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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공병 분대 (Pioneer Squad)

by 구호기사 2021. 6. 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공병 분대 피오니어 스쿼드
(Pioneer Squad)
등급 0티어 전투단 본부 (Kampfqruppe Headquarters)
분류 보병 건설자 (Builder)
공병 (Pioneer)
비용 200 인력 충원 25 인력
충원 23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P40 4정 MP40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장애물제거도구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Hazard Removal Package x1 (30 탄약)
기본스킬 생산건물 건설
자원저장소 건설
벙커 건설
철조망 설치
샌드백
수리
텔러 대전차지뢰
파편지뢰 지대
생산건물 건설 가능
Munition Cache, Fuel Cache (250 인력)
Bunker (150 인력)
Razor Wire (무료)
Sandbags (무료)
Repair (무료)
Teller Mines (50 탄약)
S-Mine Field (6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베테런시 Vet ☆ (360)
Vet ☆☆ (720)
Vet ☆☆☆ (1440)
야전 응급치료 가능
수리회복량 틱당 +1, 명중률 +20%
쿨다운 -15%, 피격율 -23%, 수리페널티 제거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긴 시야 (42)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명중률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3% 보너스, 명중률 +20%, 쿨다운 -15% 보너스
- 충원속도 5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지뢰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20)

 

4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를 건설하면, 총력전(All Out War) 패시브가 적용되어, 공병의 충원비가 25인력에서 23인력으로 감소합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P40 (Maschinenpistole 4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46.3%/27%/11.5%
2벳 55.6%/32.4%/13.8%
35 8/15/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25~0.5 37.5%/200% 12.5% 8 100%/75% 1.75~2.5 75%/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25~2
3벳 1.06~1.7
75%/150% 2.8~3.5 3~5 60% 37.5% 25%

 

MP40의 정식 명칭은 Maschinenpistole 40. 9mm 권총탄을 사용하는 독일군의 제식 기관단총입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게임에선 PPSh보다 빠릅니다!),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공병치곤 근접화력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접근전을 벌이면 이득을 보기 좋습니다. 하지만, 3벳을 달성하기 전까진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 일점사에 매우 취약하니, 적의 화력이 강할때 앞장서서 돌격하는 것은 금물...  또, 먼 거리에선 효율이 급락하고, 전문적인 전투병과 정면대결을 벌이면 압살당하니, 상황을 보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기관단총치고 명중률이 별로 좋은 편이 아닌데다 쿨다운도 너무 길어서, 전투용으론 한계가 있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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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0월패치로 이동 명중 페널티가 생겨났습니다. (100% → 60%) 이 때문에 초반 교전에서 예전만큼의 위력은 발휘하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40.3%에서 46.3%, 중거리 명중률이 23%에서 27%로 상승되었습니다. 원거리 명중률은 예전과 같으므로, 거리를 좁혀야 화력이 향상되니 참고합시다.

 

 

- 추가 무장 -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생산건물 20
방어시설 30
영국진지 37.5
중립건물 32
도탄 0
기본 100%/100%/100%
2벳 120%/120%/120%
0~20 -1/-1/-1 기본 2.5
생산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2.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쿨다운 재장전 탄창
0.125 0.125 100% 50% 기본 1.25~1.75
3벳 1.06~1.49
2~3 5~6

 

영향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이동
명중
2 2/2/2 2.5
(보정없음)
100%
(보정없음)
50%
(불가)

 

공병이 1개의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화염방사기 x1, MP40 x3) 무기슬롯 하나를 사용하며,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노획해도 화염방사기 장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장착한 뒤에 줍는것은 OK)

플라멘베르퍼 35는 세계에서 최초로 대량운용된 화염방사기로 위력이 뛰어났지만, 무게가 엄청 무거워(35kg) 불만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후 버전인 플라멘베르퍼 41에선 좀 더 경량화 되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여러번 강제공격하면 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15회) 범위 피해라서 영향받은 모든 적 보병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엄폐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보병에게 특효약... 특히 완전엄폐했다면 1.25배의 피해를 입히므로, 순식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분엄폐는 영향없음)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1개가 MP40 3정보다 화력이 우수하므로, 화염방사기를 장착시켜 줬다면 적극적으로 근거리 교전을 노려봅시다.

 

Tip. 영국 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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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피격시 폭발은 마지막 분대원일때만 발생하도록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 판정이 바뀌어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이전보다 로또성이 대폭 줄어들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3에서 8로 너프당했고, 화염 범위도 2 감소하였으며,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3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바닥을 태우는게 사라지고 데미지가 8에서 16으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만바꿔 이놈들아..ㅠㅠ 화력은 상승했지만 영향범위가 2로 줄어든 그대로라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화염에 직격을 맞는 보병은 예전보다 빨리 죽일 수 있지만, 적이 넓게 퍼져있으면 죽이는 시간이 느려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필요한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립건물 피해보정치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공병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MP40 x3) 초기버전에선 무기슬롯 1개가 필요했지만 패치로 슬롯이 필요없어져서, 무기 2개를 추가로 주을 수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공병은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대신 패시브로 범위 25 이내의 지뢰 탐지 능력과,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속도도 0.3 상승합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범위 내에 인식하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지뢰탐지기가 없는 공병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무기 등으로 강제로 기폭시킬 수 있습니다.

지뢰탐지 덕에 최소 하나의 공병은 이걸 드는게 좋으며, 후반 전차전에서 공병이 전멸해서 새로 뽑았을때 수리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장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없게 되며,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워도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먼저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고, 화염방사기를 줍는건 가능)

 

Tip. 수송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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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패치로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가 붙게되어,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초반에 열심히 교전하여 2벳을 쌓은 뒤,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하는데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실수로 공병이 전멸하여 새로 생산했을때의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을 먹지 않도록 버프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30 탄약   2 CP

 

2018. 12월 패치로 독일보병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공병 분대는 30탄약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업글이 완료되면 최대분대원 수가 4명에서 5명으로 증가하는데, 분대원을 충원해주는게 아니라서 충원은 따로 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5인분대가 되면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1 늘어납니다.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6)

분대원이 늘어난만큼 생존력과 전투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건설속도나 수리속도도 향상됩니다. 또, 이 업그레이드와 별개로 화염방사기나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있어, 탄약만 충분하면 장비도 같이 달아주는게 좋은 편...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5인 공병분대는 보기보다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줘서 전투원으로 쓰기 좋고,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5인 공병분대는 수리속도가 빨라 전차전이 벌어질때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업글 이름은 고참 분대장이지만 딱히 더 강력한 분대장이 생기는건 아니고, 일반 분대원과 동일한 분대원이 한명 추가됩니다.

 

 

공병 지원 패키지 (Pioneer Support Package)  30 탄약  2 CP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장비.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공병이 지원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공병은 장애물을 부술 수 있는 엄폐물 파괴(Destroy Cover) 스킬과, 큰 위력을 가진 사첼투척(Satchel Charge)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리속도가 초당 +0.3 늘어납니다. 무기슬롯이 필요하지 않고, 지원 패키지 장착과 별개로 화염방사기나 지뢰탐지기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무조건 달아줍시다.

추가스킬도 쓸만하지만 수리속도 상승이 정말 좋습니다. 국방군 공병의 기본 수리속도가 +1.6 이므로,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면 기본 수리속도가 +1.9가 되고, 2베테런시에선 기본 수리속도가 +2.6 이므로,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2.9가 됩니다. 즉, 지원패키지를 장착한 국방군 공병은, 서부군의 돌격공병과 비슷한 수준의 수리속도를 보여주므로, 국방군의 약점인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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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지원 패키지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건물 건설 (Production Buildings)

 

공병은 본진지역에 독일군의 생산건물을 건설할 수 있고,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도 있고, 지휘관에 따라서 105mm 곡사포, pak43 대전차포 등을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데미지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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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자원저장소의 가격이 2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상승했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80 기본 35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공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MG42는 단독으로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는 탄약만 충분하면 둘 다 업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전부 해줄 수 있는 전진기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지면 120탄약이 아까워서 피 토합니다.

벙커의 자세한 성능은 벙커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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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 동시업글이 가능하게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하려고 벙커를 두개 지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추가로, 모든 의무병이 5m 범위 내에서 초당 7.5%의 체력을 치료하는 힐링 오라를 사용하게 되어, 한번에 다수의 보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련 의무병도 동일) 다른 힐링 오라와 중첩은 안 됩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10 기본 35
건설중 0
1배 1인 기본 12초

 

공병은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공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며,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공병들도 철조망을 절단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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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공병이 철조망에 끼이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건설 직후 공병이 철조망에서 일정 거리 이내에 있을땐 통과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45초

 

2016. 6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이제 공병이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공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으로, 4인 분대인 독일보병이 안정적으로 엄폐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가 작고 건설시간이 빨라서, 주요 교전지역에 여기저기 지어두기 좋은 편...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특정 지휘관 제외하면, 유일하게 공병만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공병이 다른 국가 공병보다 유독 바쁜 이유...

 

Tip.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최대인원은 4명입니다. 그 이상은 건설속도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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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국민척탄병,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는데, 공병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은 그대로라서,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공병 기본 추가장비
수리속도


기본 1.6
2벳 2.6
장애물 제거도구 기본 1.9
장애물 제거도구 2벳 2.9
지원패키지 기본 1.9
지원패키지 2벳 2.9
장애물 제거도구+지원패키지 기본 2.2
장애물 제거도구+지원패키지 2벳 3.2

 

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6을 회복하며, 장애물 제거도구나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0.3 추가로 상승합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독일 공병의 경우 지휘관에 따라서 5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므로, 늘어난 분대원 수 만큼 수리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리중의 피격율과 받는 피해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텔러 대전차지뢰 (Teller Mines) 5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40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 100%
(보정없음)

 

공병은 텔러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텔러(Teller)는 독일어로 접시나 쟁반이란 뜻으로, 납작한 접시와 비슷하게 생겨서 그런 이름이 붙은듯 합니다.

텔러지뢰는 보병에게 반응하지 않으며 차량이나 전차가 밟아야만 기폭하는데, 모든 전차가 확정관통인데다, 웬만한 경전차 이하는 원샷원킬, 그리고 살아남더라도 확정적인 엔진손상 상태에 빠트려,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줍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피해량이 높은데다 AOE 피해보정이 100%라서, 근처의 적보병도 전부 쓸려나가는 효과도 있습니다. 내 보병도 근처에 있으면 쓸려나갑니다.

성능은 우수하지만, 탄약 쓸곳이 많은 독일군이 50 탄약이나 주고 매설하기엔 부담스러운 것이 걸림돌입니다. 그래도, 성공하면 대박이라, 적의 전차가 돌아다닐 타이밍에, 많이 다니는 길목 위주로 매설하는 것도 괜찮은 편... 지뢰를 매설한 근처에 대전차포나 판저슈렉 보병을 대기시켜 두면, 지뢰를 밟은 전차의 숨통을 끊을 수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공병도 같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Tip. 철조망은 차량으로 통과할 수 있으므로, 철조망 뒤에 텔러지뢰를 매설하면 철조망을 없애려던 적 차량이 지뢰를 밟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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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차량에게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도록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로 일반 지뢰가 보병에게 피해를 줄때 2명 제한이 걸리지만, 텔러지뢰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기폭되었을때 범위 내의 보병을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파편지뢰 지대 (S-Mine Field)   60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기본 40
도탄 0
5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2 100%
(보정없음)

 

공병은 4개의 구역에 대인지뢰 여러개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S는 독일어 Schrapnell(파편) 의 약자로, S-Mine 은 파편지뢰란 뜻입니다. 기폭시키면 1미터 위로 떠올라서 폭발하여, 사방에 파편을 뿌리는 대인지뢰였다고 합니다.

매설방법과 비용이 조금 특이한데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의 4구역에 매설할 수 있지만, 지형으로 가로막히거나 중간에 취소하여 작은 구역에만 매설할 수도 있습니다.

 

1구역 - 15탄약 소비. 파편지뢰 4개 매설.

2구역 - 30탄약 소비. 파편지뢰 8개 매설.

3구역 - 45탄약 소비. 파편지뢰 12개 매설.

4구역 - 60탄약 소비. 파편지뢰 16개 매설.

 

4구역에 매설명령을 내리면 60탄약이 일시불로 지불된 뒤, 중간에 취소하면 소비하지 않은 탄약이 회수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일부구역이 설치불가인 위치에 매설하면, 거기에 맞춰서 탄약이 소비됩니다. (예를들어 4구역 모두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다가 1구역만 매설하고 취소하면, 60탄약이 지불된 뒤 45탄약이 회수. 반대로, 1구역만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면 처음부터 15탄약만 지불됨)

 

위력이 약해 보병을 한방에 즉사시킬 수 없지만, 지뢰지대 안에 적 보병들이 돌아다니면 여러번 폭발하므로 전멸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심는 것을 적이 봤거나 한번이라도 밟았다면 경고 표지판을 볼 수 있어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거... 또, 관통력이 약해 전차에겐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경차량은 파괴 가능)

초기버전에선 제압력이 없었는데 패치로 제압력이 추가되어, 여러번 밟으면 제압 상태에 빠집니다. 그래서, 지뢰를 밟게 만든 다음 기습하는 패턴이 쓸만하지만, 단독으로 적 보병이 여러번 밟아서 분삭되는 상황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Tip. 적 보병 퇴각로에 파편지뢰를 매설해두면, 퇴각하던 적 보병을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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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제압력 0.2가 추가되었습니다. 상대가 보병에게 이동명령 내리고 다른곳 보는 동안에, 파편지뢰 여러번 밟아서 순식간에 전멸하는 상황을 줄이기 위해서인듯...

 

 

- 무기 전용 스킬 -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공병에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철조망에 사용하면 4.5초의 준비시간 후, 해당 철조망을 제거합니다. 이를 이용해 연합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거나, 엄폐물을 없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작업 도중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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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도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지원 패키지 필요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피해보정
15 1000 2 100%/75%/15%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공병으로 엄폐물 파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아무 곳에나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15밖에 안되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사선을 가로막는 방해물을 없앨때도 좋아, 중화기 의존도가 높은 국방군에게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데미지가 약해 비효율적이므로,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를 쓰지 못하는 지휘관도, 투사무기나 폭발무기 강제공격으로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부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엄폐물 파괴는 장애물의 체력을 무시하고 한방에 박살내기 때문에 더 효율적입니다.

 

 

사첼 투척 (Throw Satchel Charge Manual)   45 탄약   지원 패키지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340
건물 680
0.125 0.125 투척전 0.75
투척후 0.75
0~1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1000
(보정없음)
1.25/2.5/3.75 100%/75%/25%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공병으로 사첼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사첼은 가방에 폭약을 잔뜩 넣은 가방폭탄으로, 근거리에 투척하여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소비 탄약도 많고 폭발하는데 3초나 걸려 웬만하면 보고 피할 수 있지만, 파괴력만큼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과 차량은 살아남을 수 없고, 건물에는 680 데미지를 입히므로 전투진지나 참호도 한방에 파괴되는데다, 본진 생산건물도 사첼 3~4 방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뭉쳐있는 적군이나 중화기, 건물 철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스킬이지만 4인분대에다 피격율도 좋지 않은 공병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하노마크에 탑승하여 접근하거나, 박격포로 연막을 투사한 뒤 접근하는 식으로 응용이 필요합니다. 사첼은 진지를 도배하는 영국 상대로 효과적이지만, 독일국방군은 탄약 나갈 곳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0 탄약

 

공병은 자신의 분대나 인접한 다른 아군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전투를 시작하면 치료효과가 중단됩니다. 그래사,  응급치료를 쓰자마자 전투를 벌이면 자원만 낭비되니, 적이 오지 않을 타이밍에 사용합시다. 치료효과는 남은 분대원이 몇명이든 상관없이 동일...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는데, 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입니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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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2021. 잠수함 패치로 야전 응급치료의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공병 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를 사용하면 5초동안 이동속도가 2 상승합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소련군의 우라돌격과 비교하면, 비용은 동일하지만 지속시간이 절반이라, 너무 일찍 쓰지 않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공병은 MP40과 화염방사기의 근접성능이 강력한만큼, 상황을 보고 빠르게 거리를 좁히는 용도로 쓰기 좋으며, 수류탄이나 포격을 피하는 용도로만 써도 밥값을 하는 스킬...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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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된 대신, 0CP에서 1CP로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1 CP(야전삽)   2 CP(방어 요새화)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600 35 20배 1인 기본 60초

 

특정 지휘관에 야전삽(Entrenching Tools)이나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 스킬이 있다면, 공병은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은 1CP 해금, 방어 요새화는 2CP 해금)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적에게 뺴앗길 것을 대비해서, 화염방사기나 박격포, 저격수를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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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참호(Trench)' 스킬이 '야전삽(Entrenching Toold)'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야전삽 스킬이 해금되면 샌드백, 철조망, 참호를 건설할 수 있는데, 공병은 기본적으로 샌드백과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던터라, 참호만 해금됩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500 50 26배 1인 기본 30초

 

방어 요새화(Defensive Fortifications)가 있다면, 공병은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사이로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차로 통과할 수 없지만, 투사무기나 폭발무기로, 강제로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Tip. 전차 장애물은 비 명중 투사체를 막아주므로, 벙커나 참호 앞에 건설하면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 (Reinforced HMG Bunker)   300 인력   2 인구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960 35 26배 1인 기본 140초

 

2018. 12월 패치로 방어 지휘관에게 새로생긴 시설물. 이제 공병은 일반 벙커와 별개로 강화된 중기관총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벙커와 다르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

콘크리트로 건설해서 960이란 무식한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체력이 많은만큼 건설이나 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반 HMG 벙커와는 특성이 꽤 다른 편인데,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HMG가 기본장착이라, 탄약을 주고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음.

2. 총안구가 4면에 있어서, 주둔한 보병이나 MG42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사격 가능.

3. 일반벙커와 다르게 인구요구치 2 필요.

4. 일반벙커보다 시야가 짧음. (기본시야 35)

5. 내부에 2분대의 보병이 주둔 가능.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 벙커 포스팅 참조.

 

 

 

콘크리트 수리벙커 (Reinforced Repair Bunker)  300 인력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960 35 26배 1인 기본 140초

 

2018. 12월 패치로 특정 지휘관에게 새로생긴 시설물. 이제 공병은 일반 벙커와 별개로 강화된 수리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벙커와 다르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

중기관총 벙커와 다르게 무기가 없습니다. 대신, 벙커 주변에 세 명의 수리병이 배치되어 가까이 있는 손상된 아군 차량을 수리해줍니다. 수리속도가 약점이었던 국방군에게 상당히 쓸만한 시설물이지만, 소련의 수리소에 비하면 가격이 너무 비싸 도배하긴 힘듭니다... 대신, 맷집이 튼튼해 포격 한번에 쓸려나갈 위험은 적습니다.

참고로, 강화 중기관총 벙커처럼 내부에 2분대의 보병을 주둔시킬 수 있으며, 총안구가 사방에 나 있어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MG42 등을 배치하면 중기관총 벙커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 수리벙커 포스팅 참조.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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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2021. 2월 패치에서, 전차들이 자체적으로 전차호를 매설할 수 있게 되어, 보병의 전차호 건설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독일 공병은 시작시 1분대가 주어지는 국방군의 기본 보병으로, 본진에서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공병은 주로 생산건물을 건설하고, 깃발을 점령하거나, 저장소를 설치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샌드백이나 철조망, 벙커를 건설하거나, 대인지뢰, 대전차지뢰를 매설하며, 손상된 차량이나 건물을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지휘관에 따라선 콘크리트 벙커나 수리벙커, 참호, 전차장애물 같은 특수한 시설을 건설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독일공병 고유특성으로 시야가 일반보병보다 넓으므로, 정찰용으로도 활용됩니다. 이 때문에, 초반엔 MG42와 같이 다니는 것이 좋은데, MG42의 약간 앞에 배치해주면 최대사거리로 제압사격이 가능해지고, 공병이 어그로를 먹어서 MG42의 생존력도 올라갑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건물을 건설하지 않고 바로 점령을 하러 보내거나, 생산건물을 건설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국방군의 초반전략이 정해집니다. 건물을 건설하지 않는 경우는 MG42로 버티면서 1티어를 스킵한 뒤, 빠르게 기갑척탄병과 차량을 확보하거나, 강습척탄병을 콜인할때 사용하는 전술입니다. 건물을 건설하는 경우는 무난하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 위주로 운영할때 사용됩니다. 공병은 초반엔 1분대만 유지하다가, 장기전에선 2분대 이상 유지하는게 무난하지만, 지휘관에게 수리 보조 스킬이 있다면(수리소 or 수리벙커) 공병은 1분대만 유지하면서 전투병에 몰빵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전투병으로 활용하거나,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여 서포트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접전에서 무시못할 화력을 보여주는데다, 베테런시가 빨리 쌓여 2벳 공병을 쉽게 양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물 제거도구와 병용하지 못하므로, 모든 공병에게 화염방사기를 장착시키면 상대의 지뢰 도배에 대처할 수가 없으니, 최소 1분대는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시가전에서 화염방사기는 무척 강력한 무기로, 건물 안의 적을 소거하기도 좋고, 건물에 배치해서 접근하는 적을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거기다 공병의 MP40도 접근하면 무시못할 피해를 주므로, 근접화력만큼은 다른 진영 공병 이상.... 하지만, 독일공병은 생산비와 충원비가 소련공병보다 비싼데다(중전차 군단소를 지으면 충원비가 감소하지만, 그래도 소련공병보단 비쌈...), 합류스킬이나 정찰차량이 없어서, 적극적으로 돌격하기엔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래서, MG42같은 제압무기나 박격포의 연막포격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그냥 중화기를 지키면서 돌격해오는 적 보병을 맞이하는 용도로만 쓰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화력이 급락하여 베테런시를 쌓기 어려워지니, MP40으로 충분한 경험치를 모은 뒤에 장착하거나, 노획무기를 주울 수 있을때 장착하는게 무난합니다. 물론 벳쌓인 공병이 전멸해서, 급히 뽑은 공병으로 수리해야 할땐, 바로 장애물 제거도구 달아주는게 낫긴 합니다. 참고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한 상태에서 땅에 떨어진 화염방사기를 주워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화염방사기를 노획하면 장애물 제거도구 장착이 불가능해지니, 업글 먼저하고 노획합시다. (화방 외의 다른 무기는 상관없음)


초기버전에선 MP40 이동사격 보정이 100%라서 전투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MP40이 너프먹어 영 미덥지 않은 화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다른진영 공병보다 시야가 넓어졌고, 샌드백을 건설하여 전투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할 수 있어, 서포트용으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또, 독일보병 중에선 충원비가 저렴한 편이고, 기본시야도 평균보다 넓어, 중화기 노획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아쉬운 점은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했을때의 충원비 할인은 중화기 노획했을때 적용되지 않는다는 거... 그래도, 중화기가 보이면 몸값이 비싼 척탄병보단 공병으로 주워줍시다.

중반 이후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리셔틀이 되는데, 독일국방군은 기갑 전력을 많이 뽑는 편이고, 판터니 티거같은 체력돼지 유닛도 많아서, 수리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모됩니다. 겨우 수리 끝내고 지뢰나 샌드백 건설하다보면, 수리가 필요한 다음 전차가 달려오는 것의 반복이라, 전투용으론 쓰고 싶어도 못 쓸 정도로 바빠지는 편... 이 때문에 지휘관 스킬 중에 수리보조 스킬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고, 수리속도가 전차 손상을 입는 속도를 못 따라잡는다면, 추가적인 공병을 생산하는 것도 고려해봅시다.

 

 

- 지난 패치 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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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뜬금없지만 시야가 대폭 확장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웬만한 독일보병 이상의 시야를 가지게 되어, 사거리가 긴 MG42나 대전차포 앞에서 정찰해주는 용도로 쓸만해졌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판정이 변하였습니다. 그래도 독일공병은 소련공병보다 피해가 적은 편인데, 기본무기인 MP40의 근거리 화력이 좋아 적의 체력을 50% 밑으로 깎아내리는게 소련공병보다 쉽기 때문... 덕분에,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소련공병과 독일공병이 맞붙으면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게 되었고, 피격시 폭사가 잘 안일어나게 되면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오면서, 1티어를 짓지 않는 공병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병의 넓은 시야와 버프받은 MG42의 제압력이 시너지효과가 좋아, 이젠 강습척탄병이나 동방부대를 쓰지 않아도 1티어를 건너뛰는 빌드를 쓸 수 있습니다. 단, 1티어를 짓지 않으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없어, 적의 경차량(특히 M3A1)에 휘둘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운좋게 고급보병 상대로 이기는 광경을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화염 위에 머무를땐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중화기와 소총병 계열의 적에겐 꽤나 좋아진 편....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1에서 2로 증가하여, 분대당 인구요구치가 6으로 늘어났습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경우 가성비가 좋아, 척탄병 대신 공병 스팸 하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척탄병과 인구요구치가 1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손해본 느낌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국방군에게도 샌드백이 생겼습니다. 이제 공병이 국민척탄병처럼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장거리에 강한게 컨셉이면서도 엄폐를 못하면 약했던 척탄병이 살아날 수 있게 되었고, MG42도 좀 더 안전하게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국방군 공병은 건설, 수리, 점령, 전투, 지뢰매설 등 수많은 임무에 동원되는 바쁜 몸이라, 샌드백 짓는 시간이 은근히 부담스러우니, 소강상태일때 공병을 놀리지말고 샌드백을 여기저기 지어둡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분대당 인구요구치가 6에서 5로 롤백되었고, MP40의 근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졌으며, 국방군의 잉여스킬이었던 응급치료킷이 대대적으로 상향받아, 여러모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그리고 더욱 바빠졌습니다. 특히 인구요구치 감소 덕분에, 후반에 다수의 공병으로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국방군의 약점인 느린 전차회전력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큰 성능변화는 없지만, 샌드백 건설시간이 15초 빨라지고 참호 건설 타이밍이 3CP에서 1CP로 빨라져서, 방어선을 굳히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참호 지휘관이라면 보병들도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게되어, 무시무시한 업무량에 치여살던 공병들이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전차호가 약간 리뉴얼 되었습니다. 재장전 보너스가 삭제되었지만, 매설시간이 빨라져 급히 방어선을 굳히거나 조이기를 할때 쓸만해진듯...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 리뉴얼로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독일보병 지휘관을 선택하면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여 5인 분대로 만들 수 있고, 방어 지휘관을 선택하면 콘크리트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5인 분대 공병에 화염방사기를 들려주면 전투병으로 손색이 없는 활약을 할 수 있고, 콘크리트 HMG 벙커는 방어선을 굳힐때 좋으며, 수리벙커는 공병의 과중한 수리부담을 줄여주므로, 비주류였던 두 지휘관이 다시 살아날듯 싶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신지휘관인 전략 예비대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공병 지원 패키지'라는 전용무장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공병은 엄폐물 파괴, 사첼 투척을 사용할 수 있고, 수리속도가 초당 0.3 상승하여 더욱 다재다능해집니다. 공병 : 근로 기준법을 준수하라~

 

2019. 9월 패치에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소폭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국방군의 고질적인 약점이었던 느린 수리속도가 보완된건 환영할만한 변경점...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병의 경우 충원비가 8% 할인되어 23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 최근 패치 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3베테런시의 명중률 +15%가 피격율 -23%로 변경

2.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이 필요하지 않게 변경

3. 파편지뢰 지대에 제압력 0.2 추가

4.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걸리는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감소

5. 철조망 건설 직후에는 통과가 가능 (끼임방지)

6. 야전 응급치료 비용이 15탄약에서 10탄약으로 감소

7.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400/800/1600 에서 360/720/1440으로 감소

3벳의 명중보너스가 피격보너스로 대체되었는데, 공병 입장에선 안 죽는게 훨씬 중요하므로, 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모든 공병 공통 변경점으로 장애물 제거도구가 무기슬롯을 먹지 않도록 버프되어서, 주을 무기만 있다면 장애물 제거도구 + 무기 2개를 드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화염방사기와 장애물 제거도구 병용이 불가능한것은 지금과 동일) 야전 응급치료 비용이 줄어든 것도 쏠쏠한 상향점...

 

간접적인 변경점으로는,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필요한 공격횟수가 줄어들어, 상대가 이용하기 좋은 건물은 태워서 없애기 쉬워졌습니다. 또, 수리벙커가 리뉴얼되어서 일부 지휘관에게 추가되었고, 전투병이 샌드백 건설하는 시간이 너프되었는데, 공병으로 건설하는 시간은 예전 그대로라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공병의 경우 일반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점령시간에 맞춰서 샌드백이 완성되지만, 전투병은 더 느리게 완성합니다.)

 

추가로, 파편지뢰 지대에 제압력이 생겨서, 적 보병이 3번 정도 연속으로 밟으면 제압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4번 연속 밟아서 보병이 분삭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라 약간의 너프라 볼 수 있을듯... 대신, 제압당한 적을 공격하면 쉽게 승리할 수 있으므로, 위장 스킬이 있거나 위장복이 있는 지휘관으로 함정을 파긴 좋아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사냥꾼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공병이 지원 패키지와 사첼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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