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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전략 예비대 교리 (Strategic Reserves Doctrine)

by 구호기사 2019.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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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습척탄병 소환 (Assault Grenadiers)  280 인력  0 CP

 

한 분대의 강습척탄병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습척탄병 포스팅(링크) 참조.

 

 

 

4호전차 J형 (Panzer IV Ausf. J)  380 인력 140 연료  0 CP

 

보조기갑 군단소나 중전차 군단소가 있다면, 전투단 본부에서 4호전차 J형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4호전차 J형 포스팅(링크) 참조.

 

 

 

돌파 패키지 (Breakthrough Packages)  2 CP

 

공병 - 공병 지원 패키지(Pioneer Support Package)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갑척탄병 - 모델 24 연막 수류탄(Model 24 Smoke Grena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병 포스팅(링크)기갑척탄병 포스팅(링크) 참조.

 

 

 

기동 관측소 (Mobile Observation Post)  2 CP

 

SdKfz 251 하노마크가 기동 관측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251 하노마크 포스팅(링크) 참조.

 

 

 

티거 에이스 소환 (Tiger Ace)  800 인력 250 연료 13 CP

 

중전차 군단소가 있다면, 1대의 티거 에이스를 즉시 소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거 에이스 포스팅(링크) 참조.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11CP에서 13CP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전략 예비대 지휘관은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신지휘관입니다.

 
'전략 예비대'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해둔 예비부대입니다. 접근전에 강한 강습척탄병과, 빠른 기동력과 튼튼한 장갑을 지닌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로 적의 방어선에 충격을 주는 공격형 지휘관에 가까우며, 왠만한 방어시설을 한방에 철거할 수 있는 공병 사첼을 보유하고 있어, 진지나 중립건물을 파괴하기 좋습니다. 다만, 스킬셋에서 오프맵 포격이나 연막이 없다는게 약점으로, 탄탄한 적 방어선에 정직하게 달려들면 손해를 보기 쉬운 편... 이 때문에 티어유닛을 적절히 이용하여 포격과 연막이 없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는게 중요한 지휘관입니다.

 

강습척탄병을 운영할땐 기갑척탄병을 섞어주는 것이 좋은데, 돌파 패키지로 기갑척탄병이 연막 수류탄을 던질 수 있어, 공격적으로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또, 강습척탄병만 쓰면 차량에 매우 취약해지는데, 기갑척탄병에게 판져슈렉을 들려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으므로 궁합이 좋은 편.... 지휘관 특성상 초반만 지나면 탄약이 널널해지는터라, 탄약 많이 먹는 척탄병 위주로 운영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이 남아도는 탄약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략 예비대 지휘관의 실력이 드러나는데, 미리미리 지뢰를 매설하고 벙커를 짓고 유닛 스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탄약이 무의미하게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줍시다.

 

 

전략 예비대 지휘관은 이번 패치로 상향된 강습척탄병과 티거 에이스를 사용할 수 있어 주목받은 지휘관이지만, 세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째로, 돌격병과 기동성좋은 전차 조합으로 운영하는 공격적인 지휘관인데도, 오프맵 포격은 커녕 연막조차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대놓고 대전차포 + 구축 스팸을 하거나, 라인긋고 포격전만 해도 마땅한 대응책이 없습니다. 기갑척탄병에게 연막 수류탄이 생기긴 하지만, 그것만으론 한계가 있습니다.

 

둘째로, 인구압박이 매우 심합니다. 티거 에이스는 일반 티거보다 인구요구치가 높고, 4호전차 J형도 일반 4호전차보다 인구요구치가 높습니다. 거기다 포격없는 것을 보완하려고 판저베르퍼까지 뽑는다면, 최소한의 보병진을 유지하기도 힘들 정도로 인구관리가 빡빡해집니다. 이 점 때문에 상대보다 언제나 숫적열세로 싸워야 되므로, 4호전차 J형과 티거 에이스의 스펙이 좋아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굴엔 장사없다.

 

셋째로, 중반을 받쳐주는 스킬이나 유닛이 없습니다. 강습척탄병은 초반엔 강력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힘이 빠지는 보병이고, 공병 사첼이나 하노마크 관측소는 서포트용으론 쓸만해도 본격적인 한타 싸움에는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다고 중반 타이밍을 커버하기 위해, 차량을 많이 사용한다면 연료가 부족해 4호 J형이나 티거 에이스가 제때 못 나올수도 있고, 연료 아낀다고 차량을 안 쓰면 중반 타이밍에 폭망해서 거점을 다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의 밸런스를 잡는게 무척 어렵기 때문에, 비슷하게 티거 에이스를 운용하는 정예병 지휘관보다 운용난이도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빌드오더가 매우 중요한 지휘관인데,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른 4티어 - 티거 에이스 : 3티어를 짓지않고 자원 모이면 빠르게 4티어 지은뒤, 11 CP에 티거 에이스를 호출하는 빌드. 이론상 가장 빠르게 티거 에이스를 확보할 수 있지만, 중반을 받쳐주는 스킬이 없다보니, 상대가 경전차나 빠른 중형전차를 기가막히게 굴리면서 피해를 누적시키면 감당이 안됩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게임이 매우 흥했거나, 팀전에서 연료 저장소를 다수 건설하여, 연료 수급이 매우 빠를때만 쓰는게 무난합니다. 뉴비들은 무조건 이 빌드 쓴다 카더라...

 

2. 빠른 4티어 -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 : 4호전차 J형으로 티거 에이스가 나오기 전까지의 공백을 커버하는 빌드입니다. 1번보다 안정적이지만, 4호전차 J형을 뽑는다면 죽었다깨도 11CP에 티거 에이스 뽑을 연료가 안 모인다는게 단점... 1번 빌드보다 티거 에이스 등장 타이밍이 많이 늦어지므로, 날빌성을 줄인 대신 안정성을 택한 빌드라고 보면 됩니다. 비슷한 스타일로 4티어 - 판터 - 티거 에이스 빌드도 가능합니다.

 

3. 3티어 - 4호전차 J형 : 티거 에이스를 포기하고, 빠른 타이밍에 4호전차 J형을 확보하는 빌드. 4호전차 J형을 빠른 타이밍에 확보하면, 연합의 셔먼, T-34/76, 크롬웰 정도는 가볍게 압살할 수 있고, 76 셔먼이나 T-34/85 와도 대등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반을 유리하게 끌고 가면서 거점을 많이 가져가, 천천히 4티어 올리고 티거 에이스 호출하면 끝. 중반 타이밍에 약하다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빌드지만, 티거 에이스 등장 타이밍이 엄청나게 늦어지므로, 사실상 4호전차 J형으로 승기를 잡는다는 계획으로 가야 합니다.

 

각각의 빌드마다 장단점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빌드오더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1번 빌드가 리스크도 가장 크므로 주의...

 

 

어찌됐든, 고난과 인고의 중반 타이밍을 버텨내어 티거 에이스와 4호전차 J형 조합이 완성되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두 전차 모두 장갑이 튼튼한데다, 공병의 지원패키지 덕에 수리속도가 빨라, 공격과 후퇴+수리를 반복하는 패턴으로 차근차근 손해를 누적시킬 수 있기 때문... 단, 4호전차 J형은 장갑은 튼튼해도 체력은 평범하므로, 상대가 다수의 구축전차를 준비했다면 힘을 쓰기 힘듭니다. 만약, 상대가 구축전차 스패밍을 하는것 같다면, 4호전차 J형은 포기하고 다른 조합을 사용합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개인전에 유용한 유닛이 많음
 - 포격전이 벌어지면 불리함
 - 팀전에선 팀원 지휘관과의 궁합이 중요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나쁨  - 강척과 사첼은 시가전에 유효
 - 개활지에서 다수의 구축전차에 취약
 - 기동전이 가능하지만 생존기가 없으니 주의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티거 에이스 때문에 자원부담 심함
 - 에이스 소환에 4티어가 필요
 - 탄약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음
탄약관리 좋음
연료관리 나쁨

 

2020. 4월 패치에서 티거 에이스의 소환 타이밍이 11CP에서 13CP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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