두쉬카, M2HB를 제거할때 유용하고, 소이저격탄으로 대규모 보병전을 뒤집을 수도 있어, 이젠 미국 소련 가리지 않고 자주 이용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너프를 먹어 2베테런시 재장전보너스가 20%에서 15%로, 3베테런시의 재장전 30% 보너스가 15% 보너스로 감소했습니다. 예전엔 3베테런시 기준으로 약 44%의 재장전 보너스를 받았지만, 이젠 27% 정도의 보너스만 받게 된 것... 아무래도 4인분대인 영국에게 너무 강력하여, 영국이 보병을 아예 쓸 생각도 못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행해진 너프로 보입니다. 기본 쿨다운과 재장전 수치도 감소하여, 예전같이 빠르게 연사하는 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미국, 소련 : 만세~ 추가로, 경차량이 저격수에 대한 탐지범위와 명중률이 상승했고, 퇴각 중엔 위장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추격하는 차량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대신, 저격수의 사격모션을 수정하여 사격 반응성이 향상되어, 첫 사격을 예전보다 빠르게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독일 저격수는 사격 후 다시 위장하는 시간이 대폭 길어졌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엄폐 후 연속으로 저격을 하면 위장이 발동이 안 될 정도...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의 재위장시간도 길어졌으므로, 사격금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예전보다 쉽게 역저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독일저격수는 원래부터 역저격이 되었는데...시무룩...
2016. 6월 저격수 대개편 패치에서 저격총의 랜덤성이 줄어들고 고정수치를 도입하면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조준시간이 훨씬 길어지고, 쿨다운도 가장 느린 수치만 적용받게 된 것... 더구나, 모든 저격수 공통으로 피격율 15% 페널티를 받게 되어 소화기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도 안좋아졌고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도 바닥을 치게 되었으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쿨다운 칼질은 맞지 않았기 때문에, 속터지는 속도로 쏘는 소련 저격수보단 여전히 낫습니다...
2017. 3월 은신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맞아, 은신 상태가 아닐때 사격하면 10초간 은신 불가 상태가 되며, 전투 상태에서 벗어난 이후 3초동안 은신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공격을 받기만해도 3초동안 은신이 안되므로, 예전보다 생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저격수는 전력질주를 쓰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건물 안 보병을 백발백중으로 맞출 수 있게 되었고, 공격받았을때 교전해제시간이 16초에서 10초로 짧아졌으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동안 은신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추가로, 상대하기 껄끄러웠던 소련 저격수가 1인분대로 리뉴얼되면서 역저격으로 상대하기 편해진건 덤... 대신, 공격 후 재은신시간이 3초에서 6초로 길어져 자신도 역저격에 취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격수는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추가 패치로 중전차 군단소의 거점 중립화와 점령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6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감소
2. 기본시야 45에서 40으로 감소
3. 2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증가 (최종 시야 54에서 50으로 감소)
4. 자동사격이 차량에 반응하지 않음
5. (독일 저격수만) 베테런시 보너스 평준화
요약하자면 생산비용을 줄여 리스크를 줄이는 대신, 시야를 줄여 다른 유닛의 도움없이 혼자 다 해먹는걸 방지하는 변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차량을 쏘지 않게 되어, 적당히 어택땅 찍어도 적절한 목표물을 알아서 공격하게 되었으므로, 컨트롤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독일 저격수 입장에선 어느정도 이득인데, 초반엔 운용이 조금 까다롭지만, 국방군은 222장갑차나 하노마크 둘 중에 하나는 거의 쓰게 되므로, 조금만 버티면 시야를 쉽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휘관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정찰용 관측경을 차량에 부착하면, 개활지에서 엄청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저격수 자체시야는 큰 의미가 없을 정도...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베테런시 보너스가 소련 저격수와 동일해져서, 연사력 면에서 이득을 봤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소이저격탄에도 많은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1. 사용비용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감소
2. 조준보정이 25%/62.5%/100%에서 거리에 관계없이 100%로 통일
3. 소이저격탄 사용후 강제 재장전
4. 쇼크확률이 100% 발동으로 변경 (4초동안 공격불가)
5. 쇼크 지속시간 동안 사격금지 마크 표시
조준보정이 너프먹고 사용직후 연속발사 꼼수가 막혔지만, 비용이 45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들었고, 쇼크확률이 100%가 되었으며, 피격된 분대원이 흩어져 있어도 안정적으로 쇼크효과가 들어가게 되어, 쓰기는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쇼크상태에 빠진 적 분대에게 사격금지 마크가 뜨게 되어서, 쇼크 지속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격수는 빈 손으로 배치되므로 사격을 하진 못합니다. 소형 수송차량인 250 하노마크에는 여전히 탑승하지 못하니 참고... 어차피 독일 국방군에는 중형 개방형 수송차량이 없으므로, 차량 노획한 게 아니면 별 상관없는 변경점입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저격수 공통 변경점으로, 저격 직후에는 2.5초동안 이동속도에 25%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격수가 없는 진영으로는 저격수를 카운터치기 너무 힘들기 때문에, 이동속도 페널티를 넣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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