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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강습척탄병 분대 (Assault Grenadiers)

by 구호기사 2021.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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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강습척탄병 분대 어설트 그레나디어즈
(Assault Grenadiers)
필요지휘관
기계화강습 교리
전략 예비대 교리
Mechanized Assault Doctrine
Strategic Reserve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소총병 (Infantrty Rifle)
척탄병 (Grenadiers)
강습척탄병 (Assault Grenadiers)
비용 280 인력 충원 26 인력
인원 5인
6인
인구 6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7 (분대 1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P40 5정 MP40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전투태세 2단계 필요
기본스킬 벙커 건설
모델 24 수류탄 강습
전력질주
Build Bunker (150 인력)
Model 24 Stielgranate Grenade Assault (30 탄약)
Sprint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560)
Vet ☆☆ (1120)
Vet ☆☆☆ (2240)
피격율 -6.5%, 전력질주 재사용시간 -25%
피격율 -29%, 쿨다운 -25%
명중률 +40%, 수류탄 사거리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5% 보너스
- 1벳 피격율 -11.2% 보너스
- 2벳 피격율 -37% 보너스, 쿨다운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37% 보너스, 쿨다운 -25%, 명중률 +4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P40 (Maschinenpistole 4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66%/37.5%/12%
3벳 92.4%/52.5%/16.8%
35 10/17/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25~0.5 37.5%/200% 12.5% 8 100%/75% 1.75~2.5 75%/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25~2
2벳 0.94~1.5
75%/150% 2.8 6 75% 37.5% 25%

 

MP40의 정식 명칭은 Maschinenpistole 40. 9mm 권총탄을 사용하는 독일군의 제식 기관단총입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게임에선 PPSh보다 빠릅니다!),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강습척탄병의 MP40은 공병의 것보단 훨씬 강하지만, 돌격대의 것보단 약합니다. 대신, 분대원이 많은데다 분대장업까지 하면 6명이나 되므로, 숫자로 찍어누를 수 있는 것이 강점... MP40 특성상 중장거리 교전 능력이 형편없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최대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동명중 보정은 좋은 편이지만,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연사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쿨다운이 감소하여 짧게 점사를 하게 되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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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 추가 무장 -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전투태세 2단계 필요

 

최종 피격율 0 베테런시 1 베테런시 2 베테런시
기본 5% 보너스 11.2% 보너스 37% 보너스
분대장 업 9.7% 보너스 15.6% 보너스 40.1% 보너스

 

2019. 6월 패치로 강습척탄병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전투태세 2단계가 완료되면, 강습척탄병 분대에 60탄약을 주고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최대 분대 인원이 5인에서 6인으로 증가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7)

2. 거점 점령과 중립화 속도 20% 증가

3. 분대 피격율 보너스 -5%

 

강습척탄병 분대가 5인 분대에서 6인 분대가 되며, 약간의 피격율과 점령속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높아진 생존력과 화력 덕분에, 유통기한이 짧았던 강습척탄병을 후반에도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게 해주는터라, 강습척탄병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분대장 업을 꼭 해줍시다. 대신, 분대 당 60탄약씩 나가게 되므로, 전보다 탄약부담이 커졌으니 주의...

단,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바로 6인분대가 되는건 아닙니다. 분대장 업글을 완료하면 버프만 적용되고, 추가 분대원은 따로 충원을 해줘야 합니다.

 

Tip. 분대장은 기갑척탄병 스킨인데, 성능은 다른 분대원과 차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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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스킨 패치에서 분대장의 모습이 기갑척탄병 스킨에서 일반 강습척탄병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80 기본 35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강습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MG42는 단독으로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는 탄약만 충분하면 둘 다 업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전부 해줄 수 있는 전진기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깨지면 120탄약이 아까워서 피 토합니다.

벙커의 자세한 성능은 벙커 포스팅 참조...

 

Tip. 짓는 도중에 벙커가 공격받으면 2배의 데미지를 입으며, 보병 소화기에도 관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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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의무병 벙커와 지휘소 벙커 동시업글이 가능하게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전선에서 충원과 치료를 하려고 벙커를 두개 지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추가로, 모든 의무병이 5m 범위 내에서 초당 7.5%의 체력을 치료하는 힐링 오라를 사용하게 되어, 한번에 다수의 보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련 의무병도 동일) 다른 힐링 오라와 중첩은 안 됩니다.

 

 

모델 24 수류탄 강습 (Model 24 Stielgranate Grenade Assuat)  30 탄약  전투태세 1단계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40
도탄 0
0.125~1 0.125~1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기본 5~20
3벳 5~2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25 1/2/3 100%/75%/25%

 

강습척탄병은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강습척탄병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지정 위치에 정확히 떨어지는 일반 수류탄과 달리, 산탄도가 5라서 넓은 범위에 투척됩니다. 폭발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피해량도 절반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다 맞으면 상당히 아픈 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면 6개를 던지기 때문에, 강습 수류탄의 화력이 더 강해집니다.

초기버전에선 너무 비싸서 쓰기 부담스러웠지만, 지금은 부담없이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습척탄병은 3베테런시에 수류탄 사거리가 증가하여 멀리 던질 수 있고, 전력질주와 병용하면 빠르게 거리를 좁힐 수도 있어 쓸 기회가 많습니다. 다만, 분대인원이 적은 상태에서 던지면 화력이 급감하므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시선을 끈 뒤 우회하여 던지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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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월 패치에서 건물에 대한 수류탄 데미지 보정치가 수정되면서 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리긴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 파괴용으론 사용하지 맙시다.

잠수함패치로 건물 데미지가 롤백되어, 예전처럼 건물을 잘 무너트릴 수 있게 되었....다가 또 롤백되어 건물에 거의 데미지를 못 주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비용이 4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였고, 던지는 준비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쓰기가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20 탄약

 

강습척탄병은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초기비용이 비싸지만 전투태세 1단계를 해금하면 비용이 10 탄약으로 감소합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용으로 쓸땐 적당히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소련군의 우라돌격과 비교하면, 비용은 동일하지만 지속시간이 절반이라, 너무 일찍 쓰지 않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강습척탄병은 목표물에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자주 쓰는 편... 이렇게 거리를 좁혔다면 MP40의 화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데다, 강습 수류탄을 쓸 기회도 많아져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재사용시간은 35초로 은근히 긴 편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6초 정도로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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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 보너스로 전력질주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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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20 탄약

 

2017. 3월 패치에서 삭제되고, 피격율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강습척탄병은 빠른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는 돌격병으로, 독일 국방군의 유일한 0 CP 콜인보병 입니다.

 

강습척탄병의 모티브는 일선 척탄병들이 PPsh-41을 든 소련보병들에게 고전하자, Kar98k 대신 MP40을 지급한 것에서 따 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복장이 척탄병과 똑같습니다) 전작의 MP40 국민척탄병의 포지션에 해당되는 보병인데, 머릿수가 많고 전원이 MP40을 장비하고 있어서, 추가무장 없이도 초반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하나하나의 스펙은 돌격병 중에서도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타이밍과 많은 머릿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초반에 이득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기갑척탄병만큼은 아니지만 근접전에서 나름 강력한 편이고, 5인분대라 생존력도 좋으므로, 적극적으로 돌격하여 교전을 벌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준비된 적에게 정면에서 당당히 접근할만큼 맷집이 좋진 않으므로, MG42로 적을 제압하고 접근하거나, 장애물을 끼고 우회하거나, 전력질주를 이용하여 빠르게 거리를 좁히는 것이 무난합니다. 기갑척탄병보다 충원비가 저렴하여 소모전을 벌여도 부담이 적고, 뭉쳐있는 적에게 강습 수류탄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 접근 타이밍만 잘 잡으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강습척탄병은 1티어 보병 중대소를 짓지 않아도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보병 중대소를 짓지 않고 강습척탄병(+MG42)으로 초반을 풀어나간 뒤, 상위티어를 빨리 해금하는 빌드를 쓰기 좋습니다. 척탄병 위주로 운영한다면 무장을 하기 전까지 몸을 사려야 하지만, 강습척탄병은 초반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압박하기 좋은 편... 하지만, 판저 파우스트가 없어 차량에 매우 약해, 강습척탄병만 스팸하는 것은 리스크가 큽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선 척탄병 위주로 운영하면서 강척은 소수만 섞어주거나, 대전차 유닛(판슈 기갑척탄병, 222 장갑차, Pak 40)을 빨리 조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하면, 6인 분대가 되는데, 분대장은 기갑척탄병의 복장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등짝엔 쓰지도 않는 판저슈렉 탄두를 메고 있습니다... 물론 쓰는 무기는 STG44가 아니라 MP40.... 초기버전에선, 혼자만 장갑이 높아서 생존력이 좋았지만, 이젠 다른 분대원과 성능이 똑같고 스킨만 다른 유닛이 되었습니다. 분대장을 업글하면 분대원 수가 늘어나 생존력과 화력이 향상되고, 피격율과 점령속도 보너스도 받으므로, 전투태세 2단계 업글할 때 쯤엔 충분한 탄약을 모아둡니다.

 

강습척탄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화 강습 - 강습척탄병 + 250 하노마크 + 스터그 E형 + 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략 예비대 - 강습척탄병 + 251 하노마크 +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기계화 강습 지휘관은 초반을 몰아칠 수 있는 강습척탄병, 건물없이 소환할 수 있는 250 하노마크와 기갑척탄병, 대보병 능력이 뛰어난 스터그 E형, 후반에 날뛸 수 있는 6호전차 티거를 소환할 수 있어,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콜인 유닛 비중이 높아, 건물 건설을 건너뛰고, 그 자원을 아껴 유닛에 투자할 수 있으므로, 쉬지않고 몰아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단, 강습척탄병과 스터그 E형 모두 대전차 능력이 빈약하므로, 대전차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조합에 신경써야 합니다.

 

전략 예비대 지휘관은 강습척탄병으로 초반을 운영하면서, 4호전차 J형과 티거 에이스 같은 기갑유닛 위주로 운영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251 하노마크가 기동관측소와 리겔 대전차지뢰를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리겔 지뢰를 이곳저곳 매설하여 적 전차의 궤도를 파괴하면, 판저 파우스트가 없다는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후, 4호전차 J형으로 중반을 버텨내면서 티거 에이스를 확보하는 것이 정석...

 

강습척탄병의 약점 아닌 약점은, 상대가 강습척탄병을 보는 순간 티거에 대한 대비를 한다는 점입니다. 상대가 다수의 구축전차를 확보했다면 티거가 활약을 하기 힘드니,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티거를 포기하고, 구축전차를 상대하기 편한 판터를 생산합시다.

 

강습척탄병은 초반에 약한 척탄병과 달리, 초반에 가장 강하고, 그 후 점점 약해지는 유통기한이 있는 돌격병입니다. 무기 2개 주우면 유통기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나마, 분대장이 생기면서 장기전에서도 그럭저럭 쓸만해졌지만, 차량과 전차에 약하고, 연합군의 고급 돌격병에겐 상성으로 발리기 때문에, 초반우세를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중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연합군 고급 돌격병은 등장 타이밍이 늦어서, 그 전에 강습척탄병을 잘 굴리면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 그래서, 강습척탄병 위주로 운영할 떈 척탄병을 쓸때처럼 몸을 사리지 말고, 공격적으로 밀어붙여서 상대의 고급유닛이 나올 타이밍을 최대한 늦춰버립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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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이 사용하는 MP40의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이 공병의 MP40보다 넓어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공병보다 좀 더 먼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MP40의 특성 상, 초근접 상태로 붙는게 가장 살상력이 좋긴 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오면서, 1티어를 짓지 않아도 강습척탄병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방부대보다 나은점은 배틀페이즈 1만 업그레이드 되어도 수류탄 스킬을 쓸 수 있으므로, 1티어를 아예 지을 필요가 없다는 거... 덕분에 1티어를 건너뛰고 2티어를 일찍지어, 버프받은 차량들을 운용하는 전술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로 감소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강습척탄병 한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공병보다 낮은 5밖에 되지 않아, 다수를 운영할때의 유지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인구요구치를 재조절한 12월 핫픽스에서도 롤백되지 않았기 때문에, 열심히 꿀을 빱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충원비가 28인력에서 26인력으로 저렴해지고, 강습수류탄의 사용비용과 선딜이 줄어들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의 응급치료 스킬이 피격율 보너스와 전력질주 재사용시간으로 대체됬는데, 강습척탄병의 특성상 응급치료보다 피격율보너스가 훨씬 좋으므로 여러모로 상향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분대장의 1.5 장갑이 1로 줄어들었으니 주의...

 

2019. 6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이 다시 한번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1. 기본 피격율 보너스 5% 추가

2. 1베테런시 피격유 보너스가 10%에서 6.5%로 하락 (1벳 기준으로, 전보다 약 1.2% 이득)

3. 배틀페이즈 2 업그레이드시, 고참 분대장 업그레이드 가능 (분대원, 피격율, 점령속도 보너스)

4. MP40의 중거리 명중률과 중거리 쿨다운 보정 상향

5. MP40의 재장전시간이 단축되고, 탄창용량 증가

6. 분대 기본 인구 요구치 1 추가

 

전체적으로 무기의 중거리 보정이 좋아져서, 코앞까지 붙지 않아도 어느정도 살상력이 나오게 되었고,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추가되어, 막 소환했을때의 맷집이 약간이나마 좋아졌습니다. 또, 고참 분대장 업그레이드로 분대원 수를 늘릴 수 있어, 맷집과 화력이 둘 다 상향된 효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인원이 늘어난만큼 수류탄 강습스킬의 살상력도 좋아진건 덤.... 대신, 상향된 반대급부로, 지나치게 낮았던 인구요구치가 정상화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습척탄병은 충원비 혜택이 없지만,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그래서 강습척탄병은 총력전 패시브의 혜택이 없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전력질주가, 전투태세 1단계를 업글해야만 쓸 수 있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아무래도, 0CP 타이밍의 첫 보병 교전에서, 전력질주로 적 보병을 압살한 뒤에,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듯 합니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수류탄들이 관통력이 올라서 지뢰를 파괴하기 쉽게 변경되었는데, 강습 수류탄들은 예전 관통력 그대로입니다. 많이 던지니깐 상관없다 이건가...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강습척탄병의 모습이, 기존의 척탄병 스킨에서 고유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복은 위장무늬 점퍼를 입고 나오고, 동복은 흰색 점퍼를 입고 나와서, 척탄병과 구별하기 쉬워졌습니다.

추가로, 전력질주 해금조건에 전투태세 1단계가 삭제되고, 처음부터 20탄약으로 전력질주를 쓸 수 있는 대신, 전투태세 1단계를 해금하면 가격이 10탄약으로 줄어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극초반에 전투에서 전력질주를 써먹을 수 있게 되어서,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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