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티거 에이스 | 티거 에이스 (Tiger Ace) |
필요지휘관 |
정예부대 교리 전략예비대 교리 |
Elite Troops Doctrine Strategic Reserves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13 CP | 중전차 군단소 필요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티거 (Tiger) 티거 에이스 (Tiger Ace) |
비용 | 720 인력 250 연료 | |
인구 | 24 | |
기본무기 |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전격전 전술 승무원 자가수리 |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Vehicle Crew Repair (3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선봉대 | Spearhead (토글)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3700) Vet ☆☆ (7400) Vet ☆☆☆ (14800) |
없음 선봉대 가능,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5) 2벳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명중률 +20%,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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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1베테런시로 생산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지 않음 |
1. 무장
- 기본 무장 -
티거 에이스 (Tiger Ace)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280 | 300/140 |
기본 4.7 3벳 5.6 |
기본 1.5/1.8 3벳 1.8/2.2 |
기본 24 3벳 28.8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없음 |
티거 에이스는 6호 전차 티거에 전차 에이스가 탑승한 컨셉의 유닛입니다.
티거가 처음으로 전장에 투입된 1942년에는 티거의 성능을 따라올 전차가 없었는데다, 독일 전차병들의 숙련된 운영으로 전설적인 티거 에이스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에이스 중 유명한 인물을 들자면 쿠르트 크니스펠(168대 격파), 오토 카리우스(150대 이상 격파), 미하엘 비트만(138대 격파) 등이 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티거 에이스는 미하엘 비트만이 모티브로 추측됩니다. 미하엘 비트만은 대전차포 132문을 추가로 격파하여 전차와 대전차포 격파 총합 순위로는 1위였지만, SS 소속이라 전후 기록이 말소되어 공식적인 전차 에이스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1베테런시를 달고 등장하는 티거인데, 일반 티거와 성능이 조금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체력이 일반 티거보다 240 높은 대신, 전체적인 기동력이 떨어진다는 거... 1베테런시를 기본으로 달고 나오기 때문에, 일반 티거가 베테런시 스킬로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을 기본스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차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미국이 노획하면, 정예병 훈련소가 되어버리기 때문
포탑에는 쌍안경을 장비한 전차장이 나와있는데, 공격받으면 안으로 들어갑니다. 이 전차장 때문에 상부기관총 장착이 안됩니다.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128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덟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일곱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64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6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80에서 14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티거 에이스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되면서, 3베테런시가 아니라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게 되었으며, 기본시야도 50에서 35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그 전에는 티거 에이스가 피해 160 대전차포에 6번만 관통당해도 체력이 25%가 되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었는데, 조건이 바뀌면서 7번까진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티거 에이스는 스킨 설정에 관계없이 호랑이 줄무늬 스킨으로 등장하는데, 미하엘 비트만의 티거도 얼룩무늬 도색이라 이를 모티브로 한 것 같습니다. 오토 카리우스는 황색, 쿠르트 크니스펠은 갈색의 티거에 주로 탑승하여, 게임상의 티거 에이스 디자인과는 차이가 있는 편...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0 |
기본 5%/3.75%/2.5% 2벳 6%/4.5%/3% |
기본 0~45 2벳 0~50 |
-1/-1/-1 | 240/220/200 | 기본 19 2벳 24.7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4.7~5.3 3벳 3.3~3.7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3.5 | 0/1/3 | 110/100/90 | 75%/25%/15% | 기본 4.3 (이동 8.6) 2벳 3.9 (이동 7.7) |
티거 에이스에 장착된 KwK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원래 8.8cm 대공포가 명품이었던 만큼 명중률도 좋고, 관통력도 우수하며, 고폭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덕분에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이며, 사거리가 일반 중형전차보다 약간 더 길기 때문에, 중형전차 상대로 매우 강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지는데, 티거 에이스는 2베테런시 스킬인 선봉대로 시야를 50까지 늘릴 수 있으므로, 자체 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다른 중전차들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빠른 점이 두드러집니다. 중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도 단축되어,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차체 장갑이 킹타나 IS-2보다 낮은 편이라, 공격받으면서 말뚝딜을 하기엔 좋지 않으니, 안정적으로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합시다.
참고로, 4호나 판터와 비교하면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측면의 목표를 공격할떈 차체를 같이 돌려서, 포신이 목표를 빨리 잡아줄 수 있도록 위치를 잡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 상승했습니다. 상당히 좋은 변경점이지만, 약점타격 없어진게 더 뼈아픈 느낌...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되면서, 기본시야가 35로 평범해졌습니다. 2베테런시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어려우니 유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데미지 보정이 매우 좋아져서, 실질적인 살상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번 패치로 줄어든 보병 살상력이 어느정도 보완되었습니다.
MG34 티거에이스 포탑기관총 (MG34 Coaxial Tigerace)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37%/32.5%/28%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6 | 100% (보정없음) |
0.75~1 | 130%/9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75~2.5 | 30%/100% | 6 | 50%/100% | 8 | 50% | 100% | 100% |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에이스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티거 에이스의 포탑동축은 다른 국방군 전차의 포탑 동축보다 피해량이 높아서 성능이 더 좋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상부기관총을 못 달기 때문에, 동축의 성능을 조금 더 좋게 해 준듯...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에이스의 포탑 기관총은, 선봉대를 활성화시키면 제압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의 포탑동축은 고유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범용 포탑기관총과의 차이점은 피해량이 더 높고, 탄창의 갯수가 차이나는 정도입니다.
MG34 동축 차체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47.5%/41.25%/35% | 35 | 10/-1/-1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6 | 100% (보정없음) |
0.75~1 | 130%/9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3~4 | 30%/100% | 6 | 50%/100% | 8 | 50% | 100% | 100% |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에이스의 차체기관총은 4호전차 차체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4호전차 차체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티거 에이스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티거 에이스는 전차장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일반 티거처럼 상부기관총을 달아줄 수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티거 에이스 | 기본 | 전격전 전술 |
가속도 | 기본 1.5 3벳 1.8 |
기본 2 3벳 2.3 |
최고속도 | 기본 4.7 3벳 5.6 |
기본 5.4 3벳 6.5 |
피격율 | 26배 | 19.5배 |
전격전 전술은 독일 전차들이 1베테런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티거 에이스는 기본적으로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므로, 기본 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가 전격전 전술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가속도가 3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최고속도가 15% 증가하며,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거 에이스가 무겁다보니, 4호전차나 오스트빈트의 전격전보다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용중에 엄청난 굉음과 함께 엔진에서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게 특이한 점...
상황에 따라서 뒤로 빠지거나 추격해야 하는 일이 잦은 티거 에이스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이지만, 에이스는 일반 티거보다 기동력이 느려서, 똑같이 전격전을 써도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그래서, 일반 티거처럼 민첩하게 기동할 수는 없지만, 다른 느린 중전차보단 빠르게 움직일 수 있으므로, 추격하거나 도망칠때 사용합시다.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104% 지만(명중률 4% 기준), 전격전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8%로 줄어듭니다.
2015. 3월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로 너프당했고, 가속도도 60%에서 30%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티거가 맷집을 믿고 적진 깊숙히 파고들었다 탈출하는게 너무 쉬웠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전격전의 효율이 줄어들어, 4호전차처럼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승무원 자가수리 (Vehicle Crew Repair) 35 탄약
2019. 6월 패치로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되면서 새롭게 생긴 스킬...
이제,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했을 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리 중에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4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인 긴급수리와 성능이 미묘하게 다른데, 티거 에이스의 자가수리는 초당 수리량이 높지만 총 수리량은 적습니다. 그래도, 짧은 시간에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 빨리 전선에 복귀해야 할 때 유용한 편... 공병의 수리와 병용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많아 수리시간이 오래 걸리는 티거 에이스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고, 단독작전을 벌이다 지뢰밟고 모듈이 파괴되었을때도 자력으로 탈출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선봉대 (Spearhead) 토글 2베테런시 필요
티거 에이스 | 기본 | 선봉대 |
시야 | 35 | 52.5 |
차체 선회속도 | 기본 24 3벳 28.8 |
기본 18 3벳 21.6 |
포탑 선회속도 | 기본 19 2벳 24.7 |
기본 27 2벳 35.1 |
포탑 선회각 | 좌 180도/우 180도 | 좌 45도/ 우 45도 |
포탑동축 제압력 | 0 | 0.02 |
토글스킬로, 선봉대를 활성화하면 4초동안 준비시간을 가진 뒤, 선봉대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준비시간 중에는 사격을 할 수 없고 포탑도 안 돌아가므로 주의...
선봉대 활성화 중에는 티거 에이스의 시야가 50% 확장되고 포탑 기본 선회속도가 27이 되는 대신, 차체 선회속도가 25% 느려지고, 포탑이 좌우 45도로 고정됩니다. 또, 포탑 동축기관총에 0.02의 제압력 보너스가 붙습니다.
티거 에이스는 2베테런시에 주포 사거리가 50이 되므로, 선봉대 스킬을 켜줘야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2베테런시 스킬이지만, 티거 에이스는 1베테런시를 달고 나오므로, 빠른 타이밍에 쓸 수 있다는게 강점....
주의할 점은 포탑이 측후면으로 안돌아가기 때문에, 측면이나 뒤로 접근한 목표에겐 차체를 돌리게 됩니다. 그런데, 선회 페널티가 있다보니 속터지게 느리게 돈다는게 문제... 또, 조준하느라 멋대로 차체를 돌리므로, 이동사격 페널티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선봉대를 활성화 했다면 목표를 전방에 두고 중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는게 무난합니다.
포탑동축에 제압력이 붙어서 가까이 다가오는 보병을 무력화 할 수도 있습니다. (차체동축에는 제압 보너스 없음) 제압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중거리에서 대충 긁으면 웬만한 보병은 바로 제압에 걸릴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티거 에이스는 돌진해서 측면을 습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선봉대를 끄는게 나을 수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켰다껐다 해줍시다.
토글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선봉대를 켜면 15초가 지나야 비활성화 할 수 있고, 끄면 15초가 지나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Tip. 포탑 동축기관총의 제압사격은 제압범위가 없어서, 다수의 분대를 제압시키지 못합니다. 대신, 기본 제압력이 매우 높아서, 목표로 한 분대 하나는 빠르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선봉대에 차체 선회속도 25% 페널티가 붙은 대신, 포탑 선회속도가 25% 보너스(기본 23.8)에서, 기본 선회속도를 27로 고정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차체에 연막탄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0.5초 후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8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8초의 시야차단 이후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됩니다.
Tip. 시야 차단효과는 오직 8초 동안만 적용되지만, 연기 그래픽 효과는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기갑 전술을 사용하면 0.5초의 선 딜레이 후 연막이 발사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약점조준 (Target Weak Point) 40 탄약
2015. 9월 패치에서 약점조준이 삭제되었습니다. 주력스킬이었던만큼 뼈야픈 너프...
3. 운용
티거 에이스는 숙련된 전차 에이스가 탑승한 티거입니다. 그래서, 1베테런시 상태로 소환됩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군단소가 필요하며,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한번 파괴되면 더 이상 소환할 수 없는 유니크 유닛이었지만, 이젠 조건만 갖추면 파괴 후 재소환도 가능한 편...
예전과 컨셉이 많이 변한 유닛인데, 예전에는 적은 자원으로 불러낼 수 있는 대신, 인력 75% 페널티와 연료 90% 페널티를 죽을 때까지 받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끝판왕 유닛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잘못 뽑으면 자원 막혀서 말라죽기 딱 좋았지만, 지금은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어 자원 페널티가 사라졌기 때문에, 일반적인 콜인 중전차처럼 운용할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와 일반 티거의 눈에띄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거 에이스 | 일반 티거 | |
비용 | 720 인력 250 연료 | 640 인력 230 연료 |
커맨드 포인트 | 13 CP | 11 CP |
인구 | 24 | 21 |
추가무장 | 없음 | MG42 상부기관총 |
기본스킬 | 전격전 전술 승무원 자가수리 |
없음 |
베테런시 스킬 | 선봉대 | 전격전 전술 |
체력 | 1280 | 1040 |
최고속도 | 기본 4.7 3벳 5.6 |
기본 5.2 3벳 6.2 |
가감속도 | 기본 1.5/1.8 3벳 1.8/2.2 |
기본 1.8/2 3벳 2.2/2.4 |
소환 베테런시 |
1 베테런시 |
0 베테런시 |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
3700/7400/14800 |
3090/6180/12360 |
포탑동축 |
피해량 4 |
피해량 2 |
요약하자면, 티거 에이스는 일반 티거보다 체력이 높고 몇가지 유틸성 스킬이 있는 대신, 기동력이 느리고 상부기관총을 장착하지 못하는 정도가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시야와 체력말고는 3벳 티거와 성능이 똑같아서, 운용법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여러번의 패치를 거치면서 일반 티거와 달라진 유닛입니다.
티거 에이스의 핵심 스킬은 2베테런시에 해금되는 선봉대 모드입니다.
2벳 티거 에이스는 주포의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는데, 선봉대 덕분에 혼자서도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시야가 넓어진 만큼, 적의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움직임을 보고 대응하기가 편해져서, 일반 티거보다 최전선에 세우기 좋아집니다. 또, 대전차 무기에 집중사격을 당해도, 전격전과 자가수리를 이용하면 순식간에 위험에서 탈출하여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선봉대를 활성화하면 포탑 회전반경이 전방 90도로 고정되므로, 고정포탑 전차와 흡사하게 정면을 적에게 향한채로 거리조절을 하면서 싸워야 합니다. 즉, 튼튼한 체력과 넓은 시야, 그리고 범용성이 좋은 주포를 이용하여, 중장거리에서 적의 유닛을 갉아먹은 뒤, 피해를 입으면 후퇴하여 수리하고 전선에 복귀하는 식으로 교전하는 것이, 티거 에이스의 기본적인 활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도 기동전을 벌일 수 있지만, 기본적인 기동력이 일반 티거보다 나쁘고, 전격전 속도도 떨어져서, 일반 티거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론, 쾨니히스 티거같은 애들보단 훨씬 낫습니다. 거기다 상부기관총을 달 수가 없기 때문에, 적의 대전차 유닛을 피해다니면서, 보병을 갉아먹을 때도, 일반 티거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튼튼한 맷집을 이용하여, 적의 구축전차를 근접 난타전으로 몰고가서 짤라먹거나, 지뢰를 밟았을때 자가수리로 위기에서 탈출할 수 있어서, 에이스만의 장점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선봉대 모드가 주는 이점이 워낙 크다보니, 1벳 타이밍에선 기동전 위주로 운용하다가, 2벳에 선봉대가 해금되면, 선봉대를 켜고 주공세의 선봉 역할로 굴리는게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티거 에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예부대 교리 - 기갑전술 사용 가능. 돌격대와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략 예비대 교리 - 공병 지원패키지 사용 가능. 강습척탄병 + 4호전차 J형과 티거 에이스를 조합하는 스타일.
정예부대 지휘관은 티거 에이스가 기갑전술로 연막을 사용할 수 있어서, 생존력이 대단히 좋습니다. 또, 돌격대와 G43을 사용할 수 있는데, G43 돌격대는 일반 보병보다 시야가 넓어서, 선봉대 시야 보너스와 병용하면, 개활지에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적의 취약한 부분을 급습하고, 적이 반격하면 연막을 치고 탈출하는 식으로, 지속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개활지 시야를 활용하면서, 티거 에이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을때 쓰기 좋은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략 예비대 지휘관은 공병의 지원패키지 덕에 수리속도가 빠릅니다. 이를 이용해 손상을 입은 티거 에이스를 빠르게 수리할 수 있어, 공격과 후퇴를 반복하면서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막탄 같은 생존기가 없으므로, 집중공격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휘관 고유유닛으로 강습척탄병을 사용할 수 있는데, 티거 에이스로 공격할때 전력질주를 쓴 강습척탄병으로 밀어넣어, 적의 대전차포를 수류탄으로 제거하는 식으로 공세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4호 J형도 쓸 수 있지만, J형은 일반 4호보다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인구 많이 먹는 에이스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주의해서 생산해야 합니다.
티거 에이스 지휘관들은 공통적으로 오프맵 포격이 없습니다. 일반 티거 지휘관들은 포격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티거의 공세에 맞춰서 포격으로 적진을 흔들 수 있지만, 에이스 지휘관은 그게 불가능하여, 공세 운용이 의외로 힘듭니다. (에이스가 스펙이 더 좋기 때문에, 일부러 포격을 배정하지 않은 듯 합니다.) 포격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판저베르퍼를 쓸 수도 있지만, 에이스가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판베는 신중하게 조합하는게 좋으며, 팀전이라면 팀원에게 충분한 포격스킬이나 포격유닛이 있는지 확인하고, 티거 에이스 지휘관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티거 에이스는 강력한 유닛이지만, 1944년엔 이미 구식 취급 받던 6호전차 티거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유닛이라, 혼자선 한계가 있습니다. 체력은 높아도 장갑이 중전차들 중에선 낮은 편이라서, 대전차무기에 집중공격을 받으면, 버텨내기가 힘들기 때문... 그래서, 티거 에이스가 무쌍을 찍는걸 기대하면서, 서포트 유닛없이 혼자 밀어넣는 짓은 웬만하면 하지 맙시다. 티거충 : 외않됀데? 티거 에이스는 혼자 적진 깊숙히 들어가기 보단, 선봉대 모드의 넓은 시야와 괜찮은 사거리를 이용하여 적을 갉아먹다가, 기회를 봐서 적 전차를 덮쳐서 사냥하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 티거보다 비싸고 해금 타이밍도 느리므로, 첫 전차로 티거 에이스를 뽑으려고 하지 맙시다... 일반 티거도 첫 전차로 뽑으려고 무리하면 망하는데, 더 비싸고 늦은 에이스를 첫 전차로 뽑는 것은 자살행위에 가깝기 때문... 웬만큼 실력차가 나지않는 이상 에이스를 첫 전차로 뽑아서 이기는 것은 매우 힘드니, 반드시 중반을 버텨줄 전차를 굴리면서, 에이스를 준비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패치에서 외부 소환 중전차가 1대로 제한이 되어, 완전히 물만난 고기가 되었습니다.
어차피 티거 에이스는 1대만 뽑을 수 있었는데, 라이벌인 IS-2, ISU-152, KV-2 등도 한대 제한이 걸리면서 상대하기 더욱 편해졌기 때문. 여기에 체력이 75% 이상이면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티거 에이스는 체력이 무지막지하게 높아, 보병만으로 엔진을 파괴하긴 힘들어졌습니다. 직접적으로 버프된건 없지만, 간접적인 버프가 너무 좋아서, 더욱 쓸만해진 유닛...
2015. 7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의 소환에 필요한 커맨드포인트가 2 증가하였습니다. 원래 티거 에이스는 15CP라 매우 늦게 등장했는데, 무려 17CP로 늘어나면서 장기전이나 엄청난 소모전이 아니면 구경하기 힘든 유닛이 되고 말았습니다... 타이밍이 늦어진만큼,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여 17CP까지 버텨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약점타격이 삭제되는 떡 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댓가로 주포 관통력이 20 상승하여 일반적인 난타전에서 좀 더 강해졌습니다. 허나 약점타격은 일반 티거와 차별화되는 티거 에이스만의 개성이었기에 삭제된게 많이 아쉬운 편... 추가로, 일반티거는 인구요구치가 19로 줄었는데, 에이스는 26 그대로라서 상대적으로 상당히 손해본 느낌입니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05에서 14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계속 너프만 당해서 이제 에이스를 보기가 힘들 지경인데, 인구요구치를 조금 낮춰준다던가 하는 약간의 버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 티거의 기동력이 향상되었는데, 티거 에이스는 변동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 티거가 3벳을 쌓으면 티거 에이스보다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에이스 취급보소. 약점타격이라도 내놔라 이놈들아 그리고, 다른 전차들처럼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의 소환비용이 800인력에서 800인력 150연료로 늘어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아무런 버프없이 가격만 어마어마하게 높아진거라 그대로 관짝 들어갈듯...
2019. 6월 패치에서 드디어 티거 에이스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티거 에이스 유지할때 받던 자원 페널티(인력 -75%, 연료 -90%) 삭제
2. 소환비용이 800 인력 150 연료에서 800 인력 250 연료로 증가
3. 소환 조건을 17CP에서 중전차 군단소로 변경
4. 한번 터지면 재소환이 불가능했던 특성 삭제 (재소환 가능)
5. 이제 3베테런시가 아닌 1베테런시만 달고 나옴
6. 기본시야 50에서 35로 하향
7. 인구요구치 26에서 24로 감소
8. 기본스킬에 차량 승무원 수리 추가
9. 2베테런시 스킬에 선봉대 추가
악명높은 자원 페널티가 삭제된 것만으로도 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죽했으면 리뉴얼 전엔 적진에 던져서 적 전차와 바꿔먹는 자폭유닛으로 쓰는게 이득이었을 정도... 지금은 당연히 오래 살려두고 잘 키우는게 좋은데, 승무원 수리와 선봉대 스킬로 일반 티거와 차별화되는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6월 패치 핫픽스에서 티거 에이스의 소환조건이 11CP + 중전차 군단소로 변경되었습니다.
리뉴얼 직후엔 소환조건이 0 CP + 중전차 군단소였는데, 연료가 빨리 모이는 팀전에서 티거 에이스가 너무 빨리 나와서 문제가 되자, 너프를 먹인 것... 참고로, 일반 티거는 배틀페이즈 3 업그레이드가 해금 조건인데, 에이스는 중전차 군단소 건설이 조건이라 자원 면에서 100인력 25연료 손해를 봅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리뉴얼 되었는데, 산탄각이 7.5에서 4.5로 줄어들고, AOE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으며, 중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탄 튐 현상의 주범이었던 산탄각이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판정이 조금 좁아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진데다 데미지 보정이 크게 좋아져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덕분에, 안정적으로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1CP에서 13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된 것이 위안점... 선봉대 스킬의 포탑 회전속도와 중첩되므로, 2베테런시 티거 에이스는 빠른 속도로 포신을 돌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틀페이즈와 건물 가격이 재조정 되면서, 보조기갑 군단소를 짓지않고 중전차 군단소를 지을 경우, 15연료만큼 늦어지게 되었으니 주의...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그 전에는 티거 에이스가 피해 160 대전차포에 6번만 관통당해도 체력이 25%가 되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었는데, 조건이 바뀌면서 7번까진 버틸 수 있게 되었으니, 운빨 리스크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일부는 예전에 잠수함으로 변경된 것일 수도 있음)
1. 소환비용이 800인력 250연료에서 720인력 250연료로 감소
2. 2베테런시에 주포 산탄도 -10% 보너스 추가
3. 포탑 동축기관총이 고유의 데이터를 쓰게 되면서, 피해량이 2점에서 4점으로 상향
4. 선봉대 모드에 차체 선회 -25% 페널티 추가
5. 선봉대 모드에 포탑 회전속도 +25% 보너스가 삭제되고, 포탑 회전속도가 27로 고정
(실질적으로 선봉대 포탑 화전속도가 23.8에서 27로 상향)
먼저 비용이 줄어들어서 소환부담이 약간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또, 저번 패치에서 산탄도 -20% 보너스가 삭제되고 주포의 AOE 보정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보병 살상력이 너무 낮아지자, 산탄도 보너스도 어느정도 롤백되었습니다. 포탑 동축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상부기관총이 없는 약점도 어느정도 보완된 편...
선봉대 모드도 조금 변경되었는데, 선봉대를 활성화 했을때의 차체 선회속도는 느려졌지만, 포탑 회전속도는 전보다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선봉대를 켠 채로 기동전을 벌이기 어려워졌지만, 사격각 내의 목표물에겐 빠르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전방 90도만 사격할 수 있는 고정포탑 전차처럼 운용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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