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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독일국방군]

[공략/독일] COH2 :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by 구호기사 2021.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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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6호전차 티거 티거 판저캄프바겐 VI
(Tiger PzKpfw VI)
필요지휘관
강습지원 교리
전격전술 교리
기계화강습 교리
선봉돌파 교리
Assault Support Doctrine
Lightning War Doctrine
Mechanized Assault Doctrine
Spearhead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11 CP 전투태세 3단계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티거 (Tiger)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3090)
Vet ☆☆ (6180)
Vet ☆☆☆ (12360)
전격전 전술 가능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5) 2벳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00/140
기본 5.2
3벳 6.2
기본 1.8/2
3벳 2.2/2.4
기본 24
3벳 28.8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6호전차 티거(Tiger : 호랑이)는 독일에서 제작한 중전차로, 2차대전 전차 중 가장 유명한 전차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호전차의 직속 후계기답게 각잡힌 수직장갑을 채용하였고, 판터보다 빠른 1942년 데뷔하여 연합군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였습니다. 연합군에도 KV나 처칠같은 중전차가 있었지만, 연합군의 중전차는 대부분 화력이 고자였던 반면, 티거는 8.8cm 주포를 달아 화력이 출중했고, 중전차답지 않게 기동력도 좋아(최고속도가 KV-1 35km/h, 처칠 24km/h정도였는데, 티거는 45km/h까지 가능) 추축군과 연합군 모두에게 고평가를 받았습니다. 덤으로, 특유의 각잡힌 디자인 덕분에 후속기인 쾨니히스 티거보다도 팬이 많은 편...

허나, 당시로서 슬슬 퇴물취급받던 수직장갑을 채용했기에, 경사장갑을 채용한 판터보다도 전면 방호력이 떨어졌습니다. (게임에선 원래 판터가 티거보다 전면장갑이 높았는데, 패치로 바뀌었습니다.) 같은 중전차라도, 경사장갑을 채용한 쾨니히스 티거나 IS-2보다 장갑수치가 많이 낮으므로, 대전차 무기의 집중공격에 의외로 취약하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쉬르첸이 없어 맷집이 향상될 여지가 없습니다. 대신, 전선돌파를 목적으로 제작된터라 측면장갑은 판터나 엘레판트보다 두껍고, 아무리 수직장갑이라도 중형전차 주포 정도는 쉽게 도탄시킬 수 있어, 탱커 역할은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편... 그리고, 초기버전보다 기동력이 많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다른 중전차보다 기동전을 벌이기 좋습니다.

티거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여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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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티거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4.7에서 5.2, 가감속도가 1.5/1.8에서 1.8/2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젠 IS-2나 KV-1보다 빨라졌기 때문에 굴리기 훨씬 편해진 편... 그래도, 느려터진 선회속도는 그대로라, 차체 방향을 잡아주는 컨트롤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티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4.5%/3%
기본 0~45
2벳 0~50
-1/-1/-1 240/220/200 기본 19
2벳 24.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7~5.3
3벳 3.3~3.7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5 0/1/3 110/100/90 75%/25%/15% 기본 4.3 (이동 8.6)
2벳 3.9 (이동 7.7)

 

티거에 장착된 KwK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원래 8.8cm 대공포가 명품이었던 만큼 명중률도 좋고, 관통력도 우수하며, 고폭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덕분에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이며, 사거리가 일반 중형전차보다 약간 더 길기 때문에, 중형전차 상대로 매우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지므로, 구축전차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하고, 기동력이 구축전차보다 느려서 후진하는 구축을 추격하긴 힘드니, 가끔씩 유효타를 먹이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다른 중전차들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빠른 점이 두드러집니다. 중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도 단축되어,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차체 장갑이 킹타나 IS-2보다 낮은 편이라, 공격받으면서 말뚝딜을 하기엔 좋지 않으니, 안정적으로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합시다.

참고로, 4호나 판터와 비교하면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측면의 목표를 공격할떈 차체를 같이 돌려서, 포신이 목표를 빨리 잡아줄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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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5 증가하고 주포 관통력이 상승하여 전차전에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데미지 보정이 매우 좋아져서, 실질적인 살상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번 패치로 줄어든 보병 살상력이 어느정도 보완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
도탄 0
37%/32.5%/28%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75~2.5 30%/100% 6 50%/100%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피해량이 낮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단독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동축기관총은 4호전차 동축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4호전차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티거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2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8~10 60% 50% 25%

 

티거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지만,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체감화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티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뛰어나므로, 상부기관총의 성능을 일부러 낮춘 듯...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아서, 재장전 딜레이는 적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티거는 보병을 상대할 일이 많으므로, 여유있는대로 빨리 달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가끔씩은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티거 상부기관총은 판터 상부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판터 상부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티거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티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티거 기본 전격전 전술
가속도 기본 1.8
3벳 2.2
기본 2.3
3벳 2.8
최고속도 기본 5.2
3벳 6.2
기본 6
3벳 7.2
피격율 26배 19.5배

 

티거가 전격전 전술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가속도가 3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최고속도가 15% 증가하며,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거가 무겁다보니,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의 전격전보다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용중에 엄청난 굉음과 함께 엔진에서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게 특이한 점...

상황에 따라서 뒤로 빠지거나 추격해야 하는 일이 잦은 티거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이지만, 무게 때문에 기본 가속도가 느려서, 전격전 보너스를 받아도 별로 빠르지 않습니다. 대신, 최고속도는 중전차치고 빠른 편이라, 3벳에 전격전을 사용하면 보기보다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격전을 최대로 활용하려면 지속시간 중에 속도를 줄이지말고 계속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104% 지만(명중률 4% 기준), 전격전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8%로 줄어듭니다.

 

더보기

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티거가 맷집을 믿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었다 탈출하는게 너무 쉬웠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전격전의 효율이 줄어들어, 4호전차처럼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 지휘관 전용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전차호 매설 (Hull Down)   토글   5 CP

 

티거 기본 전차호
사거리 기본 0~45
2벳 0~50
기본 0~56.3
2벳 0~62.5
받는피해 감소 0% -25%

 

받는 피해 기본 0% 전차호 25%
피해량 240 (중돌격포) 240 18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0
피해량 100 (피앗, 슈퍼바주카) 100 75
피해량 80 (바주카)
80 60
피해량 40 (대전차소총)
40 30

 

일반적인 방법으론 사용할 수 없는 스킬...

자신이 전차호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한 뒤, 팀원의 티거가 승무원 탈주가 일어났을 때 노획하면, 전차호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구축전차급으로 길어지는데다, 티거의 주포는 보병을 잘 잡으므로, 시야만 확보해주면 매우 위협적인 방어요새가 됩니다. 거기다 받는 피해 감소 보너스 덕분에 집중공격에도 잘 버티고, 티거 특성상 측면장갑이 판터보다 튼튼해서 측면공격에도 잘 무너지지 않아서, 전차호를 쓸 수 있는 전차 중에서 가장 쓸만한 편입니다.

밸런스 때문에 지휘관 스킬셋에서 티거와 전차호를 분리했다고 보면 되는데, 티거 데이터 안에 전차호 데이터가 더미로 들어있기 때문에, 조건을 맞추면 쓸 수 있는 거라 보면 됩니다. 실전에선 매우 보기 어려운 데, 티거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더라도 안전하게 수리해서 끌고 오는 것이 매우 힘들고, 안전한 아군영역에서 탈주가 일어나더라도 팀원의 합의없이 노획해버렸다가 후폭풍(욕+트롤링+팀킬)이 감당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이런 게 가능하다 정도로만 알아둡시다.

참고로, 티거 에이스는 전차호 데이터가 없어서, 일반 티거와 같은 전차호 매설이 불가능합니다.

 

 

3. 운용

6호전차 티거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전투태세 3단계 해금이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2차대전 중전차를 대표하는 유명한 전차로, 게임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탄탄한 맷집과 장갑, 중전차치고 나쁘지 않은 기동력, 보병 상대든 전차 상대든 효과적인 주포, 웬만한 전차를 무난하게 관통시키는 높은 관통력, 속도를 늘려주는 전격전 덕분에 중전차치고 꽤나 팔방미인처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의 쾨니히스 티거보다 화력과 맷집은 떨어지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기동력, 그리고 빠른 연사력으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티거는 강력한 중전차지만, 아무래도 시대에 뒤쳐진 수직장갑이다 보니, 중전차들 중에서 전면장갑이 빈약한 편입니다. 1942년이면 무쌍을 찍을 수 있었는데, 44년이다 보니.. 이 때문에, 대전차포와 구축전차의 집중사격을 받으면 순식간에 체력이 거덜나므로, 중전차치고 빠른 기동력을 잘 이용하여, 적의 취약한 부분을 급습하고 빠지는 식으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초기버전보다 대전차포와 구축전차 관통력들이 평균적으로 상향되어, 옛날만큼 탱킹하긴 힘들어졌기 때문... 그래도, 단독으로 고립된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는 티거 혼자서도 어렵지않게 처리가 가능하므로, 야금야금 손해를 입히고 후퇴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상대에게 일방적인 자원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 수직장갑이라도 중형전차 정도는 상성으로 압살하기 때문에, 상대가 티거를 중형으로 저지하기 힘들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거와 조합해주기 좋은 대표적인 유닛은 Pak40 입니다. 특히,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어서, 2벳을 찍기 전까진 사거리가 짧은 티거를 보조해주기 좋습니다. 또, 구축전차를 사격각으로 잘 끌어들여 약점조준을 맞췄다면, 티거가 전격전을 켜고 달려가서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어서 여러모로 같이 쓰기 좋은 편...  넓은 전선을 커버해야 한다면 4호전차를 조합해 주는것이 무난한데, 티거가 앞장서서 어그로를 끈 다음 4호전차가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운영하면 효과적입니다. 장애물이 적은 좁은 전선에서 라인전 형태로 전투가 벌어지면 스터그 G형도 괜찮은 조합입니다. 티거가 앞장서서 탱킹을 해주면 스터그의 사거리를 100% 활용할 수 있고, 스터그의 HEAT탄으로 티거를 지원할 수 있어, Pak 40과 비슷하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원이 남아돈다면 판터를 조합해도 되는데, 티거가 워낙 비싸다보니 웬만한 장기전이 되어야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무리해서 홀로 적진에 밀어넣지 말고, 튼튼한 맷집을 이용해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고 뒤로 빠져서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자원격차를 벌려나가는게 티거의 이상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거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판터급으로 길어지고, 중전차에게 보기드문 속도버프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이런식의 치고빠지는 운영을 하기 가장 좋은 중전차입니다. 다만, 느린 전차들이 그렇듯 엔진고장에 쥐약이므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대전차 스킬이나 지뢰에 주의합시다.

 

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습지원 교리 -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자원 부스팅, 포병장교의 자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전격전술 교리 - G43 보병과 슈투카 기관포의 지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기계화강습 교리 - 강습척탄병, 250 하노마크, 스터그 E형같은 고유유닛과 조합하여 티거를 운영

선봉돌파 교리 - 기갑전술 가능. 자주박격포와 파쇄폭탄 투하의 지원을 받으면서 티거를 운영

 

강습지원(Assault Support) 지휘관은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어, 티거의 막대한 연료소비량을 감당하기 좋습니다. 또, 야전 포병장교를 소환할 수 있는데, 장교의 집중사격 버프가 전차에게도 적용되므로, 티거의 화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고, 연막포격 호출로 티거를 보호해줄 수도 있어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단, 연막포격은 티거가 자체적으로 쓰는 연막탄보다 반응이 느리니, 약간 빨리 써 줘야 합니다. 슈투카 파쇄폭탄을 보유하고 있어, 상대가 대전차포 스팸을 했을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판저베르퍼를 생산하여 포병장교의 합동포격으로 포격전을 벌이는 것도 유효합니다. 다만, 구축전차를 상대할만한 스킬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전격전술(Lightning War) 지휘관은 보병들이 G43 반자동소총을 장비할 수 있고, 보병의 이동속도를 높여주는 전술이동(Tactical Movement)을 사용할 수 있어, 전차와 보병이 보조를 맞춰서 공격하기 좋습니다. 또, 슈투카 기관포로 적의 기갑유닛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구축전차를 상대하기 가장 좋은 지휘관인데, 전술이동을 쓴 판저슈렉 기갑척탄병을 돌진시키거나, 슈투카 기관포를 호출하면서 난입하면, 적의 구축전차를 파괴하거나 최소한 전장에서 멀리 쫓아버릴 수 있습니다. 덕분에,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지만, 티거를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이 없으니, 생존에 주의해야 합니다.

 

선봉돌파(Spearhead) 지휘관은 유일하게 티거가 기갑전술을 사용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덤으로,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와 파쇄폭탄(Fragmentation Bomb)을 보유하고 있어서, 상대가 티거를 의식하여 대전차포 스팸을 할 때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찰기까지 띄울 수 있으므로, 적의 대전차 유닛의 위치를 파악한 후, 자주박격포와 파쇄폭탄으로 방어선을 두드리면서 티거로 전선을 돌파하는, 말 그대로 티거가 '선봉'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의 스킬 밸런스가 좋고, 연막 덕분에 티거의 생존력도 우수하지만, 구축전차에 대한 대응능력은 떨어지는 편이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기계화 강습(Mechanized Assault) 지휘관은 고유유닛이 가장 많은 지휘관 중 하나로, 강습척탄병, 250 하노마크, 스터그 E형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강습척탄병과 250하노마크 덕분에 초반부터 강력하게 압박하기 좋아서, 적의 중요거점을 끊어서 자원격차를 벌린 뒤에, 티거를 소환하여 상대의 저티어 전차를 잡아먹는 패턴으로 운용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경야포 포격과 스터그 E형으로 적의 대전차포를 쉽게 몰살시킬 수 있어서, 주도권을 잡은 상태에서 역전을 봉쇄하기 좋지만, 초반 운영이 꼬이면서 불리해지는 경우, 매우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티거 지휘관은 장단점이 있지만 전부 쓸만한 편입니다. 덕분에, 티거 지휘관과 티거 불레틴만으로 덱을 꽉꽉 채우는 것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편...  그리고 팀원에게 티거충으로 의심받습니다. 다만, 다대다에선 중전차가 활약하기 힘드므로,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서 선택해야 활약하기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티거가 유명한 전차다보니, 무개념 유저들이 많이 양성된 것으로 악명높습니다.

대표적으로 다른 전차 안뽑고 첫 전차로 티거를 뽑으려는 티거충인데, 개인전이야 혼자 망하니 상관없지만, 팀전에서 팀원의 암을 유발시키는 플레이로 유명하여, 여러모로 인식이 안 좋습니다. 독일 국방군은 기본유닛 중에 경전차가 없고, 보병과 중화기만으로는 기동전에 대처하기 힘들어서, 전차가 없으면 방어 난이도가 급상승 합니다. 예외적으로, 초반 보병전 단계에서 큰 이득을 봐서 자원격차가 하늘과 땅 정도로 벌어졌다면, 빠른 중전차로 승리의 쐐기를 박을 수 있지만, 충 소리 듣는 유저들은 비등하거나 불리할 때 티거 뽑으려다 망하는 패턴을 보여주므로, 여러모로 인식이 안 좋은 편... 그래서, 대단히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첫 전차로 티거를 뽑는 것은 웬만하면 지양합시다. 얼마나 티거충이 많으면 이런 내용을 설명하냐...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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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외부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티거 스패밍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생존력이 상승하였습니다. 티거도 IS-2처럼 스패밍을 자주하던 중전차라 1대제한이 뼈아프지만, 상향된 스터그 G형과의 궁합이 좋아 그리 손해는 아닌 편...

 

2015. 7월 패치에서 티거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포인트가 2증가하여 13CP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2티어까지만 짓고 깡으로 버티면서 티거를 소환하기 보단, 3티어를 짓고 스터그 G형이나 4호전차를 활용하다가 티거를 추가하는게 더 안정적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기본사거리가 40에서 45로 상승하였고, 주포 관통력이 20 증가하였으며, 인구요구치가 24에서 19로 감소했습니다. 게임 내에서 워낙 구축에 시달리고 중전차 대결에서도 딱히 강하지 않았기에 버프해준 듯... 이젠 쾨니히스 티거의 주포와 관통력이 동일해져서 보병뿐만 아니라 전차 상대로도 꽤나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후면장갑이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몸을 사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죽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동력이 상승했습니다. 최고속도와 가속도, 감속도가 빨라져 IS-2보다 약간 더 빨라지게 된 것... 대신, 인구요구치가 19에서 20으로 증가했지만, 속도증가가 은근히 체감이 될 정도라, 컨트롤하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덤으로,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티거 에이스는 안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3벳을 쌓으면 일반 티거가 티거 에이스보다 더 빨라집니다. 에이스에게 더 구린 차량을 주다니...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0에서 21로 또한번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이 붙은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인데, 티거는 최종티어 건물 없이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만으로 해금되므로, 소환조건이 좀 더 널널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대전초기에 쓰인 전차인데다, 전면장갑이 다른 중전차보다 약해서인듯...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데다 데미지 보정이 크게 좋아져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덕분에, 안정적으로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게 되어,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0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된 것이 위안점... 요약하자면 보병살상력은 떡너프, 전차전은 소폭 버프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재조정 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를 짓지않고 중전차 군단소를 지을 경우, 15연료만큼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티거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12CP에서 11CP로 빨라지고, 2베테런시에 주포 산탄도 -10% 보너스가 다시 붙었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산탄도 -20% 보너스가 삭제되고 주포의 AOE 보정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보병 살상력이 너무 낮아지자, 산탄도 보너스를 어느정도 롤백해준 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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