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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SdKfz 251 반궤도차량 (SdKfz 251 Half-track)

by 구호기사 2021.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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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1 반궤도차량 SdKfz 251 하프트랙
(SdKfz 251 Half-track)
등급 2티어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Leichte Mechanized Kompanie)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51 하노마크 (251 Halftrack)
비용 200 인력 30 연료  
인구 5  
기본무기 MG42 전방 거치기관총 1정
MG42 후방 거치기관총 1정
MG42 Front x1
MG42 Rear x1
장착무기 화염방사장치 Flame Projector x1 (90 탄약)
기본스킬 보병승하차
차내 의료지원품
보병충원
2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Onboard Medical Supplies (패시브)
Reinforce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Schu-지뢰 42 매설 Plant Schu-Mine 42 (30 탄약)
베테런시 Vet ☆ (540)
Vet ☆☆ (1080)
Vet ☆☆☆ (2160)
Schu-지뢰 42 매설 가능
충원반경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선회 +20%
충원반경 +20%, 시야 +30%, 쿨다운 -20%
성능 - 반궤도차량
- 차량 소화기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42) 3벳 (54.6)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충원반경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충원반경 +20%, 모든속도 +20%, 시야 +30%, 쿨다운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추가무장을 하면 기본무장 삭제
추가무장을 하면 보병탑승 능력 상실
추가무장을 하면 충원능력 상실
사격금지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15)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51 반궤도차량 (SdKfz 251 Half-track)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9/4.5 기본 7.2
2벳 8.6
기본 2.1/5.3
2벳 2.5/6.4
기본 40
2벳 48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주포파괴 10% 5% 승무원 탈주

 

SdKfz 251 반궤도차량은 하노마크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독일의 반궤도차량입니다.

대전 중에 굉장히 많은 파생형이 만들어졌는데, 화염방사기, 7.5cm 대전차포, 2cm 대공포, 네벨베르퍼, 워킹수투카, 박격포 등을 장착한 수많은 개조버전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중 독일군의 251 반궤도차량은 MG42를 장착한 기본적인 버전이며, 화염방사기 장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보병수송이 가능한데 폐쇄형이라 안에 탑승한 보병이 공격할 수 없지만, 외부에서의 공격에선 완벽하게 보호받습니다. 덕분에, 공격용으론 쓰기 어렵지만 수송역할에는 충실합니다. 저 덮개는 걷어내고 개방형으로 사용할 수도 있었는데, 게임에선 무조건 폐쇄형으로만 사용됩니다.

주변의 보병을 충원해 줄 수 있어, 보병이나 중화기와 같이 운용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기본 시야가 일반 유닛보다 긴 42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웬만한 정찰유닛보다도 넓은 54.6의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222 장갑차 만큼은 아니더라도 정찰용으로도 쓸만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1%, 후면 관통확률 22% 정도입니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기본시야가 35에서 42로 확장되어, 정찰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G42 전방 거치기관총 (MG42 Front)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60%/50%/40% 0~35 5/20/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4 100%
(보정없음)
0.75~1.25 125%/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2.5~3.5
3벳 2~2.8
25%/100% 6 50%/100% 12 50% 100% 100%

 

하노마크의 전방에는 MG42 거치기관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35도/35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어, 측면이나 후면의 목표에겐 사격할 수 없습니다.

연사력이 우수하지만 쿨다운과 재장전이 시궁창급으로 깁니다. 쿨다운과 재장전 둘 다 거리를 좁히면 대폭 단축되므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 상대로는 붙어서 쏘는게 살상력이 좋은 편... 하지만, 하노마크 차체가 장갑이 튼튼한 편이 아니라서, 소화기에도 피해를 잘 입으니, 주의해서 접근합시다.

관통력이 보병소화기와 동일한 1이라서, 차량끼리 싸울땐 상성에서 매우 밀리는 편입니다. 대구경 기관총을 사용하는 연합군 차량과 맞대결을 벌이면 털리니, 다른 보병으로 보호해 줍시다.

참고로, 다른 동축기관총과 다르게, 하나의 목표물을 사격해도 명중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MG42 후방 거치기관총 (MG42 Rear)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60%/50%/40% 0~35 5/20/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4 100%
(보정없음)
0.75~1.25 125%/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2.5~3.5
3벳 2~2.8
25%/100% 6 50%/100% 12 50% 100% 100%

 

하노마크의 후방에도 MG42 거치기관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35도/35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어, 측면이나 후면의 목표에겐 사격할 수 없으며, 전방기관총과 같은 목표를 사격할 수도 없습니다. 성능은 전방기관총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노마크 후면장갑은 너무 얇아서 적에게 보여줄 일이 없기 때문에, 가끔 도망칠때나 활용되는 정도입니다.

 

Tip. 기동관측소를 활성화하면 기총사수가 차내로 들어가므로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 추가 무장 -

화염 방사장치 (Flame Projectors)   90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10
생산건물 12.5
영국진지 12.5
방어시설 15
100%
(보정없음)
0~30 -1/-1/-1 기본 2.5
건물 10
진지 10
방어시설 10
좌측 175도/5도
우측 5도/17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시간 재장전 탄창
1 1 100%
(보정없음)
150% 3 3 0

 

영향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이동
명중
이동
연사
2 2/2/2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진지 10/10/10
방어시설 10/10/10
100%/100%/50% 100% 10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생산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생산건물 10
방어시설 10
1.25 20 1 3

 

251 하노마크는 차체 양측면에 화염방사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무장을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차체 양 측면에 화염 방사장치 1개씩 총 2개 설치

2. 전방, 후방 MG42 거치기관총 삭제

3. 보병 충원능력, 보병 치료능력 삭제

4. 시야 42에서 35로 축소 (3벳 시야 45.5)

 

화염공격은 근거리에서 화염을 뿌려 범위피해를 입히고, 바닥에 불타는 지역을 만들어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벙커나 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며, 중립건물을 불태울 수도 있지만, 장갑이 높은 차량과 전차에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기본 피해는 낮지만, 1초씩 끊어서 쏘는 보병 화염방사기와 다르게 최대 3초동안 연사할 수 있고, 전방의 목표를 공격하면 양쪽의 노즐을 한곳으로 집중하여 화력을 두배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측면의 목표물은 사격각 제한때문에 노즐 하나로만 공격하게 됩니다. 범위와 원거리 피해보정률이 다른 화염방사 무기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어, 직격으로 맞춰야 가장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참고...

공격하면 바닥에 20초동안 불길이 일어나 지속적인 피해를 주므로, 거치 상태의 중화기를 쫓아내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도 좋습니다. 불길 덕에 공병이 수리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덤...  타이밍 대비 화력이 무시무시해서, 웬만한 보병이나 중화기를 순식간에 녹여버리지만, 차체 맷집이 좋은 편이 아니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Tip. 화염 직격피해는 아군에게 피해보정이 있지만, 불장판은 피해보정이 없으므로, 화방 하노마크가 불지른 지면 위에 보병을 이동시키지 맙시다. 그리고, 영국 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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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한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보병용 화염방사기를 노린 패치인데, 뜬금없이 옆에있던 하노마크가 떡너프...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 범위가 2 감소하고,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 때문에 변수를 발생시키는 역할이 완전히 사라졌고, 엄폐 중인 적 보병이나 거치된 중화기를 강제로 움직이게 만드는 용도로 변경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 패치에서 화염 방사장치를 장착하면 보병 충원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유지용으로 쓸지 화력지원용으로 쓸지 선택해야 됩니다. 대신, 화염방사장치의 사거리가 30으로 확장되었고, 바닥을 불태우는 지속시간이 3초에서 20초로 늘어나, 화력지원용으로 더 강력해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낮아졌습니다.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범위에 불쇼를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12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조준시간도 1.5초에서 1초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건물 주둔보병에게 주던 25% 데미지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017. 7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와 참호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와 참호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분대를 단번에 녹여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화염공격으로 얻는 경험치가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251 하노마크 기본 관측경
기본 시야 기본 42
3벳 54.6
기본 70
2벳 91
화방 업글 시야
기본 35
3벳 45.5
기본 70
3벳 91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정찰용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약 1.667배 넓힐 수 있습니다. (42 → 70) 화염방사장치를 설치했다면 시야가 2배(35 → 70) 확장되므로, 무장에 따른 시야 차이는 없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하노마크 위에 표시됩니다.

251 하노마크는 충원유닛이 특성 상 가만히 세워두는 경우가 많아 관측경의 혜택을 쉽게 누릴 수 있는데, 3벳을 달성하면 시야가 91로 확장되어, 개활지에서 정찰하기 편해집니다. 참고로, 관측경을 단 222 장갑차와 성능이 동일하므로, 관측경 하노마크가 있다면, 222 장갑차를 정찰용으로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밸런스 때문인지 지휘관 스킬인 기동관측소와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동관측소와 정찰용 관측경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관측경을 업글해주는 순간 기동관측소 변환이 불가능해집니다... 기갑 사냥꾼은 웁니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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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하노마크의 기본시야가 넓어지는 바람에, 관측경 보너스도 2배에서 1.667배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측경 작동중에는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251 하노마크는 두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폐쇄형이라서 개방형 수송차량이 태울 수 없는 저격수, 박격포, 중기관총을 태울 수도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없지만, 차량이 파괴될때까지 완벽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국방군은 방어선을 탄탄히 굳히고 버티는 패턴으로 싸우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으로 수송능력이 사용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MG와 박격포로 구성된 적의 방어선을 돌파하여 보병을 적의 방어선 후방에 내려놓는 공격적인 운영도 가능하지만, 장갑이 너무 약해서 안전하다는 확신이 들때만 사용하는게 좋은 편... 탑승한채로 거점 점령이 가능하므로, 넓은 맵에서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땅투기를 할 땐 유용합니다.유용한 기능이지만 수송차량이 파괴되면 탑승 보병은 50% 확률로 즉사하는데, 2분대 태웠다면 아무리 못해도 대여섯명은 사망 확정이므로 순식간에 폭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선 보병을 반드시 하차시킵시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수송능력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데, 화염방사기도 쓸만한 무기라서 플레이어 입장에선 고민되게 만듭니다. 취향에 따라 수송능력을 최대한 이용할지, 화염방사기를 달아 화력지원용으로 사용할지 선택합시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박격포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서 대전차포 말고 모든 보병과 중화기를 탑승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승차한 보병들은 자동적으로 체력이 회복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의 '차내 의료지원품' 참조)

 

잠수함 패치로 이제 보병이 하노마크의 측면에서 승하차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후면에서만 승하차)

 

 

차내 의료지원품 (Onboard Medical Supplies)   패시브

 

2019. 9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이제 251 하노마크에 탑승한 보병은 자동적으로 체력이 초당 0.4 회복하게 됩니다.

적에게 공격받거나 동축기관총으로 사격하는 상황에선 회복이 멈추니 주의... 회복량이 적지만 분대원 전체를 회복하기 때문에, 4인 분대 기준으로 초당 1.6, 6인 분대라면 초당 2.4를 회복합니다. 의무병처럼 접근하는데 걸리는 낭비시간이 없기 때문에 체감 회복속도는 나쁘지 않으며, 교전만 하지 않으면 이동중에도 회복하므로 의무병 벙커보다 동선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탄약이 어느정도 모이는 시점에 본부 옆에 의무병 벙커를 짓는게 정석이었는데, 하노마크가 있으면 의무병 벙커 없이 체력관리가 가능해지므로, 벙커 대신 하노마크를 활용하면서, 탄약을 보병무장이나 MG벙커 등에 투자하는 선택도 가능해졌습니다.

251 하노마크는 폐쇄형이라 중기관총, 박격포, 저격수도 탑승 가능하므로, 이들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나 고정포대는 탑승이 불가능하니, 보병의 응급처치 스킬로 체력을 회복시켜 줍시다.

 

 

보병 충원 (Reinforce)

 

  충원반경
0 베테런시 20
2 베테런시 24
3 베테런시 28.8

 

251 하노마크 근처의 보병은, 본진에 있는 것처럼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독일군은 지휘소(Command Post)라는 대체물이 있어서 그렇게 절실하진 않습니다. 벙커를 짓는 것이 가격이 더 저렴하고 연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 이 때문에, 작은 맵이거나, 전진할 필요 없이 버티기만 해도 되는 맵에선 251 반궤도차량이 절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맵이 크거나 조금씩 전선을 밀어붙여야 할땐 이동 가능한 251 반궤도차량의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독일 보병이 강력하지만 인원수가 적어 두세명만 죽어도 후퇴 압박을 받게 되는데, 최전방에서 계속적으로 충원하면 버틸 수 있기 때문... 

베테런시를 쌓으면 충원 범위가 더더욱 넓어져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또, 패치로 탑승한 보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보병이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전선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팀전에서 아군의 보병도 충원이 가능하므로, 서부군같이 최전선 충원이 힘든 팀원 근처로 보내주면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방사장치를 달면 보병 충원이 불가능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한번 달면 취소가 불가능하므로, 화염방사장치는 매우 신중하게 장착해야 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Schu-지뢰 42 매설 (Plant Schu-Mine 42)   3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2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5 100%
(보정없음)

 

2019. 9월 패치에서 보병탐지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

이제 251 하노마크는 서부군 돌격공병이 매설하는 Schu-지뢰 42를 1베테런시부터 매설할 수 있습니다.

Schu-지뢰는 Schützenmine(번역하면 소총병 지뢰)의 약자로, 소련의 PMD 대인지뢰를 참고해서 만든 목함지뢰입니다. 게임에서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 효과적인 범용지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병은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을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줍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원래 국방군은 대인지뢰(S-마인)와 대전차지뢰(텔러, 리겔)만 가지고 있고 범용지뢰가 없었는데, Schu-지뢰가 추가되면서 범용지뢰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텔러나 리겔보다 저렴해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공병보다 기동력이 빨라 맵 여기저기 돌아다니니며 매설할 수 있으며, 차량이라 심는 도중의 빈틈도 적어서 활용도가 높은 스킬...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큰 피해와 함께 엔진이 손상되니,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이동시켜 줍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기동관측소 (Mobile Observation Post)    토글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251 하노마크를 기동관측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로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으며 자원이 들지 않습니다. 또, 기동관측소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노마크에 화염방사기나 정찰용 관측경을 장착하면, 기동관측소 변환이 불가능해집니다.

기동 관측소로 변환한 하노마크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1. 이동과 사격이 불가능

2.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이 접근할때까지 들키지 않음 (탐지거리 15)

3. 사거리 70 이내의 적을 감지하여 미니맵과 전술맵에 표시

4. 사거리 60 이내에 50탄약으로 조명탄 발사 가능

 

대전차 무기의 공격목표가 되기 쉬운 하노마크를 투명상태로 배치하여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주로, 아군 중화기 라인 근처에 배치하여, 안전하게 넓은 시야를 활용하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혹은 장애물 뒤에 적을 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주므로, 우회로 근처에 박아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동관측소 상태에서도 보병탑승, 지뢰매설, 차체연막 등이 가능한데, 탑승해서 치료하는 용도로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지뢰나 연막은 사용 후, 그 자리를 이탈하는게 안전하므로...)

재사용시간은 10초밖에 안 되므로, 필요할때 바로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Tip. 하노마크 안에 보병 2분대를 탑승시킬 수 있으므로, 위장 상태에서 보병을 탑승시켜 대기하다가, 적이 가까이 올때 내려서 기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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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기동 관측소의 시야 1.5배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하노마크 기본시야가 35에서 42로 늘어난 것 때문에 뺀거 같은데, 기존에는 시야가 52.5까지 늘어났었기 때문에 개손해...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동관측소와 리겔 대전차 지뢰 스킬이 통합되어, 일부 지휘관이 이득을 봤습니다. 또, 위장이 탐지되는 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되었습니다.

 

 

조명탄 포격 (Artillery Flares)   50 탄약

 

기동 관측소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스킬.

기동 관측소 상태의 하노마크는 사거리 70 이내의 목표 지점에 조명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포격음과 함께 외부 포병들이 해당 지역에 조명탄을 4번 발사합니다. 첫번째 조명탄은 3초 후에 발동되고, 두번째 조명탄은 9초 후, 세번째 조명탄은 18초 후, 네번째 조명탄은 28초 후에 발사되어, 조명탄 하나당 대략 12초 정도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마지막 조명탄이 꺼지는 시간을 감안하면 40초 정도의 시야를 밝혀준다고 보면 되는데, 정찰기와 달리 은신유닛을 발견하진 못하지만, 격추당할 위험도 없어서 안정적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조명탄 자체는 나쁜 스킬이 아니지만, 탄약을 너무 많이 먹는게 부담스러운 편... 소련군 조명탄이 30~40탄약 선인데, 이건 지휘관 스킬인데도 50탄약이나 먹으니 좀 많이 비쌉니다. 여러분의 LMG가 하늘에서 터지고 있습니다. 대신,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이 긴 편이라, 적의 공세가 시작되거나 아군이 공세를 시작할때 미리 조명탄을 터트려주면 꽤 도움이 됩니다. 시야를 가로막는 장애물 너머로 발사하는 것도 괜찮은 편...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대략 20초 정도입니다.

 

Tip. 하노마크의 조명탄 포격은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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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조명탄 포격의 비용이 60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조명탄 갯수가 3개에서 4개로 증가하고, 시야를 밝히는 시간도 30초에서 40초로 늘어났으며, 사거리도 60에서 70으로 길어져서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리겔 43 대전차지뢰 (Riegel Anti-Tank Mine)   50 탄약   2 CP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32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 100%
(보정없음)

 

기동관측소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251 하노마크로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리겔 대전차지뢰는 길쭉한 직사각형 형태의 대전차 지뢰로 보병에겐 기폭되지 않습니다. 해제가 매우 힘든 지뢰라서, 연합군은 해제하기보단 폭파시켜서 없앴다고 합니다.

공병이 설치하는 텔러 지뢰와 비교하면, 피해량은 낮지만, 궤도(or 바퀴)를 파괴하여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랜덤한 모듈이 파괴되었는데, 패치로 궤도파괴로 고정) 이 때문에 밟아도 죽지만 않으면 도망칠 수 있는 텔러 지뢰와 다르게, 이건 밟는 위치에 따라서 거의 사망이 확정입니다. 다만, 체력이 400 이하인 경전차는 한방에 즉사하는 텔러 지뢰쪽이 효율적입니다.

리겔 지뢰를 매설한 곳 근처에 대전차 유닛을 대기시켜두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 일부 연합군 지휘관이나 승하차가 가능한 미국 전차는 자체적으로 모듈수리가 가능하므로, 리겔 지뢰를 밟았다면 빠르게 대전차유닛을 투입하여 숨통을 끊어줍시다.

 

Tip. 궤도가 끊어진 전차에 박격포로 지속적으로 포격을 가하면, 적 공병이 수리할 수 없어, 대전차유닛을 끌고올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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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텔러지뢰의 엔진파괴 궤도파괴 발동이 삭제되면서, 리겔지뢰의 가치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리겔지뢰는 이전과같이 완전한 궤도파괴를 일으키므로, 적 전차의 발을 묶고 숨통을 끊는 용도로 텔러지뢰보다 더 좋아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동관측소와 리겔지뢰가 통합되어, 해당 스킬이 있는 지휘관들이 이득을 봤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251 하노마크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지만, 251 하노마크는 체력이 적어서 직접 수리해도 금방 끝나므로, 탄약을 아끼고 싶으면 공병으로 수리합시다.

 

Tip. 화염방사 하노마크를 사용할 경우, 하노마크 본체는 비전투 상황이라도, 하노마크가 지른 불에 적 유닛이 피해를 입는 중이라면 전투상황으로 판정되어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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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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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병탐지 (Infantry Awareness)   10 탄약

 

2019. 9월 패치로 삭제되고, Schu-지뢰 42 매설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251 반궤도차량(이하 251 하노마크)은 독일군 수송차량입니다.

 

전투력이 약하고 장갑도 빈약하지만, 방어선을 탄탄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독일국방군에게, 충원과 치료 할 수 있는 유닛은 상당한 유용합니다. 싸우는 보병 뒤에 안 죽고 서 있기만 해도 본전을 찾을 수 있는 유닛... 또, 패치로 시야가 넓어졌기 때문에, 중화기 근처에 세워두면 긴 사거리를 활용하기 편해지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웬만한 정찰유닛급으로 시야가 넓어지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짜기 편해집니다.

 

하노마크의 동축기관총 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으로, 장갑도 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뚫릴 정도로 약해, 빠르게 만들어서 적의 보병을 밀어내는 역할은 수행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적에게 대전차무기가 없을땐 제한적으로 탱킹을 하거나, 가까이 붙어서 야금야금 갉아먹는 정도는 가능한 편... 다만, 연합군의 대구경 중기관총(M2HB, 두쉬카 등)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대전차포 없다고 방심하다간 순식간에 걸레짝이 될 수 있습니다.

 

하노마크는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화염방사 하노마크는 타이밍 대비 화력이 어마무시해서 초반에 확실한 우위를 가져갈 수 있지만, 유통기한도 극명해서 이득을 제대로 못보면 역으로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222장갑차와 달리 막대한 탄약을 소비하므로, 탄약이 있어야 활약할 수 있는 척탄병들을 운용할땐 걸림돌이 될 때도 있는 편... 그래도, 화방 하노마크를 예상하지 못한 상대에게 제대로 찌르기가 들어가면, 순식간에 게임 터트리는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화염방사 하노마크를 쓰고싶다면, 정찰용 관측경이나 차체연막(=기갑전술), 혹은 동방부대를 사용하는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정찰용 관측경이 있으면 적의 대전차유닛이 다가오는걸 먼 거리에서 파악할 수 있고, 유통기한이 지나 전선에 더 이상 설 수 없을때는, 후방에 세워서 정찰용으로 계속 굴릴 수 있습니다. 차체연막은 하노마크의 빈약한 생존력을 끌어올려주므로, 좀 더 공격적으로 찌를 수 있습니다. 동방부대는 화방 하노마크와 서로간에 보조를 맞춰서 운영하기 좋고, 화염방사기가 동방부대가 건설한 참호에 짱박힌 적군을 쫓아내기도 쉬워서,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기동관측소가 있는 지휘관은 화염방사기를 달지 않는 편이 좋은데, 화염방사기를 다는 순간 기동관측소 변환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동관측소 스킬을 활용하고 싶다면, 하노마크에 화염방사기를 달지 않는게 무난합니다.

 

베테런시를 쌓은 하노마크는 범용지뢰인 Schu-지뢰 42를 매설할 수 있고, 기동관측소가 있는 하노마크는 리겔 대전차지뢰를 추가로 매설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공병으로 텔러 지뢰를 매설하러 돌아다닐 필요가 없어, 효율적으로 업무 분담이 가능합니다. 기동관측소 변환이 가능한 지휘관이라면, 위장 상태에서 지뢰를 심을 수도 있으므로, 적에게 들키지 않고 매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매설했으면 기동관측소 해제하고 다른 곳으로 뻅시다. 실수로 포격이라도 맞으면 끔살...)

 

Schu-지뢰는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율적이며, 밟은 전차에게 엔진손상을 일으키므로, 여유있을때 여기저기 매설해두면 좋습니다. 리겔 대전차지뢰는 전차에게만 반응하므로, 도로나 길목에 매설하는게 좋은데, 밟은 적 전차를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므로,  대전차 유닛을 근처에 배치해두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탄약만 충분하면 전문적인 지뢰매설 유닛으로 활용해도 됩니다.

 

하노마크의 충원과 치료 역할은 의무병+지휘소 벙커나, 다른 충원 시설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노마크 - 200인력 30 연료, 이동가능, 인구 5, 체력 320, 넓은 시야와 다양한 스킬로 보조 가능

벙커 - 150인력 120 탄약, 이동불가, 인구 0, 체력 480, 유지비가 없고 전차를 뽑는데 방해되지 않음

콘크리트 MG 벙커 - 380 인력, 이동불가, 인구 2, 체력 960, 충원만 가능

전진 보급소 - 200 인력 45 연료, 이동불가, 인구 0, 중립건물 변환, 충원만 가능

 

하노마크는 이동이 가능하므로 전선이 유동적으로 출렁일때 유용합니다. 또, 정찰, 지뢰매설, 수송 등으로 다른 유닛을 보조해줄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 대신, 맷집이 형편없고, 인구 때문에 꾸준히 유지비가 나가며, 결정적으로 연료를 많이 먹는 편이라 전차 타이밍이 늦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벙커는 연료가 들지않아 전차 타이밍이 느려지지 않고, 인구도 안 먹으므로 유지비도 없습니다. 대신, 탄약이 매우 많이 필요한데다, 전황이 불리하여 전원 퇴각하면 남겨진 벙커는 웬만하면 박살나므로, 못지키면 자원 낭비가 됩니다. 또 위치가 적에게 드러나면 포격을 맞는 경우가 많아서, 체력과 장갑은 하노마크보다 높아도 살리기는 더 힘든 편...

둘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충원+치료 수단을 선택합시다.

 

특정 지휘관만 사용할 수 있는 콘크리트 벙커와 전진 보급소 근처에서도 보병 충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료능력은 없으므로, 의무병 벙커를 따로 건설하거나, 응급치료 스킬을 이용하여 체력을 관리해야 합니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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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한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떡너프되었습니다. 화염방사병을 노린 패치였지만, 옆에있던 하노마크가 떡너프...ㅠㅠ

 

2015. 7월 패치에서 화염방사장치가 3티어 업그레이드 없이도 장착할 수 있는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빠른 타이밍의 화방 하노마크가 날뛰면서 게임을 터트려버리자, 화염방사장치에 3티어 제한을 걸었는데, 6월 패치에서 화방이 떡너프를 맞는 바람에 3티어 제한이 필요없어졌기 때문... 이 때문에 120탄약만 모았다면 빠른 타이밍에 화방 하노마크로 이득을 보는 운영을 다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하노마크의 맷집이 그리 좋지 않아, 무리하다 잃으면 게임이 말려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화염방사장치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재밌는건 렐릭이 '화염차량의 이동사격 보정률을 줄여서, 도망치는 보병을 쫓아가면서 분삭시키는걸 막겠습니다!' 라고 공언했는데, 하노마크만 패치에서 쏙 빠져있습니다. KV-8 고치느라 하노마크는 잊어버린듯... 이 때문에, 여전히 위엄쩌는 이동사격 보정 100%로 움직이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왠지 나중에 실수를 깨닫고 잠수함패치로 고칠것 같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 방사장치를 장착하면 보병 충원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유지용으로 쓸지 화력지원용으로 쓸지 선택해야 됩니다. 대신, 화염방사장치의 사거리가 30으로 확장되었고, 바닥을 불태우는 지속시간이 늘어나, 화력지원용으로 더 강력해졌습니다. 참고로, 아직도 이동사격 보정 100%를 안 고쳤습니다... 다른 화염차량은 전부 이동사격 보정이 50%인데 혼자만 100%.... 열심히 꿀을 빱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차량 화염방사기들이 바닥을 불태워서 주는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약간 아쉬운 너프지만, 다른 화염방사전차들의 데미지가 하노마크와 동일한 10으로 너프를 먹어, 화염 발사 노즐이 2개인 하노마크가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편... 또,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지역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장착비용이 12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고, 조준시간도 1.5초에서 1초로 감소하게 된 것... 가격이 줄어들면서 타이밍 찌르기용으로 훨씬 좋아졌고, 조준시간이 감소하면서 실질적인 화력도 증가했습니다. 대신, 건물 주둔보병에게 주던 25% 데미지보너스가 삭제되었지만, 화염 맞으면서 건물에서 안나오는 보병은 없으니, 가격하락과 조준시간 감소가 훨씬 이득. 이제 빠른 251 날빌을 쓰면 러쉬 타이밍을 몇분 앞당길 수 있어, 대전차 준비를 못한 상대방을 단숨에 본진앞까지 밀어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급격한 유통기한이 오는건 여전하니, 화방을 장착했다면 즉시 뽕을 뽑읍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가 생겨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게 되었고,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 일부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 화염방사기를 달지 않아도 3베테런시를 쌓기 좋아졌습니다. 또, 박격포를 탑승시킬 수 있어, 큰 맵에서 박격포 포지션을 잡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50%로 감소하여, 직격이 아닐때의 화력이 눈에띄게 감소했습니다. 뭉쳐있는 보병분대를 단번에 삭제시켜버리는게 문제라서 너프한듯... 건물같은 단일타겟을 공격할때의 화력은 변함없으니 참고합시다.

 

2018. 11월 패치에서 화염공격으로 얻는 경험치가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화방을 장착했을때 초고속으로 3벳을 달성하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전략 예비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251 하노마크를 기동 관측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기동 관측소 상태에선 시야가 넓어지고, 투명상태가 되며, 탄약으로 조명탄도 발사할 수 있으므로, 시야확보가 편해집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엄청나게 상향받았습니다.

 

1. 기본시야 35에서 42로 증가 (화방 업글시 35로 롤백)

2. 차내 의료지원품 패시브 스킬 추가 (탑승보병 치료)

3. 1베테런시 스킬을 보병감지에서 슈-마인 42 설치 스킬로 변경

4. 정찰용 관측경의 시야 보너스가 2배에서 1.667배로 변경 (기존과 동일. 화방 업글시 2배)

5. 정찰용 관측경으로 시야가 넓어지는 지연시간 1.5초 추가 (모든 차량 공통)

6. 기동 관측소의 시야 보너스 삭제.

 

가장 눈에띄는 변경점은 보병 치료스킬이 추가된 것으로, 의무병 벙커와 응급치료를 제외하면 치료수단이 거의 없었던 국방군에게 대단히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또, 존재감이 애매했던 보병감지 대신, 국방군에서 유일한 범용지뢰인 슈-마인 42를 설치할 수 있게 된 것도 상향이라 봐도 될 듯... 기본 시야도 42로 넓어져, 정찰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건설에 들어가는 인력이 20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하여 생산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정찰용 관측경의 시야보너스는 늘어난 기본시야에 맞춰져서 감소했기 때문에 본전이지만, 기동관측소의 시야 1.5배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기동관측소는 존재감 희미한 스킬이었는데 왜 너프했는지 의문... 또,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습니다.

 

전체적으로 2티어 - 222장갑차 - 4호전차(or 오스트빈트)로 가는 획일화된 국방군 빌드를 타파하기 위해 하노마크를 상향한 것 같은데, 덕분에 매우 쓸만해져서 222 장갑차 대신 하노마크를 선택하는 빌드도 써볼만 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기동관측소가 적에게 탐지되는 거리가 20에서 15로 감소되어 들킬 위험이 줄어들었고, 조명탄의 비용이 60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동관측소의 조명탄 포격 사거리가 60에서 70으로 길어지고, 조명탄 갯수도 3개에서 4개로 늘어나서,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도 30초에서 40초로 길어졌습니다. 너무 비싸고 돈값 못했던 예전에 비해서, 확연히 쓸만해졌습니다. 추가로, 기동관측소와 리겔 대전차 지뢰가 통합되어, 이 스킬을 보유한 지휘관은 기동관측소와 리겔 지뢰 두 스킬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혜택을 받는 지휘관은 기동방어, 기갑사냥꾼, 전략 예비대)

 

또,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하노마크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콘크리트 벙커와 새로 추가된 전진 보급소(Forward Resupply Station) 근처에서 보병충원이 가능해져서, 충원시설의 선택지가 넓어졌습니다. 다만, 이 두 시설은 충원만 가능하고 치료는 불가능하므로, 다른 치료수단을 준비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251 하노마크는 충원도 가능한데다, 보병을 탑승시켜서 치료할 수 있으므로, 손이 많이 가고 인구를 먹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여전히 효율이 좋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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