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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야전 공군장교 (Luftwaffe Field Officer)

by 구호기사 2021. 7. 5.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야전 공군장교 루프트바페 필드 오피서
(Luftwaffe Field Officer)
필요지휘관
루프트바페 보급 교리 Luftwaffe Supply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저격수 (Sniper) 장교만
척탄병 (Grenadiers) 호위병만)
강습장교 (Assault Officer)
비용 240 인력 충원 26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루거 P08 9mm 권총 1정
MP40 4정
Luger P08 9mm Pistol x1 (공군장교 전용)
MP40 x4 (무기 여유슬롯 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양동작전
슈투카 연막투하
고무
슈투카 정찰기 통과
Diversion (25 탄약)
Stuka Smoke Drop (무료)
Inspiring Aura (25 탄약)
Stuka Recon Pass (4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슈투카 제압사격 Stuka Suppression Run (50 탄약)
베테런시 Vet ☆ (580)
Vet ☆☆ (1060)
Vet ☆☆☆ (2120)
슈투카 제압사격 가능
피격율 -23%, 슈투카 스킬 사거리 +40%
명중률 +40%, 고무 성능향상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9% 보너스
- 2벳 피격율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30%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분대 시야보너스 +15 (기본 50)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1. 무장

- 기본 무장 -

루거 P08 9mm 권총 (Luger P08 9mm Pisto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2.8%/19.9%/6.7%
3벳 101.9%/27.9%/9.4%
0~35 2/14/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125~0.375 50%/100% 50%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0.375~0.75 12.5%/200% 3.5~4.5 7~8 50% 100%

 

야전 공군장교는 루거 P08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루거는 1차대전부터 쓰인 독일군의 제식권총으로, 육군에서 1908년에 채용하였기에 P08이라는 제식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생산단가가 비싼데다, 9mm 탄환을 사용하므로 미군의 .45 구경보다 위력이 약하고 고장도 잦았지만, 미국에서 인기가 대단히 높아서 군인들의 노획목표 1순위로 꼽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워낙 인기를 끌어, 전후 독일의 루거권총을 미국 총포상에서 거의 다 쓸어갔을 정도...

게임에선 권총치고 피해량이 높지만, 소총보단 위력이 낮고 중장거리 명중률과 보정이 형편없습니다. 그래서, 거리를 최대한 좁혀야 제대로 맞출 수 있는데, 근거리 기준으로 명중률과 쿨다운이 눈에 띄게 좋아지기 때문에, 그럭저럭 도움은 됩니다.

 

Tip. 권총은 공군장교 전용 무기로, 장교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미군 : 시무룩...

 

 

MP40 (Maschinenpistole 4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66%/37.5%/12%
3벳 92.4%/52.5%/16.8%
35 10/17/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25~0.5 37.5%/200% 12.5% 8 100%/75% 1.75~2.5 75%/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50% 2.8 6 75% 37.5% 25%

 

공군장교의 호위병들은 강하엽병들로, MP40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P40은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게임에선 PPSh보다 빠릅니다!),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호위병 스킨이 강하엽병이라 엄청 세 보이지만, 태생이 포병장교 복붙유닛이다 보니, 포병장교 호위병이 사용하는 MP40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우리도 FG42를 달라! 포병장교처럼 호위병들만 MP40을 쓰는데다,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없어서, 강습척탄병보다 분대 화력이 떨어지는 편... 대신, 공군장교의 연막투하 스킬과 궁합이 좋아서, 연막으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고 돌격하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양동작전 (Diversion)   25 탄약

 

명중률 기본 적용 후
루거 기본 72.8%/19.9%/6.7%
3벳 101.9%/27.9%/9.4%
기본 91%/24.9%/8.4%
3벳 127.4%/34.8%/11.7%
MP40 기본 66%/37.5%/12%
3벳 92.4%/52.5%/16.8%
기본 82.5%/46.9%/15%
3벳 115.5%/65.6%/21%

 

피격율 기본 적용 후
공군장교
장교 호위병
기본 -9% 보너스
2벳 -30% 보너스
기본 -27% 보너스
2벳 -44% 보너스

 

공군장교가 양동작전을 사용하면 20초동안 피격율에 20% 보너스를 받고,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받습니다. 장교 분대의 주력무기가 MP40이기 때문에, 근접하기 전까진 명중 보너스는 큰 의미없지만,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무마시킬 수 있어 돌격하면서 쓰기 좋은 편..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서, 돌격하거나 어그로가 끌렸을 때 분대원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척탄병보다 앞장서서 돌격할 일이 많은 공군장교에게 매우 쓸만한 스킬로, 점사당한다 싶을때마다 써주면 돈값을 합니다. 하지만, 지속시간이 그리 긴 편이 아니고, 남발하면 탄약이 쉽게 바닥나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공짜스킬인 슈투카 연막 뿌리고 돌격하는게 경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 실질적인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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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잠수함 패치로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대신, 재사용시간도 55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는데, 지속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체감 재사용시간은 변동이 없습니다.

 

 

슈투카 연막 투하 (Stuka Smoke Drop)   무료

 

연막투하용 슈투카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0 의미없음 의미없음 50배

 

연막투하

스킬 사거리
비행기 수
호출 딜레이
투하갯수
기본 0~30
2벳 0~42
1대 0.125 5개

 

공군장교는 사거리 30 이내에 마우스 드래그로 방향을 지정하여, 연막을 투하하는 슈투카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42 이내에 호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거리 이내라면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이나, 장애물 너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 일렬로 연막탄 5개를 투사합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서, 아군 보병을 제압에서 구출하거나, 적의 직사화기의 공격을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완전제압(pin) 상태에서도 쓸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제압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맵 크기와 방향에 따라서 투하 시간이 달라지는데, 맵 가장자리에서 호출하면 5초 안에 연막이 투하되지만, 큰 맵에서 비행기가 맵을 가로질러 오도록 지정했다면 10초가 넘게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적의 대공유닛 위를 지나오면, 연막탄을 투하하기 전에 격추될 수도 있으니 주의...

공짜 연막스킬이라 가성비만큼은 최고입니다. 다만, 베타에서는 슈투카에 시야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쿨타임마다 공짜정찰하는게 너무 사기라서, 정식패치에선 시야를 없애버린게 아쉬운 점... 조종사 : 내가..장님이 되었다.. 이 말인가?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기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슈투카 연막투하는 눈보라가 치는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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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연막안의 보병도 적 전차의 움직임에 반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무 (Inspiring aura)   25 탄약

 

보병 명중률 기본 0~2벳 집중사격
적용 후
3벳 집중사격
적용 후
포병장교 기본 +0%
3벳 +40%
기본 +15%
3벳 +61%
기본 +25%
3벳 +75%
공병 기본 +0%
2벳 +20%
기본 +15%
2벳 +38%
기본 +25%
2벳 +50%
척탄병, 동방부대 기본 +0%
2벳 +40%
기본 +15%
2벳 +61%
기본 +25%
2벳 +75%
기갑척탄병 기본 +0%
2벳 +16.7%
3벳 +40%
기본 +15%
2벳 +34.2%
3벳 +61%
기본 +25%
2벳 +45.9%
3벳 +75%
저격수 기본 +0% 기본 +15% 기본 +25%

 

차량 재장전시간 기본 0~2벳 집중사격
적용 후
3벳 집중사격
적용 후
251 하노마크
222 장갑차
오스트빈트
기본 -0% 기본 -13% 기본 -25%
스터그 G형
브룸베어
기본 -0%
2벳 -10%
3벳 -37%
기본 -13%
2벳 -21.7%
3벳 -45.2%
기본 -25%
2벳 -32.5%
3벳 -52.7%
4호전차
판터
티거
기본 -0%
3벳 -30%
기본 -13%
3벳 -39.1%
기본 -25%
3벳 -47.5%

 

야전 공군장교는 범위 20 이내의 보병과 차량을 고무하여, 20초동안 보병의 명중률을 15% 향상시키고, 차량의 재장전시간을 13%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가 25%로 향상됩니다.

고무 버프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 적용되지만, 보병에겐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고, 차량에는 명중률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병 명중률 보너스는 기본 명중률이 높은 소총이나 LMG를 사용할 때 효율이 더 좋은 편이고, 차량 재장전 보너스는 연사무기보단 한발 쏘고 재장전하는 단발무기를 쓸 때 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보병 블로빙을 하거나, 전차전이 벌어질 때 써 주면 좋습니다.

3벳을 달성하면 버프효율이 더욱 좋아지지만, 범위와 지속시간이 애매하게 짧은것이 아쉽습니다. 또, 탄약을 지속적으로 먹여줘야 하므로, 자원수급에 주의합시다.

참고로, 포병장교가 쓰는 집중사격 버프와 성능이 똑같고, 스킬 이름만 다릅니다... 그냥, 집중사격이라 하지 그랬어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입니다.

 

Tip. 발동중에 범위 내로 새로 진입한 유닛에게도 버프가 적용되지만, 지속시간 중에 거리가 멀어지면 버프가 해제됩니다.

 

 

 

슈투카 정찰기 통과 (Stuka Reon Pass)   40 탄약

 

슈투카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40
90
360
90 50배

 

공군장교는 사거리 60 이내에 마우스 드래그로 방향을 지정하여, 일직선으로 통과하는 슈투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84 이내에 호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거리 이내라면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이나, 장애물 너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 정찰기가 지나가면서 시야를 보여줍니다. 슈투카의 시야는 전방 90도 범위로 시야 100, 주변 360도 범위로 시야 40을 가지고 있으며, 시야가 밝혀진 곳은 은신탐지가 가능합니다.

일직선으로 통과하는데다, 정찰기 속도가 쓸데없이 빨라서 뭐가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기가 힘들 정도로 순식간에 지나가므로, 간단하게 적 상황을 파악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습니다. 대신,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강력한 오프맵 포격을 두 개나 가지고 있으므로, 정찰기를 호출한 뒤에 포격을 쓰는 것으로, 적 후방 깊숙한 곳에 위치한 목표물도 쉽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단, 적의 대공유닛 위를 지나오면,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기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포격은, 목표지역 클릭 후 방향을 지정해서 한번 더 클릭해야 발동하므로, 정찰기 시야가 사라지기 전까지 빠르게 클릭하는게 중요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슈투카 제압사격 (Stuka Suppression Run)   50 탄약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공습기 수
0 5 3.5 1

 

슈투카 공습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85 0 0 의미없음 50배

 

슈투카 MG17 기총 x2

피해량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산탄도
기본 2.5
도탄 0
2
(보정없음)
1100%
(보정없음)
0 6

 

연사력 연사시간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16 4.25 0.02 10 80%

 

공군장교는 사거리 60 이내에 마우스 드래그로 방향을 지정하여, 기총소사 슈투카를 호출하여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84 이내에 호출할 수 있습니다.

슈투카 제압사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밝혀진 곳에서만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드래그 한 지역을 공격하며, 유닛을 추적하여 공격하지 않습니다.

- 적에게 공습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선 쓸 수 없어서, 다른 정찰유닛이 없다면 장교시야인 사거리 50까지만 쓸 수 있습니다.

CAS 지휘관의 기총소사처럼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슈투카가 기총으로 한번 긁고 지나가는데, 피해량이 낮고 연사력도 다른 기총소사보다 형편없어서, 성능은 훨씬 떨어집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할 때 중앙 부분에 화력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서, 중앙의 보병은 완전제압이 가능하지만, 중앙에서 벗어나면 일반제압만 간신히 시키는 정도... 살상력이 미미하기 때문에, 제압면역이 있는 대전차포에는 쓰지 않는 것이 좋고, 보병 블로빙을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매우 기니깐,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완전엄폐한 보병은 제압을 못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엄폐물 역방향으로 호출하면 제압시킬 수 있습니다.

 

 

3. 운용

야전 공군장교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루프트바페 보급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전장에 1분대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른 유저라면 알 수 있겠지만, 야전 포병장교의 호위병 스킨 바꾸고, 스킬만 공군스킬로 바꾼 사골 유닛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활용법도 포병장교와 비슷한 편...  초반에는 넓은 시야를 이용한 정찰과 공짜연막을 이용한 제압유닛 무력화, 그리고 보병전에서 탱커 역할을 맡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장교 본인은 저격수 판정을 받기 때문에,  경차량이나 항로선도대에게 공격당하면 보정을 받아서 쉽게 짤려먹히는 특성이 있습니다.

 

공군장교가 사용하는 슈투카 연막투하는 맵의 크기나 방향에 따라 투하시간이 달라지는데, 지나치게 큰 맵이 아니라면 포병장교보다 좀 더 빨리 연막이 떨어집니다. 또, 일렬로 길게 연막을 투하하므로, 적의 사선을 넓게 차단하거나, 도망치는 아군 전차의 경로를 쉽게 가려줄 수 있습니다. 대신, 큰 맵에서 비행기가 가로질러 오면 연막투하 시간이 늦어지는데다, 격추당할 위험도 있어서 일장일단이 있는 편. 그리고, 포병장교의 연막은 둥글게 넓은 범위를 차단하여 포격 신호탄을 감추기 좋은데, 공군장교의 연막은 얇고 길게 차단하기 때문에, 포격 신호탄을 가려주기 힘듭니다.

 

공군장교가 자신에게 거는 양동작전 버프를 이용하면, 피격율 보너스가 척탄병보다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척탄병보다 앞세워서 적의 어그로를 끄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교분대는 척탄병보다 분대원이 많고 충원비도 저렴하므로, 척탄병이 직접 적의 화력에 노출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장기전이 되면 전투용으론 유통기한이 거의 끝나기 때문에, 정찰과 스킬을 이용한 서포트에 전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무기슬롯이 1개 있어서 운좋게 좋은 무기를 주우면,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전차전이 벌어질때 고무로 전차의 연사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연막투하로 피해를 입은 전차의 이동경로를 가릴 수 있으며, 넓은 시야로 최대 사거리 교전을 도와줄 수 있어, 전차와 같이 다니는 것도 괜찮습니다.

 

서포트용으로 여러모로 유용한 유닛이지만, 공군장교 단독으로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포병장교는 중박격포 포격을 할 수 있는데다, 곡사포와 판저베르퍼가 모이면 합동포격으로 적의 인력을 갈아버릴 수 있지만, 공군장교는 그나마 있는 공격스킬인 슈투카 제압사격이 살상용으로 완전히 꽝이라서, 직접적인 자원손해를 입히긴 힘듭니다. 대신, 보병 한타 싸움에서 제압사격으로 전황을 뒤집을 수 있어서, 포병이 모이기 전까진 미묘한 포병장교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포병장교보다 초중반에 더 강세를 보이는 유닛이므로, 일찍 뽑아서 전투에 투입하는 편이 써먹기 좋습니다.

 

현재 야전공군장교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루프트바페 보급 지휘관이 있습니다.

 

루프트바페 보급 교리 - 공군장교와 다양한 공군스킬로 교전하는 스타일

 

루프트바페 지휘관은 공군장교의 서포트로 초중반을 버틴 뒤, 탄약이 어느정도 모이는 후반에는 강력한 오프맵 스킬로 전황을 뒤집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특히, 공군장교가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으므로, 정찰기와 오프맵 포격을 같이 사용하여, 적의 후방에 위치한 목표물도 쉽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이 사용하는 소이탄 폭격과, 중폭격 둘 다 진지 제거에 특효약이라, 진지 도배하고 니가와 하는 상대를 참교육하기 좋은 편... 다만, 공군장교가 탄약을 많이 먹는데, 오프맵 포격까지 쓸려면 탄약이 순식간에 거덜나므로, 자원수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루프트바페 지휘관이 공군장교를 쓸 때 간접적인 이득도 있습니다. 공군장교는 스킬중 3개가 슈투카를 호출하는 것이고, 루프트바페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도 대부분 슈투카를 호출하는 것이라, 상대가 신호탄을 못 봤다면 어떤 슈투카인지 판단하기 까다롭습니다. 더구나, 시도떄도없이 날아오는 슈투카를 계속 보다보면, 피로 때문에 대처능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소이탄 폭격이나 중폭격같은 대박스킬을 맞출 기회도 많아지는 편... 대신, 공군장교는 루프트바페 고유유닛이라, 상대가 장교를 보는 순간 지휘관이 들통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공군장교는 유용한 서포트 유닛이지만, 포병장교와 똑같이 분대 화력이 빈약하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호위병이 강습척탄병 스펙이라도, 2CP 타이밍은 너무 늦고, 권총 1정의 딜로스까지 있어서, 동타이밍의 다른 콜인보병에 비하면 화력이 만족스럽지 않은 편... 하지만, 포병을 모은 뒤에 불러내도 밥값을 하는 포병장교와 다르게, 공군장교는 장기전에선 고무와 연막 외엔 존재감이 많이 떨어지므로, 초반부터 불러내서 굴리는 편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경험치 공유 기능이 있어,  교전하는 아군 보병 근처에 서 있기만 해도 쉽게 성장할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격추된 비행기의 피해량과 보병 살상력이 대폭 줄어들어, 격추 운빨 분삭이 많이 방지되었습니다. (공군장교 추가 직전에 한 패치인데, 공군장교에게 중요한 변경점이라서 언급)

공군장교의 모든 슈투카 호출 스킬은, 대공유닛에 격추가 되므로 영향이 큰데, 카미카제로 운빨 대박을 내긴 힘들어졌지만, 적 방향에서 아군 방향으로 호출했을때 역대박이 나는 상황도 없어졌기 때문에, 대공유닛이 있어도 리스크 없이 불러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슈투카 제압사격은 사거리가 길어서, 대공유닛이 많아도 사격할거 다 하고 격추되므로 별 상관이 없지만, 연막투하나 정찰기는 적 대공유닛 위를 가로질러 날아오면 써먹기 전에 격추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2021. 9월 스킨 패치에서 야전 공군장교이 포병장교 스킨에서 고유 스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공군장교는 위장무늬 점퍼를 입고 나오므로, 포병장교와 쉽게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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