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 슈투룸판저 4 브룸베어 (Sturmpanzer IV "Brummbär") |
등급 | 4티어 | 중전차 군단소 (Heavy Panzer Korps) |
분류 | 전차 |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s) 브룸베어 (Brummbar) |
비용 | 420 인력 150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15cm StuH 43 주포 | Brummbar 15cm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MG42 Turret Monted Brumbar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벙커 버스팅 포격 | Bunker Busting Barrage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2040) Vet ☆☆ (4080) Vet ☆☆☆ (8160) |
벙커 버스팅 포격 가능 장갑 +15.4%, 재장전 -10% 재장전 -3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짧은 사거리 (35)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장갑 +15.4%, 재장전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장갑 +15.4%, 재장전 -37%,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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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비추적 투사무기 (주포) |
1. 무장
- 기본 무장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 (Sturmpanzer IV "Brummbär")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800 | 기본 260/105 2벳 300/121.2 |
기본 5.7 3벳 6.8 |
기본 1.9/4.1 3벳 2.3/4.9 |
기본 24 선회 28.8 |
2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4호 돌격전차 브룸베어는 4호전차의 포탑을 떼어내고 15cm라는 크고 아름다운 구경의 주포와, 두꺼운 장갑판을 장착한 보병지원용 돌격전차입니다. 브룸베어라는 명칭은 연합군이 붙인 이름이며, 독일군은 Stupa(Sturmpanzer의 약자)라고 불렀습니다. 독일인들 센스 참...
차체에 비해 너무 큰 구경의 주포를 다는 바람에 고정포탑 방식이 되었지만, 전면에 자비심없는 떡장갑을 발라, 중전차급의 장갑수치를 보여줍니다. 덤으로 체력도 중형전차보다 높아 탱킹 능력이 우수한 편...
문제는, 대구경 주포와 떡장갑을 장착한 덕에 기동력이 매우 느리고, 고정포탑 전차 특유의 답답한 움직임 때문에 스터그 이상으로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심지어 예전엔 버그성으로 충돌판정이 커서, 티거와 판터가 가뿐하게 통과하는 통로에 브룸베어가 끼여서 못 움직이는 웃지못할 상황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수정됨) 이 큰 충돌판정과 고정포탑이 안좋은 쪽으로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지형지물이나 다른 유닛에 걸려 버벅거리는 상황이 잦으니, 다루는데 주의가 필요합니
브룸베어는 체력이 80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 무기에 다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져 주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난타전을 벌일때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본체가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방해되는 장애물 대부분을 깔아뭉갤 수 있게 되어, 한결 편해졌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6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15.4% 향상됩니다. 귀여움.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쉬르첸을 단 브룸베어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쉬르첸의 체력보너스 160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장갑보너스가 10%에서 20%로 증가했는데, 기본장갑이 너프맞은터라 장갑면에선 별 이득이 없는 편...
2021. 2월 패치에서 한번 더 너프먹어서,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20%에서 15.4%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2베테런시 때의 전면장갑이 312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브룸베어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15cm StuH43 주포 (Brummbar 15cm)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사격각 (좌/우) |
기본 160 영국진지 200 도탄 80 |
5%/3.75%/2.5% | 0~35 | -1/-1/-1 | 140/120/100 | 25도/25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8.25 2벳 7.43 3벳 5.2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0.625/1.25/6 | 90/81/72.9 | 100%/35%/20% | 정지 2.5 이동 5 |
브룸베어에는 15cm 구경의 StuH 43 주포로 폭발범위가 대단히 넓은 고폭탄을 곡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차포와 다르게, 비추적 투사체(명중판정에 성공해도 탄이 목표를 추적하지 않음)이고, 곡사로 쏘기 때문에, 낮은 장애물은 넘을 수 있으며, 도탄당해도 절반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영국진지에는 40점의 추가 화염피해 보너스가 붙어서 2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주용도는 대보병용입니다. AOE 판정거리와 피해보정이 넉넉해서, 한대 맞히면 분대원 전원의 체력이 걸레짝이 되고, 두대 맞히면 전멸급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투사체가 느린 것도 이동속도가 느린 보병이나 중화기에는 별 문제가 안되는 편... 폭발범위가 넓어서 중립건물도 대단히 잘 부수기 때문에, 시가전에서도 효율적입니다.
전차 상대로는 관통력이 평범해서 크게 활약하기 어렵지만, 도탄피해가 있기 때문에, 명중되면 무조건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비추적 투사체라 움직이는 전차를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하여, 브룸베어만 있으면 쉽게 농락당할 수 있으니 주의... 다른 전차들이 전차전을 벌일때, 옆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도움을 주는게 좋습니다.
Tip. 영국 진지를 브룸베어로 공격할 경우, 추가 화염피해 덕분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7.5~9초에서 8.25초로 고정되었습니다. 또, AOE 보정범위가 약간 좋아져서, 폭발에 휘말린 보병이 더 큰 데미지를 입을 확률이 늘어났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주포 사거리가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벙커, 참호, 영국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건물 철거용으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벙커나 방어시설에 대한 피해보너스가 삭제되고, 영국진지에 대한 피해보너스도 추가 화염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에 200점의 피해를 주지만, 낮은 확률로 250점의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MG42 Turret Monted Brumbar) 5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확률 |
기본 4 도탄 0 |
47%/44%/41% | 35 | 0/20/35 | 2.2/1.8/1.4 | 1.0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16 | 100%/87.5% | 0.5~0.75 | 30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5~2 | 50%/100% | 4.1~4.6 | 100% (보정없음) |
4 | 60% | 50% | 25% |
브룸베어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룸베어는 차체 동축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이게 유일한 동축기관총이 됩니다. 그래서, 탄약에 여유가 있으면 최대한 빨리 달아주는게 좋은 편... 기관총으로 보병들의 체력을 줄여두면, 브룸베어 주포의 폭발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전차보다 보병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성능은 4호전차에 달리는 상부기관총과 동일하며, 거리에 따른 연사시간과 쿨다운 보정차이가 크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접근해서 사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스터그와 다르게 360도 모든 방향 사격이 가능합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브룸베어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브룸베어의 상부기관총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브룸베어 | 기본 | 관측경 |
시야 | 기본 35 | 기본 70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차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2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지며, 관측경 작동 상황에선 정찰 아이콘이 브룸베어 위에 표시됩니다.
브룸베어는 시야(35)와 사거리(35)가 동일한데다, 고정포탑 전차는 사격목표를 잡기위해 살짝만 차체를 틀어도 움직이는 것으로 판정되어 시야 보너스가 사라지기 때문에, 관측경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벙커 버스팅 포격을 할땐 꽤 도움이 되는데다, 브룸베어는 탱킹을 위해서 최전방에 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측경 달아서 손해보는건 없습니다. 특히, 적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공격할지 도주할지 판단하기 편해집니다.
Tip. 정찰용 관측경은 움직이지만 않으면 전투 중에도 상시 발동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시야가 넓어지는데 1.5초의 시간이 걸리게 너프되었습니다. 고정포탑이라 떡너프...
2. 스킬
- 기본 스킬 -
브룸베어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벙커 버스팅 포격 (Bunker Busting Barrage) 3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사격각 (좌/우) |
기본 160 영국진지 200 도탄 80 |
5%/3.75%/2.5% | 20~60 | -1/-1/-1 | 140/120/100 | 25도/25도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3.75~4.5 | 50% (불가)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6 | 0.625/1.25/6 | 90/81/72.9 | 100%/35%/20% | 첫번째 2.5 (안개 3.13) 두번째 8 (안개 10) 세번째 8 (안개 10) |
브룸베어는 사거리 20~60이내의 목표지역에 총 3발의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무기의 성능은 기본탄과 완전히 동일하지만, 재장전시간이 크게 단축되어 3발을 빠르게 발사할 수 있으며, 첫번째 포격은 산탄도가 좁아서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또, 앞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빨라지며,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그에 맞춰서 고각으로 발사하여, 기본사격으로 넘을 수 없는 장애물도 넘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장애물은 무시하는데다 초탄이 정확히 착탄되고, 신호탄 같이 상대가 대비할만한 연출이 없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선제타격을 입힐떄 쓸만합니다. 거기다 3발 전부 맞추면 총 피해량도 무시못할 정도라, 영국 진지 견제용으로도 매우 쓸만한 편... 하지만, 정찰스킬이 없으면 적절한 목표를 잡기 어려우니, 정찰기, 조명탄, 관측경과 같은 스킬을 활용해야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이 90초로 긴 편이지만, 초기버전에 비하면 이것도 감지덕지...
Tip. 영국 진지를 벙커버스팅으로 공격할 경우, 추가 화염피해 덕분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첫타 산탄도가 8에서 2.5로 감소되어, 초탄이 정확히 착탄되게 되었습니다. 대신, 둘째타부터 포각 산탄도가 6에서 9로 크게 증가하여, 둘째타와 셋째타의 오차는 조금 커졌습니다.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벙커, 참호, 영국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건물 철거용으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박격포 진지가 벙커버스팅 한방에 철거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벙커 버스팅 포격이 공짜에서 30탄약이 들도록 변경된 대신, 재사용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브룸베어와 굉장히 궁합이 좋은 스킬로, 최전방에서 집중 사격을 맞아가면서 싸우다가 뒤로 빠져서 수리를 반복해야 하는 브룸베어의 생존력을 대폭 향상시켜 줍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량 긴급수리 (Vehicle Critical Repair) 35 탄약 4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추가된 스킬.
이제, 브룸베어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제 자리에 멈춰서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수리 중에는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지만, 체력이 가득차면 스킬이 해제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계화 지휘관은 장기전에서 탄약 남는 편이므로, 수리가 필요할때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Tip. 브룸베어는 긴급수리 중에도 벙커 버스팅 포격 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수리가 끝나야만 포격이 발사되니 쓰지 맙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성능이 변했는데, 5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0초동안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에서, 3초동안 모듈을 수리하고 18초동안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리시간은 더 오래걸리지만, 회복량은 더 늘어났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브룸베어 | 기본 | 전차호 |
사거리 | 0~35 | 0~43.75 |
받는피해 감소 | 0% | -25% |
받는 피해 | 기본 0% | 전차호 25% |
피해량 240 (중돌격포) | 240 | 180 |
피해량 160 (대전차포) | 160 | 120 |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 100 | 75 |
피해량 80 (바주카) |
80 | 60 |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
40 | 30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브룸베어는 전차호 상태로 매설하여 고정포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자원이 들지 않으며, 원하지 않을때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10초동안 전차호를 매설하게 되는데, 매설이 완료되면 사거리가 25% 확장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브룸베어는 대전차포에 7번까지 버틸 수 있어서, 탱킹 능력이 매우 좋아집니다.
고정포탑이라서 쓸모없어 보이지만, 브룸베어는 스터그나 엘레판트보다 좌우 사격각이 넓어서 그나마 쓸만합니다. 사거리 보너스도 꽤 쏠쏠한데, 브룸베어의 사거리는 보병 시야와 동일해서, 적 보병이 브룸베어를 발견하면 산개하거나 퇴각해서 대박을 내기 힘든데, 전차호 상태에선 시야보다 먼 거리에서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물론, 개활지에선 별 의미없고 병목현상이 벌어지는 장소에 매설해두는게 좋은 편...
전차호를 해제하는데는 시간이 걸리지 않으므로, 적이 정면에서 다가오면 그대로 사격하다가, 목표가 사선에서 벗어나면 전차호를 해제하고 차체를 선회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Tip. 벙커 버스팅 포격도 전차호 상태에서 쓸 수는 있는데, 스킬샷 판정이라 사거리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3. 운용
브룸베어는 건물과 보병을 청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돌격전차입니다.
탄탄한 장갑과 4호전차보다 높은 체력, 그리고 대구경 주포의 엄청난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들을 학살하는데 최적화된 유닛이지만, 기동력이 매우 굼뜨고 고정포탑이라 움직임 낭비가 심하며, 주포 탄환이 비추적 투사체라 이동 중인 목표는 거의 맞출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전에서는 크게 쓸모가 없고, 보병과 중화기, 진지 상대로 사용됩니다. 브룸베어의 주포는 좁은 산탄도와 넓은 폭발범위를 가지고 있어, 보병 분대의 체력을 골고루 날려버리기 좋아, 2번 정도만 정타로 맞추면 6인 분대인 소련 보병도 전멸을 면치 못할 정도의 우수한 살상력을 보여줍니다. 또, 베테런시 스킬인 벙커 버스팅 포격을 이용하여, 제한적인 중거리 포격지원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독일 국방군이 4티어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할 정도면 어느정도 장기전이 된 상황인데, 이러면 적도 다수의 전차를 구비하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량의 자원을 투자하여 기갑유닛에 약한 대보병 전차를 뽑는 것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래서, 첫 전차로 브룸베어를 생산하는 것은 상당한 도박수라서 잘 사용되지 않으며, 최소한 적 전차를 저지할 수 있는 기갑유닛을 준비한 이후에 , 상황보고 브룸베어를 생산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것도 어느정도 유리할때 얘기이며, 전황이 불리하면 브룸베어보단 4호, 스터그, 판터같은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를 확보해야 합니다.) 물론, 전황이 매우 유리하여 상대가 중화기 방어선에 의존하고 있을땐, 브룸베어로 승리의 쐐기를 박을 수 있습니다. 탄탄한 맷집으로 정면으로 밀고들어가 적 보병과 중화기를 몰살시킨 뒤 유유히 후퇴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일방적인 자원손해를 입히면서 적의 반격의지를 꺾을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대보병 유닛들과 비교하면, 오스트빈트는 빠른 기동력으로 맵 여기저기를 찌르면서 상대를 정신없이 만드는데 특화되어 있다면, 브룸베어는 기동력이 느려서 정면으로 우직하게 밀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싸워야 합니다. 또, 오스트빈트는 거치된 대전차포나 다수의 대전차보병은 피해다녀야 하지만, 브룸베어는 몇대 맞는걸 감안하고 정면에서 상대할 수도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오스트빈트는 잽이나 스트레이트 같은 펀치라면, 브룸베어는 훅이나 어퍼컷 같은 펀치라 할 수 있을듯...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우열을 논할 수는 없지만, 개인전에선 자원수급이 적고 맵을 넓게 쓰는게 중요하므로 오스트빈트쪽이 좀 더 쓰기 편하고, 팀전에선 자원수급이 많고 방어라인이 좁고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브룸베어를 쓰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브룸베어가 아무리 튼튼하더라도 상대가 대놓고 다수의 대전차포로 일점사 해버리면, 버텨내기 힘듭니다. 아무리, 튼튼해도 브룸베어는 움직임이 굼뜨고 연사력이 느리다보니, 한두방에 대전차포 운용병을 빠르게 몰살시키지 못하면, 앗 하는 사이에 일점사로 체력이 죽죽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상정 이상의 대전차포를 운영한다면, 정면에서 맞으면서 밀고 들어가지 말고, 벙커 버스팅 포격으로 견제를 하고 들어가거나, 다른 유닛으로 연막을 치고 들어가거나, 기갑전술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하는게 안전합니다. 이래도 정면접근이 힘들 정도로 대전차 유닛을 도배했다면, 브룸베어를 포기하고 판저베르퍼와 보병공세를 활용합시다.
브룸베어는 대보병 전차 중에서도 충격효과가 특히 크고, 슈투룸티거나 AVRE보다 한방 화력은 떨어져도 지속화력이 훌륭하여, 적의 역전의지를 꺾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하지만, 대전차 준비가 확실히 되지않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브룸베어를 뽑았다간, 적 전차들의 손쉬운 먹이감이나 경험치용 샌드백이 되기 쉬우므로, 최소한 전차전이 가능한 수준의 전차를 확보한 뒤에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4티어를 해금하면 판터를 먼저 확보하고, 상대가 판터를 견제하기 위해 대전차포의 수를 늘리면, 이것을 분쇄하기 위해 브룸베어를 추가하는 것이 정석적인 전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인이 매우 좁은 다대다 팀전에 한해서, 다수의 Pak 40과 판저슈렉 보병으로 서포트하면서, 빠른 타이밍에 브룸베어를 생산하여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는 변칙빌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변칙빌드 특성상 빈틈이 많기 때문에 대응법을 잘 아는 상대에겐 파훼당하기 쉬우니 주의...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브룸베어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7월패치에서 국방군의 건물과 티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재조정되면서 4티어유닛인 브룸베어를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중간티어를 건너뛸 경우 4티어를 짓기 편해졌기 때문...
2016. 6월패치에서 드디어 브룸베어가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첫째로, 브룸베어의 가격이 470인력 160연료에서 420인력 150연료로 감소하게 되어, 4호전차와 판터 중간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엔 브룸베어 뽑느니 판터뽑고 말지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브룸베어로 보병전에 우위를 가져가는 전술도 쓸만해진 것...
둘째로, 주포 AOE 보정범위가 좋아져서 살상력이 소폭 좋아졌고, 재장전시간이 일원화 되었으며, 사격금지도 생겼습니다. AOE 보정범위 말고는 딱히 화력에 도움되는 변경점은 없지만, 재장전시간이 일원화되어 스탑컨트롤이 쉬워졌고, 사격금지덕에 측면의 적을 쏜다고 지멋대로 차체를 돌려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로,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으로 상향되어, 웬만한 장애물은 밀고 지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포 컨트롤 버프와 더불어 운용난이도를 한결 낮춰준 변경점.
넷째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20% 정도 낮아져서, 예전보다 베테런시를 쌓기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보병만 잡아도 베테런시 쌓기가 예전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다섯째로, 4티어 건물인 중전차 군단소의 가격이 260인력 75연료에서 200인력 50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4티어 올리는 부담이 한결 줄어든대다, 브룸베어 생산가격 감소와 겹쳐지면서, 생산 타이밍이 상당히 앞당겨졌습니다. 이제 빠른 브룸베어 러쉬라는 날빌성 빌드도 써볼만해진 것...
이런저런 버프가 더해지면서, 브룸베어는 초기버전과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쓸만한 대보병 전차가 되었으므로, 4티어 올린다고 무조건 판터를 가기보단, 기갑척탄병, Pak40, 스터그 등과 조합하여 브룸베어를 뽑는 조합도 써볼만 해졌습니다. 그야말로, 그 동안의 고난과 설움이 한방에 보답받는 패치...
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의 배틀페이즈2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200인력 90연료로 상승하였고, 배틀페이즈3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45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중전차 군단소의 건설가격이 200인력 50연료에서 100인력 25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쉽게말해, 보조기갑 군단소와 중전차 군단소를 전부 지을때의 자원부담이 크게 감소하여(패치 전보다 100 인력 45 연료 이득) 3티어 기갑과 4티어 기갑을 같이쓰기 좋아졌고, 건물이 박살났을때 새로짓는 부담도 줄어든 것... 빠른 3티어나 빠른 4티어에 들어가는 자원량은 동일하므로, 빌드상으론 이득입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AOE 근거리, 중거리 보정범위가 크게 좁아진 대신, 폭발 중거리 보정이 30%에서 35%, 원거리 보정이 5%에서 20%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거리 이내에 범위에 명중이라면 48점에서 56점, 원거리 범위 명중이라면 8점에서 32점을 입힐 수 있게 된 것... 대신, AOE 근거리, 중거리 범위가 예전보다 1/2로 줄어들어 한방분삭이 어려워졌지만, 여러 분대원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정리하자면 예전엔 로또성으로 한방에 분삭내거나 찰과상만 입히는 극과극인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안정적으로 체력을 골고루 깎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8. 11월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1. 전면장갑 260에서 240으로 감소.
2. 주포 사거리 40에서 35로 감소. (보병 대전차무기와 동일)
3. 2베테런시 쉬르첸에 체력보너스 삭제
4. 2베테런시 쉬르첸 장갑보너스 10%에서 20%로 증가 (쉬르첸 패치전 286, 패치후 288)
5. 벙커버스팅 초탄 산탄도 8에서 2.5로 감소.
6. 벙커버스팅 후속타 포각 산탄도 6에서 9로 증가.
7. 주포 벙커, 참호에 40의 추가데미지 (벙커버스팅 포함)
8. 주포 영국 진지에 80의 추가데미지 (벙커버스팅 포함)
전체적으로 맷집이 하향된데다, 2베테런시 체력보너스도 삭제되어, 맷집믿고 대전차포 무시하면서 보병 갈아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또, 사거리도 줄어들어 후진 컨트롤로 대전차 보병 농락하기도 힘들어진 편...
대신, 벙커, 참호, 진지에 추가데미지가 붙어, 건물 철거용으론 엄청나게 상향되었는데, 특히 영국진지에 240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보포스도 순식간에 철거해버리고, 박격포 진지는 벙커버스팅 한번에 삭제되며, 17파운더도 1벳 브룸베어 2대 모아 벙커버스팅 쓰면 먼저 박살낼 수 있어, 떡진지 철거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진지 영국 상대로 선브룸베어 빌드도 써볼만 해진 편...
2019. 9월 패치에서 모든 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정찰용 관측경에 1.5초의 지연시간이 생겼는데, 고정포탑인 브룸베어에게 치명적인 너프라서, 탄약이 모자랄땐 관측경을 달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40에서 260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사거리 감소 패치 이후 제대로 활약하기 힘들었기에 롤백한듯...
추가로,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100인력 25연료에서 100인력 35연료로 증가한 대신, 중전차 군단소 건설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10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틀페이즈3 업글과 중전차 군단소 건설을 할때의 자원량은 동일하지만, 배틀페이즈 2 비용이 변경되면서, 3티어를 건너뛸때 전보다 연료 15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대신, 건물에 연료비용이 사라졌기 때문에 포격으로 건물이 파괴될때의 리스크는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브룸베어에게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20%에서 +15.4%로 감소 (전면장갑 312에서 300으로 감소)
2. 벙커 버스팅 포격의 비용이 무료에서 30 탄약으로 증가
3. 벙커 버스팅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
4. (잠수함) 벙커 버스팅 포격이 전보다 고각사격이 가능
5. (잠수함) 브룸베어 주포의 영국진지와 방어시설에 대한 +50% 피해 보너스를 삭제.
6. (잠수함) 브룸베어 주포가 영국진지에 40점의 추가 화염피해
쉬르첸이 너프된 것은 매우 뼈아픕니다. 아무래도, 유리할때 쐐기를 박는 유닛인데, 방어측이 최후의 저항용으로 사용하는 대전차포를 정면에서 다 갈아버려서 역전의지를 꺾어버리는게 너무 강력했기에 제한을 건 듯... 생존력이 떨어진만큼, 차체연막 같은 생존기의 유무가 중요해졌습니다.
벙커 버스팅이 약간 리뉴얼 되었는데, 무료에서 탄약이 들도록 너프된 대신, 재사용시간이 크게 단축되어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경야포급으로 고각 사격을 하게 되어, 위치만 잘 잡으면 높은 빌딩이나 나무를 넘겨서 사격 할 수도 있습니다. 탄약이 드는건 너프지만, 국방군이 브룸베어 뽑을 정도의 타이밍이면 탄약에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는 시점이므로, 재사용시간 감소와 고각사격으로 쓰기 편해진 면이 있습니다.
그외에 주포에 있던 방어시설과 영국진지에 대한 추가피해 보너스가 삭제되고, 영국진지에는 40점의 추가 화염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패치 전에는 영국진지에 240점의 고정피해를 입혔지만, 지금은 200점의 고정피해를 입히면서 랜덤하게 250점의 피해를 주게 되었습니다. 화력은 줄어들었지만, 화염피해 덕에 랜덤하게 영국진지에 8초간의 시야 50%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보포스의 시야를 줄인 뒤에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어서 장단점이 있는 편...
지휘관 스킬 변경점으로, 전차호가 보병이 매설하는 것이 아니라, 전차가 직접 매설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쓰기가 매우 편해졌습니다. 전에는 보병이 전차에게 다가가 전차호를 만들어줘야 했기 때문에, 급할 때 쓰는게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 대신 매설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가, 10초로 한번 더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전차호는 매설 시작 후 10초가 지나야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다만, 브룸베어는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4번 관통되면 체력 20% 이하로 떨어지므로, 대전차포나 전차포 상대로는 별로 체감되지 않는 변경점입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독일 기계화 지휘관에게 긴급수리가 추가되면서, 브룸베어도 긴급수리로 모듈과 체력을 수리할 수 있고, 일부 지휘관에겐 전진 보급소가 생겨서 수리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정찰용 관측경 발동중에 정찰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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